2023/04/01 4

상승운(上昇運) VS 하락운(下落運)

상승운(上昇運) VS 하락운(下落運) ​ 사람들에게 욕을 하고 사기 치고 나쁜 짓을 많이 한 사람이 잘 사는 이유는 수확기에 해당하는 상승운(上昇運)이기 때문이다.상승운(上昇運)일 때 사람을 무시하고 경거망동 했던 사람이 하락운(下落運)에 접어들면 안 좋은 일이 생기면서 갑갑해진다.상승운(上昇運)에는 담당하는 대신이나 신장들이 보호해주므로 나쁜 일이 거의 발생하지 않는다.어려운 자가 계속 잘난 척을 하면 지식을 치거나 몸을 다치게 하여 병원에 입원하게 하며 그래도 정신을 못 차리면 희생양이 되어 삶을 마감해야 한다. ​ ​ 예고 없이 어려움이 닥치지 않으므로 자주 눈에 보이거나 귀에 들리는 것은 곧 자신에게도 닥칠 일임을 알려주는 전조 현상이다.교통 사고를 자주 목격하면 자신도 사고가 나고,장례식장에 자..

☞심산칼럼 2023.04.01

진술축미(辰戌丑未)가 많으면 부자(富者)

진술축미(辰戌丑未)가 많으면 부자(富者) 사주(四柱) 지지에 진술축미(辰戌丑未)가 2개 이상 있거나 토(土) 오행이 강한 사람은 부자(富者)가 될 가능성이 높다.진술축미(辰戌丑未) 사고지(四庫地)는 물건(物件)을 저장(貯藏)하거나 보관(保管)하는 건물(建物)의 창고(倉庫)이다.또한 작용력과 수명이 끝난 상태이므로 묘지(墓地)라고도 한다.사고지(四庫地) 중에서 인신사해(寅申巳亥) 생지(生地)의 지장간(支藏干)은 양(陽) 오행으로만 이루어져 있고,자오묘유(子午卯酉) 왕지(旺地)의 지장간(支藏干)은 음양(陰陽)이 각각 1개씩 있어서 단순하다. 하지만 진술축미(辰戌丑未) 묘지(墓地)는 지장간(支藏干)의 음양(陰陽) 구조가 복잡하여 환절기의 날씨와 같이 변화무쌍하므로 해석이 쉽지 않다.진술축미(辰戌丑未) 지장간(..

☞심산칼럼 2023.04.01

격(格)을 제대로 잡는 방법

격(格)을 제대로 잡는 방법 사주(四柱) 통변(通辯)에서 가장 중요한 기준은 월주(月柱)이다.대표 육친(代表 六親)인 격(格)을 정하는 방법은 월주(月柱) 중에서 월지(月支)가 중심이다.천간의 기운이 간직된 월지 지장간(支藏干)에는 여기(초기),중기,본기(정기)가 들어 있다.이 중에서 본기가 년월시간에 투간(透干)된 육친이 힘이 가장 강하다.월지 지장간의 본기와 동일한 오행이 월천간에 나왔을 때 투간(透干)이라고 하고 진격(眞格)이다.월지 지장간의 여기와 중기가 나왔을 때 투출(透出)이라고 하고 가격(假格)이다. 가령 월지가 진토(辰土)일 경우에 본기(정기)인 무토(戊土)가 천간에 뜨면 투간(透干)이고 진격(眞格)이며,계수(癸水)나 을목(乙木)이 뜨면 투출(透出)이 된다.또한 진토의 지장간인 을계무(乙癸..

☞명리학당 2023.04.01

사주 통변(四柱 通辯)이 다른 이유

사주 통변(四柱 通辯)이 다른 이유 사주(四柱)를 바탕으로 상황과 변화를 말해주는 것을 통변(通辯)이라고 한다.사주풀이가 사람에 따라 다른 이유는 사주 통변(四柱 通辯)의 근본 원리를 제대로 이해하지 못하기 때문이다.사주 통변(四柱 通辯) 방법은 역학 3대 고서(古書)인 궁통보감의 조후론(調候論),적천수의 억부론(抑扶論),자평진전의 격국론(格局論)과 기타 신살론(神殺論)에서 유래되었다. 사주를 분석하여 용신(用神)을 정할 때 억부 용신(抑扶 用神)에 치우쳐서 조후 용신(調候 用神)과 격국(格局 用神)은 간과하기 때문에 오류가 발생한다.또한 장식품에 해당하는 신살론(神殺論)이 무슨 비법(秘法)인 양 혹세무민(惑世誣民) 하기 때문에 고귀한 학문의 신뢰성이 훼손되고 있다.역학을 처음부터 제대로 배워서 업(嶪)..

☞명리학당 2023.04.0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