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명리학당

사주 통변(四柱 通辯)이 다른 이유

심산멘토 2023. 4. 1. 16:26

 

사주 통변(四柱 通辯)이 다른 이유

 

사주(四柱)를 바탕으로 상황과 변화를 말해주는 것을 통변(通辯)이라고 한다.사주풀이가 사람에 따라 다른 이유는 사주 통변(四柱 通辯)의 근본 원리를 제대로 이해하지 못하기 때문이다.사주 통변(四柱 通辯) 방법은 역학 3대 고서(古書)인 궁통보감의 조후론(調候論),적천수의 억부론(抑扶論),자평진전의 격국론(格局論)과 기타 신살론(神殺論)에서 유래되었다.

 

 

사주를 분석하여 용신(用神)을 정할 때 억부 용신(抑扶 用神)에 치우쳐서 조후 용신(調候 用神)과 격국(格局 用神)은 간과하기 때문에 오류가 발생한다.또한 장식품에 해당하는 신살론(神殺論)이 무슨 비법(秘法)인 양 혹세무민(惑世誣民) 하기 때문에 고귀한 학문의 신뢰성이 훼손되고 있다.역학을 처음부터 제대로 배워서 업(嶪)을 짓지 말고 복(福)을 지어야 한다.

 

 

(1) 음양중심(陰陽中心)의 조후론(調候論)

 

조후론(調候論)은 사주의 한난조습(寒暖燥濕)을 말하며 화(火) 중심의 온도와 수(水) 중심의 습도를 기준으로 조후(調候)를 판단한다.조후(調候)가 가장 중요한 이유는 조후(調候)가 맞지 않으면 살기(殺氣)가 뻗쳐서 인생의 굴곡이 크며 건강에 문제가 발생하기 때문이다.또한 나아갈 때인가 물러설 때인가를 미리 알고 대비할 수 있으며 남녀의 궁합(宮合)과 자녀의 출산(出産) 여부와도 밀접한 관계가 있다.

 

 

가령,결혼한 부부가 아이를 낳지 못할 경우에는 사주 원국의 조후(調候)가 맞지 않는 경우가 대부분이며 대운과 세운에서 조후(調候)가 해결되는 시기에 출산이 가능하다.대체로 사오미월생(巳午未月生)은 조후(調候) 용신(用神)이 수(水)가 되는 반면 해자축월생(亥子丑月生)은 화(火)가 된다.양지가 음지가 되고 성공과 실패가 교차되듯 음양(陰陽)이 변화하므로 대운과 세운에 따른 조후(調候)의 변화를 잘 살펴야 한다.

 

 

(2) 일간중심(日干中心)의 억부론(調候論)

 

억부론(抑扶論)은 신강(身强)과 신약(身弱)에 따라 사주의 주인공인 일간(日干)이 각각의 육친(六親)을 대하는 방법과 일을 처리하는 방법이 다르다.가령,교통 사고가 발생했을 때 신강한 사람은 자기 주장을 하며 언성을 높이거나 즉석에서 합의를 보는데 반해 신약한 사람은 보험 처리를 선호한다.격국론(格局論)이 사회용이라면 조후론(調候論)과 억부론(抑扶論)은 가정용이라고 할 수 있다.

 

 

억부론(抑扶論)에 입각한 억부(抑扶) 용신(用神)을 취용하는 경우는 70% 이상으로 압도적이다.재다신약 사주는 비겁 용신,관살혼잡 사주는 인성 용신,인다신약 사주는 재성 용신,비겁 과다 사주는 식상과 관성 용신으로 억부(抑扶) 용신(用神)을 정한다.억부론은 주로 개인이나 가정적인 일에 해당하는 경우가 대부분이며 명예운보다는 재물운으로 상승운과 하락운을 판단하는 경우가 많다.

 

 

(3) 월주중심(月柱中心)의 격국론(格局論)

 

격국론(格局論)은 대외적인 사회용으로 진로 직업 적성을 알 수 있으며 월주(月柱) 중에서 천간은 외적이고 지지는 내적이므로 그릇에 해당하는 격(格)은 천간에서 뽑는 게 원칙이다.월지의 지장간을 바탕으로 투간 투출된 오행 중에서 힘이 가장 강한 대표 육친(六親)을 뽑는 것이다.격국 용신은 억부 용신과 별개이므로 격국 용신을 잡을 때는 신강 신약의 억부론을 적용하면 절대 안된다.

 

 

격(格)을 살려주고 빛나게 해주며 격을 보호해 주는 것이 격국 용신이다.가령 재다신약 사주의 억부 용신은 비겁이지만 정재격의 격국 용신은 관성이다.왜냐하면 재성을 공격하는 것이 비겁인데 관성이 비겁을 극제하기 때문이다.또한 정관격에 상관이 있으면 상관을 잡아주면서 관성을 살려주는 인성이 격국 용신이다.억부 용신과 격국 용신이 같은 경우도 있지만 다른 경우가 많은데 이는 사회적으로는 성공했는데 가정적으로 실패하는 경우를 예로 들 수 있다.

 

 

(4) 사건중심(事件中心)의 신살론(神殺論)

 

조후론,억부론,격국론이 주연 배우라면 신살론(神殺論)은 조연 배우에 해당한다.신살(神殺)은 오행과 육친의 장식품에 해당하며 사건 사고를 추리하는데 필요한 보조 도구이다.엑스트라에 해당하는 신살(神殺)을 앞세워 부적과 개명을 운운하며 혹세무민하는 사람이 바로 사이비(似而非)에 해당한다.음양오행과 합충(合沖)을 제외한 형파해(刑破害) 원진,12운성,공망,천을귀인 등은 모두 신살(神殺)에 해당하며 각종 신살(神殺)을 합하면 250개가 넘는다.

 

 

인사신(寅巳申)이나 축술미(丑戌未) 삼형살이 있으면 교통 사고와 수술수가 발생하는 경우도 있지만 법조인,의사.권력 계통에서 크게 성공하는 경우도 많으므로 신살(神殺)을 부정적으로만 보는 단식 판단은 위험하다.신살(神殺)이 작용하여 살기(殺氣)가 뻗치는 경우는 오행과 육친이 편중되거나,조후가 맞지 않거나,금목(金木)이나 수화(水火)가 상쟁(相爭)하거나,년월일시 궁성(宮星)에 자묘형(子卯刑) 등의 악살(惡殺)이 있을 경우이다.

 

 

조후론과 신살론은 생존(生存)과 연관되어 있으며 억부론과 격국론은 생활(生活)과 연관되어 있다.부동산 매매가 언제 성사될 것인가를 판단하려면 사업장은 격국론으로 봐야 하고 아파트나 주택은 억부론과 조후론으로 봐야 한다.조후론,억부론,격국론을 대입하여 사주가 풀리지 않을 경우에 한해 신살론,물상론,특수격,점학(占學) 등을 활용하는 것이 바람직하다.또한 통근,투간,투출에 의한 힘의 세기를 종합적으로 판단하는 새로운 패러다임의 옴니버스식 사주 통변(四柱 通辯)으로 과학명리(科學命理)를 실현해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