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산칼럼

진술축미(辰戌丑未)가 많으면 부자(富者)

심산멘토 2023. 4. 1. 21:38

                      진술축미(辰戌丑未)가 많으면 부자(富者)

 

사주(四柱) 지지에 진술축미(辰戌丑未)가 2개 이상 있거나 토(土) 오행이 강한 사람은 부자(富者)가 될 가능성이 높다.진술축미(辰戌丑未) 사고지(四庫地)는 물건(物件)을 저장(貯藏)하거나 보관(保管)하는 건물(建物)의 창고(倉庫)이다.또한 작용력과 수명이 끝난 상태이므로 묘지(墓地)라고도 한다.사고지(四庫地) 중에서 인신사해(寅申巳亥) 생지(生地)의 지장간(支藏干)은 양(陽) 오행으로만 이루어져 있고,자오묘유(子午卯酉) 왕지(旺地)의 지장간(支藏干)은 음양(陰陽)이 각각 1개씩 있어서 단순하다.

 

 

하지만 진술축미(辰戌丑未) 묘지(墓地)는 지장간(支藏干)의 음양(陰陽) 구조가 복잡하여 환절기의 날씨와 같이 변화무쌍하므로 해석이 쉽지 않다.진술축미(辰戌丑未) 지장간(支藏干) 중기는 3일로 짧기 때문에 작용력이 약한 반면 여기의 활동력은 9일로 강하다.중기는 가장 짧은 기간으로 종자 보관용 창고이다.펌프로 물을 풀 때 마중물 역할에 비유할 수 있다.진중 계수(辰中 癸水),술중 정화(戌中 丁火),축중 신금(丑中 辛金)이 중기에 해당하는 마중물로 보관용 창고인 셈이다.

 

 

가령 진토(辰土)의 지장간(支藏干)은 을계무(乙癸戊)인데 중기인 계수(癸水)가 3일간 머물기 때문에 마중물 역할을 하는 샘플용 종자에 불과하다.또한 진토(辰土)는 을목(乙木) 바로 다음에 위치하므로 목(木) 기운이 남아 있다.그러므로 진토(辰土)는 여기인 을목(乙木)을 잘 활용하여야 한다.인신사해(寅申巳亥)의 여기는 모두 무토(戊土)인데 이 무토(戊土)는 거푸집에 비유할 수 있으며 활용도가 약하다.인신사해(寅申巳亥) 중에서 사중 무토(巳中 戊土)만 제 역할을 한다.

 

 

진술축미(辰戌丑未) 묘지(墓地)는 정리,마무리,연결고리,매듭,금화교역(金火交易) 등의 의미를 내포하고 있다.진술축미(辰戌丑未) 대운(大運)은 누구나 30년만에 한 번 바뀌며 음양(陰陽)이 교체되는 계절에 바뀌는 접목 대운이다.고속도로의 인터체인지에 비유할 수 있으며 인생의 큰 전환을 하게 되는 터닝포인트 시기이다.누구나 인생에서 2~3회 정도 대전환점이 발생한다.가령,결혼과 이혼,취직과 퇴직,직장과 사업,귀농과 이민 등의 큰 일이 생기는 과도기로 볼 수 있다.

 

 

인터체인지는 병목 현상이 발생하므로 속력을 내면 사고가 발생하므로 천천히 운전을 해야 한다.진술축미(辰戌丑未) 대운(大運)이 시작되거나 끝날 때는 다음과 같은 현상이 발생한다.첫째,집안일이나 회사일 등 매사가 얼히고 설키고 꼬인다.둘째,자기가 계획한 일이 뜻대로 안되고 지체되거나 미루어진다.셋째,조급증이 생겨서 성급해지고 마음이 불안하여 안절부절 못한다.넷째,방해자,사기꾼 등 탁한 기운의 사람들과 인연이 되어 구설수에 오르며 강한 라이벌을 만나게 된다.

 

 

대운(大運)이 좋은 사람은 자신의 계획 대로 밀고 나가면 되지만 대운(大運)이 나쁜사람은 감언이설(甘言利說)에 속지 말고 매사에 입조심으로 구설수를 방지해야 한다.사주(四柱)에 진술축미(辰戌丑未)가 강한 사람은 기억력이 좋고 특정 분야에 남보다 뛰어난 노하우가 있다.또한 과거지향적으로 어릴 적에 슬프거나 기쁜 추억들을 많이 간직하고 있다.진술축미(辰戌丑未) 대운(大運)은 차량의 에어백,블레이크,스프링과 같아서 연결고리나 조정자 역할을 하는 과도기에 해당한다.

 

 

진술축미(辰戌丑未) 토(土)가 강할 때는 목극토(木剋土)를 잘 해줘야 성장한다.목극토(木剋土)를 하거나 충(沖)과 형(刑)의 열쇠로 창고의 자물쇠를 열어야 창고속의 것을 꺼내 쓸 수 있다.가령 사주에 술토(戌土)만 있으면 술중 정화(戌中 丁火)를 꺼내 쓸 수가 없지만 진토(辰土)가 와서 진술충(辰戌沖)을 해야 꺼내 쓸 수도 있고 파괴할 수도 있다.충(沖)이 발생하는 조건은 금목(金木)과 수화(水火)의 싸움이므로 원래 목극토(木剋土)와 토극수(土剋水)는 충(沖)이 아니다.

 

 

진술축미(辰戌丑未) 토(土)의 충(沖)은 친구 끼리의 붕충(朋沖)에 해당하며 그 속에 들어 있는 지장간(支藏干) 끼리의 충(沖)을 정확히 해석할 줄 알아야 고수이다.가령 진술충(辰戌沖)의 경우 지장간(支藏干)의 중기는 3일 밖에 머물지 않는 임시 보관용이므로 진중 계수(辰中 癸水)가 술중 정화(戌中 丁火)를 수극화(水剋火) 하지 못하므로 물이 불을 끌 수 없다.반면에 여기에 해당하는 진중 을목(辰中 乙木)과 술중 신금(戌中 辛金) 끼리의 을신충(乙辛沖)은 영향력이 있다.

 

 

또한 축술형(丑戌刑)의 경우는 여기에 해당하는 축중 계수(丑中 癸水)가 술중 정화(戌中 丁火)를 극(剋)하는 것이 정계충(丁癸沖)이다.진술축미(辰戌丑未) 토(土) 중에 축(丑)은 술(戌)을 향하고, 술(戌)은 미(未)를 향하며,미(未)는 진(辰)을 향한다.술미형(戌未刑)은 술중 신금(戌中 辛金)이 미중 을목(未中 乙木)의 싹을 자르는 것을 의미한다.진술축미(辰戌丑未) 충(沖)은 복잡하므로 지장간(支藏干) 본기,중기,여기의 충(沖)에 관해 문리가 터질 때까지 연구해야 한다.

 

어려울수록 자신을 낮추고 겸손하게 모자람을 갖추면 위기가 기회가 되어 나중에 엄청난 힘이 된다.힘들고 답답한 자가 실력은 갖추지 않고 남탓과 불평을 하면 구렁텅이로 빠져 나락으로 떨어지게 된다.상대를 존중하고 싶다고 존중되는 게 아니며 겸손하고 싶다고 겸손해지는 게 아니다.

 

 

자신의 실력을 갖춘 만큼 존중할 수 있고 겸손할 수 있으므로 진리의 지혜를 많이 흡수하여 내공(內功)을 갖춰야 한다.지금의 힘든 환경에서 벗어나려면 탁한 기운의 인맥을 다이어트 하고 맑은 기운의 사람 세 명과 융합하면 새로운 인생의 터닝포인트가 되어 상승운으로 발복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