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06/23 5

천간합(天干合)의 정확한 해석

천간합(天干合)의 정확한 해석 1.자축 합화 토. 수 북방의 자수가 축토와 만나 인목을 일으켜 세우기 위한 합으로 일명 북극합이라고도 합니다. 합화하여 토가 되는데 너무 습하고 냉하여 생명체의 성장이나 번식이 어겹거나 애로가 있는 땅 즉 동토와 같아서 수(결빙)이라고도 봅니다. 기존의 명리서에는 보통 자축합이 합하여 토로 변한다고 하였으나 이는 계절과 주변 오행의 세력을 참고하지 않은 판단의 경우입니다. 예를 들어 자월이나 축월 또는 해월에 자축합이 이루어지거나 사주에 수나 금의 세력이 왕성하게 짜여있을 경우에는 자축합이 수로 변하는 것입니다. 이것은 기후와 시간 개념으로 풀이하더라도 자축월에는 모든 생명체의 발육이 부진하여 움츠러들고 씨앗(수)의 형태로 남아있는 때이며 자축시에는 활동이 거의 중단된 취..

☞명리학당 2023.06.23

명리학(命理學)에 비법(秘法)이 있는가?

명리학(命理學)에 비법(秘法)이 있는가? 명리학에 비법(秘法)은 따로 있는 것이 아니라 음양오행을 깊이 공부하여 문리가 터지는 것이다.동일한 사주인데도 사람들마다 해석이 다른 이유는 음양오행 원리의 깊은 이해가 부족하기 때문이다.명리학으로 부귀빈천과 길흉화복을 예측하지만 더 중요한 것은 숭고한 정신과 지혜가 들어 있으므로 널리 사람을 이롭게 하는 가치관이 필요하다. 명리학(命理學)을 공부하는 이유는 실용성에 있다.과거를 알아맞추는 것보다 중요한 것은 장점을 찾아주고 문제점을 근본적으로 풀어주어 자신감 있게 살아갈 수 있도록 용기를 심어줘야 한다.명리학은 처세술에 대한 성공학으로 인생의 스승이자 삶의 나침반이다.하지만 인간의 질량이 커졌기 때문에 기존의 명리학 이론만으로는 한계에 이르렀다. 대부분의 사람들..

☞심산칼럼 2023.06.23

정관과 편관의 성격과 직업적성

정관과 편관의 성격과 직업적성 ●정관(正官) 정관은 일명 군자의 별이다. 품행이 단정하고 재능과 지혜가 발휘되는 길성으로 윗사람을 존중하고 명예 및 신용이 있다. 정관이 월지에 있는 경우는 한 개가 더 있으면 정관의 발달로 판단한다. 정관이 발달하면 섬세한 감정을 소유하게 되고, 마음속에 꿈은 꿈이 크고 순수함이 있다. 일보다는 사람이 우선이고 다양한 이론을 두루 섭렵하지만, 쓸데없는 걱정이 많은 것이 단점으로 지적된다. 사업을 하면 인간관계에 얽매여서 보증이나 돈거래를 조심하여야 하며, 관다신약인 경우에는 친구나 선후배의 경조사를 챙기느라 가정에 소홀한 경향이 있다. 이것은 외부적으로 보여지는 모습에 치중하다보니 일상적인 가정에 소홀한 경우와 같다. 정관이 하나만 있는 것이 최고로 길하며, 이것이 월지..

☞명리학당 2023.06.2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