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산칼럼

심산멘토의 명리한담(命理閑談)

심산멘토 2023. 4. 19. 22:36

                               심산멘토의 명리한담(命理閑談) 

 

기질 적성과 진로 적성을 판단하는데는 자유(子酉), 축오(丑午),인미(寅未), 묘신(卯申),진해(辰亥),사술(巳戌) 귀문관살(鬼門關煞)이 중요한 역할을 한다.특히 자유(子酉) 귀문이 영향력이 가장 강하며 해자축월생(亥子丑月生)이 귀문관살(鬼門關煞)이 있으면 직관력과 영감은 뛰어난 반면에 부정망상과 까칠한 성격으로 스트레스를 많이 받는다.금수(金水) 오행이 강하면서 귀문관살이 있으면 예민하여 빙의 현상,과민성 대장증상,스트레스성 위염.신경 정신적인 문제 등에 취약하다.

 

 

현재 살고 있는 집을 팔고 이사를 계획하고 있을 경우에 세운(歲運)이 식신운과 재성운으로 흐르면 매매도 잘 되고 제 값을 받을 수 있다.임수(壬水) 일간에 화재성(火財星)이 발달하면 수리적인 능력이 뛰어나고 공부도 잘 할 수 있다.하지만 수(水) 오행이 과다하면 주식,비트코인,경마,도박,다단계,부적,굿, 복권 등 허황된 욕망을 자제해야 한다.갑목(甲木) 일간은 자유주의적 성격으로 튈려고 하기 때문에 수인성(水印星)이 강하면 좋고,을목(乙木) 일간은 수인성(水印星)이 약하면 좋다. 

 

 

갑목(甲木)이나 병화(丙火) 일간에 수인성(水印星)이 강하면 한국 사회에서 1순위 남자이다.신금(辛金)이나 계수(癸水) 일간에 수인성(水印星)이 강하면 두뇌는 총명한데 비해 노력이 부족하며 악착 같은 맛이 떨어진다.식신생재형 사주는 먹을 복(福)이 좋은 것이지 사업성이 좋은 것은 아니다.식신생재형이라도 금수(金水) 오행이 강하면 걱정만 많이 하고 배짱이 부족하여 사업을 펼치는 것을 망설이게 된다.재성(財星)이 강해야만 부자가 될 수 있다는 이론은 잘못된 단식 판단이다.

 

 

가수 조용필씨는 사주에 재성(財星)이 고립되어 있는데도 돈을 많이 벌 수 있었던 이유는 강점 지능인 비겁(比劫)을 살려 대인 관계를 원만히 하고 끼와 재능을 살렸기 때문이다.정치인 안철수 대표도 재성(財星)이 약한데 수천억대 재산가가 된 이유는 강점지능인 수인성(水印星)을 활용하여 학문과 창의적 아이디어를 연구 개발하는 능력을 살렸기 때문이다.롯데 신격호 명예회장도 무재 사주이며 재물운은 재성의 동태 보다 육친의 강점지능을 얼마나 살릴 수 있느냐가 더 중요하다.

 

 

대운과 세운의 흐름이 상승운이므로 사업을 시작해도 좋다는 주장은 위험하다.사주 원국과 일지 지장간의 구조를 분석하여 사업자적인 자질이 있는가의 유무를 먼저 파악해야 한다.식상,재성,관성이 발달한 식재관다 사주는 힘이 있어서 성공 가능성이 높다.결혼운은 대운보다 세운이 정확하며 여자는 식상운과 관성운에,남자는 재성운과 식상운에 배우자 인연이나 결혼할 가능성이 높다.사주에 화(火) 오행이 강하면 연애,취업,결혼,승진 등이 빠르고,술월생(戌月生)과 같이 금(金) 기운이 강하고 화(火)기운이 없으면 매사가 더디게 진행된다. 

 

 

사주 원국에 인성(印星)이 없는 사람은 1~2 대운에 인성운이 오면 좋은 반면에 관성운이 오면 부모와 갈등이 커진다.인성(印星)이 없으면 부모가 간섭하는 것을 아주 싫어하면서도 신경을 써주지 않으면 잘 삐진다.식신 상관이 발달한 사람은 음식업,상담가,교육가 등 타인을 성장시키는 직업이 적성에 잘 맞는다.수(水) 일간에 화(火) 재성이 강하면 본인은 쾌락을 추구하고 일확천금을 노리면서도 배우자는 보수적이고 순종적이기를 원하는 이기주의적 경향이 있다.

 

 

인성(印星)이 강하면 자기보다 성격이 강한 사람에게는 꼬리를 내리지만 강자가 아니라고 판단되면 얕보는 경향이 있다.남녀가 서로 관성(官星)이 강하면 자존심이 강해서 빡세게 부딪힐 가능성이 높은 반면에 리더십이 있기 때문에 성공 가능성이 높다.관성(官星)이 강한 부부가 결혼을 해서 살다가 불화나 갈등이 생기면 바로 각방을 쓰거나 과감하게 이혼을 한다.하지만 관성(官星)이 약하거나 음일간의 금수(金水) 오행이 강하면 자식 때문에 참고 사는 경향이 있다.   

 

 

한국 남자는 수관다(水官多) 보다 재관다(財官多)가 좋고,한국 여자는 재관다(財官多) 보다 수관다(水官多)가 공부도 잘 하며 다방면에 유리하다.재성(財星)이 강하면 게임,등산,이성,스포츠,오락 등 놀자주의 스타일인데 금재성(金財星)이 강하면 자기 할 일을 확실히 해놓고 나서 논다.사주 원국에 비겁(比劫)이나 재성(財星)이 강한데 초년에 비겁운(比劫運)이나 재성운(財星運)이 오면 아버지와의 관계가 불리하다.수비겁(水比劫)이 강하면 교사,경찰,상담사,공무원 등의 전문 자유직이 적합하다.

 

 

공무원,전업 주부,목사,신부,스님 등은 사주의 대운과 세운의 영향력이 거의 없는 반면에 사업자,프리랜서,자영업자는 대운과 세운의 영향을 많이 받는다.상속운이 강한 시기는 재성운이 천간과 지지로 강하게 몰려드는 때이며,재성이 인성을 극(剋)할 때 어머님이 돌아가시는 경우가 많다.좋은 용신(用神)과 희신(喜神) 대운(大運)이 오기만을 기다리는 것보다 적극적으로 활동하면서 준비하는 사람에게 좋은 기회기 돌아온다.사주는 30% 밑그림에 해당하며 70%는 환경과 노력으로 운명 개척적인 삶을 살 수 있다.

 

 

사주(四柱)가 나빠서 사람과 경제가 따르지 않는 게 아니라 갖춤이 부족하기 때문이다.나쁜 사주(四柱)를 받아 온 사람은 한 명도 없으며 누구나 자기에게 딱 맞는 조건의 사주를 갖고 태어난다.사주(四柱)에 얽매여 신세를 한탄하면 할수록 더 어려워지며 한뜸이라도 실력을 갖추어 바르게 살려고 노력하면 하늘이 스스로 돕는다.운명론(運命論)을 맹신하지 말고 자신의 삶을 열심히 살면 사주(四柱) 보러 갈 일이 없도 없어진다.

 

 

남에게 나의 운명(運命)을 묻기 시작하면 의지력이 떨어져서 더 이상 성장하지 못 한다.부족한 실력과 내공(內功)을 갖춰 스스로 인생을 개척해 나가야 하는데 남에게 자꾸 의지하면 그 사람의 꼬봉이 된다.임시방편으로 당장에는 도움이 될 것 같지만 계속 남에게 의지하면 구렁텅이로 빠지게 되므로 사주(四柱)는 최고의 전문가에게 한 두 번 보는 것으로 만족해야 한다.

 

 

미래(未來)는 사주(四柱) 보다 갖춘 실력이 더 중요하다.자신과 인연(因聯)이 되는 주변 사람들과 소통하면서 잘 지내다 보면 좋은 질량(質量)의 지식을 공유하게 된다.사주(四柱)에 매달린다고 삶이 좋아지지 않으며 자신의 삶은 노력한 만큼 좋아지는 것이 대자연의 법칙이다.아무리 나쁜 사주(四柱)를 가지고 태어났더라도 노력하는 사람의 미래는 장밋빛 인생처럼 활짝 열린다.진리의 지혜를 많이 흡수하여 널리 사람을 이롭게 하는 빛나는 삶을 살면 자신과 가족은 저절로 잘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