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산칼럼

편관(偏官)의 스트레스 개운법(開運法)

심산멘토 2023. 4. 22. 21:33

                            편관(偏官)의 스트레스 개운법(開運法)

 

 

편관(偏官)은 음양(陰陽)이 같은 오행으로 이루어져 있으며 경쟁심이 강하다.또한 편관(偏官)은 일간(日干)을 극(剋)하기 때문에 일간(日干)이 힘이 있어야 한다.일간(日干)이 강하면 편관(偏官)을 자기 편으로 만들 수 있지만 약하면 칠살(七殺) 작용을 하여 살기(殺氣)가 뻗친다.정관(正官)은 일간을 유정하게 극하지만 편관(偏官)은 일간을 무정하게 극한다.사주에 편관(偏官)이 있거나 편관격(偏官格)이면 불안,공포,무력감을 느끼며 편파적이고 비상식적인 행동을 한다.특히 일지(日支)에 편관(偏官)을 깔고 있으면 배우자의 간섭이나 잔소리가 심해 스트레스를 많이 받는다.

 

 

편관(偏官)이 칠살(七殺)로 작용하면 예측 불가능한 일이나 자연 재해나 등의 안전 사고가 자주 발생한다.편관(偏官)이 긍정적으로 작용하는 경우는 촛불 혁명이나 이름 없는 기부 천사와 같이 사회를 이롭게 하는 사례들이다.편관격에 일간이 강한 신왕관왕(身旺官旺) 사주는 통솔력과 추진력이 정관격 보다 강하기 때문에 사회 지도층 인사나 대외적으로 큰 일을 할 수 있다.신약하더라도 일간이 록왕지에 뿌리를 내리고 있으면 칠살(七殺)의 폐해는 거의 없다.

 

 

살기(殺氣)를 뻗치는 칠살(七殺)을 제화해서 편관(偏官)이 긍정적인 역할을 할 수 있는 방법은 크게 3가지이다.첫째는 제살(制殺)이다.식신이 편관을 제살하는 식신제살(食神制殺)은 적극적,긍정적,공격적,주도적이므로 가장 확실한 효과가 있다.식신제살(食神制殺)을 할 경우에는 일간의 뿌리가 있어야 하며 신약하면 불리하다.또한 상관제살 보다는 식신제살이 효과가 뛰어나다.식신제살이 되면 어려운 상황에서도 빛을 발하므로 난세에 영웅이 난 격이다.자기 일이 아닌 데도 사람을 살려내는 의인(儀人) 기질이 있으며 전철이나 한강에서 투신 자살 하려는 사람을 구해내는 경우다.

 

 

둘째는 합살(合殺)이다.양일간(陽日干)은 양인합살(羊刃合殺)로 음일간(陰日干)은 상관합살(傷官合殺)로 제화하면 된다.원국에 양인합살이나 상관합살이 있으면 주변 환경을 잘 활용하는 지략가 타입으로 임기응변에 능하다.상황 대처 능력은 탁월하나 운(運)의 흐름에 따라 굴곡이 변화무쌍하게 수시로 변하므로 타이밍을 잘 맞춰야 한다.양일간(陽日干)의 양인합살(羊刃合殺) 보다 음일간(陰日干)의 상관합살(傷官合殺)이 더 교묘하고 정교한 대처 능력이 있다.또한 양인합살(羊刃合殺)이나 상관합살(傷官合殺)이 되면 부동산 중개,외교,무역,로비 분야에 탁월한 능력이 있다.

 

 

셋째는 화살(化殺)이다.편관(偏官)의 기운을 인성(印星)으로 빼서 자신에게 유리하게 하는 살인상생(殺印相生)이 화살(化殺)에 해당한다.살인상생(殺印相生)이 되면 적군을 아군으로 만들 수 있으며 자신을 지키는 능력이 탁월하나 오랜 시간의 마음 수행과 노력이 필요하다.살인상생(殺印相生)이 상관합살이나 식신제살과 함께 있으면 효과가 크다.음일간은 정인(正印)으로 살인상생 하면 효과가 크며 양일간은 편인(偏印)으로 살인상생을 하면 효과가 크다.살인상생(殺印相生)이 있는 사람은 서두르지 말고 멀리 보는 인내심이 필요하며 자격증이나 노하우가 있으면 빛을 발한다.

 

 

일간(日干)이 힘이 있어야 제살(制殺) 합살(合殺) 화살(化殺)을 잘 활용할 수 있으며 일간(日干)이 힘이 있없으면 작용력이 약하다.갑목(甲木) 일간에 경금(庚金)이 칠살(七殺)일 경우는 상관(傷官)에 해당하는 정화(丁火)로 경금(庚金)을 제살(制殺)하면 된다.갑목(甲木)은 상관제살(傷官制殺)을 좋아하며 이를 벽갑인정(劈甲引丁)이라 한다.을목(乙木) 일간에 신금(辛金)이 있을 경우는 정화(丁火)로 신금(辛金)을 제살(制殺) 하면 된다.음일간은 식신제살을 선호하며 식신에 해당하는 정화(丁火)가 빛으로 작용할 때 보다 열(熱)로 작용할 때 식신제살(食神制殺)의 효과가 더 확실하다.

 

 

정화(丁火)가 열(熱)로 작용할 때 계수(癸水)가 있으면 무토(戊土)로 무계합(戊癸合)을 하면 제살(制殺)이 된다.신금(辛金)은 정화(丁火)가 열(熱)로 작용할 때 계수(癸水)로 식신제살(食神制殺)을 하는 것이 가장 좋으며 임수(壬水)로 상관합살(傷官合殺)을 해도 좋다.편관(偏官) 성향이 강한 병화(丙火)는 칠살(七殺)을 겁내지 않는다.편관은 일간과 비겁을 통제하고 구속하지만 편관이 너무 강하면 비겁(比劫)은 내 편이 된다.칠살이 강하면서 재성(財星)이 있으면 재생살(財生殺)로 과로사,병(病),이성 문제의 구설수가 따르므로 재성(財星)을 너무 밝히면 탐재괴인(貪財壞印)이 된다.

 

 

사주 원국에 살인상생(殺印相生) 하나면 있으면 화살(化殺)을 하는데 오래 걸리므로 제살(制殺)이나 합살(合殺)이 함께 있는 것이 효과가 빠르다.편관격(偏官格) 사주는 제살(制殺) 합살(合殺) 화살(化殺)이 중요하므로 용신(用神)이 2~3개인 경우가 많다.식상(食傷)이나 인성(印星)이 너무 강하면서 편관(偏官)이 약하면 제살태과(制殺太過)가 되어 편관(偏官)을 전혀 활용하지 못해 쓸모가 없으므로 편중되지 않고 중화된 사주가 좋다.

 

 

 

돈의 원리를 잘 모르는 사람이 돈을 많이 가지면 힘들고 불행해진다.돈을 탐낸다고 돈이 들어 오지 않으며 돈을 귀하게 여기고 잘 쓸 수 있는 실력을 가지면 돈은 저절로 들어온다.배가 고플 때 맛있는 음식을 먹으려고 하듯이 영혼이 고플 때 질량(質量) 있는 양식을 많이 흡수하여 정신을 살찌워야 한다.부자(富者)들은 돈에 대한 욕심을 내지 않고 하고자 하는 분야의 노하우를 개발하는 일에 욕심을 내기 때문에 원하는 만큼의 큰 돈과 경제가 들어오게 된다.

 

심산 진로컨설팅과 함께 하시는 분들 모두 영혼의 충만한 내공을 채워서 돈복과 사람복이 팡팡 터지시길 축원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