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명리학당

자오묘유(子午卯酉) 도화살(桃花煞)이 성공한다

심산멘토 2023. 3. 13. 20:51

 

                         자오묘유(子午卯酉) 도화살(桃花煞)이 성공한다

 

12 신살(神煞) 중에서 자오묘유(子午卯酉) 도화살(桃花煞)에 대해 살펴본다.12 신살(神煞)의 이론은 고법 사주인 이허중의 년주 기준과 신법 사주인 서자평의 일주 기준 중에서 어떤 것을 적용하는 게 타당성이 있는가에 대해 주장이 다양하다.심산멘토가 많은 실제 임상을 거친 결과 12 신살(神煞) 적용은 년지(年支)를 기준으로 적용하는 것이 원칙이다.하지만 도화살(桃花煞) 역마살(驛馬煞) 화개살(華蓋煞) 이 3가지는 일지(日支)를 기준으로 적용하는 것이 정확성이 높다.

 

 

또한 년지(年支)가 진술축미(辰戌丑未)라고 해서 화개살(華蓋煞)로 보면 안 된다. 일지(日支)가 해묘미(亥卯未)인 사람은 자도화(子桃花),일지(日支)가 인오술(寅午戌)인 사람은 묘도화(卯桃花),일지(日支)가 사유축(巳酉丑)인 사람은 오도화(五桃花),일지(日支)가 신자진(申子辰)인 사람은 유도화(酉桃花)에 해당한다.지지의 도화가 천간에 투간(透干)이나 투출(透出) 되면 도화(桃花)의 본색인 끼가 나온다.도화(桃花)가 강하면 미투(Mee Too) 자기 관리를 잘 해야 한다.

 

 

일지(日支)가 해묘미(亥卯未)인 사람에 해당하는 자도화(子桃花)는 수(水)의 특성이 강하므로 겉으로 드러나지 않은 숨은 끼와 매력을 개발하면 발복한다.일지(日支)가 인오술(寅午戌)인 사람에 해당하는 묘도화(卯桃花)는 목(木)의 특성이 강하므로 순수성이 있으며 시간이 가고 보면 볼수록 매력이 넘치는 '볼매' 스타일이다.일지(日支)가 사유축(巳酉丑)인 사람에 해당하는 오도화(午桃花)는 화(火)의 특성이 강하므로 처음에는 화려하고 인기가 많지만 점차 매력이 사라진다.

 

 

일지(日支)가 신자진(申子辰)에 해당하는 유도화(酉桃花)인 사람은 심플하고 스마트하게 정리된 매력이 있다.또한 군더더기가 없는 완벽주의 타입으로 자기만의 틀을 간직하고 있다.과거에는 도화살(桃花煞)을 부정적으로 보았지만 지금은 긍정적으로 바꼈다.도화살(桃花煞)은 사람을 끌어들이는 매력을 지닌 인기살로 연예인,변호사,교사,상담사,강사 등 성공한 사람들에게 도화살(桃花煞)이 많다.오행과 육친이 주연 배우이고 신살(神煞)은 엑스트라이므로 진로 직업 적성을 판단하는데 유용하게 활용해야지 혹세무민(惑世誣民)의 도구로 이용하면 안 된다.

 

 

자오묘유(子午卯酉) 기질 진로 적성

 

생왕묘지(生旺墓地) 중에서 자오묘유(子午卯酉)를 왕지(旺地)라고 한다.그 이유는 자신감이 충만하고 자기 오행을 버리지 않고 늘 간직하기 때문이다.자기 오행을 중심으로 다른 오행을 불러 모으는 주동자 역할을 하는 셈이다.가령 묘술합(卯戌合)이 되어도 약간 변화할 뿐 목(木)의 기운을 버리지 않는다.신자합(申子合)의 경우도 자수(子水)의 성분을 그대로 유지한다.그러므로 자오묘유(子午卯酉) 왕지(旺地)는 순수 혈통을 지닌 전통파이며 강한 노하우를 지닌 전문가 스타일이다.

 

 

자오묘유(子午卯酉) 왕지(旺地)는 현재 자기의 위치가 최고라고 생각하기 때문에 변화를 싫어한다.반면에 인신사해(寅申巳亥) 생지(生地)는 행동파이며,진술축미(辰戌丑未) 묘지(墓地)는 상황을 살피는 눈치파라고 할 수 있다.지지 오행이나 지장간의 본기와 중기가 천간에 투간(透干) 투출(透出)하면 자기 역할을 다 하여 전문직에서 성공 가능성이 높다.가령,지지에 자수(子水)를 가진 사람이 천간에 임수(壬水)나 계수(癸水)가 있으면 그 육친에 해당하는 진로 직업 분야에서 성공한다.

 

 

사주에 없는 오행이 대운(大運)에서 오면 원국 보다 잘 써먹을 수 있지만 세운(歲運)에서 오면 잘 써먹기가 힘들다.세운(歲運)에 비해 대운(大運)이 훨씬 중요하고 세운(歲運)의 천간:지지의 중요도는 6:4 정도이며 대운(大運)의 천간:지지는 4:6 정도이다.자오묘유(子午卯酉) 대운에 전문가로 성공하는 사람이 많으며 특히 자(子) 대운이 상승운(上昇運)인 경우가 많다.월지(月地)가 자오묘유(子午卯酉)인 사람은 변화를 싫어하며 양인살과 도화살은 전문가와 인기 직업이 잘 어울린다.

 

 

인신사해(寅申巳亥) 생지(生地)는 다른 오행을 잘 생하지만 자오묘유(子午卯酉) 왕지(旺地)는 다른 오행을 잘 생하지 않고 끌어들인다.단.유금(酉金)은 금생수(金生水)를 하지만 강도가 약하다.가령 오화(午火)가 와서 유금(酉金)을 화극금(火剋金)으로 극(剋)을 하게 되면 수(水)를 생한다.월지(月支)가 인신사해(寅申巳亥)에 해당하면 직업 변화가 많은데 비해 월지(月支)가 자오묘유(子午卯酉)에 해당하면 직업 변화를 잘 안 한다.그 이유는 현실에 안주하려는 성향이 강하기 때문이다.

 

 

자오묘유(子午卯酉)가 강한 사람이 성공하려면 자신감은 좋은데 근거 없는 객기(客氣)를 버려야 한다.못 먹어도 고라는 외골수 타입의 독선을 버리고 자존심만 내세우지 말고 아쉬운 소리도 할 줄 알아야 한다.모든 세력에 자오묘유(子午卯酉)가 있으면 상황을 이끌어 가며 삼합(三合)과 방국(方局)이 성립하려면 왕지(旺地)가 있어야 진합(眞合)과 진국(眞局)이 된다.자오묘유(子午卯酉)가 강하면 이성 문제로 인한 미투(Me Too)의 소용돌이에 휘말리지 않도록 자기 관리를 잘 해야 한다.

 

많이 배운 자가 힘들게 살고,많이 가진 자가 사기를 당해 빚더미에 오르고,끼와 재능을 가진 자가 실업자가 되고,미모를 가진 자가 어려운 삶을 사는 이유는 '자만' 때문이다.자만 하는 자는 누구도 도와주지 않으므로 '겸손'해야 한다.아무리 똑똑하고 많이 배운 자라도 겸손(謙遜)이 약(藥)이며 자만(自慢)은 자신을 죽이는 독(毒)이다.남탓과 불평이 없이 자신의 부족한 실력을 갖추기 위해 노력하면 하늘이 스스로 도와서 어려움이 풀리고 인생이 확 바뀐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