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명리학당

공망(空亡) 활용 방법

심산멘토 2023. 3. 15. 20:08

 

공망(空亡) 활용 방법

 

1) 공망(空亡) 의 의미

 

일간지를 기준으로 적용하며 오행은 있는 것으로 보고 육친의 작용력은 없는 것으로 봅니다. 10천간이 12지지를 짝 짓고 남은 2개를 말하고 지지가 공망이면 천간도 같이 공망이 됩니다. 격용론을 공부하는 학인들은 공망을 사용하지 않는 경우가 많은데 저희는 공망을 사용합니다. 하지만 고서에 나오는 그대로 적용을 하지 않고 경험에 의해서 약간 변형된 방법으로 사용을 하고 있습니다. 아래에 공망 적용방법을 상세히 기재하겠으니 많은 활용이 있기를 바랍니다.

 

2) 공망의 작용력

 

(1) 작용의 범위

 

고서에 나오는 내용처럼 공망이 된 육친을 무조건 없는 것으로 간주하지는 않고 한 단계 낮게 사용을 하거나 보이지 않는 곳에서 사용을 하는 것으로 판단을 합니다. 공망이 된 식신은 상관처럼 되므로 교육사업, 기호식품 판매, 제조, 생산업에 적합하며 공망이 된 재성은 대로변보다는 골목 안쪽에서 활동하는 것이 좋은 것으로 변형해서 사용을 합니다. 또한 공망의 특징을 살려서 사용하는 경우가 있는데 만약에 상관이 공망이 되었다면 비어서 망한다는 의미와 유사한 방법으로 가운데에 구멍이 난 빵이나 뻥튀기 장사 또는 뽑기 장사 같은 것을 하면 잘 된다고 해석을 합니다.

 

(2) 충과 합에 의한 작용력 변화

 

충(沖)은 공망을 70% 정도 해소시키고 육합과 삼합은 30% 정도 해소를 시키는 것으로 보고 방합은 작용력이 없는 것으로 봅니다.

 

3) 공망의 적용

 

(1) 근묘화실에 적용

 

년이 공망 되면 조상의 덕이 없거나 박한 것으로 보고 월이 공망이면 부모 형제와 인연이 없거나 부친의 가업을 잇지 못하는 것으로 봅니다. 시가 공망이면 자녀 덕이 없거나 말년의 외로움으로 해석합니다. 일지 공망은 년을 기준으로 보는데 이것은 사용하지 않습니다. 지지가 공망에 해당하는 육친은 물론이고 천간에 함께 있는 육친도 공망이며 년, 월, 일, 시에 위치한 자리도 공망으로 취급하여 해석을 하는 것입니다. 일명 자리 공망이라고도 합니다.

 

(2) 육친에 적용

 

육친 중에서 인성이 공망이면 모친 덕이 없고 학문성과 도덕심이 부족한 것으로 판단합니다. 비겁이 공망이면 형제자매와 인연이 없고 경쟁심이 약한 것으로 판단합니다. 식상이 공망이면 남자는 제조업이 불가능하며 여자는 자녀와의 인연이 없는 것으로 판단합니다. 재성이 공망이면 남자는 부인복이 없고 금전 운이 부족하고 여자는 금전 운이 부족한 것으로 판단합니다. 관성이 공망이면 남자는 직장 운이나 자식 운이 없고 여자는 남편 덕이 부족한 것으로 판단합니다.

 

가. 그릇의 크기 – 재성, 관성의 공망

 

사주팔자에 재성과 관성이 공망이 되면 세속의 뜻이 약하며 수명은 늘어납니다. 세상을 살아가는데 돈과 명예가 없거나 직업과 배우자가 없다면 그 인생은 차라리 속세를 떠나서 출가의 명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나. 부모의 혜택 – 재성, 인성의 공망

 

사주팔자에 재성과 인성이 공망이면 부친과 모친의 인연이 약합니다. 재성은 부친이고 인성은 모친으로 보는데 둘 다 공망이라면 부모의 혜택이나 인연이 없는 것으로 판단합니다.

 

다. 형제와의 관계 – 비겁의 공망

 

사주팔자에 비견과 겁재가 공망이면 형제인연이 약합니다. 형제와의 인연 외에 경쟁심이나 자립심이 약하고 의지력이 약하다고 판단합니다.

 

라. 두뇌와 학문 – 인성의 공망

 

사주팔자에 인성이 공망이면 학문은 높으나 크게 쓰지 못하고 절반만 사용하게 됩니다. 인성은 공망 작용이 약하며 문서로도 보는데 시골에 구석진 논, 밭으로도 판단합니다.

 

마. 직업 – 관성의 공망

 

사주팔자에 관성이 공망이면 재성을 중심으로 사회활동을 구합니다. 명예나 직장을 중심으로 살아가기보다는 상업을 위주로 살아가는 방법을 택해야 합니다. 남자의 경우 없는 것에 대한 욕구가 강하여 상업으로 성공 후에 공망되어 없어진 관성에 집착하여 선거에 출마하여 피해를 보는 경우가 많다고 판단합니다.

 

바. 부인의 인연 – 재성의 공망

 

사주팔자에 재성이 공망이면 배우자 인연이 약하거나 좋은 배필을 만나지 못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하지만 오히려 남자가 재성이 없는 경우와 여자가 관성이 없는 경우라면 두 사람은 좋은 배필이 될 수 있습니다. 서로 없는 배우자에 대한 기대감이 없기 때문입니다. 경제적 안정을 기대하기 힘들고 상업의 길로 간다 하여도 본인의 매장이나 상점을 갖기 어렵다고 판단합니다.

 

사. 건강 – 식상의 공망

 

사주팔자에 식상이 공망이면 수명이 단명한 것을 말합니다. 건전한 배설처가 없는 경우와 같고 재능과 재주가 없고 표현력이 부족하며 행동이 느리다고 판단합니다.

 

(3) 운의 적용

 

공망을 적용하는 데 있어서 대운에 적용은 안 하며 세운에 작용력이 큰 것으로 봅니다. 공망 운에는 시험이나 재판에서 떨어지거나 지는 경우가 많이 발생합니다. 나이가 많으면 공망 운에 사망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공망 운에 일을 잘 지켜나가면 공망을 빠져 나가면서 급속도로 크게 발전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4) 공망된 육친의 피해크기 – 공망의 피해 순위

 

재성 > 관성 > 식상 > 인성 > 비겁

 

공망에 해를 가장 크게 받는 순서를 말하며 재성이 가장 크게 해를 입고 비겁이나 인성은 가장 해가 작다는 뜻입니다.

 

 

4) 공망 기타

 

(1) 제로 공망

 

시(時)의 간지에 壬, 癸나 亥, 子, 丑과 같이 水가 있는 것을 말합니다. 문 밖에 불이 꺼져 있는 상황이나 대문 앞에 강물이 막혀 고립되어 있는 형국으로 보아 일종의 공망으로 봅니다. 제로 공망이 있으면 노년에 조용하고 한적한 산골이나 시골에 들어가서 살기를 바랍니다. 주로 노년기에 은둔을 뜻합니다.

 

(2) 3위 공망

사주팔자에 년, 월, 시 3자리가 공망일 때를 말합니다. 고서에는 3위 공망을 오히려 대길한 것으로 보는데 실제경험에 의하면 그렇지는 않고 공망이 하나나 둘일 때보다는 나쁘지 않지만 대길하지는 않습는다. 주로 일지를 가지고 살아가는데 일지가 배우자 자리이므로 남자는 부인과 함께 일을 하거나 처가와의 인연으로 살아가는 경우가 많습니다. 변화 없는 조직사회나 집안일을 할 때는 무사태평하지만 큰 발전은 없고 큰 해도 입지 않는다는 것으로 판단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