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명리학당

60갑자 일주론 농축 정리

심산멘토 2023. 3. 11. 21:02

 

60갑자 일주론 농축 정리

 

甲子

 

子水의 글자에는 甲木의 氣運이 담겨 있지 않습니다. 그래서 뿌리가 없이 『물위에 뜬 나무』와 같아 住居를 자주 옮기거나 夫婦의 因緣이 바뀌는 등의 屈曲(굴곡)이 따를 가능성이 높습니다.

 

또 『帆船(범선)』이 연상되는 글자로 활동 무대가 넓은 편입니다. 한편으로 肝疾患(간질환)이나 겨울나무와 같아 추위를 많이 타고, 冷症(냉증)이나 風疾에 노출되기 쉽습니다. 그래서 女子의 경우 自然遺産이나 生理不順 등의 현상을 겪기 쉬우며, 産後風을 특히 조심해야 합니다. 또한 『큰 집안에 쥐 떼가 모인 형태』로 이 사람은 배우고 가르치는 일이 適性에 맞습니다.

 

 

 

乙丑

 

『진흙 속에서 피어난 연꽃』과 같은 모습이니, 目的을 향한 상당한 忍耐心이 있습니다. 干支에서 乙. 己. 巳. 丑과 같이 꺾어 쓰는 글자는 曲脚이라 하는데, 이것은 事故나 病으로 인해 手足을 다치거나 配偶者의 身上에 手術數를 피하기 어려움을 암시합니다.

 

丑에는 辛金이라는 칼을 두었으니, 이 사람이 檢警界나 軍人, 外科醫師, 精肉店 등의 직업과 因緣을 맺을 때가 많고, 『소가 밭을 갈고 곡식이 나온』 象과 같아 初志一貫하여 끝내는 富者가 되고 出世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丙寅

 

『나무에 햇볕이 드는 양상』이니 진취적인 氣象이 있고, 木火通明하여 學究熱이 식지 않으며, 명성을 얻기 쉽습니다. 丙이 寅을 보면 學堂貴人이라 해서 이 사람은 知性이 돋보이고 敎育者로 진로를 정하면 특히 吉합니다. 이 사람은 먼 곳에 스승을 두고 열심히 오가는 편입니다. 얼핏 『성이 난 범』으로 비칠 만큼 名譽慾이 많고, 겉으로는 강한 手腕家(수완가) 型이지만 안으로는 동정심이 많고 종종 沈着性(침착성)을 잃어 경솔한 言行으로 손해를 볼 때가 있습니다. 高血壓이나 울화병을 주의할 필요가 있습니다.

 

 

 

丁卯

 

『달 속 토끼』로 가깝고 정겨운 이미지입니다. 이 사람은 인정이 많고 명석하지만 한편으로는 嫉妬(질투)가 심한 다변적인 성품을 지닌 경우가 많습니다. 분주하고 변화가 많지만 대개 지구력이 강하지 않으므로 龍頭蛇尾의 결과를 보기 쉽습니다. 參謀가 제격이고, 自成一家는 어렵습니다. 어떤 옷을 입어도 잘 어울리는 멋과 센스를 타고나며, 色情이 강해 여러 異性과 교제하지만 끝내는 헤어져 혼자로 남을 때가 많습니다.

 

泌尿器(비뇨기) 系統이나 특히 眼疾(안질)에 유의해야 합니다. 눈에 이상이 생기면 心臟과 마음에 병이 듭니다.

 

 

 

戊辰

 

『태산 속의 진흙』이니 근심과 秘密, 怨望(원망)의 氣運이 서려있습니다. 때로 怒氣를 드러내고 초조해하거나 불안감을 지니고 있을 때가 많습니다. 겉으로는 『헐 벗은 山』의 모습이므로 때를 기다려야 하고, 苦痛과 시련을 거친 다음에는 『높은 建築物』의 象이 되어 당당해지고 위세가 등등해집니다. 이 사람은 대략 우직하고 고집이 있으며 신용이 있습니다.

 

甲辰. 乙未. 丙戌. 丁丑. 戊辰. 壬戌. 癸丑 이상의 일곱 干支는 白虎라 해서 六親의 血光之事를 언급할 만큼 凶暴(흉폭)한 의미를 담고 있는데, 夫妻宮에 厄이 닥칠 공산이 큽니다.

 

 

 

己巳

 

『뱀이 기어가다 머리를 세운 모습』이라 活動力 면에서 탁월합니다. 丁巳와 己巳, 癸亥는 비록 겉으로는 陰이나 내성이 陽旺하여 陰刃이라 하는데, 固執不通. 不撓不屈(부요부굴)의 의지를 갖고 확신에 차있는 사람들이 많습니다.

 

그래서인지 종종 獨善으로 흘러 약점이 되기도 합니다. 『黃蛇(황사)』는 조화가 비상하고 항시 奔走多事(분주다사)하여 변신에 능합니다. 옛말에 乙巳. 乙未. 己巳가 있으면 신병을 앓는다고 했으니 건강을 유지하기가 어렵습니다. 不義와 妥協하는 속성이 내재되어 있으므로 刑厄이 侵犯(침범)할 우려가 깊습니다.

 

 

 

庚午

 

『白馬』는 순수와 고귀함의 상징인데, 俗塵(속진)에서는 원대한 理想이 잘 통하지 않습니다. 대개 개방적이고 外向的이라 바깥에서는 인정을 받지만, 家庭은 등한시하는 특징이 있습니다. 『말이 서쪽 하늘을 바라보는 모습』이라 이 사람은 한가한 중에 엉뚱한 생각을 곧잘 하는 편입니다. 午馬의 字意대로 이 사람은 活動的이고 여행과 주색을 즐기는 경향이 짙습니다. 한편 『빛 좋은 개살구』와 같아 虛勢를 부리거나 虛榮에 들뜨기 쉽고 配偶者와는 코드가 잘 맞지 않습니다. 午火 불침은 下血을 暗示합니다.

 

 

 

辛未

 

『해질 무렵의 양』이니 적적한 기운이 감돌고 육친이 소원하기 쉽습니다. 『밭에 서있는 허수아비』의 모습과 같아 대체로 순박하고 겸손하며 남의 말을 잘 믿는데, 한번 마음이 틀어지면 끝까지 풀리지 않는 굳게 버티는 성미가 있습니다. 甲申. 甲午. 辛卯. 辛未는 글자의 모양이 예리한 針과 같아 이를 懸針(현침)이라 해서 精密한 작업이나 書藝 등에 소질을 보일 때가 많습니다.

 

女子는 혹 情夫를 두는 수가 있고, 음식 솜씨가 뛰어난데, 특히 글자에서 연상되는 모습대로 炙(적) 꼬치나 튀김요리를 잘 만듭니다.

 

 

 

壬申

 

『물이 샘솟는 바위』의 모습으로 『鑛泉(광천)』이니 언변이 능숙하고 설득력이 뛰어난 敎育. 醫藥. 宗敎 系統에서 크게 두각을 드러낼 수 있습니다. 原流가 풍후하니 오랜 가뭄에도 마르지 않아 여력을 지니고, 어떤 환경에도 잘 적응하며 活潑하고 포용력이 있습니다. 그러므로 자연 만인의 신망을 얻게 됩니다. 活人의 氣運이 서려 他鄕에서 海外에서 활동하고 得名하는 경우가 많으며, 이 사람은 인정이 넘치는 가운데 속으로는 냉담한 기운을 품고 있습니다. 外華內困으로 겉으로는 드러나지 않는 內面의 苦가 있습니다.

 

 

 

癸酉

 

『술을 담은 항아리』는 色情으로 인한 곤란을 예고하고, 『닭이 비에 젖은 모습』은 腎臟(신장)에 病이 들면 治癒(치유)가 어렵다는 점을 암시하는 것입니다. 이 사람은 대개 깔끔하고 미모를 지녔으며, 영리하고 암기력이 뛰어납니다. 때론 결백한 성품이 孤立을 自招하기도 합니다. 『山寺의 샘터나 溪谷』의 형태를 띠고 있어 孤寂(고적)한 氣運이 감돌고 理想鄕을 꿈꾸기도 합니다. 乙丑과 癸酉는 金神을 내포하여, 세운 뜻을 끝까지 밀고 나가는 저력이 있는 한편 手術數가 있습니다. 女子는 婦人病을 經驗하게 됩니다.

 

 

 

甲戌

 

『禿山(독산)의 枯木』이니 이 사람은 홀로 우뚝 서서 指導者의 氣象을 나타내고, 『倉庫에 木材를 쌓는』 모습으로 理財에 밝으니 實業을 일으켜 예사롭지 않은 성취를 보게 됩니다.

 

그러나 『秋木』의 잎이 떨어지는 것은 자연스러운 이치라 獨斷(독단)으로 處理할 일이 낭패를 보기 쉽습니다. 그래서 信仰을 가지고 修養을 쌓는 노력을 하게 됩니다. 戌中의 辛金이 있어 鐵鎖開金(철쇄개금)이라 하는데, 이것은 言中有骨인 동시에 醫藥界나 活人業과 因緣이 많습니다.

 

甲과 辛의 懸針이 있어 女性은 遺産, 落胎 등의 産額을 피하기 어렵습니다.

 

 

 

乙亥

 

『바다 위를 떠다니는 나무 조각』의 모습으로 外國 생활을 하기도 하며 移民을 가는 경우도 더러 있습니다. 花草가 흙을 보지 못하니 종내 『뿌리가 섞어 나무가 죽은』 형상이므로 대개 분주한 삶을 살아갑니다만 일정한 居處를 마련하지 못하고 떠돌기 쉽습니다.

 

『水耕(수경) 채소』와 같이 人性은 담백하고 情이 많으나 空房數가 있습니다. 八字에 戌과 亥가 있으면 天門이라 해서 哲學에 관심을 두고 素質을 보일 때가 많은데, 이 사람은 事物에 대해 銳敏(예민)하고, 머리에 번득이는 神妙한 생각이 있습니다.

 

 

 

丙子

 

『햇빛이 호수를 비추는 격』으로 和暢(화창)한 氣色으로 밝고 명랑한 사람들이 많습니다. 그러나 外陽內陰이라 속으로는 시름이 있습니다. 丁亥와 丙子는 陰陽의 表裏(표리) 關係로 一種의 靈的(영적) 파워가 서리는데, 스스로 마음을 다스릴 줄 알고 性急하며 날카로우나 뒤끝은 없습니다. 『母胎에서 아이가 자라나는』 모양으로 計劃과 準備하는 段階를 넘어, 성취하기는 어렵습니다.

 

보통 華麗한 장식품과 보석류를 좋아해서 高價의 奢侈品(사치품)도 망설이지 않고 구매하는 편입니다. 理想과 自尊心이 높은 반면 滯念(체념)도 빠른 특징이 있습니다.

 

 

 

丁丑

 

『한낮의 소』는 平生 일복이 많으므로 놀고먹을 팔자는 아닙니다. 天性이 『火爐(화로)』와 같아 器物을 만들어 내니 藝術的인 才能이 있고 또한 燈盞(등잔)이니 불을 밝혀 누구에게나 사랑 받고 존경하기를 希望합니다. 이 사람은 敏感하고 直感으로 느끼며 人氣를 독점하려는 嫉妬心(질투심)과 自尊心이 남다릅니다.

 

『땅으로 빛을 吸收(흡수)』하니 한없는 慾心에 원없이 재물을 戱弄(희롱)해보기도 합니다. 白虎의 글자로 平素에는 人情도 많고 事理가 分明하다가도 화가 나면 是非를 가리지 못하고 過激(과격)한 氣質을 드러냅니다.

 

 

 

戊寅

 

『산 호랑이』의 勇猛(용맹)은 自身의 힘을 믿고 誇示(과시)하는 양상으로 나타나기 쉽습니다. 대체로 身上의 變動, 變化가 심한 편으로 遠行하는 일이 잦으며 이로 인한 空房數는 必然的입니다. 慾心이 많고 開拓心(개척심)이 强하며 官祿이 두텁고 萬人의 指導者로 浮上하는 사람이 많습니다. 글자에 陰氣가 전혀 없어 『산에 비가 오지 않는 형상』이라 한번 꺾이면 걷잡을 수 없이 허물어지는 數가 있고, 配偶者와 不和를 免키 어려우며 자칫 女難을 겪을 수 있습니다. 女性은 强制로 婚姻하게 되거나 因夫呻吟(인부신음)하는 일이 있습니다.

 

 

 

己卯

 

『들판의 토끼』는 敏捷(민첩)하고 奔放(분방)한 氣質이 나타납니다. 甲子. 甲午. 己卯. 己酉는 進神이라 해서 예속되기를 拒否하니 自己가 하고 싶은 대로 行動하기 쉽고 流浪하는 때가 있습니다. 曲脚과 懸針이 겹쳤으니 他人을 위해 積德해야 身厄을 免하는데 權力계통이나 醫藥業. 活人 分野에 從事하는 사람들이 적지 않습니다. 命格이 낮으면 眼下無人으로 法보다 주먹이 가까운 사람이 될 수도 있습니다. 대개 妻宮에 근심이 서리므로 病弱한 아내와 惡妻를 두는 수가 있으며, 女性도 再嫁할 可能性이 높습니다. 胃病(위병)을 조심해야 합니다.

 

 

 

庚辰

 

『두 개의 별』로 經에 이르길 辰과 戌은 天河의 罡(강)과 魁(괴)로 庚辰. 庚戌. 戊戌. 壬辰은 魁罡이 되어 위인이 聰明하고, 女子의 容色이 아름다우며 거침없이 發福한다 했습니다. 그러나 魁罡은 陰陽이 絶滅(절멸)하는 곳이라 한번 失敗하게 되면 마치 『埋葬(매장)된 鐵鑛(철광)』과 같아 再起不能이 되기 쉽고, 夫婦가 참다운 會合을 이루기는 어렵습니다.

 

이 사람은 눈치와 才致가 있어 事物의 處理가 빠르고 바로 認定을 받지만. 쉽게 挫折(좌절)하는 일이 나타나므로 運이 下降하면 걷잡을 수 없이 내리막을 타기도 합니다. 六親과 別居내지 離別하기 쉽습니다.

 

 

 

辛巳

 

『금이 불에 녹아 물이 되는 형상』이니 곁으로는 剛氣가 나타나도 실제로는 상당히 여린 구석이 있습니다. 이렇게 金氣가 奪氣(탈기)되면 肺結核이나 呼吸器. 허리. 치아 등에 痛症이 나타날 우려가 있습니다.

 

丙子. 丁亥. 辛巳는 水火가 相照하므로 天緣이라 했으니, 많은 사람의 도움과 신뢰를 받아 행복하다고 했습니다. 『白蛇』는 靈物로 事物을 보는 눈이 냉철하고 높은 理想을 품지만 속으로는 엉큼한 氣質이 있고, 『머리가 찍한 뱀의 형상』이라 權力을 행사하지 않으면 官災를 當할 수 있습니다.

 

 

 

壬午

 

『湖水에 잠긴 달빛』이라 多情多感하며, 祿馬同鄕으로 一生을 통해 노력 이외의 福祿과 行運이 따르는 편입니다. 『어둠과 밝음이 混在된 象』이니 秘密과 능청스러운 면모를 지니게 되는데, 이 사람은 好色하여 간혹 風波를 겪어도 夫婦는 吉宴(길연)으로 아름다운 배우자를 사랑해서 離別하는 경우는 드뭅니다. 萬若 酒色으로 因해 敗家亡身에 이르는 數라면 必是 痲藥類(마약류)에도 손을 대기 십상입니다. 『黑馬』는 心身이 분주한 가운데서도 안락함을 희구하며 몸과 연관이 깊은 업종에 從事하는 사람들도 적지 않습니다.

 

 

 

癸未

 

『田畓에 비가 내린격』이니 食祿이 足하고 일을 始作하기만 하면 뒷일이 잘 풀리고 소기의 成果를 내는 長點이 있습니다. 그러나 망설이거나 推進力이 不足할 때가 많으므로 一抹(일말)의 中斷數가 있습니다. 이것은 나름의 特別한 固執이 變德으로 作用하기 때문인데, 輕擧妄動을 警戒해야 합니다. 『비를 맞는 양의 形象』은 마치 多情이 病이 되는 것과 같아 배우자와 意氣投合이 잘되지 않으며 차라리 空房이 편할 정도입니다. 六親과 疏遠(소원)해지는 경향이 있고, 女性은 妾이나 後妻가 되기 쉽습니다

 

 

 

甲申

 

『나무를 타는 원숭이』는 多才多能을 暗示하는 謀事를 즐기므로 조화가 무궁한 가운데 人因成事의 보람을 만끽합니다. 반면 나무에서 떨어지는 수가 있으니 人因失敗를 경험하기도 하는데, 『나무를 쇳조각으로 깎아내는 모습』이라 이것은 人格을 다듬는 形象이고 成功의 秘訣은 忍耐에 있습니다.

 

金木이 相爭하니 頭痛 내지 肝이나 척추 계통에 疾患의 우려가 있습니다. 夫婦가 다투는 氣象이니 男子는 惡妻로 고심하고 傾聽內語(경청내어) 외에는 뾰족한 수가 없으며 女性 또한 뜻을 굽히지 않으므로 남편의 학대에도 順應하는 法이 없습니다.

 

 

 

乙酉

 

『바위틈을 뚫고 자라는 花草』는 언뜻 가냘프게 보이지만 속으로 대단히 날카롭고 끈질기며 냉혹한 기질을 품고 있습니다.

 

外見은 부드럽고 보기에 좋아 美貌를 지니며, 內面은 金氣를 띠어 權威的입니다. 대체로 義理가 있으며 한번 결심하면 매진하는 속성이 있습니다. 偏頭痛을 앓기 쉽고 肝(간). 脾臟(비장) 등이 약하며, 齒牙도 不實해지기 쉬운데, 몸에 큰 수술자국이나 흉터가 있으면 이른바 액땜을 한 셈입니다. 『利剪摧花(이전최화)』의 모습은 坐不安席의 심경이 되기 쉬움을 암시하고 『곡물과 닭』은 靈氣를 띠므로 宗敎界 등의 活人業과 因緣을 맺게 됩니다.

 

 

 

丙戌

 

『日落西山』에 白虎가 겹치니 本人이나 配偶者의 身上에 橫來之厄(횡래지액)이 우려되고 女性은 子息 하나 不具를 免하기 어렵습니다.

 

『개가 짖기 始作하는 때』이니 책임감이 강하 喜怒哀樂의 感情 표출이 선명하며 기복이 있는데 극단적인 기질이 있어 소위 毒種(독종)이라는 말을 듣기도 합니다.

 

無骨好人 型이나 一點 水氣가 없어 偏枯하니 外柔內虛의 象이라 할 수 있습니다. 『太陽이 西山에 갇힌 象』이니 스스로 좋은 因緣을 물리치고 孤獨한 길을 택하며 하는 일에 막힘에 많음을 實感하고 열심히 祈禱하는 사람이 많습니다.

 

 

 

丁亥

 

『明月에 湖水가 빛나는 격』이니 사람의 마음을 읽어내는 明晳(명석)한 理性을 지녀 法曹界에 從事하는 인물들이 적지 않습니다.

 

이것은 火鄕(화향)의 朱雀(주작)은 언변에 能하고 『어둠을 밝히는 달빛』의 모습과 日支에 貴人을 보았기 때문입니다. 丁酉, 丁亥. 癸巳, 癸卯는 日貴라 하여 사람됨이 순수하고 용모가 단정하며 傲慢(오만)하지 않아 福祿과 배우자의 덕이 두텁습니다.

 

女性은 姿態(자태)가 아름다우며 仔詳(자상)하고 간혹 애정문제로 인해 근심이 서리기도 합니다. 심하면 疑夫症에 이르기도 하는데 만약 자신이 外道하게 되면 막을 길이 없습니다.

 

 

 

戊子

 

『흙과 물이 配合되어 合作』된 物象으로 보수적인 성향을 띠며, 天地合德하니 위인이 聰明(총명)하고 財福이 있어 가정은 安泰한 氣象입니다. 子水로 앉은 자리가 추우니 항상 午火의 따뜻한 氣運을 희구하는데, 이것은 母情을 애타게 그리는 현상으로 나타날 때가 많습니다. 일견 頑固(완고)한 듯해도 迫力(박력)은 弱하므로 巨富를 이루기는 어렵습니다.

 

美人이 잘 따르고 手腕이 좋습니다. 女子는 八方美人에 賢母良妻 감이지만 戊子를 無子라 할 정도요. 子息과의 인연은 엷어 他子養育하는 경우도 있으며 대개 눈물이 많습니다.

 

 

 

己丑

 

『논밭을 가는 소』는 일꾼입니다. 活動을 쉬지 않고 勤勉하여 平生 窮乏(궁핍)을 경험하는 일이 드뭅니다. 心地가 剛直하여 홀로 獨行하는 성질이 있으며, 陰氣가 强해 인정이 厚합니다. 陰土는 인품에 고지식한 면이 있는 가운데 뒤는 무른 特性이 있고, 母性을 상징하여 宗敎. 信仰에 관심을 기울입니다. 曲脚으로 手足이 異常이 나타나기 쉬우며, 神經系의 疾患을 유의해야 합니다. 濕土를 일구면 자연 肥濕(비습)해지므로 女性은 性交時에 우는 현상이 나타나고, 干與支同으로 空房數가 있습니다.

 

 

 

庚寅

 

『白虎』는 활발 강직하며 경쟁에서 지는 것을 싫어하고 獨步하므로 利己心과 獨善으로 인해 진실한 紐帶(유대) 관계는 잘 이루어지지 않습니다. 『새벽의 별』은 곧 빛을 잃게 되므로 용기와 위세가 지나치면 失敗를 自招하게 되고 변화가 잦으며 波蘭(파란)을 예고합니다.

 

海外 出入이나 移徙하는 일이 많으며, 이 사람은 대략 營利하고 數理에 밝습니다. 戊戌과 庚寅은 雷公打腦關(뢰공타뇌관)이라 해서 자칫 『칼 맞은 범』이 될 수 있으니 交通事故나 벼락, 電氣, 가스, 火災 登으로 因한 禍厄을 조심해야 합니다.

 

 

 

辛卯

 

『白兎(백토)』는 의혹이 심하고 조심성이 지나치게 많아 스스로 불편해지기 쉬우나 담백하므로 財物은 착실히 모으는 편입니다. 자칫 욕심을 품으면 침착성을 잃어 『낫에 베인 풀』처럼 中斷數가 있어 일의 진행에 차질을 빚고 學業이 지속되기 어렵습니다.

 

天地不合하는 象이라 風波가 있다는 뜻입니다. 懸針은 活人하고 積德해야 자신과 육친의 身上에 닥칠 禍厄을 免하게 됩니다. 이 사람은 대개 技術에 素質(소질)이 있으므로 醫師나 技術者, 生産職 등에서 成功하고 認定을 받을 수 있습니다. 女性은 夫君作妾으로 인해 마음 고생을 하는 수가 있습니다.

 

 

 

壬辰

 

『水龍』은 變化無雙하여 재주가 넘치고 速戰速決하는 쾌거를 이루지만 물을 벗어나 하늘로 오르지 못하므로 成業이 오래가지 않습니다. 속단하여 일을 크게 벌이면 후회하는 일이 많습니다.

 

이 사람은 대개 忍耐心과 自信感이 强하고 리더십이 있지만 魁罡으로 獨善其身(독선기신)하는 바 和合하지 못해 外華內困이 되기 십상입니다. 妻德은 보나 妻宮은 不實하여 해로하기는 쉽지 않고, 坤命은 원래가 寡婦之象으로 孤獨을 실감하게 됩니다. 『캄캄한 밤의 용』이니 八字에 太陽. 丙火를 보아야 光明이 있습니다.

 

 

 

癸巳

 

『겨울의 太陽』은 貴한 것입니다. 『밤 하늘에 빛』이 나니 잘못을 알면 즉시 고치고 연구하여 矯正(교정)하는 性味가 있습니다. 바쁘고 일이 많은 가운데 財가 있고, 權威와 名譽에 대한 貪心이 강하여 권력을 지향하는 속성이 있습니다.

 

陰陽이 調和되어 理解心이 깊으면서도 水火가 交戰하여 早急하고 변덕이 있습니다. 天性은 貴人을 놓아 순수하고 총명하며 처덕이 두터우며 祿馬同鄕으로 이것은 대개 人命의 至福(지복)을 상징하는 것입니다. 여성도 또한 왕성한 社會的 活動을 하며 官貪하여 異性으로 인한 煩悶(번민)을 겪기도 합니다.

 

 

 

甲午

 

『焚木(분목)』은 나무가 불볕에 말라 죽는 모습이니, 인내심이 부족하고 폭발적인 성향을 드러낼 때가 있습니다. 甲午와 壬子는 紅艶(홍염)이라 해서 대개 美貌와 센스를 타고나며 異性으로부터 人氣가 많고 자칫 대개 外情이 두려운 지경에 이르기도 합니다.

 

懸針으로 六親宮에 비애를 암시하며 多情이 病이라. 내 것 주고도 좋은 소리를 듣지 못할 때가 종종 있습니다.

 

甲午와 庚子는 傷官死宮으로 이 사람은 外見이 孤高하고 도도하며 女命에 남편을 추방한다는 뜻이 담겨있어 심할 경우 喪夫하게 되고 獨守空房을 면키 어렵습니다.

 

 

 

乙未

 

『갈대밭』을 연상케 하는 이 글자는 一貫性이 부족함을 암시하여 생각과 결과가 같지 않을 때가 많습니다. 또한 『沙漠(사막)의 선인장』과 같아 삶에 고생이 따르는 불우함이 있습니다.

 

乙巳와 乙未. 그리고 己巳는 따로 身病이라 하여 늘 몸이 아픈 현상을 겪기 쉽습니다. 이 사람은 대개 理財에 밝아 『大地 위의 草木』과 같이 自手成家하게 됩니다. 水氣가 없어 일찍 흰머리가 생기거나 혹 목이 타는 咽喉病(인후병)으로 고생하는 수가 있습니다.

 

日柱 白虎는 夫妻宮에 憂患을 예고하니 종내 男鰥女寡(남환여과)의 苦를 실감하게 됩니다.

 

 

 

丙申

 

『夕陽에 노을이 지는 모습』이니 변하기를 잘 하고 호화롭고 화려한 것을 좋아하며 美食을 즐깁니다. 이 사람은 자만하여 뽐내는 기질이 있고 때때로 신경질적이 되기도 하지만 사색적이고 여간해서 속내를 드러내지 않는 예의가 있습니다.

 

義理가 있고 同情心이 많습니다. 『불이 쇠를 녹여 器物을 만드는 形象』이니 才能이 많아 오히려 한 곳에 집중하거나. 안주하지 못하는 불안정한 상황을 연출하기 쉽습니다.

 

模倣(모방)에는 一家見이 있습니다. 乾命은 總角得子 혹은 外房에 子息을 두기도 하며, 女性은 대개 內助가 훌륭합니다.

 

 

 

丁酉

 

『明月』이라 日貴니 마음이 순진하고 천진스러워 호감을 사게 됩니다. 『달밤의 닭』은 銳利(예리)하고 민첩합니다. 한 마디로 好命이 되기 쉬우며 어려움을 당했을 때 항상 주위로부터 도움을 받게 되고 금전에 구애를 받는 일이 별로 없습니다. 이 사람이 亥時에 태어나면 夜貴라 해서 明月之象을 이루니 美貌와 吉함이 배가 됩니다. 丁火는 부드러우나, 酉金은 날카로우니 내심 一刀兩斷하는 속성도 있습니다.

 

좋은 배우자를 맞이하는 암시가 있어 夫婦의 因緣을 보통 吉緣이라 할 수 있습니다.

 

 

 

戊戌

 

魁罡이고 『높은 山』이니 天門이 들어 높은 차원에서 생각하고 일면 속세를 떠나려는 性向을 비칠 때가 있습니다. 이 사람은 대개 頑固(완고)하며 책임 의식이 강하고 行動이나 마음의 是非가 분명합니다.

 

字象으로 창, 戈의 글자가 두 個로 겹치므로 戈殺이라 하는데, 戊戌이 日時에 있으면 몸에 큰 흉터를 지니게 된다는 암시가 있어 重傷이나 重病 등으로 인한 手術을 받을 때가 있습니다. 『개에게 물리고 몸이 칼이 들어오는 모습』이니 活人으로 厄을 免해야 하고 그래서인지 家庭보다 宗敎에 더 관심을 기울이는 사람들이 많습니다.

 

 

 

己亥

 

『比濕한 土壤(토양)』은 一見 명랑해도 속으로는 小心하고 사람을 忌避하는 우울증을 나타날 때가 있습니다. 하는 일이 신통하지 않으면 스스로 작파하는 충동적인 기질도 있는데, 『陀泥帶水(타니대수)』와 같은 不安한 構造이기 때문입니다. 『몸이 그물, 亥網(해망)에 묶인 形象』으로 刑厄數가 있으며, 배우자의 부정을 보게 되고 女性의 경우 배우자가 刑을 당한다는 암시가 강합니다.

 

이 사람은 대체로 財福은 따르는 편으로 돈을 잘 쓰는 편입니다. 思想이 健全하나 내심 秘密이 있는 편이고 旅行을 좋아합니다.

 

 

 

庚子

 

『沈金(침금)』은 쓸모가 없어진 상황을 의미합니다. 그래서 이 사람은 外華內貧하기 쉽고 겉은 堅固하고 華麗할지언정 內面은 늘 孤獨한 氣運을 감돌게 됩니다. 쥐가 穀倉이 아닌 溪谷(계곡)에 있으니, 有始無終의 結果를 보기 쉽습니다. 실증이나 권태를 빨리 느끼는 型으로 雷逢雷別(뢰봉뢰별)할 정도니 厚할 때는 한 없이 厚하나. 吝嗇(인색)할 때는 더없이 인색하게 굽니다. 이 사람은 是非를 가리는 예리한 批判力을 지녔으며, 義理와 淸白한 면에 있어서는 높이 살만 합니다 下剋上의 氣質이 있으며, 耳薄(이박)으로 情이 많아 保證 등으로 損害를 볼 때가 있습니다.

 

 

 

辛丑

 

丑에는 辛金이 내장되어 이 글자는 双辛(쌍신)이 되는 것이니, 마치 『소뿔』과 같아 누군가가 自尊心을 건들거나 해치려 하면 몹시 분개하고 복수를 벼릅니다.

 

『鐵筋(철근)으로 촘촘히 짜여진 모습』은 信用이 있고 勤勉하여 어려운 일도 반드시 극복해 내는 남다른 根氣를 意味합니다. 曲脚과 懸針이 겹쳐 配偶者宮에 근심이 서리고, 女性은 몇 차례의 落胎를 經驗하게 됩니다.

 

이 사람은 黑白이 分明하고 特有의 我執이 있어 때때로 悲觀할 때가 있는데, 대개 六親이 健全하지 못한 環境에서 成長하면서 나타난 氣質이라 할 수 있습니다.

 

 

 

壬寅

 

『물가에 나타난 호랑이』는 水氣가 流動하여 智慧와 靈感이 뛰어납니다. 戊申. 己酉, 壬寅, 癸亥는 天廚라 해서 平生 衣食이 풍부합니다. 사람이 많이 따르고 人情이 있습니다. 妻德이 두터우나 女命은 夫宮에 愁心(수심)이 있습니다. 『밤의 호랑이』는 간혹 얕은꾀를 써서 自身의 利益만을 챙기려는 態度를 보일 때가 있습니다. 대체로 이 사람은 큰일을 만나도 泰然自若(태연자약)하며 부지런해서 女性도 家長 역할을 하기 쉽습니다.

 

老郞(노랑) 아니면 幼郞(유랑)과 因緣을 맞기 쉬운데, 感情의 잦은 기복으로 우울할 때가 많습니다. 飮食(음식) 솜씨는 六甲 中에 先頭를 다툽니다.

 

 

 

癸卯

 

『草木이 물을 만난 격』이니 運氣가 和暢(화창)합니다. 山과 들에 풀이 자라니 토끼에게 衣食이 풍족해지는 것과 같습니다.

 

이 사람은 영리하고 재주가 있으며 傲氣(오기)를 찾아볼 수 없고 天廚로 人心이 두텁습니다. 드물게 銳利(예리)한 陰氣가 發動하면 사납게 突變(돌변)하는 수가 있습니다.

 

事物의 理致를 빨리 깨닫고 創意力이 풍부하여 妙技百出(묘기백출)합니다.

 

妻德이 있어 아름다운 良妻와 인연을 맺으나 偕老(해로)하기는 쉽지 않습니다. 女性은 日貴로 누구나 좋아하는 인상에 호감을 사는 型이 많습니다.

 

다만 産後痛이나 子息宮에 근심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甲辰

 

『나무가 땅에 단단히 뿌리를 내린 形象』으로 은근히 自己主張이 강하게 밀고 나가며, 지지 않으려는 속성이 대단합니다. 『靑龍』은 성질이 급하고, 변덕이 심하며, 조화를 피우므로, 이 사람과 맞서면 피해를 보기 십상입니다.

 

강직한 기상으로, 독립심이 강하며, 축재하는 재주가 비상하니, 급격한 변화를 겪으며, 速成速敗하는 일이 많습니다. 白虎로 妻宮에 禍厄이 닥칠 우려가 깊으며, 금전적인 문제로 妻를 고생시키는 경우가 있습니다. 坤命은 혹 男便이 早死하여 寡婦가 되기도 하는데, 배우자가 無力하면 扶養하는 功이 나타납니다.

 

 

 

乙巳

 

『새를 입에 문 뱀』은 口辯이 靑山流水와 같습니다. 乙木이 뱀, 巳를 타고 앉았으니, 마치 가지 많은 나무에 바람이 잘 날 없듯 平生 奔走(분주)하고 안정되지 않아 住居가 불안합니다. 대략 言行이 가볍고 변화가 많아 한 우물을 파지 못하는 단점이 있고. 身病殺로 인해 몸이 아플 때가 많습니다.

 

한편 甲辰. 乙巳. 庚戌. 辛亥는 金與라 하여 몸가짐에 절도가 있고 용모가 준수하니 귀한 대접을 받는다고 했습니다. 만약 八字의 太歲가 辛亥나 辛未에 해당하면 『땅꾼에게 잡힌 뱀』의 모습으로 眞大敗(진대패)가 되어 橫厄을 當할 염려가 깊습니다.

 

 

 

丙午

 

『正午의 太陽』이니 가장 높은 자리에 있는 모양인데, 이것은 自我가 强하고 獨尊的인 性向을 나타냅니다.

 

이 사람은 『炎上之象』으로 대략 호탕하고 쾌활한데, 『한참 내달리는 말』과 같아 앞으로 나아갈 줄만 알고 물러서지 않는 태도를 나타내기도 합니다. 午火는 陰陽이 交叉하는 門이라 대개 相對의 마음을 깊이 헤아리는 품성을 갖추는데, 만약 八字에 火勢가 지나치게 강하여 調候를 잃으면 暴君의 氣質이 드러납니다. 坤命은 차라리 獨身이 제격이라 했을 정도니, 夫德은 기대에 미치기 어렵고 女丈夫 몫을 단단히 할 때가 많습니다.

 

 

 

丁未

 

『전봇대 위로 솟은 달』이니 앞길을 밝히는 形象으로 유쾌하고 活潑하며 犧牲心(희생심)이 있어 곧잘 베푸는 성품을 지닙니다. 丁未는 字意로 볼 때 『짚어서 끌어 모으는』 모습으로 所有慾과 獨立心이 强함을 뜻합니다. 그래서인지 이 사람은 돈을 自身이 直接 管理하며 여간해서 제 몫을 빼앗기는 법이 없습니다. 未는 懸針으로 技藝方面으로 素質이 있는 사람입니다.

 

 화가 나면 暴惡한 氣質이 드러내는 속성을 뜻하기도 합니다. 戊午와 丁未는 精力이 絶倫하여 妻妾을 두기 쉽고 女命 알뜰하나 枯渴之象(고갈지상)으로 奇薄(기박)할 때가 많습니다.

 

 

 

戊申

 

『鑛山』이자 天廚(천주)로 이 사람은 대략 福祿이 두텁고 행운이 따르는 편입니다. 經에 이르길 丙申. 丁未. 戊申. 己未. 壬寅. 癸丑은 暗祿이라 해서 財物에 窮함이 없고 숨은 恩德이 있다고 했습니다.

 

乾命 賢妻를 맞이하여 妻德이 두텁고 애정이 좋으며 부모의 遺業을 이어받는 것도 순탄합니다. 女性도 또한 食祿이 여의하며 活動하게 되면 致富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러나 『秋山과 西山』에는 쓸쓸한 氣運이 감도니 男便의 外遊나 外道 등의 연유로 獨守空房하는 일이 잦습니다.

 

腰痛(요통)이나 膽石(담석), 尿石(요석) 등의 結石(결석)으로 편치 않을 수가 있습니다.

 

 

 

己酉

 

『가을걷이철의 들판』으로 먹을 것이 많을 때입니다. 이곳을 뛰어 다니는 닭은 奔走(분주)하고 食祿이 두터운 것입니다. 『鐵筋(철근)으로 지은 튼튼한 建物』의 物象으로 이 사람은 記憶力이 뛰어나고 非常한 두뇌를 지녀 학업이 우수한 사람이 많습니다. 己土의 母性을 지녀 性品은 후덕한 가운데 內面에는 酉金이 作用하여 冷徹한 氣運이 있습니다.

 

男子는 보통 美色과 因緣을 맺으며 色貪하는 氣運 있습니다. 女性 內助를 잘 하는 유형이나 夫德이 두텁지 않아 한동안 沈鬱(침울)해질 때가 있고 子息에게만 애정을 쏟을 경우가 많습니다.

 

 

庚戌

 

『모습을 드러낸 金鑛』으로 魁罡을 더하니 獨尊이자, 强猛(강맹)한 심정으로 한 번 결정하면 積極的으로 臨해 기어이 成果를 내는 底力이 있습니다. 戌. 天門 속에 辛金과 丁火가 배합되어 있으니 宗敎星인 동시에 工業星으로 技術 계통이나 活人 분야에서 活動하기 쉽습니다. 한편 『바위에 치인 개』의 形象이 나타나면 口舌과 訟事, 刑厄의 禍를 당할 수 있으므로 조심해야 합니다.

 

男子는 子息. 女子는 男便의 身上에 禍厄이 닥쳐 寡婦가 되기도 합니다.

坤命은 가히 女傑(여걸) 男子들의 心理와 活用面에서 一家見을 가집니다.

 

 

 

辛亥

 

『陶洗珠玉(도세주옥)』에 金與를 더하니 이 사람은 피부가 희고 고우며 전체적으로 容貌가 아름답고 智慧가 있습니다. 文藝 방면에 조예가 깊은 사람들이 많습니다. 대체로 能辯에 事理分別이 정확하고 매사 적응이 빠르며 多情하다가도 간혹 냉정한 태도로 돌변 할 때가 있습니다.

 

승부욕을 드러내며 亥中 甲의 懸針이 더해 反論을 제기하는 相對는 敵으로 규정해 제압하려는 속성이 강렬합니다. 다만 亥水에는 金氣가 없어 辛金이 물에 잠기므로 有始無終, 自謀自敗하는 경우가 더러 있습니다. 夫婦宮은 冷冷한 氣運이 감돌 때가 많습니다.

 

 

 

壬子

 

丙午. 戊午. 壬子는 日刃으로 旺氣를 띠니 眼下無人한 처세로 驕敵(교적)을 만들기 쉬우며 英雄的인 氣質과 手腕으로 速成速敗하는 가운데 生殺大權을 쥐기도 합니다.

 

丙午와 달리 壬子는 非社交的인 반면 『바다가 萬物을 감싸는 形象』과 같이 度量이 넓습니다. 『天地가 물』이니 의혹이 많고 사람을 잘 믿지 않습니다.

 

成業하면 門前成市요, 敗亡하면 四面楚歌의 비애를 맞보게 되는 것입니다. 이 사람은 대략 外富內貧에 一得三失하기 쉽습니다. 紅艶으로 異性에게 人氣가 좋으며 坤命 또한 女丈夫로 奉仕하는 삶의 유형이 많습니다.

 

 

 

癸丑

 

『마르지 않는 泥土(니토)』는 陰氣를 품어 一道精進하는 끈기와 집념을 보이는데 孤獨하고 一種의 傲氣(오기)를 품고 있습니다. 경쟁 국면에서 장애가 되는 요인을 제거해버리는 잔인한 일면이 있다는 뜻입니다. 당장은 캄캄한 곳의 진창 속에 서 있는 형국이나 끝내 굴레를 벗어나는 豪傑(호걸)의 기상이 있습니다.

 

白虎로 妻宮은 不美한 편으로 아내가 悲觀하는 일이 생기며, 女性은 男便과 死別하는 아픔을 겪기도 하니 再婚이나 小室이 되는 경우도 적지 않습니다. 반면 暗祿의 作用으로 어려울 때 周邊(주변)의 援助가 따르고 종내는 음덕을 쌓아 편안해집니다.

 

 

 

甲寅

 

『大樑(대량)』 대들보는 그릇이 큰 사람입니다. 思想이 健全하고, 自立心이 있으며, 私事로이 行하지 않습니다. 甲寅. 丙辰. 庚辰. 戊辰. 壬戌은 日德이라 하여 性品이 착하고 慈悲하며 福祿이 있다고 했습니다.

 

이 사람은 主觀이 確固하고, 固執이 있으며, 『春木』은 가을에 이르러야 열매를 맺으니, 試行錯誤를 거쳐 目的地에 도착합니다. 干與支同에 甲, 懸針이 둘이니 成績欲求가 强한 가운데 夫婦는 서로의 自尊心만 내세우는 格이니 더러 失敗數가 있고, 女性 早婚은 失敗할 可能性이 높은데, 家主로서 역할을 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乙卯

 

『萌芽(맹아)』의 象意는 부드러움과 根氣를 동시에 포괄하는 것으로, 外柔內剛의 전형이라 할 만합니다. 『草木』은 언뜻 연약해 보이나 颱風(태풍)에도 넘어가는 일이 없습니다. 은근한 끈기와 상당한 固執이 있습니다. 이런 사람은 대개 밖에서는 다정하나 집안에서는 無情할 때가 많습니다. 妻德은 있으나 妻宮이 약해 偕老하기 어렵고, 字意로 보면 色情이 있어 淫慾(음욕)이 動할 때가 있습니다. 女性은 대개 人物과 몸매가 좋으며, 人情이 많으면서도 毒한 氣質이 있습니다. 너무 똑똑해서 탈이라는 말을 듣기도 하며 『들토끼』와 같아 活動的입니다.

 

 

 

丙辰

 

『구름 뒤로 太陽』이 나타나니 마음속에 無窮한 智慧와 謀事가 있습니다. 短點을 드러내지 않으며, 교묘하게 잘 처세하고, 先見之明이 있어 患難 중에도 잘 피해가며 다치지 않습니다.

 

日德으로 보통 福祿이 두터운 편입니다. 甲寅. 甲辰. 丙寅. 丙辰은 平頭라 해서 다툼이 잦아 이를테면 婚談이 破棄(파기)되는 수도 있는데, 이 사람이 權力 系統에 종사하지 않으면 官災를 當하기도 합니다. 坤命에서 男便이 權力機關이나 醫藥, 活人業에 從事하지 않으면 囚獄(수옥)이나 死別 등의 刑厄을 겪는 암시가 있습니다.

 

 

 

丁巳

 

丁巳, 己巳, 癸亥는 陰曆으로 不和損財하고, 內心 苦痛이 따른다 했으니, 이 사람은 性格이 불과 같아 固執이 대단하고 急하기가 번개 같으니 화를 잘 내나 뒤 끝은 없습니다.

 

『滿月』 보름달의 모습이니 솔직담백하고 명랑, 華侈(화치, 화려하고 사치스러움)한데, 남의 비밀을 지켜주지 못하는 것이 欠(흠)입니다. 남의 밑에서 종사하기를 꺼려하는 바는 우두머리 格이기 때문입니다.

 

女性 財에 대한 欲求가 强하고 대체로 財福을 누리며 社會活動을 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干與支同으로 夫婦間에 性格 差異와 意見 대립이 심해 不和를 야기하기 쉬우므로 대개 晩婚이 좋습니다.

 

 

 

戊午

 

『火山의 形象』에 日刃이니 唯我獨尊의 慢心(만심)을 품을 때가 있고, 대개 완고하며 융통성은 없는 편입니다. 佛事에 깊은 관심을 두는 경우가 많고, 六親이 稀少(희소)하여 고독하며, 그래서인지 信仰과 연관되는 사례가 많습니다.

 

매사에 꼼꼼하고, 글씨나 그림에 소질이 있으며, 외견은 君子지만 앉은 자리가 火로 뜨거워 불안정한 氣運이 서립니다. 活火하면 溶(용)이 나타나니, 性慾이 强하여 獨身이 힘들고, 대개 美男美女와 緣을 맞는 경우가 많습니다. 書이 이르길 丙子와 戊午는 陰陽이라 해서 여러 相對와 淫事를 즐긴다고 했습니다.

 

 

 

己未

 

『田畓이 메마른 形象』으로 이 사람은 한번 感情이 격해지면 앞뒤를 재지 않고 鬱憤(울분)을 터트려 後에 번민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未, 懸針은 活人의 氣를 띠어 宗敎를 가까이하며, 平生 일복이 많아 奔走하고, 자신의 일보다 남의 일에 더 많은 신경을 쓰기도 합니다. 暗祿으로 財物의 窮함을 찾아보기 힘듭니다. 밖에서는 無骨好人이나 집에서는 무뚝뚝하고, 간혹 凶暴한 氣運을 드러내며. 外入을 잘 합니다. 妻宮에 厄이 있어 離別수가 나타나며, 女性 夫德을 期待하기 어렵고, 바깥에서 活動하며, 信仰生活에 충실한 것이 좋습니다.

 

 

 

庚申

 

『銀星』은 無力을 뜻하며, 英雄 아니면 건달을 의미합니다. 自尊心에 傷處를 입는 것을 용납하지 않고, 臨事卽決하며, 한번 方向이 정해지면 틀려도 밀고 나갑니다. 庚申의 특징은 積極, 能手能爛(능수능란), 臨機應變(임기응변), 完壁主義 등으로 요약됩니다.

 

義俠心이 강해 弱者의 편에 들어 손해를 보기도 하고, 혁신적인 기질을 함유합니다. 夫婦宮은 대개 不美하여 妻을 고생시키거나 離別하는 아픔이 있고, 坤命이라도 權勢를 누려야 제격이므로 社會的으로 큰 인물들이 많습니다.

 

이 사람은 損財와 傷身數를 平生 조심해야 합니다.

 

 

 

辛酉

 

寶石을 간직한 주머니, 『沙金袋(사금대)』의 모습으로 石榴(석류)를 닮았으니, 가시로 변하는 짧은 가지와 같아 신경이 매우 날카롭고, 번민과 상념에 잠긴 사람들이 많습니다. 내성이 차갑고 고지식하며, 소란스러운 것을 기피하고, 평온한 환경을 찾습니다. 乙卯와 辛酉의 固執은 꺾기가 어렵습니다. 妻德은 있으나 妻宮이 弱해 偕老하기 어렵고, 字意로 보면 色情이 있어 淫慾이 動할 때가 있습니다. 女性 美貌임에도 남편의 사랑을 받지 못해 限이 맺히며, 双辛(쌍신)으로 他人을 위해 積德해야 身厄을 免합니다.

 

 

 

壬戌

 

『石油』나 『地下水』의 物象에 日德을 더하니 衆生을 啓導하는 成分으로 人情이 두텁습니다. 戌土. 天門은 고통을 입을수록 靈感으로 다가서는 특징이 있는데, 이 사람은 直感이나 豫感이 빠르고, 상대의 마음을 잘 파악하며, 꿈이 잘 맞습니다.

 

丁丑, 丁未, 壬辰, 壬戌은 退身으로 價値觀이 일반과 약간 다르며, 자신을 뽐내는 氣質을 함유합니다. 白虎에 丁火와 辛金이 있으면 『칼춤을 추는 巫堂』과 같아 분별없이 막 나가는 면모를 보일 때가 있는데, 丁丑과 壬戌이 그러합니다. 坤命의 배우자 權力계통에 종사하지 않는 限 無能해집니다.

 

 

 

癸亥

 

『바다에 물이 가득하여 마르지 않는 形象』으로 앞날을 예지하는 慧眼(혜안)이 있으며, 天門으로 머리가 좋기로는 辛亥와 癸亥가 앞을 다툽니다. 內剛의 陰刃이나 修養이 되어 이 사람은 어디를 가나 환대를 받습니다. 『茫茫大海』로 무한한 잠재력이 있으며, 세계적인 인물로 부상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겉으로는 萬事太平인 듯해도 속으로는 天才的인 頭腦가 作動하는 것입니다. 乾命 公을 중시하여 가정에 소홀한 면이 있으나, 夫唱婦隨하므로 별다른 문제가 없지만, 女性의 경우에는 夫德이 덜하고 外情의 우려가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