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명리학당

음양 오행

심산멘토 2015. 1. 7. 04:01

 

오행의 역사

오행의 상생관계

오행의 상극관계

태역(太易)이

생(生)하여 수(水)가 되고,

태초(太初)가 .

생(生)하여 화(火)가 되고,

태시(太始)가

생(生)하여 목(木)이 되고,

태소(太素)가

생(生)하여 금(金)이 되고,

태극(太極)이

생(生)하여 토(土)가 되었다

봄이 가면 여름오고, 여름가면 가을오고, 가을가면 겨울오고, 겨울가면 다시 봄이 오는 이것이 바로 상생(相生)법이다.

아침이 오고, 점심을 지나면, 저녁이 오고, 저녁이 지나면, 밤이 되는 이치와 뿌리에서 줄기가 생기고, 줄기에서 꽃이 피며, 꽃이 떨어지면 열매를 맺는 과정과 같은 자연에 의하여 공전(公轉)하는 것이 상생(相生)의 원칙적인 원리이지만, 도박판에서 도박뒷돈 대주는 것처럼 상생이 좋은 점만 있는 것이 아니라 상생을 받으면 오히려 나빠질 수가 있는 경우도 많다는 것을 이해할 수 있어야 한다.

파괴시키며 살생, 투쟁,사생결단, 투기,질투 등이 상극(相剋)이라고 할 수 있다.

상극(相剋)이란 순서를 무시하고 질서를 깨고 강제로 힘으로 침해를 받는 것을 상극이라고 하는 것이 원칙이지만, 도둑과 강도 등을 억압하기 위해서 경찰이 필요하듯이 상극이라고 무조건 나쁜 것이 아니며, 좋은 점도 많다는 것을 이해할 수 있어야 한다.

토(土)가 생긴 때를 석기(石器)시대라 하였는데 목(木)이 토(土)를 극(剋)하고 목(木)이 지배하는 목기(木器)시대로 넘어간다.

목(木)이 생긴 때를 목기(木器)시대라 하였는데 금(金)이 목(木)을 극(剋)하고 금(金)이 지배하는 청동기(靑銅器), 철기(鐵器)시대로 넘어간다.

土生金 .... 金은 땅에서 생기고, 土가 희생되면서 金이 생긴다. 土는 金을 낳고 金은 흙의 도움을 받는다.

木剋土 .... 나무가 땅속에 뿌리를 내리고 살면서 그 뿌리가 땅을 마음대로 헤집고 갈라놓는다.

금(金)이 생긴 때를 철기(鐵器)시대라 하였는데 화(火)가 철(金)을 극(剋)하고 화(火)가 지배하는 화기(火器)시대로 넘어간다.

金生水 .... 물은 돌이나 바위에서 생기고, 金이 희생되면서 물이 생긴다. 金은 물을 낳고 물은 金의 도움을 받는다.

土剋水 .... 흙은 물을 못흐르게 막을 수 있고, 흙으로 만든 그릇은 물을 마음대로 떠올수도 있으며, 흙으로 물을 막고 땅도 만들 수도 있다.

화(火)가 생긴 때를 화기(火器)시대라 하였는데 수(水)가 화(火)를 극(剋)하고 수(水)가 지배하는 수기(水器)시대로 넘어간다.

水生木 .... 나무는 물이 있어야 살수가 있다. 물이 희생되면서 나무가 자란다. 물은 나무를 키우고 나무는 물을 먹고 산다.

水剋火 .... 물은 불을 꺼 버릴수 있고, 불은 물을 만나면 꺼지게 된다.

수(水)가 생긴 때를 수기(水器)시대라 하였는데 토(土)가 수(水)를 극(剋)하고 토(土)가 지배하는 토기(土器)시대로 넘어간다.

木生火 .... 불은 나무가 있어야 생길 수있다. 木이 희생되면서 불이 일어난다. 木은 불을 일으키고 불은 木을 먹고 탄다.

火剋金 .... 불이 金을 녹여 金으로 형체를 제작 가공하여 무엇이라도 만들수 있다.

모여드는 것은 상생(相生)이고, 흩어지는 것은 상극(相剋)이며 합하여 붙이는 것은 상생(相生)이라 하고, 해산되고 끊어버리는 것은 상극(相剋)이 되는 것이다.

火生土 .... 흙은 불이 있어야 형체를 만들수 있다. 火가 희생되면서 그릇을 만들어준다. 火는 土를 낳고 土는 火를 먹고 만들어진다.

金剋木 .... 金으로 만든 칼이나 도끼는 나무를 베어 낼수 있으며, 金의 칼로 나무로 만드는 형체를 제작할 수 있다.

 

납음(納言) 육십갑자 (六十甲子)에 대하여

갑을병정무기경신

자축인묘진사오미유술해

갑자(甲子)부터 임신(壬申)까지 9번째가 되고

을축(乙丑)부터 임신(壬申)까지 8번째가 되고

병인(丙寅)부터 임신(壬申)까지 7번째가 되고

정묘(丁卯)부터 임신(壬申)까지 6번째가 되고

무진(戊辰)부터 임신(壬申)까지 5번째가 되고

기사(己巳)부터 임신(壬申)까지 4번째가 되고

선천수(先天數)의 기원(起源)

선천수(先天數)

갑자

(甲子)

갑(甲)과 간합(干合)되는 기(己)와

자(子)와 상충(相沖)되는 오(午)는 9수가 된다.

갑기(甲己), 자오(子午)는 9수가 된다.

을축

(乙丑)

을(乙)과 간합(干合)되는 경(庚)과

축(丑)과 상충(相沖)되는 미(未)는 8수가 된다.

을경(乙庚), 축미(丑未)는 8수가 된다.

병인

(丙寅)

병(丙)과 간합(干合)되는 신(辛)과

인(寅)과 상충(相沖)되는 신(申)은 7수가 된다.

병신(丙辛), 인신(寅申)이 7수가 된다.

정묘

(丁卯)

정(丁)과 간합(干合)되는 임(壬)과

묘(卯)와 상충(相沖)되는 유(酉)는 6수가 된다.

정임(丁壬), 묘유(卯酉)가 6수가 된다.

무진

(戊辰)

무(戊)와 간합(干合)되는 계(癸)와

진(辰)과 상충(相沖)되는 술(戌)은 5수가 된다.

무계(戊癸), 진술(辰戌)이 5수가 된다.

기사

(己巳)

기(己)는 갑(甲)과 간합(干合)되어 선천수 9수가 나왔고, 사(巳)와 상충(相沖)되는 해(亥)는 4수가 된다.

사해(巳亥)가 4수가 된다.

후천수(後天數)의 기원(起源)

후천수(後天數)

태역(太易)

기(氣)가 아직 형성되지 않았고 수(水)가 생기는 때이다.

처음이라 1수다.

태초(太初)

기(氣)는 있으나 형체가 아직 생기지 않았고, 화(火)가 생겼다.

두 번째 2수다.

태시(太始)

기(氣)의 형태는 생겼으나 성질은 생기지 않았고, 목(木)이 생기게 되기게 되었다.

세 번째 3수다.

태소(太素)

기(氣)의 물체와 성질은 있으나 형체가 성립되기 전이고, 금(金)이 생기게 되었다.

네 번째 4수다.

태극(太極)

물질의 모체(母體)인 동시에 우주본체(宇宙本體)의 기영(氣靈) 핵심인 土木金火水 오행이 모두 생겼고, 1, 2, 3, 4, 5수리까지 생겼다.

지금의 우주와 지구를 표현한 것이다.

여기 1, 2, 3, 4, 5 수리(數理)에 오행수(五行數) 5를 더하게 되면 아래와 같이 된다.

1 + 5 = 6

2 + 5 = 7

3 + 5 = 8

4 + 5 = 9

5 + 5 =10

1 과 6 은

2 와 7 은

3 과 8 은

4 와 9 는

5 와 10 은

수(水)

화(火)

목(木)

금(金)

토(土)

천지생수

(天地生數)

1, 2, 3, 4, 5

천지성수

(天地成數)

6, 7, 8, 9, 10

생수(生數)와

성수(成數)의

총합수가 55수이다.

이 수(數)를 천지본체수(天地本體數)라 한다

천지본체수

(天地本體數) 55

오행수(五行數)

5수를 빼면

(55 - 5 = 50)

나머지 50 이 대연수(大衍數)가 된다.

甲子乙丑은

(9+9+8+8=34)를

선천수 34수와

태극수 1을 빼면

(50-1-34=15)

15수가 남고

이 15수에서 오행수(五行數)인 5수를 (15÷5=0) 나누면 남는 수가 없으므로, 5수를 나머지 수로 본다.

5수는 오행(五行)에서 토(土)에 속하고, 토(土)가 금(金)을 생하는 토생금(土生金)이므로 甲子乙丑의 납음오행은 해중금(海中金)이 되는 것이다.

丙寅丁卯는

(7+7+6+6=26)의

선천수 26수와

빼면

(50-1-26=23)

23 이 남고

이 남은수 23을 오행수(五行數) 5로 나누면 (23÷5=4...3) 나머지

수가 3 이 되는데

3수는 오행(五行)에서 목(木)에 속하고, 목(木)이 화(火)를 생하는 목생화(木生火)이므로 丙寅丁卯의 납음오행은 노중화(爐中火)가 되는 것이다.

납음오행(納音五行)은 이러한 방법으로 구성되는 것이다.

납음오행(納音五行)은 동양철학과 역학(易學)에서는 긴요하게 사용되는 경우가 많으므로

납음화갑자표(納音花甲子表)를 참고하여 암기(暗記)하는 것이 좋다.

납음화갑자표(納音花甲子表)

日干오행으로 성격감정(性格鑑定)

1. 木 성 격(性 格)

木日柱

성격은 어질면서 온순하고 자비스러운 마음이며 남과 다투기를 싫어하고, 타인도 자기와 같이 잘 되기를 원하며 질서에 앞장서고 병든 사람과 외롭고 불쌍한 사람을 도와주며 인품이 고상하면서도 절도가 있게 행동하며 정직한 삶을 원한다. 얼굴은 계란형이고 뾰족한 사람도 있으며 피부는희면서 청황색을 나타내고 맑고 순하게 보이며 눈동자는 광채가 나고 머리카락은 적으면서 빛이 나고 키는 크고 후리후리한 쭉빠진 신사의 체격일 것이다.

木多

성질은 고집이 세고 마음이 엉큼하면서 항상 질투심이 있어서 어진 마음과 자비심이 없고 마음이 어리석고 흔들리기 쉬워서 좌절하는 일이 많울 수 있다.

木小

마음은 의지력이 약하고 너무나 착실하며 양심은 곱고 결단성이 결여(缺如)되어 부정을 품고 인색하거나 흐리는 마음이 될 것이다.

火多

마음은 바르고 총명하면서 재주는 많으며, 선생직업을 하거나 돈을 벌면 남에게 봉사를 많이 할 것이다.

土多

마음은 자신과 침착심이 있어 돈은 잘 벌어도 지출이 많고 가정은 처(妻)가 주권을 잡을 것이다.

金多

마음이 항상 흔들리고 몸은 불구 아니면 질병으로 고생하는데, 사주에서의 강약(强弱)에 따라 달라질 수가 있다.

水多

말이 옳치 못하고 주거(住居)를 전전하며 항상 부침(浮沈)이 많아 이것 또한 떠돌아 다니는 팔자라 할 수가 있다.

갑목

木多

꽃은많이 피었어도 열매없는 나무로다 이별분산 많이하니 다떠나고 혼자로다

부모형제 헤어지고 부부이별 또있으며 자식으로 속썩히고 신상질병 붙어사네

火多

봉사활인 구제생활 일많으니 재물많다 열매많이 달렸으나 쭉지열매 뿐이로다

헛세상을 살아가니 외부내빈 신세로다 멍텅구리 배필만나 남편극상 팔자로다

土多

물이없는 마른땅에 자라나는 나무로다 열매없는 나무같이 수확없고 산재한다

가문땅에 나무풀은 질병또한 많이있고 처와재가 많은격은 재물없는 신세로다

金多

토막토막 짤린나무 한줌톱밥 변화하니 이름없는 질병으로 패질불구 초래한다

형제분산 독신아들 일가친척 흩어진다 자식많다 자랑말라 재물파산 되고만다

水多

물에떠는 토막나무 떠다니는 유동생활 아는것은 있다하나 깊은지식 전혀없네

자식늦게 두는팔자 늦게서야 학비걱정 용두사미 일만겹쳐 되는것이 거의없다

을목

木多

그늘밑에 어린나무 잘클수가 있겠는가 일신상해 흉액장애 배우신상 화액있다

장애방해 허튼가족 중상모략 많이받네 형제일신 많다하나 동정없고 인정없다

火多

양지산에 마른나무 불사게용 나무로다 신체허약 허풍세월 불구단명 예방하라

식신생재 하였으니 고은부자 소리듣네 자식들이 액살드니 누가그일 처리하리

土多

마른땅에 심은곡식 어찌빨리 자라리요 위장나빠 마른체질 주야장천 걱정일세

시모하고 불화하여 갈팡질팡 속상한다 돈줄돈복 있다하나 지출허비 많이있다

金多

자라나는 어린나무 도끼칼로 찍어대네 일신고통 멍이들어 고질잔병 웬일인가

이리갈까 저리갈까 사생결단 목에걸고 중심잃은 나그네가 평생남을 따라간다

水多

뿌리없는 어린나무 안착할곳 가이없다 평생주거 전전하고 떠다니는 신세로다

남편이별 자식근심 이것또한 부평초라 변심부부 한이되고 인간원망 슬프도다

2. 火 성 격(性 格)

火日柱

성격은 예의가 바르고 단정하며 선량(善良)한 마음은 사양심(辭讓心)과 공경심이 있으며 항상 자기가 자기를 낮추어서 말하고 타인이 잘됨을 질투하지 않고 불쌍히 여기며 없이 사는 사람을 보면 자기가 입던 옷도 내어 주고 자기 마음에 들면 입에 든것도 내어주는 사리(事理)가 밝은 성격이다. 얼굴은 위가 뾰족하고 아래는 둥글며 인당(印堂)부근이 좁고 코구멍이 둥글고 피부는 붉은편이며 앉아 있을때는 무릎을 흔든다. 다리는 긴편이고 눈썹은 약간 길며 귀는 좀 큰편이고 몸은 항상 바쁘게 움직인다.

木多

부친과 인연이 없고 돈을 경시(輕視)하면서 시비(是非)이론을 좋아하고 정신질환이 쉽게 올 수가 있다.

火多

모든 일에 조급하고 지나치게 간섭하는 습관이 있으며 화려한 것을 좋아하고 이론(理論)을 중히 여기며 말이 빠르고 성질이 나면 비호(飛虎)와 같은 행동을 할 수가있다.

火小

성질은 꾀부리기를 좋아하고 나태(懶怠)하며 작은 일에는 앞장서서 잘하지만, 큰일에는 결정을 못하고 머뭇거리는 성격이라, 겉으로는 강(强)하지만 속은 약(弱)하다고 볼 수있다.

土多

재물복이 좋으며 직업은 봉사와 희사(喜捨)하는 사업으로 물건도 싸게 하는 인심을 가지고 있다.

金多

재물을 빨리 벌지만 빨리 망하는 운세(運勢)이니, 돈을 경시(輕視)하면서 주색에 패가(敗家)할 수가 있다.

水多

인심은 좋으나 질병으로 인하여 고통을 많이 받을 수 있고 관재구설(官災口舌)이 따르는 장애가 많을 수 있다.

丙火

木多

불난집에 불붙이니 강한불을 꺼야한다 금얻으면 광채나나 금없으면 몰락된다

자식무덤 후손잃고 혈압간병 탈이난다 부부이별 독신생활 무자팔자 상팔자네

火多

불위에다 불지르니 활활타는 불꽂일세 모든일을 할수있다 장담만을 하여놓고

실천한번 못옮기니 실수망신 어찌하나 부모형제 이별하고 부부자손 몰락이네

土多

구름안개 태양가려 빛난광채 흩어진다 헛된세상 보낸신세 불만속에 살아가네

부부이별 부모이별 자식잃어 원통하여 갈팡질팡 떠돌신세 활인구제 인생일세

金多

불약하여 이룬그릇 그릇보물 부서진다 여태까지 노력한것 헛수고에 불과하니

재물욕심 여자욕심 결국파산 당하구나 외부내빈 신사흉내 신용실추 뿐이로다

水多

겨울밤중 태양빛이 구름속에 가렸으니 눈병심장 질병오며 동기친척 외롭구나

자식많다 좋다해도 불효자식 말도마소 병명없는 질병걸려 정신질환 앓아본다

丁火

木多

죽은나무 꽃핀상태 어찌하여 열매열까 자식손자 한탄하나 재물파산 또당한다

종자없이 크는나무 어찌번식 하겠는가 부부이별 쓸쓸하니 부평신세 한이많다

火多

강한빛에 금이녹아 결단성과 두각없다 경금상봉 있게되면 부귀다복 있게되며

금이없는 이사주는 극빈하고 부부이별 본방첩방 들락이니 외방자손 두는구나

土多

모래위에 심은나무 꽃이어찌 피겠는가 자식무덤 독방신세 효자자손 어디있나

남편가고 홀로누워 탄식하고 타락하니 생색한번 내지못해 그직분을 잃고만다

金多

병든몸에 짐은많고 물많으나 그릇적어 여러사람 구설많고 물에빠질 운수로다

마음만은 좋다하나 좋은재물 경시하고 주색잡기 탐하다가 집안가정 패가한다

水多

눈속불꽃 어찌피며 바람앞에 등불이라 걸보기는 부자이나 속마음은 텅비었네

온갖재주 있다해도 성공한번 못해보고 질병액난 겪어보니 주야장천 병고신음

3. 土 성 격(性 格)

土日柱

성격은 성실하면서 책임감이 강하고 공경심이 있으면서 믿음직하고 신앙(信仰)심이 뛰어나 신불(神佛)에 몸을 바친 사람도 있고 또한 신불(神佛)을 숭상(崇尙)하면서 인자하고 자비로운 도량(度量)으로 얼굴은 둥글고 네모나며 아래나 위가 평평하고 두터우며 코는 크고 눈썹은 엷고 눈은 광채가 나고 허리는 넓고 피부는 황백색이다. 키는 큰 사람도 있고 신체가 강건(强健)하면서 넓적한 편이며 앉아 있는 자세는 바위와 같이 늠름하면서 이색적이다.

木多

노력은 많이 하나 성공이 없고 나의 본래 성격을 잃고 흔들리기 쉬우며 정(情)에 약(弱)하고 분주하게 살아야 한다.

火多

의리를 베푸나 칭찬을 듣지 못하고 평생에 정신은 혼탁하고 사치와 부끄러움을 모른다.

土多

모든 일에 고집이 세고 반성할 줄 몰라서 사물에 막힘이 많고 비밀스러운 마음이 있고 은혜를 모르며 자기가 최고라는 의도적인 성격이 있다.

土小

모든 일을 이치가 맞지않게 처리하고 자기만 옳다는 성격이 있다.、 속마음에는 약(弱)한 마음이 있고 모든면에 인색하면서 사치를 모르는 성격이 많다.

金多

무엇을 하더라도 망동(妄動)하고 재물은 알뜰하게 아끼지만 처(妻)가 주권(主權)을 가진다.

水多

재물을 경시(輕視)하고 처첩(妻妾)을 많이 두며 사방에 금전이니 장사재물이요 상업지재(商業之財)나 이와같이 되므로 인하여 때로는 도리어 수전노가 되는 수도 있고 자기 식구에게도 금전을 베풀어 주는 마음이 없는 수 가 있다.

戊土

木多

좁은땅에 많은나무 무성할수 있겠는가 겉보기에 좋다하나 아무실속 없겠구나

좋은일을 해놓고도 잘못했다 원망듣네 몸에흉터 수술자리 힘든고생 많이한다

火多

가뭄산에 병든나무 태양빛이 말라가니 욕심으로 범한실수 일평생에 원망된다

말년고독 가련신세 귀한한 몸 편안할까 병신남편 거느리며 자식까지 무덕일세

土多

흙더미에 묻힌새싹 꽃봉우리 망가지고 싹이묻힌 초목같이 기진맥진 하고있네

열매없는 꽃과같이 빈창고만 갖고있네 부부이별 독신신세 언제부부 행복하리

金多

좁은땅에 많은열매 일신또한 고단하네 썩은과일 많이생겨 실속없는 농사라네

다캐가고 텅텅비어 빈방신세 가련하다 남편잃고 자식질병 이런팔자 어디있나

水多

높은산에 눈비오니 모든활동 중지되고 할생각은 많다하나 시작하기 어렵구나

물에잠긴 흙덩어리 무너질까 두렵도다 지출많고 텅빈가정 먹을것이 떨어졌네

己土

木多

작은화분 많은나무 심어놓고 잡나무니 대중상대 대답하니 피곤하고 괴롭구나

마른나무 꺾어지니 눈물속에 세월일세 병명없는 질병앓고 부부지간 별거하네

火多

칠년대한 가문날에 작은전답 곡식탄다 수다스런 성격이라 울화분통 발생하며

행복하게 분주하나 안으로는 실속없다 천리만리 부평신세 떠날마음 뿐이로다

土多

토지개량 다시하니 큰도로가 넓어진다 사람보면 총명하나 보기에는 우둔하다

두무더기 흙덩이니 각각서로 인연없다 있는것은 다뺏기고 목이매여 말못한다

金多

호박엎어 씨뿐이니 박바가지 쓸모없다 혼자노력 많이해도 성공없는 노력일세

헛욕심만 많이갖고 헛된일만 많이하네 내가만든 좋은기술 타인에게 빼앗긴다

水多

고기없는 바다물이 어찌어류 생길손가 물에잠긴 옥토전답 매몰되고 수확없다

피해많고 수확적은 정신분열 병이드네 배가불러 죽은귀신 허기져서 다시온다

4. 金 성 격(性 格)

金日柱

성격은 냉정하면서 온순담백하고 용감하면서 남을 숭배하고 선후배를 섬기며 무식한 사람을 잘 가르치고 인도(引導)하며 용모(容貌)는 수려(秀麗)하고 정신이 총명하여 혁명에 투철한 정신이 항상 있고 얼굴은 희면서 도리 납작하고 얌전한 편이며 눈썹은 높고 눈은 깊으며 코는 바르고 입술은 붉으며 음성은 맑다. 골격이 튼튼하고 뼈대가 강건하며 근육이 힘있고 키는 보통으로써 재물을 가볍게 여기며 항상 용감하고 군인이나 경찰과 같이 강직한 마음이 있다

木多

마음이 좋아서 누구에게나 베풀고 싶어하면서 금전(金錢)에 집착력이 없어 허영과 지출이 많다.

火多

마음이 초조하고 심정이 동(動)하기 쉬워 끈기가 없고 사양심이 많으며 큰것을 싫어하고 질병이 많다.

土多

말이 일치(一致)하지 못하고 어리석으며 의심이 많고 게을러서 사물에 집착이 없고 행동이 부실(不實)하다.

金多

자기 명예를 소중히 하고 자존심이 강하면서 사물에 능통하나 때로는 맹꽁이 짓을 하는 사람이 많으며 또한 권력을 남용(濫用)하고 은인(恩人)을 배반 한다.

金小

생각이 지나쳐서 결단력이 없고 모든 계획을 하더라도 자고 나면 허사가 되고 사물의 계획을 세우더라도 신용을 상실하면서 실행(實行)을 하지 못한다.

水多

총명 영리하나 계획하는 모든 균형을 잃는다. 베푸는 일은 좋아하나 은혜(恩惠)는 잘 모른다.

庚金

木多

꽃에나비 날아드니 도화계집 따라드네 가정생활 파탄되고 이산저산 무너지네

떠돈병에 홍역인가 인간구설 막을손가 좋은재산 소모되니 큰곡간이 비였구나

火多

불볕더위 마른물이 어찌다시 살아날까 신체질병 패질불구 일신중병 조심하라

사공많은 나룻배니 배는산에 올라간다 형체없이 떠돈신세 밤낮없이 구박일세

土多

천하통채 삼킬의욕 욕심많고 용감하며 처음기력 충천하나 허기빠져 매몰된다

밤낮으로 설계해도 단시간에 무너지며 부부잃고 자식무덕 살아가니 한심이다

金多

인부없는 광산금광 파낼길이 전혀없다 무리하게 생각하니 친척간에 시비많고

부부금슬 별거하니 성격무뚝 탓이로다 형제간에 말이많고 부모형제 이별한다

水多

절룩발이 장군이니 적진에서 패전되고 다른장군 승리하니 아래사람 훈장받네

껍질차지 내차지니 봉사활인 직업이라 남편이별 자식이별 원앙새가 수절한다

辛金

木多

자기중심 못잡으면 군중속에 말려들고 甲寅干支 보게되면 그늘속에 살게된다

물질경시 지출많아 외부내빈 빈약가정 어진사람 마음좋아 마음헤퍼 가정빈천

火多

공동일을 하게되는 관공서의 팔자인데 배고파서 하는잡일 잡부일만 많이하고

허약체질 병든몸에 잡기음란 왠말인고 친척동기 없는신세 부하없는 패장신세

土多

진흙속에 묻힌보석 빛낼길은 전혀없고 금보석은 먼지끼니 허송세월 많이겪네

종자하나 심지못해 거둘것이 전혀없다 남편잃고 무덕자식 일가친척 흩어진다

金多

섞여있는 잡티보석 빛을내기 어렵구나 시비구설 따라드니 자체욕심 불만많다

경쟁하며 싸우다가 서로간에 잃고마네 여러식구 거느리니 많은낭군 갈아본다

水多

물에잠긴 보석이라 빛을내기 어렵구나 많은희생 당하면서 봉사하고 욕먹겠네

배고파서 허약하고 병들어서 기진맥진 남편일찍 떠나가니 누구하고 인연할까

5. 水 성 격(性 格)

水日柱

성격은 지혜롭고 자비로우며 총명하고 명철하여 바다와 같이 이해심이 깊으며 학문이 뛰어 나고 재주와 예술을 좋아하며 시비(是非)를 잘 판단하여 분명히 하고 얼굴은 둥그스럼하면서 윤택하고 화색(和色)이 항상 있으면서 이는 희고 코는 둥글고 입술은 두툼하고 눈은 검은 자위가 많고 눈썹은 진하고 머리카락은 검으면서 윤이 나고 키는 시원하고·장대하게 생기고 활동력이 강하고 색(色)을 좋아하면서 행동은 위엄성이 있으며 믿음직하게 생겼다고 할 수 있다.

木多

성품은 인자(仁慈)하나 쓸데 없는 일을 많이 하고 남의 일에는 노력하면서 자기 일은 무관심할 수가 있다.

火多

재물 복(福)은 좋지만, 사람됨이 부족하여 믿지 못할 말을 많이 하며 인내심(忍耐心)이 부족할 수가 있다.

土多

자비심은 말로만 하고 실천력이 없으며, 의심(疑心)이 많고 만사(萬事)에 자기의 말만 옳다는 주장하는 외골수가 될 수가 있다.

金多

의리(義理)가 없고 마음도 너무 강직하며, 실천력(實踐力)이 적어 남에게 신용을 상실할 수가 있다.

水多

지혜가 있고 남의 비밀을 지키고 베푸는 일을 좋아하나 실패하기 쉽고 고집이 세어 남의 말을 듣지 않고 앞으로 전진하다가 넘어질 수가 있다.

水小

성격은 독실하나 반복됨이 많고 용기가 적으며, 계획성이 없고 배움은 많으나 상식이 없는 것 처럼 행동하고 또 아는 것도 없이 아는척 하는 사람이 많다.

壬水

木多

가지많은 오동나무 바람잘날 없는형상 자식욕심 샘이많아 많은자식 출산하고

언제라도 일에쫓겨 친구만날 기회없다 남편덕도 없으려니 자식덕도 없겠구나

火多

솥은달고 밥물적어 쌀도타고 솥도탄다 형제자매 친구에게 재산몽땅 빼앗기고

부유하던 살림살이 산재지출 많이하니 남편에게 신경쓰고 자식으로 속상하다

土多

가뭄밭에 비안오니 심은곡식 다죽는다 정신질환 앓아보고 두통복통 잘아프다

머리부상 멍청하고 혈액심장 질병발생 남편박복 괄세받아 다복하기 어렵도다

金多

물많은데 비가오니 물고터져 홍수난다 자식있다 자랑마라 표현못할 사정많다

속으로만 온갖정리 정신력에 살아간다 다른모친 섬겨보며 남편자식 무덕일세

水多

장마철에 물난리니 햇빛구경 못하겠네 고집불통 정신착란 타인말은 잘믿는다

가진풍파 면치못해 안착할날 거의없다 심장정신 병이들고 남편자식 무덕일세

癸水

木多

많은나무 모종하고 잡종씨앗 접붙이니 여러남자 자식놓고 부끄러움 모른다네

사람따라 직업보면 활인구제 사업한다 남의빈축 욕먹어도 수치창피 조금없다

火多

짐을많이 실은수레 길을잃은 눈먼사람 입에술을 머금으면 술주정을 부린다네

술취하면 정신잃고 정신들면 사죄한다 겁도많고 잘놀라고 수다하는 사람있다

土多

물이적어 마른논에 초목어찌 자라리까 정신질환 천박인생 질병까지 발생하고

습진악창 부스럼병 피부성병 걸려보니 부부생활 원한관계 오래살기 어렵겠다

金多

그릇많고 음식적어 나눌것이 하나없네 배움학식 전혀없어 천박함을 나타내고

부모자식 부덕하여 초년부터 유랑생활 파란곡절 생활형편 모은것은 하나없네

水多

그릇적고 물넘치니 소득없는 농사로다 세력믿고 독불장군 감옥살이 누가할까

예절없고 상식없다 독신독주 하는인생 비판인생 말많으니 어느누가 가르치리

 

천간(天干)과 지지 (地支)의 해설

10간 (十干)과 12지(十二支)는 음양 오행의 이치를 설명하는 부호(符號)인데 이것을 암기하여 두어야 한다.

아래의 10간(干)과 12지(支)의 음양(陰陽)의 이치를 살피면 홀수는 양(陽), 짝수는 음(陰)인 것을

알 수 있으니 양(陽)은 1, 3, 5, 7, 9요. 음(陰)은 2, 4, 6, 8, 10이다.

십간(十干)에서 이루어지는 여러가지 현상(現象)은 하늘에서 변화하는 이치가 담겨져 있고 12지(十二支)에서

일어나는 각가지 모양은 땅에서 변화하는 삼라만상(森羅萬象)의 무궁무진(無算無盡)한조화(調和)인데

천간은 하늘을 상징하는 동시에 양(陽)에 속하고, 지지는 땅을 나타내는 뜻으로 음(陰)에 속한다.

10간(十干)은 하늘을 상징한다.

12지(十二支)는 땅을 상징한다.

천간(天干)은 양(陽)에 속하면서

음(陰)과 양(陽)을 가지고 있다.

지지(地支)는 음(陰)에 속하면서

음(陰)과 양(陽)을 가지고 있다.

호랑이

토끼

원숭이

돼지

 

이것을 인사(人事)에 비유한다면 양(陽)은 남성이며 음(陰)은 여성에 비유되는데 남녀가 짝을 이루어

 

조화(調和)를 이루는 것 같이 양隨)의 갑(甲)과 음(陰)의 자(子)가 합해진 것을 甲子라고 한다.

이 육십갑자(六十甲子)는 60개로 이루어진 간지(干支)의 첫머리인데 어떤 사람의 생년월일시 일지라도

이 60개 중의 어느 하나에는 해당한다. 이 사주추명학(四柱推命學)도 역시 결과적으로는 간지(干支)의

변화무쌍한 결합에 의하여 음양오행(陰陽五行)의 변화원리(變化原理)를 풀이한 것이라고 할 수 있다.

 

천간(天干)과 지지(地支)가 우주에 배열되어 있고 합하면 22자가 되며 이것이 동양철학의 핵심이다.

옛날 중국 은(股)나라때부터 발달하였던 것으로 10간(干)과 12지(支)를 짝 맞춘 60간지(干支)로

날짜를 세는데 쓰인 것이 그 기원이다.

 

간(干)은 나무줄기(幹)의 뜻으로 양(陽)이라고 하고 지(支)는 나무가지(枝)의 뜻으로 음(陰)을 나타낸다.

간은 날(日)을 가리키기 위해서고 12지는 달(月)을 가리키기 위하여 은(殷)나라때 만들었고 12支를

하루의 시각에 배당하는 것은 전한(前漢)시대에 만들어졌다.

 

아래 10간(干)의 열자와 12지(支)의 열두자를 합하여 甲子乙丑丙寅. 차례로 짝맞추어 기둥을 형성하니

이를 육십갑자(六十甲子)라 하는데 처음 시작하는데서 천간(天干)을 붙이면 되니 子丑寅卯辰巳午未

申酉戌亥 12支에 천간 甲乙丙丁戊己庚辛壬癸 10자를 차례로 붙이는데 甲을 子위에 붙이면 甲子가

되고 乙과 丑이 붙어 乙丑이 되니 이렇게 순서대로 붙이면서 차례로 세어가면 처음 시작 시작한

자리로 오게 되는 것이 61이 되므로 우리는 61세에 회갑잔치를 하였던 것이다.

 

그리고 甲卯나 乙寅과 같은 결합은 되지않으며, 간지(干支)의 결합은 아래의 표와 같이 60개 뿐이다.

이 60개도 甲子 乙丑 丙寅의 순서대로 차례로 해서 辛酉 壬戌 癸亥로 끝난다.

 

이 간지(干支)를 짝맞춘 60간지(干支)를 육십갑자(六十甲子)라 하고 아래표와 같다.

 

六十甲子(육십갑자)

60干支

甲子

甲戌

甲申

甲午

甲辰

甲寅

乙丑

乙亥

乙酉

乙未

乙巳

乙卯

丙寅

丙子

丙戌

丙申

丙午

丙辰

丁卯

丁丑

丁亥

丁酉

丁未

丁巳

戊辰

戊寅

戊子

戊戌

戊申

戊午

己巳

己卯

己丑

己亥

己酉

己未

庚午

庚辰

庚寅

庚子

庚戌

庚申

辛未

辛巳

辛卯

辛丑

辛亥

辛酉

壬申

壬午

壬辰

壬寅

壬子

壬戌

癸酉

癸未

癸巳

癸卯

癸丑

癸亥

간지활용법(干支活用法)

간지활용법(干支活用法)

사주학(四柱學)을연구하는데 있어서 간지활용법(干支活用法)은

오행활용법(五行活用法)과 같은 것이니 꾸준히 탐구하여야 한다.

오행五行

목(木)

화(火)

토(土)

금(金)

수(水)

음양(陰陽)

양陽

음陰

양陽

음陰

양陽

음陰

양陽

음陰

양陽

음陰

천간(天干)

갑甲

을乙

병丙

정丁

무戊

기己

경庚

신辛

임壬

계癸

지지(地支)

인寅

묘卯

사巳

오午

辰戌

丑未

신申

유酉

해亥

자子

생수(生數)

3

7

5

9

1

성수(成數)

8

2

10

4

6

동물이름(獸名)

호랑이

토끼

용.개

소.양

원숭이

돼지

오방(五方)

동東

남南

중앙中央

서西

북北

계절(季節)

춘春

하夏

사계四季

추秋

동冬

오색(五色)

청靑

적赤

황黃

백白

흑黑

오기(五氣)

풍風

열熱

습濕

조燦

한寒

오미(五味)

산酸

고苦

감甘

신辛

함鹹

오상(五常)

인仁

예禮

신信

의義

지智

상생(相生)

목생화木生火

화생토火生土

토생금土生金

금생수金生水

수생목水坐木

상극(相剋)

목극토木剋土|

토극수土剋水

수극화水剋火

화극금火剋金

금극목金剋木

인체질병

간장질환

심장질환

비장질환

폐장질환

신장질환

쓸개질환

소장질환

위장질환

호흡질환

방광질환

신경계통

눈병질환

복부질환

대장질환

혈액이상

두통질환

편두질환

피부질환

근골질환

자궁질환

얼굴질환

고혈압증

당뇨질환

사지질환

생식질환

오관(五官)

목目

설舌

순脣

비鼻

이耳

오의(五意)

인정仁情

명랑明朗

후중厚重

냉정冷情

비밀秘密

오격(五格)

곡직曲直

염상炎上

가색稼穡

종혁從革

윤하潤下

오진(五塵)

색色

성聲

향香

미味

촉觸

오성(五聲)

각음角音

치음徵音

궁음宮音

상음商音

우음羽音

오귀(五鬼)

목귀木鬼

화귀火鬼

토귀土鬼

금귀金鬼

수귀水鬼

오축(五畜)

양羊

마馬

우牛

계견鷄犬

돈豚

오사(五事)

교육敎育

사업事業

영농종교

군인혁명

법관法官

오곡(五穀)

맥麥

서黍

속粟

도稻

두豆

행음(行音)

가카ㄱㅋ

나다라타ㄴㄷㄹㅌ

아하ㅇㅎ

사자차ㅅㅈㅊ

마바파ㅁㅂㅍ

오제(五帝)

태호太昊

염제炎帝

황제皇帝

소호少昊

전욱顚頊

오음(五音)

아牙

설舌

후喉

치齒

순脣

오징(五徵)

한旱

열熟

풍風

우雨

한寒

오심(五心)

회열喜悅

다변多辯

건체蹇滯

급속急速

음흉陰凶

오체(五體)

견肩

흉胸

족足

두頭

복腹

간지(干支)의 특성요약

간지(干支)의 특성해설

甲寅

乙 卯

오행은 나무(木), 수리3, 8. 동쪽, 봄, 청색, 바람이요, 맛은 신맛, 성질은 어질고, 오장은 간장이며, 청제신(靑帝神), 청룡신(靑龍神) 이 주재한다.

丙巳

丁午

오행은 불(火), 수리2, 7, 남쪽7 여름, 적색, 더운 계절이요, 맛은 쓴맛, 성질은 예의바르고, 오장은 심장이고, 적제신(赤帝神), 주작신(朱雀神) 이 주재한다.

戊辰戌

己丑未

오행은 흙(土), 수리5, 10, 중앙, 사계절, 노랑색 습한계절이요, 맛은 단맛, 성질은 믿음직스럽고, 오장은 비장이요, 황제신(黃帝神), 구진신 (句陳神),등사신(騰蛇神)이 주재한다.

庚申

辛酉

오행은 쇠 (金), 수리4, 9, 서쪽, 가을, 백색, 서늘 한 계절이요, 맛은 매운맛, 성질은 의리바르고, 오장은 폐장이요, 백제신(白帝神), 백호신(白虎神) 이 주재한다.

壬亥

癸子

오행은 물(水), 수리1, 6, 북쪽, 겨울, 흑색, 추운 계절이요, 맛은 싼맛, 성질은 지혜가 총명하고 오장은 신장이요, 흑제신(黑帝神), 현무신(玄武神) 이 주재한다.

천간의 특성해설

천간

(天干)

천간(天干)의 뜻과 자(字)의 해설

천간 (天干)에 대하여 간단하게 기재하였으므로 계속 탐구하여야 한다.

갑(甲)

대림목大林木

큰나무이고 인(寅)과 같은 뜻이다. 고목,목재,원목,송목

을(乙)

화초목花草木

작은나무이고 묘(卯)와 같은 뜻이다. 화초,덩굴,잎사귀,채소,꽃

병(丙)

태양화太陽火

큰불덩이며 사(巳)와 같은 뜻이다. 태양,밝은불,큰불,허황,광양,허풍

정(丁)

등촉화燈燭火

작은불이며 오(午)와 같은 뜻이다. 달,촛불,불씨,햇불,등불,산소불

무(戊)

성원토城垣土

큰흙덩이로 진술(辰成)과 같은 뜻이다. 제방,큰산,높은산,운동장,건물,벽,산야,

기(己)

전원토田園土

작은흙이며 축미 (丑未)와 같은 뜻이다. 田園土,초원,화분흙,도자기,토기

경(庚)

검극금劍戟金

쇠로 만든 큰 물체로 신(申)과 같은 뜻이다. 자동차,연장,칼,총,무기,쇠덩어리

신(辛)

주옥금珠玉金

보석금이며 유(酉)와 같은 뜻이다. 보석,바늘,침,면도칼,작은쇠,자물쇠

임(壬)

강호수江湖水

큰물이며 해(家)와 같은 뜻이다. 강,호수,대해수,바다물,폭포수,우물

계(癸)

우로수雨露水

작은물이고 자(子)와 같은 뜻이다. 이슬비,눈물,진액,옹달샘,약수터물,시냇물

지지의 특성해설

地支

질 병

인체

물체(物體)

모양(象)

인물

자子

비뇨기泌尿器

신장,귀,요통,생식기,음부,정자,월경,갑상선,고환,뇨도,자궁,족소음신경

음료수,종자,물고기류,간장,액체,생선,잉크,땀,소금물,채소,필묵

泉水

승려,철학자,저술가,아기의국소,임부,매춘부,어부,야경인,맹인,익사인,도적

축丑

위 장胃腸

비장,복부,손과발,횡경막,맹장,취장,입,접촉물,족태음비경

무기,음식,증권,금고,차고,인쇄기,전기제품,이불,커튼,안주,얼음판,비품,의복,농토

凍土

군인,은행원,세무관리,경리사원,소년,중개인,유아,갇힌사람,기사,여관업자

인寅

심 장心臟

머리,담낭,눈,근육,동맥, 무릎,팔,족소양담경

발전기,피아노,목재,동상,전주,가로수,고층건물,나루터,의복,서적,신문,목기,책상,탑

木根

학자,법인,발명가,언론인,문화인,교육가,판사무서운사람,건망증환자,힘쎈장사,

묘卯

간 장肝臟

간장,이마,눈,모세혈관,근육,말초신경,수족,손가락,발가락,정갱이,족궐음간경

섬유질,운동구,화초,비누,묘목,옷장,가구,책상,낚시대,종이,그릇,의복,목기,나무저

草根

유아,지휘자,골퍼,신경환자,노동자,건축업자,목수,마부,야바위꾼

진辰

망각증忘却症

위장,피부,등과허리,가슴,코,맹장,겨드랑이,족양명위경

외래품,토석,비밀장소,위조,특허품,골재,약재,도자기,병풍,부채,장판,포장물,비행기

濕土

비행사,광고업자,법관,불청객,범법자,미용사, 목공,우편배달부,목재상,중개인

사巳

치 통齒痛

소장,얼굴,치아,복부,인후,편도선,삼초,심포,헛바닥,수태양소장경

정유장,전화,담배,편지,종점,대형차량,화약,폭발물,휘발유,미용재료,전등,사진

地熱

장녀,부녀자,용접공,보일러,불을취급하는사람,미용사,전자기술직,전자제품취급

오午

정신병精神病

시력,눈,혀,심장,신경통,정신,심포,열,수소음심경

박테리아,악세사리,못,화장품,유원지,이혼장,간판,학용품,국기,안경,사진,유흥장소,전등

火山

화가,서예인,교육자,문화인,도시인,마부,염직공,호색가,발명자,방화자

미未

허로병虛勞病

입,입술,잇몸,위장,배,척추,복부,수족,족태음비경

어음수표,조미료,식품일체,물감,골재,시멘트,혼수품,포목,모자,의상,드레스,음료수

燥土

석공,요리사,재봉사,부관,토목기사,농부,도예품상인,잡역부,탕아,빈곤자

신申

대장염大臟炎

대장,폐,근골,경락,음성,피부병,정맥,골수염,신경통,수양명대장경

은행,극장,차량,지폐,무기,금은,비행기,절단기,칼날,수도관,전선줄,농기구

鑛石

군인,운전기사,항공인,부사장,부관 통신사,기능인,철도인,행인,노모,노파,

유酉

폐결핵肺結核

폐장,코,음성,혈관,피부,모발,입,월경,뼈골,신경,타박,수태음폐경

그릇,마이크,악기,보석,침,은행,고추,금은,현금,귀금속,양념일체,마취약,노래소리,된장

金石

군인,은행원,마취사,소녀,가수,접대부,호스티스,요리집,식모,비처녀,침술사

술戌

공포증恐怖症

위장,명문,갈비,위신경,두뇌,대퇴부,가슴,대변,항문,족양명위경

보안등,창고,공장,골키퍼,화로,도자기,각종시계,전자계산기,골동품,서적,표구,컴퓨터

死土

변호사,예술인,경찰관,교도관,비밀자,사기꾼,기사,공예인,수위,두목,자본가

해亥

방광염肪胱炎

고환,생식기,월경,혈맥,대소변,자궁,머리,흑점,장딴지,족태양방광경

바다,,생선음료수,소금물,배,군함,술,포목,섬유류,커튼,의류,가방,필묵,세탁기,비누

海水

부친,부인과의사,공예인,투기업자,술주정꾼,노점장사꾼,임부,어부,선장

 

 

 

 

 

        심산 진로 컨설팅 카페 정보 공유 클릭 http://cafe.daum.net/YOUTWO  

 

 

 

'☞명리학당' 카테고리의 다른 글

배우자와 자녀 인연법   (0) 2015.01.10
육십갑자 물상론  (0) 2015.01.09
결혼 시기 찾는 법   (0) 2014.12.20
관인상생 & 상관견관   (0) 2014.10.12
오행의 용도와 직업 적성  (0) 2014.10.1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