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산칼럼

미인박복(美人薄福)

심산멘토 2023. 1. 14. 21:33

                                미인박복(美人薄福)

 

얼굴이 잘 생긴 사람은 남보다 실력을 더 갖추어 인물(人物)에 걸맞는 지적(知的)인 일을 하지 못하면 큰 어려움이 오게 되는데 이를 미인박복(美人薄福)이라 한다.젊었을 때 유명세를 타던 유명 연예인들이 재벌가로 시집 가서 행복하게 살지 못하고 파경(破鏡)을 하는 이유는 미모에 비해 갖춤이 부족하기 때문이다.젊은 시절에 잘 나가던 인기 스타들이 중년과 말년에 사업을 하면 십중팔구 실패하고 큰 빚을 지는 이유도 마찬가지이다.공인(公人)으로서 공적(公的)인 삶을 살지 않고 사적(私的)인 탐욕에 눈이 멀었디 때문이다.

 

욕심(慾心)은 마음의 눈을 가로막아 지혜(智慧)가 나오지 못하게 하므로 욕심을 부리면 세상을 똑바로 볼 수 없는 눈 뜬 장님이 된다.상대가 내 말을 이해하지 못했다면 상대가 무지한 것이 아니라 내가 실력이 모자란 것이므로 대화를 할 때는 가장 알아듣기 쉽게 설명을 해야 한다.윗사람이 아랫사람을 탓하는 것은 윗사람으로서 실력이 부족해서 화(禍)를 내고 있는 것이므로 아랫사람을 탓하는 상사는 꼴불견이다.나이가 많다고 윗사람이 아니라 널리 사람을 덕되게 하고 존경받는 일을 해야 윗사람이다.

 

죄가 없으면 절대 어려워지지 않으므로 어렵고 답답한 자가 죄인이며 착하게만 살면 어려움이 오지만 바르게 살면 어려움이 오지 않는다.자기가 왜 어려워졌는가를 아는 것이 깨달음이며 그 모순(矛盾)을 알고 고쳐나가는 것이 수행이다.공부는 깨닫기 위해 하는 것이고 수행은 잘못된 습관(習慣)을 바로 잡는 노력이다.겸손하고 싶다고 겸손해지는 것이 아니라 실력을 갖추면 저절로 겸손해진다.

 

대자연은 항상 앞으로 닥칠 일을 미리 예고 하기 때문에 안좋은 일을 자주 목격하게 될 때는 자신을 되돌아 봐야 큰 사고를 막을 수 있다.상대가 먼저 나에게 잘하면 그 때 나도 잘 하겠다는 것은 상생이 아니라 상극이며 내가 먼저 상대를 위해 노력할 때만 상생이 이루어지므로 항상 자신이 먼저 베풀어야 한다.

 

최근 3년 동안 삶의 모습이 자신의 성적표이며 현재 처한 환경은 내 삶의 투영으로 내 스스로 만든 것이므로 남 탓을 하면 점점 더 어려워진다.대자연은 인간에게 남을 탓하거나 불평할 권리를 주지 않았으며 남 탓과 불평만 안해도 어려움이 풀리기 시작한다.직장을 그만둘 때 직장을 탓하고 그만 두면 다른 직장에 가서도 마찬가지이며 부부가 이혼할 때 상대방 탓을 하면 재혼해서도 마찬가지이다.내 재산은 나만의 것이 아니라 사회의 것이며 내 것이 내 것이 아님을 아는 것이 무소유이며 재산이 많아질수록 걱정이 많은 법이다.

 

자존심은 세우지 말고 가지고 있어야 하며 자존심을 내세우면 고집이 되고 고집이 센 사람이 중병(重病)에 잘 걸린다.어렵고 힘이 없는 자가 남을 도우면 둘 다 망하는 이유는 분수를 모르고 객기를 부렸기 때문이다.힘이 없는 자는 남을 도울 자격이 없으므로 먼저 자신의 실력을 갖춰 힘을 기르는 것이 먼저이다.부적으로 혹세무민 하는 탁한 기운의 상담가를 찾아가면 더욱 어려워지며 실력을 갖춘 맑은 기운의 상담가를 찾아가면 어려움이 풀린다.훌륭한 스승이나 멘토를 만나는 것이 인생의 터닝포인트이다.

 

한 분야만 잘 하면 성공하던 시대는 이미 옛날이며 미래는 융합시대이므로 다양하게 연구하여 새로운 패러다임을 열어야 한다.집안에 쓰지 않는 물건이나 입지 않는 옷들은 남을 주던지 버리거나 정리하여 집안의 기운을 맑혀야 좋은 복(福)이 들어온다.즐거운 마음으로 일을 하면 운동(運動)이 되지만 봉급을 받기 위해 억지로 일을 하면 노동(勞動)이 된다.인연법(因然法)이란 상대를 위해 살도록 정해져 있으므로 자신과 인연이 되는 사람을 목숨과 같이 소중히 대하면 그 사람으로 다른 좋은 사람들과 인연이 되어 상승운으로 발복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