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산칼럼

겸손(謙遜)은 약(藥) 자만은 독(毒)

심산멘토 2023. 1. 7. 20:11

                                  겸손(謙遜)은 약(藥) 자만은 독(毒)

실력을 갖춘 사람은 맑은 기운의 사람과 좋은 인연이 되며 그 사람에 의해 돈과 재물이 들어오게 된다.실력이 없으면 사람을 이롭게 할 수 없으며 사람을 이롭게 하지 못하면 어려움에서 벗어날 수 없는 것이 자연의 섭리이다.배우는 사람은 알고도 모르는 척 하면서 상대를 배려할 줄 알아야 한다.사소한 것 하나가 모자라서 큰 일을 망치게 되므로 부족한 점이 없는지를 잘 살펴야 한다.

 

 

실력이 부족하면 보기 싫은 꼴도 씹어 삼켜야 하며 내공이 없으면 빛좋은 개살구에 불과하다.자기 주장이 정답이라고 상대에게 강요하면 무식한 사람이며 하락운일 때는 공부하고 상승운일 때는 펼쳐야 한다.어렵고 답답한 자는 입을 닫고 귀를 열어야 하며 자기가 잘 났다고 잘난 척을 하면 상대가 입을 닫아 버리기 때문에 얻을 것이 없으며 늘 겸허하고 겸손하게 살면 누구에게나 존경을 받게 된다.

 

 

실력이 없는 자가 윗사람 행세를 하려고 들면 손가락질을 받게 되며 권위 의식만 버려도 삶이 확 달라진다.배운 것이 많다고 남보다 나은 것이 아니라 널리 사람을 이롭게 해야 남보다 나은 윗사람이다.부족한 실력을 갖추고 항상 배우는 자세로 거만 떨지 않는 자가 윗사람인 셈이다.윗사람의 잘못된 점을 비판하지 말고 그것을 참고로 삼아 바르게 사는 길을 찾아야 하며 윗사람을 무시하면 필시 화(禍)를 당한다.

 

 

실력이 없는 자가 부모의 재산을 많이 물려 받으면 시간이 지날수록 엄청 어려운 일을 겪게 된다.부모의 재산을 받아서 보람있는 일을 하지 못하면 그 재산을 지키는 창고지기에 불과할 뿐이다.부모님을 즐겁게 해드리는 것이 효도(孝道)이며 자신이 빛나는 일을 해서 존경 받는 삶을 살 때 부모님이 즐거워져서 행복감을 느낀다.부모님에게 물질적으로 잘 해드리는 것은 진정한 효도가 아니므로 그 기쁨은 오래 가지 못하고 사라진다.

 

 

돈복이 아니라 사람복이 터져야 진짜 복(福)이다.실력이 없는 자가 사람복이 터지면 사람에 치여서 오히려 불행해진다.함부로 돈을 좋아해서 안되는 이유는 돈이 들어올 때는 좋지만 손재수나 사기를 당하여 빼앗길 때는 돈도 잃고 사람도 잃고 건강까지 헤치게 된다.

 

 

아무리 힘들고 어렵더라도 죽고 싶다고 죽을 수가 없다.사주(四柱)에 죽을 때가 아닌데 죽으려고 하면 죽지 못 하고 병신(病身)으로 평생을 살아야 한다.왜냐하면 지금까지 살아오면서 가족,친구,지인 등 여러 사람들의 도움을 받은 만큼 갚아야 하기 때문이다.석가와 예수가 거룩한 이유는 많은 사람들을 이롭게 하는 이타행(利他行)의 삶을 몸소 실천했기 때문이다.이 세상에는 잘 난 사람과 못 난 사람이 없으므로 서로를 존중해야 한다.

 

 

현재 직업이 마음에 들지 않더라도 자신의 부족한 실력을 채우면 저절로 좋은 환경으로 가게 된다.사람은 항상 3년 주기로 변화하며 큰 변화는 12년 주기로 바뀌기 때문에 한 직업에 너무 오래 얽매이면 시대에 뒤떨어진다.자신과 인연이 되는 사람을 아끼고 사랑하면 맑은 에너지 기운이 융합되어 시너지 효과가 발생한다.

 

 

많이 배운 자가 힘들게 살고,많이 가진 자가 사기를 당해 빚더미에 오르고,끼와 재능을 가진 자가 실업자가 되고,미모를 가진 자가 어려운 삶을 사는 이유는 '자만' 때문이다.자만 하는 자는 누구도 도와주지 않으므로 사람은 항상 '겸손'해야 한다.아무리 똑똑하고 많이 배운 자라도 겸손이 약(藥)이며 자만은 자신을 죽이는 독(毒)이다.남탓과 불평 없이 부족한 실력을 갖추기 위해 부단히 노력하면 하늘이 스스로 도와서 어려움이 풀리고 인생이 확 바뀐다.

 

심산 진로컨설팅과 함께 하시는 분들 모두 새해에는 부족한 실력을 갖춰서 맑은 기운의 좋은 사람들과의 인연으로 인생의 터닝포인트가 되시길 축원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