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명리학당

[스크랩] 명리용어 해설

심산멘토 2016. 6. 28. 03:28

*명리학(命理學):중국에서는 자평학(子平學)이라 칭하고 일본에는 추명학(推命學)라 칭하고 우리나라는 명리학 또는 사주학(四柱學)이라 칭한다. 인간의 운명이치를 연구하는 학문이란 뜻이다. 

 

* 태극(太極): 우주가 생기기 이전의 상태를 태극이라한다. 태극은 많은 시간이 흘러가면서 무극시대(無極時代)에서 일기시대(一氣時代)로 변천하고 다시 양극시대(兩極時代)로 진화하게 된다.--양극은 음(陰)과 양(陽)으로 분리되는 것으로 세상의 모든 만물은 균형을 이루게 된다.

 

*음(陰): 태극에서 양극(兩極)으로 진화한 음이다. 양과 반대되는 개념으로 여자가 음이면 남자는 양이고 달이 음이면 태양은 양이 된다. 음이 없이 양만 존재 할 수 없고 양이 없이 음만 존재 할 수 없다.--정(靜)하고 탁(濁)하고 무겁고 가라앉는 물질기(物質氣)에 해당한다. 어둡다, 고요하다, 차갑다, 내적이다,안으로 모은다, 인내한다, 가을과 겨울, 저녁과 밤, 눈물,노후등등.

 

*양(陽): 태극에서 양극(兩極)으로 진화한 양이다. 음과 반대 되는 개념이다--동(動)하고 청(淸)하며 가볍고 치솟아 오르는 것으로 정신기(精神氣)에 해당한다. 밝다, 발랄하다, 따뜻하다, 외적이다, 밖으로 발산한다, 조급하다, 하늘, 봄과여름, 아침과 낮, 웃음, 기쁨, 젊음 등. 

 

 

*오행(五行)

 

오행이란 무극의 상태에서 一氣가 되고 또 이것은 太極으로 통일체가 되어 다시 太易, 太初, 太始, 太素의 네 단계를 거쳐 태극으로 발전되었고 음과 양이라는 두 가지 기운이 갈라지게 되었는데 그 음양은 다시 각각 분합작용을 일으킴으로써 다섯 개의 새로운 성질이 발생하게 되었다고 한다. 이것을 五行이라고 하는 것이다.

 

五行이란 五-木, 火, 土, 金, 水 다섯 가지 기(氣)를 말한다. 나무나 불, 흙, 쇠, 물 등의 물질로 표현하지만 그 形態와 形質이 아니라 대기 속의 氣이며 또 精이다.

행(行)은 흐른다,기(氣)가 막힘이 없이 골고루 흐른다는 뜻이다. 즉, 고정되어있는 것이 아니고 주변환경에 의해 변화한다는 의미이다. 오행의 다섯가지 기운은 어떤 것이 더 뛰어나거나, 더 열악하거나 하지 않는다. 서로 도움을 주기도 하고 서로 싸움을 하기도 한다.

 

*목(木): 나무로 표현되는 오행중 한 종류.

 

성정은 인(仁)으로서, 仁慈, 意慾, 精神, 意志를 나타내고 氣의 속성은 성장, 약진. 발육을 의미한다, 계절은 봄이며, 방위는 동방이다. 색은 청색이고 하루가 시작되는 아침을 나타내고, 맛은 신맛이며, 人體로는 간. 담. 신경.눈. 팔다리를 가리키며 숫자로는 3.8로서 시작과 곧게 번창하는 기상이 있다.--천간의 陽木은 甲이고 陰木은 乙이다. 지지는 陽木은 寅이며 陰木은 卯이다.


*화(火): 불로 표현되는 오행중 한 종류.

 

성정은 예(禮)로 성품은 예의 바르고 명랑하고, 氣의 속성은 위로 치솟아 타오르는 火氣로 만물을 정화, 소화시키는 기운이다. 禮儀열정. 온도. 태양. 별. 예능. 화술 등이 속하며 계절은 여름이며, 방위는 남방이다.

 

색은 적색이며 하루 중에 밝은 낮을 대표하며, 맛은 쓴맛이며, 인체로서는 심장, 소장, 어깨, 혀 등을 주관한다. 숫자로는 2,7로서 본래 陽이 極에 달해 熱을 생하고 열에서 火가 생한 것으로 태양과 같으며 겉은 강렬하지만 그 속에 陰이 있어 그 體가 外陽內暗하다.--천간의 陽火는 丙이고 陰火는 丁이다. 지지는 陽火는 午이고 陰火는 巳이다

 

*토(土): 흙으로 표현되는 오행중 한 종류.

 

성정은신(信)으로 성품은 신용이 있고 참되며, 氣의 속성은 모든 만물을 번식. 번성시키는 근원이자 중심으로 모든 것을 中庸으로 감싸며 보호해 주는 기운이다. 믿음, 조화, 중심, 안정, 산, 평야, 정원, 등이 속한다.

 

계절은 사계절에 있고, 방위는 중앙이며, 색은 황색이며, 하루 중에 다 있고, 맛은 단맛이며, 人體에서는 비장, 위, 피부, 입 등을 주관한다. 숫자로는 5,10 으로 木, 火, 金, 水 四物을 暗藏하고 있으니 虛와 實을 겸하여 그 속이 매우 조화롭다. --천간의 陽土는 戊이며 陰土는 己이다. 지지는 陽土는 辰,戌이며 陰土는 丑,未이다

 

*금(金): 쇠나 바위로 표현되는 오행중 한 종류.

 

성정은 의(義)로 성품은 의리와 결단성이 있으며, 氣의 속성은 사물의 형태를 바꾸고 변형시켜 따르게 하는 기운이다. 정의, 심판, 권력, 군인, 경찰, 쇠로 만든 각종 기구, 자동차, 중장비. 유리 귀금속과 같은 性分과 物質이 속한다고 할 수 있다

 

계절은 가을이고 색은 백색이며 하루 중에는 저녁이다. 맛은 매운맛이며, 人體에서는 폐, 대장, 코, 골격 등을 주관하고, 숫자로는 4,9 로서 서방의 小陰이나 속에 陽이 있어 淸剛하다.--천간의 陽金은 庚이며 陰金은 辛이다. 지지는 陽金은 申이며 陰金은 酉이다.

 

*수(水): 물로 표현되는 오행중 한 종류.

 

성정은 지(智)로 성품은 슬기롭고 계획성이 탁월하며, 氣의 속성은 만물을 적셔주고 위에서 아래로 끊임없이 흐르고 굽이치며 변화, 변동하는 기운으로 지혜, 총명, 성교, 변화, 바닷물, 시냇물, 지하수, 비, 이슬 數學등이 속한다고 볼 수 있다.

 

계절은 겨울이고, 방위는 북방이며 하루 중에 밤이다. 맛은 짠맛이며, 人體로는 신장, 방광, 골수, 혈액, 정액, 귀 등을 나타낸다. 숫자로는 1,6 으로서 水는 만물에 평등하며 북방의 음이 極에 이르러 寒氣를 생하고 그 한기에서 水가 생했으니 水는 太極에 속하며 음이면서 양을 내포하고 있다.--천간의 陽水는 壬이며 陰水는 癸이다. 지지는 陽水는 子이며 陰水는 亥이다.

 

 

 

**간지(干支)

열개의 천간(十天干)과 열두개의 지지(十二支地)를 줄여서 부르는 말


**득령(得令)

월지가 일간을 생해주는 오행이나 일간과 같은 오행이 되었을때 득령이라 한다.

즉, 월지를 차지했다는 표현을 하기도 한다. 월지는 일간이 태어난 곳이며, 어머니이고, 계절이다.

 

또한 대운을 정할 때 월주 다음부터 운로가 펼쳐지기 때문에 그 만큼 중요한 곳이므로 기가 가장 강한 지지이다. (월지을 얻지 못했을 때는 실령(失令)이라 한다.)


**득지(得地)

일간이 앉은 자리에서 도와주는 오행이나 같은 오행이 있어 일간이 땅을 얻었다는 뜻이나, 일지 뿐만 아니라 4지지 모두 힘을 얻으면 득지라고 한다. (지지를 얻지 못했을때는 실지(失地)라 한다.)


**득세(得勢)

일간이 천간과 지지에서 세력을 얻는다는 뜻이다. 즉, 일간을 도와주는 오행이나 같은 오행이 있어 세력을 형성한다는 의미이다.(세를 못 얻었을 때는 실세(失勢)라 한다)


**중화(中和)

사주 팔자에 다섯가지 오행의 기가 다 있어 서로 상생(相生)하고 제화(制化)하여 사주가 강하지도 약하지도 않은 사주


**태과(太過)

사주에 오행이 골고루 있어야 하는데 어떤 기만 특별히 많은 것을 태과라 한다.

예를 들어 甲일간에 土가 4개 이상 되었을때 이 사주에서는 土의 태과(太過)로 인하여 중화를 못 이루었다,라고 할 수 있다.

**태강(太强)

사주의 일간을 기준으로 일간을 도와주는 오행이 너무 많아 일간이 강해 지는 것을 태강이라 한다. 예를 들어 丙 일간에 도와주는 木, 火가 많아 일간이 강해지는것이다.


**태약(太弱)

사주의 일간을 기준으로 일간을 도와주는 오행이 부족하여 일간이 약해지는 것을 태약이라 한다. 예를 들어 丙일간에 도와주는 木, 火가 적을 경우 일간이 약해지는 것이다.

 

** 도식(倒食) : 밥이 엎어지는 것을 이르는 말.

사주에 식신이 용신인데 편인이 있어 식신을 극하면 용신이

깨어져 쓸모가 없게 됨을 말한다.

신약한 사주에서 식신을 편인이 극할 때는 어울리지 않는 용어이다.

효신(梟神), 효신탈식(梟神奪食)등도 같은 뜻으로 쓰인다.


** 모쇠자왕(母衰子旺) : 어머니는 쇠약하고 자식은 왕성함을 뜻하는 말.

즉 일간은 신약한데 식신이 왕하여 일간의 기(氣) 빼감으로써 일간의 기가 더욱 약해진다는 뜻.

 

** 상관견관(傷官見官) : 상관이 정관을 보는 것을 이르는 말.

사주에서 용신이 정관인데 상관이 있어 관을 극하게 되어

용신이 깨어져 쓸모없게 되는 경우를 이르는 말이다.

 

옛날에는 정관을 최고의 길성이라 여겨 관을 극하는 상관을 최고의 흉신으로 보았으나 현대에는 상관견관된 사주는 머 리도 총명하고 논리력이 강하고 정확한 분석력을 가진 사주 로 해석되고 있다.


** 오양종기부종세(五陽從氣不從勢) : 일간이 甲, 丙, 戊, 庚 ,壬 다섯 양간은 기운 의 흐름을 따를뿐 세력을 따르지 않는다.

 

그러므로 신약한 일간이 양간인 경우에는 조금의 뿌리나 세 력이 있다면 쉽게 종격(從格)의사주가 되지 않는다는 뜻이다.


** 오음종세무정의(五陰從勢無情義) : 일간이 乙, 丁, 己, 辛, 癸 다섯 음간은 세를 따를뿐 의리는 무정하다. 그러므로 일간이 음간이고 신약하 면 조금의 뿌리가 있다해도 그 세력을 따라 종격의 사주가 된다는 뜻이다.


** 군겁쟁재(群劫爭財) : 사주에 비겁(比劫)이 많고 재가 약하여 재(재물,여자)를 서로 차지하기 위해 다툼이 일어난다는 뜻이다.


** 왕상휴수사(旺相休囚死) : 사주에서 일간오행을 기준으로 월지(계절)을 대비하여 이르는 말로서 일간과 같으면 왕(旺), 일간을 도와주면 상(相), 일간이 도와주면 (休), 일간이 극을 하면 수 (囚), 일간을 극을 하면 사(死)가 된다. 현재는 이 용어 대신 육신(六神)으로 더 많이 쓰인다.


** 용신(用神) : 일간을 도와주는 신(神)

** 희신(喜神) : 용신을 도와주는 신(神)

** 기신(忌神) : 용신을 극하는 신(神)

** 구신(仇神) : 기신을 도와주는 신(神)

** 한신(閑神) : 좋지도 나쁘지도 않은 신(神)


** 한신위용(閑神爲用) : 한신이 용신처럼 쓰일때도 있다는 뜻.


** 양팔통(陽八通) : 사주가 모두 양으로만 이루어진 사주.

외향적인 성격을 지니고 있다.

 

** 음팔통(陰八通) : 사주가 모두 음으로만 이루어진 사주.

내향적인 성격을 지니고 있다.

 

 

이번 호에는 합(合)과 충(沖)에 관해 설명하기로 합니다.

* 합(合): 서로 화합하여 세력을 이루게 되고 결속하여 강한 기를 형성하는 것을 말한다.

 

그렇다고 합을 한다고 해서 무조건 좋은 것만을 아니다. 좋은 작용이 합을 하여 큰 세력을 이루면 더욱 좋겠지만 ,흉하고 나쁜 세력이 합을 하여 나쁜 기가 더 욱 강하게 형성되면 흉함이 크기 때문이다.


1) 천간의 합(天干 合)

 

서로 다른 오행이 만나서 새로운 오행을 만들어 낸다. 보통은 財와 官이 만난다 해서 부부지합(夫婦之合) 이라고 부른다.

 

甲-己 合=土, 중정지합(中正之合) 乙-庚 合=金, 인의지합(仁義之合) 丙-辛 合=水, 위엄지합(威嚴之合) 丁-壬 合=木, 인수지합(仁壽之合) 戊-癸 合=火, 무정지합(無情之合)


아래는 천간의 합을 연구하신 김배성 교수님의 천간합의 비결이다. 대운과 세운에서 올 때 작용한다.

 

甲+己=土 -- 작용정지 乙+庚=金 -- 세력강화

丙+辛=水 -- 새로운 창출 丁+壬=木 -- 방향전환

戊+癸=火 -- 이동, 변동


2)지지의 합(地支 合)

 

육합, 삼합, 방위합이 있다.

 

① 육합(六合): 천간이 음과 양의 합을 이루듯 지지도 음과 양의 합이 이루어진다.

子丑合 土(剋合), 寅亥合 木(生合), 卯戌合 火(剋合),

辰酉合 金(生合), 巳申合 水(剋合), 午未合 無五行(生合)

 

② 삼합(三合): 지지의 세글자가 모여 연합국을 이루어 강한 오행으로 변화한다.

亥卯未--木局, 寅午戌--火局, 巳酉丑--金局, 申子辰--水局

 

③ 방합(方合): 춘하추동의 계절이 모여 합을 이루므로 동족간의 결속을 의미하며

특히 계절의 기를 중심으로 합하는 것으로 그 힘이 매우 강하다.

亥子丑--北方-水局, 寅卯辰--東方-木局

巳午未--南方-火局, 申酉戌--西方-金局


* 합이불합(合而不合): 합을 해도 합이 되지 못한다는 말. 예를 들어 丙과 辛이 있을때 둘의 사이에 다른 오행이 있어 합을 원하지만 합이 되지 못한다는 뜻. 

     

* 합거(合去): 합을 하여 떠나갔다는 뜻으로 쓰임. 예를 들어 사주에 丙과 辛이 있을때 둘이 합을 하여 水로 변하지 못하고 丙의 작용도 辛의 작용도 못함을 이르는 말.


* 합화(合化): 합을 하여 변한다는 뜻으로 쓰임. 예를 들어 사주에 丙과 辛이 있을때 둘이 합을 하여 水로 변하여 수의 작용을 하는 것을 이르는 말.


* 탐합망충(貪合忘沖): 사주에 合과 沖이 있을 경우 沖보다는 合을 우선하므로 沖의 작용이 해소 된다는 뜻.


*충(沖): 서로 충돌하여 파괴, 피상, 불화, 이탈, 분리등의 작용을 하는 것을 말한다. 충은 부수고 파괴시키는 흉한 작용이 있지만 모두 그렇지는 않다. 나쁜 세력의 강한 기가 형성되어 있을때는 적당한 충이 있어야 흉함을 피할 수 있다.


1)천간의 충(天干 沖)

 

:양간과 음간이 만나야 하는데, 양간과 양간, 음간과 음간이 만나 서로 충돌한다.

동서남북 정방향의 沖만 沖으로 보고 나머지는 剋으로 본다.

(甲에서 일곱 번째 庚과 충을 하여 七沖이라고도 한다)

甲庚-沖, 乙辛-沖, 丙壬-沖, 丁癸-沖,

戊甲-剋, 己乙-剋, 庚丙-剋, 辛丁-剋, 壬戊-剋, 癸己-剋


2)지지의 충(地支沖)

 

: 천간이 줄기라면 지지는 땅으로 뿌리가 된다. 그러므로 합과 충의 작용이 근간 전체에 커다란 영향을 미치게 된다.

 

子午-沖- 일신이 불안정하며 사고와 구설이 생긴다.

丑未-沖- 형제간 불화가 따르며 매사에 지체됨이 많다.

寅申-沖- 관재,형액,교통사고등이 일이 많이 발생한다.

卯酉-沖- 배신이 따르고 육친과 부부간의 불화가 많다.

辰戌-沖- 고독하며 충파가 많고 투쟁과 시비가 따른다.

巳亥-沖- 추진하는 일이 지연되며 매사 분산됨이 많다.

 

 

 

 

 

출처 : 심산 진로 오행 컨설팅
글쓴이 : 심산멘토 원글보기
메모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