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명리학당

[스크랩] 정법명리(正法命理)

심산멘토 2016. 4. 10. 00:16

 

             정법명리(正法命理)

 

 

 

음양오행론을 공부하는 방법을 '갑병무경임은 양(陽)이고 을정기신계는 음(陰)며 목화는 양(陽)이고 금수는 음(陰)이다'라는 공부에 머물러서는 발전이 없다

음양론(陰陽論)을 확장시켜 실전 상황에 적용할 줄 아는 활용 능력이 중요하다

 

괴강,백호,양인은 양(陽)이며 귀문관살은 음(陰)이다. 음팔통은 내성적이며,양팔통은 외향적이다.음기가 많으면 부정적이며 스트레스를 많이 받고 알레르기가 있으며 우울증에 걸릴 확률이 높다.음양론으로 기질,직업적성도 알 수 있다

 

 

연주와 일주에 양(陽)이 많으면 월주와 시주에 양(陽)이 많은 사람보다 양(陽)의 기운이 강하다. 일간이 양(陽)이냐 음(陰)이냐에 따라서 성격과 적성이 다르다

과다 오행,발달 오행,고립 오행,용신 오행,없는 오행에 따라 차이가 많이 나며

편중된 과다 오행과 고립되거나 없는 오행으로 건강과 질병을 판단할 수 있다

 

 

이렇게 연쇄법으로 음양오행에 대해 끊임없이 심화 확장하면서 학습해야 한다

음양오행론은 자연의 흐름과 같기 때문에 오차가 없다.하지만 용신,육친,신살,격국.공망,12운성 등은 정확성이 떨어지기 때문에 음양오행에 철저해야 한다.

음양론을 섭렵하지 않고 천간지지,60갑자론,일간론을 공부하면 원점회귀한다

 

 

신살론은 400~500가지 정도 되는데 꼭 알아야 할 것은 괴강,백호,양인,천문,도화,역마,현침,귀문관살,12운성 등 10개 정도이다. 물상론을 공부하는 방법으로 갑자(甲子)일주을 예를들면 갑(甲)은 천간의 첫번째 글자이고 자(子)는 지지의 첫째 글자이므로 앞서 가려는 경향이 있고,갑목(甲木)은 양목(陽木)이고 자(子)는 도화이며,육친상 정인이므로 뻗어나가는 성향으로 사람들에게 인기가 있다

 

 

한때 젊은 역학도들에게 인기를 끌었던 12운성은 양간(陽干) 순행론은 맞지만

음간(陰干) 역행론은 오류가 있으므로 월지를 바탕으로 투간,투출을 봐야한다

육친론도 특정 육친의 과다,발달,고립,용신,무존재에 따라 인간관계가 다르다

중국 대만 한국의 명리학은 사주에 필요한 육친오행인 용신론에 목숨걸고 있다

 

 

'용신 찾아 삼만리'란 말도 있듯이 용신은 맞을 때도 있지만 용신운인데도 더 어려워지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용신에 치우치지 말고 합형충파해를 살펴야 한다

허자(虛字) 이론과 유사한 고전격과 심리학을 접목시키면 좋다.가령,상상력이 가장 발달한 것이 수(水)오행인데 수관다(水官多)에 리플리중후군이 발생한다

 

 

명리학 3代 고서인 자평진전,적천수,난강망 百回讀으로 기본기를 다져야 한다

명리학 외에도 선천적성론,다중지능이론,상담론은 물론 황제내경을 통한 건강질병론의 연구도 필요하다. 마지막으로 천지인(天地人) 대자연의 법칙을 설한

우주변화의 원리와 천부경을 깊이 공부하면 내공이 생겨 저절로 문리가 터진다

 

 

사주팔자안에서 타고난 명(命)을 보는 명리학만으로 사람의 운명을 추론하면 오류가 생기므로 명학(命學)외에 점(占學)과 운학(運學)의 3박자가 맞아야만 한다

오늘 계약이 성사될까의 여부와 이번주에 시험 합격자 발표가 나는데 합격할 수 있을까 등은 육임,육효,기문,주역점 등의 시간점인 점학(占學)이 정확성이 높다

 

 

명학(命學),점학(占學),운학(運學)을 통달한 고수라 할지라도 통과의례가 있다

이 학문으로 기술자가 되면 안되며 학문적으로 해결하는 상담가가 되어야 한다

신살로 겁을 주고 협박하는 미신적 사이비가 아닌,인간적으로 접근하는 상담가가 필요하며 사람냄새 물씬 풍기고 인간미 넘치는 진정한 카운셀러가 되야한다

 

 

 

                건강과 질병

木 : 甲(갑), 寅(인)은 담이고, 乙(을), 卯(묘)는 간이며, 따뜻한 기질이 있다.


火 : 丙(병), 巳(사)는 소장이고, 丁(정), 午(오)는 심장이며, 더운 기질이 있다.


土 : 戊(무)는 위이고, 기(己)는 비장인데, 다른 천기와 지기의 성질에 따라서 변화되며,
辰(진)은 위이고 습하며, 술(戌)도 위인데 건조하며, 丑(축)은 비장인데 냉하고 未(미)도
비장인데 조열한 기질이 있다.


金 : 庚(경), 申(신)은 대장인데, 건조하고 서늘하며, 辛(신), 酉(유)는 폐인데,
역시 서늘하고 건조한 기질이 있다.


水 : 壬(임), 亥(해)는 방광인데 찬 성질이 있고, 癸(계), 子(자)는 신장인데 냉한 성질이 있다

-木氣(간·담)가 허약한 경우는 신맛 나는 음식이 좋다: 보리, 팥, 밀, 깨, 감자, 땅콩, 오미자, 사과, 귤, 완두콩, 강낭콩, 딸기, 잣, 호두, 오렌지, 부추, 김치, 칡, 모과, 민들레, 닭고기, 개고기, 메추리, 동물의 간.

-火氣(심장·소장)가 허약한 경우는 쓴맛 나는 음식이 좋다: 냉이, 쑥, 쑥갓, 취나물, 익모초, 해바라기 씨, 은행, 커피, 소주, 인삼, 더덕, 도라지, 조, 다시마, 두릅나무, 솔잎, 양고기, 칠면조, 메뚜기, 불개미, 옥수수, 수수, 녹두, 도토리묵, 토마토, 오이, 가지, 콩나물, 고사리.

-土氣(비장·위장)가 허약한 경우는 단맛 나는 음식이 좋다: 기장, 피, 호박, 대추, 고구마 줄기, 미나리, 시금치, 연, 단감, 꿀, 양배추, 홍당무, 감자, 설탕, 쇠고기, 토끼고기.

-金氣(폐·대장)가 허약한 경우는 매운맛 나는 음식이 좋다: 율무, 현미, 마늘, 풋고추, 양파, 파, 무, 표고버섯, 배추, 생강, 구정과, 복숭아, 배, 겨자, 고추냉이, 어패류, 동물의 허파.

-水氣(신장·방광)가 허약한 경우는 짠맛 나는 음식이 좋다: 검은콩, 미역, 메밀, 다시마, 간장, 된장, 파래, 수박, 가지, 돼지고기, 해삼, 개구리, 지렁이, 젓갈류.

목(木)은 간·담에 속하고 신맛을 주관한다. 신맛이 나는 음식은 보리밥, 팥, 밀, 깨, 땅콩, 오미자, 오가피, 사과, 귤, 완두콩, 강낭콩, 호도, 오렌지주스, 부추, 신 김치, 감자, 칡뿌리, 모과, 민들레, 솔잎 순식초, 참기름, 들기름, 닭고기, 개고기, 메추리, 웅담과 각종 동물의 간 등이 있다. 그러므로 간담이 허약한 사람은 이런 음식을 많이 먹어야 한다.

화(火)는 심장·소장·삼초(三焦: 한방에서 이르는 육부의 하나로 상초, 중초, 하초로 나뉨)에 속하며 쓴맛과 떫은맛, 고린내 나는 맛을 주관한다. 음식은 조, 옥수수, 수수, 도토리, 토마토, 가지, 고구마, 쑥, 쑥갓, 인삼, 취나물, 익모초 떫은 감, 해바라기씨, 은행, 커피, 소주(약간만 먹을 것), 영지버섯, 더덕, 도라지, 약오동잎, 다시마, 두릅나물, 솔잎, 양고기, 메뚜기, 칠면조, 오리고기, 각종 동물의 염통과 피 등이 있다. 그러므로 심장·소장·삼초가 허약한 사람은 이런 음식을 많이 먹어야 장부의 기능이 좋아진다.

토(土)는 비장과 위장에 속하는데 단맛을 주관한다. 음식은 찹쌀밥, 기장, 피, 노란삭콩, 두부, 호박, 된장, 고구마줄기, 미나리, 시금치, 연, 단감, 홍시, 꿀, 양배추, 배, 나팔꽃, 홍당무, 대추씨, 황색 설탕, 엿, 쇠고기, 돼지고기, 각종 동물의 위 등이 있다. 그러므로 비·위가 허약한 사람은 이러한 음식을 많이 먹으면 체질이 개선된다.

금(金)은 폐·대장에 속하는데 매운맛을 주관한다. 음식은 현미밥, 율무, 마늘, 고추, 무, 표고버섯, 배추, 달래, 뽕나무가지와 잎, 상황버섯, 양파, 생강, 수정과, 복숭아, 박하, 배, 후춧가루, 겨자, 와사비, 말고기, 어패류, 땅붕어, 가물치, 각종 동물의 허파 등이 있다. 그러므로 폐·대장이 허약한 사람은 이러한 음식을 많이 먹어야 한다.

수(水)는 신장과 방광에 속하는데 짠맛을 주관한다. 음식은 검은콩, 쥐눈이콩, 검은깨, 김, 미역, 간장, 파래, 밤, 수박, 익은 대추, 오이, 박, 봉선화 흰꽃, 메밀, 실고사리, 가지, 검은 쌀, 녹용, 돼지고기, 해삼, 개구리, 지렁이, 굼벵이, 누에, 젓갈류, 복숭아벌레 등이 있다.

먼저 자신을 나타내는 여덟 글자를 쓰고 각각의 기질을 적어 본다. 즉 갑(甲)과 인(寅)은 목(木)이며 따뜻함을 뜻한다. 단 인(寅)은 추위가 남아 있는 기운이라 본다. 갑과 인은 오장육부 중 담(膽)에 속하는데, 여덟 글자 중 갑(甲) 인(寅) 을(乙) 묘(卯)가 3개 이상이면 위장병을 앓을 가능성이 많다

하나밖에 없으면 간(肝) 담(膽)이 약한 사람이다. 특히 경(庚) 신(辛) 신(申) 유(酉)가 많을 때 반드시 간·담에 병이 온다. 목(木)이 많으면 간담이 너무 크고 실해서 성질이 급하고 스트레스를 잘 받으며 목소리가 큰 편이다. 반대로 하나밖에 없으면 간담이 허약하고 심약한 면이 있다.

다음으로 여덟 글자 중 병(丙) 정(丁) 사(巳) 오(午)가 많고, 임(壬) 계(癸) 해(亥) 자(子)가 하나밖에 없으면 신장·방광이 작고 허약하며 소위 정력이 부족한 사람이기 쉽다. 만약 임(壬) 계(癸) 해(亥) 자(子)가 하나뿐이고 경(庚) 신(辛) 신(申) 유(酉)가 하나뿐이면 폐·대장이 나쁘고 호흡기 질환이 오기 쉽다.

그러나 화기(火氣)가 하나나 둘뿐이고 임(壬) 계(癸) 해(亥) 자(子) 등 수기(水氣)가 많거나 경(庚) 신(辛) 신(申) 유(酉) 등이 많으면 심장과 소장이 작고 허약해서 저혈압 증세가 있으며, 때에 따라 저혈압 고혈압으로 변하기도 한다.

다음은 무(戊) 기(己) 축(丑) 미(未)가 과도하게 많고 임(壬) 계(癸) 해(亥) 자(子)가 적으면 반드시 신장·방광이 작고 허약해서 정력이 떨어지고 건망증이 심하며, 때에 따라서는 당뇨병을 앓을 수 있다. 또 토(土)가 많은 것은 비·위가 크다는 의미이므로 비만해지거나 협심증, 위장병을 앓게 된다. 반대로 토기(土氣)가 적고 목기(木氣)나 수기(水氣)가 과다하면 반드시 비·위가 상해서 때에 따라서는 위암이 될 수도 있다.

또 경(庚) 신(辛) 신(申) 유(酉)가 과다하고 갑(甲) 인(寅) 을(乙) 묘(卯)가 적으면 간·담이 작고 허약해서 반드시 병이 오는데 특히 경(庚)과 갑(甲), 신(申)과 인(寅)이 나란히 있으면 간·담에 큰 병이 온다. 반대로 금(金)이 적고 목(木)이 많으면 폐·대장이 작고 허약해서 혈액병, 동맥경화 등의 병을 앓기 쉽다.

또 임(壬) 계(癸) 해(亥) 자(子)가 과다하고 목(木)이 하나뿐이면 간·담에 병이 오고, 특히 진(辰)이 하나 있으면 반드시 위장병을 앓는데, 만약 인(寅)이 있다면 위암 등 큰 병을 앓을 수 있다. 그리고 수(水)가 많은데 목(木)이 적고 병(丙) 정(丁) 사(巳) 오(午)가 하나뿐이면 심장·소장이 작고 허약하며 저혈압 증세가 있으며 나중에 고혈압으로 쉽게 전이된다.

오장육부의 강약허실은 위와 같은데 체질에서 화(火)가 적고 수(水)가 과다하면 몸이 찬 체질이다. 여기에 축(丑)이 있으면 한랭하고, 진(辰)이 있으면 한습하며, 축(丑)과 진(辰)이 있으면 한랭 다습한 체질이어서 심장병, 위장병, 대장병을 앓기 쉽다.

반대로 화(火)가 많고 금수(金水)가 적으면 몸에 열이 많다. 특히 오(午) 사(巳) 인(寅) 등이 섞여서 과다하면 매우 열이 많은 체질이고, 여기에 미(未)가 있으면 조열한 체질이며, 술(戌)이 있으면 건조한 체질이다. 건조하거나 열이 많으면 폐·대장·신장·방광이 작고 허약하며, 한랭 다습하면 심장·소장·위장·비장·대장에 위험한 병이 올 수 있음을 유념해야 한다.

 

 

 

 

 

               3 : 7 법칙

 

 

세상의 운용법칙은 3:7의 원리로 대우주의 기운 70%와 지상의 에너지 30%이며

사주는 우주와 부모에게 받은 30%의 밑그림이며 70%는 주변 환경과 노력이다.

인류의 70%가 진행된 선천시대는 모든 방편을 빚기 위해 모순이 다 드러났으며

선천시대에는 사법(私法)이 통했으나 후천시대에는 정법(正法)만이 통용된다

선천시대에는 무당이 굿을 하면 통했고,산신제를 지내면 평온하게 돌봐주었고,

부적을 쓰면 효험이 있었기 때문에 혹세무민 했으나 후천시대는 통하지 않는다

사주(四柱)를 본 사람이 계속 사주를 보게 되는 이유는 어려움에 처한 사람들은 감언이설을 믿게 되므로 근본적인 해결책이 없는 임시방편에 다 속아넘어 간다

"천지(天地)는 가만히 계시사 인(人)이 동(動)하느니라" 대자연의 목소리이다

지금은 인본시대요,정법시대라 인간의 질량과 말에 따라 지구 에너지가 변한다

70% 내공을 채울 때까지는 논리와 상식의 지식으로 가능했지만 70%를 넘어선

지금은 정법(正法)으로 진리의 지혜를 흡수하지 않으면 갑갑해 견디기 힘들다

깨어있는 마인드로 사람과 사회공부를 해서 상대에게 필요한 사람이 돼야 한다

사업을 할 때는 자본금의 30% 이상 투자하면 실패하며 3년간은 준비해야 한다

자식을 도와줄 때도 30%를 넘으면 탈이 생기며 돈을 빌려줄 때도 마찬가지이다

자신의 장점은 30% 이고 상대방들의 장점은 70% 이므로 더불어 살아야만 한다

남들과 상생하면서 자신의 모자람을 채워야지 남을 무시하면 점점 어려워진다

전생에 빚쟁이 고리로 인연이 된 가족들도 서로 노력하지 않으면 원수지간 된다

다수결원칙인 3:7 법칙으로 70%가 찬성을 하면 30%가 반대 하더라도 성공한다

내 몸에 좋은 음식 70% 이상과 안좋은 음식 30%를 먹으면 병에 걸리지 않는다

사람을 사귈 때는 30% 나은 사람,이사를 갈 때도 30% 좋은 환경으로 가야한다

사업장을 옮겨 새로운 사업을 하려면 3년간은 새 장소의 기운을 접해야만 한다

노는 것과 쉬는 것은 다르다.먹고 마시고 놀기 위해서 산행을 하고 여행을 가면

한단계 떨어지지만,열심히 일하고 쉬면 에너지가 충천되어 좋은 기운을 받는다

암이나 큰병에 걸리는 사람의 70% 이상은 고집에 센 사람이며,30%는 유전자에의해 조상줄로 내려오는 것이므로 고집에 센 사람이 암에 걸릴 확률은 70%이다

자식들에게 문제가 생기는 원인의 70%는 부모가 바르게 살지 못하기 때문이며

부모가 바른 분별력으로 모범되게 살면 자식들의 어려움은 저절로 풀리게 된다

잘난 척 하고 거들먹거리며 사람을 깔보거나 뒷담화를 하고 있다면 3년 이내에

망할 징조이며,겸손한 자세로 남을 존중하고 품을 줄 알아야 어려움이 풀린다.

윗사람이 아랫사람을 지적할 때는 칭찬 70% 지적 30%를 해야 하는데 그 이상을 지적하면 지적한 만큼 부메랑이 되어 반드시 자신에게 화근으로 돌아온다

자식들에게 재산을 분배할 때도 장남 40% 차남 30% 막내 30% 비율로 나눠줘야지 막내가 장남보다 많이 가지려고 욕심내면 탈이 나서 서로 불행하게 된다

자신이 번 돈의 70%는 발전적인 곳에 쓰고 30%는 저축을 해야 하며,의논할 때는 내 의견이 30% 반영되면 만족해야 하며 70% 반영됐다면 대만족 해야 한다

계획을 세우고 일을 할 때도 30%씩 처리해야지 한꺼번에 100%를 반영시키려고 하면 일이 꼬이게 되어 실패하게 되므로 30% 30% 40% 단계적으로 해야 한다

자신의 기운이 30% 부족할 때는 산에 가서 기운을 받아오면 1주일간 효과 있고

자신의 기운이 70% 부족할 때는 바다에 가서 기운을 받아오면 2주간 효과 있다

자존심은 30%만 써야지, 자기 고집대로 70%를 하려고 하면 아픔이 오게 된다

건강도 30% 나쁠 때는 쉽게 고치는데 70% 이상 나빠지면 고치는데 힘이 든다

사주의 그릇을 보고 이름을 지을 때도 3:7로 바뀌는 것이며 자신의 이름에 걸맞는 신념과 가치관이 들어있어야 하며 이름만 크게 지으면 버거워서 못 견딘다.

선천시대의 사주풀이와 작명법은 개선되어야 하며 新패러다임이 필요할 때이다

미래시대는 사주대로 살지 않으며 실력을 갖추면 자신이 사주를 개척하게 된다

사람에 의해 운용되는 인본시대에는 사상체질과 명리학 공부는 필수과목이다

자신의 사주와 체질은 자신이 분석해서 문제의 해결책을 스스로 찾아야 한다

대자연의 법칙은 0.1mm의 오차도 없는 근본 수치이므로 자신의 질량을 갖추지 않고 욕심을 내면 불행해지며 대자연의 원리를 알고 행하면 흔들리지 않는다

신(神)이 인간에게 할 수 있는 것은 30%이며 자기 주변의 환경에 의해 30%가 바뀌며, 가장 큰 나머지 40%는 자신의 노력으로 풀어야 할 스스로의 몫이다

바른 분별력이 생길 때까지 입을 닫고, 진리의 지혜를 흡수해서 내공을 갖추면 저절로 문리가 터져 널리 사람을 이롭게 해서 존경받고 빛나는 삶을 살게 된다

 

 

 

 

 

 

 

출처 : 심산 진로 오행 컨설팅
글쓴이 : 심산멘토 원글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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