명리(命理)
♠ 천간(天干)합
갑기(甲己) 합토
을경(乙庚) 합금
병신(丙辛) 합수
정임(丁壬) 합목
무계(戊癸) 합화
♠ 삼합(三合)=삼회(三會)
신자진(申子辰) = 수국(水局)
사유축(巳酉丑) = 금국(金局)
인오술(寅午戌) = 화국(火局)
해묘미(亥卯未) = 목국(木局)
♠ 방합(方合)
인묘진(寅卯辰) = 동방(東方) 목국(木局)
사오미(巳午未) = 남방(南方) 화국(火局)
신유술(申酉戌) = 서방(西方) 금국(金局)
해자축(亥子丑) = 북방(北方) 수국(水局)
♠ 지지(地支) 육합(六合)
자축합(子丑合) 土 인해합(寅亥合) 木
묘술합(卯戌合) 火 진유합(辰酉合) 金
사신합(巳申合) 水 오미(午未合)
♠ 지지(地支) 충(沖)
자오(子午) 충(沖) 축미(丑未) 충(沖)
인신(寅申) 충(沖) 묘유(卯酉) 충(沖)
진술(辰戌) 충(沖) 사해(巳亥) 충(沖)
♠ 형(刑)
인신사(寅申巳) 삼형(三刑) 축술미(丑戌未) 삼형(三刑)
자묘(子卯) 형(刑)
자형(自刑) - 진진(辰) 형(刑), 오오(午午) 형(刑), 유유(酉酉) 형(刑),
해해(亥亥) 형(刑)
♠ 파(破)
자유(子酉) 파(破) 축진(丑辰) 파(破)
인해(寅亥) 파(破) 오묘(午卯) 파(破)
사신(巳申) 파(破) 미술(未戌) 파(破)
♠ 육해(六害)
자미(子未) 해(害) 축오(丑午) 해(害)
인사(寅巳) 해(害) 묘진(卯辰) 해(害)
신해(申亥) 해(害) 유술(酉戌) 해(害)
♠ 원진(元嗔)
자미(子未) 원진(元嗔) 인유(寅酉) 원진(元嗔)
묘신(卯申) 원진(元嗔) 축오(丑午) 원진(元嗔)
진해(辰亥) 원진(元嗔) 사술(巳戌) 원진(元嗔)
♠ 귀문(鬼門)
자유(子酉) 귀문(鬼門) 축오(丑午) 귀문(鬼門)
인미(寅未) 귀문(鬼門) 묘신(卯申) 귀문(鬼門)
진해(辰亥) 귀문(鬼門) 사술(巳戌) 귀문(鬼門)
♠ 백호살(白虎殺)
갑진(甲辰) 백호(白虎) 을미(乙未) 백호(白虎)
병술(丙戌) 백호(白虎) 정축(丁丑) 백호(白虎)
무진(戊辰) 백호(白虎) 임술(壬戌) 백호(白虎)
계축(癸丑) 백호(白虎)
♠ 괴강(魁罡)
경진(庚辰)임진(壬辰)
무술(戊戌) 경술(庚戌)
♠ 동주사(同柱死)
갑오(甲午) 동주사(同柱死) 을해(乙亥) 동주사(同柱死)
신사(辛巳) 동주사(同柱死) 경자(更子) 동주사(同柱死)
♠ 동주입묘(同柱入墓)
병술(丙戌) 동주입묘(同柱入墓) 정축(丁丑) 동주입묘(同柱入墓)
무술(戊戌) 동주입묘(同柱入墓) 기축(己丑) 동주입묘(同柱入墓)
임진(壬辰) 동주입묘(同柱入墓) 계미(癸未) 동주입묘(同柱入墓)
♠ 천을귀인(天乙貴人 )
일간이 甲戊庚 - 丑未 일간이 乙己 - 申子
일간이 丙丁- 亥酉 일간이 辛 - 午寅
일간이 壬癸 - 巳卯
※ 육신(六神)의 생극(生剋)
我剋財 아극재 財剋印 재극인
印剋食 인극식 食剋官 식극관
官剋我 관극아
我生食 아생식 食生財 식생재
財生官 재생관 官生印 관생인
印生我 인생아
※ 육친(六親)
比(비) - 형제, 자매
食(식) - 여자에게 자식
財(재) - 아버지 배우자 처
官(관) - 남자에게는 자식, 여자에게는 남편
印(인) - 모(母), 모친의 자매, 명예, 학문, 문서
운명(運命)
자신의 운명을 전문가에게 미리 감정 받아보는 것은 병원에서 종합검진을 받아 치료 시기를 놓치지 않고 치료하는 것과 같이 당신이 마음에 병들지 않도록 사전에 대책를 세우는 것입니다. 이미 병들어 있다면 치료하여 무병장수 할 수있 도록 도움을 주는 것으로 알고 행하면 성공이요, 모르고 행하면 실패합니다. 일기 예보를 보고 미리 우산을 준비하는 지혜가 필요하며 운명의 흐름은 분명히 있습니다.
그리고 그 흐름은 쉽게 바꿀 수 없습니다. 인생의 행로를 강물의 흐름으로 비유한다면 대운은 강물이 흘러가는 방향입니다. 세운은 강물이 흐르면서 만나는 곳곳의 지형입니다. 한강이 동쪽에서 서쪽으로 흐르는데 이 물줄기를 돌려서 서쪽에서 동쪽으로 흐르게 하려는 사람은 어리석은 사람으로 결코 뜻을 이룰 수 없습니다.
그러나 같은 물줄기라도 홍수가 잘나는 지역은 제방을 쌓고 미리 대비를 함으로써 물을 다스리는 치수(治水)를 할 수 있으니 이와 같이 운의 흐름을 미리 보고 지혜롭게 살아갈 수 있는 것입니다.
사주란 타고난 그릇이니 그릇의 크기가 작으면 작은대로, 크면 큰대로 써야 하고,그릇의 쓰임새를 알아서 써야 하니,보석함은 보석을 담고, 음식 그릇은 음식을 담아야 하는 것입니다. 인간의 운명은 틀로 고정된 것이 아니기 때문에 희망이 있고 개선의 여지가 있습니다. 그러나 한편 인간의 운명은 바꿀 수 없는 숙명이 있기 때문에 자제해야 하고, 분수를 알고 때를 기다릴 줄 알아야 하는 것입니다.
시시각각으로 변하는 일기와 같이 우리 인간들의 운도 수시로 바뀌고 있다 그래서 일상생활에서 큰 변화와 큰 일을 결정할 때 운세를 짚어보는 것도 지혜인 것이다. 운명학은 미신이 아닌 여러 학문이 겸비된 형이상학이며, 통계학이고 과학을 바탕으로한 학문이며 실천학이다.
신에는 섭리, 자연계에는 법칙, 동물계에는 숙명, 인간계에는 운명이 적용된다
운명을 구성하고있는 두가지 원칙인 시간과 공간은 인생의 좌표이며 망망대해에서 등불을 밝혀주는 등대처럼 당신의 인생에 소중한 희망의 안내자이며 법칙인 것이다. 우주에 존재하는 만물은 일정한 리듬이 있어 우주자체가 일정한 법칙속에서 움직이고 변화하므로 인간도 이러한 리듬에서 벗어나서 생존 할 수 없다는 것이다.
왜? 인간은 한날 한시에 똑같이 태어나도 살아가는 모습이 다를까?
태어난 환경이 다르고 조상으로 터 물려받은 음덕과 유전자가 다르고 각자 의지가 다르기 때문에 운명 철학은 한 인간의 인생살이를 종합 분석 검토하는 학문이며, 운명을 결정짓는 중요한 자료이기 때문에 소홀히 다룰 수 없으며, 각 개인에게 옳바로 적용된다면 모든이에게 만사형통을 안겨주는 큰 선물이 되는 것이다.
인간은 부모로부터 태어나면서 우주 천지 자연과 오행의 기를 받고 그 사람의 성품을 밝혀 그에 맞게 살아가는 방법을 찾는 것이며 어떤 본성을 갖고 세상 밖으로 나왔느냐에 따라 운명이 좌우된다.
태어난 해를(년주), 출생월(월주), 출생일(일주), 태어난 시간(시주)라고 하여 년주, 월주, 일주, 시주하여 사주이며, 각주의 간지가 2자씩 총8자를 합쳐 사주팔자이며, 음양과의 오행의 배합 및 용신, 회신, 한신, 기신과 대운, 세운을 보고 그 사람의 영고성쇠, 부모형제, 길흉화복, 병불리신, 결혼, 직업 등을 판단하고 사주팔자를 분석하여 나무, 불, 물, 쇠, 흙 5가지 기운의 배합율을 알아낸 다음 이를 특정 시간의 공간을 구성하고 5가지 기운의 배합율과 비교하는 체계적인 학문인 것이다.
하늘에서 내려오는 기운이 천간(갑을병정무기경신임계) 땅에서 올라오는 기운이 지지(자축인묘진사오미신유술해) 모든 기운이 만나서 초, 분, 시, 일, 월, 년을 만들게된다, 이것을 알기쉽게 분류한 것이 육십갑자(60년만에 그 해가 되돌아옴)이다, 태어난 년(초년운), 월(중년운), 일(말년운), 시(평생총운,말년운)에 하늘과 땅에서 흐르는 모든 기운을 갖고 태어남으로 사주팔자의 큰 틀은 바꿀 수 없는 것이다.
하지만 사주는 30%의 밑그림에 해당하므로 환경과 노력에 의해 바꿀 수 있다
태어난 년, 월, 일,시의 기운과 계속 다가오는 천기와 지지들이 자신의 기운이 상호간에 작용하는 것을 보면서 자신의 운명을 예측해 가는 것이다, 사주팔자는 육십갑자의 오행 생극제화를 가지고 그 운명에 미치는 영향을 보는 것이다.
지나간 과거는 바꿀 수 없지만 돌아올 미래는 예측하고 준비하여 운명을 바꿀 수 있는데 조상의 유전성, 태어난 곳, 성장하는 곳의 문화적 특성,천재지변,시대의 흐름 등 여러 가지 변화 요소가 있어 정교하게 분석해서 적용을 해야한다.
사주에 얽매이면 실패한 인생을 살지만 자신의 운명(運命)을 바로 알고 운명 개척적인 자세로 진리의 지혜를 흡수하여 내공을 키워 널리 사람을 위해 빛나는 삶을 사는
사람이 성공한 인생이다
심산 진로 컨설팅 ☞ http://cafe.daum.net/YOUTWO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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