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명리학당

[스크랩] 박도사 마야비법(摩耶秘法]

심산멘토 2015. 12. 24. 06:40

 

 

 박도사 마야비법(摩秘法]

 

 

 

[천간의 특징]

 

 

甲,乙

 

인물좋고 마음이 좋고 깐깐하고 잘난 체 하고 여자한테 꼼짝 못한다.

 

신경질적이고 칼 같은 성격으로 급변한다.

 

남;공처가,대학자,자존심 강하다.

 

여;자존심 강하고 거만하고 남자복이 별로이다.

 

 

 

丙,丁

 

사람좋고 인격호걸,군인,경찰적합,성질나면 면도칼같다.자상함,자기주의,책임완수 못한다,

엉큼하고 도둑베짱,남의 여자에 잘한다.하격은 패인,낙천적 걸인,

 

머리좋고 똑똑하고 고집이 쎄다,경우는 밝다,솔직 담백,의처증 많고,성질 감당 못한다,

 

여;돈 주고 몸 주고 ,남자복 없다.

 

 

 

 

깐깐하고 진실성 있다.

 

여;콧대 높고 계산이 빠르다.기술,예술,문학,선생적합.

 

 

 

 

욕심 많고 공짜 좋아하고 주머니 두개 찬다,비밀이 쎄다.

 

 

 

 

강직,정직,철두철미,애처가가 많다.여자한테 꼼짝 못하고 금전활동 실패하기 쉽고,관이 제일이다.

 

 

 

 

조용하고 배짱이 약하고,고집불통,정확,치밀,세밀,물장사,술장사,군인,기술,,예술,

 

여;의심이 많고 남자 꼼짝 못한다.

 

 

 

 

헌신적이고 욕심많고 명예좋아하고 손재주 좋다.고독,부부이별,무자팔자,낙천주의자

 

 

 

 

깐깐하고 모든것 갖춘 학자,이기주의,자기중심,욕심낳고 의심많다.

 

 

 

 

 

 

[지지의 특징]

 

 

 

 

빛,찬란,未기피,오충 공망,무자,경찰,군인,기생,도적,사기,이별

 

 

 

 

산데리아,음침,丙기피,夜好,심장병,오입,조명,양장,섬유,빛깔나는 직업

 

 

 

 

도마,실,망치,꽃,붓,상처,흉터,불구,의사,요리사,전과자,검사,창녀,문필가.

 

 

 

 

칼,기계,금속,파이프,자궁수술,금방시계,조실부모,피아노,배,자동차,돈놀이 망한다.

 

 

 

 

 

자갈,기름,상문,물장사,건축,식당,목욕,여관.

 

 

 

연탄,목재,조실부모,형제무덕,짐승불길,경찰,기술자,운전,거지.

 

 

 

자갈,수레,파이트,형제비명,수술,백정,킬.분쇄기,만인상대,점,철학

 

 

 

 

도자기,근심 많고,옹기,벽돌,형제 무덕,침체,실패,물이 필요하다.

 

 

 

 

일찍발전,해,유기피,이별,파괴,선생,군인,경찰,상처

 

 

 

고독,배,파이프,약사,단사업,고독.이별수,사기주의.

 

 

 

차,교통사고,기차,자동차,철,상처,외국 이민.

 

 

 

구정물,도망,불안,목욕,여관,문서 주의,타향살이,수산

 

 

 

 

[년지기준]

 

 

 

군인,경찰,선생,치과,물장사,먹는 장사,기생,이별,빛,찬란한 직업,

화려한 직업,부지런하고,조금씩모우고 발전이 빠르다.

 

 

 

백정,고기장사,불고기,사람상대직업,형제무덕,丑酉午백정 많다.

丑午쇠녹이는 일,丑火土 빛이고 별이다,일 잘하고 말이 없다.

 

 

 

경찰,군인,검찰,판사,칼잡이,의사,약사,창녀,이별수,金土를 파괴한다.

부수는것 좋아하고,칼날도 작살 낸다.투기 좋아하고,寅木火 빛이고 별이다.

 

 

 

도마,요리사,실,편물,의류,옷,도장,종이,창녀,재난,

 

丁卯;의사,명예좋아하고,

 

子卯;참한것 좋아하고 편식심하고 군것질 잘한다.

 

 

 

물장사,식당,목욕탕,찜질방,자갈,토건업,미장원,중국집,

횟집,물고기장사,수산업,아들 드물고 딸이 많다,술장사,잔술집,맥주,호프집.

 

 

 

기술직,자동차,기차,전화국,전선,전자,운수업,전자제품,

 

여;물장사,수산업,여행,상처,도망,이별.

 

 

 

 

산데리아,화려한것,조명,빛깔,조명,여관,술장사,페인트,火극金;운수업,절대부서지지 않는다.

 

午중己土;엉큼하다,내성적,음침하다,잘때 헛소리,남의 일 헌신적이다.

 

 

 

채소,과일,실,미싱,재단,디자인,의류,조미료,모래,자갈,옹기,유리,하려한것,

 

水만나면 구정물,木이 좋다,재단사,밀가루,국수,분식.

 

 

 

술병,금속,의류,배,보이라,간호원,주사기,고독,슬픔,이별,재주있다.자기 꾀에 자기가 넘어간다.

 

여;자궁병,신경성,

 

巳申합水'수산업이 좋다.

 

 

 

창녀,자식문제,돈놀이,요리,운수,기계,쇠,은행,금은방,철물,인쇄소,악기,귀금속,가위,그릇,전화기,칫과,시계,경리,회계,세멘트,무당,점술가 많다,화상,흉터,술집

 

 

 

 

기술,의약사,간호사,사진,공장,단풍,오곡백과,부모형제무덕,丑戌未;복부수술,

 

午酉;칼잡이,닭튀김,

 

乙酉;망치,큰돌,광산,깨진다,기술,부지런하고 명랑

 

 

 

고독,식당,해외,목욕,휘발유,해상교통,별,확장,문서매매,배사업,욕심이 많다.

 

 

 

 

 

 

[육친 해설]

 

 

 

여자,애인,정부,돈,재물,재산,처갓집,부친.

 

 

 

 

벼슬,직장,자식,남편,정부,

 

 

 

食,傷

 

자식,의식주,처덕,장모,기술,창작,아이디어,기술,예술

 

 

 

 

문서,공부,학문,선생,문관,집,땅장사.

 

 

 

 

손재,실물,도둑,

 

 

 

 

 

[오행 해설]

 

 

문서,선생,작가,언론인,학자,집,시험,땅,문서

 

 

 

 

전기전자,철공,기치,자동차,전화,소방

 

 

 

 

땅문제,식당,쌀장사,밀가루,곡식,농사.

 

 

 

 

돈,쇠,관직,직장,군인,경찰.

 

 

 

 

관재물,물장사,자식,

 

 

 

 

 

 

 

            古人傳訣

 


四柱를 봄에 제일 먼저 년두법과 시두법으로 간지를 배정하고
다음으로 절기의 심천을 보아 경중을 가늠하라.
신약하면 보조하고 신왕하면 제복하며
한랭하면 보온하고 조열하면 윤습함이 길하다.


용신은 生하고 보호해야 吉하며
만약 용신을 沖하거나 合하면 재앙이 생긴다.
忌神은 沖去하고 合去하고 물러가야 吉하며
만약 기신이 生을 받으면 災殃이 일어난다.


팔자의 요체가 財官印食祿刃의 변화인데
旺者가 衰者를 剋하면 通關神이 吉하고
旺者를 制伏하고 弱者를 생조하면 凶이 변하여 吉이 된다.

 
강자는 억제함이 당연하나 太旺者를 억제하면 도리어 禍가 되고
약자는 의당 도와야 하나 太弱한 즉 버려야 吉하다.
五陽이 모두 陽이나 그중 丙이 가강 强하니
局內에 뿌리가 없어도 從하는일 稀少하고
五陰이 모두 陰이나 그중 癸가 最弱이다
양간은 進氣이니 一點의 生扶가 있어도 앞으로 나아가려 하고
음간은 머물고자 하니 양간 보다 쉽게 從한다.


천간은 陽性이라 길흉의 변화가 속히오고
지지는 陰性이라 生剋에 쉬이 동하지 않으므로 吉凶이 느리다.
천간은 충극해도 合, 沖, 通關으로 쉽게 화해하니
지지가 안정되면 큰장애가 없으나
지지는 뿌리와 같아 천간이 구하기 어렵다.


그러므로 싹은 말라도 뿌리가 상하지 않으면 쓰나
뿌리가 이미 상했으면 잎은 상하지 않더라도 마른다.
고로 干剋은 爲輕이나 支沖은 爲重이다.


合과 化는 이루어짐이 다르니
合은 쉽게 되어도 化는 어렵다.
化를 논함에 得時,得地 成方, 成局 연후에 하고
보통의 合은 化가 되지 않는다.
간지가 상합하면 氣和團結하여 한무리의 貴命이 되나
合이 過多하면 큰일을 이루지 못하니 도리어 貴命이 아니다.


길신을 합한 즉 불길하나
흉신은 합한 즉 半吉이라
합에 육합과 삼합이 있는데
그외 暗合도 있으니
巳丑, 午亥, 子巳, 寅丑未, 卯申, 辰戌子라


합에는 또한 有不利가 있으니
타신이 용신을 합한 즉 不利하고
타신이 흉신을 합한 즉 吉하며
일주가 용신과 합하여도 길이 된다.
길신이 왕한데 쇠신이 충하면 오히려 길이 되고
길신이 약한데 왕신이 충하면 禍敗가 많다.


흉신이 왕한데 길신이 충하면 화가 크고
흉신이 약한데 길신이 충하면 복이 된다.
그러므로 原局喜忌를 판별하여 衰旺으로 분별하면
그 吉凶이 밝게 드러나리라.
간지가 순수하여 맑고 정신이 뚜렸하면 평생부귀요.
천지가 혼란하여 탁하고 어그러지면 일생 빈천하다.


일지가 일간을 생하는데 일간이 약하면 지충을 두려워하고
일간과 일지가 상합하면 일지 재관과 유정한 상이라
그러므로 의당 고요함을 좋아한다.
간지가 서로 유정하고 좌우가 뜻이 같으면 귀하고
참된 종격은 귀격이며
참된 화격은 공명을 세울 인재다.


가종, 가화는 방해신이 있음이니
그 귀함을 말하기 어렵고
대운과 세운이 서로 충하면 두려우니
重하면 재앙이요, 輕하면 移動, 損財다.
閒神이 운에서 들어오는 신을 合沖한 즉 凶이 없고
만약 들어오는 길신을 합충하면 길이 아니다.
관은 傷함이 불가하나 관이 많으면 살이라 한다.


살은 반드시 제복하여야 길한데
化殺과 合殺도 또한 길하나 制殺太過는 도리어 災殃이 된다.
천간이 나를 剋하는데 다시 천간에 生함이 있으면 좋고
극신을 합하면 貪合忘剋으로 吉하고
극신을 극제하면 자식이 아버지를 바로 잡으니 흠이 없고
지지가 충하고 있는데 천간의 신은 이를 풀지 못하고
천간의 신은 지지에 통근해야 기쁨이 있다.


지장의 人元은 透出하여야 효력이 있고
旺者가 墓에 들면 太過가 이미 極甚하므로 凶하며.
衰者는 弱身의 會局으로 入墓면 吉하나
천간의 약한 용신이 入墓는 不吉이니
대개 입묘는 凶多吉少다.


관살이 일주를 극할 때는 傷食이 비록 좋으나
印星으로 官殺을 통관하면 더욱 길하다.
財가 劫刃을 만나면 官殺운이 비록 좋으나
傷食으로 劫刃을 洩氣하면 더욱 妙하다.
梟神이 食神을 奪하면 比劫이 은인이요,


재성이 인성을 파괴하면 관살이 약신이며 비겁은 희신이라
상관이 관을 보면 禍가 백출하니 財가 興하면 구출되고
다만 金水傷官과 木火傷官은 官이 나쁘지 않다.
水木傷官과 土金傷官과 火土傷官은 官을 보면 害가 되니
이상 土木火의 傷官은 官星이 不吉하나
혹 傷官用財에 比劫이 太旺한 때에는 大害가 없다.


病이 重한데 藥도 重하면 大富 大貴의 命이요
病도 輕하고 藥도 輕하면 少富 少貴의 命이며
병이 없고 약도 없으면 평범한 사람이다.


또한 病藥은 吉凶이 신속히 나타난다.
中和된 사주는 길흉이 평평하여
순운에 亨福하고 逆運이라도 大禍가 적다.


官殺混雜은 대개 不吉이나
殺印通關局과 殺輕制重은 官殺混雜을 꺼리지 않으며
또한 金일주가 秋冬에 나도 官殺混雜을 꺼리지 않으니
이는 丙火로 調喉하고 丁火로 鍊金하는 연고다.
상반되는 兩神은 함께 좋더라도 둘다 用하지는 못하니
局勢를 보아 剋이나 洩중 하나를 쓴다.


예로 金日主가 旺節에 生하여 水火가 함께 있으면
水로 泄氣하고 火로 鍊金함도 길하지만
兩神을 모두 用하지는 못함이다.
春夏에 水로 潤濕케 해주면 만물이 발생하고
夏節에 水가 없고 金에 潤氣가 없으면 下格이다.


秋冬에 火로 온난케하면 만물이 化成하고
冬節에는 火가 喜神인데 없으면 下格이다.
天干의 庚辛壬癸는 寒冷한 것이요.
甲乙丙丁은 溫暖한 것이다.
地支 亥子丑申酉辰은 濕한 곳이요,
寅卯巳午未戌은 燥한 곳이다.


寅卯巳午未戌위에 甲乙丙丁戊가 透出하면
따뜻함이 燥한 곳에 있는 것이요,
申酉亥子丑辰 위에 庚辛壬癸己가 개두하면
寒氣가 濕地에 흐르는 것이다.
寒濕할 때는 丙火가 최길이요,
뜨겁고 마르면 癸水가 최길이다.


습기가 과한 자는 매사에 이룸이 없고
과하게 조열한 자는 災禍가 그치지 않는다.
熱火는 濕土가 최길이요
燥土는 潤金이 최길이니
熱火가 水를 만나면 沖禍로 재앙되고
燥土가 水를 만나면 땅이 동하는 연고이다.


길신은 반드시 有根함이 좋고
흉신은 또한 無根하고 天干에 있는 것이 좋다.
財가 劫刃을 만났는데 傷食이 없으면 가난하고
官이 미약한데 도움이 없으면 賤하다.


용신이 無情이면 일생이 無成이니
이는 木용신에 金運을 만난 것과 같다.
월령 재성이 상하지 않고 식상운을 만나면 평생 재산이 풍부하며
관성은 월과 坐下와 時干이 最吉인데
淸하며 混雜하지 않고 旺하며 傷함이 없으면 貴命이다.
오고 가는 運은 천간이 先五年이요.
지지가 後五年이나 地支가 중요하다.


그러므로 운을 봄에 동남방, 서북방이라하여
지지를 위주로 한다.
지지가 비록 길신이라도 천간이 기신이면 吉을 감하고
지지가 흉운이라도 천간에 길신이 개두한 즉 흉이 적다.


혹 支六 天四로 보기도 하나 太歲와 겸하여 봄이 정확하다.
특히 간지의 분기점에서는 태세를 자세히 관찰하라.
사주의 요점은
신왕한 즉 재관을 용하고 식상의 설기를 기뻐하며
신약한 즉 어린아이와 같아 인성이 용이되고
비겁은 희신이 된다.


부모의 성쇠는 세월로 그 경중을 보고
형제의 성쇠는 월건의 경중에 있으며
처를 봄에는 그 하나가 坐下요, 둘이 財星이요, 셋이 喜神이다.
그러므로 사주 원국이 純然無破로 偏枯함이 없으면 良妻에 有德이요
반대면 散亂이다.


子를 볼 때는 그 하나가 時요, 둘이 용신인데, 또한 殺로 보기도 하니
時支에 길신은 자손 발달이며 말년이 길하므로
처자의 흥쇠는 말년에 있다.


일시에 상충이면 처자에 흠이 있고
여명 또한 남편에 흠이 있다.
그아니면 늦게 결혼하고 늦게 자식을 둘 것이다.
직업으로는 기술가와 의약가가 많다.
사주중에 술해는 天門이라
평생을 신에 경배커나
그 아니면 수도하거나
혹은 점술, 의약가도 많게 된다.

 
일지에 재관이면 良妻, 良夫보기 쉽고,
신왕자는 자손이 많고
신약자는 자손이 적으며
남명에 時上傷食이 왕하면
자식이 희소하거나 늦게 두며
여명은 시상상식이 길신이다.
財印이 충극하면 부모궁에 풍파가 있고
時上偏官에 신약인데 월간에 제살이 있으면
늦게 낳은 자식이 榮貴한다.


極身弱에 從도 못되면 늙도록 자식이 없다.
남자 羊刃에 洩이 없으면 重婚을 면키 어렵고
여명에 傷官이 官星을 傷하면 再嫁하기 쉽다.
金水傷官은 聰明하나 好色하고
水土混雜에 通關이 없으면 어리석고 용렬하며 믿음이 없다.


財多身弱에 印比를 못만나면 重婚이요,
비겁이 많은 身旺에 財弱도 구함이 없으면 再婚,損財라.
하나의 殺을 하나의 食傷이 제압할 수 있으나
많은 살이 함께 오면 制殺이 불능이며
殺印이 通關은 하나의 인성이라도 가능하지만,
다만 財運을 가장 무서워 한다.


六合이 忌神을 제거하면 권세를 이루고
身旺에 三刑이 用을 얻으면 武官으로 이름을 날린다.
오행이 모두 얻을 것을 얻고 버릴 것을 버리면 복이 되고
全局이 無情하여 用神이 참되지 않고 運路가 逆行이면
평생에 성사됨이 없으며 가족인연도 박하다.
사주가 破格, 破局되었으나
하나의 길성이 있다가 길운을 만나면 다시 생을 얻고.
生을 얻었으나 虛花라, 運이 가면 결과 다시 不成이다.


財는 馬요, 官은 祿이니,
財는 養命의 血이 되며 官은 扶身의 本이된다.
그러므로 일주가 絶處를 만나도
財官之地로 扶身無災라.
身旺財弱에 財運은 分奪이요,
食傷運이 와야 發福하리라.


冬至후에 一陽이 始生이니
萬物의 寒冬之氣가 풀리기 시작하고
三伏에 生寒이라
大暑 下旬에 寒氣가 生하니
四柱 干支에 金水가 많으면
만물이 根枯할 것이다.
사주가 熱한데 濕이 없거나
寒한데 溫이 없거나
강한데 制함이 없거나
양한데 救함이 없으면
모두 中和를 잃은 것이다.


그러므로 두터운 福을 얻지 못하리라.
강자가 약운을 만나고
약자가 강운을 만나면
이것이 바로 길함의 道가 되고
강자가 강운을 만나고
약자가 약운을 만남은
일생이 小人의 운명이다.


사주가 강건하고 中正을 지키면 君子의 風貌요,
三冬의 金水가 寒濕이 過하면
비록 운에 溫暖함을 만나도 일어나기 어렵고.
燥熱함이 過한데 水運은 도리어 災殃이 있다.


사주가 過하게 모여 洩氣함이 전혀 없으면
運도 평순치 않고 大格도 되지 못한다.
金水의 局이 秋冬에 나서
溫氣가 전혀 없으면 평생이 처량하다.
사주에 合이 많고 用神이 旺氣를 얻지 못하면
재능이 있고 글이 있어도 局量이 부족하다.
이를 志無遠達이라 한다.


신약자가 原局에 장애물이 있고
또한 運의 干支가 순일치 못하면
비록 印比運을 만나도 매사불성하며
곤란한 일이 끊이지 않는다.
正官과 正印이 왕성한데
財星을 만나면 吉함이 많고
七殺에 財를 용하는데 比劫은 不吉이라.

 
인성이 용신인데 재운을 만나면 罷職하고
身弱財旺格에 인성운을 만나면 관직이 높아진다.
己가 亥를 만나고 다시 乙목을 보면 身이 태약하고
丁이 酉를 만나고 도움이 없으면 신약을 회복치 못한다.


乙이 巳를 만나고 辛금을 보면 태약하며 禍가 있고
丙이 申을 만나고 壬수를 보면 수명이 짧다.
庚이 寅을 만나고 丙火를 보면 土가 왕하여 위태로움이 없고
水가 巳를 만나고 金을 보면 絶이 되지 않는다.


年이 日을 剋하면 父母德이 부족하고
더불어 고향을 떠나는 이가 많다.
日이 年을 극하면 재앙이 닥치나
他神이 年을 救하면 재앙을 면한다.


丙子와 辛卯가 함께 있으면
남녀간에 荒淫과 부부의 敗가 있고
子午卯酉를 全備하면 남자는 大格이 많으나
여명은 이유를 불문하고 불길하며 남자도 주색을 즐긴다.


寅申巳亥를 全備하면
남명은 富貴하는 大格이나
여명은 이방생활로 이름을 얻기도 하지만
행동거지가 不定하여 賤格이다.
辰戌丑未가 全備하면
남자는 大富貴요, 女命은 孤獨하다.
중화된 사주는 장수하며 건강하나
偏枯無情한 사주는 요절이다.


사주가 비록 成局되었더라도
忌神운으로 回傳한 즉 평생이 괴롭다.
팔자가 비록 成格되지 않았어도
길운을 만나면 평생에 재앙이 없다.
천간에 殺이 나타났으나
制化함이 없으면 賤格이요.
財殺運에 일시 성공이 있다.


지지암장된 재신이 천간에 투출하고 이 재신이 용신이면
奇特한 길운이요, 처덕도 유여하다.
干透官殺에 去官留殺이면 권력고관이요,
去殺留官은 身殺兩停이면 身旺운과 財旺운에 길하다.


傷官格에 財星이 없으면 재능은 뛰어나나 덕이 박하고
食神制殺에 梟神을 만나면
가난하지 않은 즉 夭死한다.
명식에 辰戌沖인데 運에서 다시 沖을 만나면
必犯於刑名이니 禍가 생한다.
일시혹 월일에 子卯가 相刑하면
門戶가 全無禮德이니 家門이 不和한다.
日이 干支同體에 忌神이 官殺을 극하면
자식이 없거나 있어도 늦게 둔다.


일지에 재성이 있고 또 용신이 되면
楊鴻의 妻, 孟光의 婦德이 있다.
u 女命訣
사주를 봄에 旺弱寒熱은 男女가 동일하나
女命은 官星이 男便이라
그러므로 官星을 위주로 貴賤을 보고
年月은 父母成衰요,
日時는 자신과 자녀를 본다.


官星이 있으면 官星이 用神이요,
殺星만 있으면 殺이 用神이며
人元에만 官星이 있으면
부득이 人元을 用事한다.
無官殺에 有財星이면 財中藏官으로
財星이 用神이 된다.


만약 外格이 되었으면 夫星이 관련 없더라도 吉하다.
가장 꺼리는 것은 坐下 比劫과 傷食이요,
그 다음이 日時 相沖이라.
女命은 官星으로 用을 삼고, 財星으로 原神을 삼으니
비록 食神이 弱해도 官星이 强하면 자식이 있다.


柱中에 比劫이 많으면 지아비의 처첩이 散亂하니
홀로 규방을 지키게 된다.
財가 衰하고 官이 絶하면 바로 夫星이 衰絶이니
어찌 자식을 보겠는가, 그러므로 양자를 들이기 쉽다.
財官印食이 접속상생이면 夫子財가 興旺한다.
官食이 沖克을 만나고 通關이나 吉星의 扶助가 없으면
喪夫克子할 것이다.


身旺한 즉 자연히 夫星이 약하게 되니
夫의 권리를 빼앗아 좌지우지하는 형상이다.
그러므로 災亂이 많이 생한다.
만약 身弱이라면 守家順從하게 되니
오히려 편안하고 복이 많다.
그러나 신약이 심하면 병이 많음을 면할 수 없다.


일주가 旺하고 淸하면 자녀도 많고 집안이 興할 것이다.
일주가 편고하고 用神과 喜神이 弱하면
자녀도 稀少하고 생계도 困窮할 것이다.
官殺混雜은 賤格이나 하나를 제거하면
반대로 吉하다. 그러나 運上에서 去자를 만나면 凶하다.
가장 기쁜 것은 官星이 하나 있어 旺氣를 만나고
他神이 通關相生하는 것이니
이렇게 하면 귀부인이요, 沖破는 不吉하다.


女命에 官星은 夫가 되니 運上에 다시 官을 만남은
이별의 災難을 당하고 혹 娼妓가 되기도 한다.
財星이 吉神인데 財旺運을 만나면
夫君의 榮貴는 물론 자식도 따라서 貴하다.
官이 많으면 영달하지 못하고
身弱에 財가 많으면 富屋貧人이라
比劫이나 印星運이 吉하다.


사주가 過濕한데 溫氣가 없으면
賤格으로 자식이 없고
사주가 過燥한데 潤氣가 없으면
또한 賤格으로 자식이 없다.
正印을 用하는데 梟神運을 만나면
봄에 낙엽이 지는 것처럼 災殃이 생한다.


梟神을 用하는데 正印運을 만나면
水木이 화창한 봄을 만난 格으로 吉하다.
사주에 상관이 生財하고
官星을 보지 않으면 청결한데
官運은 不吉하다.
有食無財에 다시 印星運은 도리어 刑傷이다.


坐下食神을 梟神이 奪食하면
胞胎不能에 生産하여도 자녀를 기르기 힘들다.
流産이 빈번함은 食旺에 身太弱한 연고인데
印星運에 食神을 제어하고 元氣를 도우면
生産이 가능하다.


日主强旺에 다시 旺運을 만나면 喪夫아니면 이별이다.
官殺混雜에 合이 많으면 娼妓나 賤한 사람이다.
庚申일이 가을에 생하여 地支 水局을 이루면
부부의 즐거움은 없으나 음란하지는 않다.


庚申일주가 겨울에 생하여 火土의 用이 없고 火土運을
만나지 못하면 처량한 운명으로 절개를 지킨다.
도화, 함지, 겁살, 양인, 과숙살을 五殺이라 한다.
사주에 夫星과 子星이 得地하고 寒熱이 調喉하여
干支가 청수하면 五殺 등이 있더라도
使喚으로 사용이 되나
夫子兩宮이 失時하여 克破衰絶한데 五殺등이 침범하면
불행하며 종교에 귀의하기도 한다.


대개 女命은 身旺을 기뻐하지 않으며
또한 沖破를 꺼리고 合이 많음도 불리하다.
u 病源論
甲은 膽이요, 乙은 肝이며, 丙은 小腸이요, 丁은 心腸이며,
戊는 胃요, 己는 腹部이다.


庚은 大腸이요, 辛은 肺에 속하고 壬은 膀胱, 癸는 腎臟이다.
火가 金을 剋하면 肺나 大腸에 病이 있다.
癸水는 腎臟인데 小兒는 눈이 肝에 속하나
대인은 腎臟에 속하니
火土가 燥熱하여 癸水가 마르면 眼疾이 있고
혹 여름의 木이 熱乾해도 안력이 부족하다.
酉월 丙火가 나무가 없으면 눈이 나쁘다.
戊土가 水에 의해 무너지는데 火가 없으면 위병이 틀림없다.


甲을 金이 沖剋하면 中風이요,
乙이 辛의 沖을 만나면 黃疸이다.
甲庚乙辛沖에 羊刃 或 曲脚殺이 있으면 수족에 흠이 있다.
水火가 서로 싸우면 眼力과 腎氣가 부족하다.
수족은 胃에 속하니 土가 木의 克을 받으면 수족에 흠이 있고
甲木이 燥熱하면 눈이 밝지 못하고 腎經이 太弱할 것이다.


癸水가 克을 받으면 허리와 아랫배가 아프거나 淋疾을 앓게 되고
金火가 相克이면 血이 불순하여 下血을 하게 된다.
心肝經이 剋을 받는데 구함이 없으면
心腸이 傷하여 氣가 막히고
木일주가 三刑의 克을 만나면 옴이나 문둥병을 앓을 위험이 있다.

 

 


火官星이 身을 극하면 정신이상이요,
戊己일주가 木의 克을 甚하게 받으면
嘔吐와 胃가 약하다.


金이 火의 克을 받으면 血症이 많다.
일주가 衰하여 克함을 받으면 殘疾이 끊이지 않는다.
火일주가 자운과 오운을 만나면 설사가 그치지 않고
약한 木이 午運과 洩運을 만나면 流産과 弱産이라.


陰일주가 三刑의 克함을 당하면 五臟에 병을 얻고
六腑는 小腸,大腸, 膽, 胃, 膀胱, 命門인데
陽日干이 七殺의 克을 받으면 病이 六腑에 있다.
日時에 忌神이 있고 運도 또한 忌神이면 病을 안고 살며

 

 

天干地支가 모두 剋이면 소소한 병이라도 완쾌되기 어렵다.

 

 

 

                                        

                                     심산 진로 컨설팅 http://cafe.daum.net/YOUTWO 


 

 

 

 

출처 : 심산 진로 오행 컨설팅
글쓴이 : 심산멘토 원글보기
메모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