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명리학당

[스크랩] 황제내경(黃帝內徑)

심산멘토 2015. 11. 17. 12:28

 

 

                                               명리한담

 

 

1.대운 해석은 천간과 지지를 동시에 보아야 하며 천간과 지지를 5년씩 끊어서 보면 100% 오류가 발생합니다.

 

 

 

2.갑술(甲戌) 일주는 편재를 깔고 있지만 식신의 입고지이므로 손 안 대고 코 풀려고 하는 격으로 움직이지 않고 재물을 취하려고 하는 마음이 강합니다. 외화내빈격으로 큰소리 뻥뻥 치지만 실속은 없습니다.

 

 

3.진토(辰土)의 역할는 진사오미에서는 토(土)의 역할을 하며,신유술 해자축에서는 수(水)의 역할을 하며,인묘진에서는 목(木)의 역할을 합니다.

 

4.임진(壬辰) 일주 여자가 대운에서 진사오미로 흐르면 남편 덕이 좋아집니다. 반면에 신유술로 흐르면 남편이 다른 여자를 보고 있으므로 외도를 하게 됩니다. 인묘진으로 흐르면 남편이 관(官)을 쫓아 가정에 소홀히 합니다. 이렇듯 진토(辰土)의 해석은 변화무쌍 하므로 잘 살펴야 합니다.

 

 

5.무진(戊辰) 일주가 장사나 사업으로 돈을 번다면 어느 때 돈이 벌리겠는가? 비견이 재(財)를 입고시키므로 평소에는 재물을 비겁에 희생당하다가 신유술해자축 운에 돈을 벌고 인묘진에는 소문난 잔치에 먹을 게 적어집니다.

 

○ 戊 ○ ○

○ ○ 戌 辰

 

위 남성이 초년에 만난 여자는 진중 계수이며 이는 수시로 변심한다는 뜻이므로 헤어지는 편이 좋습니다. 반면에 청년기에 만난 여자는 화(火)를 입고시켜 재성인 수(水)를 열어주는 작용을 하니 남자의 사업이나 재물 축적에 도움을 줍니다.

 

6.기유(己酉) 일주는 장생지 위에 있어 식신이 장생지이므로 자기가 성질을 발산합니다. 반면에 병술(丙戌) 일주는 성질을 죽이고 고개를 숙입니다. 기유(己酉)는 자기가 설쳐서 남편 덕이 부족하며, 병술(丙戌)은 자기가 고개를 숙임에도 불구하고 남편 덕이 부족합니다.

 

7. 진술축미는 개고작용이 강하므로 충(沖)에 의한 훼손은 덜 합니다. 합(合)이 많은 사주보다 충(沖)이 있는 사주가 외려 더 크게 성공합니다.

 

 

8.조후를 잃으면 육친의 각 글자는 무용지물이 됩니다.

육친과 용신보다 음양과 조후와 물상론을 터득해야만 문리가 터집니다

 

 

己 癸 ○ ○

未 巳 午 午

 

이 사주는 음간이 양의 기운을 만난 것이니 조후를 잃은 것이 아니라 그 자체로 조후가 성립됩니다.

 

조후는 지지를 먼저보는데 이 사주는 양기가 태왕하므로 건강에 문제가 있습니다. 또한 재성이 너무 왕하므로 재(財)가 병이 됩니다. 그러므로 돈을 확 써버려야 기분이 좋아집니다. 이 사주는 인성인 금운(金運)이 온다고 좋아지지는 않습니다. 오히려 일간 계수를 응결시켜 모양을 일그러뜨리므로 불리해집니다.

 

9.전공 선택 방법

 

인신사해 띠 - 전공을 다 못 써먹고 부전공을 사용하거나 부업이 주업으로 변화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사업 아이템이 다양하며 성공한다면 절반은 타인의 도움이 있으며 자수성가 하는 경우가 드물며 멘토나 귀인을 만나야 성공합니다.

 

자오묘유 띠 - 한 우물을 파며 한 곳에 올인하며 자수성가 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인생을 복잡하게 생각하지 않으며 단순한 편입니다

 

진술축미 띠 - 안 해본 게 없을 정도로 조건에 따라 변화무쌍하며 세상 온갖 고민을 다 짊어지고 사는 듯이 생각이 복잡한 편입니다

 

 

 

 

 

 

                                 황제내경(黃帝內徑)

                             

비를 맞아 추위에 떨고 있을 때 어머니께서 따끈한 생강차를 끓여주신다거나,소화가 잘 안 돼서 체기가 있을 때 매실 엑기스를 마시거나,변비에 걸렸을 때 바나나를 먹거나 꿀물을 타 먹고 나면 금세 완화되는 겸험을 해 봤을 것이다.이처럼 식이요법은 삶에 가까이 있으며 간편하게 실천할 수 있는 치료법이다.

 

 

사상체질에서 목(木)이 필요한 사람은 신맛,화(火)가 필요한 사람은 쓴 맛,토(土)가 필요한 사람은 단맛,금(金)이 필요한 사람은 매운 맛,수(水)가 필요한 사람에게 짠맛 음식을 권장하는 이치도 이와 마찬가지다.

 

 

목(木) 체질은 간,담,두통,류머티스, 화(火)체질은 심장,혈압,시력,중풍,공황장애, 토(土)체질은 위장,피부,암, 금(金)체질은 폐,소화기,대장, 수(水)체질은 신장,방광 등의 건강관리가 필요하다.또한 오행(五行)이 편중된 사람은 생각과 행동이 답답할 뿐만 아니라 건강에도 반드시 탈이 생기게 마련이다.

 

 

중국의 황제와 기백이라는 도인의 대화 문답법을 통해 기록한 의학서로 세상의 이치와 흐름이 녹아들어 있는 황제내경(黃帝內徑) 100회독을 했는데 이 보고(寶庫)는 음식을 통한 치료를 중시한다.음식은 생명의 근원이자 삶의 활력을 더해주는 기반이라고 생각하기 때문이다.

 

 

무슨 음식을 어떻게 먹어야 몸에 유익한지 아는 것이 중요하며 자기에게 맞는 음식이 뭔지를 모르는 사람은 몸을 온전히 보전할 수 없다,예를들어 토(土) 기운이 강한 사람이 인삼이나 보약을 먹으면 독(毒)이 되며,수(水) 기운이 강한 사람이 먹으면 약(藥)이 되는 원리이다.

 

 

불로장생의 영약을 찾아 천하를 헤맸던 진시황처럼 몸에 좋다는 약을 밖에서만

찾으려 하지 말고,자신의 몸 안에서 찾아야 한다는 메시지가 황제내경(黃帝內徑)의 핵심이다.인간의 생명과 건강을 예리하게 통찰했을 뿐만 아니라 전인적인 몸 공부를 통해 자신을 읽어내고 조화로운 삶을 사는 방법이 들어있다.

 

 

황제내경(黃帝內徑)이 어렵다고 느끼는 사람들에겐 현재 중국 국학 최고 권위자이자 의학계와 철학계 3대 석학으로 인정받고 있는 북경 청화대학 교수인 장치청(張基成) 중국 국학원장의 저서인 '황제내경,인간의 몸을 열다'라는 책을 권장하며 대중적으로 쉽고 명쾌하게 풀어낸 보고(寶庫)이다.

 

 

이 책을 접하면 주역을 비롯한 사서오경보다 황제내경을 먼저 공부해야 함을 강조하고 있으며 몸안의 기초물질인 정,생명을 유지하는 무형의 에너지인 기.생명 그 자체의 활력인 신, 이 세가지의 근본을 발견하게 된다.

 

 

또한 마음의 병은 마음의 약으로 치료해야 하며 내 안의 나쁜 감정을 다스리고 없애는 방법을 터득하게 되며 인체의 리듬과 삶의 주기에서 마(魔)의 시기를 피하는 방법도 제시한다.

 

 

잘 먹고 잘 살 수 있는 체질별 양생법과 음양오행의 원리를 바탕으로 우리 몸의 오장육부는 하나의 국가이므로 나라를 다스리듯 몸을 관리해야 하며 몸은 작은 우주를 품고 있어서 오장 양생법과 육부 양생법이 사람마다 다름을 알게 된다.

 

 

'조화로운 삶을 누리려면 자기 몸부터 공부하라'는 황제내경을 꼭 읽어야 하는 이유는 그 안에 철학,의학,인문학,사회학,경제학 등 음양오행의 진수가 고스란히 녹아있기 때문이다.

 

 

황제내경을 섭렵하면 어떻게 하면 약을 먹지 않고도 100세까지 장수하는 삶을 살 수 있는지를 알 수 있다. 이 책의 핵심 이치는 바로 '치미병(治未病) 즉 '아직 병들지 않은 것을 다스린다'는 의미이다.

 

 

100세까지 건강하고 행복하게 살 수 있는 방법은 병들기 전에 미리 체질을 개선하고 건강을 증진하는 예방법과 정신과 육체를 하나의 통합적인 체제로 볼 줄 아는 혜안이 필요하다.

 

 

우리 국민들 3명 중 1명은 암(癌)으로 사망한다고 한다.

"병(病) 들고 나서 후회하지 말고 건강은 건강할 때 지켜야 한다" 

'9988234'

'99세까지 88하게 살고 2~3일만 앓다가 4일째 되는 날 죽자.는 우스갯소리다

우리 모두 ☞ '9988234'

 

 

 

심산 진로 컨설팅 http://cafe.daum.net/YOUTWO

 

 

 

 

 

 

 

 

 

 

 

 

 

 

 

 

 

 

출처 : 심산 진로 오행 컨설팅
글쓴이 : 심산멘토 원글보기
메모 :

'☞명리학당' 카테고리의 다른 글

[스크랩] 시험 합격운  (0) 2015.11.23
[스크랩] 오행의 원리  (0) 2015.11.19
[스크랩] 60갑자 일주론  (0) 2015.11.16
[스크랩] 12운성 & 멘토  (0) 2015.11.15
[스크랩] 통변 & 리더  (0) 2015.11.1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