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명리학당

[스크랩] 명리학 기초 핵심 이론

심산멘토 2015. 8. 20. 11:51

五行

天干

甲(+), 乙(-)

丙(+), 丁(-)

戊(+), 己(-)

庚(+), 辛(-)

壬(+), 癸(-)

地支

寅(+), 卯(-)

午(+), 巳(-)

辰戌(+),丑未(-)

申(+), 酉(-)

 亥(+),子(-)

方向

四方

西

時刻

아침

대낮

저녁

季節

四季

五臟

肝臟,膽,神經系

精神,頭面

心臟, 眼目, 小腸

胃腸,脾臟,皮膚,

腹部

肺,筋骨,四肢,大腸

腎臟,血液,膀胱

知覺

變化

陸氣

性質

進學

人文 社會系

醫藥 自然系

農學 實業系

醫藥 自然系

商經系

象徵

신맛,팥,눈물

쓴맛,수수,땀

단맛,기장,피부지방

매운맛,현미,율무,콧물

짠맛,콩,침

生氣

旺氣

肅殺之氣

死氣

 


通根 : 日柱나 用神이 地支에 通根이 되어 있다면 貴命, 凶神이나 害神이 旺强하게 通根이면 不吉


寅亥

卯未辰

寅巳

午未戌

寅巳辰戌

丑未午

申巳

酉戌丑

亥申

子丑辰

卯未辰

寅亥

未午戌

寅巳

丑未午

辰巳戌

酉戌丑

申巳

子丑辰

亥申

年柱

식물의 뿌리에 해당, 조부모의 환경, 조상이나 부모와의 운명관계, 자신의 초 년운세

月柱

(運元)

식물의 싹이나 가지에 해당, 부모형제와 가정환경, 月干은 아버지, 月支는 어 머니, 配偶者, 兄弟, 親舊 등 기타 주변인물과의 관계, 中年의 운세, 月支와 日支가 서로 沖하면 자주 이사를 하거나 직장을 변동하거나 부부이별수, 月支와 時支가 서로 沖하면 자녀를 극하거나 자녀와 불화하는 수, 月柱에 吉星이 있으면 부모형제와 화목, 凶星, 刑沖破害가 있으면 부모형제와 불화, 부모덕이 없거나 불우한 청년기

日柱

(上宮)

식물의 꽃에 해당, 日干은 자기자신, 자신의 운명과 자신의 가정환경, 配偶者 關係, 富貴를 나타냄, 日支水는 1, 火는 2, 木은 3, 金은 4, 土는 5人의 女緣. 日干이 年干과 日支에 의해서 동시에 克을 당하면 短命, 日支가 沖破되거나 合이 되어 다른 五行으로 변하여서 忌神이 되면 부부인연이 불길. 日支와 時支가 서로 刑沖破가 되면 부부이별하거나 자녀덕이 없고 노년기를 외롭게, 다른 柱에 있는 五行이 合을 이루어 日干을 도우면 祖上의 陰德이 있으며 富貴, 日支나 時支에 戌이나 亥가 있고 天乙貴人이 있으면 영리한 사람, 日柱가 강하고 吉星이 같이 있 으면 자신도 발전할 뿐 아니라 가정생활도 윤택하고 부부간에 애정도 깊음, 그러나 日柱가 강하면서 凶星이 같이 있으면 가난하거나 부부불화하게 되고 사회적으로 발전이 늦음.

時柱

(帝座)

식물의 열매에 해당, 자기 子孫이나 末年運勢, 還甲을 지낸 후의 老年期 운세, 아들 딸과 孫子孫女, 部下 등과의 관계, 日柱와 時柱가 서로 生하고 合을 이루고 있으면 壽福富貴하며 末年이 좋고 자손이 훌륭하게, 時柱가 다른 柱에 의해서 克을 당하고 이를 제거하는 것이 없고 死나 絶이 있으면 養子를 두기도 함, 月柱와 時柱에 胎가 있고 月柱와 時柱가 서로 沖하면 早期出生한 사람, 日柱와 時柱가 서로 沖破하면 부부 생활에 문제가 있어 이혼 별거하며 자손의 덕도 없고 末年이 외로움


日干


寅, 申, 巳, 亥時生은 출발과 변화가 시작되는 때 이므로 분주다사하고 변화무쌍하여 驛馬를 뜻함. 불안하고 초조하여 잠을 잘 때 옆으로 누워 자는 습성

子, 午, 卯, 酉時生은 중간에 자리하여 가장 안정된 상태, 桃花를 뜻함. 편안 하여 반듯하게 누워 자는 습성

辰, 戌, 丑, 未時生은 창고 속에 갇혀 답답한 형국, 華蓋를 뜻함. 잠버릇이 험 하여 엎치락 뒤치락 하면서 자는 습성



象徵

臟器

日支/健康

子水

(水旺)

언 땅에 고인 약간의 물이나 깨끗한 물. 하도최하단에 위치한 외음육점의 진리 로부터 기원, 서북방에 배속되어 있는 것으로, 金氣(酉)를 만나면 음료수나 주류로 土를 만나면 저수지나 호수, 해수욕장으로, 木을 만나면 흡수되어 섬유질인 포목, 종이 등으로 변함

신장, 귀, 혈액

아랫배가 자주 아프며 요통이 있음

丑土

(生土,金庫)

겨울에 얼어붙은 땅 또는 금고나 창고. 양기가 약간 태동하는 겨울철 차가운 흙. 수와 목의 중간에서 유대를 맺어주는 역할에 해당. 수기를 제수하여 능히 정수로 여과하는 작용. 辰과 함께 많이 있으면 정력이 절륜.

소화기, 배, 피부

위가 좋지 않음

寅木

(火生)

뿌리가 단단한 큰 나무. 봄기운이 피어날 때의 큰 나무뿌리. 甲木의 정기를 승 계. 태양의 광명이 세상을 밝혀주듯이 여명과 광명을 상징, 여자가 寅木이 많으면 미인.

담, 두발

신경통이 있음

卯木

(木旺)

花草와 같은 작은 나무. 작은 풀뿌리. 天運乙木을 승계한 지기문자. 어린 생명 . 초목이 싹터 지엽이 양분되는 상. 마치 해뜨는 아침에 대문을 여는 상. 일가의 문호를 상징

간장, 눈, 손가락

손이 저리고 시리며 가려움증이 있음

辰土

(溫土,水庫)

곡식을 재배할 수 있는 습한 흙. 씨앗을 배양하여 새싹이 움튼 흙. 水의 귀납 처. 우주본체인 수의 정기를 화로 전가해주는 역할. 龍이라 하여 운행우시하는 까닭에 초목에 적당히 수분을 공급하는 일을 행하여 이러한 작용은 곧 초목을 무성케 하고 꽃을 피우는 까닭에 木 을 火로 전가해주는 것

위장, 배, 피부

등과 가슴이 결리고 뻐근한 증상

巳火

(金生)

한여름 폭염 속의 뜨거운 햇빛. 연료 또는 인화물질과 같은 불 또는 땅 속의 지열에 해당. 인간의 정신생활이나 문화의 온갖 수단에 속함. 예의와 도덕, 언어와 문자, 교육과 문화가 해당

소장, 눈

얼굴색이 하얗고 눈동자가 맑지 못함

午火

(火旺)

어둠을 밝혀주는 광선 또는 火山의 불덩어리. 피동성을 띤 실화에 속하는 暑熱 . 가스, 석유, 화약, 화공약품

심장, 눈

심장이 나빠 놀래기를 잘함

未土

(潤土,木庫)

더위가 한풀 꺾이는 여름철에 뜨거워진 메마른 흙. 巳午火를 흡수, 본체를 창 조환원케 하는 결정적 매개작용을 담당하여 토중지토가 됨. 의식주 삼대요소를 전부 종합 함축한 뜻에 해당

비장, 배, 피부

가슴이 답답하며 우울증이 있음

申金

(水生)

습한 기운이 약간 돌 때의 단단한 철광석. 무쇠덩어리 또는 교통수단에 이용되 는 자동차와 같은 쇠. 상하로 관통하거나 투과하는 기세. 하의상달, 상명하복하는 경직적인 문제가 해당. 통신, 교통, 운송, 숭신, 신앙의 특징

대장, 맹장, 항문

기침, 천식과 같은 질병이 많고 요통, 관절염

酉金

(金旺)

차갑고 습한 기운이 돌 때의 귀금속. 금속기구와 같은 쇠. 가을에 결실한 곡식 을 거두어 들여 술을 빚고 제수를 갖추어 천지조상에 감사제를 드릴 때 사용하는 주기나 식기를 상징

기관지, 폐, 입, 입술

간과 폐가 나쁘며 각혈 또는 골절

戌土

(固靜土,火庫)

일년농사를 끝내고 휴식하는 건조한 흙. 만물을 수확하여 저장할 때인 가을철 흙. 申酉金과 亥子水의 거중조화역할을 담당하고 있으며, 火의 정기를 저장해 두고 있는 창고. 火는 인간정신이자 기억작용이므로 頭腦에 해당

위장, 배, 피부

등과 어깨가 결리고 장이 나쁨

亥水

(木生)

한겨울의 습한 물이 가득함, 陽水. 생물의 배아를 돕는 열매의 씨앗과 같은 精 液 또는 飮料水와 같은 물. 목욕. 상하수도. 강하. 해양. 여자사주에 亥水가 많으면 미인.

방광, 소변, 혈액

신장, 방광이 나쁘며 생리불순, 요도 등에 질병



特性

身强/身弱

健康

甲乙

日干

(木緩)

착하고 부드러우며 진취적. 갈비뼈가 짧고 앞으로 튀어나왔음. 온화한 성격으 로 성품이 차분, 木이 2개 정도 있고 왕성하면 인자하고 자비심이 많으며 절도가 있음. 申 酉月에 태어나면 얼굴이 예쁨, 辰戌이 있으면 처가 음란한 기질.

우람한 체격, 얼굴색 청백색, 입은 약간 뾰쪽, 머리카락이 고움 / 마른 편이며 머리카락은 흑갈색

위장병, 심장, 폐, 기관지, 혈액순환계, 간장, 천식, 위궤양, 암, 동맥경화, 황달 주의. 뱀에 물리거나 높은 곳에서 떨어지는 부상에 주의.

丙丁

日干

(火散)

환상적 정열적이고 정확한 판단력, 가슴이 앞뒤로 돌출해 두껍다. 외적으로는 화려해 보여도 내면으로는 어두운 면. 火旺이면 성격이 민활하고 명랑하며 예의가 바르다(火旺氣가 누설되면 예의 바르고 온후).

상체는 좁고 하체는 넓다. / 얼굴에 점이 많고 신체가 말랐다.

얼굴이나 머리의 질병, 특히 뇌혈전, 뇌졸중 등의 뇌신경계통의 질병, 머리의 부상, 눈이나 코의 염증, 심부전, 심근경색 등의 심장병, 폐렴, 폐결핵 주의. 화재에 의한 화상, 독충에 주의.

戊己

日干

(土固)

확실하고 비위가 좋다. 배꼽이 처져 명치와 배꼽 사이가 길다. 진실하고 사려 가 깊고 신용이 있다. 土旺하면 心柱가 깊고 신의가 있으며 효성심이 있다.

신체가 비대 / 얼굴색이 검고 체격이 작으며 말랐음

간, 항문, 요통, 치질, 손발의 골절, 손발의 질병, 알콜중독 주의. 산사태나 지진 또는 담장이 무너져 깔리는 부상, 높은 곳에서 떨어져 다치는 사고, 뱀에 물리는 부상 주의.

庚辛

日干

(金緊)

규칙적이고 솔선수범하며 다스리기를 좋아함. 갈비뼈가 넓고 길어 배밑까지 벌 어져 있음. 융통성이 없고 성격이 곧은 반면 인정이 많아 의리파. 金旺하면 성격이 강직하고 의로운 일에 용감하고 명예를 소중히 여기고 위엄성 있고 결단결백(水旺까지 하면 지혜와 용감성을 겸비). 巳午月生은 얼굴이 예쁨.

신체가 풍만 / 신체가 추함

신장, 장, 설사, 복통, 신경통, 맹장염, 복막염, 이질 등. 자동차나 비행기사 고, 또는 칼 등의 금속물에 의한 사고.

壬癸

日干

(水軟)

사근사근하고 참을성이 많으며 지혜로움. 허리가 굵고 길다. 영리하고 총명하 다. 水가 왕성하면 총명하고 지혜가 투출하여 多能多藝. 漏泄되면 지혜 있고 仁厚.

머리털이 많으나 곱슬이거나 대머리가 된다. / 얼굴이 검다.

자궁, 항문, 신장, 간장, 폐, 늑막염, 방광염, 신부전, 치질, 성병, 자궁암, 냉증, 생리불순 주의. 바닷가나 강에서 익사, 술에 취하여 넘어져 다치는 부상 주의.


三災

年支의 三合을 이룬 五行이 十二運星에서 病死墓에 해당하는 年. 부모의 근심, 형제의 근심, 손재수, 도적근심, 女亂男亂, 시비투쟁, 官災口舌. 첫해는 入三災라 하여 가정에 우환, 둘째해는 머무는 三災라 하여 사사건건 시비가 많고 되는 일이 없으며, 세째해는 나가는 三災라 하여 들어올 때보다 더 나쁜 영향.

年柱의 地支

申 子 辰

亥 卯 未

寅 午 戌

巳 酉 丑

年運의 地支

寅 卯 辰

巳 午 未

申 酉 戌

亥 子 丑


寅卯辰月(春)

巳午未月(夏)

申酉戌月(秋)

亥子丑月(冬)

甲乙

日干

(木緩)

봄이라고 해도 나무가 자라에는 추운 계절, 건조하기까지 하다. 火로써 따뜻하 게 하고 水로써 木을 생한다. 水가 너무 강하면 나무의 뿌리가 썩는다. 金이 강하면 나무가 잘라지게 되어 사소한 일에도 걱정을 하고 바쁘게 생활. 그러나 木이 너무 강하면 金으로 다듬어야. 土가 적당하면 재물운이 풍부. 그러나 土가 강하면 木이 흙에 묻혀 발전이 느리고 어려움이 많음.뜻하게 보호해주어야 한 다.

더운 계절이므로 나무의 뿌리가 마르기 쉽다. 水로써 생한다. 火가 강하면 뿌 리가 마르고 잎이 시들어 죽는다. 水와 火가 적당히 있으면 재주가 좋다. 土가 적당하면 좋으나 강하면 곤란이 많다. 金이 적당하면 관운이 좋으나 강하면 좋지 않다. 金이 없고 木이 강하면 木을 제어할 수 없어 관운이 나쁘다. 木이 강하면 나뭇가지가 너무 강하여 열매가 열리지 않는 것처럼 실속이 없다.

土가 너무 강한 것은 좋지 않고 재물운이 나쁨. 申月은 화가 아직 강하므로 水 와 土가 있으면 뿌리를 흙에 둘 수 있어 좋다. 酉月에는 木이 강하므로 金으로 잘라주어야 한다. 戌月에는 추운 계절이므로 水가 많으면 뿌리가 썩고 火로써 나무를 따 뜻하게 보호해주어야 한다.

추운 겨울의 나무이므로 火로써 보호.

水가 너무 강하면 뿌리가 썩으므로 土로써 찬 기운인 水를 막음. 겨울의 金은 쉬는 기간이므로 金이 강해도 나쁘지 않음. 金이 없으면 귀인이 될 수 없고 火가 없으면 금전운이 나쁨.

丙丁

日干

(火散)

木이 너무 많으면 은근히 오래 타지 않고 한 번에 모두 타버리므로 水로써 억 제. 水가 너무 많으면 火를 꺼버림. 土가 너무 강하면 火의 기운을 누설함. 火가 약하고 木이 강하면 겁이 많고 소심. 火가 강하고 木이 약하면 부귀영화가 오래가지 못 함. 金이 있으면 가공하여 금속기구를 만들어 금전운이 강하므로 金은 많아도 관계 없음.

불이 불의 계절을 만난 격으로 기세가 너무 강해 水가 있어야. 木을 만나면 불 의 기운이 너무 강해져 金으로 木을 베고 水로써 火를 억제해야. 金은 火에 의해 가공되므로 금전운이 좋음. 金이 많으면 재물이 풍족. 土가 있으면 자신이 생산하는 것 이 많음. 金 또는 土만 있고 水가 없으면 金이 火에 녹게 되고 土는 메마르므로 재난이 많음.

가을철불은 뜨겁지 못하므로 木이 많을수록 좋음.

水를 만나면 불이 꺼지므로 매우 나쁨. 土가 강하면 火가 너무 많이 누설되어 매우 나쁨. 약한 불로는 金을 가공할 수 없으니 木이 있어야. 金이 강하면 水를 강하게하여 火를 약하게 함.

겨울철불은 약해서 木으로 생해야. 水가 있으면 매우 나쁘므로 火가 있어야. 金이 있으면 겨울철불은 金을 가공할 수 없고 불기운이 약해지는 데다 水를 생해 금전운이 나쁨. 水가 있으면 土로써 억제해야.

戊己

日干

(土固)

겨울을 지낸 흙이라 단단하지 못하므로 火로써 생해야.

土는 자신을 도와주며, 木이 있으면 약한 흙에 뿌리를 내리는 형태이므로 金으 로 억제해야. 金과 水가 강하면 火와 土로 억제해야. 火와 土가 있어 생조되면 부모유산이 있고 부모형제와 화목하며 형제간에 정이 강함. 水가 많으면 재물이 많음.

더운 계절의 흙이라 메마르고 갈라져서 먼지가 남. 水가 있어 적셔주어 습기를 공급하면 금전운. 火가 있으면 건조시켜 매우 나쁨. 木은 火를 생하므로 나쁨. 金이 있으면 水를 생하므로 금전운. 金이 없으면 피부가 갈라지고 腸이 좋지 않고 특히 여자는 자식을 기르기 어려우며 만약 木이 있으면 메마른 흙에 꽂힌 官星으로 제 구실을 못해 남편이 무능력하든가 생사이별을 하든가 나이 많은 남 자와 결혼. 土가 있으면 장애가 많으므로 木으로 억제해야.

일년농사를 끝내고 쉬는 계절의 흙. 농사를 감당하느라 힘이 빠져 탈진한 상태 .

火土가 있어야 좋고 金이 있으면 누설되어 나쁨. 火가 있으면 金을 억제하고 土를 생하고 水를 억제하여 水가 너무 강하지 않으면 금전운이 왕성하고 좋은 부인을 만나고 복이 많으므로 火는 많이 있어도 좋음. 木이 강하면 金이 있어야. 水가 강하면 土를 더욱 차게 하며 금전운이 약하므로 土로 억제해야. 10월 23일 이후 출생자는 火의 기운이 약해져 土가 건조하지 않으므로 土가 있으면 나 쁨.

겨울철흙은 비록 추울 때이나 표면만 얼었고 속은 따뜻해 외면은 냉정하나 마 음 따뜻. 木이 있어도 좋고 金이 있으면 자식이 매우 뛰어남. 水가 있으면 금전운이 좋고 金이 있으면 水를 생해 좋음. 火가 있으면 土를 따뜻하게 해 학문이 뛰어나 명성을 얻음. 土가 있으면 매우 좋고 장수.

庚辛

日干

(金緊)

아직은 추운 계절의 金이니 火로써 따뜻하게 하고 土로써 생하여 감싸줘 야.

水가 있으면 더욱 차가와져 병치레와 재난이 많지만 水가 없으면 금전운과 관 운이 좋음. 金이 있어 도와야 하나 火가 없으면 金이 있어도 큰 도움이 되지 않음.

여름철이라 火로 극을 받아 매우 약함. 大運 年運에서 死 絶이 오면 매우 나쁨 . 火가 많으면 水로 억제해야. 木은 火를 생하므로 재난이 있으나 금전운은 좋음. 金이 있어 도와야 하고 土로써 金을 생하면 좋으나 土가 너무 강하면 金이 파묻히며 木 이 있으면 약한 金이 손상(흉터나 수술). 土가 많으면 金이 흙 속에 묻혀 매사에 발전이 늦고 열심히 일을 해도 결실이 없고 인덕이 없어 망신.

火가 있으면 강한 金을 제련하여 금속제품을 만들기 때문에 좋음. 土가 강하면 나쁨. 水는 강한 金을 누설시켜 좋음. 金이 있으면 재난이 많음. 土가 있으면 金이 묻히게 되나, 水와 木을 만나면 흙을 씻어내고 억제하나 水와 木이 너무 강하면 金의 기 운이 약해지므로 자기 자랑이 심하고 허풍이 많음.

겨울철의 얼어있는 金. 나무를 제압할 수 있는 기운이 약해 목이 있으면 제압 되므로 나쁨. 토는 수를 억제하고 금을 생하므로 좋음. 금이 있으면 일간을 도와 좋음. 금을 화로써 따뜻하게 하고 토로써 생하면 관운이 좋고 교육자가 되는 사람이 많음.

壬癸

日干

(水軟)

겨울철 얼었던 물이 녹아서 개울 흐르는 것처럼 그 기운이 강해지는 때.

水가 또 있으면 나쁘나 金이 있으면 水를 생하여 좋음. 金이 너무 강하면 자만 심이 강하여 상하를 몰라보고 너무 영리하나 자기 꾀에 빠지기 쉽고 남녀 모두 이성문제가 발생. 火가 있어 水와 균형을 이루면 금전운이 좋음. 木이 있으면 財星인 火 를 생하므로 좋음. 土가 있으면 官運이 좋고 특히 여자는 남편덕이 많으나 土가 없으면 정신이 산만해지고 끈기가 부족.

더운 계절의 물이라 마르기 쉬우므로 水가 있어야.

金이 있으면 水를 생하므로 좋으나 木이 있으면 水氣가 누설되어 나쁨. 土가 강하면 물의 흐름이 막히기 쉽고 火가 있으면 물이 마르게 되므로 비뇨기계통 질환이나 여성의 하복부질환.

水源인 金의 계절이라 물의 기세가 강하여 좋음.

土가 강하면 물이 흐려져 나쁨. 火가 많으면 금전운이 좋음. 水가 강하면 홍수 가 나는 것 같이 나쁘나 土가 있어 억제하면 좋음. 木이 있으면 火를 생하므로 금전운이 좋음.

겨울철의 물이라 더욱 차가운 물이 되므로 火가 있으면 좋음.

土가 있으면 水를 극하므로 나쁨. 金이 있으면 강한 水를 더욱 강하게 하므로 나쁨. 水가 너무 강하면 水의 기운이 더욱 강해져 좋지 않으나 木으로써 그 기운을 누설시키면 자손이 좋고 강한 水의 기운을 土로써 막아주면 남자는 직업운이 좋고 여자 는 남편운이 좋음.



見木

見火

見土

見金

見水

甲乙

日干

(木緩)

木이 木을 만나면 문자대로 林字로 변하는 상이다. 경쟁심에서 군중심리에 편 승, 주동적 역할을 좋아하며 公益을 위한 협력과 헌신을 특징으로 한다.

木火通明이라 해서 一水의 물이 極限分裂로써 이룩한 華麗한 極致의 세계로서 지혜와 총명, 학문과 문화, 기억과 분석, 관찰과 파악 등 天賦的 機敏性이 이에 해당한다.

生木이면 뿌리를 着根하여 대대로 遺名千秋하며 死木이면 棟樑으로 쓰여지며 田壓을 戀貧하는 농공 및 토목사업으로 富豪를 꿈꾼다.

金木相濟라고 하며 草木이 金氣에 의해 精氣를 收斂하여 結實을 얻는다. 투철 한 사명감에서 국가에 헌신하여 명망과 대권을 장악하며 공정무사한 청백리로서 公僕을 신조로 하는 관료사상이 특색이다.

木歸生源이라고하여 幼兒가 엄마를 만난 것과 같아서 무조건 혜택을 받는 상이 다. 선조의 유업과 교훈, 교육과 학문의 힘, 사회의 구호 및 국가가 공인하는 권익이 여기에 해당한다.

丙丁

日干

(火散)

불붙는 나무에 부채질하는 것과 같이 火氣의 燃燒를 加速化하는 원리에 해당한 다. 학문과 예도, 문화와 진리, 명예의 선양, 景觀과 晴明을 상징한다.

火가 火를 만나면 炎字와 같으니 暴炎之象이다. 만물을 灰燼케 할 염려도 있으 나 어두움을 밝혀주는 光明之象이 되기도 한다. 火急, 경쟁, 통솔, 舌爭과 이론, 정복과 傷物, 잔인과 혹독, 폭발과 급진, 조급과 과민이 특징이다.

태양이 대지를 밝히고 만물을 資生케 하는 원리에 해당하여 자선과 생산, 崇神 과 敬祖, 제조와 가공, 영농과 양육의 특징이 있다.

銷鎔之功을 세운다. 예리한 관찰과 분석, 정복과 개척 등 강인한 의지가 특징 이다.

水氣가 지나치면 火虛有煙이라고하여 공포심, 실례, 심신시력 등의 장애가 있 으며 적당한 水氣는 기민과 예리, 준법과 예도 등이 특징이다. 火男이 水女를 만나면 부부싸움이 잦고 부인에게 억눌려 살게 됨.

戊己

日干

(土固)

마치 대지의 중앙에 기둥이나 礎石을 정립하는 상. 건축과 건설을 개시하는 형 상. 신의와 질서의 존중, 근로와 건설, 집념과 책임감, 中正과 중앙, 公器와 執權 등이 특징.

태양의 광명과 熱은 만물을 慈生케 하는 무조건 혜택으로 윗사람의 도움, 학문 의 진리, 농장과 건설, 사회적 권위와 문명의 혜택 등이 특징.

田園이나 산을 만나는 상. 집단과 축적, 대중과 均配, 과욕과 경쟁, 定礎와 건 설, 공동과 公益 등이 특징.

결실을 도와 수확을 倍加하는 상. 신의와 신념, 확고한 信心, 생산과 제조, 실 질과 능률, 實用生活에 참여하는 것이 특징이다.

땜공사 등 물을 이용, 增産을 도모하는 상. 성실하며 저축 절약으로 신용과 덕 망을 상징.

庚辛

日干

(金緊)

도끼가 나무를 만난 것과 같아 오로지 직선적으로 取慾一邊倒인 까닭에 정복과 取利가 우선한다.

金은 火를 만나야 그 광택을 발휘하며 有用해진다. 따라서 인재로 발탁되는 일 , 戰功을 세우는 일, 예의, 절도, 충성과 효도 등이 특징이다.

保護를 받는 상으로 자연의 보호나 혜택, 선조나 부모, 長上人들의 은총을 비 롯 부동산과 보물 같은 遺産, 또는 조상의 遺業이나 역사적 실적과 교훈 등이 특징이다.

의로운 일을 주장하여 고집을 앞세우기도 하나 적과 대항할 때는 협동정신으로 대처하기도 한다. 敵對意識이 강하고 不義에 분개하는 성격, 他를 制覇하고저 하는 정복욕, 냉엄하고 확고한 의지와 불굴의 정신 등이 특징이다.

金水雙淸之象으로 金도 淸秀해지고 水도 맑아지며 의로운 일에 지혜가 생기고 연구와 노력, 실력과 능률의 발휘, 指導와 敎授 등으로 덕기를 쌓는다.

壬癸

日干

(水軟)

물이 나무를 적당하게 만나면 水木相乘作用을 하며 활동, 추진, 개발, 건설, 확장, 발견, 立志 등의 작용이 특징이다.

물이 적당하게 火를 만나면 水火旣濟라고 하며 발전과 번영, 진취와 건설, 명 석한 두뇌, 기억력과 사고, 能辯과 기민이 특징이다.

물이 土를 만나면 水多遇土는 培爲堤岸之功이라고하여 靜順하고 내성적인 성향 이 우러나며 공익과 희생, 긍지와 명예, 평등과 無私, 저축과 保守, 복종과 의무 등이 특징이 된다.

물이 金을 만나면 주체와 본질이 보존되며 淸淨해진다. 진리탐구수행과 연구, 도덕을 숭상, 敎示, 유산, 수혜, 존경 등이 특징이다.

물이 물을 만나면 滴水成河之象이다. 기세가 당당하며 군중심리와 협동정신이 투철하고 乘勢妄進, 過剛, 경쟁과 협조, 均配와 分奪이 특징이다.



甲乙日干

丙丁日干

戊己日干

庚辛日干

壬癸日干

사주에서 木이 3개 이상이면 나무가 위로 자라기만 해서 열매가 실하지 못한다 . 질투심이 많고 사리판단이 나쁘고 비굴한 면이 있는 반면에 고집도 세며 남에게 일을 강요하는 성격. 매사 속성속패하기 쉽다. 金이 있어 이를 막아야.

사주에서 火가 강하면 성격이 불과 같고 허영심이 강하며 즉흥적이고 과장하여 말한다. 정력이 약하여 이성을 멀리한다. 약한 金이나 水가 있으면 성격이 급하고 무례하며 난폭하지만 土가 있으면 겸손하고 예의가 있다. 너무 강하면 성격이 조급하여 울기도 잘하고 웃기도 잘하며 독하고 무정하며 사치를 좋아한다.

사주에서 土가 강하면 고집불통이고 우둔하며 순박하여 한번 믿으면 끝까지 믿 는 습성이 있고 사리판단이 현명하지 못하다. 이러한 점때문에 발전이 늦거나 출세를 늦게 하는 수도 있다. 특히 마른 土가 많으면 정력이 약하다. 사주에서 土가 적당하면 신의가 있고 충성과 효 심이 있으며 중후한 인품의 소유자이다.

사주에서 金이 많으면 싸움을 좋아하고 투기심이 강하며 마음이 독하다. 그러 나 생각이 많고 결단력이 부족하다. 사주에서 金이 적당하면 명예를 소중히 하고 용감하고 결단성이 있다. 水가 같이 강하면 지혜와 용기를 겸비한 사람. 여자로서 水가 많고 官星이 있으면 미 인.

사주에서 水가 너무 강하면 음흉하고 의지가 약하고 의심이 많고 꾀가 많아서 남을 잘 이용하려 하기 때문에 남과 시비가 많고 호색하여 이성문제가 발생한다. 특히 여자는 육체적 욕망이 강하며 사주가 대부분 水로 되어있는 남자는 여자를 아주 좋아함. 사주에서 水가 적당하면 총명하고 계략이 뛰어남(木이 있으면 知德을 겸비)

사주에 木이 약하면 겁이 많고 타인에게 의지하는 마음이 강하고 무정하며 질 투심이 많고 인색하며 절도가 없고 성격이 변덕스러운 면이 있다.

사주에서 火가 약하면 잔재주가 좋으나 자기자랑이 심하고 말을 계속 반복해서 하는 성격이며 독설가이고 결단력이 부족하다.

사주에서 土가 약하면 영리하지 않고 불성실하며 천한 짓도 잘한다. 타인과 싸 우기 좋아하고 인색하며 일을 처리하는 것이 적당하지 않다. 얼굴에 근심이 많은 듯하고 목소리가 탁하다.

사주에서 金이 약하면 사람이 단순하고 뜻은 있으나 실행력이 약하고 우유부단 하며 남의 일에 간섭을 잘하지만 오히려 망신당하는 수가 많다.

사주에서 水가 부족할 때는 용기가 없고 꾀가 많으나 의심이 많고 소극적이 다.

사주에 火가 3개 이상이면 얼굴색이 붉은 색, 외모에 신경을 쓰며 문장력이 뛰 어나고 남을 비평하기 좋아한다.

사주에서 土가 강하면 언행이 경솔하고 불일치하고 불평불만이 많으며 남의 일 에 간섭을 잘한다.

사주에서 金이 강하면 남의 일에 간섭하기를 좋아하지만 정이 많아 친하게 지 내려는 기질이 있다.

사주에서 金이 약하고 水만 강하면 남의 일에 간섭하기를 좋아하고 公보다는 자기의 일에 열중하는 수가 많다.

사주에서 木이 강하면 무슨 일이든지 아는체하고 남에게 친절을 베푼 것에 대 해 보상을 바라는 마음이 강하다.

사주에 土가 강하면 얼굴색이 황갈색, 자신을 과신하며 검소하거나 구두쇠기질 이 있고 끈기있는 사람이다.

사주에서 金이 강하면 남에게 일을 잘 시키므로 미움을 받는다.

사주에서 水가 강하면 남녀 모두 이성문제가 발생하며 주위사람을 괴롭히는 경 향이 있다.

사주에서 木이 강하면 인자한 마음이 부족하고 이해타산이 빠르며 금전에 대한 집착력이 강하다.

사주에서 火가 강하면 정서적으로 불안하여 걱정이 많은 사람이 다.

金이 강하면 얼굴색이 백색, 피부가 거칠음. 실천력이 부족. 소심하고 놀래길 잘함. 머리가 빠지고 어지럽고 눈이 어둡거나 질병, 간장계통에 질병. 피를 토하거나 천식. 입이 비뚤어지는 질병. 손과 발에 상처. 여자는 기혈이 고르지 못하고 낙태 조심.

사주에서 水가 강하면 성질이 급하고 소심하며 일을 마무리하는 것이 드물다. 심장이 나쁘기 때문에 입으로 숨을 쉬며 가슴이 답답하고 피부병에 잘 걸리며 시력이 나쁨. 특히 여자는 생리불순 및 생리통.

사주에서 木이 강하면 남을 잘 돌봐주는 경향이 있고 쓸데없는 걱정이 많다. 얼굴에 흉터가 있고 이마가 낮고 코가 낮은 사람이 많다. 위장이 나빠서 고생하며 과식하면 설사하고 때로는 토하기도. 피부가 거칠고 얼굴 또는 입에 흉터가 있거나 하복부 아래에 흉 터.

사주에서 火가 강하면 천성적으로 손윗사람의 비위를 잘 맞춘다. 출세를 위하 여 수단과 방법을 가리지 않으므로 주위사람으로부터 비난을 받기 쉽다. 폐와 대장계통에 질병이 있어 기침이 심하고 가래가 많다. 위장계통에도 질병이 있으며 치질 또는 하혈. 헛소리도 잘하고 정신 을 다른 곳에 두고 행동. 코끝은 빨갛고 피부가 거칠며 머리에 비듬이 많고 종기나 부스럼이 많음.

사주에서 土가 강하면 마음이 좁고 하는 일에 좌절과 실패가 많다. 밤에 식은 땀을 잘 흘리고 헛된 꿈을 잘 꾸어 정기가 부족해지기도 하고 귀울림이 심하고 아랫배가 아프고 요통도 있음. 비뇨기계의 질환이 많고 남자는 조루와 낭습, 여자는 불임증, 습관성 유산, 사 산.

사주에 水가 강하면 실천력이 부족하고 점잖은체한다. 남의 말을 왜곡해서 듣 는 경향이 있다.

사주에서 木이 강하면 비판을 좋아하고 자기자신감에 넘쳐 자기자랑을 잘해서 주위사람들에게 원망을 듣기도 한다.

사주에서 火가 강하면 자기본위적인 사람이고 희생정신이 결여되어 있다. 노력 없이 부자가 될 꿈을 꾸나 허사이다.

사주에서 土가 강하면 남에게 베풀 줄 모르면서 말로만 베푸는 척. 정력이 약 하다.

사주에서 金이 강하면 지식이 많아도 표현능력이 부족하고 결단력이 부족하여 기회를 놓치는 경향이 있다.

 

                    심산 진로 컨설팅 http://cafe.daum.net/YOUTWO

 

 

출처 : 심산 진로 오행 컨설팅
글쓴이 : 심산멘토 원글보기
메모 :

'☞명리학당' 카테고리의 다른 글

주역(周易) 64괘  (0) 2015.08.20
[스크랩] 금화교역(金火交易)  (0) 2015.08.20
육십갑자 일주별 특성  (0) 2015.08.17
[스크랩] 개운법  (0) 2015.08.17
심산명리(深山命理)  (0) 2015.08.1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