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산칼럼

일주(日柱)와 일지충(日支沖) 통변(通辯)

심산멘토 2023. 2. 27. 21:04

              심산멘토의 일주(日柱)와 일지충(日支沖) 통변(通辯)

 

월지(月支)가 사회적인 환경으로 미혼자에게 중요하다면 일지(日支)는 가정적인 환경으로 기혼자에게 중요하다.월지와 일지가 형충(刑沖)이 되면 많은 변화와 변동이 발생한다.반면에 월지와 일지가 삼합(三合) 구조이면 많은 힘을 받게 된다.신자진(申子辰) 삼합(三合)이더라도 월지에 왕지(旺支)인 자(子)가 있으면 자신감이 생겨서 당당해 진다.반면에 월지가 인월(寅月)이고 일지가 신금(申金)이면 인신충(寅申沖)이 되어 월지의 인월(寅木)이 자신감이 없고 변화무쌍하다.

 

 

년주와 월주는 자신이 선택할 수 없지만 일주와 시주는 자신이 선택할 수 있다.일지(日柱)는 본인과 배우자 자리이므로 형충(刑沖)이 되면 배우자 간에 문제가 발생한다.월지와 일지의 구조가 불량하면 사회 활동은 잘 하는데 집에만 들어오면 돌변하여 찬바람이 쌩쌩 부는 경우가 많다.일주(日柱)가 세운(歲運)과 충(沖)을 하면 마음이 불안하고 답답하며 천극지충(天剋地沖)을 하는 해에는 갈등이 생기고 당면한 문제가 많이 발생하므로 일을 벌리지 말고 은인자중 해야 한다.

 

 

일지(日支)가 형충(刑沖)이 될 때 배우자 갈등은 물론 자식이 속을 썪인다.특히 자녀가 재성운(財星運)인 해가 되면 재극인(財剋印)이 되어 공부에 집중하지 못하고 이성 친구,게임 등에 관심이 많으며 일탈행동을 많이 한다.가령,일지(日支)가 충(沖) 하는 날에 자녀가 가출했다면 일지(日支)가 합(合)이 되는 날에 대부분 돌아온다.또한 부부나 자녀가 원진살(怨嗔煞)과 귀문관살(鬼門關殺)이 강하면 갈등 구조이므로 함께 붙어서 사는 것보다 주말 부부처럼 떨어져서 사는 것이 좋다.

 

 

일지(日支)가 충(沖)을 하는 시기에는 분위기도 전환할 겸 힐링을 위하여 국내나 해외 여행을 다녀오는 것이 좋다.또한 일지(日支)가 충(沖)을 하는 날에는 컴퓨터가 고장나거나 소지품을 파손,분실하는 경우가 생긴다.월지와 일지가 합(合)이 되거나 일지와 시지가 합(合)이 되는 사람은 사교성이 좋고 정이 많으며 자기 주장보다 타인의 말을 잘 들어준다.반면에 지지(地支)에 충(沖)이 많으면 싸움닭과 같이 전투 태세를 갖추고 있으므로 함부로 건드리지 말고 칭찬을 해 주는 게 약이다.

 

 

사주(四柱)에 합(合)과 충(沖)과 형(刑)은 많아도 탈이고 적어도 탈이며 2~4개 정도 있는 것이 좋다.합(合)과 충(沖)과 형(刑)이 너무 많으면 태어날 때부터 몸이 병(病)이 들은 경우이며,합(合)과 충(沖)과 형(刑)이 거의 없으면 5대운과 6대운에 큰 어려움이 발생한다.

 

 

동물은 사주(四柱)가 없지만 인간은 생년월일시 사주(四柱)를 갖고 태어난다.전생의 업보와 현실의 문제와 미래의 삶을 기본적으로 정해준 것이 사주(四柱)이다.나쁜 운에는 그것을 다스리는 공부를 하라는 의미이고,좋은 운을 잘못 쓰면 걷어갈 때 재물과 건강까지 빼앗아 간다.대통령에 당선되는 것은 1차 사주로 좋은 운인 것 같지만 임기가 끝나고 비리에 연루되어 감옥에 가는 것은 2차 사주로 나쁜 운인 것이다.다들 1차 사주는 알려줬지만 2차 사주를 알려주지 않았기 때문에 불행해지는 것이므로 좋은 사주와 나쁜 사주는 없는 것이다.

 

 

이제는 새로운 패러다임을 연구 개발하고 교육하여 멘토를 키우는 시대이므로 사주(四柱)에 얽매이면 불행해진다.사주가 좋다는 것은 환경이 좋은 것이며 누구나 인생에서 3번의 기회가 온다.사람들과 더불어 사는 세상이므로 사람과 사회 공부로 인성을 갖춰야만 지식을 바르게 쓸 수 있다.식자우환(識字憂患)이란 말처럼 아무리 많이 배우고,돈을 많이 벌고,재주가 좋아도 바르게 쓸 줄 모르면 갑갑해서 미치게 된다.좋은 사주와 나쁜 사주가 따로 있는 게 아니라 잘 활용하면 다 좋은 사주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