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명리학당

진토(辰土)가 있으면 부자(富者) 가능성이 높다

심산멘토 2023. 2. 16. 20:04

 

                      진토(辰土)가 있으면 부자(富者) 가능성이 높다

 

진토(辰土)는 오양일음(五陽一陰)에 해당하므로 진월(辰月)은 양(陽)의 기운(氣運)이 활짝 열려서 아지랑이가 너울거리는 시기이다.절기상으로 청명과 곡우가 있어서 비가 한 번 내리면 만물이 허울을 벗고 소생한다.진토(辰土)는 내부의 준비를 끝내고 외부로 진출하려는 청소년에서 청년으로 변모하는 시기이므로 진취적이다.진시(辰時)는 아침 7:30~9:30분 출근 시간으로 활발한 활동성이 있다.사주(四柱) 원국에 진토(辰土)가 있으면 "나는 꿈이 있어요"로 시작되는 거위의 꿈 노랫말 처럼 꿈과 야망으로 신분 상승 욕구가 크며 화려한 것을 동경한다.

 

 

진(辰)은 물고기가 변해서 용(龍)이 되려고 하는 용오름 형상으로 스케일이 크며 등용문과 금의환향을 상징한다.일지(日支)에 진토(辰土)를 깔고 있는 일주(日柱) 중에 경진(庚辰)과 임진(壬辰) 괴강 일주의 기운이 가장 크다.그 다음에는 무진(戊辰)과 병진(丙辰)과 갑진(甲辰) 일주이다.진토(辰土)가 있으면 남보다 앞서가려는 대장 기질이 있고 잘난 척 하고 싶어 하는 경향이 강하다.또한 이상과 현실 사이의 괴리감이 커서 내면의 갈등이 많으며 남보다 앞서가려고는 욕망이 크기 때문에 트릭,변칙,독선,아집이 강하게 나타난다.

 

 

진(辰)은 실체가 없는 상상의 동물인 용(龍)을 상징하며 권위와 힘을 나타내는데 왕의 얼굴을 용안(龍眼)이라 하며 왕이 입는 옷인 어의(御衣)에도 용(龍)이 들어 있다.용(用)은 능수능란한 재주와 무소불위(無所不爲)의 능력을 지니고 있으며 변화와 발전의 아이콘으로 만물을 바꿔 놓는다.용(龍) 꿈은 아들을 상징하는 태몽으로 사주에 괴강이나 백호와 함께 진토(辰土)가 있으면 "내 말이 곧 법(法)이다"라고 생각하는 타입으로 자기 중심적이고 독단적인 성향이 있다.진토(辰土)가 강하면 용감하면서 호기심이 많고 흥분을 잘 하고 화(禍)를 잘 내며 변덕스러운 면이 있으므로 마음 수행 공부를 많이 해야 한다.

 

 

사주(四柱) 원국에 진토(辰土)가 있으면 큰 꿈을 품고 있기 때문에 자기 확신과 자아 도취에 잘 빠진다.현실과 이상의 괴리가 커서 좌절,번민,방황,고민을 많이 하여 탈모가 생기고 흰머리가 많다.공상가와 같은 성격으로 언젠가 때가 되면 크게 성공할 것이라는 기대감이 크다.진토(辰土)가 있는 사람은 자신을 이끌어 주는 훌륭한 멘토나 스승을 만나야 크게 성공할 수 있다.진술축미(辰戌丑未) 화개살(華蓋煞)이 강한 사람은 교육,복지,상담,문화,종교,역술 등 정신적으로 상대를 키워줄 수 있는 활인업 적성이다.또한 자유로운 영혼 스타일로 전문 자유직 프리랜서가 적합하다.

 

 

진토(辰土)는 변화무쌍하고 무궁무진한 잠재력과 친화력이 장점이다.진토(辰土)는 지장간에 을목과 계수가 들어 있는 습목(濕木)에 해당하므로 화기(火氣)를 잘 흡수한다.사주에 진토(辰土)가 있으면서 화(火)가 있으면 변화를 좋아하고 모방을 잘 하며 아이디어를 활용한 발명과 특허의 귀재이다.서양에서는 용(龍)을 드래곤(Dragon)이라 하여 부정적으로 보지만 한국과 중국 등 동양에서는 용(龍)을 최고로 여긴다.용(龍)은 하늘과 땅을 주관하고 비와 구름을 만들어 내는 변신 능력이 출중하다.또한 용(龍)은 12가지 통합 동물의 형상(形相)을 하고 있으며 신통한 능력을 가진 영물(靈物)이다.

 

 

오행적 관점에서 진토(辰土)는 수고(水庫)에 해당하여 수(水) 기운이 목(木) 기운을 통해서 화(火)로 연결시켜 주는 역할을 한다.또한 진토(辰土)는 수(水) 활동을 마무리 하고 화(火) 활동을 시작하게 하므로 진생화(辰生火) 라고도 한다.조후가 맞는 사주 원국에 진토(辰土)가 있는 사람이 운(運)에서 사화(巳火)를 만나면 외부와의 교류가 활발해지고 급격한 사회 활동으로 상승운(上昇運)이 되어 발복한다.진토(辰土)는 수(水)의 고지(庫地)이므로 수기운(水氣運)을 잘 정리하여 보관하는 지혜의 창고이다.사주에 진토(辰土)가 있으면 두뇌가 총명하며 지식,준비,계획이 철저한 완벽주의자가 많다.

 

 

진토(辰土)는 천간의 무토(戊土) 기운을 가지고 있는 화개살로 이론적이고 정신적인 면이 강하며 실수를 하지 않으려고 한다.진토(辰土)의 지장간에 있는 계수(癸水)는 종자용,보관용,샘플용으로 엑기스만 넣어 둔 형상으로 자신이 경험했던 노하우가 대단하다.진토(辰土)는 수생목과 목생화로 연결하면서 화(火)를 잘 다스린다."불(火)이 타오르면 용(龍)에 해당하는 진토(辰土)를 타라"고 적천수 책(冊)에서 화치승룡(火熾乘龍)을 강조하고 있다.진토(辰土)가 있으면서 사주가 습(濕)하면 아토피,알레르기 등의 피부병이 생기며 혈관 질환,고지혈증,중풍,당뇨,위염,소화기 계통의 건강 관리를 잘 해야 한다.

 

케케묵은 엣날 책(冊)으로 강의하는 교수,교사,강사,종교 지도자들의 말은 질량(質量)이 부족하므로 앞으로는 잘 먹히지 않는다.새로운 패러다임을 융합하고 연구하여 인터넷이나 동영상으로 내놓고 실력을 검증받아야 한다.웃으면서 소통할 수 있고 배울 수 있는 곳이 있다면 서로에게 도움이 될 수 있는 상생이 되어 윈윈 할 수 있다.자신이 연구한 새로운 지식을 상대에게 알려주면 퍼내어 주는 만큼 저절로 새 기운이 들어와서 업그레이드 되어 발전한다.

 

 

자신이 알고 있는 지혜로 상대의 어려움을 근본적으로 풀어주면 점점 인기가 생기고 많은 사람들이 자신을 따르게 된다.앞으로는 말을 잘하는 사람이 지도자와 멘토로 성공할 수 있으므로 입을 열어 말을 잘 하는 능력을 키워야 한다.작은 모자람을 채우는 게 마음 수행 공부이며 내공을 키우는 방법이다.자신의 부족한 실력을 키우면 모든 어려움이 풀리게 되는 것이 대자연의 원리이므로 늘 겸허한 자세로 실력을 갖추도록 부단히 노력해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