술토(戌土)와 지지(地支) 관계 연구(硏究)
술토(戌土) + 자수(子水)
술토(戌土)와 자수(子水)는 격각(隔角)으로 서로 생각이 다른 동상이몽(同床異夢) 관계이다.술토는 인오술 화(火)를 추구하고 자수는 신자진 수(水)를 추구한다.술토는 자수를 흡수하여 부드러워지므로 술토는 이익이 되지만 자수는 손해를 본다.하지만 지장간의 관계가 무계합(戊癸合)과 정임합(丁壬合) 암합(暗合)을 하고 있어서 겉으로는 토극수로 딴 생각을 하지만 속으로는 같은 생각을 한다.술토와 미토는 모두 지장간에 정화(丁火)가 있지만 술토는 자수가 오면 토극수로 막아버리고 미토는 자수가 오면 흡수한다.
술토(戌土) + 축토(丑土)
축술형(丑戌刑)이나 축술미(丑戌未) 삼형이 되면 형제,친구,지인들 간에 잘 지내다가도 돈이나 이익 관계가 생기면 배신을 당하거나 원수지간이 된다.진술충과 축미충은 지장간 끼리의 충(沖)이다.가령 진술충은 진중 계수가 술중 정화를 수극화로 꺼버리는 것이다.축미충은 축중 신금이 미중 을목을 꺾어 버리는 것이다.술토(戌土) 자체는 저장과 보관용이나 축술형이 되면 축토 지장간의 계수가 술토 지장간의 정화를 꺾어 버리므로 본래의 특성인 저장과 보관의 특성이 사라진다.
축술형이 되는 운에는 사소한 일로 사이가 벌어져서 배신과 소송을 하는 등 불미스러운 일이 생길 수 있다.특히 축술형이 되는 해에는 명절이나 애경사에 형제들이 재산 상속이나 돈거래에 관한 이야기를 하다가 의견 다툼으로 큰 싸움이 되는 경우가 있으므로 각별히 주의해야 한다.
술토(戌土) + 인목(寅木)
술토(戌土)와 인목(寅木)은 모두 건조한 오행이므로 수(水) 기운을 차단하여 물이 말라 버린다.왕지인 오화(午火)가 빠진 가합(假合)으로 묘지인 술토가 생지인 인목을 만났으니 생기가 돌기 때문에 새로운 일을 시작하게 된다.사주 원국에 술토가 있는데 인목 대운이나 세운이 오면 직장 이직이나 사업장 오픈에 유리하다.하지만 사주 원국에 인목이 있는데 술토 대운이나 세운이 오면 하던 일에 장애가 발생하는 등 불리하다.
술토(戌土) + 묘목(卯木)
술토와 묘목은 묘술합 육합이 되므로 사이가 돈독하다.사주에 묘술합이 있는 사람은 활인,케어,양육 등 돌보고 가꾸고 키우는 일을 잘 한다.술토는 노련한 조부모를 상징하므로 안정적이며 묘목은 어리고 귀여운 손주에 해당하여 조부모가 손주를 돌보는 형상이다.사주에 묘술이 있으면 예술성과 감수성이 좋으며 글씨,그림 등 미적인 감각이 뛰어나다.또한 교육 상담 컨설팅 등 실내에서 정신적으로 활동하는 직업 적성이다.
술토(戌土) + 진토(辰土)
술토는 진토의 잠재력을 키워주는 역할을 한다.술토는 가을철의 수확을 의미하며 진토는 봄철의 파종을 의미한다.진술충이 되면 검증 받지 않았거나 보관하고 있던 비밀의 문이 열리는 형국이므로 비밀 누설,정보 발설,구설수 등이 발생한다.또한 진술충은 개고 작용이 되어 술(戌) 중의 정화를 꺼내 쓸 수 있다.진술(辰戌)은 괴강으로 성격이 강하고 고집이 세다.진술충(辰戌沖)은 붕충(朋沖)으로 지장간 여기의 술(戌) 중 신금(辛金)이 진(辰) 중 을목(乙木)을 꺾는 현상이다.
술토(戌土) + 사화(巳火)
술토와 사화는 사술 원진과 귀문관살이 된다.사화가 술토를 만나면 과거의 화려함을 다시 시작하려고 하지만 뜻을 펼치지 못하고 입묘(入墓) 된다.술토가 사화를 만나면 조열하고 건조해서 수(水) 기운이 약화되므로 원진과 귀문이 작용하여 심리적으로 불안하고 신경이 예민해 진다.술토는 정리를 하려고 하고 사화는 확장을 하려고 하므로 서로 심리적인 괴리감이 있다.
술토(戌土) + 오화(午火)
술토와 오화는 삼합으로 오랜 칩거운에서 벗어나 제2의 전성기를 누리는 관계이다.이는 TV 예능 프로그램인 불타는 청춘에 출연했던 김국진과 강수지 커플에 비유할 수 있다.또한 오화로 인해서 화려한 완성품이자 엑기스인 술(戌) 중 정화(丁火)를 밖으로 꺼내는 형상으로 정신적,실제적,사회적으로 큰 변화가 발생한다.오술합(午戌合)이 되면 활동력이 불같이 살아나므로 비약적으로 크게 발전한다.사주에 술토가 있는데 오화 운(運)이 오면 펼치는 시기이며 오화가 있는데 술토운이 오면 정리할 시기이다.
술토(戌土) + 미토(未土)
술토와 미토는 술미형과 술미파에 해당하므로 부정적이다.술중 신금이 미중 을목을 금극목으로 극하기 때문에 디스크,요통,류머티스,편두통,신경 쇠약,간,담,췌장 등을 잘 관리해야 한다.술토의 여기가 미토의 중기를 극하므로 미토가 술토에게 배신을 당하는 형국이다.술미형으로 나타나는 부작용은 가까운 사이에 이권 다툼,계산,오해 등으로 배신,뒷통수,원수지간이 되는 경우가 많다.술미형이나 축술형이 되는 해에는 개운법으로 헌혈을 하거나 기미,주근깨,쌍커풀,등의 간단한 수술을 하면 효과가 있다.
술토(戌土) + 신금(申金)
술토와 신금의 관계는 방국과 격각이면서 토생금 상생 관계이다.술토가 완성품이 아닌 신금을 만나면 결과물을 만들기 위해서 서두르게 된다.하지만 술토가 완성품인 유금을 만나면 유술금으로 서두르지 않는다.그러므로 술토와 신금의 관계는 부정적이지만 술토와 유금의 관계는 긍정적이다.
술토(戌土) + 유금(酉金)
술토와 유금의 관계는 신유술월에 태어났을 경우에 한해 방국이 된다.술토는 보관용이고 유금은 완성품이므로 술토와 유금이 만나면 내실이 튼튼해 진다.하지만 유술합이 묘유충이나 진술충이 되어 육해가 되면 심리적으로 실망하거나 서로 갈라진다.또한 육해가 되면 인정머리가 없어져서 가까운 사이에서 배신을 당하게 되는 등의 부작용이 발생한다.
술토(戌土) + 술토(戌土)
술토와 술토의 관계는 너무 건조하여 조후가 맞지 않으며 서로 갈라지는 현상이 생기므로 부정적이다.술토와 술토가 만나는 운에는 분리되는 현상이 생기므로 여러 명이 함께 일을 하는 것 보다는 혼자 할 수 있는 일을 하는 것이 유리하다.수(水) 기운이 강하거나 한습한 사주는 술토가 댐의 역할을 하기 때문에 긍정적이다.
술토(戌土) + 해수(亥水)
술토와 해수의 관계는 천문으로 술토가 해수를 통제하다가 서로 가까워진다.술해는 서로 이익 관계이며 음(陰) 운동의 마지막 과정이 마무리 되고 새로운 일을 시작한다.사주에 술해가 있는 사람은 역술,상담,보험,강의,명상,힐링,웰빙 종교 등 정신적이고 예술적인 일을 하는 것이 적합하다.술해는 토극수 작용을 하지만 술토를 저장해서 해수에게 넘겨주는 역할을 하므로 술토와 해수는 서로 잘 통한다.
배가 고플 때 음식을 먹듯이 영혼이 고플 때 마음의 양식을 채우지 못 하면 정신이 황폐화 되어 어렵고 답답해 진다.지식(知識)의 부재에서 오는 병(病)이 가장 무서운 병(病)이므로 인터넷을 통해 마음껏 정보를 흡수하여 내공(內功)을 키워야 한다.목표를 이룰 때 까지는 겸손하게 배우고 목표를 이룬 후에는 뜻있는 일에 쓰는 것이 빛나는 삶이다.사람들과 소통하지 않고서는 자신의 삶이 바뀌지 않으며 어떤 사람과 소통하느냐에 따라 인생이 바뀐다.
자신의 노력으로 갖춘 것을 비법(秘法)인 양 포장하지 말고 널리 사람들과 공유할 때 자신의 삶이 한단계 업그레이드(upgrade) 된다.훌륭한 멘토와 스승을 만나서 진리의 지혜를 많이 흡수하여 바른 분별력을 키우고 자신의 잘못을 반성하는 눈물 속에서 독기(毒氣)가 빠지고 질량(質量)이 커진다.인생의 터닝 포인트(turning point)를 위하여 탁한 기운의 인맥(人脈)은 정리하고 맑은 기운의 사람들과 인연(因然)이 되어 부족한 질량(質量)과 내공(內功)을 채우면 장밋빛 미래가 활짝 열린다.
'☞명리학당' 카테고리의 다른 글
해수(亥水)와 지지(地支) 관계 (0) | 2020.12.03 |
---|---|
해수(亥水) VS 해월(亥月) VS 해대운(亥大運) 연구(硏究) (0) | 2020.12.02 |
술토(戌土) VS 술월(戌月) VS 술대운(戌大運) 연구(硏究) (0) | 2020.12.01 |
고(苦)가 풀리면 새로운 삶 (0) | 2020.12.01 |
년월일시(年月日時) 궁위론(宮位論) (0) | 2020.12.01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