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명리학당

해수(亥水)와 지지(地支) 관계

심산멘토 2020. 12. 3. 00:06

                        해수(亥水)와 지지(地支) 관계

 

 

해수(亥水) + 자수(子水)

 

해수(亥水)와 자수(子水)는 방국과 혼잡 관계이다.방국은 세력이 하나가 되어 큰 힘을 발휘하지만 혼잡은 동상이몽으로 부정적이다.가령,해자축월생이 방국이 되고 목화(木火)가 있어서 조후가 잘 맞으면 좋다.해수(亥水)는 전달자이고 자수(子水)는 미래를 의미하므로 해수(亥水)와 자수(子水)가 만나면 새로운 시작을 위해 준비가 끝난 상태이다.해수(亥水)는 자월부터 술월까지의 경험과 노하우를 자수(子水)에게 넘겨준다.해수(亥水)는 난류이고 자수(子水)는 한류이므로 해수와 자수가 만나면 잘 융합된다.

 

 

해수(亥水) + 축토(丑土)

 

해수(亥水)는 생지(生地)에 해당하여 먼저 나서는 성향이 있지만 축토(丑土)는 고지(庫地)에 해당하여 눈치와 상황을 살핀다.해수의 활동을 축토가 제한하므로 부정적인 관계이다.또한 격각에 해당하여 같은 자리에서 딴 생각을 한다.해수와 축토의 관계는 임수가 기토를 만나서 기토탁임(己土濁壬)으로 흙탕물이 되는 것과 같으며 화(火) 기운이 있어야 조후(調候)가 맞는다.해수는 갑목,병화,무토를 좋아하며 기토를 만나면 완전 흙탕물이 되므로 부정적이다.

 

 

해수(亥水) + 인목(寅木)

 

해수(亥水)와 인목(寅木)은 수생목 상생 관계이며 육합(六合)과 파(破)가 된다.원국에 해수가 있는 사람이 인목운(寅木運)이 오면 역마살이 발동한다.또한 해수와 인목은 모두 역마살에 해당하여 일을 성급하게 처리하다가 시행착오를 겪게 된다.또한 우발적이고 돌발적으로 무리하게 사업장 오픈이나 확장을 하다가 낭패를 보게 되므로 절제력을 길러야 한다.해수와 인목이 있으면 청산유수와 같이 말을 잘 하므로 강연,연설,상담 분야에서 두각을 나타낼 수 있다.

 

해수 입장에서 인목이 와서 파(破)가 되는 경우는 화(火) 오행이 없어서 조후가 맞지 않을 때이며 의욕만 앞세우다 실패한다.반면에 인목이 있는데 해수운이 오면 좋다.조후가 잘 맞으면서 인해합(寅亥合)이 되면 대인관계에서 돈독하고 화합이 잘 된다.해수가 월지에 있으면서 해묘미 삼합이 되는 육친이 직업 적성을 나타낸다.해수(亥水)는 바다를 상징하며 바다는 모든 것을 다 받아들이는 포용력이 있다.그러므로 막힘이 없이 서로 잘 어울리는 조합이 인해합(寅亥合)이다.

 

 

해수(亥水) + 묘목(卯木)

 

해수(亥水)와 묘목(寅木)은 삼합으로 계획을 세워서 목적을 달성하는 형국으로 적극적인 활동을 한다.해수가 묘목을 만나면 한없는 성장 욕구가 실천이 되며 새로운 일이 활발하게 전개된다.해수는 과거의 경험을 바탕으로 미래를 개척하는 진취적인 성향이다.생지인 해수가 왕지를인 묘목을 만나면 앞으로 전진하는 형국이다.묘목이 가장 반가워하는 것도 해수이며 해수가 목(木)의 생지(生地)이므로 해수는 묘목의 환경을 좋게 만들어 준다.또한 해수와 묘목이 만나면 저돌적이고 적극적이지만 세밀함이 떨어지는 것이 단점이다.해수와 묘목이 만나는 해에는 시험운,승진운,합격운이 상승한다.

 

 

해수(亥水) + 진토(辰土)

 

해수(亥水)와 진토(辰土)의 관계는 원진과 귀문관살이 작용하며 둘 다 한습하여 갈등 구조이다.해수와 진토가 있으면서 목화(木火)가 없으면 신경이 날카롭고 예민하므로 화(火) 기운이 있고 조후가 맞아야 한다.바다와 같이 많은 물에 해당하는 해수를 진토가 잘 저장해주므로 목화(木火)가 있으면 상호 보완적이다.해수와 진토가 있으면서 화(火)가 없는 한습한 사주는 우울증,편집증,결벽증 등의 정신적인 문제가 발생한다.

 

 

해수(亥水) + 사화(巳火)

 

해수(亥水)와 사화(巳火)의 관계는 사해충(巳亥沖) 상충(相沖) 관계이다.해수(亥水)는 지혜를 나타내며 6음(六陰)이고 사화(巳火)는 실리를 나타내며 6양(六陽)이다.생각하고 행동하는 바가 극과 극으로 다르나 조후가 맞으면 새로운 안목과 지혜가 충만하다. 원국에 해수(亥水)와 사화(巳火)가 있으면서 목(木)이 있으면 적극적인 발상의 전환이 잘 되며 지혜를 갖춘 전략가이다.목(木)이 있어서 통관 작용이 되면 사해충(巳亥沖)이 되도 피해가 거의 없지만 목(木)이 없으면서 사해충(巳亥沖)이 되면 시행착오를 많이 겪게 된다.

 

자오충(子午沖)은 왕지(旺地) 끼리의 충돌이므로 피해가 크지만 사해충(巳亥沖)은 생지(生地) 끼리의 충(沖)이므로 목(木)이 통관 작용을 해주면 피해가 적다.사주에 해수(亥水)와 사화(巳火)가 있고 목(木)이 없는 경우라도 목대운(木大運)을 만나면 활동력이 강해져서 결실을 맺는다.자오충과 같이 왕지의 충은 파괴력도 크고 오래 걸리지만 사해충과 같이 생지 끼리의 충은 빨리 시작해서 빨리 끝난다.

 

사주 원국에 목(木)이 없고 해수(亥水)와 사화(巳火)가 있으면서 사해충(巳亥沖) 이 되면 일을 서두르게 되고 끈기 부족으로 용두사미가 된다.해충(巳亥沖)이 되는 해에는 직장 이직률이 높고 한 곳에 오래 머물지 못 하고 이사를 많이 다니게 된다.또한 배우자와의 불화로 이혼수가 많으며 교통 사고,혈압,당뇨,신장,방광,비뇨기 계통의 건강 관리를 잘 해야 한다.

 

 

해수(亥水) + 오화(午火)

 

해수(亥水)와 오화(午火)의 관계는 서로 상극 관계인 것처럼 보이지만 수극화(水剋火) 작용을 하지 않는다.왜냐하면 해수와 오화의 지장간이 갑기합(甲己合)과 정임합(丁壬合)의 암합(暗合) 작용을 하기 때문이다.해수(亥水)와 오화(午火)는 지장간의 육친도 음양 관계이며 지장간의 정임합(丁壬合)은 물로 인해 나무가 잘 자랄 수 있는 유리한 환경이다.

 

 

 

해수(亥水) + 미토(未土)

 

해수(亥水)와 미토(未土)의 관계는 가합(假合)이나 운에서 묘목(卯木)이 오면 해묘미 삼합이 되어 큰 변화가 온다.해미(亥未)만 있고 왕지인 묘목이 빠지만 세력이 약하며 시행착오를 많이 겪는다.운에서 묘목이 오지 않으면 하는 일이 지체되거나 보류되어 답답한 형태가 된다.가령,직장에 입사를 하고 얼마 지나지 않아서 퇴사를 하거나,가게를 오픈하자 마자 뜻밖의 사정이 생겨서 개점 휴업을 하게 되는 경우가 생긴다.

 

 

 

해수(亥水) + 신금(申金)

 

해수(亥水)와 신금(申金)의 관계는 금생수 상생 관계이지만 사해충과 인신충으로 육해(六害)가 되면 인덕(人德)이 사라져서 불리한 일이 발생한다.사오미월에 태어나서 조열한 사주에는 해수(亥水)와 신금(申金)이 있으면 유리지만 해자축월에 태어나서 한랭한 사주에는 불리하다.해수(亥水)와 신금(申金)이 있는 사주에는 목화(木火)가 있으면 긍정적이다.

 

 

해수(亥水) + 유금(酉金)

 

해수(亥水)와 유금(酉金)의 관계는 금생수 상생 관계이지만 중간에 술토(戌土)가 빠진 격각으로 불리하다.유금이 해수를 만나면 유리하지만 해수가 유금을 만나면 불리하다.수(水) 기운이 강한 해자축월생에게 해수(亥水)와 유금(酉金)은 조후가 맞지 않으므로 불리하며 사오미월생에게 해수(亥水)와 유금(酉金)은 조후가 맞기 때문에 유리하다.

 

 

 

해수(亥水) + 술토(戌土)

 

해수(亥水)와 술토(戌土)는 천문성으로 조열한 술토가 한습한 해수의 조후를 도와주므로 서로 협력자이자 후원자 관계이다.자축인묘진사오미신유술까지의 기운을 다 모아서 해수에게 넘겨 준다.해수(亥水)와 술토(戌土)는 서로 코드가 잘 맞으며 특히 해수(亥水)는 신앙,종교,학문,역학,예술 등의 정신적 작용을 잘 한다.술해(戌亥) 천문이 있는 사람은 내면이 고독하고 외롭기 때문에 명리 공부와 마음 수행으로 내공을 키우는 게 바람직하다.

 

 

 

해수(亥水) + 해수(亥水)

 

해수(亥水)와 해수(亥水)는 자형(自刑)으로 수(水) 기운이 너무 강하므로 조후가 맞지 않으면 살기(殺氣)가 뻗쳐서 어려운 일을 당한다.가령 선박 사고,익사,혈관 계통 질환 등의 사고가 많이 발생한다.또한 계획성 없이 일을 시작하려고 하므로 시행착오를 많이 겪게 된다.

 

 

"아름다운 여자는 운(運)도 잘 따른다"

아름다움이란 대자연의 모든 것을 이기고도 남을 만한 위력을 지닌 결정체이다.

 

 

남자는 힘으로 세계를 정복했지만 여자는 아름다움으로 남자를 쉽게 요리한다.

아름다움의 위력은 무한대로 아름다움에는 적이 없으며 신(神)도 어쩔 수 없다

 

 

여자의 아름다움은 외모나 성적 매력에서 나오는 게 아니라 내면의 고귀함에서

나오며 이는 지혜로운 진리의 생명수를 실컷 마셔야만 비로소 실체를 드러낸다

 

 

교양과 지성을 갖추는 게 행운을 끓어들이는 힘이 되므로 남탓 하지 말고 겸손한

자세로 자신을 고귀하게 여기고 몸가짐을 바르게 하면 행운이 손짓을 한다

 

 

화장과 치장 등 외모에 몰두하지 말고 자신을 갖추는 데 전심전력을 해야 한다

불혹의 강을 건너 지천명의 바다에 다다르면 자신의 성적표가 저절로 드러난다

 

 

대나무에 마디가 있는 이유는 너무 빠르게 자라면 부러지거나 휘어지기 쉽기

때문이며 붓글씨를 쓸 때도 한 획을 그은 다음에 다음 획을 뻗기 위해서 절을 둔다

 

 

사람의 삶도 이와 마찬가지로 아름다운 삶을 살기 위해서는 질량에너지로 내공을

쌓아 문리를 일으켜 이타공익의 빛나는 삶을 살면 자신과 가족은 저절로 잘 된다.

 

 

youtu.be/Lum-w9Hm49U