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명리학당

사화(巳火)와 지지(地支) 관계

심산멘토 2020. 11. 21. 22:17

                          사화(巳火)와 지지(地支) 관계

 

 

(巳) + 자(子)

 

사화(巳火)와 자수(子水)는 음양(陰陽)이 잘 어우러지는 관계로 자월(子月)의 차가운 기운을 풀어주는 것이 사화(巳火)이다.또한 사화(巳火)의 열기를 자수(子水)가 식혀주므로 상호 보완적이다.하지만 사화(巳火)가 있는 조열한 사주에 자수(子水)가 오면 물이 증발하므로 조후를 잘 살펴서 해석해야 한다.사중 무토(巳中 戊土)와 자중 계수(癸水)가 암합(暗合)을 하고 있기 때문에 잘 어우러진다.이렇듯 사화(巳火)와 자수(子水)의 관계는 긍정적인데 오화(午火)와 자수(子水)는 자오충(子午沖) 관계로 부정적이다.

 

 

자수(子水)는 어둠의 도화로 끼가 있고 속마음을 드러내지 않는 엉큼한 성격이므로 원국에 자수(子水)가 있는 사람이 운(運)에서 사화(巳火)를 만나면 암합(暗合)으로 끼를 발휘하여 남녀 애정사가 생기는 경우가 있다.자수와 사화의 관계가 겉으로는 수극화(水剋火) 처럼 보이지만 속으로는 무계(戊癸) 암합으로 좋은 관계이다.

 

 

(巳) + 축(丑)

 

사화(巳火)와 축토(丑土)는 생지(生地)와 고지(庫地)의 만남으로 가합(假合)에 해당하며 부정적인 관계이다.사화(巳火)의 열정적인 마인드가 축토(丑土)를 만나면 위축되므로 하던 일이 지체된다.일을 시작해도 활짝 펼쳐서 마무리를 짓기가 힘들다.사화(巳火)와 축토(丑土)는 왕지(旺地)가 빠졌기 때문에 추진력이 부족하며 축토가 사화의 역할을 가로막는 장애물이 된다.

 

 

의욕은 강하지만 실제로 일이 잘 진행되지 않기 때문에 막연한 계획으로 일을 추진하면 실패한다.가령,임수와 계수 일주가 해자축월생이고 사화가 있는데 축토운이 오면 매우 불리하다.반면에 사화와 축토가 있는데 유금운이 와서 사유축 삼합이 되면 실속이 있으며 크게 발복한다.

 

 

 

(巳) + 인(寅)

 

사화(巳火)와 인목(寅木)은 목생화(木生火) 상생 관계,인사 삼형(寅巳 三刑),육해(六害)가 작용한다.사화(巳火)가 인목(寅木)을 만나면 화기운(火氣運)이 살아나서 일을 갑자기 확장하는 등 빠르게 변화한다.인목(寅木)의 역할은 병화와 사화로 넘겨주는 역할을 하므로 성급하게 일을 처리하려는 경향이 있다.하지만 사주 원국에 자수나 축토나 진토가 있으면 서두르지 않게 된다.

 

 

사주 원국에 인사 삼형(寅巳 三刑)이 있으면 속전속결로 일을 급하게 처리하려고 한다.남을 능가하거나 뛰어 넘으려고 하는 경향이 있으며 일을 너무 독단적으로 처리하려는 경향이 있다.에너지와 열정이 넘치다 보니까 시행착오를 많이 겪게 되고 인사 삼형(寅巳 三刑)이 되는 운(運)에는 사고수와 구설수가 많다.인사 삼형(寅巳 三刑)은 무은지형(無恩之刑)에 해당하여 믿었던 가까운 사람으로부터 배신수를 주의해야 한다.

 

 

사주 원국에 인사 삼형(寅巳 三刑)이 있으면 수기운과 습토가 있는지 조후를 잘 살펴서 인사형인지 목생화 상생 관계인지를 잘 판단해야 한다.조열한 사주에 인사 삼형(寅巳 三刑)이 있고 수기운이 없으면 철저한 준비 없이 개업이나 확장은 금물이다.원국에 인사(寅巳)가 있는데 운에서 사해충이나 인신충이 되어 육해(六亥)가 되면 도움을 방해하는 형국이 되기 때문에 독단적으로 결정하지 말고 지인들의 충고와 조언을 잘 들어야 한다.

 

 

또한 인사(寅巳)가 있는데 운에서 인신충(寅申沖)이 되면 일이 꼬이고 배신을 당하게 되어 주변 사람들을 원망하게 된다.단순하게 인사형만 되면 문제가 없는데 조후가 맞지 않거나 육해(六亥)가 되면 문제가 생긴다.인사 삼형(寅巳 三刑)이 있으면 역마성이 강해서 동분서주하며 대운과 세운에서 형살(刑殺)이 뻗칠 때 교통 사고,수술수,화재 등 각종 사고가 발생하므로 인사 삼형(寅巳 三刑)이 있는 사람은 보험에 가입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巳) + 묘(卯)

 

사화(巳火)와 묘목(卯木)은 뿔로 사이를 벌리는 격각(隔角)으로 동상이몽(同床異夢) 관계이다.신살론으로 보면 원국에 묘목(卯木)이 있는데 세운(歲運)에서 사화(巳火)가 오면 상문살(喪門殺)에 해당한다.또한 원국에 묘목(卯木)이 있는데 세운(歲運)에서 미토(未土)가 오면 조객살(弔客殺)에 해당한다.상문살과 조객살이 드는 해에는 집안에 편찮은 어르신이 돌아가시는 경우가 많다.이 시기에는 상갓집에 문상을 금(禁)하는 게 좋으며 재물 손재수가 우려되므로 무리한 지출은 삼가는 것이 좋다.

 

 

반면에 묘목이 사화를 만나면 희망이 샘솟고 꽃이 활짝 핀다.하지만 사화는 금(金)을 추구하고 묘목은 목(木)을 추구하므로 시작은 좋은데 끝이 흐지부지 하게 된다.묘목은 왕지(旺地)이므로 다른 오행을 잘 생(生)하지 않기 때문에 목생화(木生火) 작용이 약하다.사화와 묘목이 만날 때는 수기운과 화기운이 강한지 여부를 잘 살펴야 한다.만일 사화와 묘목이 만날 때 수기운이 부족하면 계획과 준비가 부족한 상태에서 서둘다가 낭패를 본다.반대로 화기운이 부족하면 적극적인 추진력이 부족하하게 되므로 조후가 맞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

 

 

(巳) + 진(辰)

 

사화(巳火)와 진토(辰土)는 상하나 주종 관계가 아니라 서로 이익을 주고 받는 수평적인 관계로 필요한 동업자를 만난 격이다.음양 배열에서는 상생이 잘 되지만 조후가 맞지 않으면 천라지망살이 되어 불리하다.진토는 목기운을 화기운으로 전달해 주므로 진토가 사화를 만나면 준비한 일을 활짝 펼칠 수 있다.진토가 생산 공장이라면 사화는 판매처로 서로 동반자 관계이며 진토와 사화가 결합되면 사업이나 홈쇼핑 등에서 성공 가능성이 높다.

 

진토 자체는 의욕은 강하지만 혼자 펼치기가 힘든데 사화를 만나면 능력을 펼쳐서 진가를 발휘하게 된다.조열한 사주에 사화가 있는데 진토운을 만나면 후원자가 생긴다.또한 수기운이 강하면서 진토가 있는 사람이 화운(火運)을 만나면 상승운이 되어 발복한다.

 

 

(巳) + (巳)

 

사화(巳火)와 사화(巳火)가 만나면 생지 끼리의 만남이라 쓸 데 없이 마음만 바쁘고 투잡을 하려고 하며 확장을 하면 실패한다.사월(巳月)은 모내기철이며 1년 중에 가장 바쁜 계절로 품앗이를 많이 한다.원국에 사화(巳火)가 2개 이상 있거나 사월 사시 출생자는 단체나 모임에서 협동 정신이 강하므로 회장,부회장,총무 등의 직책을 맡는 것이 좋다.원국에 사화(巳火)가 있는데 운에서 사화(巳火)가 오면 마음이 붕 떠서 급하게 서두르게 되며 열정에 비해 결실이 부족하다.

 

원국에 축토나 진토가 있는 한습한 사주에 사화가 있고 대운이나 세운에서 사화가 오면 뱀이 허물을 벗듯이 인생의 터닝포인트가 된다.사주가 조열하고 사화(巳火)가 2개 이상 있으면 재주는 많지만 요행을 바라는 심리가 많고 말이 가벼워서 구설수에 오르므로 말을 조심해야 한다.사화(巳火)가 3개 이상 있는 사람은 두뇌는 총명하나 사기꾼 기질이 있으므로 경계하는 것이 좋다.

 

 

(巳) + 오(午)

 

사화(巳火)와 오(午火)가 만나면 방국과 혼잡이 된다.월지에 사오미 중에서 한 글자가 있을 경우에는 방국이며 없으면 혼잡이다.가령,신유술월생일 경우에 사화는 사유축 금국을 추구하는 반면 오화는 인오술 화국을 추구하므로 같은 자리에서 딴 생각을 하게 된다.방국이 되면 열기가 강해져서 화(火)에 관한 일이 확산되는 상승운이 되어 단체나 모임에 가입하거나 선거에 당선되는 등 자신의 힘을 키우게 된다.

 

사주 원국에 방국이 있거나 방국운이 오면 의협심이 발동하여 실속 없는 일에 앞장을 선다.사화와 오화가 모두 원국에 있으면서 방국이 될 경우는 비밀을 솔직하게 다 말을 하게 되어 나중에 구설수가 따르고 일을 너무 성급하게 처리하므로 실속이 없고 마무리 능력이 약하다.

 

 

(巳) + 미(未)

 

사화(巳火)와 미토(未土)가 만나면 뿔로 사이를 벌리는 격각(隔角)으로 동상이몽(同床異夢) 관계이다.사화(巳火)가 미토(未土)를 만나서 방국이 되면 실속과 마무리 능력이 있다.미토는 화기운을 모아서 금으로 전달해주는 역할을 한다.혼잡이 되면 부정적이지만 방국이 되면 긍정적인 일이 발생한다.

 

 

(巳) + 신(申)

 

사화(巳火)와 신금(申金)이 만나면 삼형(三刑),육합(六合),파(破) 작용이 발생한다.오행이 편중되고 조후가 맞지 않으면 삼형(三刑)이 된다.오행이 중화되고 조후가 맞아서 육합(六合)이 되면 서로 존중하고 능력을 발휘하여 성공한다.화기운이 강한 사주에 사화가 있는데 신금운이 오면 조후가 맞지 않아서 파(破) 작용이 발생하므로 불리하다.

 

조후가 맞아서 사신(巳申)이 육합이 되면 수기(水氣)와 화기(火氣)가 잘 어우러지므로 궁합이 잘 맞는다.하지만 해수나 인목이 와서 사해충이나 인신충으로 육합이 깨져서 육해가 되면 부작용이 커진다.화(火) 기운이 너무 강하면 신금(申金)이 녹아서 약해지는 파(破) 작용으로 제 기능을 하지 못 한다.어떤 사주든지 오행이 중화되고 조후가 잘 맞는 사주가 가장 평탄한 삶을 산다.

 

 

(巳) + 유(酉)

 

 

사화(巳火)와 유금(酉金)은 삼합으로 결속력이 강하다.사화(巳火)는 금(金)의 장생지이므로 역동적이며 유금(酉金)을 통해서 자신의 뜻을 마음껏 펼칠 수 있다.겉으로 보기에는 화극금(火剋金) 관계이지만 실제로는 사유합(巳酉合)이 되어 매우 끈끈한 관계이다.사주 원국에 사화가 있는데 운(運)에서 유금이 오면 금화교역(金火交易)이 되어 뱀이 허물을 벗고 탈바꿈을 하는 형국으로 새롭게 거듭날 수 있는 좋은 기회이다.

 

 

사유합(巳酉合)이 되면 극기 정신이 빛나고 고생 끝에 즐거움이 온다.입시생은 시험에 합격하고 취업 준비생은 취직이 되는 등 가시적인 성과가 확실하게 나타난다.지지에 사유(巳酉)가 있고 천간에 경금(庚金)이 있으면 금상첨화이다.경금(庚金)에게 사화(巳火)만 있으면 생각만 있는데 유금운(酉金運)을 만나면 합격,당선,승진 등 실질적인 결실이 나타난다.사화(巳火)가 유금운(酉金運)을 만나면 금화교역(金火交易)이 되어 원하는 결과물을 얻게 된다.

 

 

(巳) + 술(戌)

 

 

사화(巳火)는 펼치려고 하고 술토(戌土)는 마무리 하려고 하므로 동상이몽 관계이며 목표한 일을 펼쳐 보지도 못하고 접어야 하는 형국이다.사화(巳火)와 술토(戌土)가 만나면 사술(巳戌) 원진과 귀문으로 정신적인 갈등이 많아지고 입묘(入墓) 현상이 발생한다.12운성은 보통 천간 오행이 지지에서 만나는 오행을 기준으로 해석하는데 지지의 오행 끼리도 12운성을 적용하여 해석할 줄 알아야 고수(高手)이다.사화(巳火)와 술토(戌土)는 수기운이 없어서 둘 다 조열하므로 마음이 조급하여 여유가 없다.사주에 사술(巳戌)이 있으면 대인 관계에서 원망과 불만이 많으며 내면이 고독하고 외롭기 때문에 명상과 마음 공부를 많이 해야 한다.

 

 

 

(巳) + 해(亥)

 

 

사화(巳火)와 해수(亥水)가 만나면 사해충(巳亥沖) 상충(相沖)이 되어 발상의 전환이 생긴다.사화(巳火)는 마음이 붕 떠 있는데 반해서 해수(亥水)는 차분하게 마무리 한다.사해충(巳亥沖)은 생지(生地) 끼리의 충(沖)이므로 충격이 크지 않으며 새로운 것을 만들어 낸다.사주 원국에 사화(巳火)와 자수(子水)가 있는데 해수운(亥水運)이 와서 사해충(巳亥沖)을 하면 조후가 맞지 않아서 계획한 일이 진행되지 못 하는 등의 시행착오가 발생한다.

 

 

하지만 목(木)이 있으면 수기운을 흡수하기 때문에 활동력이 왕성해지므로 사해충(巳亥沖)이 되어도 긍정적이다.수기운이 강한 사람이 사해충(巳亥沖)이 되면 화기운이 약해지므로 심장,혈압,당뇨,시력 등의 건강 관리에 신경을 써야 한다.

 

 

 

지식을 마치 무슨 비법(秘法) 인 양 사유화 하는 사람은 사람 대접을 못 받는 시대이다.과거에 유명했던 사람들의 이론이라도 그대로 받들고 추종하면 안 되며 온고지신(溫故知新)의 참고로만 삼아야 한다.자기 논리와 지식으로 굳어진 상식으로는 어려움을 해결할 수 없으므로 진리의 지혜를 많이 흡수해야 한다.고여있는 물은 썪게 마련이므로 항상 새로운 패러다임을 연구하여 나를 비우고 남을 채워주는 빛나는 삶을 살아야 한다.

 

youtu.be/edJ_arkUjBQ

 

 

명리적성학 실전 통변 3개월 완성반 개강

 

개강일 ☞ 화요일반(12월 1일) 일요일반(12월 6일)

수강료 ☞ 60만원(12주 완성) 소수정예 조기마감 예정

강사 ☞ 심산 원장


○격국 & 용신 & 실전 통변 핵심 강의

○명리적성학 비법과 노하우 모두 전수

○소수정예 질의응답식 즉문즉설 강의

○육친론을 이해하는 분은 수강 가능!!


공개 강의 특강(아래 중에 택일)

●1차(11월 29일(일) 12:00~14:30분

●2차(12월 1일(화) 11:00~13:30분)


공개 강의 내용 및 참석자 특전

○명리적성학 공부와 실전 통변 노하우

○참석자의 사주와 신축년 운세 무료 풀이

○당일 가족 사주 상담 예약시 50% 할인


참가자 자격

○심산 원장의 온라인/오프라인 강의 유료 수강 희망자


예약금(1만원) 및 수강료 입금 계좌

국민은행 639002 01 200896 이민호


공개 강의에 참석하실 분은 예약금 1만원을 입금하시고

참석 날짜(1차/2차 중 택일),이름,생년월일시(음력/양력),

직업명리학 공부 경력을 문자로 알려주시면 예약이 완료됩니다.


참석 예약 문자 ☎ 010 6382 7206(심산 원장)


●온라인 동영상 강의 수강 희망자 중에 이번 기회에 수강 신청을 하시면

수강료 할인 혜택과 가족 사주 무료 상담 혜택을 드립니다


강의 장소 및 교통 안내


경기도 군포시 당동 904-5 그린프라자 4층 좌측 심산 진로 컨설팅

도로명 주소☞군포시 고산로 264번길 13


※그린프라자 지하 주차장 입구는 건물 뒷편에 중화 요리집과

굽네 치킨집 바로 옆에 있으며 강의 후에 무료 주차권 배부함


※ 본 건물 5층에 새론 정형외과,4층에 가우스 수학학원,

1층에 연두약국,두두림 커피숍 간판이 있는 건물 4층 좌측


○금정역 4번 출구 승차 군포 초등학교앞 하차(5분 소요)

(초록색 시내버스 5624번 또는 5531번 탑승)


○당정역(1호선) 3번 출구 승차 군포 초교 하차(5분 소요)

(노란색 마을버스 3번 탑승/당정역에서 도보로 10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