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명리학당

사화(巳火) VS 사월(巳月) VS 사대운(巳大運) 연구(硏究)

심산멘토 2020. 11. 21. 20:09

              사화(巳火) VS 사월(巳月) VS 사대운(巳大運) 연구(硏究)

 

지지(地支)를 파악할 때는 계절과 음양을 판단하는 것이 중요하다.사화(巳火)와 사월(巳月)은 육양(六陽)으로 양(陽)의 기운이 최고조에 달한 시기로 절기상 입하와 망종에 해당한다.사월(巳月)은 주역 64괘 중에서 첫번째 괘(卦)로 하늘이 거듭 하고 있는 중천건괘(重天乾卦)이며 상하의 괘(卦)가 모두 양(陽)이며 건위천괘(乾爲天卦)라고도 한다.반대로 음(陰)과 음(陰)이 만나는 것은 주역 64괘 중에서 중지곤괘(重地坤卦)라고 한다.

 

 

사월(巳月)에 해당하는 중천건괘는 하늘과 땅이 만난 형상으로 크고 이로움이 가득하며 힘이 강하다.사월(巳月)은 따뜻한 기운이 온누리에 퍼져서 생동감이 넘치고 만물이 소생하는 시기이다.오월(午月)은 사양일음(四陽一陰)으로 양기 속에서 음기가 싹트고 있어서 오월(午月)에 지하수를 마시면 시원함이 느껴지는 반면에 동지때인 자월(子月)에 지하수를 마시면 따뜻함이 느껴진다.

 

 

사월(巳月)은 나무가 물을 다 흡수한 상태로 동물과 생명체가 가장 활발하게 움직이며 농부가 가장 바쁜 때이다.대운이나 세운에서 사화운(巳火運)이 오면 생지(生地)에 해당하여 무슨 일을 하던지 가장 바쁘고 결실이 나타난다.반면에 진대운(辰大運)은 준비하는 단계이므로 결실이 잘 나타나지 않는다.사대운(巳大運)은 인묘진에서 사오미로 넘어가므로 꽃들이 만발하고 음(陰)이 완전히 양(陽)으로 바껴서 생동감이 넘친다. 

 

 

사대운(巳大運)에는 마음이 붕 떠 있고 자신을 겉으로 드러내는 것을 좋아하여 잘난 척을 하게 된다.사주에 사화(巳火)가 있으면 밖으로 드러내려는 활발한 성격으로 내면이 소홀해질 수 있다.사화(巳火)가 강하면 겉만 뻔지르르 하고 위만 쳐다보거나 허세가 심해지는 등 실속이 부족할 수 있다.직장인이나 사업가 모두 사대운(巳大運)에는 바빠지며 사월(巳月) 출생자이면서 목화(木火) 기운이 강하면 정열적이고 펼치려고 하는 야망이 더 크다. 

 

 

사월(巳月)은 농촌 일손이 가장 바쁜 시기로 모심기,파종,두레,품앗이 등을 하는 시기로 사주에 사화(巳火)가 있으면 협동심이 좋다.사화(巳火)가 있으면 혼자 하는 일보다는 단체 활동을 하는 일이 유리하며 성장 속도가 빠르다.인신사해(寅申巳亥) 대운에는 공부를 해도 빨리 하고 일을 해도 스피드 있게 처리한다.사유축(巳酉丑)이 있으면 공과 사가 확실하고 맺고 끊음이 분명해서 흐지부지 하지 않으며 결속력도 좋아서 단체 활동을 잘 할 수 있다.

 

 

사월(巳月)이나 사시(巳時) 출생자는 공정하고 사심이 적어서 확실한 일처리를 하지만 사월(巳月)이나 사시(巳時)는 씨를 뿌리는 시기이지 수학을 하는 시기가 아니므로 과욕을 부리거나 너무 앞서가면 안 된다.사주에 사화(巳火)가 있으면 직관력,민첩성,상황 판단 능력이 우수하고 우군과 적군을 잘 구별하며 순간적인 판단력도 뛰어나다.또한 효심(孝心)이 지극하여 부모님이나 시부모님을 모시고 사는 등 부양 가족이 많은 경우가 있다.

 

 

하지만 사화(巳火)와 해수(亥水)가 모두 있어서 사해충(巳亥沖)이 되거나 수기운(水氣運)이 강하면 반대 성격이 나타난다.뱀날과 말날에 해당하는 사오일(巳午일)에 된장과 고추장을 담그는 이유는 습기가 없는 날이기 때문이다.사월(巳月)이나 사시(巳時)에 태어난 사람은 남에게 먼저 시비를 잘 걸지 않으며 재물운이 좋다.생명력이 강하고 지혜로우며 미래 예측 능력도 좋다.

 

 

인신사해(寅申巳亥) 생지(生地) 중에서 사화(巳火)가 역마성이 가장 강하다.뱀은 발이 없어도 빠르게 이동하는 능력을 가지고 있으며 허물을 벗고 부활하기 때문에 의료와 치료의 신(神)을 상징하기도 한다.사화(巳火)는 정보,통신,교통 수단,항공,전파,통신,조종사,스튜디어스 등의 직업 적성이 있다.사주 원국에 사화(巳火)가 있으면 겉으로 보기에는 예의가 바르고 명랑하지만 속으로는 독사와 살모사 같은 독기(毒氣)를 지니고 있으며 이해타산에 밝아 양다리를 걸치는 이중성이 있다.

 

 

뱀은 혀가 갈라져 있어서 한 입 가지고 두 말을 하는 속성이 있다.반면에 장애물이 있으면 자세를 낮추고 잘 피해가는 지혜로움도 지니고 있다.사주 원국에 사화(巳火)가 2개 이상 있는 사람은 상대를 잘 속이거나 사기를 칠 수 있으므로 경계를 해야 하며 보신탕을 먹지 않는 것이 좋다.사월(巳月) 사시(巳時) 출생자나 사대운((巳大運)에 농촌의 일손이 가장 많고 바쁘다.사월(巳月)은 모내기를 하는 가장 바쁜 시기이며 사화(巳火)가 있는 사람은 품앗이 등의 협동 정신이 좋고 모임에도 잘 협조한다. 

 

 

삼합(三合) 중에서도 사유축(巳酉丑)이 있는 사람이 공과 사를 잘 구분하고 맺고 끊음과 일처리 능력이 가장 확실하다.원국에 사화(巳火)가 있거나 사대운(巳大運)에 해당하는 사람은 씨를 뿌리고 가꾸는 시기이므로 당장 수확하려는 마음을 비워야 한다.눈앞에 이익 보다는 봄에 씨를 뿌려서 가을에 수확을 거둔다는 자세로 멀리 보고 투자하는 게 좋다.일상적인 수입과 부수입은 벌 수 있지만 당장 큰 돈을 벌겠다고 서두르면 손해를 본다.사대운((巳大運)에는 미래를 준비하는 자세가 필요하다.

 

 

또한 사대운((巳大運)에는 직장 이직이나 직업 변화를 하지 않는 것이 좋다.사대운((巳大運)에는 미래지향적인 생각을 하는 것이 좋으며 역전이나 버스 정유장 근처 등 사람들의 눈에 잘 띄는 번화가에서 사업을 하는 것이 유리하다.

 

 

지금은 유리알처럼 맑고 깨끗한 시대이므로 실력은 저절로 드러나게 마련이다.배가 고플 때 음식을 먹듯이 영혼이 고플 때는 마음의 양식을 흡수해야 실력을 갖춰야 어려움이 풀린다.진리의 지혜를 많이 흡수하여 내면의 질량(質量)과 내공(內功)을 채우면 돈과 재물은 저절로 들어온다.

 

 

심산멘토의 新패러다임 명리적성학(命理適性學)은 교재 2권으로 출간될 예정입니다.

 

책 1권 가격은 2만원 정도이며 사전에 교재 구입 희망자의 인원수를 참고하여 

책(冊)의 발행 부수를 결정합니다.


교재 구입을 희망하는 분은 아래 연락처로 문자를 주시면 되며 출간되는 대로 문자 연락을 드립니다.☎ 010 6382 7206(교재 구입을 희망합니다.본인 성함)

 

youtu.be/edJ_arkUjBQ