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03/15 3

월지(月支)가 가장 중요한 이유는?

월지(月支)가 가장 중요한 이유는? 월주(月柱)는 사주(四柱) 전체의 기세(氣勢)를 좌우하는 가장 중요한 자리이며 억부론과 격국론을 판단하는 기준이 되며 진로 직업 적성까지 알 수 있다.월주(月柱)는 지구가 태양을 공전할 때 지구와 태양과의 거리에 따라 시간성과 공간성을 나타내는 자리이다.또한 유소년기의 성장과 가정 환경 등 선천적이고 유전적인 요소의 영향을 받기 때문에 월지(月支) 속에는 개인만의 특성이 들어 있다.일지(日支)가 가정적이고 사적인 활동 무대라면 월지(月支)는 대외적이고 공적인 활동 무대이다. 월지(月支) 지장간(支藏干)의 본기가 천간에 투간(透干)이 되면 강한 그 오행(五行)과 육친(六親)에 해당하는 정신적 작용력이 사주 전체를 이끌고 간다.우리나라의 서울을 월지(月支)에 비유할 수 있..

☞명리학당 2023.03.15

파요부(破窯賦)

파요부(破窯賦) 하늘에는 예측할 수 없는 바람과 구름이 있고, 사람은 아침, 저녁 (朝夕)에 있을 화(禍)와 복(福)을 알지 못한다. 지네(蜈蚣)는 발이 많으나 달리는 것은 뱀(蛇)을 따르지 못하고, 닭(鷄)은 날개가 크나 나는 것은 새(鳥)를 따르지 못한다. 말(馬)은 하루에 천리를 달릴 수 있으나 사람이 타지 않으면 스스로는 가지 못하며, 사람은 구름을 능가하는 높은 뜻(志)이 있어도 운(運)이 따르지 않으면 그 뜻을 이룰 수 없다. 문장(文章)이 세상을 덮었던 공자(孔子)도 일찍이 진(陳)나라 땅에서 곤욕을 당하였고, 무략(武略)이 뛰어난 강태공(姜太公)도 위수(渭水)에서 낚시를 드리우고 세월을 보냈다. 도척이 장수(長壽)하였으나 선량한 사람이 아니며, 안회(顔回)는 단명(短命)하였으나 흉악한 사람..

☞심산칼럼 2023.03.15

공망(空亡) 활용 방법

공망(空亡) 활용 방법 1) 공망(空亡) 의 의미 일간지를 기준으로 적용하며 오행은 있는 것으로 보고 육친의 작용력은 없는 것으로 봅니다. 10천간이 12지지를 짝 짓고 남은 2개를 말하고 지지가 공망이면 천간도 같이 공망이 됩니다. 격용론을 공부하는 학인들은 공망을 사용하지 않는 경우가 많은데 저희는 공망을 사용합니다. 하지만 고서에 나오는 그대로 적용을 하지 않고 경험에 의해서 약간 변형된 방법으로 사용을 하고 있습니다. 아래에 공망 적용방법을 상세히 기재하겠으니 많은 활용이 있기를 바랍니다. 2) 공망의 작용력 (1) 작용의 범위 고서에 나오는 내용처럼 공망이 된 육친을 무조건 없는 것으로 간주하지는 않고 한 단계 낮게 사용을 하거나 보이지 않는 곳에서 사용을 하는 것으로 판단을 합니다. 공망이 된..

☞명리학당 2023.03.1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