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명리학당

일주론 & 배우자운

심산멘토 2017. 12. 11. 11:34

              일주론

 

 

 

 

<자일생 子日生>

 

갑자일주(甲子日柱)

 

다람쥐. 겨울에 눈이 얼어 붙은 설경 속 큰고목이 봄을 기다리는 상.

항시 재주가 있고 남에게 존경을 받아야 하는 인물. 남으로부터 감시가 많다. 다람쥐는 가을을 맞아야 한다. 겨울에는 은둔 체질.

맏이 역할. 금융기관. 언론 등 적합. 남자는 축생이 좋고 여자는 신생이 좋다. 가문의 장손 역할. 책임감 강함. 군자의 상. 덕을 지켜야 함. 학문을 좋아하며 베풀어야 산다. 여자는 독립성이 강하고 조용히 때를 기다려야 함. 학문과 덕을 쌓아야 하는 괘이며 종교. 철학을 연구하는 팔자. 돈을 멀리할 것.

 

 

병자일주(丙子日柱)

 

족제비. 한 겨울에 달이 떠있고 흰 눈이 내리고 있다.

감상적이며 긴 밤을 지새워야 새아침이 온다. 남녀관계를 조심해야할 명.

수산업. 영화. 금속 관련업. 육친무덕한편. 자식 운세는 강함. 남자에겐 신월생이 좋고 여성은 축월생이 좋다.

동분서주 사업상 바뻐야하고 바쁜 특성. 먼저 명예를 얻으면 금전을 버려야 한다. 금전운은 장년 이후. 초년에는 일신이 곤고. 역경을 잘 헤쳐나가는 편. 남성성이 강함. 모범적이고 선두에 있는 것을 좋아함. 소원도 일찍 이루고 40세 이전에 성공확률 높음. 생식기계통 주의.

 

 

무자일주(戊子日柱)

 

두더쥐. 높은 산과 깊은 계속에 깊은 샘물이 흘러 내리는 형상.

겨울 산을 의미하는 외로운 사주 중 하나. 지렁이를 잡아먹고 사는 두더쥐의 특성 상 혈압에 좋다고.

건축업. 목재업. 식재, 식물, 조경 등 적합. 초년 고생이 많은 편. 여성은 정적인 편이라 낮 출생해야 주부로 적격. 남자는 해월생 여자가 좋고 여자는 인월생이 좋다.

항상 초지일관형. 상사의 신임이 두텁고 매사 그렇다. 믿음과 신뢰형. 고집을 부리지 말고 항시 의논할 것. 의지가 약한 편. 귀가 얇다. 친인척 거래는 금물. 여성은 자손이 귀하다. 소원은 늦게 이루어지는 편. 50이 가까워야 이룸. 계절 아이템 사업 이용. 위 조심. 간석. 담석 등.

 

 

경자일주(庚子日柱)

 

흰쥐. 무쇠가 물을 만난 격.

운을 잘 만나야 함. 귀하고, 남으로부터 귀함과 귀여움. 존경을 받는다. 태양의 빛을 받아야 좋다.

건축. 섬유. 인쇄. 출판 등. 화학. 잠자는 인해월생 좋고 여성은 진월생 좋다. 여자는 여름에 태어나면 남자 복.

처음 시작은 미약하지만 끝은 창대한 격. 남에게 많이 베풀어야 잘됨. 자기 이익을 배제할 것. 자기 노력보다 남에게 의지하는 경우가 많다. 남의 힘을 빌리는 경우 반드시 댓가를 지불할 것. 타인을 무시하는 경향도 있으니 언행주의. 사업이나 독립 등은 40세 이후. 봄철에 금전 유통이 잘됨. 오전 중. 기관지. 폐. 호흡기 주의. 여성은 생식기.

 

 

임자일주(壬子日柱)

 

집쥐. 겨울철에 한결같이 흰눈과 얼음을 덮어서 천지가 깨끗하다. 춥고 냉정하나 투명하여 티가 없다.

곡식을 훔치고 별로 이로움을 주지 못한다. 병을 옮기는 등 남에게 피해도 줄 우려. 신강하여 고집불통. 순환기 생식기 질병 유의.

20세 이후에는 객지로 떠나야 함. 20세 이후부턴 육친무덕. 40세 이전이 운세가 좋은 시기. 40세 이후에는 과다 투자 삼가.

남자는 사오미 출생인이 좋으며 여성은 소띠가 가장 좋음. 적게 쌓는 근검절약형. 알뜰주부. 저축형이라 직장인에 적합. 스케일이 적다. 여자는 낮 출생이 좋다. 가을 생이 좋고. 그러면 자식복 재물복. 처음에는 졸로 시작했다 대장으로 끝남. 공무원형.

동쪽과 남쪽이 길함. 술과 혈압 주의.

 

 

 

 

<축일생 丑日生>

 

 

을축일주(乙丑日柱)

 

들소. 겨울철 잔디가 태양을 보며 새싹을 티우려고 하는 형상. 백호대살. 들소가 사람을 해치는 육갑 중의 한 간지.

건축, 토목, 목축, 생산. 가공. 제조. 빨리 고향을 뜨는 게 좋다. 남자는 유월생 배우, 여자는 신유술월생 좋다.

하늘의 비를 기다림. 소원은 쉽게 이루어지지 않는다. 정성. 신앙으로 살고 봉사 희생정신 발휘하여야 함. 중심 지역이 좋다. 연애는 급히 서두르지 말 것. 항시 회합의 기회가 있다. 위장. 신경성 위염. 간 등 주의.

 

 

정축일주(丁丑日柱)

 

코뿔소. 한 여름 열대지역 물에서 한가로이 노니는 코뿔소의 형상.

성질도 사납고 혈광지상. 경계심을 받고 따돌림도 받을 수. 상대와 트러블이 있으니 참을 것. 조실부모할 수도. 타향을 고향처럼. 남자는 신유술월생 배우자. 여성은 자월생이 길성.

풍성함을 상징. 남을 위한 풍성함이니 베풀 것. 많은 봉사와 보시 필요. 침묵이 금이다. 변동 없고 자기 자리 지키는 것이 좋음. 지위와 품위를 지킬 것. 믿음이 곧 자기 자신. 남방이 길함. 대기 만성형. 50세 전후 소원풀이. 서두르지 말 것.

남성은 유월생. 여자는 자월생 배우자가 좋음. 심장. 위장. 순환기계통 주의.

 

 

기축일주(己丑日柱)

 

황소. 가을 추수가 끝나고 들판의 언덕 위에 햇볕을 향해 밭을 가는 황소의 형상.

일복이 많은 간지. 여성은 술시 이후 출생해야 가정의 귀부인 노릇. 부지런하고 건강하지만 항시 흠과 허물이 있어 신고지명. 자수성가지명. 학교. 금융기관 적합.

무엇이든 크고 장기 계획을 갖는 게 좋다. 천천히 크게 생각하라. 타인의 도움이 있어야 한다. 조용하고 넓은 땅 같으니 항시 노력할 것. 근면할 것. 소원은 한 번은 이루지만 실패한 뒤에 재기가 어려운 편. 그러니 매사 신중할 것. 항시 바쁜편. 위장. 췌장.

 

 

신축일주(辛丑日柱)

 

젖소. 야산에 박혀있는 바위의 형상.

오는이 가는이 다 밟고 간다. 옥석. 의리. 남을 위해 죽을 때까지 봉사. 건축. 교육 등,

초년에는 육친복 좋다. 장성한 이후에는 고독과 역경이 한번에 겹치기도. 방송 계통 적합. 남자는 해을정기신계 월, 여성은 병정 천간을 둔 사오월 생 중 정사기신계사 일생이 좋은 배우자.

시끄럽고 소리가 많고 요란하다. 항시 시끄러운 일이 있다. 시작해 놓고 시작만 못한 것도 있다.항시 남을 위해 살아야 할 것. 실속. 실체. 형체가 없다. 실리를 따져서 행동에 옮길 것. 제 능력을 잘 발휘 못하는 경우가 많다. 장마철 여름을 만나야 길함. 여름이 오면 통기가 된다. 시간은 항시 여유있는 편. 40세 이후에는 한가하다. 후배.제자 양성 등도 바람직.

남성은 갑병무경임 인생의 여성. 여성은 을정기신계 사의 남성이 좋다. 기관지. 호흡. 루마티스, 신경통 등.

 

 

계축일주(癸丑日柱)

 

물소. 하늘에서 흰눈이 내려 전답에 하얗게 내려있는 설경.

유연하지만 고집이 세고 남의 의견을 절대 듣지 않는 육갑 중의 한 간지.

화학. 목욕, 호텔, 석유 업 등. 초년고생은 마음먹고 인생을 살아야 함. 초년 넘겨서 40세 중턱에는 모든 문제 해결. 특히 여성은 남자 때문에 고통 많은 편. 남자는 을사생은 천생연분. 여성은 정사생.

밝고 긍정적. 태양이 비추니 실망하지 말고 처음에 참고 고생을 이기면 고진감래. 40세 이후에 금전적. 경제적 해소가 되는 편. 한 겨울에도 눈을 만나니 새싹을 볼 수 있는 기이한 사주 중 하나. 소원이 잘 이루어짐. 광고. 패션. 영상 사업도 괜찮음. 금전융통 용이. 주위 도움 많은 편. 시력. 위장. 간장 주의.

 

 

 

<인일생 寅日生>

 

 

갑인일주(甲寅日柱)

 

숲속의 호랑이. 맹수. 동양지목이 있고 큰 대림목이 숲을 이룬 상.

배가 항상 고프고 낮잠을 많이 잔다. 밤중에 활동하는 육갑중의 하나. 권력에 손을 넣어 만인을 거느리고 호령하는 간지.

토목. 도로. 건설. 요식. 육친보다 남의 도움이 훨씬 낫다. 형제가 귀하다. 집에 있는 형상의 역괘. 먹이 사냥을 위해 집에 있거나 숲에 가만히 있는 형상. 여성이 이 괘를 얻으면 귀부인 사주. 내조를 잘하며 남편의 권위도 세워주지만 남자는 백수의 운. 남자는 밤에 출생해야 좋음.

혼자서는 일을 도모하지 못하며 무엇이든 함께 해야 한다. 명예를 중시할 것. 금전을 멀리 할 것. 금전은 행동의 제약이 된다. 서두르면 안된다. 소원은 40세 전후 이룸. 자식은 훌륭히 키운다. 자신이 못한 일을 자식대에 성공으로 이루어지기도. 남자는 술월 중 병술이 제일 좋다. 여성은 정유생이 좋다.

 

 

병인일주(丙寅日柱)

 

성난 호랑이. 한 밤중에 달이 높이 떠 대나무 숲을 비추는 형으로 감성이 풍부한 문창성.

아집이 강해 주위사람들 피곤하게 함. 화합성이 좋지 않으며 자기 뜻대로 행동하다 실패.

금융. 금속. 철강. 부모 덕이나 유산 받지 못함. 처덕 없는 편. 술생을 얻어야 길함. 남성은 신유술의 금생이 좋고 여성은 해자축, 신자진 생인 중 진생의 남성이 좋다.

지나침은 적으나 많으나 같다. 항시 무엇이든지 주의. 유의할 것. 서두르면 안된다. 초년에 실패하면 회복이 어렵다. 처음부터 신중할 것. 여성운은 별로인 경우 많음. 항시 의논할 것. 소원은 일찍 이루어지니 잘 지켜야 한다.

 

 

무인일주(戊寅日柱)

 

백호지상으로 한국형 호랑이. 남자의 기상이며 많은 식솔, 군졸 거느리며 만인의 우두머리로 자립두령.

항시 많은 사람들이 우러러 보며 남성은 야행성, 야간 출생이 좋다.

소설. 체육. 문학, 수필, 언론, 외교 적합. 형제부모와 인연 부족. 혼자 가문 일으키고 사업 번창, 영달 시켜야 함. 모든이와 행동을 같이 하는게 좋다. 반대하면 안된다. 중론을 따르란 의미. 그러면 흠이 없다. 끝이 좋다. 남이 하던 전철을 밟지 않고 개척할 것. 독창성 요함. 남의 뒤를 쫓으면 공범으로 몰림. 소원 잘 이루어진다. 서두르지 말고 한밤중에 모든 성사가 이루어짐.

 

 

 

경인일주(庚寅日柱)

 

백호. 성격이 난폭, 무례한 사자로서 피를 보며 상대에 피해를 주며 항시 시끄럽다.

해외에 감이 좋다. 정의로움의 팔자. 화학. 원자력. 점진형. 변혁 도모시 점진적. 장기적. 점차적 계획 수립 후. 처음엔 동료의 힘, 나중엔 독자적으로 해야 함. 하늘의 도움이 필요하니 정성을 들여야 통함. 남자는 여자 관계 주의. 마음은 풍요로워 항시 물질적으로 해프다. 소원은 천천히 이루어진다. 동분서주 바쁘니 항시 열심히 돌아다닐 것.

 

 

임인일주(壬寅日柱)

 

북극에 사는 흑표범. 하늘에는 흰눈이 내려 북극산속의 표범이 갈 곳 없어 숲속에 웅크리며 먹이를 기다리고 있는 상.

농업. 식물. 부동산. 육친의 운이 많다. 부모의 인연이 깊다. 고향 지키며 후학과의 친함이 있고 형제의 우의도 있다. 만사 형통하여 모든 일이 순조로운 편.

상대에게 항상 권위를 보여라. 확신과 자신을 갖고 살아야 함. 상사에게 복종 잘할 것. 국록보다는 기업체의 직장이 좋음. 판견근무 등도 좋음. 주체성을 살려야 함.

 

 

 

<묘일생 卯日生>

 

 

을묘일주(乙卯日柱)

 

한국형 토끼. 한봄의 들판에 초원이 있고 초원에 풀을 뜯는 산야에 사는 토끼 형상으로 화초가 우거져 숲을 이룸.

군인이나 경찰. 간호사. 자수성가 적합. 타향에서 이름 날릴 수. 금융, 철도. 지하철. 보건. 전기. 전력. 경찰 등. 화토 사오미 운이 좋고 여성은 40세 이후에 남편과 재물 및 자손 덕.

미리 계획하여 살필 것. 즉흥적인 행동은 자제. 주변 파악 후 행동, 실천에 옮기는 것이 길함. 정리정돈 잘하는 것도 대단히 중요. 지레짐작은 실수 자초. 항시 서광이 비치며 매사 주의 깊으면 밝음으로 형통. 재주와 지모가 있다.

소원은 잘 이루어지고 3.6.9.12로 이룬다. 항시 이룰 수 있다. 40세 전후 소원 이룸. 대체로 동분서주. 신경성. 히스테리. 간장. 위장 주의.

 

 

 

정묘일주(丁卯日柱)

 

놀란 토끼형. 초롱불이 기름을 태우며 빛나는 오행의 형상.

신약하게 밝음. 매사에 침착성을 잃고 실수가 잦을 우려. 육갑 중 가장 신약한 간지.

금속. 금은세공, 제철, 철강, 수리 보수. 자동차 유리. 부모에게 의지하면 병이다. 빨리 독립성과 자립심을 길러야 한다. 모든 것에 적극적으로 임해야 한다. 항시 적극성 필수. 진취적으로 행동할 것. 적극성만 보이면 처음엔 곤고하다 결국 성공. 가을 출생 여성 괜찮다. 남의 도움 특히 신의 도움 필요.

신앙이 필요함. 천천히 실속있게 오래도록 장기간 꾸준히 노력할 것. 다급히 생각 말 것. 당장은 어렵더라도 꾸준히 노력하고 평정심을 찾으면 쉬이 풀림. 융통도 처음에는 어려우나 나중은 쉬어짐. 일생에는 50대에 가서야 창고에 재물이 생김. 심장질환, 안과계통.신경계 질환 유의.

 

 

 

기묘일주(己卯日柱)

 

산토끼. 얕은 산속에 굶주림을 해결하는 성미강한 토끼.

체력 또한 강건하여 주위사람들이 항시 많고 자기의 영역을 항시 지키며 사는 육갑 중 한 간지. 인물 빼어난 여성도 많은 편. 수산업. 호텔. 패션. 식품. 형제 많으며 부모 슬하에 초년운을 잘 보냄. 고향을 지키려는 성향. 학교. 연구 기관 등.

여성은 수대운을 만나면 자식과 재물을 얻음. 남성은 자생의 여성이 좋고 여성은 인묘진생 중에 해묘미생도 길성. 물을 잘쓰면 지혜롭고 형통하고 이로운 것과 같은 것. 부족하면 병이고 많으면 홍수. 매사 사물을 잘 관찰하는 능력. 관시하며 노상 살핌. 치밀하여 연구, 조사 적합. 가르치고 지도하는 형상. 소원은 천천히 이룸. 한꺼번에 가만히 있다고 쏟아짐. 금전 융통도 잘 되는 편. 아침보단 저녁이 좋음. 위장. 신경성 주의.

 

 

 

신묘일주(辛卯日柱)

 

집토끼. 새가 바위틈에 앉아 웅크리며 태양빛을 보려하는 모습. 냉혹한 현실에 주시하는 형상. 울타리안에 생활하는 집토끼. 관직이나 벼슬에 올라 국록을 먹고사는 형상.

의리있고 청빈하며 불굴하여 남이 싫어함. 외롭고 쓸쓸하다. 호평은 많지만 따르는 사람은 적다. 관용이 필요함.

의상. 섬유. 생산 제조. 초년에는 부모덕있고 중년에는 고향 떠남. 형제 돈독. 처궁은 다소 불리. 법.군.경찰. 감사. 재무부 등. 한 번 마음 먹은 것은 좀처럼 꺾지 않는 것이 문제. 혼자만의 청렴과 결백을 주장하다 항명하기도. 윗사람 존중하고 자기 처신 신중하기로 최고인 육갑 중 하나.

여복이 있으며 인기가 있다. 50~60세는 건강과 여자에 불운. 간혹 함정에 빠지기도. 음모 및 시기하는 자가 도사리기도. 개인 사업을 해야함. 법인은 금물. 관직도 경쟁자를 주의. 소원은 일찍 이룬다. 지키는 것이 중요. 금전적으로 궁하진 않지만 굴곡이 있으니 조심하여 잘 경영할 것. 대장. 폐결핵. 기관지 등 주의.

 

 

 

계묘일주(癸卯日柱)

 

눈맞은 산토끼 눈속 토끼. 겨울철 산토끼가 산중에서 폭설을 맞아 음식을 못 구하는 형상.

궁지에 몰리면 장시간 걸림. 쉽게 해결이 어렵고 봄이 되어야 풀림. 천재지변으로 갇힘을 당하는 운이니 항시 정보나 교통 사고 등에 유의해야 할 간지.

영화 제작. 화약. 화장품. 모델, 판매. 호텔 등. 자수성가할 운명. 형제 덕 없음. 육친 덕 불리. 말썽이 관재로 번지는 수가 많으니 항시 영수증, 문서 등 정확히 작성할 것. 오래도록 보관할 것.

여름철 태어난 남성은 여복이 있고 여자는 3.6.9.12월 생이 남편 덕이 있다. 여성은 독립성이 강하고 남성은 활동성이 강하다. 항시 주의 사람에게 당하는 우려. 40~60세 이전에 모든 것을 이룰수 있다. 꼼꼼히 정확.정밀도를 가지고 행하면 됨. 여름철 출생은 융통과 금전운이 좋다. 겨울생은 금전융통 희박.

 

 

 

 

<진일생 辰日生>

 

 

갑진일주(甲辰日柱)

 

청용. 하늘의 큰 동양지목이 지상의 심산에 뿌리를 박고 있어 때를 기다리는 형상.

민족의 우상이고 한국의 전형적인 기상. 밝고 강직 정직 솔직하며 타인들의 존경을 받고 동방을 지키며 항시 하늘을 지키는 육갑.

목축. 건축. 토목. 음식. 매매. 형제운은 박약, 초년에 성공을 거두는 형상. 금융. 경제기획, 재정기획, 회계담당. 바람이 많이 인다. 나무를 보아야 바람이 이는 지를 아는 것과 같아 주위의 동향과 동정을 잘 살펴야 한다. 성급, 조급하면 안된다. 과신하고 행동하면 오해 유발. 한밤 중에 생각이 많이 떠오르고 이때 계획하거나 실력 발휘하면 좋다.

낮은 짜증이 많은 편. 행동조심. 큰사람은 큰사람끼리 만나야 한다. 주위에 정리하고 배풀어야 할 사람이나 일거리가 많아 분주하다. 하나씩 정리해 나가되 대리인 등을 내세워 해야 함. 분업 정책으로 일관하다. 혼자서는 한계가 따름. 사귐성이 좋다. 항시 재물을 가지고 산다. 금전에는 궁함이 없다. 아버지에게 융통하는 경우도.

 

 

병진일주(丙辰日柱)

 

강철. 맑은 하늘에 태양이 있어 용의 승천을 위해 비를 기다리는 형상으로 일신이 곤고한 형상.

성미가 급하고 과격, 난폭하여 오만한 성향. 실패가 많아 주위로부터 좋은 소리 듣기 힘든 육갑 중 하나.

금속. 철강. 고물, 자동차. 객지에서 독자성공하는 운명. 해군. 해상청. 항공. 교수. 군인.물이 모자람이다.귀인을 만나야 형통. 귀인은 북방. 물을 생해주는 방향이 북. 여성은 황후. 큼이다. 여성이 가장 큰 자리를 차지함. 여성에겐 이롭지만 남성은 죄의식을 지닌 것과 같다.

때를 기다려야 함. 점진적으로 행해야 함. 소원은 처음부터 어렵다. 가뭄에 단비를 만나듯이 어렵지만 단비를 만나면 모든 일이 이뤄진다. 저녁이나 겨울, 수운이 좋다. 심장. 순환기계통. 40세 이후 자궁 주의. 짠음식 주의.

 

 

 

무진일주(戊辰日柱)

 

황용. 벌거벗은 황토가 대산을 이루고 또한 깊은 산중에 은거하고 있는 용의 형상. 길고 오랜 기간 수양과 수련이 필요한 육갑 중 간지.

여관. 수상업. 수산물. 해운. 수력업. 소년기에는 육친 덕 유덕다복한 가정에 출생한 경우 많음. 청년기엔 객지 생활 일관하다 자수성공, 독자 성공. 군인. 경찰. 교수 등. 어질고 천지조화의 상을 일으킴. 모든 만물의 시샘에서 개화와 열매의 결실을 가져오는 조화의 형상이 길함. 조화롭고 형통하고 윗사람, 선배를 공경할 것. 아랫사람을 관용하고, 대기만성의 노력으로 점점 진보. 진행 실천해야 형통함. 자기의 역할이 크기에 모든 것은 자신의 손에 의해 좌지우지됨. 신중하고 덕을 베풀 것. 소원은 저녁이나 겨울 그리고 만년에 이룬다. 서둘면 안되고 강태공처럼. 요도, 방광, 생식기. 전립선 주의.

 

 

 

경진일주(庚辰日柱)

 

흰용. 깊은 산중의 심신계속에 큰 바위가 박혀 있어 춘삼월의 만화개화 지상.

사명과 목적이 있다. 자기의 운명과 사명을 다해야 빛이 나고 성공한다. 좋을 때는 좋지만 나쁠 때는 한없이 나쁘다. 해외유학가면 길한 사주. 원자력. 제철. 화장품. 등.

장기적으로 계획 수립하여 점진적 순리대로 진행. 자신을 점검하고 확인 및 행동. 신앙심 필수. 자만심을 버릴 것. 자기의 자만이 숙살과 패망을 가져옴. 가까운 곳의 도적 주의.소원은 잘 이루어진다. 금전 융통도 용이하고 많이 나가고 많이 들어온다. 수지를 잘 맞추어야 한다. 간장. 대장. 기관지 주의.

 

 

 

임진일주(壬辰日柱)

 

수용. 하늘에서 큰 비를 만난 용이 땅에서 몸부림치는 육갑.

변호사. 법조계. 화학. 석유. 산업. 전기. 일찍 타국에 갈 처지. 독자 성공. 책임완수하고 윗사람 국가나 정부, 직장에서 상사나 그 직장에서 최선을 다함. 예의와 절도. 결단성과 투지와 의지력이 있다. 뒤끝이 없다. 소원은 조금만 기다리면 된다. 좋은 편이다. 매사 운이 좋다. 처음 터전을 닦는데는 어려워도 한 번 교섭 이후에는 거래 활발. 초창기보다는 중기가 낫고 중기보다 말년이 낫다. 앞날을 내다보고 저축을 잊지 말 것. 이동이 잦다.

 

 

 

 

<사일생 巳日生>

 

 

을사일주(乙巳日柱)

 

유혈목. 4월에 초원에 화기가 초로 변한 형태. 한 번 물린 사람은 즉사하는 무서운 독성이 있는 뱀이다.

순하지만 한 번 화를 내면 무서움. 주위 사람들과 잘 화합하여 인간 관계를 유지.

역마살. 부모의 의지와 다르게 본인이 멀리 떨어져 살려고 함. 길안내자이자 지도자. 땅위에 횃불이 우뚝 솟아 어둠을 밝혀주는 식. 후배 또는 제자를 양성해 사회 또는 국가에 이바지함. 의지하는 마음 가지면 안됨. 규방의 규수. 부귀함을 싣고 다니는 말과 같다. 매우 길한 괘. 금정에 대한 경계심 필요. 타인에게 이용당하기도 함. 경계심을 놓치지 말 것. 현실성이 강해 현재에 소원이 이루어짐. 전생의 복록을 받는 편. 돈에는 궁함이 없다. 재록이 지지에 숨어 있어 항시 남에게도 부유하게 보임. 미래지향적으로 너무 서두르지 말 것. 여름이 좋다. 해외 거주 바람직.

 

 

 

정사일주(丁巳日柱)

 

능사. 모든맹중의 왕의 상을 하여 천상과 지양에 도사리고 있는 상. 모든 뱀 중의 왕. 위엄과 왕좌를 거느린다.

금속성 관련 직업. 부모와 인연 좋은 편. 형제와는 일찍 별거. 좋을 때는 한없이 좋고 하락에는 안 좋다. 남보다 고생과 고충도 많으며 남 모르는 고충도 내심에 숨겨져 있다. 사무적으로 바쁘고 금전적으로 항시 빈번. 돈에는 궁함이 없다.

 

 

 

기사일주(己巳日柱)

 

황사. 초가을에 곡식을 거두고 은거할 곳을 찾고 있는 힘없는 황사.

심성이 어질고 중계 역할을 잘함. 특징 적인 것은 적어 내심 외곤한 상. 호인. 호남상. 일찍 부모 곁을 떠나야 할 고독한 운명. 교육. 정신. 언론. 매사 신중하며 시원스러운 결말이 나지 않는 것이 단점. 꾸준한 노력과 정리정돈 필수. 남에게 덕을 많이 베풀고 적게 받는 것이 중요. 처음부터 시작한 일이 발판이 되어 점점 올라간다. 신용으로 항시 거래가 빈번. 돈에는 궁함이 없다.

 

 

 

신사일주(辛巳日柱)

 

백사. 머리에 흰 관을 쓴 맑고 깨끗한 송백과도 같은 기상의 육갑.

청렴결백, 기상은 낙낙장송. 측백나무같이 사시사철 푸른 기상을 하여 만인이 두려워하며 항시 모함이나 억울함을 당하여 후세는 크게 이름을 날리는 상.

일찍 부모 여의거나 유학 후 별거 생활 하는 운. 겉으로는 눈물지고 속타는 줄 모르는 것과 같다. 불을 꺼야 한다. 소원은 쉽게 이루기 어렵다. 만년에라야 이루어짐. 항시 바쁘다. 30세 이후에는 금전 곤궁 해소. 이동수 잦지는 않다.

 

 

 

계사일주(癸巳日柱)

 

먹뱀. 겨울철 눈을 피하여 동굴 속에 있는 천간에 흑수를 가짐. 귀하고 고귀한 찾아보기 힘든 육갑 중 하나.

용변술과 몸이 빨라 인간의 눈에 잘 띄지 않는다. 남 보지 않는 곳에서 일을 해내며 오묘하고 신기한 일도 꿈꾼다. 어려운 난관도 쉽게 개척하며 조화. 창조. 부드럽고 유연한 자세로 모든 일을 임함. 인색하여 경제 동물이라고도.

화약. 화학. 가스. 석유 등. 공덕을 쌓으면 소원 성취.

 

 

 

<오일생 午日生>

 

 

갑오일주(甲午日柱)

 

한국형 말. 큰 말이 지평선을 향하여 푸른 숲을 해치고 달리는 남아의 용맹스런 기상. 주인을 위하여 용맹스런 남아의 기상을 상징하는 육갑 중 하나. 역경을 해치고 분수를 지키어 남에게 도움을 주는 충실한 형.

건축, 토목, 과수업. 검찰. 군인. 의사. 허영 삼가. 서두르지 말고 융통성 발휘할 것. 항시 부유함. 유산을 물려 받기도.이사 자주하는 편.40세 이후에 제대로 안주. 남성은 중앙이 좋고 여성은 서쪽. 국가 공무원. 군인. 검찰 등 시험 응시에 유리. 대장 유의.

 

 

 

병오일주(丙午日柱)

 

적토마. 천간양화에 맑음이요 땅에도 맑음. 밝은 태양 빛. 남의 존경을 받고 명마로서의 역할도 겸하여야 함. 한평생 열심히 일하는 상.

금속. 광업. 기계조립금속업. 항시 바쁜 몸. 미술. 승마. 배우 등. 수대운이 좋다. 승패가 잦다. 실패도 맣고 얻음도 많다. 희노애락이 많음 감정기복이 심할수도. 안정된 무엇을 꾸준히 밀고 나가야 한다. 항시 주위 사람 조언을 얻어야 하며 독단적인 행동 금지. 도박이나 모험 절대 금지. 소원은 늦게 이루어짐. 초년 어렵지만 중년 지나서 이루어짐. 평지풍파 겪은 후 완성됨. 실패 여러번 뒤에. 사람 주의. 증권. 투자 등 유의. 결혼 후 10년 간은 이사 잦은 편. 동네는 서북이 유리. 심장 유의.

 

 

 

무오일주(戊午日柱)

 

황마. 달리는 황마가 목적지 앞에 큰산이 가로 막아 있어 오르막을 올라가야 하는 상.

혼자서 뭐든 해야해서 겉으로는 웃지나 속으로는 어두운 그림자가 도사리고 있는 상의 육갑. 고독한 인생의 형상을 한 육갑.

해운. 해양. 가공. 매사에 의협심이 적고 혼자서 무슨 일을 수행하는 상. 자수성가 하기까지 많은 고생이 따름. 금수운이 좋음. 명예를 얻고 좋은 관직. 여성은 자식이 곧 자기 밥그릇과도 같다.

적게 쌓인다. 많이 쌓이면 무너진다. 적게 쌓이는 것은 무너지지 않는다. 기회는 얼마든지 있다. 독선적인 마음 버리고 미래지향적으로 생각할 것. 여성은 봄이 좋다. 자기 직장 갖는 것이 바람직. 가정을 리드하는 편. 적게 모으고 많은 쓰는 편. 적게 모을 때는 실수가 적지만 많이 모을 때는 주위 사람에게 피해를 줄 수 있고 피해가 따른다. 남을 무시하는 것을 주의. 불협화음 제거. 대인관계주의. 헤픈 마음 견제. 변덕과 노함을 없애고 작은것부터 차근차근하면 소원 이루어짐. 금전은 초년에는 희박하다 중년말년으로 갈수록 쌓임. 자주 움직임. 40~50세에 안착. 변호사. 자격시험 등 시험운은 좋음. 간장. 늑막. 주의.

 

 

 

경오일주(庚午日柱)

 

고관대작 모시고 다니는 백말. 천간에는 무쇠금에 자리하고 있으며 지지에는 백마가 달리는 상의 육갑.

성품이 곧고 기상이 뛰어나 불의를 씻으려고 애쓰고 뭇사람의 추앙을 받으며 한평성 정의와 청빈으로 삶을 영위. 강직강건으로 인하여 모함에 빠질 우려 및 반역이나 모반을 일으킬 수 있는 육갑 중 하나. 세상일의 잘못됨을 비판질시하는 편.

 

목축. 제지. 수출. 금융. 자수성가. 무슨일이든 도모할 땐 동행함. 같이 해야 함. 독보적이거나 독선적 군림은 안됨. 절제하고 낭비심을 없애고 항시 윗사람을 모시는 형편이므로 상대를 위해 존재하는 상. 순간적인 판단 미스로 모함이나 개혁하는데 동참하기도. 이럴 때는 모두 본인이 책임져야 함. 풍류나 여행을 즐기고 자주 일어나고 자주 망하는 것이니 항시 윗사람과 상의. 문의 할 것.

 

소원은 계획대로 계속 밀고 나가야 함. 중도에 포기하면 이루지 못함. 꾸준히 노력할 것. 알뜰형의 저축형이 좋다. 장래를 보며 저축. 남들을 위한 금전이 더욱 더 필요. 많은 경비 지출 삼가. 동분서주. 大, 明, 南, 자가 들어간 동네에 사는 것이 좋음. 국가 시험 등에 유리함. 대장. 소장 주의. 근육통. 신경통. 유의.

 

 

임오일주(壬午日柱)

 

검은 말. 하늘에서 소나기가 내리고 비를 맞으며 평지를 달리는 준마 상. 휴식처와 안식처를 찾아야 할 때이므로 모든 것이 꿈으로 돌아가며 일신이 곤고하여 현실적인 어려움이 많은 육갑.

 

토목. 교량. 일찍 고생하여 늦게 복록을 찾아 여러 번 실패를 거듭. 검찰. 경찰. 법무 직장. 의사. 모든 것이 이내 끝난 상태. 종결이다. 다시 새로 시작해야 한다. 반성하고 후회하고 돌이켜보고 해야 할 때. 고집스러움을 억제하고 과욕이나 허영 삼가야 매사 순조로움. 꾸준한 노력으로 복록을 이루어나가야 하나 허탈과 허영한 것도 있음. 그러나 중년에는 모든 것이 사라짐. 초년과 처음에는 소원 이루기가 어렵지만 서두르지 않고 천천히 실리적으로 행동에 옮기면 이루어진다. 이동수 잦다. 중년에는 쓸쓸한 독거의 기운도. 방광. 신장 주의. 중풍 주의.

 

 

 

<미일생 未日生>

 

 

을미일주(乙未日柱)

 

백호. 푸른 초원 꽃밭을 바라보는 계절에 미토가 변하여 호랑이가 된 형태. 맹호와 같은 백호 말.

남성은 한 밤에 출생해야 좋고 여성은 한낮이 좋다. 각종 세파에 시달리다 어려움을 박차고 일어나 성공하는 성격.

의사. 연구소. 자유로운 환경 조성이 요구. 두뇌를 충분히 활용하여 재물을 얻는 상. 절제된 생활 검소한 생활로 차곡차곡 저축을 하여 하나부터 시작해서 성취하는 형상이 좋은 것. 혈광. 화재. 재앙이 따르므로 항시 마음을 경계하고 기도와 정성으로 자신을 돌볼 것. 소원은 의욕을 상실하지만 않으면 이루어진다. 중도에 포기하지 말고 느긋이 먹고 꾸준히 노력하면 된다.

영상. 예술. 패션. 병원. 금전은 항시 바쁘다. 손아랫사람과 밀접. 남성은 여름에 좋은 여자. 여성은 가을에 출생하면 좋은 남편 구한다. 이사는 자주 함. 자격시험 등 겨울철 시험이 유리. 식도 주의. 당뇨. 축농증.

 

 

정미일주(丁未日柱)

 

불여우. 한 여름의 정화가 하늘을 내리 쪼이니 양이 변하여 여우가 된 것. 여름철에 먹이를 못구해서 기아를 못 면한 불여우상.

여성은 겨울 출생이 좋고 남성은 가을 출생이 좋다. 수와 관련된 직업 좋다. 수자원. 원자력. 이동통신. 맑음과 밝음 상징. 사람이 맑으면 청빈, 청렴하지만 재운이 없다. 명예는 밝음이다. 사업의 운보다는 관직이나 벼슬의 운세가 좋은 역. 여성은 낮에 태어남이 좋다. 여성이 밤에 태어나면 식구를 먹여 살려야 함. 인정과 지식을 갖고 태어남. 자신보다 타인을 걱정, 배려하는 상. 사회에 봉사한다. 봉사정신이 많다. 종교인. 목사. 철학가. 이상세계를 추구하는 내면적인 일을 추구. 허구성의 이미지. 현실주의를 택하면 소원 이루어짐. 이상을 추구하면 모든 일이 허구로 끝날 수도. 미래보다 실리적이고 현신에 부합되는 사고 요구. 사업엔 큰 덕을 못 본다. 금성과 관련된 사업은 나름.고향. 학교. 혈연 등의 연고로 교섭 거래 빈번. 금융 융통 수월. 시내 한 복판. 토성의 자가 있는 마을이나 지역에 살면 좋다. 이동이 잦은 편이 아님. 공공기관 시험에 길함.

 

 

 

기미일주(己未日柱)

 

대평원에 양이 변하여 백호가 된 호랑이로 평원을 휘어 잡는다.

혈광지상. 육친과 생이별, 사별. 형제의 백호대살있어 조실부모상. 대평원에 사방을 둘러보고 자기의 진을 치고 세력을 굳혀가는 육갑 중의 백호. 특히 형제의 횡사나 비명을 알리는 육갑. 고독하게 살아갈 인연. 천지 불화. 화합하지 않는다. 그러나 화합해야 함. 화합을 중요시 여기면 탈이 없다.

중년 이후에는 온갖 재물이 모여드는 형상. 화합만 하면 소원도 쉬이 이루어짐. 자존심을 내세우지 말 것. 의견충돌을 없애는 것이 제일 중요. 대부의 운. 큰 몫을 가지고 있음. 천역성이 있어 한 곳에 안주하지 못함. 해외 가서 사는 것도 좋음. 법무. 언론. 방송사 시험 노려볼 만. 위장. 편두통. 관절. 당뇨 등 40세 이후 주의.

 

 

 

신미일주(辛未日柱)

 

젖을 짜는 백양. 서리를 맞은 만물 위에 흰 양이 평지와 같은 밭에 풀을 뜯고 있는 육갑. 수많은 사람에게 헌신헌납해야 할 상.

숙살지기로 일찍 부모와 이별. 객지 생활. 겸손함. 경솔하거나 과격한 성격을 가지면 안됨. 한 밤중에 태어나면 여성은 자식운이 좋고 현모양처. 여름에 태어나는 것이 좋음. 활인 공덕해야 살길. 슈바이처 정신. 소원은 일찍 이루어지지 않는다. 성장 기간이 필요하고 30세 전후에 모든 것이 이루어진다. 금전은 많이 지니고 산다. 한 번은 실패해도 후에는 모두 보충. 항시 확인하는 자세 필요.

이사는 한 두 번 정도 적합. 의사 자격시험 등도 길.

 

 

 

계미일주(癸未日柱)

 

한국산 염소. 하늘에서 흰 눈이 내리는 데 염소가 강가를 헤매는 형상. 인간과 가장 가까우며 죽어서도 인간에게 육보를 남기는 간지.

한평생 덕을 쌓을 운명. 불과 연관된 직업. 초년 고생 많고 늦게는 수도해야 할 명.

주위에 항상 경쟁자가 많다. 시기하는 자도 많으니 꾸준히 노력할 것. 소원은 신속히 이루어지지 않는다. 금전은 빈약한 편. 중년이 지나야 왕성. 초년 고생 많은 편.

 

 

 

<신일생 申日生>

 

 

갑신일주(甲申日柱)

 

원숭이. 숲속에서 원숭이가 숲을 돌아다니며 나무를 뛰어노는 상.

재주 부리고 마음껏 노는 원숭이.타인을 위해 재주를 부리니 국록을 먹어야 하고 관직을 쥐고 있어 많은 이들의 우러름을 받는다. 좋은 부모를 만나야 하며 착실히 공부를 해야 한다. 금속 관련 업. 검찰청. 법무부, 철도청.

땅을 밟지 않고 공중에서 사는 것과 같음. 항시 중간 단계를 밟아 절차를 밟아 행동에 옮겨야 한다. 순서와 단계를 염두에 둘 것. 자기 재주만 믿고 과신하거나 단계 무시하면 큰일나며 빈축 삼. 남을 깔보는 습성 강해서 실패 할 수도. 주위 사람 협조를 얻고 공무원 등이 제일 적합. 소원도 주위 사람의 협조를 얻어야 잘 이루어짐.

가운데 동네에 사는 것이 좋다. 편두통. 간암. 척추.

 

 

 

병신일주(丙申日柱)

 

불곰. 성품이 호색 방탕하니 항시 여색 주의. 적도 부근의 불곰으로 기상과 재주가 다재다능.

장래가 밝고 젊어서 너무 화려한 생활은 좋지 않다. 젊어서 저축을 많이 해야 함. 소원 젊어서 맞이한 때를 놓치지 말아야 하며 젊어서 한 때 열심히 벌어서 노령까지 먹고 살아야 하니 고달프기도. 자만이나 자화자찬 금물. 시즌업에 유리. 항시 금전을 지니니 남에게 굽힐 것이 없다. 그러나 일확천금을 얻다가 쉽게 나가기도. 신용을 지키는 것이 중요. 초년 금전운이 좋고 40세 이후에는 사라지기도하니 주의. 이성에게 인기 많음. 공공기관보다 사업체 시험운이 좋다. 심장. 소장. 대장. 고혈압 주의.

 

 

 

무신일주(戊申日柱)

 

황곰. 하늘을 가로막는 듯한 태산이 앞을 가로 막으니 신금이 변하여 곰이 됨.

성질이 차갑고 식록은 많다. 속세에 마음의 뜻이 없고 생애를 맨주먹으로 살아야 하며 일신 곤고함. 살상지명. 직선적. 경외 할 것이 세상에 없다.서두르면 안된다. 남에게 피해주면 안됨. 모든 것이 자기 영역. 군림하길 좋아함. 항시 대화로 처리할 수 있도록.소원은 작은 데서부터 큰곳으로 움직여가면서 이루어진다. 물과 관련 된 사업 적합. 이사는 자주 하는 편. 45세 이후에는 군림하는 자리를 끝까지 지키는 편.

 

 

 

경신일주(庚申日柱)

 

백호. 원숭이가 변하여 백호가 되었으니 살생하고 혈광하여 피를 보는 육갑. 유혈지상으로 성급 난폭 남에게 해를 입히는 상.

항시 천고가 있어 외롭고 고독한 생애. 여성은 남편과 인연 박함. 부모 인연도 박함. 형제도 박함.

검찰. 법무, 방송. 신문사. 정관의 운세가 좋다. 낙천적인 기질. 성급 다혈질 적인 성향 줄이고 즐거웁게. 무슨 일이든 이루어진 상태라 허탈하다. 무엇이든지 결과에 후회한다. 오만에서 오는 허탈함이다. 주위가 항시 살벌함. 성급함에 실패가 많다. 천천히 할 자신이 없으면 타인에게 의뢰. 자신이 뛰어들지 말고 중보자를 세울 것. 30세 전후 자리가 잡혀도 50세 까지 항상 이주함. 해외 근무도 좋다. 폐. 해소. 기관지. 주의.

 

 

 

임신일주(壬申日柱)

 

검은 곰. 비를 맞은 곰이 맹렬함. 북극지역에 사는 북극 곰.

난폭하며 독선적. 자존심 강하고 타협심 부족. 재주는 다양. 허송 세월을 보낸 뒤 중년 이후 모든 뜻을 이루는 육갑.

많이 걷는다.여자가 낮에 태어나면 고생. 밤에 태어나면 규수. 혼자 긴 여행을 하는 듯 그러면서 주위 사람을 만나 화합하고 귀인을 만나야 한다. 활동성을 살려 동반자를 만날 것. 자기 고집 버릴 것. 치밀한 계획 하에 소원이 이루어짐. 폐. 기관지 유의.

 

 

 

<유일생 酉日生>

 

 

을유일주(乙酉日柱)

 

들닭. 집을 나간 뒤에 닭이 숲속에서 먹이를 먹고 난 뒤 보금자리를 찾은 상. 들에 방목된 닭. 독수리를 쫓을 정도로 난폭.

과수원. 원예. 조경. 외롭고 고독. 부모와 인연 부족. 객지에서 자수 성가해서 고향으로 다시 돌아올 운명. 가을 생이 좋다. 시끄럽다 . 조용히 있기를 원한다. 고독하다. 무슨일을 도모하든 혼자함이 좋다. 여럿과 하면 좋지 않다. 숲속에서 보석을 잃어버린 형상으로 자기 몸을 보호하기는 좋다. 그러나 세상 활동은 거북하다. 항시 정보나 감찰, 사찰이 좋은 일. 소원은 쉬이 이루어지지 않는다. 자기가 추진하고자 하는 것을 찾아야 할 때 . 꾸준한 노력 필요. 한 계절을 두고 노력. 흙과의 관계되는 모든 사업들 괜찮음. 간장 유의.

 

 

 

정유일주(丁酉日柱)

 

장닭. 들판에 내리 쬐는 태양 볕을 쏘이며 먹이를 쫓는 모습.

항시 시간 관념 정확하며 약속을 잘 지키며 예의와 절도를 지키며 타인에게 친절을 베푸는 성질. 20세 이후 부모 곁 떠남. 고독한 운명 개척할 상. 세상에 드러난 형상으로 환히 밝음이니 속에 숨겨둔 비밀이 없고 남을 해치고자 하는 심성도 없으므로 자기가 노력해서 자기가 얻는 상으로 타인에게 절대 신세를지지 않는다. 여성은 내 주장으로 살림 꾸리며 남자 구실까지 함.

소원은 오전 중 이루어진다. 봄이 좋다. 철과 관련된 사업. 금전 융통 잘됨. 고혈압, 심장, 빈혈.

 

 

 

기유일주(己酉日柱)

 

한국형 토종 닭. 들판에 곡식을 쪼아 먹는 육갑.

재성이 미약하고 명예로움이 없다. 10.11.12 월 출생이 좋다. 물과 관계되는 직업. 육친과 항시 같이 있는 편. 육친 도움도 있고. 명예로운 관직이나 벼슬. 덕을 쌓아야 자리 유지. 군자의 상. 항시 한가롭다. 온화와 신용 바탕으로 살아간다. 의식 풍족하나 한 곳에 머무르는 형상으로 갖은 풍파에 시달림을 당한다. 우유부단함이 흠. 분수를 찾아 행동하면 쉬이 이루어짐. 자기의 현실을 직시하여야 소원을 이룬다. 물이 곧 돈이다.

 

 

 

신유일주(辛酉日柱)

 

봉황. 닭이 변하여 봉황이 됨.

큰나무를 만나야 함. 갑목을 만나야 함. 밤시 태생이 좋다.

성품이 고귀하고 희귀하여 인간세상과는 뜻이 맞지 않아서 이상향을 그리고 도인이나 종교, 철학가의 운명.

혼자 일을 하지 않는다. 많은 사람들과 동행하여 들썩임. 귀한 보석 같은 상으로 주칭야광. 보석은 밤에 빛남. 귀인을 항시 만나는 상. 세상과 이상이 맞지 않아 허송세월 하는 수도. 실리적으로 살아야 함. 동정과 인정이 많은 탓.

선실후득. 초년 금전운 약하다 40세 이후 운 트임. 다다익선. 40세 이전에 안주함. 초년에 이동 자주 하는 편.

 

 

 

계유일주(癸酉日柱)

 

오골계. 하늘의 눈이 내리는 곳에 닭이 눈을 맞으며 외로이 서 있는 모습. 귀한 닭. 왕궁에서 자라는 닭.

봉사 정신이 많고 존경선망 받는 학식과 덕망. 불과 관련된 사업 적합. 초년부터 부모 떠나 고독한 생활, 자수 성가.언론, 변호, 희생정신이 요구되는 직업 좋음. 꾸준히 노력하면 소원 성취. 여러 가지 생각하면 안됨. 금전운은 희박, 40세 이후 재물. 한 곳에 오래 머무는 편. 심장질환, 저혈압 유의.

 

 

 

 

<술일생 戌日生>

 

 

갑술일주(甲戌日柱)

 

한국형 진돗개이나 능히 범을 사냥한다고 하여 백호라 함. 푸른 수림을 지키며 자기의 영역을 지키며 사는 개로서 개가 변해 범이 됨.

영특하며 책임감 강함. 백호대살과 살신숙살이 있어 남을 해치거나 난폭한 성미 있으니 잘 다루고 조정하면 충실한 사람으로 명망.

형제간의 우의는 돈독. 미래를 보거나 미리 짐작함. 중도에 포기하면 안됨. 귀한자녀를 얻어 명문으로 이어갈 운세. 집안을 융성하게 한 후 사회적으로 명망을 쌓는 진취적인 괘. 소원은 일찍 이루어진다. 많이 들어오고 많이 나간다. 흙과 관계되는 사업 좋음. 위. 십이지궤양. 신경성 위염.

 

 

병술일주(丙戌日柱)

 

백호 중에서 화가 난 호랑이.

자기 분수를 망각하고 거침없는 행동 일삼는다. 주위를 당혹스럽게 하며 마구잡이 식. 타인의 밥그릇 찬찰.

검찰. 감찰. 암행 등. 밝음. 무엇이든 전망이 밝고 타인 앞에 명분 있게 나선다. 그러나 인내를 요함. 구설수 주의. 합리적인 사고와 질서 정연한 논리로 상대를 설득하고 해를 모면하는 상. 결과는 편안하며 해결이 용이.성급함과 조급함 금물. 때를 기다리는 것이 좋음. 금과 관련된 사업. 심장. 대장. 폐장. 술.담배 주의.

 

 

 

무술일주(戊戌日柱)

 

백호. 사자이다. 태산을 누비며 사는 늑대 형상. 한 번 물고 늘어지면 놓지 않는 끈질긴 사주. 성격 난폭 군왕의 꿈을 꾸는 형상.

혼자 생각하고 처리하는 경우가 많아 실패와 후회가 따른다. 항시 한가운데 우뚝 서있어 남의 눈에 많이 띤다. 하여 몸조심 말조심 필요. 지도자. 겸허한 자세로 출발 시도. 남의 말을 신중히 들을 것.소원은 이루기 어렵다. 미래를 보고 마음을 비우고 성찰하여 새롭게 이루어야 할 상.

물과 관련된 사업. 겨울 생은 금전운 좋고 여름 생은 없다. 신장. 방광. 요로.

 

 

 

경술일주(庚戌日柱)

 

경술 백호. 하늘의 칼을 손에 쥐다 보니 개가 성난 호랑이로 변한 상.

정의와 불의를 보고 못참는 성격. 의협심 강하고 돌진하여 진두지휘하는 맹장상. 충성과 의를 다하는 충실한 짐승. 바르고 절도가 있다. 무엇이든 속전속결 육갑.

나무과 관계되는 사업. 부양가족이 많으므로 육친과 무관하지 않다. 육친 덕은 못보다 항시 가까이 있다. 언론. 출판. 방송. 등.

큼이다. 무어이든 스케일이 크다. 차근차근이 꾸려가라. 적은 실행이 연습된 후에 무엇이든 가능. 용두사미. 긴축으로 줄여나가야 함. 다투거나 시비를 걸어서는 안됨. 상대에게 피해를 줌.

소원은 잘 이루어진다. 처음은 불 붙듯 빨리 이루어지니 빨리 판단하여 개업 확장 시도. 섬유가공. 나무. 봄 출생자 금전운 좋고 가을 출생자는 희박. 술. 자궁암 유의.

 

 

 

임술일주(壬戌日柱)

 

검은 표범. 하늘에서 눈이 내리고 강에는 얼음이 얼어 자기의 처지를 울부짖는 개의 상이나 호랑이로 변한 상.

실수하지 않는 백발명중의 신념과 신조. 좀처럼 쉬이 행동에 옮기지 않는다. 우두머리를 꿈꾸며 국록의 상. 육친 덕이 있다. 항상 경쟁해서 괴롭다. 너무 앞선 탓에 도전을 받는 편. 중도의 예를 지킬 것. 성급히 서둘면 비밀이 샌다.

 

 

 

<해일생 亥日生>

 

 

을해일주(乙亥日柱)

 

멧돼지. 푸른 들판 숲에 맷돼지가 헤치고 다니는 형상.

종족보존의 힘이 강하고 집단적 활동. 억세고 강하며 고집불통. 지혜와 후각 발달.

가족과 인연 깊다. 초년운도 좋고 형제간 우애도 깊다. 부부애정운도 강하다. 정신이 미약하여 신경을 많이 쓰는 상. 가정도 항시 고요하고 적막한 편. 성급한 행동 자제. 항상 주위에 사람이 많이 있다. 간장 주의.

 

 

 

정해일주(丁亥日柱)

 

붉은 돼지. 지평선에서 먹이를 구하는 성난 돼지. 자손들을 거느리고 먹이를 사냥하는 육갑.

항시 싸움을 일삼는. 고집 태강. 타인의 말을 잘 듣지 않는다. 금속. 보석. 학문연구에 몰두한다. 그러므로 일찍 자수성가해야 함.

하는 일을 중도 포기하는 일이 잦다. 절대 포기하면 안된다. 실천불가한 일이 많으니 주의. 공허하다. 현실 추구할 것. 이상에 치우치지 말 것. 장기간 학문을 해야 함. 절대 중도 포기하면 안됨. 소원은 천천히 시간이 경과하면 쉬이 이루어짐.

 

 

 

기해일주(己亥日柱)

 

가을의 돼지. 풍부한 식록을 안고 편안히 휴식하고 있는 모습의 육갑.

소심하고 의심이 많아 시작하기가 무섭다. 타인과의 교섭이나 대화, 활동 기피 성향. 세상을 싫어함. 지혜로 성공한다. 서두르지 말 것. 오만함 버릴 것. 명쾌하게 모든 일이 진행된다. 소원은 순조롭게 이루어진다. 과욕은 금물. 원리 원칙 명심. 고향을 떠나지 않는다. 떠나도 다시 온다.

 

 

 

신해일주(辛亥日柱)

 

바크샤 돼지. 가을에 서리가 내린 풍경에 고독한 심경으로 음지에 웅크린 육갑.

성품이 곧고 깨끗 불의를 참지 못함. 욕망과 이상을 불태우지만 주위 환경이 따르지 못함. 주위 사람들과 친해지기 어려운 성력. 타인을 무시하거나 조롱. 자모자패. 구습이나 폐습 타파하고 새롭게 시작하려는 경향. 단장. 개업. 성장하는 것 추구. 갱신이나 혁신 추구. 후원자가 있어야 함. 후원자를 못 만나면 실패 가능성 큼. 소원은 중도에 변경하면 실패. 꾸준히 밀고 나가라. 순간을 잘 참아라.

 

 

 

계해일주(癸亥日柱)

 

검은 돼지. 검은 돼지가 깊은 산중에서 흰눈이 펄펄 내려오는 날에 내려오는 기상 늠름한 상.

태평. 용두사미격으로 마무리가 좋지 않음. 겉으로는 태연하지만 성격은 소심. 천재적인 두뇌. 두뇌만 믿고 공허한 생각 자주 함. 몸과 마음이 일치하지 않음.현실성 결여. 실제성 필요. 상상보다는 논리적 사고와 합리적 사고 요함.

 

 

 

 

문장을 인용해서 글을 쓰는 사람은 문인(文人)이며 깊은 사색을 거쳐 계통 있는 문장을 써내는 사람은 홍유(鴻儒)라 한다


사서오경,황제내경,우주변화의 원리,자평진전,적천수,난강망을 100회독 하면 문리가 터져서 홍유(鴻儒)의 경지에 오르죠

 

 

 

 

 

 

 

              * 일주를 보는 기준

 

. 일지는 개인적 의지를 나타낸다. 제2의 용신이다

 

. 삼합과 음양합에 이끌리는 간지의 속성을 본다.

 

. 일간의 생왕묘절과 육신작용을 살핀다.

 

 

 

 

 

******* 正,偏印일주 (효신살) *******

 

甲 乙 丙 丁 戊 己 庚 庚 辛 辛 壬 癸

子 亥 寅 卯 午 巳 辰 戌 丑 未 申 酉

 

 

 

甲子 : 지지 자수중 계수가 투간하지 않으면 편인 성향을 나타낸다.

자수는 왕지이기 때문에 목을 잘 생하지 않기 때문이다.

계수가 투간되지 않으면 나에게 잘하는 사람에게만 잘하겠다고 한다면

계수가 투간이되면 똑바로 살아온 사람에게는 잘해야 된다는 정인 성격이 나온다.

인성이 좌하 하니 덕성이 있고 인정이 많다.

자는 도화이고 욕좌하니 외도기가 다분하다.

마음과 행동이 크므로 큰 것만 원하고, 자기 과신과 승부기질이 있다.

직업이 일정치 못하고 꿈에 부푼 성품이다.

갑이라는 목일주가 인성을 놨으니 뻣뻣함이 인성이어 더 뻣뻣하다.

점잔을 뺄 수 있고 사랑을 받으려 애쓴다.

火가 있으면 부드럽다.

화가 없으면 곧기만 하고 분산, 큰 인물이나 크게 벌지는 못한다.

(실력없는 예술가, 똑똑한체 하기만 하는사람, 콩나물처럼 크기만 한다)

나무는 습한걸 싫어하는데 갑자일주는 습한 일주이므로 화가 없으면

기초가 준비 안 되어 실패하고 직업을 전전하고

인성이어 이사도 많이 가게 되며 전문가가 되어도 낮은 그룹의 전문가가 된다.

일을 성급하게 시작하여 결혼이나 일을 빨리 할 수 있다

화가 있으면 이런 성향이 없어진다.

계수가 뜨면 오른손이 한일을 왼손도 모르게 한다.

계수가 안 뜨면 편인 성향이라 떠들어서 모두가 다 알아야 한다,

乙亥 : 壬水가 투간되어야 진정한 정인일주가 된다.

내 일보다는 남의 일에 앞장서는 사람. 완장차야 된다.

집안 식구의 희생을 강요하는 사람, 대장시켜주면 다른 사람이 혜택을 본다.

용꼬리는 못 되도 뱀 머리는 하려는 사람,

寅申巳亥 인성일주는 말을 믿지 말고 직접 따라가서 확인해봐야 한다.

귀여운 인상. 소심성, 합리적인 경향이 있고 심성이 여리다.

의심성이 드러난다.

분별력은 있다. (판단을 잘못하는 경우는 드물다)

학문과 예술을 즐기며 고상한 취미가 있다.

뱃장이 부족하고 성실하며 이중인격이 있다.

꽃과 같아서 사랑받기를 원한다.

을해, 기사일주가 가정이 모범적이고 시끄럽지는 않다.

말주변이 부족 하다.학문적이다.

임신, 병인 일주는 시끄럽다. 말주변이 좋다. 행동적이다.

성실한 성격이나 끈기와 뱃장이 적다.

자식 사랑이 남다르고 교육열이 강하다.

여자는 좋은 남편을 만나 현모양처가 된다.

남자는 문학적 소질은 있으나, 능력이부족하여 의타심이 많다.

丙寅 : 화일주라 허관을 탐한다.

성격은 활발하다. 의리가 있다. 표면적인 행동을 한다. 예리한 관찰력이 있다.

다스리기 위한 관찰이다. (상대방위에 올라서려는 관찰)

갑자, 무오의 관찰력은 도와주려는 관찰

정묘, 계유의 관찰은 나에게 이득이 되나 따지는 관찰.

돈을 밖으로 가지고 나간다. 허열이 난다. 비자금은 없다.

병화가 좌하에 인성이고 인중에 長生을 얻으니 힘이 무궁하다.

포부가 크고 성격이 급하다. 지도력이 있고 웅변도 잘한다.

남자는 대체로 성품이 모나지 않고 대인 관계도 원만하다.

여자는 자식 문제로 항시 불편하고 꿈이 크나 성취를 못하니 히스테리, 우울증으로 고민한다.

허례허식이 많기 때문에 무슨 일을 하던 직접 따라가서 확인해야한다.

다음대안을 잘 제시한다. 말만 많을 수 있다.

丁卯 : 갑목이 투간되면 비판적인 사고가 아닌 긍정적인 사고가 나온다.

투간되지 않으면 이중적인 성격이 나온다.

직업도 두가지 이상이 될 수 있다.

투간되면, 정인의 직업을 가질수 있다.

성인군자도 되고 소인배도 될 수 있는 인물의 극단을 달린다,

이중적인 생활방식이 있다. (직업과 취미를 조화롭게 병행해서 살아간다)

단점은 섣불리 아는 체를 많이 하고 과다한 횡폭을 사용한다.

상해를 많이 당한다.

싸움이 시작되면 물건을 든다.

편관이 우발적 폭력을 쓴다면 편인은 계획적이고 교사적인 폭력을 저지른다.

편인 일주로 이상주의자적 성격이다.

신비한 것을 좋아하고 공상을 잘하는 비현실주의자다.

타인을 잘 믿지 못하는 성격으로 시기 질투심이 많다.

외모가 깜찍하게 생겨서 귀여움을 독차지 하나 어른에 대한 예의가 부족하다.

신경이 날카롭고 과민반응이 심하여 부부간에도 불화하다.

戊午 : 정화가 투간되어야 정인처럼 합리적인 사고를 할 수 있다.

만약 이 투간이 안되면 마음에만 정인으로 남아있지 직업적으로는 편인이 나온다.

갑자일주의 반대성향. 인성일주가 결혼이 늦지만 무오일주는 더 늦다.

장애인을 만나던가! 먹여 살릴 사람을 만나던가, 나이차이가 많은 사람을 만난다.

인성은 濕보다는 燥함을 좋아한다.

燥한 인성은 베풀려고 하는 습성이 있다.

상식이외의 결혼을 할 확률이 높다. 부족한 사랑을 채우는 것.

무오일주가 재생관까지 되면 남편위해 밑 빠진 독에 물 붇게 잘한다.

인성일주라 자존심이 세다.

성미가 급하여 일을 그르칠 수 있다.

뱃장이 두둑하지만 화를 잘 내고 웃기도 잘한다.

사주가 탁하면 정신질환에 시달리거나 인덕이 적다.

己巳 : 己巳일주는 丙火가 투간 되어야 정인 역할을 한다.

만약 이 투간이 안되면 마음에만 정인으로 남아있지 직업적으로는 편인이 나온다.

눈치를 살핀다. 저축심이 강하여 숨기는 것도 많다. (비자금 관리한다)

눈치가 빠르다. 우울증은 안 걸린다. 스트레스 해소할 곳이 생긴다.

이중인격으로 발달한다. (자기중심적이 되니 믿을 바는 못된다)

대외적인 안면 망신을 당하지 않으려면 辛亥일주를 조심하고,

같이 있다가 덤으로 망신을 당하지 않으려면 기사일주를 조심해라.

(한번 망신을 당하면 근본적인 망신을 당해 매장성이 많다)

기사일주는 음일주이면서 암장 경금이있어 傷官을 끼고 있다.

바람을 피워도 잘 안 들킨다. 좌하에 사화가 있으니 건토가 되었다.

인성일주의 겸손과 덕성은 지녔으나 결단성은 부족 하다.

성격이 내성적이라 부끄러움을 타고 혼자 있기를 좋아하고 사람을 가려 사귄다.

고독을 자처하니 외톨이의 우려가 있다.

이상적 성격을 지녔으니 대중적이지 못하다.

가정은 평탄한 편이며 집안 꾸미기를 좋아한다.

庚辰 : 금수상관일주 (토가 많으면 인성일주가 되고 식상이 많으면 식상일주가 된다)

경진과 갑자일주는 生이 불능한 일주, 비슷한 성격이 나온다. (결벽증, 부정적시각)

한가지 방면만 인정. 내면적인 우울증이 있다.

바라는 것과 현실세계가 다르다.

남자는 좋고 여자는 나쁜 일주다.

바람을 피운다면, 경진, 갑자일주는 다른 사람에게 가버린다. 이혼률이 높다.

기록을 잘한다. 유전이 많이 된다. 이혼의 슬픔이 있다.

괴강사주라 특성이 강렬하다. 임기웅변에도 강하고 재주도 있다.

불의를 보면 못참는 성격이고 부정적 시각이 강하여 불화가 잦다.

여자는 강한 기질이나 주위에서 알아주지 못하면 우울증이나 신경질환이 많다.

특히 중년기 여성은 마음 다스리는 법을 배워야 한다.

남자는 적극적이어서 모든일에 대응력이 있다.

庚戌 : 병인일주와 비슷한 성격. 경술과 병인은 生이 가능한 인성. 소탈, 화끈, 투명하다.

들통이 잘난다. 잘되면 크게 잘되고 안 되도 크게 잘못되지는 않는다.

말 잘하고 리더십이 뛰어나고 한 가지 기술을 갖는다.

병인, 경술이 지나친 자기주장에 대한 용맹함이 있어서 외교관, 군인, 경찰이 좋다.

부부싸움시 말보다는 주먹, 물건 등을 던진다. 야구선수가 많다,

여자는 불리하고 남자는 좋은 일주다.

바람피워도 배반은 안하고 몰래 피운다.

건망증이 심하다.

잘못된 것은 그 즉시 이야기 한다. 용기가 있는 자이다.

무모한 성격을 내포하고 있으며 성정을 잘 다스려야 한다.

사주에 형충이 있으면 물불을 안 가린다.

폭력적 기질을 지녔으니 조심하라.

부부간에 폭력이 먼저라 맞고 때리는 일이 빈번하다.

辛丑 : 辛酉일주와 비슷한 성향. 比劫성향이 많다.

과단성, 고집성이 나타난다. 내적인 강인함이 있다.

사귀기가 힘들다. (겉으로는 요조숙녀, 속으로는 강한기질)

겉은 知的이지만 속으로는 편협하다.

己巳의 이중인격과 비슷하다.

내숭파. 부모의 설움이 나의 설움이라 생각 (효도한다)

색을 밝히면서도 안좋아 한다고 함. 거짓말을 잘한다.

일주가 습한 성격이 밖으로 잘 드러나지 않는다.

인성 일주인 신중하지만 사귀기가 힘들다.

저축심이 강한 반면 인색한 면도 있다.

또한 겉으로 착하게 보이지만 내심 이중적 성격을 지니고 있다.

또한 지적인 면을 내세우지만 다소 게으르다.

엉덩이부터 다리를 잘 다친다.

일지 인성이라 식상을 처서 현명하지 못하다.

여러 사람에게 주목을 받고 싶어 한다

辛未 : 애늙은이 같다. 특징이 별로 없고 주위환경에 따라 다르다.

을목이 투간하면 재성일주가 된다.

칭찬에 인색한 사람. 이해성이 부족하고 세상을 보는 눈이 좁다

자기를 알아주기를 사정하는 사람과 같다.

未土일주의 특징-- 애늙은이. 걷는 모습이 느리다. 뒷짐 지고 걷는다. 턱이 뾰족하다.

음일간이 인성일주라 이해성이 부족하고 편협 된 생각에 빠져 있다.

타인을 칭찬하지 않고 자기주장에 빠져 산다.

허풍이 심하니 믿을 것이 못된다. 귀가 얇다. 배반을 잘 당한다.

피부가 고르지 못하다. 항시 자기 탓을 잘한다.

흐름이 막힌다.( 운로에도 흐름이 막힌다. 건강도 막혀서 식도암, 담석증, 요로암걸린다)

한곳에 살고 싶은 욕망이 있다.

종교심, 고전적인 마음, 가훈을 걸어놓고 액자가 많은 집에서 산다.

인성의 책임성향, 운이 바뀌는 것 등이 나쁘다.

壬申 : 핑계가 항상 존재하고 정력가이며 바람을 피워도 들키지 않고

할 일을 해가면서 바람을 피운다.

부모봉양을 말로만 한다(다음 대안제시를 잘한다.)

친구를 핑계대고 하는 일을 핑계 댄다. 모든 일에 그런 성향을 나타낸다.

자식문제는 치마 바람을 일으킨다. 슬럼프, 우울증관장,

실속적이다--가족중심사상으로 변하므로 친한 사람, 안 친한 사람구별.

웃었다, 울었다 한다. 기분의 기복이 심하다.

학문적 자질이 뛰어나서 예술, 문화, 책을 좋아 한다.

주독, 마약남용, 칭찬보다는 달래주는 사람이 되라.

돈을 장롱속에 보관한다. (병인일주와 반대)

무릎이 쑤시고 신장계통이 나쁘다.

임수가 신일에 출생하니 지혜가 출중하고 외모도 준수하다.

솔선수범하여 모범적이고, 리더십도 강하다.

단점이 있다면 계획 없이 급하게 하는 것이 문제로 발생할 수 있다.

그리고 밥도 급하게 먹으니 자주 체한다.

여자는 인정도 많고 사소한일 에도 눈물을 흘린다.

癸酉 : 庚金이 투간 되면, 편인의 비판적 사고가 아닌 정인의 긍정적 사고방식이 나온다.

경금이 투간하면 자기 직업이 있으면서 하나 더 갖는 것이 편인인데

경금이 투간되면 격도 뛰어 넘을 정도로 정인 성격, 직업이 나온다.

즉 취미가 직업이 될 수 있다.

지지에 유금만 있으면 편인성격이 나온다.

편인은 자기 것을 가지고 있으면서 하나를 더 갖는 것이 편인이어서

본업 외에 다른 것 하나를 더 가지고 다니는 것을 말함. (종교생활...)

이중적인 성격이 편인이고 형이상학적 요소가 나타난다.

합리성과 소심성이 최고다.

성인군자도 되고 소인배도 될 수 있는 인물의 극단을 달린다,

이중적인 생활방식이 있다. (직업과 취미를 조화롭게 병행해서 살아간다)

단점은 섣불리 아는 체를 많이 하고 과다한 횡폭을 사용한다.

상해를 많이 당한다.

싸움이 시작되면 물건을 든다.

편관이 우발적 폭력을 쓴다면 편인은 계획적이고 교사적인 폭력을 저지른다.

유금이 계수를 생을 잘 못하니 인생이 괴롭다고, 자살 하려고 드는 사람이 많다.

편인일주의 성격으로 아는 체를 잘하고 자존심이 강하다.

점잖은 체하나 자주 바뀌는 성격이다.

미운 사람에 대한 증오심이 있으니 정신질환을 조심해야 한다.

항시 고민이 많으니 우울증도 걸릴 위험이 있다.

여자는 만족을 못하는 성격으로 항시 무엇을 공부하려고 한다.

남자는 험한 일을 싫어하고 편한 일을 좋아 한다.

 

 

 

 

 

 

 

 

******* 干如支同 일주 ******

 

甲 乙 丙 丁 戊 戊 己 己 庚 辛 壬 癸

寅 卯 午 巳 辰 戌 丑 未 申 酉 子 亥

 

 

 

甲寅 : 인중병화에 의해 식신의 성향이 나타나다. 오화를 보면

상관성이 나타난다.

뿌리가 튼튼하니 강인한 나무다.

독립심이 투철하고 통솔력과 벳장이 두둑하다.

단점은 융통성이 결여 된 것이 흠이지만 화를 보면 달라진다.

갑인일주가 화를 봤다고 무조건 식상성이 발달하는 것이 아니고,

금의 조절이 있어야 하기 때문에 식상성이 경신일주보다 약하다.

양지에서 성공하려면, 병화, 경금을 봐야한다.

여자는 외로움을 많이 타고 자만심 때문에 대인관계가 원만치 못하다.

남자는 독선적 성격 때문에 부부간에 다툼이 자주 발생한다.

식상성이 있기 때문에 타협점은 가지고 있다.

양인이 아니기 때문에 배우자 사망은 없다.

乙卯 : 약한 것이 강한척 하기 때문에 대쪽 같은 성품을 지니고 있다.

기분에 살고 기분에 죽는 화끈한 기질이 있다.

음일주가 강하려는 성격을 뽐내니 판단력이 결여되는 경우가 있다.

여자는 남자를 이기려는 성격으로 남편에 대한 불만이 많다.

남자는 너그러운 마음은 없고 강자 인척여자에게 행동하니

여자는 남자를 존경 하지 못하여 폭력 남편이 된다.

주로 음지에서 잘 성공한다.

이사람을 다스릴려면 실력과, 존경심으로 다스려야 한다. 조직생활을 잘 못한다.

丙午 : 羊刃 일주이니 왕성하다. 겁재를 거느렸기 때문에 진정한 간여지동이다.

강자에게는 강하고 약자에게는 약하다.

겁재를 거느려서 재성을 치기때문에, 처, 돈, 유흥, 이익손해등에 관련된 일이 잘 일어난다.

겁재가 있으니 겁재를 조절해야 하기때문에, 관적으로 살아야 한다.

관적인 성격이기 때문에 체면 때문에 폭력을 행사하는 일은 거의 없다.

도도하고 뻣뻣하지만 알면 이용해먹기 쉽다.

일주가 지나치게 조열하고 왕성하니 강성한 기질을 지니자이다 언변이 능하고 예의가 바르다.

이중성을 가지고 있다. 술먹기 전과 후가 달라진다.

강하다는 명예와 권위를 세워주면 좋아서 어쩔줄 모른다.

개방적 성격이고 화통하다.

여자는 지나치게 왕성하니 성격이 격동적이고 무슨일이든 만족을 못한다.

丁巳 : 진정한 간여지동이 되기 어렵다. 사중 경금에 의해 정재의 성향이 나온다.

운에따라 신금이 오면 정재, 유금이 오면 편재가 되니 성격이 우유부단하다.

내가먼저 변하는게 아니고 상대방이나 배우자가 변한다.

계해일주보다는 착하다. 정사일주가 변하는 것은 외부적인 압력에 의해서이다.

음화가 왕성하니 성격이 고강하고 자존심이 강하다.

반면에 외로움을 잘타고 고독도 좋아 한다.

혼자있기를 좋아하고 우아한 것을 선호한다.

혼자 외로우니 주변에서 시켜야 한다. 이것저것 재미있는 꺼리를 제공해줘야 한다.

남자는 무슨일이든 두려움이 없으나 포기를 잘하여 뒤처리가 미숙하다.

여자는 고상하게 살기를 원하니 남편이 뜻만 받아 준다면 편안하다.

戊辰 : 신왕하고, 습토가 좌하이니 마음은 크고 복은 적다.

다소 느림보이며 무모하기도 하다.

특히 사주에 합이 많으면 한 없이 느리다.

백호 일주라 수술수가 항시 따르니 신체를 조심하여야 한다.

부부간에는 배려 부족으로 티격태격 하는 경우가 허다 하다.

일주는 어쩔수 없는 상황에서 夫婦인연이 바뀔수 있다.

지장간에 계수가 지장간 무토와 합하니 배우자에 대한 의심이 많다.

관성이나, 재성일주로 나타난다. (지지에서 합을하면 토일주는 변한다)

배우자에게는 직업, 종교, 문화센타를 다니거나 여가, 소일거리를 제공해주어야 한다.

맞벌이를 권장하고 취미를 제공해라. 그렇지 않으면 배우자가 잔질로 고생 할수 있다

戊戌 : 무진일주 처럼 다소 게으르다.

자기 주장이 강하고 소유욕도 심하고 저축심이 강하다.

절대 지기 싫어 하는 성격으로 꾸준한 발전을 이룬다.

남녀 모두 부부 연이 박하다.

庚,辛이 있어서 食神상관이 다 나타난다.

오화를 보면 인성의 성향을 띠고, 신유를 보면 식상의 기질을 띤다.

토 간여지동은 배우자가 잘 변한다.

술중 신금과 정화의 영향으로 술먹으면 잔소리가 늘어난다.

己丑 : 일주가 습하니 말주변이 없고 수줍음을 잘타나 고집은 황소다.

자기 주장을 굽힐줄 모르고, 틀리는 내용인줄 알면서도 우겨대는 성격을 소유하고 있다.

지장간에 식신 생재를 이루고 있으니 마음은순진하고, 불쌍한 사람을 보면 봉사도 잘한다.

남녀공히 부부연이 박하니 의좋게 지내야한다.

己未 : 합리적 성격의 소유자로 매사가 꼼곰하고 착실하다.

인내심이 강하고 봉사심도 있으니 타의 모범이 된다.

무슨일이든 최선을 다하여 하니 건강한 정신을 지녔다.

사주에 충극이 심하면 정반대의 성격이다.

지장간 편인과 편관을 깔았으니 고지식하다

庚申 : 비겁일주로 원칙주의 자이다.

모든일에 군인 정신을 강조한다. 자신의 말이 법이어야 한다.

남자는 부인이 잔질로 고생을한다. 여자는 자신의 성격을 받아주는 사람이 없다.

火관성을 보면 지위가 높아지고 화로 인하여 수가 생기니, 여자를 밝히는 식신 성향이 나오고

수,목을 보면 여자보다는 돈을 더 취하려 한다.

火를 보면 금생수가 원할이되고陽地에서 성공을 하려면

병화하나만 봐도 되니 갑인 일주보다는 사업성이 높다.

辛酉 : 일지 비견일주라 냉정하고 쌀살하다.

판단력이 예리하고 정의감이 투철하다. 성격은 강강하여 가족간에 불화가 잦다.

사주에형충이 많으면 포악한 인물이고 합이 많으면 다정다감하다. 몸에 부상이 많다.

강한척하고 리더쉽을 발휘해도 강한척 하는 것 뿐이다. 편인의 성향이 나온다.

존경심을 유발시켜야 다루기 쉽다.

壬子 : 수가 왕하니 큰호수와 같다. 한 번 화나면 물불을 않가린다.

여자는 양인 일주라 고독한 명 이다.

남자는 강인한 성품으로 추진력이 뛰어나며 성공욕이 강하다.

출세할때와 안할때의 차이가 나고 칭찬할 때 안할 때 차이가 난다.

임자 일주가 식상만 중중하고

관이 약하면 강한사람에게는 약하고 약한 사람에게는 강한 이중성을 나타낸다.

수가 유통이 되려면 寅木을 봐야된다.

겁재를 거느렸으니, 진정한 간여지동이다.

겁재를 다스리기 위해 관적으로 살아야 하기때문에, 출세를 하면 뻣뻣하고 도도해질수 있다.

관적이기 때문에 상대를 무시하더라도 폭력을 행사하지는 않는다.

癸亥 : 암장에 관합을 하니 음험한 자이다.

수단과 방법을 가리지 않는 체면 불구형이다. 겉과 속이 다른 이익에 민감한 자이다.

부부연은 이별수가 따르니 성실한 자세로 배우자를 대해야 한다.

간여지동을 이루기 어렵고 합을 만나면 변해 버린다.

암장 상관이 있어 상관성향이 나타난다. 木을 보면 자기가 스스로 변한다.

**** 간여지동과 비슷한 일주-- 辛丑, 乙亥, 壬申, 丙寅일주

 

 

 

 

***** 食神일주 *****

 

甲 乙 丙 丙 丁 丁 戊 己 庚 辛 壬 癸

午 巳 辰 戌 未 丑 申 酉 子 亥 寅 卯

 

 

甲午 : 애인에게 귀여움 받을수 있다.

화극금은 제련의 의미 이기 때문에 남편을 극하는게 아니라 직장을 옮기고,

높은곳으로 가려고 한다.

자세가 폼을 잡고 거룩하다. (갑목의 체성상 인성성격이 나오기 때문이다)

천간에 丁火가 투간되어야 식상이 된다.

여자는 일지에 상관을 두었으니, 남편복 없는것의 대표가 되고 남편, 자식책임을지지 않는다.

갑오, 을사 일주가 인성이 용신인 것은 목의 특성이다--> 상담직, 선생님, 어린이집권장

갑오일주는 남편에게 잘해주어야 한다. 아니 잘해주라고 세뇌시켜야 한다.

상관의 기질이 나오기 때문에 툭하면 남자 무시할수 있다..

남편복이 없어서 받는 것보다 주는 것을 더 많이 해라.

식상은 원래 받기를 원하는데 갑오는 줘야 되는 것을 말해라.

수단이 좋은 팔방 미인이다.

명랑하고 언변이 좋으며 행동이 뛰는 말처럼 경쾌하다

멋내기를 좋아하고, 정착하지 않고 떠돈다.

기능에도 소질이 있고, 예능에도 남다른 재주가 있다. 남녀 공이 바람끼가 있다.

乙巳 : 말만 잘해줘도 금방 좋아한다.

간단한 것에 감동한다. 작은 것, 이쁜것에 감동한다.

말만 잘하면 반찬이 많아진다. 대우받는다.

묵묵부답하지 말고 말을 많이 해줘야 한다.음식을 잘한다.

중 경금이 있어 숨겨진 남자가 있을수 있다. 지지로 신금만 와도 바람이 잘난다.

을사 일주는 봉사적 결혼이 가능하다.

존경심은 격차가 많이 나야 되므로 나이차, 신분차가 나는 결혼을 권장해라.

화극금이 제련을 하는 의미이기 때문에, 남편에게 올바른 충고를 잘한다.

남편을 바꾸는게 아니라 직장을 자 바꿀수 있다.

좌하 암장에 상관 병화와 경금 정관이 동좌하니 성정이 고르지 못하다.

여자는 남편을 무시 하고 남또한 흉보기를 좋아 한다.

사치와 허영심이 심하고 남편에게 불만이 많아 자유를 원한다.

남자는 비교적 성실한 편이지만 대우를 못받는다.

성격이 깜끔하고 속정이 많아 주기만 하고 받지를 못한다.

丙辰 : 식상이지만 수를 세워준다. 배우자궁이 잘 변한다.

관적인 성향과, 인성적인 성향을 함께 가지고 있다.

식신일주가 암장에 정인과 정관을 놓고 있다.

친화력이 있고 침착하며 끈기가 있다.

한 번 하고자 하면 끝까지 하는 인내심이 대단하다.

간혹 성격이 괴팍하여 비위 맞추기가 힘들다.

육체적인 일은 싫어 하고 편안한 일을 직업을 선택하려고 한다.

사주에 충이 있으면 인간의 덕이 없이쓸쓸이 살아 간다. 자식을 안고 있다.

지장간에서 암합 하니 혼전에 임신 가능성도 있다.

진술충이 있으면 유산이 잘된다.

丙戌 : 술 정미는 비겁일주다.

수라는 관이 없어 졌으므로 관에 대한 욕망이 커져서 싸워서라도 체면을 차린다.

결혼권장은 아예 약한 남자, 착한 남자를 만나라고 해라.

병술, 병진, 정미, 정축일주가 수시로 식상이 나온다.

관이 잘못되면 2년에 한번씩 토가 들어아서 변한다.

이 일주들은 식상이나 관성이 많아도 변할 가능성이 있으니 진로를 주입시켜야 한다.

아이들이 토일주이거나 화토식상일주면 진로나 사상성을 잘 정해 줘야 한다.

한번 변하면 또 변할 우려가 많다. 시댁식구를 모신다.

3년을 못채우고 불화가 나는 것을 말한다.

3년지나면, 토운을 한번 더 거치면 포기단계가 된다.

식신 일주지만 화가 왕성하니 화끈한 성격이다.

논리적인 것보다는 즉흥적이라 다소 큰일을 그르칠수 있다.

주가 혼탁하면 침착성이 없고 거칠은 성격이다.

사소한일에도 흥분을 잘하니 마음을 차분히 하는 노력이 필요하다.

丁未 : 병술 일주와 비슷하다.

수라는 관이 없어 졌으므로 관에 대한 욕망이 커져서 싸워서라도 체면을 차린다.

결혼권장은 아예 약한 남자, 착한 남자를 만나라고 해라.

관이 잘못되면 2년에 한번씩 토가 들어아서 변한다.

이 일주들은 식상이나 관성이 많아도 변할가능성이 있으니 진로를 주입시켜야 한다.

아이들이 토일주이거나 화토식상일주면 진로나 사상성을 잘 정해 줘야 한다.

한번 변하면 또 변할 우려가 많다. 식상이 인성과 합하는 경우가 있는데

예를 들어 정미 일주가 卯木과 합을 하는 경우와 같은데

이럴때는 부모 동거운이 많다. 시댁식구를 모신다.

3년을 못채우고 불화가 나는 것을 말한다.

3년지나면, 토운을 한번 더 거치면 포기단계가 된다.

정화가 왕하니 언변이 있고 깡패기질도 있다. 허풍을 잘떨고 풍류도 좋아한다.

사주에 형충이 있으면 기질이 강하여 저돌적으로 변한다.

여자는남편을 고이 시중을 못드니 그의 남편이 불만이 많다.

남자는 여자를 종처럼 부리려고 한다

丁丑 : 정축일주는 신약하므로 칭찬을 많이 하면서 키워야 된다.

정묘일주와 정축일주는 반대 성향. (암장 을신충)

정묘와 정축이 만나면 겉보기는 좋아도 속으로 곪아터져 각방쓴다.

기묘한 반대가 성립된다. 속의 암투가 있다.

丁丑일주는 丁卯생이나 丁卯일주를자식으로 두면 안된다.

丁卯일주가 丁酉일주를 만나는 것보다는 丁丑일주가 더 나쁘다.

丁卯일주와 丁酉일주는 헤어짐이 확실하다.

축토가 충살이 되려면 묘목, 미토가 충살이 성립된다.

묘목과 축토는 처음에는 맘이 잘맞고 유지해나가면서 안 맞아져서 힘들다.

한군데 부정적 요소가 발견되면 헤어지기도 어렵고 유지하기도 어렵다.

신약한 일주로 마음 또한 심약하다. 성격이 순진하고 다툼이 적다.

대인관계가 넓지 못하고, 자신을 알아주는 사람만 사귄다.

여자는 순정을 다하지만 남자의 사랑이 적다.

남자는 열심히 일하 지만 결과가 신통치 못하다.

戊申 : 관인상생을 못하게 막는 다는 것 보다는 육친적에서 관인상생이 안된다.

직업적특성은 관인상생이 되고 육친적 특성인 남편 덕에 대한 문제가 나타난다.

직장은 열심히 다녀도 남편복은 없다.

남편자리가 비어있는 것과 같다. 이혼성향이 많이 나타난다.

생관을 하나 편하기 위한 계산이 서야만 재생관을 한다.

남편을 존경하라고 해야한다.

금극목이 잘 일어나니, 사랑을 나눠먹어라고해야하고.

배우자를 양보하고 대인관계도 양보하라고 해야한다.

자기만 사랑하라고 하면 안된다.

이 일주가 자식을 사랑하는 이유는 자식은 자기만 보기 때문이다.

사랑을 쏟을 대상이 있으면 된다.

권장할 것은 생물이나, 동물을 키워라고 해라.

존경심이 우러나는 남자를 만나야하고, 부정적 사고 방식을 버려라고 해야한다.

식신 일주이고 임수가 장생하니 의식주가 풍족하다.

다소 탁탁한 내면을 지니고 있으며 냉정하다.

이기적인 행동으로 타인에게 불쾌감을 준다.

여자는 남편복은 희박하나 자식은 끔찍이 위하고 산다.

남자는 사업운이 좋고, 여색을 탐한다

己酉 : 금생수, 수생목이 않되니 남편복이 적다.

관인상생을 못하게 막는 다는 것 보다는 육친적에서 관인상생이 안된다.

직업적특성은 관인상생이 되고 육친적 특성인 남편덕에 대한 문제가 나타난다.

직장은 열심히 다녀도 남편복은 없다.

남편자리가 비어있는것과 같다. 이혼성향이 많이 나타난다.

순정파, 사랑주고 뺨맞는 성향. 자기만 사랑해주면 푹빠지는 단순성.

사랑을 쏟을 대상이 있으면 된다. 권장할 것은 생물이나, 동물을 키워라고 해라.

스토커나 폭력남편을 만난다. 재생관이 안되기 때문이다.

부정적 사고방식이 한번 깊어지면 계속 침울하다.

긍정적 사고방식이 생기면 세상이 계속 아름답다고 생각한다.

식신일주로 온순한 성격이다.

신경이 예민하여 정신 질환을 앓는 경우가 있으니 주의를 요 한다.

남편의 덕이 부족하고 한번 남편에게서 충격을 받으면 믿지 못하는 성격으로 바뀌니

기유 일주의 남편은 사랑으로 대하여야 한다.

편에게 잘 맞는다. 습관적으로 맞는 여자

庚子 : 남편에게 무엇인가 역할을 하고 싶어한다. (화에게 수가 역할을 하고 싶다)

당신덕분에 이렇게 됐다는 소리를 듣고 싶어한다.

남자는 예리한 관찰력이 있고 일인 일기적 성향이 있다. 여자는 귀염을 받고 산다.

화라는 관이 약하면 이기적인 것, 자기만의 판단을 한다.

식상의 관찰력과 경신금의 관찰력이 예리한 부분이 합해졌는데

관이 없으면 자기 혼자만의 관찰이 되어서 자기만 옳다고우긴다.

사주에 금일주가 화가 없으면 금이 제련이 되지 않아서 예리하지가 않다.

화가 너무 왕해버리면 아는 것도 말을 안한다

제련이 너무 많이 되면 아는것도 말을 안한다.

경신일주는 신약, 신왕해도 관을 원한다.

관이 없으면 자기를 좋아하는 사람, 싫어하는 사람이 구분되어 진다.

일면으로는 후덕하고 강인한 기상이 있어도 확실치 않으면 의심이 대단히 많다.

독립성이 강해서 부정적 요소로 남과 어울리기가 힘들다.

화를 보지 않으면 단점이 많이 노출된다.

증거를 좋아한다. 논리적, 논술적이다.

세상이 아름다운 것이아니고 계속관찰해보고 화가 있냐 없냐에 많은 지배를 받는다.

미남미녀가 많고 예술을 좋아하며 자기를 가꾸고 개성연출을 잘한다.

재주가 뛰어나고 순수한 성격이다. 무모하지 않으며 용기가 있는 사람이다.

서릿발 처럼 냉정한건 타인의 잘못이다.

여자는 미인이나 고독한 운명이다.

남자는 의리가 있고 모범적으로 생활을 한다.

辛亥 : 사랑 받기를 좋아하니 애교스럽다.

남편에게 무엇인가 역할을 하고 싶어한다. (화에게 수가 역할을 하고 싶다)

당신덕분에 이렇게 됐다는 소리를 듣고 싶어한다.

남자는 예리한 관찰력이 있고 일인 일기적 성향이 있다. 여자는 귀염을 받고 산다.

화라는 관이약하면 이기적인 것, 자기만의 판단을 한다.

식상의 관찰력과 경신금의 관찰력이 예리한 부분이 합해졌는데

관이 없으면 자기 혼자만의 관찰이 되어서 자기만 옳다고 우긴다.

사주에 금일주가 화가 없으면 금이 제련이 되지 않아서 예리하지가 않다.

火가 없으면 체면 깎일을 더 한다.

신금은 우박과 같아서 경금보다 더 시끄럽다.

경신일주가 화가 너무 왕해버리면 아는 것도 말을 안한다.

경신일주는 신약, 신왕해도 관을 원한다.

관이 없으면 자기를 좋아하는 사람, 싫어하는 사람이 구분되어 진다.

병신합이 되었을 때 신금이병화가 와서 나쁠일이 없고

병화가 신금이 와서 좋을일이 없다.

병화가 신금에 속는다. (병화와 신금이 만나서 살면 신금은 이익보고병화는 손해본다)

눈으로 보여주게 돈을 가져다 줘야 좋아한다.

일면으로는 후덕하고 강인한 기상이 있어도 확실치 않으면 의심이 대단히 많다.

독립성이 강해서 부정적 요소로 남과 어울리기가 힘들다.

화를 보지 않으면 단점이 많이 노출된다.

증거를 좋아한다. 논리적, 논술적이다.

세상이 아름다운 것이 아니고 계속관찰해보고 화가 있냐 없냐에 많은 지배를 받는다.

미남미녀가 많고 예술을 좋아하며 자기를 가꾸고 개성연출을 잘한다.

주관이 뚜렸하고 한가지 일에 매진한다.

단점이 있다면 매정하고 자기스스로 고독을 자초하는 경우가 있다.

식상 일주이지만 좌하에 인성이 암장에 있으니 명예를 중히 여긴다.

항시 고민이 많고 우유 부단하지만 일처리 만은 정확하다.

辛 자체가 인기살이다. 한사람으로 만족을 하지 못하고 인기를 원한다.

일지 상관이라 외모가 이쁘다.

壬寅 : 관인상생을 못하게 하는 일주이다.

남편문제가 벌어지면 자기 이득적 차원을 따진다.

남편이 부실해지면 이혼하고 황혼이혼이 가능한 일주이다.

금전이 넉넉한 사람에게 시집가라고 해라.

관성이 와서 피해를 당하면 확대해석하는 일주.

관에 마음을 두고 있는 것처럼 해도 실질적으로 재성이 와도 재생관을 안한다.

착하다. 이쁘다. 귀엽다. 베풀어 주려고 하고 설명해준다.

관을 거부하므로 출세하기 힘들다. 식상생재가 앞서고 관을 거부한다.

직장을 다녀도 아르바이트 옵션제, 직장보다는 참모형태를 좋아한다.

수수료 먹는 것, 부로커적인 성향.

비즈니스 성향 직장을 다녀도 존경하는 사람이 있어야 한다.

광신도가 된다. (직장을 다녀도 한 사람에게 매달려 있고 다른사람은 나쁘다고 생각한다)

참모적이지만 적당한 공생관계가 성립되어야 한다. ( 실력이나 돈)

임인 계묘는 관을 모시지 않으므로 공생관계가 성립안되면 버린다.

임인, 계묘일주를 다스리려면 실력이나 돈이 있어야 하고

줄수 있는 범위내에서 다스려야지 공생이 성립안되면 배반당한다.

성장을 잘하고 잘큰다. 공짜는 안먹고 실력대로 행사한다.

이득에 민감한다. 이것은 부부간에도 성립된다.

성급한 성격으로 확근한 기질이 있다. 때론 낙천적이며 풍류를 좋아 한다.

지도력과 친화력이 있으니 대인관계가 원만하다.

남자는 인정이 많고 착한성품으로 타인에게 이용당하기 쉽다.

여자는 성격이 급하니 조심해야 한다

癸卯 : 남편문제가 벌어지면 자기 이득적 차원을 따진다. 옷을 사더라도 자기 것만 산다.

자기위주 성향이 있고 관이 있어도 이용해 먹으려는 성향으로 나타난다.

남편이 부실해지면 이혼하고 황혼이혼이 가능한 일주이다.

금전이 넉넉한 사람에게 시집가라고 해라.

관성이 와서 피해를 당하면 확대해석하는 일주.

관에 마음을 두고 있는 것처럼 해도 실질적으로 재성이 와도 재생관을 안한다.

착하다. 이쁘다. 귀엽다. 베풀어 주려고 하고 설명해준다.

관을 거부하므로 출세하기 힘들다. 식상생재가 앞서고 관을 거부한다.

직장을 다녀도 아르바이트 옵션제, 직장보다는 참모형태를 좋아한다.

수수료 먹는 것, 부로커적인 성향.

비즈니스 성향 직장을 다녀도 존경하는 사람이 있어야 한다.

광신도가 된다. (직장을 다녀도 한 사람에게 매달려 있고 다른사람은 나쁘다고 생각한다)

참모적이지만 적당한 공생관계가 성립되어야 한다. ( 실력이나 돈)

임인 계묘는 관을 모시지 않으므로공생관계가 성립안되면 버린다.

임인, 계묘일주를 다스리려면 실력이나 돈이 있어야 하고

줄수 있는 범위내에서 다스려야지 공생이 성립안되면 배반당한다.

성장을 잘하고 잘큰다. 공짜는 안먹고 실력대로 행사한다.

이득에 민감한다. 이것은 부부간에도 성립된다.

음일간이 식신일주이니 요령과 수단을 겸비한 팔방미인이다.

인정도 많고 봉사심도 깊다. 마음이 순수하고 풍류도 즐긴다.

음식 솜씨도 뛰어나니 가정 살림도 인정을 받는다.

남자는 의지력이 약하고 여자는 유혹에 약한 면을 지니고 있다.

 

 

 

 

****** 財星일주 *******

 

甲 甲 乙 乙 丙 丁 戊 己 庚 辛 壬 癸

辰 戌 丑 未 申 酉 子 亥 寅 卯 午 巳

 

 

甲辰 : 갑진일주는 인성으로 보고 더 이상 인성이 있으면 과다하게 인성이 나타난다.

식상을 원해서 사업자가 많다. 편재의 성향은 많이 나오지 않는다.

침체에 들어가면 우울증, 신경쇠약이 깊다. 정신적침체가 깊어지면 벗어나기 어렵다.

이것은 갑목이 습지를 싫어하는 이유기 때문이다.

자살률이 높고 마른사람이 많고 정신적인 편집적요소가 나타난다. 결벽증있다.

갑진일주가 손님으로 오면 좋은말만 많이 해줘야한다.

갑목이 진중에 착근한니 튼튼하다. 편재 일주지만 비겁의 특성도 지니고 있다.

남에게 지기를 싫어하고 잘난체한는 성격이지만 인정은 많다.

진토가 수를 만나 탁하면 우울증, 의처, 의부증으로 가정 불화를 일으킨다.

수기가 좋으면 명예와 품위를 중요시 여기고 학문적 소질이 뛰어나다.

甲戌 : 술중 정화를 식상으로 보고 더 이상 식상이있으면 과다하게 식상이 나타난다.

사교성, 위기를 벗어나는 탈출성이 뛰어나다.

식상이 있어도 갑목의 특징으로 식상이 잠복을 한다.

갑목은 정당한 일에는 나서지만 비정당한 일에는 나서지 않고 자기를 숨긴다.

잘 다친다. 옆으로 번져서 살이 찐다.

겁재가 있으면 의타심 의존성이 나타난다.

용신에따라 마음이 달라 진다. 인성이 용신이면 인성성격이 나온다...인성용신자가 많다.

편재 일주가 상관과 정관이 암장에 동좌하니 독선적이고 직선적인 성격이다.

재물을 가벼히 여기고 풍류와 주색을 즐긴다.

교술과 리더쉽이 뛰어나고 권모술수도 능하다 편재가 좌하이니 다합하면 외도기가 심하다.

식상성격이 나온다.

乙丑 : 병치레가 많다. 축중 신금이 을목을 잡아두고 괴롭힌다.

자체적으로 금생수를 하기는 하지만 약하기 때문에, 인성의 협조가있어야 괴롭힘을 덜 당한다.

다른 것이 용신이더라도 인성을 바란다.

남편이나 애인 때문에 마지막 까지 당한다.

계수가 보강하고 있지만 다른 水를 보지 않으면 남편덕이 없다.

음일간의 성격이 그대로 나타난다. (과단성, 용맹무모성) 소외감, 자신감이 결여되어 있다.

乙酉, 乙卯, 乙丑일주가 과다한 무모가 나타나고 성격이 비슷하다.

을축이 신왕하면 과단 무모하지 않다.

의심이 많고 불만이 많으며 지나치게 조심하는 성격이다.

수시로 약을 복용하는등 의심이 많다

효도심이 있고 옛것을 그리워하는 보수적 성격이다.

乙未 : 미중 을목에 통관하고 있으나 庫중이고 燥熱(조열)하니 불길하다.

언변이 뛰어난듯하나 대체없는 잔소리가 많다.

무슨일이든말이 앞서고 끝은 부실하다. 사주에 수기가 부족하면 우메하고 게으르다.

성품은 대체로 착한 편이고 악의가 없다.

癸未일주와 비슷한 성격. 현실적응적이다. 신경쇠약없다. 점잖다.

안일무사, 무사태평일주, 일은 않고 말로만 하는 일주.

남시키기 좋아한다. 우유부단하다. 자영업자가 많다.

편재일주의 성격이 잘 안나타난다.

丙申 : 재생관을 잘한다. 최소한 3번이상 변한다.

모방에 천부적인 재질을 가지고 있다. 창조업보다는 모방업을 시켜라. 임대업, 사채업,

병화의 위엄과 신금의 모방성을 두루갖춤.직업도 자주 변한다.

상하조율을 할수 있다. 남편감으로는 좋고 경쟁자로는 얄밉다.

약속을 잘 안지키고 건망증이 심하다.

위기 극복을 잘해나간다. 임기응변에 능하다.

편재 일주가 편관이 생지를 놓고 있다.

솔직한 성격이지만 감정 변화가 심하여 종잡을수 없다.

언변이 좋으나 구설도 몰고 다닌다.

하도 아는 체를 많이해 말에 중심이 없다.

사주에 합이 많으면 다정다감하여 실수를 한다. 바람을 잘핀다.

丁酉 : 착하다. 눈내리는 겨울밤에 촛불을 켜놓은 형상이니, 기다림의 미학을 아는 사람이다.

그사람자체로 뭐를 하게 시켜줘야한다. 혼자 돈벌어 먹게 해줘라.

재생관이 안되어 내조를 하지 않는다. 밖으로 나가서 독자적으로 하게 해줘라.

정유, 정사일주는 외롭고 쓸쓸한데 잘 참는다.(음일간의 특징),

배우자가 편재일주이면 의심, 간섭을 말고자유를 줘라. 속박하면 안된다.

밖으로 나가는 성향이 편재인데 밖으로 안나가고

안에서 내조를 하려고 하는 성향이 있는 일주라 밖으로 내보내야한다.

재일주로 정화가 비록 약하나, 유가 천을 귀인이니 길한 일주다.

합리적 사고 방식을 지녔으며 천성이 착하다.

미적 감각도 뛰어나고 화려한 것을좋아한다.

점이 있다면 인내력이 부족 하고 어려움에 부딪치면 처리하지 못하고 눈물만 흘린다.

戊子 : 암장합일주 (밀정을 나눈다)

자수가 왕지라, 관을 잘 생하지 못하니 딸만 두던가 無子하던가

자식을 자기 손으로 키우지 못한다.

무토나 자수가 갑목을 바라기 때문에 편재일주임에도 편관적 성향이 나타난다.

타협이 불능하고 굽힐줄 모르는 기상이 있다.

성이 좌하에 있으니 재물에 관심이 많다.

점잖은체 하지만 내심은 냉정하다.

돈 욕심이 없는체 하지만 내심은 공돈을 바라고 산다.

암장에서 재합을 이루니 남자는 외도기가 다분하다.

여자는 재물 욕심이 많으니 인색하다.

己亥 : 기회주의자 성격 戊子일주는 財星을 거느리고 己亥일주는 암장 甲木있어 관을 거느림.

官을 상대로 기회포착을 노린다.

기해일주 女命은 해중 갑목이 무토를 바라보니 배반을 잘 당한다.(남편이 바람핀다)

하지만, 해중 임수가 갑목을 다시 생하니, 도망간 남자를 기다린다.

己亥일주는 이혼을 해도 몇 년이 흐른뒤 다시만나 또 산다. 조강지처감이다.

기해일주가 배반을 잘 당하므로 부하직원으로 두면 윗사람이 이득을 본다.

인신사해에 있는 암장합은 나를 보는 것이 아니고 다른 것을 생하는 것으로

른사람을보는것과 같아 배반을 잘 당한다. (배우자가 부정한다)

여자를 교체하는 성향이 있어 밖에 나가 밀정을 나눈다.

자오묘유 암장합은 조강지처를 바꾸는 경향이 있다.이것아니면 저것이라는 마음.

庚寅 : 재생관이 잘된다. 천간에 재관이 뜨면, 관적인 성향이 나타난다.

자월생이라도 관을 바라는 경우는 천간에 재관이 떴을때이다.

여자는 통이 크니, 이남자 저남자 만나고 다니지만, 바람피는게 아니다.

경인일주를 데리고 살려면 남자가 대범해야한다.

경인일주는 인목이 火가 있냐 없냐에 따라 財生官인지 食傷生財인지 따진다.

경인 일주는 식상이 하나만 있어도 돈으로 간다. (인목은 亥,子水를 잘 감당한다)

병화가 뜨면 높은 그룹에서 출세를 하고 정화가 뜨면 낮은 그룹으로 간다.

남자 경인일주는 여자의 도움을 받는다던가, 재생관이 좋아지고 처가덕이 있는 것.

만약 경인일주가 일주합이 되면 다른 여자의 도윰을 받기위해 바람을 필 수 있다.

경인일주의 인목을 여자로 보지말고 재생관의 의미로 보고 신묘일주의 묘목은 여자로 보라.

정당한 사업을 원하고 재물에 대한 욕심이 있다.

화풀이를 부인에게 하지 않고 말이 없다.

(부인 사주가 좋으면 집에와서 말을 안한다고 할것이고

부인사주가 잘못되어 있으면 마누라를 무시하고 상의안한다고 불평할 것이다)

소한 것을 무시한다. 밖으로 나가는 외향적 (신묘와 반대) 바른 마음과 바른 정신을 가진자이다.

돈에 관해서는 일확천금을 노리는 투기심리가 있다

성격이 급하여 타인과 자주 다투게 되니 화합은 힘들다.

자는 쓸데 없는 오기심이 많고 자기위주라 주위와 자주 다툰다.

남자는 정의로운 사람이나 양보심이 없으니 부부간에 불화가 잦다

辛卯 : 신묘일주는 원초적인 돈 욕심이 있다.

(정당한 사업이 아니고 뺏어먹는 형태) 아내의 돈을 갈취하는 것.

돈관리도 여자에게 맡기지 않고 자기가 한다.

소심하고 길흉의 극단을 달린다.

(이별수가 많다) 백원, 이백원으로 사람 괴롭힌다.

잡아두고 패는 폭력성이 있다.

경인일주는 대범하니 우발적인 폭력, 신묘일주는 습관적인 폭력이다.

의심수가 있다. (의심하는 이유는 이사람 부인은 甲木인데 처자리에 애인이 있다.

묘목과 친하지 갑목과 친하지 않음으로 여자한테 자기맘을 몰라준다고 하며

돈이나 아껴써라고 구박한다)

신묘일주는 가정적이고 사소한 것에 목숨을 건다.

(인성격여자는 이해하나 재격,식상격처는 이해를 못해 싸움이 난다.)

일찍 들어와 집에서 술먹는사람. 화풀이를 아내에게 한다.

까탈스럽고 폭력적이며 잔인성, 한말을 되풀이 하는성향.

강자에게 약하고 약자에게 강한 성향이 있다.

일주가 금목상전이 뚜렷하니 삭막한 마음을지녔다.

자존심이 강하여 사귀기가 어렵다.

사주에서 형충을 만나면 포악하고 합을 만나면 다정하여 실정하기 쉽다.

다합하면 시적감각이 뛰어나다.

壬午 : 양일간이 음을 깔고 있다. 암장합일주( 바람필 확률이 높다)

사업가는 이중 play에 능하다. 유통업이 아니고 프랜차이즈업.

한가지 사업말고 두가지 이상 사업할 확률이 높다.

풍류를 즐긴다. 인기에 민감하다. 임시직을 다닌다.

하숙을 하거나 유학을 하거나 친척집에서 자라본다. 타향생활한다. 나가서 돈벌어야 한다.

인성이 없거나 인성이 있어도 약하면 술집을 나가도 학원다니고 상류로 가려고 애쓴다.

저급적 직업에 상류적취미를 갖는다.

오중 정화가 합을 하기 때문에 일간이 쉽게 다친다. 인성이 꼭 필요하다.

성 일주로 재치와 순발력이 뛰어 나다.

임수 일간이 다소 조열하니 성격이 조급하고 주체성이 부족하다.

남자는 바람기가 있는 여자를 만나기 쉽다.

여자는 음흉한 남자를 만나는 경우가 있다.

癸巳 : 음일간이 양을 깔고 있다.

호걸, 여색을 탐하는 것. 탐해도 당당하게 나타난다.

일확천금성향이 짙다.

庚金이 투간되거나 甲木이 투간되면 한가지 방면으로 특별한 일을 한다.

직업은 유통업분야가 많다.

물류, 무역업, 프리랜서. 일간이 적당히 근이 있으면 부자되기 쉬운 일간이다.

암장에 정재를 두니 원칙을 중요시 여기는 올바른자이다.

때로는 이해타산을 너무 따져서 타인에게 원성을 듣기도 한다.

여자는 암장 관합을 하고 있으니 다소 음란하고,

남자는 순리대로 살아가나 남의 일에 참견이 많다

 

 

 

 

*********** 偏官일주 ************

 

甲 乙 丙 丁 戊 己 庚 辛 壬 壬 癸 癸

申 酉 子 亥 寅 卯 午 巳 辰 戌 丑 未

 

甲申 : 살인상생이 된다. 경금이 뜨면 관이 건록 월지를 뛰어넘을수 있다.

이때는 임수나 병화가 필요하다.

갑신일주의 기신은 재성이다. 신금이 더 왕해지면 안된다.

토가 만약 재생관을 하면 재생살이 된다. 재성을 원하지 않는다.

즉 남편한테 잘해주면 잘해줄수록 나쁜사람이 된다. 을유일지도 마찬가지다.

목 편관일주가 금왕하면 금극목해서 나쁘고

화가 왕하면 화극금해서 목이 살아나면 남편을 이겨먹으려고 한다.

갑신일주가 충을 맞으면 배우자가 부정할 소지가 많다.

본인인 갑목은 합이 되거나 귀문이 되어야 변하지 스스로 변하지는 않는다.

갑신일주는 인성이 감춰져 있어 숨겼다가 친한 사람에게는 말한다.

속을 알아보기어려운 일주 남을 무시하고 자신을 과시하며 야성적 기질이 있다.

편인이 암장에 칠살과 동좌하니 부드러운 면이 없고 무뚝뚝하며 융통성이 결핍되어 있다

부부간에는 다툼이 많고 서로간에 양보하지 않는 성격이다.

乙酉 : 가장 극신약 (금목상전) 일지를 감당못하고 대책을 세우지 못한다.

정신병자가 많다. 배우자나 직업을 감당못하므로

배우자가 바람나던지 이별, 사별의 형태가 나타난다.

자기자신도 金을 감당못하므로 정신이 왔다갔다 한다.

을축일주도 비슷하나 암장의 계수가 있어 죽이고 살리는 문제가 발생하는 것은 아니다.

하는짓이 인성을 감추지 못해 뻔히 드러나 보인다.

성격이 노출된다. 일간이 신약하니 신경쇠약이나 히스테리가 예상된다.

사소한 일에도 화를 잘내며 강한척하는 성격이다.

잔소리가 많고 무슨일이든 확인하려는 성격 때문에 좋은 친구를 만나 기가 힘들다.

일간의 뿌리가 없으니 외로운 마음에 눈물이 마르지 않는다.

여자는 암합하니 외로운 마음에 부정하기쉽다.

남자는 꼬장꼬장 하고 인색하다.

丙子 : 좌하에 자수를 놓았으나 약하고 불안한 심기를 보인다.

대체로 안정된 가정생활을 유지하나 오화를 만나면 부부간에 다툼이 끊이지 않는다.

합리적 사고방식으로 생활 지침을 삼으나 다소 딱딱하고 고지식 하다.

조심성이 너무 많은 것이 단점이다. 격이 좋으면 고관대작에 오른다.

신체가 허약하다. 인성이 취약하면 잔질고생하고 부모 남편덕이 없다.

폐결핵이나 폐렴이 걸린다.

인성이 있으면 관인 상생이 된다.

기화상태 (관을 이용해서 내가 올라가는 형태) 얄미운 사람이다.

병화가 승하기 위해 관을 이용한다.

남자병자일주는 승화시키려는 경향 때문에 돈을 보고 결혼할수 있다.

자기를 업그레이드 시키는 문제, 배우자를 이용해서 클려고 하는 

丁亥 : 관인상생일주, 암장 관합일주 (정임합)

정화가 갑목을 봐야되는데 정화가 임수를 먼저 봤다.

해수가 목운까지 4년, 4개월...등을 기다려야 되는데 기다리지 못하면 바람이 난다.

기다리는 법을 길러라고 해야한다.

남편이 성공하려면 오래걸리니 기다려야하는데, 그동안에 배반한다.

그래서 남자를 숨겨 두지 원초적인 바람둥이는 아니다.

소심하고 사랑받기를 원하는 일주이다.

정해일주가 잘 살려면 여자는 초년운이 좋은 사람에게 시집을 보내고 남자는 자격증을 따야 한다.

인성을 살려야 하니까. 약한 화가 큰물을만나니 조심성이 많다.

여성다운 자태를 지니고 얌전을 부린다. 자기를 칭찬해주면 좋아하고 골라서 사귄다.

교양과 학식을 따지며 문자를 써서 말을 한다.

남편을 고르는 편이니 어진 남편을 만난다

戊寅 : 범일주이고 편관일주여서 그야마로 호랑이 같다.

화끈하다. 남자답다. 두려움이 없다. 성질 못된사람이 많다.

무인일주는 신금, 유금이 충을 해도 금극목당해 인목이 더 발전할수 있다.

무인일주가 금극목을 당하면 이상하게 부귀한다.

편관 일주로 명예와 품위를 중시하고 영웅적 자질을 지녔다.

신왕이면 마음이 크고 편안하지만 신약이면 난폭하고 고집이 세다.

자존심이 강하여 자신의 잘못을 인정치 못하고 상대를 무시하는 습성이 있다.

사주에 형충이 있으면 심신이 불안하고 성정이 폭력적이라 타인에게 두려움을 준다.

己卯 : 암장 合일주,

을유일주도 암장합일주이나 을경합을 하면 경금이 되므로

을목은 경금탓만 한다. 남의 탓만 한다.

己卯일주도 갑기합을 하나 토가 되어 내가 뺏어간 것이 된다.

(부부간에 덕이 있고 정이 있다) 배우자가 나한테 의지하고 좋아한다.

부부가 정반대가 많다. (한쪽만 살찐다던가 한사람만 물건을 들고 다니다던가...)

편관일주중에 기묘일주가 배우자가 나에게 의지하는 경향이 있다. 배우자가 나를 좋아한다.

여자 己卯일주는 하는짓이 예쁘고 남자 기묘일주는 얄밉다.

(부인가방은 안들어주고 자기것만 들고 다닌다)

기묘일주가 卯申귀문이 있으면 히스테리가 발생한다.

자묘형이 있으면 잔인해진다. 폭력적이된다.

자묘형이 있으면 산부인과 의사나 수술의사가 되면 좋다.

좌하에 칠살이 있고 도화이니 자존심이 강하나 끈기가 없다.

깨끗한 것을 좋아하고, 지기를 싫어한다.

그러나 처음은 좋으나 뒷처리가 부족한 것이 단점이다

남자는 호색할 우려가 있고, 여자는 남편덕이 없으니 직업 전선에 나가서 고생한다.

庚午 : 화금의 교역관계, 경오일주가 잘못되어 식상이 과다하거나 비겁이 과다하면

잘못 기생하여,배우자에게 교역할수 있다 (기생하는 관계가 된다)

다른사람과도 교역할수 있다. (바람난다)

밀부를 둘 소지, 부정할 소지가 많다.

일지에 도화이고 관성이다. 자존심이 강하고 명예욕이 있다.

허풍도 심하니 반은 믿을것이 못된다.

어디에가도 오래 있지 못하니 인내력이 필요하다.

항시 새로운것을 좋아하고 변덕이 심하다.

남녀 공히 나가 놀기를 좋아 하니 스트레스는 없다.

辛巳 : 뱀처럼 싸늘한 성격을 지니고 있으며 음흉하다.

언제나 착실하며 언제나 합리적이다.

판단력은 빠르나 무슨일이 닥치면 골몰하는 고민 많은 성격이다.

이익에 민감하고 절대 무리를 하지 않는다.

장간 병화가 경금을 보니 남편이 바람을 필수 있다.

일간과 암합하니, 밀부를 둘수 있음.

壬辰 : 진중을목 상관이 있은데, 이것은 남편을 해꼬지할수 있다.

일있을때만 애교를 부린다.

이유는 신자진해도 을목이 커지구, 인묘진해도 을목이 커지니 진토가 사라질 확률이 높다.

진토가 관에 대한 성향이 없어진다. 관이 관노릇을 못한다.

水일간 官星일주의 특징은 배우자와 불평불만이 많고

자기 타고난것에 대한 불평불만, 신경쇠약, 우울증을 동반한다.

자기가 처한 환경이 나쁘다고 생각한다.

좋은점은 물러날줄을 아는데 너무 물러서면 자살한다. 떠날줄 안다. 종교가가 된다.

진술축미 편관일주는 자살을 많이 한다. (교회나 절로 가라고 해라)

속세를 떠날줄 알고 양보할줄 알고 물러날줄 안다.

가족에 대한 봉사심이 있는데 나쁜점은 인덕이 없다.

배우자가 내 마음대로 움직이지 않는다고 생각하므로 싸울 때 험한 소리를 한다.

식상을 원하는 관일주여서 복을 스스로 개척해야 한다.

초년운이 나쁘면 유산탕진을하고운이 좋으면 안주해서 할수 있는 임대업등을 한다.

임진일주는 용신도 있고 일간도 튼튼하여 조화를 잘 맞추는 것이 임진일주다.

힘있고 할 일도 똑바로 한다.

희망적이어서 정신병자도 많이 나온다.

壬辰일주가 木을 보면 편관을 감당한다.괴강일주라 고집이 쎄다.

때로는 급하기도 하고 한없이 느리기도 하다.

말주변이 좋으니 남들을 잘 속인다.

성미가 급하여 일을 그르치니 큰일을 못한다.

여자는 남자를 무시하느 습성을 가지고 있으며 남자는 생활력이 강하다.

壬戌 : 폭악하고 순진한 면이 있다. 고집이 세며 자존심도 강하다.

주체성이 강하여 타인과 불화를 일으킨다.

긍정과 부정이 너무 강하여 미워하는 사람은 끝까지

미워하고 좋아하는 사람은 끝까지 좋아 한다.

水일간은 일간 자체가 원하는 용신이 목인데

일지에 토를 가지고 있어 관일주의 특징이 나타나지 않는다.

일지를 거부하는 관성일주다. (자기비관적이고 타고난 것을 거부하는 일주)

水일간 官星일주의 특징은 배우자와 불평불만이 많고

자기 타고난것에 대한 불평불만, 신경쇠약, 우울증을 동반한다.

자기가 처한 환경이 나쁘다고 생각한다.

좋은점은 물러날줄을 아는데 너무 물러서면 자살한다. 떠날줄 안다. 종교가가 된다.

진술축미 편관일주는 자살을 많이 한다. (교회나 절로 가라고 해라)

속세를 떠날줄 알고 양보할줄 알고 물러날줄 안다.

가족에 대한 봉사심이 있는데 나쁜점은인덕이 없다.

친한 형제 부모,자매가 죽는다. (백호살 일주기 때문)

직업적인 특징은 종교, 편업, 예술업을 하고

격이 떨어지면 음식물 업자가 많은데 고기종류가 많다 (백호살 일주기 때문)

배우자가 내 마음대로 움직이지 않는다고 생각하므로 싸울 때 험한 소리를 한다.

암장 丁壬合木을 한다. 관을 버리고 재성과 타협하여 관의 성향이 전혀 없다.

식상격이나 편재격처럼 재에 의해 남편을 조정한다. (돈 못버는 남편은 버린다)

임술일주는 저축심이 강하다. 가난한 사람에게 시집가지 않는다. 배우자복없다

癸丑 : 계수가 뿌리가 깊다. 믿음이 있고 부지런하다.

합리적 사고 방식을 지녔으며 공정하다.

다만 사주가 탁하면 호주 호색 하며 거짓된 인생을 살아간다.

만약 충이 있으면 포악하거나 장애인이 될 수 있다. 부모복없다.

水일간은 일간 자체가 원하는 용신이 목인데

일지에 토를 가지고 있어 관일주의 특징이 나타나지 않는다.

잘 변한다. 사유축이 만나면, 인성이 되니 관의 기운을 설기 시키고,

자축을 만나면, 비겁이 되니 관을 무시한다.

일지를 거부하는 관성일주다. (자기비관적이고 타고난 것을 거부하는 일주)

용신은 내 마음이고 (목) 배우자는 (토)여서 배우자가 내맘을 받아 주지 않는다고 생각한다.

水일간 官星일주의 특징은 배우자와 불평불만이 많고

자기 타고난것에 대한 불평불만, 신경쇠약, 우울증을 동반한다.

자기가 처한 환경이 나쁘다고 생각한다.

좋은점은 물러날줄을 아는데 너무 물러서면 자살한다. 떠날줄 안다. 종교가가 된다.

진술축미 편관일주는 자살을 많이 한다. (교회나 절로 가라고 해라)

속세를 떠날줄 알고 양보할줄 알고 물러날줄 안다.

족에 대한 봉사심이 있는데 나쁜점은 인덕이 없다.

친한 형제 부모,자매가 죽는다. (백호살 일주기 때문)

직업적인 특징은 종교, 편업, 예술업을 하고 격이 떨어지면

음식물 업자가 많은데 고기종류가 많다 (백호살 일주기 때문)

癸未 : 잔소리가 많은 반면 말재주가 뛰어나다.

상대방을 믿지 못하고 의심하는 경우가 많다.

만약 사주에 합이 많으면 사교술도 뛰어나다.

욕심이 없는 봉사심이 많은자 인것처럼 행동하지만 그의 욕심은 끝이 없다.

水일간은 일간 자체가 원하는 용신이 목인데

지에 토를 가지고 있어 관일주의 특징이 나타나지 않는다.

잘 변한다. 사유축이 만나면, 인성이 되니 관의 기운을 설기 시키고,

해자축을 만나면, 비겁이 되니 관을 무시한다.

일지를 거부하는 관성일주다. (자기비관적이고 타고난 것을 거부하는 일주)

용신은 내 마음이고 (목) 배우자는 (토)여서 배우자가 내맘을 받아 주지 않는다고 생각한다.

水일간 官星일주의 특징은 배우자와 불평불만이 많

자기 타고난것에 대한 불평불만, 신경쇠약, 우울증을 동반한다.

자기가 처한 환경이 나쁘다고 생각한다.

좋은 점은 물러날 줄을 아는데 너무 물러서면 자살한다. 떠날 줄 안다. 종교가가 된다.

진술축미 편관일주는 자살을 많이 한다. (교회나 절로 가라고 해라)

세를 떠날 줄 알고 양보할 줄 알고 물러날 줄 안다. 자식복이 없다.

 

 

 

 

                배우자   



좋은 배우자를 고르려면 내 사주에서 배우자복이 얼마나 있는지를 먼저 살펴야 할 것이다


관살이 희용신 이면 남편 복이 있을 테니 궁합까지도 대체로 무난하게 마련이고 관살이 희용신이 아닌 즉, 신랑 복이 없는 여자가 (궁합을 일체 고려하지 않고) 신랑 후보 남자 妻宮(日支)의 십성을 보고 그래도 그 중에서 조금이라도 나은 신랑감을 고르는 요령이다. 

**************************************************************** 

1. 일등 신랑감: 일지 식상과 일지 정재 

가) 식상은 내가 生하는 구조이니 일지가 식상인 남편은 처를 예쁜 딸처럼 귀여워하고 예뻐하며, 그리고 무드 있는 남편이 될 것이며, 거기에 남자도 처에 관해서는 별로 불만이 없을 것이고, 

나) 일지 정재는 그야말로 처가 제대로 妻宮에 들어 있어 오리지날 애처가이니, 일지 식상과 더불어 궁합이나 여자 쪽의 성격에 크게 문제만 없다면 말썽 없이 오순도순 잘 지낼 수 있다. 


2. 이등 신랑감: 일지 비겁, 정인, 정관 

가) 비겁은 나와 같은 오행이니 처를 대등하게 대우하며, 군림하려 들지는 않을 것이므로, 여자 입장에서는 남편이 멋대가리가 없어 그렇지 다른 문제는 별로 없다 

나) 정인은 따뜻한 엄마 같은 처를 만날 인연이니 남편이 늘 처에게 엄마에게 하듯 보고하고 상의할 테니, 여자 입장에서는 크게 속 썩을 일이 없을 것이다 

다) 정관은 처가 남편을 剋하나 음양이 다르므로 사정을 보며 극을 하니 집안의 주도권은 여자가 쥐게 마련이고 남자가 웬만하면 집안을 잘 돌 볼 수 있는 구조이니 무난하다고 하겠다. 


3. 삼등 신랑감: 일지 편관과 편인


이제부터는 조금 문제가 있는 구조가 되겠다. 

가) 일지 편관은 한마디로 한눈 팔기 십상이다.


왜냐하면 妻宮에서 무정하게 剋을 받아 집에 들어 가봐야 편치 못할 것이다
"다른 여자는 마누라 같지는 않을 꺼야!" 
하고 늘 다른 데로 눈을 돌리며 일찍 들어가 봐야 대우를 못 받으니 늦게 들어 올 것은 뻔하고, 食神制殺 이라도 하게 되면 도리어 집안을 엄하게 단속하려 들테니 식구들도 편치 못 할 것이다. 

나) 편인을 일러 계모라 했던가?


편인은 한 마디로 사고뭉치이다. 마누라에게 잔소리를 듣고 살 팔자니 잔소리들을 짓을 해야 팔자에 맞게 사는 것이니까(?) 끊임없이 사고를 친다. 또 잔소리 듣기 싫어서 큰 소리는 뻥뻥 치고, 집에 와서 마누라와 얘기를 잘 하지도 않는다 (말을 많이 하다 보면 꼬투리 잡혀 잔소리 들을까봐...)


그리고 사고 치고 감당이 안되면 그때 가서 비로써 털어놓으니 여자 입장에서는 복장이 터질 노릇인데, 거기에다 늘 늦게 귀가하며 잔소리 안 하는 다른 여자에게 한눈을 팔게 마련이다. 


4. 등외


이제는 정말 문제인 일지 편재이다.


처를 무정하게 극하는 것이 편재이니 보따리 싸는 게 상책이다.

일지 편재는 甲辰, 甲戌, 乙未, 乙丑, 丙申, 丁酉, 庚寅, 辛卯 이렇게 8가지가 있는데 각각 그들 집안의 속사정을 알아보자. 

가) 甲辰: 甲木이 辰土에 뿌리를 내리면서 剋을 하고 있으니 甲辰 일주에게 시집가면 뿌리 잡아주랴, 극 당하랴 그야말로 고생문이 훤하다. 그래도 자기 뿌리를 잡아주니 처에게 집착하고 가끔은 고양이 쥐 생각하듯 한다. 

나) 乙未: 乙未 일주에게 시집가도 甲辰 일주와 대차가 없다.

아마 甲辰 일주나 乙未 일주가 마음에 든다면 그 아가씨는 전생에 빚을 잔뜩 진 남자이다.


"이번 生에서 다 못 갚으면 다음 生에서라도 꼭 갚겠습니다." 라고 했을 테고 바로 그 남자를 만났으니 전생의 약속대로 빚 갚기에 전념하면 될 것이다. 

다) 甲戌: 甲木이 戌土에 뿌리를 전혀 못 내리며 剋도 안 되니 욕구 불만이라 겉도는 남편이 될 것이고 

라) 乙丑: 그래도 乙木이 丑중 辛金 눈치를 보면서 癸水의 生을 받으니 눈치보는 남편이 될 것이다.

마) 丙申: 火는 올라가는 기운이고 金은 내려오는 기운이니 무정한 사이가 될 것이고, 火剋金 하다가 가끔 申金 중의 壬水 에게 한방 먹으면 바로 포장마차로 달려가는 남편이 될 것이다. 

바) 丁酉: 丙申과 마찬가지로 인정머리 없고, 소 닭 보듯 하는 무정한 남편이 될 것이다. 

사) 庚寅: 木의 위로 자라는 기운을 사정없이 바위로 밟아 버리는 폭군 남편이 될 것이다. 그런데 가끔 寅중 丙火로 남편에게 한 마디씩 대들다가는 돌아오는 것은 무지막지한 돌멩이 세례일 것이다.

아) 辛卯: 즉시 보따리 싸는 것이 상책이며 다른 대책이 없다. 견뎌봐야 사정없이 낫으로 풀 베듯 싹뚝 하니 노예 취급을 받을 것이다. 아마 전생의 원수도 이런 원수가 없다고 보면 된다.

 

 

自命者 得道者 他命者 解道者 스스로 삶에 이치를 깨달은 자만이 남의 명을 올바로 풀 수 있죠

 

知道者不惑 知命者不憂 갈 길을 아는 자는 헤매지 않고 자신의 운명을 아는 자는 근심하지 않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