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명리학당

심산멘토의 정법명리(正法命理) 관성(官星) 재성(財星)

심산멘토 2017. 12. 9. 14:34


         

    심산멘토의 정법명리(正法命理) 관성(官星) 재성(財星)



1.관생인(官生印)


남녀노소를 막론하고 관성(官星)과 재성(財星)이 가장 중요하며 관인상생이 되고 재생관이 되면 최고이다.관성(官星)은 있는데 인성(印星)이 없으면 자리와 직위는 있는데 실력과 자격이 없는 것이다.반대로 인성(印星)은 있는데 관성(官星)이 없으면 실력은 있는데 지위가 없으니 허생전의 주인공인 허생과 같이 사회 물정은 모르고 공부만 하는 백면서생과 같다.정관(正官)이 정인(正印)을 생(生)해 주면 원리원칙 주의자로 공명정대한 모범 공무원 스타일이지만 정관(正官)이 편인(偏印)을 생(生)해 주면 자신의 이익을 위해 편법적인 술수를 부리는 개인주의 스타일이다.


관성이 강하고 인성이 약한데 관성운이 들어오면 계획한 일을 실천으로 옮기게 되지만 실력에 비해 업무가 과다하므로 스트레스를 많이 받게 되고 불안해 진다.반면에 인성이 강하고 관성이 약한데 관성운이 들어오면 실력에 비해 지위가 상승하므로 스트레스가 해소되고 편안해 진다.인성이 강한데 인성운이 들어오면 일 할 의욕이 사라지고 헛된 공상만 많이 하며 실천은 안하고 말만 앞선다.인성이 강하면 부모에게 의존하는 마마보이가 많고 관성이 강하면 리더십이 있고 스스로 개척하는 독립심이 강하다.인성이 강하면 의지력을 키우고 관성이 강하면 겸손이 필요하다.



2.관설재(官洩財)


재성(財星)은 식상(食傷)의 수확물로 현실적인 것인데 이 재성(財星)을 지킨다는 것은 자신이 한 일에 대해 책임을 진다는 말이다.재성이 많다는 것은 일을 많이 벌린다는 의미이고 관성이 많다는 것은 자신이 한 일에 대해 책임을 진다는 말이다.관성(官星)이 강하면 거짓말을 잘 안하는데 식상(食傷)이 강하면 거짓말과 변명을 자연스럽게 한다.관성이 없으면 돈 배우자 재물 직장을 지킬 능력이 부족하고 리더십이 약하며 법칙과 룰을 잘 지키지 않는다.관성이 없는 사람에게 돈을 빌려주거나 보증을 서주면 안되며 무관성에 겁재가 있으면 고양이에게 생선을 맡기는 격이다. 


식신생재나 상관생재가 잘 되는 사람일지라도 관성(官星)이 없으면 재물을 지키는 힘이 약하기 때문에 돈을 많이 벌었다가도 순식간에 망할 가능성이 매우 높다.관성이 없거나 고립된 사람은 개인 명의로 사업을 하지 말고 법인을 만들어 관청의 통제와 관리를 받으면서 사업을 하는 것이 좋다.여자가 무관(無官) 사주의 남자를 만나면 그 남자에게 자기를 책임지지 못하므로 주의해야 한다.북한 김정일 위원장은 식상이 과다한 무관(無官) 사주이므로 원칙과 룰을 지키지 않는 안하무인 타입이다.재생관(財生官)이 되는 사람은 어떤 일을 맡기더라도 책임을 지고 잘 처리한다.


정재(正財)가 정관(正官)을 생(生)하면 모험과 변화를 싫어하고 융통성은 다소 부족하지만 일은 완벽하게 처리한다.편재(偏財)가 정관(正官)을 생(生)하면 변화를 좋아하고 융통성이 있으며 넓은 안목에서 시원스럽게 일처리를 하지만 남의 돈으로 사업을 하기 때문에 빛좋은 개살구이다.편재(偏財)가 편관(偏官)을 생(生)하면 재생살(財生殺)이 되므로 성공을 하더리도 한 번은 실패하게 된다.재생살(財生殺) 사주는 사업을 해서 잘 나갈 때 잘난 척 하고 사람을 무시하며 경향이 있는데 겸손해야 한다.과거에는 재물을 주는 성장 시대였지만 지금은 재물을 걷는 운용 시대이다.  



3.관극비(官剋比)  


비겁(比劫)이 강한데 관성(官星)이 오면 질서가 잘 잡힌다.정관(正官)은 비겁을 극하므로 재성(財星)이 살아나서 재물이 모이고 사람들도 따르고 건강도 좋아진다.관성운이 오면 비겁이 생(生)해 주는 식상(食傷)이 힘을 받지 못하므로 관재구설수가 없고 경쟁자도 사라지므로 운(運)의 흐름이 상승한다.비겁이 약할 때 편관(偏官) 운이 오면 살(殺)로 변하여 통제와 압박이 심해지고 구설수가 따르며 운의 흐름이 하강한다.관성이 강하고 비겁이 약한데 재성이 강해지면 재생살(財生殺)이 되어 열심히 일을 하고도 누명을 뒤집어 쓰는 등의 온갖 구설수가 생기므로 주의해야 한다. 



4.재생관(財生官)


정재(正財)는 안정을 추구하고 편재(偏財)는 변화를 추구한다.정재는 결과가 뻔한 것을 좋아하고 편재는 투기와 모험을 즐긴다.편재는 직책이 아무리 좋아도 자신의 역량을 마음껏 펼칠 수 없는 자리는 싫어한다.편재가 관성(官星)을 생하는 재생관(財生官)이 되면 로비나 뇌물로 이권을 챙기는 경우가 많다.정재와 편재가 정관을 생하지 않고 편관을 생하면 재생살(財生殺)이 되어 구설수와 건강 악화 등이 발생한다.정관은 위험 요소를 예측할 수 있지만 편관은 예고 없이 갑자기 사건 사고가 발생한다.또한 재생살(財生殺)이 되면 재물 뿐만 아니라 이성 간의 문제가 발생한다.



5.재극인(財剋印)


재성(財星)이 강해져서 인성(印星)이 파괴되면 정신적으로 가치관에 혼란이 오고 판단력이 흐려진다.탐재괴인(貪財壞印)이 되면 문서 사기,종교,재물,부모 형제 갈등,재산 문제,학업 중단,가출,휴학,편입,진로 수정 등의 문제가 발생한다.재극인(財剋印)이 되지 않고 재생관(財生官)이나 관인생(官印生)이 되면 매매운,문서운,재물운,상속운,승진운 등이 유리해 진다.인성(印星)이 강한데 재성운이 오면 재물 욕심이 많이 생기며 식신생재운에는 순리적으로 돈을 벌고 상관생재성운에는 편법적으로 돈을 번다.인성이 강하면 정력이 약하고 비겁과 식상이 강하면 정력이 강하다.

'☞명리학당' 카테고리의 다른 글

육친 구조에 따른 직업 적성  (0) 2017.12.09
계수(癸水) 일주 기질 진로적성  (0) 2017.12.09
오행별 직업과 성질  (0) 2017.12.09
2018년 무술년(戊戌年) 연령 조견표  (0) 2017.12.09
부부(夫婦) 궁합  (0) 2017.12.0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