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명리학당

사주 용어 "아름다운 여자"

심산멘토 2017. 3. 8. 16:37


 

 

사주 용어

 

* 身主柔弱(신주유약) 用之印比(용지인비) : 일간이 약하면 인성과 비겁을 用神으로 삼아야 한다. 

* 先印後財(선인후재) 初困後榮(초곤후영) : 행운이 인성운이 먼저이고 그 다음 재성운으로 흐르면

초년은 곤하더라도 후에는 영화롭다. 

* 先財後印(선재후인) 初榮老敗(초영노패) : 행운이 재운이 먼저이고 후에 인성운으로 흐르면

초년에 영화롭더라도 노년에는 패한다. 

* 調候不及(조후불급) 無實無後(무실무후) : 사주상 조후가 불급되면 결실과 결과가 없다. 

* 男犯四敗(남범사패) 屈曲波瀾(굴곡파란) : 남명이 사패(도화,주색) 만나면 굴곡파란한 삶이 된다. 

* 女犯四敗(여범사패) 淫亂孤獨(음란고독) : 여명이 사패(도화,주색)를 만나면 음란하고 고독하다. 

* 五氣相生(오기상생) 其性溫和(기성온화) : 사주상 오행의 기운이 상생되면 그 사주 성품이 온화하다. 

* 混亂偏枯(혼란편고) 性情乘逆(성정승역) : 사주상 혼란 편고가 되면 性情이 역류되어 막힘이 많다. 

* 貧富之源(빈부지원) 食財輕重(식재경중) : 빈부의 근원은 사주상 식상과 재성의 경중에 의한다. 

* 官名高低(관명고저) 官印輕重(관인고저) : 관직으로 나아가 관직의 높고 낮은 관인의 경중에 의한다. 

* 官重無印(관중무인) 慾高無成(욕고무성) : 사주상 관은 중한데 인성이 없으면

높은 관직에 대한 욕심은 많으나 출세는 안된다. 

* 印重太過(인중태과) 貧寒寒儒(빈한한유) : 사주상 인성이 태과하면 빈한하게 사는 가난한 선비이다. 

* 財多身弱(재다신약) 富屋貧人(부옥빈인) : 재다신약 사주는 부자집에 사는 가난한 사람이다. 

* 傷官無財(상관무재) 雖巧必貧(수교필빈) : 상관이 있으나 재가 없으면 재주는 뛰어나나 필히 가난하다. 

* 傷官無財(상관무재) 後嗣終無(후사종무) : 남명에 상관이 왕하고 통관신인 재성이 없으면

후사를 이을 자식이 없다. 

* 傷官執刀(상관집도) 將相公候(장상공후) : 상관에 양인을 차고 있으면 장군 재상과 같은 높은 벼슬을 한다. 

* 殺印相生(살인상생) 生殺威權(생살위권) : 살인상생 사주는 생살을 다루는 권위직에 종사한다. 

* 倒食重重(도식중중) 落胎頻繁(낙태빈번) : 여명에 도식(편인)이 중중하면 낙태를 자주한다.

* 財星破印(재성파인) 因財致禍(인재치화) : 재성이 희용신인 인성을 파하면 재로 인하여 화를 당한다. 

* 傷官破官(상관파관) 生子別夫(생자별부) : 여명에 상관이 관을 파하면 자식 낳고 남편과 헤어진다. 

* 印重無官(인중무관) 多學無成(다학무성) : 인성은 중하나 관이 없으면, 공부는 많이 하나

관직으로 성공하지는 못한다. 

* 金白水淸(금백수청) 聰明過人(총명과인) : 사주상 금백수청한 이는 총명하고 남달리 결백함이 있다. 

* 木火通明(목화통명) 高學博識(고학박식) : 사주상 목화통명한 이는 학문이 높고 박식하다. 

* 水多浮木(수다부목) 平生浮浪(평생부랑) : 사주상 水多하여 부목된 이는 평생 부랑생활을 한다. 

* 土多埋金(토다매금) 愚鈍之象(우둔지상) : 사주상 土多하여 매금된 이는 우둔한 경향이 있다. 

* 兩神相戰(양신상전) 先要和戰(선요화전) : 사주상 양신이 상전하고 있을 경우 우선적으로

싸움을 중재하는 통관신이 필요하다. 

* 食傷入墓(식상입묘) 必畏終命(필외종명) : 운에서 식상이 입묘할 경우 필히 종명될 우려가 있다. 

* 提網墓庫(제망묘고) 少年不發(소년불발) : 월지가 辰戌丑未의 묘고이면 초년운이 불발한 경향이 있다. 

* 提網四庫(제망사고) 謂之雜氣(위지잡기) : 월지가 사고(辰戌丑未)이면 소위 잡기격이라 한다. 

* 調候順調(조후순조) 順成平安(순성평안) : 사주상 조후가 순조로우면 운명이 평안하다. 

* 調候不及(조후불급) 苦中之發(고중지발) : 사주상 조후불급이면 고생 중에 운이 발한다. 

* 拱貴拱祿(공귀공록) 最忌塡實(최기전실) : 사주상 공귀 공록은 전실됨을 가장 두려워한다. 

* 陽木無根(양목무근) 水多轉貴(수다전귀) : 양목 甲이 무근하고 수가 많으면 浮木으로 떠돌아 다니다가

천운을 만나면 오히려 큰 인물이 된다. 

* 陰木無根(음목무근) 逢金發揚(봉금발양) : 음목 乙이 무근하여 허약하나 金을 만나면 발양한다. (乙庚合) 

* 用神不用(용신불용) 苦難後發(고난후발) : 사주상 용신으로 사용할 오행이 잡히지 않으면

그 인생은 고난후 발한다.


* 格局卽喜(용신즉희) 順發安平(순발안평) : 격국과 용희신이 같으면 인생이 순탄하게 발전하고 안평하다. 

* 喜神不明(희신불명) 先觀胎月(선현태월) : 사주상 용신이 불명하면 태월를 참조하라. 

* 雜氣財官(잡기재관) 形沖大好(형충대호) : 잡기재관격은 형충을 좋아한다. 

* 陽多孤陰(양다고음) 妻宮不良(처궁불량) : 남명에 양오행이 많고 음오행이 약하면 처궁이 불량하다. 

* 陰多孤陽(음다고양) 夫君不發(부군불발) : 여명에 음오행이 많고 양오행이 약하면 夫君이 불발한다. 

* 金水傷官(금수상관) 先官後財(선관후재) : 금수상관격자는 우선 官(火)을 用神으로 삼고,

다음 財(木)를 喜神으로 한다. 

* 木火傷官(목화상관) 先印後官(선인후관) : 목화상관격자는 우선 印星(水)을 用神으로 삼고,

다음 官星(金)을 喜神으로 한다. 

* 水木傷官(수목상관) 先財後比(선재후비) : 수목상관격자는 우선 財星(火)을 用神으로 삼고,

다음 比劫(水)을 喜神으로 한다. 

* 火土傷官(화토상관) 傷盡最好(상진최호) : 화토상관격자는 傷盡함이 가장 좋다. 

* 土金傷官(토금상관) 先印後財(선인후재) : 토금상관격자는 신약할 때 印星을 用神으로 삼고,身

신강할 떄 財星을 喜神으로 삼는다. 

* 刑合之格(형합지격) 無官可成(무관가성) : 형합격자는 사주상 官이 없어야 成格이 된다. 

* 傷官見官(상관견관) 官訟多發(관송다발) : 사주상 상관견관자는 관재송사가 많다. 

* 身弱多財(신약다재) 必到災殃(필도재앙) : 재다신약 사주는 財로 인한 재앙을 당한다. 

* 身弱大官(신약대관) 可畏終命(가외종명) : 관왕신약 사주는 요절 단명한다. 

* 時上偏財(시상편재) 他鄕名利(타향명리) : 시상편재격자는 타향에서 명리를 얻는다. 

* 歸祿專祿(귀록전록) 自手成家(자수성가) : 귀록격자, 전록격자는 자수성가한다. 

* 月令建祿(월령건록) 多無祖屋(다무조옥) : 건록격자는 조상이 아무리 부자집이라도 자신과는 무관하다. 
* 干與支同(간여지동) 損財傷妻(손재상처) : 사주상 일주 干과 支가 같으면 손재 상처(부부불화)한다. 

* 一見財官(일견재관) 自然成福(자연성복) : 사주상 財와 官이 혼잡되지 않고

일위만 있으면 자연히 복을 이룬다.

* 三元之理(삼원지리) 萬法之元(만법지원) : 천지인의 이치는 만법의 근원이다. 

* 人道順應(인도순응) 無禍平安(무화평안) : 사람이 도리에 순응하면 禍가 없이 평안하다. 

* 人是悖逆(인시패역) 百端禍反(백단화반) : 사람이 도리에 어긋나면 禍를 당하며 온갖 일이 안 된다. 

* 先天何處(선천하처) 要知來處(요지래처) : 전생(과거) 알고자 한다면 현재 자신의 처지를 돌이켜 보라. 
* 後天何處(후천하처) 要知去處(요지거처) : 후생(미래) 알고자 한다면 현재의 행위를 살펴 보아라. 

* 陰陽之法(음양지법) 洛書基源(락서기원) : 만물이 음양오행의 이치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그 기원은 하도낙서(河圖洛書)이다. 

* 天地順應(천지순응) 精和平溫(정화평온) : 천지에 순응하면 정화하고 평온하다. 

* 天地悖逆(천지패역) 混亂禍反(혼란화반) : 천지에 순응하지 않으면 혼란과 禍을 당한다. 

* 五行偏全(오행편전) 定而禍福(정이화복) : 사주상 오행이 두루 갖추어져 있는지,

오행이 편중되어 있는지가 그 사주의 禍福을 결정한다. 

* 配合干支(배합간지) 定人福禍(정인복화) : 사주상 간지의 배합여부가 그 사람의 禍福을 결정한다. 

* 五行皆陽(오행개양) 丙爲最上(병위최상) : 甲丙戊庚壬 다섯 양오행 중 丙이 양기의 으뜸이다. 

* 五行개음(오행개음) 癸爲至上(계위지상) : 乙丁己辛癸 다섯 음오행 중 癸가 음기의 으뜸이다. 

* 五陽從氣(오양종기) 五陰從勢(오음종세) : 다섯 양들은 氣(정신)를 따르고 다섯 음들은 세력(이익)을 따른다. 

* 四柱配定(사주배정) 年根爲本(년근위본) : 四柱上에서 年根이 근본을 이룬다. 

* 年月喜神(년월희신) 祖先有德(조선유덕) : 年月 자리에 희신이 있으면 조상덕이 있다. 

* 月柱提網(월주제망) 父兄興衰(부형흥쇠) : 月柱가 제망으로서 부모 형제의 흥쇠를 나타낸다. 

* 日柱論之(일주론지) 夫婦看法(부부간법) : 日柱로써 부부간법을 한다. 

* 日時喜神(일시희신) 妻子發展(처자발전) : 日時자리에 희신이 있으면 처자로 인하여 발전이 있다. 

* 時柱終實(시주종실) 子孫興衰(자손흥쇠) : 時柱가 종실을 나타내는 곳으로 자손의 흥쇠를 본다. 

* 生方破沖(생방파충) 庫藏宜開(고장의개) : 寅申巳亥는 충을 겁내고, 辰戌丑未는 개고됨이 마땅하다. 

* 衰者沖剋(쇠자충극) 拔根之害(발근지해) : 쇠한 오행神을 충극하면 뿌리까지 뽑혀 나가는 큰 害를 당한다. 

* 旺者沖刑(왕자충형) 怒發之禍(노발지화) : 왕한 오행神을 충형하면 왕신이 대노발하여 禍를 당한다. 

* 天好地合(천호지합) 地旺宜靜(지왕의정) : 천간은 지지와 합을 좋아하고 지지는 왕하고

형충파해 등이 없이 靜한 것이 좋다. 

* 合而宜處(합이의처) 或有不宜(혹유불의) : 合이 마땅히 이루어지더라도 때에 따라 좋지 못한 경우도 있다. 

* 沖而不宜(충의불의) 或時宜處(혹시의처) : 沖은 좋지 못하다 하지만 때에 따라 좋게 작용할 때도 있다. 

* 合多不奇(합다불기) 沖多不定(충다불정) : 合이 많으면 기이한 인물이 되지 못하며

충이 많으면 안정이 안되어 시종일관하지 못한다. 

* 寅申巳亥(인신사해) 四生之神(사생지신) : 寅申巳亥은 각 계절상에 四生地에 해당한다. 

* 子午卯酉(자오묘유) 四敗之神(사패지신) : 午卯酉는 각 계절상에 四旺地로 도화살, 장성에 해당한다. 

* 辰戌丑未(진술축미) 四庫四墓(사고사묘) : 辰戌丑未는 四庫, 四墓에 해당한다. 

* 大病得藥(대병득약) 大富大貴(대부대귀) : 사주상 큰 병이 藥을 얻으면 대부대귀한다. 

* 合待沖起(합대충기) 沖待合成(충대합성) : 合은 沖에서 運이 일어나고 沖은 合에서 일을 이룬다. 

* 格局旣定(격국기정) 用神可變(용신가변) : 격국은 이미 정해지고 용신은 사주의 강약, 조후에 따라 변한다. 

* 强者宜制(강지의제) 弱者宜補(약자의보) : 강한 것은 제극하는 것이 좋고 약한 것은 보조하는 것이 좋다. 

* 淸命論貴(청명논귀) 濁命論富(탁명논부) : 청한 사주는 貴(인품)를 논하고, 탁한 사주는 富(재물)를 논한다. 

* 眞神得用(진신득용) 大富大貴(대부대귀) : 진격이 되고 用神을 득하면 대부대귀한다. 

* 假神用事(가신용사) 碌碌浮生(녹록부생) : 파격이 되고 用神도 없으면 하잘것 없는 인생으로

부평초처럼 떠돌아 다닌다.


* 吉神太露(길신태로) 起爭之風(기쟁지풍) : 길신이 과하게 드러나 있으면 투쟁이 일어난다. 

* 凶神深藏(흉신심장) 食虎之患(식호지환) : 흉신이 숨어 있음은 범이 숨어 있는 것 같은 우환이 있다. 

* 夫妻因緣(부처인연) 宿世之來(숙세지래) : 남편과 아내의 인연은 숙세의 인연에서 온 것이다. 

* 父子因緣(부자인연) 此緣宿世(차연숙세) : 부자의 인연은 후생 인연에서 숙세까지 이어 갈 것이다. 

* 源淸流濁(원청유탁) 先榮後敗(선영후패) : 사주는 청하여도 행운이 탁하면,

처음은 영화로우나 나중에는 패망한다. 

* 源濁流淸(원탁유청) 先困後榮(선곤후탁) : 사주는 탁하여도 행운이 청하면,

처음은 곤난하더라도 나중에는 영화롭다. 

* 德勝財者(덕승재자) 君子之風(군자지풍) : 덕(인성)으로 재물(재성)을 이기면 君子의 풍모를 이룬다. 

* 財勝德者(재승덕자) 多能之象(다능지상) : 재물(재성)으로 덕(인성)을 이기면 다재다능한 者이다. 

* 身主要强(신주요강) 用物財官(용물재관) : 일간은 강함이 좋고 신강하여야 재관을 쓸 수 있다

 

 

 

 

 

 

 

 

 

 

 

 

 

 

 

 

           "아름다운 여자"

 

"아름다운 여자는 운(運)도 잘 따른다"

아름다움이란 대자연의 모든 것을 이기고도 남을 만한 위력을 지닌 결정체이다.

 

남자는 힘으로 세계를 정복했지만 여자는 아름다움으로 남자를 쉽게 요리한다.

아름다움의 위력은 무한대로 아름다움에는 적이 없으며 신(神)도 어쩔 수 없다

 

여자의 아름다움은 외모나 성적 매력에서 나오는 게 아니라 내면의 고귀함에서

나오며 이는 지혜로운 진리의 생명수를 실컷 마셔야만 비로소 실체를 드러낸다

 

교양과 지성을 갖추는 것이 행운을 끓어들이는 힘이 되므로 남탓 하지 말고 겸손한

자세로 자신을 고귀하게 여기고 몸가짐을 바르게 하면 행운이 손짓을 한다

 

화장과 치장 등 외모에 몰두하지 말고 자신을 갖추는 데 전심전력을 해야 한다

불혹의 강을 건너 지천명의 바다에 다다르면 자신의 성적표가 저절로 드러난다

 

대나무에 마디가 있는 이유는 너무 빠르게 자라면 부러지거나 휘어지기 쉽기

때문이며 붓글씨를 쓸 때도 한 획을 그은 다음에 다음 획을 뻗기 위해서 절을 둔다

 

사람의 삶도 이와 마찬가지로 아름다운 삶을 살기 위해서는 질량에너지로 내공을

쌓아 문리를 일으켜 이타공익의 빛나는 삶을 살아야 천상의 세계로 해탈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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