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명리학당

사오미월(巳午未月) & 대운 해석

심산멘토 2017. 1. 9. 12:48


           사오미월(巳午未月)  




사월생(巳月生)

 

月은 입하절이며 본격적 여름의 시작을 알리는 계절이다.

辰月까지 꽃피워오던 희망과 염원의 불꽃은 사월이 되어 본격적인 모습으로

드러나기 시작한다.

 

인생으로 치면 과거에 급제하여 벼슬에 오른 선비과 같은 시기를 말하며

자연에서는 月이 되면 열매를 맺기 위한 망울이 맺히기 시작한다.

이제막 벼슬에 오른 선비는 진중하고 차분하며 맡은바 소임에 최선을

다한다. 또한 먼 미래에 결실을 보기위한 변화와 움직임이 다분하다.

 

대통령도 이제 막 취임하는 시기에 권력이 집중되고 변화가 많은 것처럼

月생들은 막강한 권력과 권세를 다스릴 수 있는 지도자적 기질을 많이가졌다.

그래서 月생들은 외면적으로는 자상하며 부드러운 인상을 가지고 있으나

내면적으로 깐깐하고 섬세하며 냉정한 면모를 가졌다.

상격의 경우 사회적으로 의사, 경찰, 법조계, 언론인들이 많으며 그 분야에서

지도자적 우위를 영역을 확보하며 살아간다.

 

이렇게 부드러우면서도 내면에 독과 권력을 품은 모양을 보고 옛 선인들은

月을 뱀에 포함시켰나 보다.

또한 뱀이 주변 온도에 따라 체온을 바꾸는 모양 또한 月생과 닮았고

겨울에 동면에 들어가는 모양 또한 月생과 매우 흡사하다.

 

月생들은 그렇게 외면적으로는 자신을 잘 포장하고 살아가기 때문에 사회적으로

많은 대인관계를 맺는다. 그러나 내면적으로는 철저한 실리중심의 대인관계나

만남이 많아 진정 사람을 좋아한다 볼수는 없고 가급적 자신의 사회적인 삶과

가정적인 삶을 철저히 분리하여 집에서는 대인관계로 지친 심신을 다스리는데

열중하여 집에 사람들이기를 꺼려한다.

 

어찌보면 참으로 너그러우면서 어찌보면 참으로 인정머리 없이 사는 것이

月생들이다.

머리속에서 이해타산적 계산기가 비교적 잘 돌아가서 내편과 상대편을 빨리

구분하여 극과 극의 태도를 보인다.

 

巳라는 것은 酉丑 운동을 한다. 月생이 결국 지향하는 곳은 丑이다.

가을에 결실을 거두고 그 거두어 놓은 결실을 창고에 쌓아 놓고 혼자만의

여유로운 삶을 살아가는 것을 원한다.

 

마음의 빗장을 걸어 잠구고 혼자만의 세상에서 혼자 즐기는 여유로움을

만끽하며 살아가는 것이 月생이 궁극적으로 지향하는 바이다.

月은 궁극적으로 결실을 중시한다. 결실이란 오행적으로 金을 말한다.

그러한 금을 보지 못한 月생은 열심히 살아갈 뿐 큰 제목이 되지는

못할 것이다.

 

결론과 결과를 빨리 맺지 못하여 우물주물 하는 경향이 있다. 그것은 내면에

완벽하려고 하는 심리에 기인한 것이고 실지로 金이 없더라도 중 庚이 있기

때문에 허술하지는 않다.

 

辛을 바라본 月생은 결과에 대한 확고한 신념과 끈기가 있다. 무엇이든 차분하고

끝까지 소신을 지켜나가 값진 결과값을 얻어낸다. 그것이 辛巳다.

月에 水는 더욱 먼 미래를 준비하는 것이고 윤택함을 미래 대비하는 것이니

巳중 庚이 금생수 하여 만인에게 윤택함을 주어 이름을 얻으려는 것이다.

그러나 이는 때이른 잔치와 같으니 허술한 것이고 감상적인 것이다.

그것이 癸巳다.

 

月에 木은 의욕에 불타는 것이니 과욕이고 욕망이며 지나친 것이다.

月에 木은 또한 늙고 병들어 있으니 미련이며 집착이다. 그것이 乙巳다.

月에 火는 염열이 불타오르는 것이니 열정이긴 하나 자존심고 과신이며

이기적인 것이다. 그것이 丁巳다.

 

月에 土는 중庚을 매금하니 비밀이고 안주하며 안전을 지향한다.

또한 의지이면서 집념이라 할 수 있으니 안전지향적 의지 실천이나

내면에 소외감이 자리잡고 있다.

 

 

 

오월생(午月生)

 

월은 망종절에 해당한다. 망종이란 따뜻함을 지나치고 더위가

대지를 지배하는 시기를 말하는다 망(芒)자가 그래서 까끄라기 망자를

말하여 더워서 불쾌지수가 높아 있는 것을 표현한 것은 아닐까 싶다.

 

월이란 인월에서 시작된 희망과 밝은 세상으로의 진출이 완전히 실현된

상태를 의미한다. 그러나 막상 밝은 세상에 나와보니 복잡하고 번잡하며

문명의 각박함을 느끼는 시기를 말한다.

 

'덥다더워' 무엇을 생각하겠는가? 아마도 시원한 계곡이나 해수욕장을

생각할 것이다. 만물은 이렇게 음양의 짝을 채우기 위해서 늘 표리부동한

형태를 취하게 된다.

대외적으로는 번화한 곳이나 멋진 사무실 공간에서 일할지라도 마음은

언제나 항상 고요한 산속이나 계곡을 찾아 각박한 마음을 해갈해보고자

함이다.

 

午란 동물로는 말을 상징하며 문명을 대표하는 동물이다.

문명이란 역마의 대명사로써 통신이 발달하고 정보교류가 활발하며

물류의 대이동이 일어나는 시기를 말한다.

 

과거 말은 멀리 이동하는 이동수단으로서 역마살로 불리웠다.

이처럼 월생들은 활발한 활동력을 보인다. 그러나 문명의 발달하면

할수록 인간의 정신적 삶의 질이 떨어지듯이 월생들의 정신적 삶의 질은

상당히 떨어져 있는듯 하다.

 

항상 자신이 세상이나 사람들에게 불공평한 대접을 받고 있다고 생각하기도

하고 삶의 질이 스스로 낮다고 생각하는 경향이 있다. 예를 들면 사는게 이건

아닌데 라고 말한다.

그래서 말처럼 펄쩍펄쩍 뛰어다는 다는 표현도 맞겠고, 말띠 소녀처럼

천방지축 움직이는 것도 맞겠다.

 

월은 음양으로 음기에 해당하고 있으나 지구의 지축이 기울어진 이유로

자오묘유가 사정방에 놓여 있어서 문명의 중심에 서서 세상을 이끌어 가야

한다.

 

그래서 子午卯酉 생들을 중심으로 사람이 모이지만 정작 子午卯酉는 도화적

의미로써 겉이 화려하여 포장을 잘하는 것이니 만인의 대표하는 군자가

될수 없다.

 

즉, 어린 단종이 군주가 되어 세상의 모진 풍파를 다 받는 것처럼 子午卯酉생

들은 감당하지 못하는 세상의 지휘나 감투 때문에 괴로움을 많이 격는다.

망종에서 芒은 (까끄라기, 칼날, 가시, 지친모양)을 말한다.

그래서 午월태생은 겉으로 유한듯 보여도 내면은 까다롭고 알수 없는

자신만의 생각에 늘 젖어있다.

 

불쑥 나타났다 불쑥 사라지고 때로는 내면의 허결함을 채우기 위해 그 허결한

마음을 채워줄 무언가를 부여잡으로 하염없이 겉돌기도 한다.

그러나 午월생은 문명에 중심에 서서 세상의 모순된 현실을 되돌리려 하고

소외되거나 불상한 중생을 위해 이 한몸 불사르려는 마음이 있다.

이는 자본주의 사회에서 공동배분을 주장하는 마치 공산주의자 들처럼

자신만의 이데올로기를 가지며 겉으로는 사회와 잘 어우러져 살아가는 듯

해도 속으로는 외로운 방랑자이다.

 

일반적으로 산중 도인이나 스님을 생각할 때 사주에 음이 많으면 그럴 것이라

생각한다. 그러나 현실을 보면 여름이나 가을태생이 더 많다. 스님들도 겨울이나

봄태생이 스님을 하면 이름을 내는 스님이나 가을이나 겨울태생의 스님은

전혀 자신의 존재를 잘 드러내려하지 않기 때문에 잘 알려지지 않고

조용히 수도에만 전념할 뿐이기 때문이다.

 

午월생은 무엇보다 그래서 水가 필요하다. 水를 얻었다는 것은 사막에서

오아시스를 만난 것과 같으니 그 마음이 진실하고 담백하여 윤택한 의식과

사상을 갖는다. 그것이 임오이다.

 

午월에 木은 지난 과거로 되돌아가려는 것이고 木으로서 더욱 열기를

높이는 것이니 열정일 수 있으나 지치게 하는 것이요 지나친 욕심이다. 또한

자기 의도와 상관없이 계속 귀찮은 일에 연류되어 지쳐 있는 것이고 그것이

갑오다.

 

午월에 火는 이한몸 불사르자는 것이니 열정이고 열망이요, 자존심이며 투쟁이자

혁명이다. 그러한 연고로 午월에 火는 무리에 리더가 많으나 마음이 연약하다. 그래서 부담과 열망의 상반된 뜨거운 감자를 먹고사는 외로운 카멜레온이다. 그것이

병오다.

 

午월의 토는 첩첩쌓여 그 내면의 열망과 열정을 감추는 것이다. 그래서 진중함이요

끈기요 느린 것이기 때문에 무거운 사람이다. 항상 자신의 의도를 감추고 표면이면

으로 자세를 낮추고 안전을 지향하며 살아가는 것이 무오이다.

 

午월의 金는 불에 금을 녹여 쓸만한 연장을 만들고자 하는 것이고 결실을 맺기위한

꾸준한 준비를 하는 사람이다. 능수능란하고 시대가 요구하는 방향을 잘 알어 천하

의 귀재가 많다. 그것은 상황에 맞는 처세이기도 하고 능수능란한 대인관계를 말하

기도 하다. 그것이 경오다.

 

 

 

미월생(未月生)

 

미월은 24절기중 소서와 대서에 해당하며 동물로는 양에 배속된다.

현재가 미월이며 삼복더위를 느끼며 계절적 감각을 익히는데 더욱

도움이 되리라 사료됩니다.

 

소서(小暑)는 작은 더위 대서(大暑)는 글자 그대로 큰 더위를 말한다.

소서에는 장마가 져서 대지에 많은 비를 뿌리며 일년내 필요한 수분을

가장 많이 공급하는 시기이다.

 

그래서 미토는 축토와 함께 태음습토에 해당하며 만물의 음양교차의

중심축을 담당한다. 그래서 팔자에 축미가 들어나면 만물의 중심적인

역활을 담당하려 한다. 중재, 조정, 법 등을 말하며 진술축미는 대인의

글자로써 큰일이나 업무에 한자락이 되고져 하는 마음을 갖게 된다.

 

미토가 태음습토에 해당하는 것은 미토 아래 윤택한 생명수가 흐르기 때문이다.

미토를 물상으로 보면 사막의 토양과 같은 것이지만 사막의 토양은 겉은

황량하고 건조하지만 모든 물을 지하에 감추어 사막의 생명줄을 이어간다.

 

꼭 필요한 이들에게 영양과 수분을 공급해주는 미토는 그렇게 어려운 이들에게

한가닥 희망이 되고자 하는 마음이 있어 건강, 의료, 의약 분야에 많이 진출한다.

미월이란 그렇게 황량함 속에 윤택함이 있으니 그것이 미월생이다.

 

그 윤택함이란 오랜 기다림과 노력에 의해 얻어낸 갚진 지혜를 말하며 내면의

세계가 잘 발달 되었음을 말한다.

양이라는 동물의 서식처도 고산지대 암반에서 원래 서식한다.

 

생태학적으로 보면 천적의 공격을 피해 살아간다 볼수 있지만 역학적으로

바라보면 척박한 환경속에서 이겨내는 힘을 말하고 험하지만 나만의 공간에서

아래를 내다보며 살고 싶은 마음을 말하는 것일 것이다.

 

未라는 것은 아닐 미자로써 아직 여물이 덜 들어있는 상태를 말한다.

未는 것은 木의 생명력을 제어하여 金의 결실을 얻으려 하는 것이다.

金이란 건조한 것인데 그래서 사막의 식물들은 잎사귀가 말라 있어서

가시처럼 보이는 것이다. 건조하다는 것은 마르는 것이고 마르는 것은

생명력을 억제하고 결실을 보기 위함이다.

 

그래서 미월생들은 더위에 지쳐 있는 사람처럼 짜증스럽고 까시러운

면이 있다. 그러나 금을 얻은 미월은 결실과 결과를 잘 이루어 내는 사람으로

남들 못하는 탁월한 재능의 소유자가 많다.

 

오행을 볼때 일반 서적이 됐건 강의가 되었건 오행의 껍데기만 말하는

경우가 많다. 그러나 오행이란 결코 단편적 특성으로 되어 있는 오행은

단 한가지도 없다.

 

우주가 변화하는 이치를 깨달으면 오행도 결코 고정성을 가지고 있지 않음을

자연 알게 되는 것인데 그것을 잘 이해하지 못하니 화를 화로만 볼뿐 그 이면에서

작용하는 표리부동의 원리를 깨닫지 못하는 것이다.

 

여름태생이면 활발한 것이 아니라 오히려 염세적이고 폐쇄적인 내면을 갖는다.

사람의 몸도 계절에 따라 체내의 열이 내부로 집중했다 다시 외부로 집중하는

반복을 하게 된다.

 

또한 계절에 따라 머릿결이나 피부의 미세한 변화가 온다.

가령 겨울에 얼굴이 건조한 것은 겨울에는 온기가 몸 내부로 집중하기 때문에

외부인 피부는 마르고 건조해지는 것이다. 반대로 여름에는 몸의 온기가 외부로

집중이 되어 있기 때문에 피부에 잡티가 많이 생기고 뾰록지도 잘 생기게 되며

피부가 윤택해지는 것이다.

 

미월생도 여름의 극한의 계절에 있기 때문에 더위에 지쳐 있는 사람과 같고

시원한 음료나 빙과를 그리워 하는 인간의 마음과 같다. 무엇이든 극단에 이르면

큰 변화가 생기는 것인데 양기가 극단에 이르니 장마가지고 태풍이 부는 것으로

미월생의 마음도 우수에 젖어 있으며 마음의 태풍이 자주 일어난다.

 

미월에 수는 윤택한 것이며, 젖줄이며 안정하게 하는 것이다. 그래서 배려심 있고

긍정적이며 만인을 위해 살아가는 마음이 건강한 사람이다. 외롭고 고독함 속에

윤택함을 주는 것이 계미이다.

 

미월에 금은 빛나는 능력이다. 미월은 가을을 열기위해 생명력을 억제하여

수성의 결실을 만드는 과정을 말하는 것이니 공공의 이익을 위해 자신의

재능을 발휘함을 말한다. 그것이 신미다.

 

미월에 목은 무더위 속에 다시 새싹이 피어나는 것이니 고집이고 집념이며

오기와 같다. 만물의 수성을 이뤄야 할 시기에 다시 새로운 문제를 제기 하는

것이니 역풍과 같아 압력이 생기는 것이고 그래서 풍파를 의미하기도 하나

엄청난 능력이기도 하다. 그것이 을미이다.

 

미월에 화는 만물을 건조하게 만들고 불사르는 것이니 잔인한 것이고 자존심이며

고지식한 것이다. 그것이 정미이다.


미월에 토는 무더위에 태양을 가리는 것과 같으니 우울한 것이며 비밀이 많은

것이고 불만이 생기는 것이다 그것이 기미이다.




                  대운 해석 



부모의 영향력에서 벗어나기 시작하는 청년기 이후부터는 사주원국과 대운의 관계가 매우 중요하다.부모의 영향력에서 벗어나면서부터는 타고난 사주팔자의 영향력이 나타나고 사주원국과 대운이 서로 강하게 연관된다. 단, 이 시기에도 사주원국의 작용범위가 대운의 작용 범위보다 크다.


또한 직업에 따라 대운의 작용이 강하게 나타나는 경우도 있고, 약하게 나타나는 경우도 있다.예를 들어, 공무원은 대운의 작용이 아주 미세한 반면, 사업가나 정치인은 대운이 아주 크게 작용한다.


청년기 이후의 대운은 크게 2가지로 나누어 분석한다. 하나는 사주원국의 점수가 적은 육친이 대운에서 같은 육친을 만나는 경우이고, 다른 하나는 사주원국의 점수가 많은 육친이 대운에서 같은 육친을 만나는 경우이다.

 

 

1. 사주원국의 힘이 약한 육친이 같은 대운을 만나는 경우

 

1)비겁이 약한데 비겁 대운일 때

비겁의 힘이 약한데 대운에서 비겁운이 오면 사주원국의 비겁이 안정적으로 변한다. 비겁은 사람에 해당하는 육친이므로, 이 시기에는 대인관계가 원만해지며 주위 사람들의 도움으로 인해 길한 일들이 생긴다. 주변에 사람들이 늘어나고, 그들이 물질적으로나 정신적으로 도움이 되니 사람으로 인한 기쁨이 넘처나게 된다.

 

2)식상이 약한데 식상 대운일 때


​식상의 힘이 약한데 대운에서 식상운이 오면 사주원국의 식상이 안정된다. 식상은 의식주와 언어능력을 의미하므로, 이 시기에는 의식주가 풍족해지고 누군가의 앞에 서서 이야기할 기회가 생기거나 선거에 나가거나 누군가와 대화할 때에 말에 설득력이 생긴다.

 

3)재성이 약한데 재성 대운일 때


재성의 힘이 약한데 재성운이 오면 재성이 안정된다. 재성은 재물을 의미하므로, 이 시기에는 재물이 들어와서 사업하는 사람들은 사업이 번창하게 되고, 직장인은 뜻하지 않은 돈이 들어온다. 원하는 부동산의 매매 역시 쉽게 이루어진다.


남성은 여성들로부터 인기를 얻게 된다. 애인이 없는 사람은 애인이 생길 가능성이 매우 높은 시기이며, 애인이나 배우자가 있는 사람은 여성으로 인한 이익이 생기거나 이성의 도움이 클 것이다.

 

4)관성이 약한데 관성 대운일 때


관성의 힘이 약한데 대운에서 관성운이 오면 사주원국의 관성이 안정된다. 관성은 명예, 관직, 직장에 해당하므로 이 시기에는 직장을 얻거나 승진, 합격, 당선 등의 기쁜 일들이 있고 이름을 얻는 명예스러운 일들이 있다. 여성에게 관성은 남성을 의미하므로, 미혼인 사람은 애인이 생기고 기혼자는 이성의 도움을 얻게 된다.

 

5)인성이 약한데 인성 대운일 때


인성의 힘이 약한데 대운에서 인성운이 오면 사주원국의 인성이 안정된다. 인성은 문서, 부동산, 공부에 해당하므로 이 시기에는 부동산을 매입하거나 유산을 상속받는 등 부동산이 늘어나고, 또한 문서에 해당하므로 결혼하거나 합격통지서나 당선통지서를 등의 문서를 받는다. 배움에 대한 열이가 강해지므로 무엇인가 배우고자 하고 자격증 등을 취득하게 된다.


 

2. 사주원국의 힘이 강한 육친이 같은 대운을 만나는 경우

 

1)비겁이 강한데 비겁 대운일 때


비겁의 힘이 강한데 대운에서 비겁운을 만나면 사주원국의 비겁이 지나치게 강해진다. 이 시기에는 대인관계로 인한 어려움이 있게 되고, 동업이나 합작 등에 어려움이 따르며, 보증이나 돈 거래로 인한 재물 손실이 있게 된다. 비겁이 재성을 극하므로 재물이 새어 나가게 된다. 따라서 될 수 있는 한 여유자금은 부동산에 투자하고, 주식이나 사채, 사업 확장등의 욕심은 버려야 한다.


또한 재성은 여자에 해당하므로 비겁이 강한 상태에서는 애인과의 다툼, 배우자와의 다툼 등 여성과 갈등이 생길 수 있으며, 심한 경우에는 헤어지는 아픔도 겪게 된다.

 

2)식상이 강한데 식상 대운일 때


식상의 힘이 강한데, 대운에서 식상운을 만나면 식상이 지나치게 강해진다. 이 시기에는 의식주에 문제가 생기거나 구설수에 오르내리게 된다.

또한 식상은 관성을 극하는데, 관성은 명예나 직장에 해당하므로 명예를 실추시키는 일이 생기거나 직장에서 감봉처분을 받거나 명예퇴직을 당할 수 있다.

여성에게는 관성이 남자를 의미하므로 애인이나 배우자와 다투거나 헤어지는 슬픔이 있다.

 

3)재성이 강한데 재성 대운일 때


재성의 힘이 강한데 재성운이 오면 재성이 지나치게 강해진다. 이 시기에는 재물에 대한 욕망이 커져서 사업을 확장하거나 투자하는 등 일을 벌이다가 경제적인 어려움을 겪을 수 있다.


남성의 경우에는 여성으로 인한 구설수나 다툼이 있을 수 있다.

재성은 인성을 극하는데, 인성이 문서에 해당하므로 보증 또는 돈 거래로 인한 문제가 발생할 수 있다.가능하면 변화를 줄이는 것이 현명한 대처 방법이다.

 

4)관성이 강한데 관성 대운일 때


관성의 힘이 강한데 관성운이 오면 관성이 지나치게 강해진다. 명예욕이 너무 많아져서 주변을 무시하거나 일을 독단적으로 처리하는 경향이 심해지고, 자신감이 넘치다 보니 타인을 무시하게 된다. 이로 인한 관재수가 따른다.


직장인은 직장을 그만두고 독립적이고 자유로운 삶을 살고 싶어서 사업을 벌이거나 선거에 나가는 등 무리하게 활동하여 어려움이 따른다. 또한 관성은 나를 극하는 육친이므로 건강 이상이 나타날 수 있다.


여성에게는 남자로 인한 구설수가 있거나, 애인이나 배우자가 갑자기 사사건건 간섭하거나 갈등을 조장하는 경우가 생길 수 있다. 또한 관성이 과다한데 대운에서 관성이 집중적으로 들어오면 성폭력이나 성추행과 더불어 목숨을 위협하는 어려움까지 겪게 된다.

이 시기에는 너무 무리하지 말고, 자신을 낮추며, 조심스러운 행동이 필요하다. 여성은 밤늦게 다니거나 과음으로 정신을 놓아버리는 일이 없도록 주의한다.

 

5)인성이 강한데 인성 대운일 때


인성의 힘이 강한데 인성운이 오면 인성이 지나치게 강해진다. 이 시기에는 문서로 인한 문제 즉 보증,돈 거래, 서류 작성이 잘못되어 어려움이 뒤따른다. 또는 부동산 매매가 잘못되어 어려움이 있을 수 있다. 


인성이 식상을 극하므로 의식주 문제가 발생하게 되고, 잘 다니던 직장을 자격증을 딴다거나 다른 공부를 해보겠다고 그만두는 일도 벌어질 수 있다.


이 시기에는 부동산을 거래하거나 서류를 작성할 때 꼼꼼하게 검토하여 문제가 발생하지 않도록 주의하여야 한다. 또한 지나친 변화는 삼가는 것이 좋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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