육친(六親)의 특징
<1> 비견(比肩)
① 인정이 많고 다른 사람에게 베풀기 좋아하고 남의 부탁이나 일을 도맡아 처리해 준다.
② 고집도 있고 배짱과 추진력이 있고 의욕과 패기가 넘치며 적극적이고 진취적이다.
③ 호탕하고 양심적이어서 주위 사람들에게 존경을 받는다.
④ 순수한 성격이다.
<2> 비겁(比劫)
① 대인관계가 좋으며 인정이 많고 베풀기를 잘한다.
② 명랑하고 적극적이고 진취적이다.
③ 배짱도 좋고 활동적이다.
④ 맺고 끊는 것이 약하고 보증 관계에 주의해야 한다.
<3> 식신(食神)
① 묵묵히 자신의 일을 처리하고 중후하고 안정적이며 인품이 고상하고 단정하고 예의바르다.
② 인간미가 있고 부드러운 성격이다.
③ 섬세하고 분명한 것을 좋아하며 신의가 있고 자신의 맡은 바를 완수하고자 한다.
④ 기획력이나 계획적인 기질이 강하다.
<4> 상관(傷官)
① 두뇌가 뛰어나고 언변이 좋으며 기획력이 탁월하고 재치와 임기 응변이 뛰어나다.
② 자기 주관과 주장이 강하고 강한 고집이 있다.
③ 다재다능한 능력의 소유자이다.
④ 총명하고 머리가 좋다.
<5> 편재(偏財)
① 성격이 항상 긍정적이고 밝고 맑고 명랑하고 말솜씨도 있으며 처세술도 탁월하다.
② 온화하고 온순해서 합리적이며 자존심도 강한 사람이다.
③ 부드러운 성품이고 인정이 많은 사람이며 예의 또한 바른 사람이다.
④ 용모가 수려하고 단정하고 생활력이 높다.
<6> 정재(正財)
① 우직하고 은근한 고집이 있다.
② 보수적이고 선비적 기질이 있으며 학자적 성품이다.
③ 매사에 합리적이고 분명하며 융통성이 부족하다.
④ 인품이 바르고 두뇌가 명석하며 맡겨주고 인정해주면 두배의 능력을 발휘한다.
<7> 편관(偏官)
① 자기 주간이 뚜렷하여 매사에 앞장을 서서 일을 추진하는 성격의 소유자이며 정열적이고 리더쉽도 탁월하다.
② 주변사람들로부터 신뢰와 존경심을 받으며 명예를 지키고 품위를 지키는데 항시 노력한다.
③ 배짱이나 추진력이 있다.
④ 대인관계가 폭 넓다.
<8> 정관(正官)
① 자유롭고 의지력도 강하고 남의 도움을 받는 것을 싫어한다.
② 매사에 너그럽고 온유한 성격의 소유자이며 타인에게 베풀기를 잘한다.
③ 학자적이고 은근한 고집과 끈기가 있다.
④ 신의와 믿음이 두텁다.
<9> 편인(偏印)
① 자기만의 개성이 뚜렷하고 재주가 많고 머리도 좋다.
② 감각이 뛰어나고 지혜와 지모가 뛰어난 사람이다.
③ 다방면에 경험을 쌓아가며 지식이 풍부한 사람이다.
④ 끼가 존재하는 사람이다.
<10> 정인(正印)
① 매사에 신중하고 학자적 성품이다.
② 정직하고 은근한 고집이 있다.
③ 자존심이 강하고 안정적인 것을 추구한다.
④ 모성본능이 있고 인정이 많다.
존경받는 상담가
"6개월간 초급반,1년간 고급반 이런 것으로는 命理學이 될 수가 없습니다.
나 같은 사람도 甲子年부터 지금까지 67년간을 역학을 전공하고 있다고
보겠는데,그래도 껍데기 밖에 모르고 핵심을 잡지는 못하고 있습니다"
♡역학 대가 도계(陶溪) 박재완 선생♡
사주명리학(四柱命理學)의 꽃이자 핵심(核心)은 상담(相談)에 있다.
상담(相談)에 있어서 세가지의 문제점(問題點)이 있다.
첫째, 사주명리학(四柱命理學)의 실력이 전혀 없는 사이비(似而非)들의 문제이다. 책 몇권 읽고 사주명리학(四柱命理學)을 다 공부한 것처럼 생각하거나 문화센터, 사회교육원(社會敎育院)이나 평생교육원(平生敎育院) 등에서 한두 학기를 듣고 기초실력(基礎實力)을 간신히 벗어나고서는 사주명리학(四柱命理學)을 다 공부한 것처럼 생각한다
둘째, 사주명리학(四柱命理學) 실력(實力)이 없거나 있거나 상관 없이 사주상담(四柱相談)을 하러 온 내담자(來談者)의 눈치만 보고 눈치로 한두개 때려잡는 상담(相談)의 통변술수(通辯術數)로 내담자(來談者)를 현혹(眩惑)한다.
내담자(來談者)가 빠져든 것 같으면 겁을 주고 협박하여 굿이나 부적 등의 비책(秘策)이나 비법(秘法)을 가장하여 비싼 돈을 요구하는 행위가 문제점(問題點)이다.
셋째,사주이론(四柱理論)과 임상(臨上) 실례(實例)가 많아 실력(實力)은 있으나 상담기법(相談技法)이나 상담기술(相談技術)이 부족하여 발생하는 경우가 있고 훌륭한 스승이나 고서 등을 통해서 오랜 공부를 했지만 중요한 핵심(核心) 사주명리학(四柱命理學) 비법(秘法)을 습득(習得)하지 못해 상담(相談)에서 어려움을 겪게 되는 경우이다.
실력이 없으면 당연히 사주상담(四柱相談)도 할 수 없을 뿐 아니라 상담(相談)에 임해도 안될 것이요. 오랜 세월 긴 세월 이론적 실력을 가지고 있었다 해도 실제 임상 경험(經驗)이 부족하여 어려움을 겪게 된다.
의사가 되기까지 의대를 다니면서 이론(理論)과 실습(實習)을 병행하고 다시 인턴(intern)과 레지던트(resident)를 거치면서 실제 환자들을 만나 임상과 실습을 통한 경험을 할 때 환자들을 치료하고 수술하는데 능숙하게 된다.
사주명리학(四柱命理學)을 통한 상담(相談) 또한 사주상담전문가(四柱相談專門家)가 자신의 실력을 끊임없이 연마(硏磨)하고 끊임없이 연구(硏究)하고 앞선 훌륭한 스승들이나 저서(著書)를 통하여 사주명리학(四柱命理學)이란 학문을 신뢰(信賴)할 때 자신감도 생기고 확신도 생기게 된다.
실제 상담시 내담자가 가지고 온 문제에 진지하고 당당하게 대하게 되고 성실한 상담, 따뜻한 상담자로써 훌륭하게 상담을 마칠 수 있게 될 것이다. 사주상담전문가란 사이비 역술가, 돌팔이 점쟁이가 아니다.
첫째 사주명리학의 실력(實力)이 뛰어나야 한다는 것이요. 둘째 사주 상담에 있어서 정확한 판단과 통찰력을 길러야 한다는 것이요. 셋째 실력과 판단력을 통한 정확한 의사 소통을 하기 위한 통변의 능력을 길러야 한다는 것이다.
이 세가지를 완성한다면 그 누구도 따라올 수 없는 실력있고 능력있는 훌륭한 사주상담전문가가 될 것이다. 타인과 똑같이 공부하고 적당히 공부해서는 사주상담전문가가 될 수 없다.
반드시 타인보다 더 많은 노력과 연구가 병행되어야 하고 훌륭한 스승으로부터 끊임없이 조언과 교육을 통할 때 능력이 인정받을 수 있고 사주상담전문가로 거듭날 수 있을 것이다.
이제까지는 사주상담전문가가 아니라 사이비 역술가, 돌팔이 점쟁이, 굿이나 부적을 팔아 삶을 연명하는 가난한 사주쟁이 였었다면 이제는 철저한 학문과 상담 능력으로 승부걸어 명실상부(名實相符)한 존경받는 상담전문가가 되어야 한다.
더욱 중요한 것은 가슴 따뜻한 상담가, 내담자에게 희망을 주는 상담가, 내담자가 자신의 타고난 사주팔자(四柱八字)의 장점을 모두 사랑하고 모두 발휘할 수 있게 해줘야 한다.
상식으로 굳어진 일반 지식으로는 어려움을 풀어줄 수 없다. 자신의 부족함을 질량에너지로 내공을 갖추고 진리의 지헤를 흡수하면 문리가 터져 빛나는 삶을 살 수 있다
어려움에 처한 사람들에게 장점과 희망을 찾아주어 새로운 삶을 살아갈 수 있게 해주면 화룡점정(畵龍點睛)의 기쁨이 있을 것이다. 널리 사람을 이롭게 하는 존경받는 상담가 필요한 시점이다.
심산 진로 컨설팅 ☞ http://cafe.daum.net/YOUTWO
'☞심산칼럼' 카테고리의 다른 글
[스크랩] 육십갑자 일주론 & 재능나눔 이벤트 (0) | 2016.05.20 |
---|---|
新패러다임 통변 기법 (0) | 2016.05.12 |
진정한 카운셀러 (0) | 2016.04.18 |
합충신살(合沖神殺) & 사이비(似而非) (0) | 2016.04.15 |
입시진로 & 이혼수 (0) | 2016.04.1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