합충신살(合沖神殺)
<1> 충(沖)
충(沖)은 충살(沖殺)이라고도 부르고 충(沖)에는 천간(天干) 충(沖)과 지지(地支) 충(沖)이 있다. 한자(漢子)로 보면 '충(沖)이란 것은 충돌한다'라는 의미를 가지고 있고 서로 달려오면서 부딪치는 것을 충(沖)으로 보는 것이다.
그러나 사주명리학에서는 충(沖)이란 것이 나쁜 것이 아니고 장점과 단점을 함께 내포하고 있다는 것이다. 사주(四柱) 내(內)에서의 충(沖)은 불리할 때가 많지만 대운(大運)에서 사주(四柱)와 충(沖)을 할 때는 변화가 있다고 본다.
충(沖)이란 변화 변동을 상징하니 건강이나 부부 관계에서의 변화 변동은 부정적이지만 이사, 승진, 합격, 당선, 개업 등의 변화 변동에는 긍정적이라는 것이다.
1) 천간(天干)의 충(沖)
천간의 충(沖)은 내가 극하는 오행 중에 음양이 같은 것과 나를 극하는 오행 중에 음양이 같은 것의 두 가지가 충이다. 예를 들어 갑목(甲木)의 충(沖)은 갑목(甲木)을 극(剋)하는 금(金) 중 양금(陽金)인 경금(庚金)과 갑목(甲木)이 극(剋)하는 토(土) 중 양토(陽土)인 무토(戊土)가 바로 충(沖)이다.
천간의 충(沖)은 일반이론에서는 분열과 파괴로 보고 특히 일간(日干)과 충(沖)하면서 기신(忌神)에 해당되면 사고, 사망, 수술, 질병 등의 흉사(凶事)가 따른다고 보지만 사주 내에서 작용하는 부분은 부정적인 면과 긍정적인 면이 함께 존재하고 있다는 것이다.
충(沖)은 적당히 있으면 긍정적이고 너무 많이 존재하면 부정적인 면이 강하다.
2) 지지(地支)의 충
지지(地支)의 충(沖)은 지지(地支)의 순서에서 7번째에 해당되는 것이 충(沖)이 되는바 칠충(七沖)이라고도 부른다.
지지의 충(沖) 또한 천간의 충과 마찬가지로 긍정적인 면과 부정적인 면이 같이 존재하고 다양한 해석 방법이 있다
<2> 합(合)
합(合)이란 일반 이론에서는 서로 화합하여 결속하니 좋다고 보는 경우가 많으나 합(合) 또한 충(沖)과 마찬가지로 긍정적인 부분과 부정적인 부분이 함께 존재한다는 것이다.
1) 천간(天干)의 합(合)
천간의 합(合)은 천간(天干)의 10자를 반으로 나누어 짝을 짓는 것이다.
합은 양(陽)과 음(陰)이 만나는 것을 말한다.
2) 지지(地支)의 합(合)
지지의 합(合) 또한 음과 양이 만나 합(合)을 이룬다.
3) 지지(地支)의 삼합(三合)
지지의 세글자가 모여서 합(合)이 된다해서 삼합(三合)이라 부른다. 이 삼합은 도화(桃花)에 해당되는 자오묘유(子午卯酉) 가운데 글자가 있을 때에 삼합이 성립된다. 도화를 끼고 두자가 있으면 반합이라고 하며 작용이 약하다고 하지만 큰 차이가 없다고 보면 된다.
4) 지지(地支)의 방합(方合)
방합(方合)은 방위(方位)의 합(合)으로 방위가 같은 지지가 모여서 합을 이룬다. 방합(方合) 중에서 자축(子丑) 합(合)은 월지(月支)에 축(丑)이 있으면 수(水)가 되고 다른 곳에 축(丑)이 있으면 토(土)가 된다.
<3> 형살(刑殺)
형살(刑殺)은 충살(沖殺)의 작용과 비슷하다. 형살(刑殺)이 세자 모두 있으면 삼형살(三刑殺)이라 부르고 두자만 있으면 육형(六刑)이라고 부른다.
형살도 충살과 마찬가지로 긍정적인 부분과 부정적인 부분이 함께 공존한다고 보면 된다. 또한 일반 이론에서는 형살이 있으면 변호사, 검사, 의사, 약사가 된다고 했지만 형살만 있어서 되는 것도 아니고 격국(格局)이 완벽하게 구비되어야 변호사, 검사, 의사, 약사가 된다.
삼형살(三刑殺) : (寅巳申), (丑戌未), (子卯)
자형살(自刑殺) : (辰辰), (午午), (酉酉), (亥亥)
인사신(寅巳申)은 지세지형(持勢之刑)이라 하여 지나치게 자기 중심적이고 형액을 만난다고 했지만 큰 의미가 없으며 축술미(丑戌未)는 무은지형(無恩之刑)이라 하여 은혜를 모르는 사람으로 은혜를 원수로 갚는다고 하지만 이 또한 의미가 없다. 자묘(子卯)는 무례지형(無禮之刑)이라 하여 사주에 이 형살이 있으면 성품이 포악하다 하지만 이 또한 의미가 없다.
<4> 괴강살(魁鋼殺) · 양인살(羊刃殺) · 백호대살(白虎大殺)
괴강살, 양인살, 백호대살은 작용력이 비슷하기 때문에 함께 설명하려고 한다. 일반 이론에서는 년에 이 살(殺)이 있으면 조부모가 피 흘리고 죽고, 월이 있으면 부모 형제가 피 흘리고 죽고, 일에 있으면 배우자가 피 흘리고 죽고, 시에 있으면 자식이 피 흘리고 죽는다는데 타당성이 전혀 없다.
갑진(甲辰)년, 을미(乙未)년, 병오(丙午)년 등 괴강, 백호, 양인년에 태어난다면 조부모가 흘리고 죽는다 했다. 그렇다면 아래 괴강, 양인, 백호에 해당되는 손주를 둔 할머니 할아버지들은 손주가 태어나면서 자신의 생명이 죽어 가는 것이니 괴강, 양인, 백호년에 손주가 태어났다면 기뻐해야 할 것이 아니라 슬퍼 통곡해야 할 것이다.
① 괴강살(魁鋼殺)
무진(戊辰), 무술(戊戌), 경진(庚辰), 경술(庚戌), 임진(壬辰), 임술(壬戌)
② 양인살(羊刃殺)
병오(丙午), 무오(戊午), 임자(壬子)
③ 백호대살(白虎大殺)
갑진(甲辰), 을미(乙未), 병술(丙戌), 정축(丁丑), 무진(戊辰), 임술(壬戌), 계축(癸丑)
시 일 월 년 예)
戊 戊 庚 癸
午 戌 申 卯
위 사주는 일주(日柱)에 괴강과 시주(時柱)에 양인(羊刃)이 있다.
2) 살(殺)의 작용
① 많으면 많을수록 작용이 크다
② 일주(日柱)에 있을 때 가장 강하고 월주(月柱)가 그 다음으로 강하고 년주(年柱)와 시주(時柱)가 다음으로 강하다.
③ 일주(日柱)와 월주(月柱)에는 두 개만 있어도 작용이 크다.
3) 살(殺)의 특징
① 고집이 세고 지배 받기 싫어한다.
② 맡겨주고 인정해 주는 것을 좋아한다.
③ 추진력이 있고 배짱이 있다.
④ 독립적이고 자유로운 직업이 좋다.
⑤ 명예지향적인 성격이다.
⑥ 타인에 비해 어릴적 사건 사고가 많아 다치거나 작은 수술을 하는 경우가 많다.
<5> 역마살(驛馬殺)
신살(神殺)의 한 종류로써 항상 바쁘고 활동적이고 분주하게 돌아다니는 살이다. 간혹 사이비 역술인이나 사이비 무속인이 즐겨 사용하는 살이다. "네 아들은 역마살이 있으니 18살에 가출할거야!" "네 남편 역마살이 있어 직업이 안정적이지 않아!" 등 겁주고 협박하는 데에 많이 사용하고 있다.
또 모든 살들에서 적용하듯이 년에 있으면 조부모가 객사하고 월주에 있으면 부모 형제가 객사하고 일주에 있으면 배우자가 객사하고 시주에 있으면 자식이 객사한다고 겁주어 부적이나 굿하게 하는 그런 살이다. 그렇다면 역마살(驛馬殺)은 무엇이고 실제로 그렇게 나쁜 살(殺)인가?
십이신살 중의 하나로 일지(日支)나 년지(年支)의 삼합(三合)이 되는 글자의 인오술(寅午戌), 신자진(申子辰), 사유축(巳酉丑), 해묘미(亥卯未)의 첫글자와 충(沖)하는 자가 역마살로 본다.
인신사해(寅申巳亥) 넉자를 역마살로 본다. 년지와 일지에서 12신살에 해당되는 역마살을 보는 것이 아니고 인신사해(寅申巳亥) 넉자 각자가 역마로써 작용을 한다고 보면 되겠다.
1) 역마살의 종류
인(寅) · 신(申) · 사(巳) · 해(亥)
2) 역마살의 작용
① 사주 지지(地支)에 많을수록 작용이 크다.
② 일지(日支)가 가장 강하고 월지(月支)가 다음이고 년지(年支)와 시지(時支)는 그 다음이다.
③ 일지(日支)와 월지(月支)는 두자만 있어도 작용이 크다.
④ 역마살 같은 자가 여러개 있어도 역마살의 작용이 있고 서로 다른 자가 섞여 있어도 역마살의 작용이 있다.
3) 역마살의 특징
① 활동적이고 움직임이 크다.
② 앉아서 하는 직업보다는 활동적인 직업이 좋다.
③ 비행사, 스튜어디스, 무역, 외교관, 관광안내, 통역, 군인, 경찰, 세일즈 등의 직업이 좋다.
<6> 도화살(桃花殺)
도화살은 일반 이론에서는 미색(美色)을 탐하고 남녀 사이에 성욕이 과하여 이성 문제가 발생하고 음주나 가무에 빠지기 쉽다고 보고 있다. 더불어 음란하고 인륜을 그르치고 패가망신하게 된다고 보고 있다. 일반 이론에서는 십이신살(十二神殺) 중에 년살(년殺)에 해당되는데 목욕살(沐浴殺), 함지살(咸池殺)로도 부른다.
1) 도화살(桃花殺)의 종류
자(子) · 오(午) · 묘(卯) · 유(酉)
2) 도화살의 작용
① 사주 지지에 많을수록 작용이 크다.
② 일지(日支)가 가장 강하고 월지(月支)가 다음이고 년지(年支)와 시지(時支)는 다음이다.
③ 일지(日支)와 월지(月支)는 두자만 있어도 작용이 크다.
④ 도화살 같은 자가 여러개 있어도 도화살의 작용이 있고 서로 다른자가 섞여 있어도 도화살의 작용이 있다.
3) 도화살의 특징
① 사람들에게 인기를 가지고 간다.
② 끼가 있어 연예, 예술, 방송계에 적성이 있다.
③ 탤런트, 영화배우, 연극배우, 가수, 성악가, 화가, 무용가, 아나운서, MC 등의 직업이 좋다.
1) 화개살(華蓋殺)의 종류
진(辰) · 술(戌) · 축(丑) · 미(未)
2) 화개살의 작용
① 사주 지지(地支)에 많을수록 작용이 크다.
② 일지(日支)가 가장 강하고 월지(月支)가 다음으로 강하고 년지(年支)와 시지(時支)는 다음이다.
③ 일지(日支)와 월지(月支)는 두자만 있어도 작용이 크다.
④ 화개살 같은 자가 여러개 있어도 고집살의 작용이 크고 서로 다른 자가 섞여 있어도 화개살의 작용이 크다.
3) 화개살의 특징
① 고집이 세고 지배받기 싫어한다.
② 맡겨주고 인정해 주면 두배의 능력을 발휘한다.
③ 독립적이고 자유적인 직업이 좋다.
<8> 천문성(天門星)
천문성(天門星)은 하늘의 문이 열려있다고 하는 것으로 하늘의 뜻을 다른 사람에 비해 잘 판단한다고 본다. 한마디로 인간의 특성 즉 건강이나 적성이나 개성들을 타인에 비해 잘 분석해내고 읽어내는 재주를 타고난 사람을 상징한다.
1) 천문성(天門星)의 종류
묘(卯) · 술(戌) · 해(亥) · 미(未)
2) 천문성의 작용
① 사주에 많을수록 작용이 크다.
② 일지(日支)와 월지(月支)는 두 개만 있어도 작용이 크다.
③ 동일한 천문성이 여러 개 있어도 작용이 크고 다른 천문성이 섞여 있어도 작용이 크다.
3) 천문성의 특징
① 사람 생명을 다루는 직업이 좋다.
② 의사, 한의사, 간호사, 약사, 변호사, 검사, 판사, 역학자 등의 직업에 적성이 있다.
<9> 현침살(顯針殺)
현침살(顯針殺)은 바늘이 나타난 살이란 의미로 뾰족한 글자를 말한다. 일반 이론에서는 묘(卯)를 현침살로 보는데 타당성이 약한 것으로 본다. 묘(卯)는 천문성에서 사용하고 현침살에서는 사용하지 않는 것이 좋겠다.
1) 현침살(顯針殺)의 종류
갑(甲) · 오(午) · 미(未) · 신(辛) · 신(申)
2) 현침살의 작용
① 사주에 많을수록 작용이 크다.
② 세 개 이상이 있으면 작용이 큰 것으로 본다.
③ 동일한 현침살이 여러개 있어도 작용이 크고 다른 현침살에 여러개 섞여 있어도 작용이 크다.
3) 현침살의 특징
① 뾰족한 것을 가지고 하는 직업이 좋다.
② 의사, 한의사, 간호사, 문인, 기자, 침술사, 자동차 정비사, 영양사, 정육점 등의 직업이 좋다.
<10> 귀문관살(鬼門關殺)
일반 이론에서는 잡귀가 씌어 정신병과 같은 질병을 앓기 쉬운 살(殺)로 보지만
모든 살(殺)은 긍정적인 것과 부정적인 것이 섞여 있다는 것이다.
1) 귀문관살의 종류
진해(辰亥) · 자유(子酉) · 미인(未寅) · 사술(巳戌) · 오축(午丑) · 묘신(卯申)
귀문관살을 외우려면 다음과 같이 따라하면 쉽게 외울 수 있다. 진해의 자유미인이 뱀술(사술)을 먹고 오죽하면 묘신하랴! 몇 번만 따라해 봐라. 쉽게 외워지실 것이다.
2) 귀문관살의 작용
① 위의 가로 안에 있는 두자가 사주 내에 함께 있으면 작용이 있다.
② 붙어 있으면 작용이 크고 여러개 있어도 작용이 크다.
3) 귀문관살의 특징
① 신경이 예민하고 감각이 빠르다
② 감수성이 발달되어 있고 끼가 있다.
③ 배짱이나 추진력이나 결단력이 타인에 비해 약해서 사업은 가능한 삼가는 것이 좋다.
④ 문학가, 예술가, 상담가, 사회복지사 등의 직업이 좋다.
사이비(似而非)
"백호살이 있어 가족이 피흘리며 죽겠어" "백말띠니까 팔자가 사나울거야"
원진살이 끼여서 이혼하게 될 거야" "삼재가 들었으니 삼재부적을 써야 돼"
"도화살이 있으니까 바람 피우겠어" "역마살이 있어서 자식이 가출할 거야"
이와같이 터무니 없는 시대착오적 발상으로 혹세무민을 일삼는 사람들을일컬어
사이비(似而非)라고 하며 사이비라고 하며 이들의 무기는 각종 신살(神殺)이다
명리학에 신살(神殺)은 450여가지 정도 되는데 10여개를 제외하곤 버려야 한다
왜냐하면 신살의 대부분이 죽음 사고로 겁을 주고 협박하는 부정적인 내용이다
인간은 운명 개척적인 삶을 살며 긍정적으로 진화하고 있는데 신살은 반대이다
명리학이 검증되지 않은 사람들에 의해 구전되다 보니 사이비가 판을 치고 있다
이현령비현령식의 엉터리학설이 무슨 비법으로 포장되어 버젓이 자리잡고 있다
사이비들은 상담자에게 죽음으로 겁을 줘서 부적과 굿을 유도하는 게 특징이다
인간의 질량이 부족해서 어리석었던 과거시대에는 부적과 굿이 효험이 있었다
하지만 부적과 굿의 효과는 1% 미만이며 99% 이상은 백해무익한 술수이다
수년간을 철저하게 배우고 검증을 해서 상담을 해도 부족한데 실력을 갖추지
못한 사람들이 우후죽순으로 엉터리 상담을 하고 있으니 손가락질을 받는다
명리학과 사상체질을 바르게 공부하면 미래시대에 홍익멘토가 될 수 있다
수천년을 거슬러 온 기존 명리학을 새로운 패러다임으로 전환할 시점이다
바른 분별력을 기를 수 있는 정법명리(正法命理)를 함께 궁구해야만 한다
용신과 육친에 매달리지 말고 철저히 음양오행에 올인해야 문리가 터진다
과거나 미래를 알 수 없는 명조들보다는 가족 친척 친구 등 과거의 이력과
미래의 삶을 확인할 수 있는 사주 명식을 정확하게 연구하는 방법이 옳다
명리학은 사람의 운명을 풀이하는 학문이므로 사람 공부를 먼저 해야 한다
카운셀러는 마음이 부자이며, 생각이 높고 존경받을 수 있는 자라야만 한다
자신에게 인연이 되는 사람을 통해 이익을 취하겠다 생각하면 큰 오산이다
성심껏 그 사람의 어려움을 풀어주면 대자연에서 몇배 이상의 혜택을 준다
앞으로의 사주 명리학은 과학적이고 정교한 분석으로 신뢰할 수 있어야 하며
서양 심리학과 다중지능 이론 연구 등과 접목된 특화된 시스템이 필요하다
첨단 과학시대에는 사사로운 비법이나 구태의연한 점술이 통하지 않는다
약자를 보듬고 공익을 위해 자신을 불태워 빛나는 삶을 살아야 존경받는다
명각자불원천(命覺者不怨天) 자신의 운명을 아는 사람은 하늘을 원망하지 않으며
기각자불원타(己覺者不怨他) 자기 자신을 아는 사람은 타인을 원망하지 않습니다
심산 진로 컨설팅 ☞ http://cafe.daum.net/YOUTWO
'☞심산칼럼' 카테고리의 다른 글
육친(六親) & 존경받는 상담가 (0) | 2016.05.06 |
---|---|
진정한 카운셀러 (0) | 2016.04.18 |
입시진로 & 이혼수 (0) | 2016.04.15 |
[스크랩] 공부단계 & 바른분별 (0) | 2016.04.10 |
빛나는 삶 & 이름 (0) | 2016.03.27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