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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크랩] 사주용어(四柱用語)

심산멘토 2016. 3. 26. 23:17

 

                사주용어(四柱用語)


 

 

*군겁쟁재(群刦爭財): 많은 비겁(比刦)이 재(財)를 놓고 다투는 격국. 의처증이 심하고 독선적임. 군비쟁재(群比爭財), 자매강강(姊妹剛强)

戊 戊 戊 戊 乙 甲 乙 癸

午 戌 午 子 亥 戌 卯 未


*득비이재(得比理財): 비겁(比刦)의 힘을 얻어서 재(財)를 다스리고 있는 격국.

인수운(印綬運)과 비겁운(比刦運)이 돌아오면 신왕(身旺)으로 변하여 재(財)를 다스릴 수 있는 격국. 일주가 지나치게 약하면 득비이재(財)가 아니라 재다신약(財多身弱)이다.

甲 甲 甲 甲

戌 寅 戌 戌


*부건파처(夫健怕妻): 일주가 건왕(健旺)하나 재(財)를 두려워한다는 의미.

득비이재(財)와 마찬가지로 재(財)보다 일주가 많아 약간 신약(身弱)한 격국인데, 주중에 관살(官殺)이 나타나 있으면 부건파처(夫健怕妻)라고 한다.

甲 甲 甲 甲

戌 寅 戌 申


*재명유기(財命有氣): 재(財)와 일주(日主)가 모두 유기(有氣)한 격국. 신왕재왕(身旺財旺)

庚 辛 乙 辛

寅 酉 未 卯


*탐재괴인(貪財壞印): 재(財)를 탐하여 인수(印綬)가 파괴된다는 의미. 반대말은 취재손인(取財損印)


*재인불애(財印不碍): 인수(印綬)와 재(財)가 함께 임하고 있어도 장애가 없는 격국(格局). 인수(印綬)는 길신(吉神)이니 극하면 아니 된다고 하나, 인수(印綬)가 태왕(太旺)하면 재(財)가 극하여야 한다.

인수태왕(印綬太旺)에 재(財)가 용신인 격국. 군뢰신생(君賴臣生)

戊 甲 壬 壬

辰 子 子 戌


*재관쌍미(財官雙美): 사주에 정재(正財)와 정관(正官)이 둘 다 한곳에 임하여 있어 아름답다는 의미. 재관쌍미격(財官雙美格), 癸巳日과 壬午日

癸 癸 壬 甲

亥 巳 申 寅


*재자약살(財滋弱殺): 신강(身强)한 사주에 관살(官殺)이 미약하고 인수(印綬)가 태왕(太旺)하여 관살(官殺)이 작용하지 못하고 있는데, 재(財)가 약살(弱殺)을 자양하여주고 있는 격국.

癸 丙 戊 壬

巳 寅 申 寅


*살인상정(殺刃相停): 칠살(七殺)과 양인(陽刃)이 서로 합하여 머물러 있는 격국. 신약(身弱)하면 양인(陽刃)이 용신이고, 신강(身强)하면 칠살(七殺)이 용신이다.

戊 辛 丙 丁

子 酉 午 酉


*명관과마(明官跨馬): 천간의 관성(官星)이 지지의 재(財)의 생을 잘 받고 있다는 의미.


*살인상생(殺印相生): 칠살(七殺)이 인수(印綬)을 생하여 인수(印綬)로 하여금 일주를 생하게 하고 있는 격국.

壬 甲 庚 乙

申 戌 辰 亥


*거관유살(去官留殺): 관살(官殺)이 양립(兩立)하고 있는데, 정관(正官)은 제거되고 칠살(七殺)만 남아 있는 격국.


*거류서배(去留舒配): 제거되어야 할 것은 제거되고 남아 있어야 할 것은 남아 있어서 관살(官殺)이 잘 조정되어 있다는 의미.


*관살병용(官殺並用): 관(官)과 살(殺)을 모두 병용(並用)한다는 의미. 신왕(身旺)한 경우.


*신왕적살(身旺敵殺): 신왕(身旺)하면 칠살(七殺)을 대적해도 겁낼 것이 조금도 없다는 의미.


*전이불항(戰而不降): 칠살(七殺)과의 전투에 임하여 죽으면 죽었지 절대로 항복하지 않는다는 의미. 살인상정(殺刃相停), 신왕살왕(身旺殺旺)


*가살위권(假殺爲權): 살(殺)이 변하여 도리어 권(權)이 된다는 의미.

살인상생(殺印相生), 살인상정(殺刃相停), 식신제살(食神制殺), 상관적살(傷官敵殺), 신왕(身旺)한 사주에 편관유기(偏官有氣)


*일장당관(一將當關): 하나의 장수가 관문을 막아 나를 괴롭히고 해치려는 것을 제압하여 주는 것. 일장당관,군사자복(一將當關,群邪自伏), 식신제살(食神制殺), 상관적살(傷官敵殺)


*아능생모(兒能生母): 나의 자식인 식상(食傷)을 인용(引用)하여 나의 적인 관살(官殺)을 격퇴시키는 것. 아능구모(兒能救母), 식신제살(食神制殺), 상관적살(傷官敵殺)

丙 庚 丙 壬

戌 午 午 申


*관록분야(官祿分野): 투출한 일주의 관성(官星)이 지지에 녹(祿)을 놓고 그 녹(祿)이 국(局)을 이루고 있는 경우.

*관성분야(官星分野): 관성(官星)이 투출하고 지지에 녹(祿)은 없으나 국(局)을 이루고 있는 경우.


*살장관로(殺藏官露): 칠살(七殺)은 지지에 암장하여 있고 정관(正官)은 간두에 투출하여 있다는 의미.


*제살태과(制殺太過): 칠살(七殺)은 나를 극하므로 응당 극제하여야 하나, 그 칠살(七殺)을 너무 과히 제거하고 있는 격국.

신왕(身旺)한데 제살태과(制殺太過)인 경우가 있고, 종살격(從殺格)에 제살태과(制殺太過)인 경우가 있다. 제살태과,학이무성(制殺太過,學而無成)

甲 壬 乙 戊

辰 寅 卯 辰


*진법무민(盡法無民): 관살(官殺)이 다하여 종자(從者)가 없다는 의미. 제살태과(制殺太過)의 다른 말.


*배록축마(背祿逐馬): 관귀(官貴)가 극제를 당하거나 절(絶)하고 재마(財馬)가 비견겁(比肩劫)을 만난 것. 진법무민(盡法無民)


*녹녹종신(碌碌終身): 주관이 없고 쓸모없이 한 세상을 보낸다는 뜻인데, 일점(一點)의 관성(官星)이 천간에 헛되이 떠서 허탈무기(虛脫無氣)한 경우에 사용하는 말.


*부성입묘(夫星入墓): 관성(官星)이 묘궁(墓宮)에 들어 있다는 의미.


*명암부집(明暗夫集): 투출한 관성(官星)과 암장된 관성(官星)이 사귀어 모여 있다는 의미. 음란지부(淫亂之婦), 가정부적(家庭不適), 작부창부(酌婦娼婦)


*자매강강(姊妹剛强): 여명(女命)에 있어서 비견겁(比肩劫)이 태왕(太旺)한 경우. 탈부(奪夫), 전방지부(塡房之婦), 이녀동부(二女同夫), 고집태강(固執太剛)


*상관상진(傷官傷盡): 상관(傷官)이 관성(官星)을 상하여 관성(官星)의 기운이 다하였다는 의미. 진상관격(眞傷官格)


*파료상관(破了傷官): 상관(傷官)이 용신인데 상관(傷官)이 손상되었다는 의미.


*진가상관(眞假傷官): ①진상관(眞傷官)-상관(傷官)의 설기(洩氣)로 인하여 일주가 신약(身弱)한 격국. ②가상관(假傷官)-신왕(身旺)한 사주에 설수(洩秀)하는 상관(傷官)이 용신인 격국.


*아우생아(兒又生兒): 나의 자손인 식상(食傷)이 또다시 그 자손인 재(財)를 낳았다는 의미. 아우생아종재격(兒又生兒從財格)

乙 壬 乙 壬

巳 午 巳 寅


*모쇠자왕(母衰子旺): 모체(母體)가 되는 일주는 약하고 자손(子孫)이 되는 식상(食傷)은 강하다는 의미. 식왕신쇠(食旺身衰)


*모자멸자(母慈滅子): 그 어머니가 너무 인자(仁慈)하여 도리어 그 아들을 망친다는 의미인데, 사주에 인수(印綬)가 너무 많으면 도리어 그 사주는 불길하게 된다는 의미이다. 종강격(從强格)

戊 壬 戊 壬

申 申 申 申


*제거기병(除去其病): 사주에 병(病)이 되는 것을 제거시킨다는 의미.


*병약상제(病藥相濟): 사주에 병(病)이 있는데 그 병(病)을 제거하는 약(藥)이 있는 경우를 의미한다. 병약상제격(病藥相濟格)


*병중무구(病重無救): 병(病)이 중한데 구출하여줌이 없다는 의미. 황천지객(黃天之客)


*대목지토(帶木之土): 木을 대동하고 있은 土. 辰土과 未土


*양금지토(養金之土): 金을 자양(滋養)하는 土. 辰土와 丑土. 戌未는 水가 있어야 생금(生金)할 수 있다.


*미온지토(微溫之土): 동토(凍土)인 丑土가 사주에서 화기(火氣)를 받으면 미약하나마 온기(溫氣)를 받는다 하여 丑土에 火가 있는 경우를 미온지토(微溫之土)라고 한다. 온난지토(溫暖之土)


*축수양목(蓄水養木): 물을 간직하여 나무를 키운다는 의미. 辰土의 속성.


*과어유정(過於有情): 유정(有情)은 본래 좋은 것이나 그 정(情)이 너무 과하면 발전에 지장이 있다는 의미.

상합(相合)이 너무 많은 경우. 과어유정,지무원달((過於有情,志無遠達)


*왕희순세(旺喜順勢): 왕한 것은 운(運)에서 순세(順勢)를 만나야 기뻐한다는 의미.


*화지진가(化之眞假): 화격(化格)에는 진화(眞化)가 있고 가화(假化)가 있다는 의미.


*화위설상(化爲泄傷): 일주가 합하여 화격(化格)을 이루었는데 설기(洩氣)가 태왕(太旺)한 경우. 화신부족(化神不足)


*화신설수(化神泄秀): 화신(化神)이 왕한데 설기(洩氣)가 빼어나다는 의미. 화신유여(化神有餘)


*거탁유청(去濁留淸): 사주에 청기(淸氣)와 탁기(濁氣)가 혼합되어 있다가 탁기(濁氣)는 제거되고 청기(淸氣)만이 남아 있다는 의미.


*신청기수(神淸氣秀): 일주가 고강(高强)하여 그 정신이 청(淸)하고, 또 용신의 기(氣)가 빼어나다는 의미.


*방신유정(幇身有情): 비견겁(比肩劫)이 일주를 방조(幇助)함이 유정(有情)하다는 의미.


*정신포만(精神飽滿): 사주의 생기(生氣)가 내몸으로 집중되어 있다는 의미.


*기관팔방(氣貫八方): 정기(正氣)가 팔방(八方)에 관통하였다는 의미. 子午卯酉 또는 寅申巳亥 또는 辰戌丑未가 모두 있는 경우.


*원신투출(元神透出): 월지(月支)의 본신(本神)이 간두에 나타나 있다는 의미.


*삼반귀물(三般貴物): 정인(正印)과 정관(正官)과 정재(正財)를 말한다.

*삼기득위(三奇得位): 정재(正財)와 정관(正官)과 정인(正印)이 주중에 득위(得位)하였다는 의미.


*상하정화(上下情和): 천간과 지지가 서로 생극제화(生剋制化)하면서 서로 정답게 화목해서 협조한다는 의미.


*좌우기협(左右氣協): 좌우의 기(氣)가 상생상합(相生相合)하면서 유정(有情)하다는 의미.


*추수통원(秋水通源): 壬癸水가 申酉月에 생하여 근원에 통하고 있다는 의미.


*체전지상(體全之象): 독수(獨水)가 세 개의 庚辛을 만난 경우. 계선편(繼善篇)-독수삼범경신,호왈체전지상(獨水三犯庚辛,號曰體全之象)


*목화통명(木火通明): 신왕(身旺)한 木일주가 火를 만나 잘 설수(洩秀)하고 있는 격국.

己 乙 丙 甲

卯 卯 寅 午


*춘양조열(春陽燥熱): 봄철에는 양기(陽氣)가 점점 왕하여 화기(火氣)가 강렬(强烈)하므로 건조(乾燥)하다는 의미.


*금실무성(金實無聲): 金이 너무 태강(太强)하여 아무런 명성(名聲)을 나타내지 못한다는 의미. 강금득화,방성기명(强金得火,方成其皿), 강금득수,방예기봉(强金得水,方銳其鋒)


*금침수저(金沉水底): 金이 약하고 水가 왕하여 그 金이 물밑에 가라앉았다는 의미.

*등라계갑(藤蘿繫甲): 등나무 넝쿨(乙木)이 甲木에 의지하여 존재한다는 의미.


*적수오건(滴水熬乾): 한 방울의 물이 심한 가뭄에 말라 있다는 의미. 독수오건(獨水熬乾), 배수여신(杯水輿薪)


*갑목맹아(甲木萌芽): 亥月에는 甲木의 싹이 트기 시작하여 甲木의 기(氣)가 있다는 의미. 소춘지절(小春之節)

丁 庚 癸 癸

亥 申 亥 酉


*기취감궁(氣聚坎宮): 사주의 정기(精氣)가 水에 집결되었다는 의미.


*취정회신(聚精會神): 정신(精神)에 해당하는 수화(水火)가 취합(聚合)되어 있다는 의미.


*수대근심(樹大根深): 木일주가 지지에 그 뿌리가 튼튼히 박혀 그 木이 왕성(旺盛)하다는 의미.


*일락서산(日落西山): 丙火일주가 申酉月에 생하였다는 의미.


*천한지동(天寒地凍): 하늘은 차고 땅은 얼었다는 의미.


*벽갑인화(劈甲引火): 甲木을 잘게 쪼개어 불을 당긴다는 의미. 벽갑인정(劈甲引丁)庚金의 작용


*기식상통(氣息相通): 사주에 서로 위치는 달리 있어도 일주를 위하는 마음에는 호홉이 잘 맞어 통한다는 의미.


*수기유행(秀氣流行): 사주의 기(氣)가 간두에 빼내어져 있는데, 다시 다른 것을 생하여 유행한다는 의미. 생생불이(生生不已), 식신생재(食神生財), 상관생재(傷官生財)

戊 戊 庚 庚

午 辰 辰 申


*원원유장(源遠流長): 근원이 멀리서부터 전해 내려오면서 생하여 옴이 장구하다는 의미. 생생불이(生生不已)

戊 丙 甲 癸

戌 寅 子 酉


*시종득소(始終得所): 오행이 시작하는 곳에서 잘 시작하고 멈출 곳에서 잘 멈추었다는 의미. 원원유장(源遠流長), 순환상생(循環相生)

乙 癸 庚 戊

卯 亥 申 戌


*순환상생(循環相生): 사주중에 목화토금수(木火土金水)가 모두 있되 생하고 생함이 끊이지 않는다는 의미.

순환상생,여이험리(循環相生,如夷險履)-순환상생(循環相生)이면 험한 곳에 처해 있어도 편안하다.

己 丁 甲 壬

酉 亥 辰 寅


*형전형결(形全形缺): 형(形)이 완전함과 형(形)이 결여됨. 형전자의손,형결자의보(形全者宜損,形缺者宜補)


*종지진가(從之眞假): 종(從)에는 진종(眞從)이 있고 가종(假從)이 있다는 의미.


*귀물제거(鬼物除去): 일주가 종(從)을 하려는데 미약한 인수(印綬)나 비견(比肩)이 있어서 종(從)에 방해가 될 때에 주중에서 그 방해되는 것을 충거(沖去)시킴을 말한다.


*생화유정(生化有情): 상극자(相剋者)가 서로 대치하여 있을 때에 그 중간에 통관(通關)시키는 것이 있으면 서로 상생작용(相生作用)으로 변화하여 유정(有情)하여 진다는 의미.


*유정견합(有情牽合): 멀리 있는 희용신(喜用神)을 유정(有情)하게 합하여 끌어들이고 있다는 의미.

丙 丁 乙 丁

午 丑 巳 酉


*구통수화(溝通水火): 수화(水火)가 상극(相剋)이지만 중간에 목(木)을 만나면 개울에 물이 통하듯이 그 기(氣)가 잘 내왕(來往)한다는 의미.


*귀기불통(貴氣不通): 사주에 꼭 필요한 오행이 중간에 가로막혀 통하지 못한다는 의미.


*권재일인(權在一人): 사주의 모든 기(氣)가 일주에 귀결되어 있는 격국. 종왕격(從旺格)

乙 甲 乙 癸

亥 寅 卯 亥


*급신이지(及身而止): 생하여 오는 것이 일주에 이르러 멈추고 설수(洩秀)함이 없다는 의미. 무자지상(無子之象). 권재일인(權在一人)


*이인동심(二人同心): 사주가 두 가지의 오행으로 구성되어 있으면서 서로 상생(相生)하면서 합심(合心)하고 있는 격국.

乙 丁 乙 丁

巳 卯 巳 卯


*삼기성상(三氣成象): 사주가 세 가지의 오행으로 구성되어 있으면서 하나의 상(象)을 이루고 있는 격국.


*애가증진(愛假憎眞): 가신(假神)을 사랑하고 진신(眞神)을 미워한다는 의미. 월령지신(月令之神)이 아닌 타신(他神)이 용신인 경우.


*가신난진(假神亂眞): 가신(假神)이 진신(眞神)을 어지럽히고 있다는 의미.


*천지교태(天地交泰): 천간의 기(氣)와 지지의 기(氣)가 서로 크게 합하였다는 의미. 육신(六神)이 태왕(太旺)한 경우를 말한다.


*천부지재(天覆地載): 천간(天干)이 덮어주고 지지(地支)가 실어서 뿌리가 박혀 있다는 의미. 천지교태(天地交泰)보다는 약하다.


*군불가항(君不可抗): 신하는 군주에 대항해서는 아니 된다는 의미.

일주가 군(君)이고 재(財)가 신(臣)인데, 일주가 태왕(太旺)하면 일주를 덜어내고 재(財)를 생하는 식상운(食傷運)으로 행하여야 한다.

乙 甲 甲 甲 乙 甲 丙 甲

亥 寅 戌 子 亥 戌 寅 戌


*신불가과(臣不可過): 관성(官星)의 신하인 일주는 태과(太過)하여서는 아니 된다는 의미.

庚 甲 甲 戊 辛 甲 乙 癸

午 寅 寅 寅 未 寅 卯 卯


*효자봉친(孝子奉親): 일주는 태왕(太旺)하고 하나 둘의 인수(印綬)가 있는데 재(財)가 없어서 모자(母子)간에 정답게 살아가고 있다는 의미.

乙 甲 乙 癸

亥 寅 卯 卯


*지지연여(地支連茹): 지지가 띠뿌리처럼 연달아 뻗어나가 있는 격국. 하나씩 간격이 떨어져 있어도 해당한다.

戊 丁 戊 辛 戊 丁 壬 乙 壬 庚 戊 庚

申 酉 戌 亥 申 未 午 巳 午 辰 寅 子


*천관지축(天關地軸): 천관(天關)인 戌亥와 지축(地軸)인 未申을 주중에 모두 갖추고 있다는 의미.


*회동제궐(會同帝闕): 사주에 戌亥를 갖추었다는 의미. 천관지축(天關地軸)보다는 떨어짐.


*천지덕합(天地德合): 천간과 지지가 모두 합하고 있다는 의미.

壬 丁 ○ ○ 甲 己 ○ ○

寅 亥 ○ ○ 子 丑 ○ ○


*호환재록(互換財祿): 서로간의 재(財)와 록(祿)이 타방(他方)에 바뀌어 놓여 있는 경우인데 서로 다시 바꾸어 찾아서 필요하게 사용한다는 의미.

甲 庚 ○ ○

申 寅 ○ ○


*녹원호환(祿元互換): 일주의 정관(正官)과 시(時)의 정관(正官)이 서로 바뀌어 놓여 있다는 의미.

乙 戊 ○ ○ 癸 丙 ○ ○ 壬 丁 ○ ○ 丁 庚 ○ ○

卯 申 ○ ○ 巳 子 ○ ○ 寅 酉 ○ ○ 亥 午 ○ ○


*진기왕래(眞氣往來): 나의 진기(眞氣)와 다른 것의 진기(眞氣)가 서로 일시(日時)에 바뀌어 놓여 왕래하고 있다는 의미. 재성(財星)이나 관성(官星)을 교차하여 합하고 있는 경우.

乙 甲 ○ ○ 辛 丁 ○ ○ 壬 戊 ○ ○ 己 庚 ○ ○

丑 申 ○ ○ 亥 巳 ○ ○ 子 午 ○ ○ 卯 寅 ○ ○


*암요제궐(暗邀帝闕): 암암리에 제궐(帝闕)을 맞이 하고 있다는 의미.

제좌(帝座)인 년지(年支)와 상충(相沖)하는 것이 제궐(帝闕)인데, 삼합국(三合局)이 제궐(帝闕)을 암합(暗合)하고 있는 경우.

丁 丁 癸 己 戊 戊 戊 甲

未 巳 酉 未 午 申 辰 午


*전인후종(前引後從): 앞에서 끌어당기고 뒤어서 따른다는 의미.

생년(生年)을 기준으로 앞과 뒤를 정하되, 전삼위(前三位)와 후삼위(後三位)로 끌고 당기는 한계를 정하여 전인후종(前引後從)을 살펴본다.

가령 자생(子生)이라면 子→丑→寅으로 삼위(三位)까지 전인(前引)하는 한계점을 정하고 또 子←亥←戌로 삼위(三位)까지를 후종(後從)하는 한계점으로 정한다.

戊 辛 丙 乙

子 丑 戌 亥

*자오쌍포(子午雙包): 子午가 서로 상충(相沖)하고 또 상극(相剋)이면서도 서로 잘 포섭되어 공존하고 있는 경우.

戊 戊 戊 庚 庚 甲 壬 甲

午 午 子 子 午 子 申 午

 

 

 

 

 

 

1. 三元之理(삼원지리) 萬法之元(만법지원)
ː 天地人의 理致는 萬法의 근원이다.

2. 人道順應(인도순응) 無禍平安(무화평안)
ː 사람이 道理에 순응하면 禍가 없이 평안하다.

3. 人是悖逆(인시패역) 百端禍反(백단화반)
ː 사람이 道理에 어긋나면 禍를 당하며 온갖 일이 안된다.

4. 先天何處(선천하처) 要知來處(요지래처)
ː 전생(과거)를 알고자 한다면 현재 자신의 처지를 도리켜 보라.

5. 後天何處(후천하처) 要知去處(요지거처)
ː 후생(미래)를 알고자 한다면 현재의 행위를 살펴 보아라.

6. 陰陽之法(음양지법) 洛書基源(락서기원)
ː 만물이 陰陽五行의 理致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그 기원은 하도낙서(河圖洛書)이다.

7. 天地順應(천지순응) 精和平溫(정화평온)
ː 천지에 순응하면 정화하고 평온하다.

8. 天地悖逆(천지패역) 混亂禍反(혼란화반)
ː 천지에 순응치 않으면 혼란과 禍을 당한다.

9. 五行偏全(오행편전) 定而禍福(정이화복)
ː 사주상 五行이 두루 갖추어져 있느냐, 五行이 偏重되어 있느냐가 그 사주의 禍福을 결정한다.

10. 配合干支(배합간지) 定人福禍(정인복화)
ː 四柱上 간지의 배합여부가 그 사람의 禍福을 결정한다.

11. 五行皆陽(오행개양) 丙爲最上(병위최상)
ː 甲丙戊庚壬 다섯 陽五行 중 丙이 陽으로서 제일 강한 성질을 가진다.

12. 五行개음(오행개음) 癸爲至上(계위지상)
ː 乙丁己辛癸 다섯 陰五行 중 계가 陰으로서 으뜸이다.

13. 五陽從氣(오양종기) 五陰從勢(오음종세)
ː 다섯 陽들은 氣(정신)를 따르고 다섯 陰들은 세력(이익)을 따른다.

14. 四柱配定(사주배정) 年根爲本(년근위본)
ː 四柱上에서 年根이 根本을 이룬다.

15. 年月喜神(년월희신) 祖先有德(조선유덕)
ː 年月 자리에 희신이 있으면 조상덕이 있다.

16. 月柱提網(월주제망) 父兄興衰(부형흥쇠)
ː 月柱가 제망으로서 부모 형제의 흥쇠를 나타낸다.

17. 日柱論之(일주론지) 夫婦看法(부부간번)
ː 日柱로서 부부간법을 한다.

18. 日時喜神(일시희신) 妻子發展(처자발전)
ː 日時자리에 희신이 있으면 처자로 인하여 발전이 있다.

19. 時柱終實(시주종실) 子孫興衰(자손흥쇠)
ː 時柱가 종실을 나타내는 곳으로 자손의 흥쇠를 본다.

20. 生方破沖(생방파충) 庫藏宜開(고장의개)
ː 寅申巳亥는 을 겁내고, 辰戌丑未는 形이 되어 開庫됨을 宜한다.

21. 衰者沖剋(쇠자충극) 拔根之害(발근지해)
ː 衰한 五行神을 충극하면 뿌리까지 뽑혀 나가는 큰 害를 당한다.

22. 旺者沖刑(왕자충형) 怒發之禍(노발지화)
ː 旺한 五行神을  刑하면 旺神이 大怒發하여 禍를 당한다.

23. 天好地合(천호지합) 地旺宜靜(지왕의정)
ㅍ天干은 地支와 合을 좋아하고 地支는 旺하며 形沖破害 등이 없어 靜한 것이 좋다.

24. 合而宜處(합이의처) 或有不宜(혹유불의)
ː 合이 좋게 이루어 지지만 때에 따라 좋지 못한 경우도 있다.

25. 沖而不宜(충의불의) 或時宜處(혹시의처)  
ː 沖은 좋지 못하게 되지만 때에 따라 좋게 작용 할 때도 있다.

26. 合多不奇(합다불기) 沖多不定(충다불정)
ː 合이 많으면 奇한 인물이 되지 못하며 이 많으면 안정이 안되 시종일관을 안된다.

27. 寅申巳亥(인신사해) 四生之神(사생지신)
ː 寅申巳亥은 각 계절상에 四生地에 해당한다.

28. 子午卯酉(자오묘유) 四敗之神(사패지신)
子午卯酉는 각 계절상에 四旺地로서 도화살, 장성에 해당한다.

29. 辰戌丑未(진술축미) 四庫四墓(사고사묘)
ː 辰戌丑未는 四庫, 四墓에 해당한다.

30. 大病得藥(대병득약) 大富大貴(대부대귀)
ː 사주상 大病이 運에서 藥을 得하면 대 발전을 한다.

31. 合待沖起(합대충기) 沖待合成(충대합성)
ː 合은 沖에서 運이 일어나고 沖은 合에서 일을 이룬다.

32. 格局旣定(격국기정) 用神可變(용신가변)
ː 격국은 月支에서 定해지고 용신은 사주의 강약, 조후에 따라 변한다.

33. 强者宜制(강지의제) 弱者宜補(약자의보)
ː 강한 오행신은 制한는 것이 좋고 약한 오행신은 補하는 것이 좋다.

34. 淸命論貴(청명논귀) 濁命論富(탁명논부)
ː 淸한 사주는 貴(인품)을 論하고, 濁한 사주는 富(재물)을 論한다.

35. 眞神得用(진신득용) 大富大貴(대부대귀)
ː 眞格이 되어 用神을 旺하면 대부대귀한다.

36. 假神用事(가신용사) 碌碌浮生(녹록부생)
ː 破格이 되고 用神도 不用이면 평범하고 하잘곳 없는 인생으로 떠 돌아 다닌다.

37. 吉神太露(길신태로) 起爭之風(기쟁지풍)
ː 吉神이 過多로 들어나 있으면 鬪爭이 있어 난다.

38. 凶神深藏(흉신심장) 食虎之患(식호지환)
ː 凶神이 深藏되어 있음은 食人虎(범)이 숨어 있는 것 같은 憂患이 있다.

39. 夫妻因緣(부처인연) 宿世之來(숙세지래)
ː 남편과 아내의 인연은 숙세의 인연에서 온 것이다.

40. 父子因緣(부자인연) 此緣宿世(차연숙세)
ː 부자의 인연은 후생 인연에서 숙세까지 이어 갈 것이다.

41. 源淸流濁(원청유탁) 先榮後敗(선영후패)
ː 사주는 淸하나 行運이 濁하면, 처음은 榮華스러우나 나중에는 敗亡한다.

42. 源濁流淸(원탁유청) 先困後榮(선곤후탁)
ː 사주는 濁하나 行運이 淸하면, 처음은 困難하더라도 나중에는 榮華스럽다.

43. 德勝財者(덕승재자) 君子之風(군자지풍)
ː 德(印星)으로 財物(財星)을 이기면 君子의 風을 이룬다.

44. 財勝德者(재승덕자) 多能之象(다능지상)
ː 財物(財星)으로 德(印星)을 壓倒하면 多才多能한 者이다.

45. 身主要强(신주요강) 用物財官(용물재관)
ː 日干은 우선 身强함이 좋고 身强하여야 財官을 用할 수 있다.

46. 身主柔弱(신주유약) 用之印比(용지인비)
ː 日干이 弱하면 인성과 비겁을 用神으로 삼아야 한다.

47. 先印後財(선인후재) 初困後榮(초곤후영)
ː 行運이 先으로 印星運으로 흐르고 後에 財星運으로 흐르면 초년은 困하더라도 後에는 榮하다.

48. 先財後印(선재후인) 初榮老敗(초영노패)
ː 行運이 先으로 財運으로 흐르고 後에 印星運으로 흐르면 초년에 榮하더라도 老年에는 敗한다.

49. 調候不及(조후불급) 無實無後(무실무후)
ː 사주상 調候가 不及되면 無實, 無後하다.

50. 男犯四敗(남범사패) 屈曲波瀾(굴곡파란)
ː 男命이 四敗(酒色)에 휘말리면 굴곡파란한 삶이 된다.

51. 女犯四敗(여범사패) 淫亂孤獨(음란고독)
ː 女命이 四敗(酒色)에 휘말리면 음란고독하다.

52. 五氣相生(오기상생) 其性溫和(기성온화)
ː 사주상 오행의 기운이 상생되면 그 사주 성품이 온화하다.

53. 混亂偏枯(혼란편고) 性情乘逆(성정승역)
ː 사주상 혼란 편고가 되면 그 사주의 性情이 역류되어 막힘이 많다.

54. 貧富之源(빈부지원) 食財輕重(식재경중)
ː 빈부의 근원은 사주상 食傷과 財星의 輕重에 의한다.

55. 官名高低(관명고저) 官印輕重(관인고저)
ː 官職으로 나아가 관직의 높고 낮은 官印의 경중에 의한다.

56. 官重無印(관중무인) 慾高無成(욕고무성)
ː 사주상 官은 重한데 印星이 없으면 높은 관직에 대한 욕심은 많으나 출세는 안된다.

57. 印重太過(인중태과) 貧寒寒儒(빈한한유)
ː 사주상 印星이 太過하면 貧寒하게 사는 가난한 선비이다.

58. 財多身弱(재다신약) 富屋貧人(부옥빈인)
ː 재다신약 사주는 부옥빈인 즉 부자집에 사는 가난한 사람이다.

59. 傷官無財(상관무재) 雖巧必貧(수교필빈)
ː 사주상 상관이 있으나 財가 없으면 비록 재주는 뛰어나나 필히 가난하다.

60. 傷官無財(상관무재) 後嗣終無(후사종무)
ː 男命에 상관이 旺하고 通關神인 財星이 없으면 후사를 이을 자식이 없다.

61. 傷官執刀(상관집도) 將相公候(장상공후)
ː 상관에 양인(칼)을 차고 있으면 장군 재상과 같은 높은 벼슬을 한다.

62. 殺印相生(살인상생) 生殺威權(생살위권)
ː 살인상생 사주는 生殺을 다루는 權威職에 종사한다.

63. 倒食重重(도식중중) 落胎頻繁(낙태빈번)
ː 女命에 도식(偏印)이 重重하면 낙태를 자주한다.

64. 財星破印(재성파인) 因財致禍(인재치화)
ː 재성이 喜用神의 인성을 破하면 財로 인하여 화를 당한다.

65. 傷官破官(상관파관) 生子別夫(생자별부)
ː 여명에 상관이 官을 破하고 있으면 자식 놓고 남편과 헤어진다.

66. 印重無官(인중무관) 多學無成(다학무성)
ː 사주상 인성은 重하나 官이 없으면 공부는 많이 하나 관직으로 성공하지는 못한다.

67. 金白水淸(금백수청) 聰明過人(총명과인)
ː 사주상 金白水淸한 이는 총명하고 남달리 결백함이 있다.

68. 木火通明(목화통명) 高學博識(고학박식)
ː 사주상 木火通明한 이는 학문이 높고 박식하다.

69. 水多浮木(수다부목) 平生浮浪(평생부랑)
ː 사주상 水多하여 浮木된 이는 평생부랑생활을 한다.

70. 土多埋金(토다매금) 愚鈍之象(우둔지상)
ː 사주상 土多하여 埋金된 이는 우둔한 경향이 있다.

71. 兩神相戰(양신상전) 先要和戰(선요화전)
ː 사주상 兩神이 相戰하고 있을 경우 우선적으로 싸움을 仲裁하는 통관신 필요하다.

72. 食傷入墓(식상입묘) 必畏終命(필외종명)
ː 運에서 食傷이 入墓할 경우 필히 終命될 우려가 있다.

73. 提網墓庫(제망묘고) 少年不發(소년불발)
ː 月支가 辰戌丑未의 墓庫이면 초년運이 不發한 경향이 있다.

74. 提網四庫(제망사고) 謂之雜氣(위지잡기)
ː 月支가 四庫(辰戌丑未)이면 소위 雜氣格이라 한다.

75. 調候順調(조후순조) 順成平安(순성평안)
ː 사주상 調候가 순조로우면 운명이 평안하다.

76. 調候不及(조후불급) 苦中之發(고중지발)
ː 사주상 調候不及이면 苦生 중에 運이 발전한다.

77. 拱貴拱祿(공귀공록) 最忌嗔實(최기진실)
ː 사주상 공귀 공록은 嗔實됨을 가장 두려워 한다.

78. 陽木無根(양목무근) 水多轉貴(수다전귀)
ː 陽木 甲이 無根하고 水多하여 浮木으로 떠돌아 다니다가 天運을 만나면 오히려 큰 인물이 된다.

79. 陰木無根(음목무근) 逢金發揚(봉금발양)
ː 陰木 乙이 無根하여 虛弱하나 金을 만나면 발양한다. (乙庚合)

80. 用神不用(용신불용) 苦難後發(고난후발)
ː 사주상 용신으로 사용할 오행이 잡히지 않으면 그 인생은 고난후 發한다.

81. 格局卽喜(용신즉희) 順發安平(순발안평)
ː 격국과 用喜神이 같으면 인생이 순탄하게 발전하고 안평하다.

82. 喜神不明(희신불명) 先觀胎月(선현태월)
ː 사주상 용신이 不明하면 태월를 참조하라.

83. 雜氣財官(잡기재관) 形沖大好(형충대호)
ː 잡기재관격은 形沖을 大好한다.

84. 陽多孤陰(양다고음) 妻宮不良(처궁불량)
ː 男命에 陽五行이 많고 陰五行이 弱하면 처궁이 불량하다.

85. 陰多孤陽(음다고양) 夫君不發(부군불발)
ː 女命에 陰五行이 많고 陽五行이 弱하면 夫君이 불발한다.

86. 金水傷官(금수상관) 先官後財(선관후재)
ː 금수상관격자는 우선 官(火)을 用神으로 삼고, 다음 財(木)을 喜神으로 한다.

87. 木火傷官(목화상관) 先印後官(선인후관)
ː 목화상관격자는 우선 印星(水)를 用神으로 삼고, 다음 官星(金)을 喜神으로 한다.

88. 水木傷官(수목상관) 先財後比(선재후비)
ː 수목상관격자는 우선 財星(火)을 用神으로 삼고, 다음 比劫(水)를 喜神으로 한다.

89. 火土傷官(화토상관) 傷盡最好(상진최호)
ː 화토상관격자는 傷盡함이 가장 좋다.

90. 土金傷官(토금상관) 先印後財(선인후재)
ː 토금상관격자는 身弱時 印星을 用神으로 삼고, 身强時 財星을 喜神으로 삼는다.

91. 刑合之格(형합지격) 無官可成(무관가성)
ː 형합격자는 사주상 官이 없어야 成格이 된다.

92. 傷官見官(상관견관) 官訟多發(관송다발)
ː 사주상 상관견관자는 관재송사가 많다.

93. 身弱多財(신약다재) 必到災殃(필도재앙)
ː 財多身弱 사주는 財로 因한 재앙을 당한다.

94. 身弱大官(신약대관) 可畏終命(가외종명)
殺旺身弱 사주는 夭折 短命하다.

95. 時上偏財(시상편재) 他鄕名利(타향명리)
ː 시상편재격자는 타향에서 名利를 얻는다.

96. 歸祿專祿(귀록전록) 自手成家(자수성가)
ː 귀록격자, 전록격자는 자수성가한다.

97. 月令建祿(월령건록) 多無祖屋(다무조옥)
ː 건록격자는 조상이 아무리 부자집이라도 자신과는 無關하다.

98. 干與支同(간여지동) 損財傷妻(손재상처)
ː 사주상 日柱의 干과 支가 같으면 損財 傷妻(夫婦不和)한다.

99. 一見財官(일견재관) 自然成福(자연성복)
ː 사주상 財와 官이 混雜되지 않고 一位만 있으면 자연히 福을 이룬다.

 

 

 

 

 

 

 

 

출처 : 심산 진로 오행 컨설팅
글쓴이 : 심산멘토 원글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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