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입시전략컨설팅

[스크랩] 최고의 수업 최악의 수업

심산멘토 2015. 9. 12. 23:14

 

최고의 수업 최악의 수업

 

지금 필요한 수업

어제 필요한 수업 내일 필요한 수업은 존재하지 않는 아이들에게 하는 수업

 

나에게 맞는 수업

나와 분리된 수업은 신이 와서 강의해도 단지 나와 상관없는 오락시간일 뿐

 

시간이 지날수록 쌓이는 수업

힘들게 보낸 시간 후에 남는 건 거부감과 과목 알르레기

 

학습과정에 내가 살아있다는 존재감을 느낀다.

학습과정의 노예가 되어 나라는 존재감에 회의가 든다.

 

자기가 경험한 최고의 진수를 똑같이 경험하게 한다.

자기만의 학습과정을 경험도 정리도 체계적 전달도 하지 못하는 선생의 수업은 초등학생이 집도하는 수술이다.

 

최고의 판서를 모은 것이 교과서이다. 교과서엔 항상 최고의 강의가 전개되고 있다.

교과서의 맨 구석 점하나라도 보이지 않는 강사의 수업은 어느 구석의 볼트 빠진 자동차를 타는 것과 같다. 타고 사고 나느니 안타는 것이 낫다.

 

아이의 학습과정을 지켜보고 느끼고 있다면 성적향상의 때를 알고 놓치지 않는다.

성적상승의 기회를 한두번 놓치다 보면 평생 그 수준에 머물게 된다.

 

가르치면서 배우는 것이 더 많다.

경력이 십 수 년이 지났는데도 가르친다는 것에 가슴이 설레지 않으면 바로 떠나라

당신만 불행한 것이 아니라 아이들이 망가진다.

 

단발성으로 끝나는 수업은 없다. 3D 프린터처럼 쌓이고 연결되고 확장된다.

기나긴 학습과정 후 텅 비어있는 아이의 머릿속이 보인다면 수업을 멈추고 다른 방법을 찾아보라. 강의 말고도 학습효과를 높이는 방법은 얼마든지 있다.

 

아이의 능력이 교육성과에 차지하는 비중이 94%라는 연구결과가 있다.

원래 선생은 6%의 프리미엄을 가지고 한발 한발 올라가는 무모한 직업이다.

 

인간은 자기가 내 딘 한발자국 만큼만 앞으로 간다. 누구도 대신해줄 수 없다.

자기가 달리면 아이도 같이 달리고 있을 것이라 착각하며 지금도 열심히 혼자만의 강의를 달리고 있다.

 

수업의 효율성을 높이기 위한 끊임없는 연구와 도전으로 검증되고 대체할 수 없는 자기만의 노하우가 담긴 학습과정과 시스템을 가지고 있다.

 

그렇지 않으면 몇 년 안에 지능화된 프로그램들이 당신의 일자리를 빼앗으러 달려들 때 저항할 무기가 없어 그냥 속수무책으로 당할 수밖에 없을 것이다.

 

모든 학습의 출발점은 몰입과 집중이다. 평소 학습과정에 자연스럽게 몰입과 집중 훈련이 되어 있다.

 

몰입과 집중이 없는 학습과정은 같은 결과를 내기 위해 10배 이상의 시간과 노력이 드는 최악의 비효율적인 학습과정이다.

 

암기속도와 등급은 비례한다. 암기수업은 종합예술이다. 강의, 이해에 대한 접근, 몰입과 집중, 훈련을 통한 체화 등 학습과정의 여러 요인들 어우러져 암기속도를 높인다.

 

준비 없이 암기를 강요하면 대부분 학생은 패배자의 트라우마로 남게 된다. 독과 같다.

 

영어 암기의 꽃은 교과서 본문 암기이다. 암기된 책 한권이 듣기 말하기 영작연습으로 훈련되면 어떤 시험준비도 쉽게 해결되고 평생 영어에서 해방될 수 있다.

 

“수학은 암기과목이다” 우리학원 수학선생님의 철학이다.

이해 없이는 암기되지 않고 체계적으로 쌓인 암기가 응용으로 뻗어가기 때문이다.

 

문제를 많이 푼다고 체계적으로 정리되어 쌓이진 않는다. 얼마나 많이 쌓이느냐가 선생의 능력을 보여준다. 머릿속에 남아있는 것이 있어야 뭐라도 해보지.

출처 : 심산 진로 오행 컨설팅
글쓴이 : 심산멘토 원글보기
메모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