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요부(破窯賦)
하늘에는 예측할 수 없는 바람과 구름이 있고,
사람은 아침, 저녁 (朝夕)에 있을 화(禍)와 복(福)을 알지 못한다.
지네(蜈蚣)는 발이 많으나 달리는 것은 뱀(蛇)을 따르지 못하고,
닭(鷄)은 날개가 크나 나는 것은 새(鳥)를 따르지 못한다.
말(馬)은 하루에 천리를 달릴 수 있으나
사람이 타지 않으면 스스로는 가지 못하며,
사람은 구름을 능가하는 높은 뜻(志)이 있어도
운(運)이 따르지 않으면 그 뜻을 이룰 수 없다.
문장(文章)이 세상을 덮었던 공자(孔子)도
일찍이 진(陳)나라 땅에서 곤욕을 당하였고,
무략(武略)이 뛰어난 강태공(姜太公)도
위수(渭水)에서 낚시를 드리우고 세월을 보냈다.
도척이 장수(長壽)하였으나 선량한 사람이 아니며,
안회(顔回)는 단명(短命)하였으나 흉악한 사람이 아니다.
요순(堯舜)은 지극한 성인(聖人)이나 불초한 자식을 낳았으며,
고수는 우매(愚昧)한 인물이나 도리어 아들은 성인(聖人)을 낳았다.
안자(晏子)는 키가 오척(五尺) 미만이나
제(齊)나라의 수상(首相)이 되었고,
제갈공명(諸葛孔明)은 초려(草廬)에서 은거(隱居)하였으나
능히 촉한(蜀漢)의 군사(軍師)가 되었으며,
한신(韓信)은 닭(鷄)을 잡을 힘도 없었으나
한(漢)나라의 대장(大將)이 되었다.
풍당(馮唐)은 나라를 편안케 할 경륜이 있었으나
늙음에 이르도록 그 자리에 등용되지 못하였고,
이광(李廣)은 호랑이를 쏠 수 있는 위력(威力)이 있었으나
종신토록 봉후(封侯)의 반열에 오르지 못하였다.
초왕(楚王)은 비록 영웅이나 오강(烏江)에서 자결함을 면치 못하였고,
한왕(漢王)은 비록 약하나 산하만리(山河萬里)를 얻어 황제가 되었다.
경륜과 학식이 가득하여도
백발이 되도록 급제(及第)하지 못하는 사람이 있고,
재능과 학문이 성기고 얕아도 소년(少年)에 등과(登科)하는 사람도 있다.
또한 먼저는 부유하였으나 뒤에 가난한 사람도 있고,
먼저는 가난하였으나 뒤에 부유한 사람도 있다.
교룡(蛟龍)이 때를 얻지 못하면
물고기와 새우들이 노는 물속에 몸을 잠기며,
군자(君子)도 시운(時運)을 잃게 되면
소인(小人)의 아래에서 몸을 굽힌다.
하늘도 때를 얻지 못하면 해와 달이 광채가 없으며,
땅도 때를 얻지 못하면 초목이 자라지 않는다.
물도 때를 얻지 못하면 풍랑이 일어 잔잔할 수 없으며,
사람도 때를 얻지 못하면 유리한 운이라도 뜻이 통하지 않는다.
대저 사람이 이 세상에 사는 동안
부귀(富貴)만을 받드는 것은 옳지 않으며,
빈천함을 업신여기는 것도 또한 옳지 못하다.
이는 천지(天地)가 순환(循環)하며
마치면 다시 시작하는 이치와 같은 것이다
사람의 말에는 천기(天氣)가 우러나오므로 독(毒)이 섞인 말을 하면 벌(罰)을 받지만 말을 바르게 하면 복(福)을 받는다.말을 함부로 하면 부메랑이 되어 돌아온다.
많이 배운 자가 힘들게 살고,많이 가진 자가 사기를 당해 빚더미에 오르고,끼와 재능을 가진 자가 실업자가 되고,미모를 가진 자가 어려운 삶을 사는 이유는 '자만' 때문이다.
아무리 똑똑하고 많이 배운 사람이라도 겸손이 약(藥)이며 자만은 자신을 죽이는 독(毒)이다.
지금 어려운 사람은 남탓과 불평을 하지 말고 부족한 실력과 내공을 갖추기 위해 노력하면 하늘이 스스로 도와서 어려움이 말끔히 풀려서 새로운 인생의 터닝포인트가 된다.
심산 진로컨설팅과 함꼐 하시는 분들 모두 을사년(乙巳年)에는 맑은 기운의 스승이나 멘토와의 인연으로 "고생 끝 행복 시작"의 멋진 터닝포인트가 되시길 천부경으로 축원드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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