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2월 갑자월에 자수(子水)와 다른 지지(地支)와의 관계
자(子) + 축(丑)
자축(子丑) 육합(六合)의 작용이 해자축(亥子丑) 방국(方局)보다 먼저 나타난다.해자축월(亥子丑月)이면 방국(方局)이지만 인묘진 사오미월에 자축(子丑)이 있으면 방국(方局)이 아니라 육합(六合)이다.육합(六合)은 코드가 맞는 사람끼리의 사적(私的) 결합으로 사주에 육합(六合)이 있는 사람은 대인 관계가 무난하다.반면에 충(沖)과 형(刑)이 있는 사람은 싸움닭과 같이 독기(毒氣)가 있다.
또한 육합(六合)은 지지의 정신적 결합으로 연애합이라고도 하여 합(合)이 많은 사람은 착한 반면에 바람끼가 있으며 주관이 없이 부화뇌동(附和雷同) 하는 타입이다.반면에 삼합(三合)은 공적(功的) 결합으로 사회적으로 뚜렷한 목적이 있는 사람들 간의 관계이다.가령,공기업의 취업 비리는 공적(功的)인 삼합(三合)으로 처리해야 하는데 사적(私的)인 육합(六合)으로 잘못 처리했기 때문에 큰 문제를 야기시킨 것이다.
또한 공적으로 처리해야 할 일을 사사로운 개인적 유대 관계로 인해 사적으로 처리한 사례는 박근혜 전 대통령의 최순실 국정 농단과 이명박 전 대통령의 뇌물수수 혐의 등이 있다.자축합(子丑合)은 북극합이며 오미합(午未合)은 적도합이자 위도합이다.한국과 위도상 같은 위치에 있는 나라가 이탈리아인데 두 나라는 온도와 습도가 비슷하고 마늘빵을 좋아하며 성격까지 일맥상통(一脈相通)하다.
합(合)은 충(沖)에 의해 깨지고 분리되듯 육합(六合)은 육해(六害)가 방해하여 깨진다.가령,자축합(子丑合)을 하고 있는데 오화(午火)가 와서 자오충(子午沖)이 되면 축오(丑午) 육해(六害)가 된다.육합이 있는 상황에서 육해운이 오면 배신감을 느끼거나 사람 사이에 금이 가는 경우가 많다.육합(六合)에 해당하는 운(運)이 오면 평소에 하지 않던 딴짓을 한다.가령,사주에 묘목(卯木)이 있는 사람은 술년(戌年)에 묘술합(卯戌合)이 되므로 남녀 관계 등 정서적이고 개인적인적인 문제가 발생한다.
육합(六合)은 내가 부족한 것을 채워서 위안 받고 안정을 취하고 싶은 것이며 육합(六合)이 깨질 때 배신감을 느낀다.가령,사주에 진유합(辰酉合)이 있는 사람이 술년(戌年)에 진술충(辰戌沖)이 되어 육합(六合)이 깨지므로 배신수를 주의해야 한다.또한 사적(私的)인 일을 공적(功的)으로 처리하게 되므로 기존에 알고 지내던 사람들은 인맥 다이어트가 되고 꼭 필요한 사람과 새로운 인연을 만들게 된다.
방국(方局)은 세력과 계절의 결합이고,삼합(三合)은 사회적 결합이며,육합(六合)은 개인적인 결합이다.자축합(子丑合)이 토(土)로 변화하지만 월지(月支)가 축월(丑月)인 경우에는 자축합(子丑合)이 수(水)로 변화한다.사신합(巳申合)도 수(水)로 변하는 게 아니라 사화(巳火)는 지장간(支藏干)에 무토(戊土)가 있고 경금(庚金)의 장생지이므로 사신합금(巳申合金)이 된다.
자(子) + 인(寅)
자수(子水)는 한자로 삼수변으로 불리는 수(氵)에 해당하므로 인목(寅木)과 합치면 연(演/펼칠연)이 되므로 자(子)가 인(寅)을 만나면 자신의 능력을 잘 펼치게 된다.인목(寅木)은 자수(子水)를 흡수하는 스폰지에 비유할 수 있고 삼투압 현상 처럼 자수(子水)는 인목(寅木)에 소리없이 스며든다.사주에 자수(子水)가 있는데 인목운(寅木運)이 오면 한겨울에 해빙기가 되어 봄을 만난 격으로 조용히 있다가 활짝 펼칠 수 있는 상승운(上昇運)으로 변한다.
반면에 사주 원국에 자수(子水)와 인목(寅木)이 나란히 있으면 한 칸 띈 격각(隔角)이 되어 너는 상행선,나는 하행선과 같이 동상이몽(同床各夢)이 된다.자수(子水)는 왕지(旺地)이므로 다른 것으로 바뀌지 않고 자기 것을 지키려고 하는데 비해 인목(寅木)은 생지(生地)이므로 다른 것과 합치려고 한다.또한 인목(寅木)의 지장간(地藏干)이 무병갑(戊丙甲)으로 모두 양(陽)에 해당하므로 음기운(陰氣運)이 강한 자수(子水)를 잘 흡수하게 된다.
자(子) + 묘(卯)
자(子)와 묘(卯)는 모두 왕지(旺地)에 해당하여 서로 화합이 잘 안 된다.왕지(旺地)는 다른 오행을 잘 생(生)하지 않는다.자묘(子卯)는 상형(相刑)에 해당하여 서로를 형(刑)을 하기 때문에 본래의 모습을 유지하기 어렵다.오행이 태과하거나 조후가 잘 맞지 않을 때 형(刑)이 생긴다.또한 금목상쟁(金木相爭)이나 수화상쟁(水火相爭)으로 대립되거나 악살(惡殺)이 있으면 살기(殺氣)가 뻗쳐서 흉(凶)한 일이 발생한다.가령 사주에 자묘형(子卯刑)이 있는데 수기운(水氣運)이 과다하면 수다부목(水多浮木)이 되어 묘목(卯木)이 물에 떠서 썪어버린다.
자(子)와 묘(卯)의 형상은 어둠속의 도화로 새엄마와 자식의 결합에 비유된다.조후가 맞지 않고 살기(殺氣)가 뻐치는 자묘형(子卯刑)과 같은 악운(惡運)에 미투(Mee Too) 운동과 같은 구설수에 휘말리게 되어 나락으로 떨어진다.또한 자묘형운(子卯刑運)과 흉신(凶神)끼리 합(合)이 되는 형살운(刑殺運)에는 예측 불가능한 부정적인 일들이 많이 발생한다.남녀 애정사 문제를 비롯하여 교통사고,수술수,부모 형제 불화,부부 갈등이 발생한다.
또한 형살(刑殺)이나 삼형살(三刑殺)이 뻗칠 때는 약물 중독,신세 비관,알콜 중독이 되거나 주색잡기(:酒色雜技)에 빠져 방탕한 생활을 한다.형살운(刑殺運)에는 비뇨기나 생식기 질환 등 건강 관리에 신경써야 한다.뿐만 아니라 형살운(刑殺運)에는 애경사 날짜를 택일하지 않는 것이 좋으며 부득이 명절이나 부모님 생신 등에 참석할 때는 술을 과하게 마시지 말아야 하며 엉덩이가 무거우면 탈이 생기므로 일찍 헤어지는 것이 바람직하다.
자진합(子辰合)
지지합(地支合)은 육합(六合)과 삼합(三合)이 대표적이다.육합(六合)은 개인적이고 애정사의 결합이고 삼합(三合)은 사회적이고 공적인 목적의 결합이다.천간에 임계수(壬癸水)가 있으면 지지에 신자진(申子辰) 삼합(三合)은 천간의 수(水) 오행을 향한다.생왕묘지(生旺墓地) 계통별 삼합에 따라 결과가 다르게 나타나며 왕지(旺地)가 합이 되면 실질적이고 확실한 변화가 일어난다.
가령,자수(子水)가 있는데 진토(辰土) 묘지운(墓地運)이 와서 자진합(子辰合)이 되면 더 이상 확장하지 않고 하던 일이 마무리 된다.가령 월지나 일지에 오화(午火)가 있는 사람에게 술토(戌土) 운이 오면 새로운 일을 벌리지 않고 안정을 추구한다.반면에 진토(辰土)가 있는데 자수(子水) 왕지운(旺支運)이 오면 세력이 있는 실력자를 만난 형태로 재계약,재개발,재수,재혼 등 과거에 경험한 일을 다시 시도하려고 한다.
또한 년월일시가 오미자인(午未子寅)일 경우에 진토 입묘운(辰土 入墓運)이 오면 일지와 자진합(子辰合)이 된다.이 때 자진합(子辰合)은 물이 넘치는 것이 아니며 물을 잠시 보관하는 것이므로 물이 양이 많아졌다고 보면 안 된다.그 밖에 자수(子水)와 사화(巳火)와의 관계는 수극화(水剋火)가 잘 안되며 자수(子水)의 생각이 사화(巳火)를 통해 드러난다.오화(午火)와 해수(亥水)와의 관계도 수극화(水剋火)가 잘 안 되며 무리없이 잘 어울린다.
자오충(子午沖)
충(沖)이 발생하는 조건은 금목(金木)과 수화(水火)가 상쟁(相爭) 하는 경우이며 토(土) 오행 끼리의 충(沖)은 붕충(朋沖)이므로 토충(土沖)은 지장간(支藏干) 끼리의 충(沖)을 잘 해석해야 고수다.충(沖)은 역마살의 작용을 하기도 하며 충(沖)을 하면 원래의 모습에서 변한다.충(沖)이 있으면 민첩하고 불안정한 반면 합(合)이 있으면 느리고 낙천적이다.충(沖)이 되면 있는 것이 없어지기도 하고 없는 것이 생겨나기도 한다.
충(沖)은 나쁘고 합(合)은 좋다는 주장은 단식 판단의 오류이다.하지만 일지(日支)을 충(沖) 하면 대체로 부정적인 일이 발생한다.가령,무진(戊辰) 일주인 사람이 술년(戌年)에 진술충(辰戌沖)이 되면 배우자나 건강상 부정적인 문제가 생길 수 있다.또한 정해(丁亥) 일주인 사람이 해년(亥年)에 사해충(巳亥沖)이 되면 배우자 불화로 이혼할 수도 있다.반대로 이혼한 사람은 일지가 충(沖)이 되는 세운(歲運)에 재혼을 하는 경우가 있는데 이는 고급 통변에 해당한다.
육합(六合)을 충(沖)할 때는 개인적으로 친한 것이 깨지는 반면에 삼합이 충(沖) 할 때는 사회적인 모임이 깨지거나 재산 분할 등이 이루어진다.자오충(子午沖)은 음양(陰陽)이 극(極)에 달한 상태의 충(沖)이므로 정신적인 문제가 발생한다.가령 사주 원국이 자오충(子午沖) 구조인데 대운이나 세운에서 자오충(子午沖)이 거듭 되면 신경이 예민해 지고 감정 기복이 커지므로 조울증과 우울증을 주의해야 한다.
자오충(子午沖)이 있으면 변화가 많은 사람이다.음양(陰陽)이 바뀌는 자오충(子午沖) 대운에는 외국과 거래하는 사업이 생기는 등 외국에 갈 일이 생긴다.사오미(巳午未)가 강한 사주에 자수(子水)가 와서 자오충(子午沖)을 하면 화(火) 기운이 강하기 때문에 불이 꺼지지 않고 오히려 물이 불에 흡수된다.가령 병오(丙午) 일주는 경자년(庚子年)에 자오충(子午沖)이 되어도 화(火) 기운이 강하기 때문에 불이 꺼지지 않는다.
사주 월일시가 자인오(子寅午) 구조일 경우는 자오충(子午沖)이 먼저 일어 난 후에 인오합(寅午合)을 하므로 충(沖)의 작용력이 약해진다.또한 사주 월일이 오자(午子)일 경우는 일지가 월지를 충(沖) 하기 때문에 가정사로 인해 사회 생활이 방해를 받게 된다.반면에 사주 월일이 자오(子午)일 경우는 월지가 일지를 충(沖) 하기 때문에 사회적인 일로 인해 가정사가 방해를 받게 된다.사주 진로를 정확하게 통변하기 위해서는 단식 판단은 금물이며 신강 신약,위치,투간,투출,육친,격국,용신,기신,발달,과다,고립,완충 작용 등을 정교하게 분석해야 한다.
자(子) + 신(申)
왕지(旺地)인 자수(子水)가 생지(生地)인 신금(申金)을 만나면 금생수(金生水)로 새로운 변화가 일어나며 긍정적인 방향으로 업그레이드 된다.자(子)와 신(申)이 만나면 금생수(金生水)가 잘 되지만 자(子)와 유(酉)가 만나면 금생수(金生水)가 잘 안된다.그 이유는 자(子)와 신(申)은 신자합(申子合)이 되지만 자(子)와 유(酉)는 귀문으로 부정적인 일이 발생한다.
자(子) + 유(酉)
자수(子水)와 유금(酉金) 같이 왕지(旺地) 끼리 만나면 좋을 게 없다.둘 다 차고 냉혹하며 정신적으로 날카롭기 때문이다.자유(子酉)를 귀문관살 또는 파(破)라고 하며 신경이 예민하고 의심이 많다.자기 주장이 옳다는 생각이 강해서 시비와 구설수에 잘 휘말린다.자유(子酉)는 상대방과의 신뢰가 깨지며 생각지도 못한 일이 갑자기 발생한다.
다 된 밥에 재를 뿌리는 격으로 매매 계약이 생각지도 않게 깨지는 현상이 벌어진다.또한 자유(子酉)는 도화에 해당하여 주색잡기,불륜,미투 운동 등에 휘말려 구설수가 따르는 경우가 있으므로 자기 관리를 잘 해야 한다.건강상 사스,메르스 등 세균성 질환(酉金)과 신장,방광,자궁,전립선 등 비뇨기 계통(子水)을 잘 관리해야 한다.
자(子) + 술(戌)
자수(子水)와 술토(戌土)는 암합(暗合)과 격각(隔角) 작용을 한다.지장간의 무계합(戊癸合)과 정임합(丁壬合)의 동태를 잘 살펴야 한다.암합(暗合)은 밖으로 드러나지 않는 개인 간의 애정합이 되는 경우가 많다.자수(子水)가 술토(戌土)를 만나면 화기운(火氣運)에 흡수된다.술토(戌土)는 메마른 흙으로 자수(子水)의 흐름을 차단하므로 자수(子水)가 술토(戌土) 속으로 스며든다.
가령,천간에 임계수(壬癸水)아 없고 지지에 자수(子水) 하나만 있으면 2018년 무술년(戊戌年)에 자수(子水)의 역할을 잃어버린다.자(子)와 술(戌)은 격각(隔角) 작용으로 동상이몽(同床異夢)을 꿈꾸는 부정적인 관계이다.술토(戌土)가 자수(子水)와대립할 경우에는 목극토(木剋土)가 개운법이다.
자(子) + 해(亥)
자수(子水)는 치밀하고 정확한 반면 해수(亥水)는 꼼꼼하지 못하고 성급하다.해자축(亥子丑) 중에 월지에 한 글자가 있을 때 자(子)나 해(亥)가 있으면 방국(方局)이 성립된다.하지만 사오미월(巳午未月)에 자(子)나 해(亥)가 있으면 혼잡(混雜)에 해당한다.차분한 자수(子水)가 성급한 해수(亥水)를 만나면 조급해져서 오버 하게 된다.깨끗한 물이 탁한 물로 변하여 주변에 휩쓸리게 되어 엉뚱한 일을 하려고 한다. 이럴 경우에는 토극수(土剋水) 보다는 인목(寅木)으로 수(水)를 흡수하는 게 좋다.
자수(子水)의 속성은 정확,치밀,냉정,비밀,저장,조심성,경계,의심 등이다.자월생(子月生)에 신축(辛丑)일주인 MB와 축월생(丑月生)에 무인(戊寅) 일주인 박 전 대통령은 조후상 화(火)가 용신(用神)인데 둘 다 원국에 화(火)가 없거나 고립되어 있고 대운의 흐름도 수(水) 기신운(忌神運)으로 흘러 수극화(水剋火)로 불행하게 되었듯이 조후가 중요하다.사주 원국에 자수(子水)가 있으면 학문,교육,종교,철학,운명 등의 정신적인 분야에 적합한 진로 적성이다.
자대운(子大運)에는 안정 위주로 조용하게 준비하여 일을 진행하는 것이 좋다.새롭게 준비하는 삶의 터닝포인트 시기로 직장 이직,사업 오픈,매매,이사,자격증 취득 등이 이루어진다.
사람이 배가 고플 때 음식을 먹듯이 영혼이 고플 때 정신을 살찌우는 양식을 먹지 못하면 동물과 마찬가지다.진리의 지혜를 많이 흡수하지 못하면 남을 이해시킬 수 없으며 남을 이해시킬 줄 알아야 진정한 멘토가 될 수 있다.내가 상대를 깊이 이해시킬 수 있다면 그 사람은 분명히 자신을 존중하거나 존경하게 마련이다.
책(冊)을 보는 시대는 막을 내리고 있으며 인터넷과 동영상으로 대화를 나누며 소통하는 시대이다.상대와 주고 받는 대화와 소통 속에서 서로의 질량(質量)과 내공(內功)을 키울 수 있다.책(冊)을 보고 강의하는 사람은 선생이며 책(冊)이 없어도 강의할 수 있는 실력이 있어야 멘토이다.앞으로는 선생 시대는 막을 내리고 멘토 시대가 도래하므로 출중한 실력을 갖춰야 한다.
케케묵은 책(冊)으만 강의하는 교수,교사,강사,종교 지도자들의 말은 질량(質量)이 부족하므로 앞으로는 잘 먹히지 않는다.새로운 패러다임을 융합하고 연구하여 인터넷이나 동영상으로 내놓고 실력을 검증받아야 한다.자신이 연구한 새로운 지식을 상대에게 알려준 만큼 저절로 새 기운이 들어와서 업그레이드 되어 발전한다.
사주(四柱)가 좋아 기운이 크고 경제가 많다고 자랑하거나 사람을 무시하고 경거망동 하면 불행해진다.사주가 좋고 기운이 크면 자신을 따르는 사람들이 많기 때문에 실력을 갖추어 그들을 이롭게 해야 한다.진정한 카운셀러는 나를 비우고 남을 채워주는 빛나는 삶을 살아야 한다.
댓글과 공감으로 복채를 낸 분들의 명리적성학 실력이 일취월장 하시기 바라며 배울 때는 겸손하게 배우고 실력자가 된 후에는 겸허한 자세로 널리 사람과 사회를 이롭게 하는 멋진 삶을 살아가시길 천부경으로 축원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