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명리학당

묘목(卯木)과 묘유충(卯酉沖) 연구(硏究)

심산멘토 2023. 5. 27. 21:59

                               묘목(卯木)과 묘유충(卯酉沖) 연구(硏究)

 

지지(地支)의 시간적 관점으로 보면 묘월(卯月)은 4양(陽) 2음(陰)에 해당하여 양기(陽氣)가 음기(陰氣) 보다 강하다.절기상으로는 개구리가 깜짝 놀라서 밖으로 뛰쳐 나오는 경칩(驚蟄)에 해당하여 위로 솟구치는 상향성의 기운이 강하다.인월(寅月)이 위로만 올라가는 기운이라면 묘월은 위로 상승하고 옆으로 펼쳐지며 만물이 가장 빠르게 성장하는 시기이다.묘목은 왕지에 해당하므로 순진하면서도 호기심이 많아 당돌하리 만큼 무모하게 일을 벌리기도 한다.꽃샘 추위와 같이 예상치 않게 시련을 겪기도 한다.

 

 

묘목(卯木)은 천진난만하여 이해타산에 밝지 않으며 부드러우면서도 강한 독특한 특성이 있어서 돌출 행동을 잘 한다.묘대운(卯大運)은 인생의 터닝포인트가 되는 분기점으로 희망적인 기대감과 설렘으로 가득한 시기이다.인목이 조열한 나무라면 묘목은 생목과 습목으로 물기가 있고 부드럽다.묘목은 주관이 뚜렷한 것 같으면서도 우유부단한 양면성을 갖고 있다.갑목 일간에 인월생 보다 묘월생이 뿌리가 튼튼하며 양인격으로 과감성이 있으면서 순수하다.묘목에 진토나 습기가 강하면 금기운의 제화가 필요하다.

 

 

묘시(卯時)는 아침 5:30~7:30분으로 창문을 열고 새로운 기운을 받아들이는 시간이다.묘월(卯月)은 나무나 채소를 모종하는 시기로 기존의 환경과 작별하고 새로운 도약을 꿈꾼다.묘대운에는 직장인이나 사업가들이 이직을 해서 확실한 자리를 잡고 크게 성장하는 시기이나 조급하게 서두르면 실패한다.묘목(卯木)은 시간이 지날수록 싹이 트고 꽃이 피기 때문에 볼수록 매력이 있는 볼매 도화이다.사주 원국에 묘목(卯木)이 있으면서 정관이나 정인이 있으면 전통적이고 뼈대가 있는 가문일 가능성이 높다.

 

 

묘대운(卯大運)에는 게으른 사람도 부지런해지며 신경이 예민해지고 출산 장애가 있을 수 있다.묘시는 아침 일찍 일어나는 시간과 관련이 있으므로 묘월이나 묘시 출생자의 적성은 교육 계통,의류,문구,서점,화장품 등의 직업과 관련이 있다.묘(卯)의 물상은 갈라지는 형상으로 일지에 묘(卯)가 있으면 배우자운이 불리하며 기러기 아빠 등으로 가족이 분리되는 경우가 많다.또한 묘목은 보여주는 것을 좋아하므로 외모에 치중하고 꾸미는 것을 잘 한다.인목이 팔뚝이라면 묘목은 손가락이므로 손재주가 좋다.

 

 

묘목(卯木)이 있으면 디자인,조립,글씨,피아노,악기,미술,수공예 등에 재능이 있다.묘목에 해당하는 동물은 토끼이며 토끼는 외모가 귀엽고 귀가 크며 자비스럽고 털이 많다.토끼는 한 곳에서 잠을 자지 않으며 깡총깡총 뛰고 촐랑대며 신경이 예민하고 겁이 많다.토끼는 동물 중에 공격성이 거의 없으므로 권력을 휘두르는 일은 맞지 않는다.묘목과 을목은 잘 꺾이지 않고 환경 적응력이 좋으며 장애물을 만나도 잘 돌파하지만 인목과 갑목은 장애물이 있으면 돌파력이 약하다.갑인 일주 보다 을묘 일주가 강하다.

 

 

묘목(卯木)은 평소에 자기 주장을 강하게 하지 않지만 왕지(旺地)이므로 자기만의 색깔이 있다.묘목이 있는 사람과는 쉽게 친해지기도 하지만 쉽게 헤어지기도 한다.묘목이 있으면서 정화(丁火)가 있으면 줄기 세포,조립,꾸미기,요리 등 전문적인 분야에 손재주가 있다.또한 묘목(卯木)이 있으면서 정화(丁火)와 신금(辛金)이 있으면 정교한 손재주가 있는 한의사,의사,간호사와 같이 침을 잘 놓는다.묘목이 있으면 순수 학문 계통이 잘 맞으며 교육자,상담가,법조인,의학,종교계,철학,사학 분야가 적합하다.

 

 

 

    묘유충(卯酉沖) 연구(硏究)        

 

 

묘(卯)와 유(酉)의 관계는 묘유충(卯酉沖)이다.묘목(卯木)에게 가장 위협적인 요소는 유금(酉金)이며 유금(酉金)에 의해 묘목의 뿌리가 꺽이는 현상이 묘유충(卯酉沖)이다.일간의 뿌리가 없을 유금이 묘목을 충(沖)할 때는 부정적인 일이 발생한다.하지만 일간의 뿌리가 튼튼하면 유금이 을목의 가지치기를 해주는 정도이므로 묘유충(卯酉沖)을 무조건 나쁘게만 해석하면 안 된다.

 

 

월지의 유금(酉金)과 일지의 묘목(卯木)이 묘유충(卯酉沖)을 하면 사회적인 활동 때문에 가정 일에 소홀히 하는 경우이다.반면에 일지의 유금(酉金)과 월지의 묘목(卯木)이 묘유충(卯酉沖)을 하면 사회 활동을 하고 싶어도 집안 사정 때문에 활동에 지장을 받는 경우이다.사주 원국에 묘(卯)와 유(酉)가 있어서 내충(內沖)을 하면 가족이나 지인 간의 배신과 단절을 비롯한 건강상 문제가 천천히 발생한다.반면에 대운이나 세운에서 원국을 외충(外沖)을 하면 큰 데미지는 없으나 빨리 시작하고 빨리 끝난다.

 

 

묘유충(卯酉沖)의 부작용을 완화시켜 주어 에어백과 같은 완충 작용을 하는 것이 술토(戌土)이며 묘술합(卯戌合)과 유술금(酉戌金)이 되어 안전벨트 역할을 한다.사주 원국의 충(沖)은 원래 변화되어 있는 것이고 운(運)에서 오는 충(沖)은 변화되는 것이다.충(沖)은 역동성이 있고 생각이 민첩하며 충(沖)이 많으면 싸움닭 기질이 있다.합(合)은 행동이 느리고 게으른 반면 단순하며 마음이 안정된 순둥이 기질이 있다.

 

 

가령 기묘(己卯) 일주의 기혼인 여자가 월지에 유금(酉金)이 있어서 묘유충(卯酉沖)을 하면 일지의 관성(官星)인 배우자와 불화가 생길 수 있다.반면에 미혼인 여자라면 남자와 인연이 되는 경우가 많다.식상(食傷)이 충(沖)이 된 사람은 한 곳에서 오래 일을 하지 못하고 자주 옮겨 다닌다.식상(食傷)이 충(沖)이 되면 앉아서 하는 일 보다 움직이는 역마성 일을 하는 게 적성에 맞다.사주 원국에 형충파해가 많으면 생각이 복잡하고 공격적인 성향으로 충돌할 일이 많이 생기는 반면 합(合)이 많으면 주관이 없으며 바람끼가 농후하다.

 

 

충(沖)은 적극적이고 환경 적응 능력과 기회 포착 능력이 좋고 위기 돌파력도 뛰어나다.하지만 충(沖)이 많으면 분리 공포 경험,별거,이혼 등의 부정적인 일이 발생한다.충(沖)으로 육합이 깨져서 육해가 되어도 부정적인 일이 생긴다.묘유충(卯酉沖)은 왕지(旺地) 끼리의 공격적인 충(沖)으로 인정 사정 볼 것 없는 원수의 충(沖)이므로 화해가 잘 안된다.원국의 묘목이 운에서 유금을 만나서 묘유충(卯酉沖)이 되면 활동이 위축되어 일을 해도 실속이 없고 스트레스와 압박감을 받는다.

 

 

하지만 묘유충(卯酉沖)이 되면 유금이 묘목의 싹을 잘라버리지만 오화(午火)가 있어서 화극금을 하여 유금을 제어하면 묘목의 부작용이 약화된다.묘유충(卯酉沖)에는 수화(水火)가 중재 역할을 한다.묘목(卯木)은 풋내기 수습 사원에 비유할 수 있고 유금(酉金)은 노련한 임원이나 완성품에 비유할 수 있다.원국에 유금이 있는데 운에서 묘목이 와서 묘유충(卯酉沖)이 되면 아랫 사람이 하극상을 일으키는 등의 쓸 데 없는 일에 신경이 쓰이는 경우가 생기며 류머티스와 디스크 등의 건강상 문제가 발생한다.

 

 

묘술(卯戌)이 육합이 되면 우애가 있고 의기투합이 되는데 유금이 와서 묘유충(卯酉沖)이 되면 술토(戌土)는 마음을 줄 곳이 없다.또한 묘술합(卯戌合)을 유술해(酉戌害)로 깨도 마찬가지 현상이 발생한다.명리학(命理學)에 문리(文理)가 터지려면 특정 오행과 10천간 12지지와의 관계를 깊이 이해하는 공부가 가장 중요하다.용신과 기신을 찾아 운(運)의 흐름을 판단하는 공부는 10년을 해도 제자리걸음이다.음양오행(陰陽午行)의 원리를 깊이 연구(硏究)하여 새로운 패러다임을 개발하겠다는 마부작침(磨斧作針)과 절차탁마(切磋琢磨)의 자세로 훌륭한 스승이나 멘토에게 제대로 배우는 것이 명리학의 비법(祕法)이다.

 

 

 

"부자(富者)가 되려면 큰 이념을 가져라“,

”회사는 봉급 줄 사람을 찾지 않는다.일을 할 사람을 찾는다“,

”돈을 벌려고 하지 말고 내 할 일을 찾아라“,

”착하게만 살면 안된다. 바르게 살아야 한다’,

 

“재물과 명예를 가지는 것은 출세이고 존경받는 것이 성공이다”,

“먹고 살기 위해서 월급을 받으러 가면 돈의 노예가 된다.

사람들을 위해서 일 하러 가면 즐겁고 힘이 되고 주인이 된다.”,

 

“어른은 가르치는 일을 해야 한다.

젊어서의 경험을 살려 사회 멘토가 되어야 한다.”,

“이웃을 먼저 생각하자.그러면 내 일은 잘 되고 돈은 덤으로 들어 온다”

 

“주위에 사람이 많은 자가 최고의 부자(富者)이다”,

“돈을 쫒아가지 말고 먼저 사람을 품어라”,

“나에게 온 사람을 통해서 돈을 벌려고 하면 인연도 끊어지고 돈도 떠난다”

심산 진로컨설팅과 함께 하시는 분들 모두 부자(富者) 되시길 축원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