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명리학당

식신격(食神格) 진로 적성(進路 適性) 연구(硏究)

심산멘토 2023. 5. 25. 14:32

                    식신격(食神格) 진로 적성(進路 適性) 연구(硏究)  

 

사주(四柱)에서 합충형파해(合沖刑破害)가 부분 예술이라면 격국(格局)은 종합 예술이다.격국(格局)을 제대로 연구(硏究)하고 합충형파해(合沖刑破害)와 통근(通根),투간(透干),투출(透出)로 힘의 세기를 판단하면 진로 적성(進路 適性)은 물론 성공 가능성을 알 수 있다.격국(格局) 중에서 식신격(食神格)은 직업 선택의 폭이 가장 넓고 다양하며 먹을 복(福)도 많다.식신격은 일간의 신강 신약에 따라 차이가 크며 일간의 모든 것을 드러낸다.식신(食神)은 겁재의 기운을 잘 설기(洩氣)하지 못하지만 상관은 겁재의 기운을 잘 설기(洩氣)한다.

 

 

식신(食神)은 육친(六親) 중에서 가장 아름답고 쓸모가 있으며 적재적소에 꼭 필요한 역할을 한다.첫째,식신(食神)은 재성(財星)을 생(生)하는 역할을 하며 재성(財星)은 돈,일,건강,처,공간 등 현실적인 결과를 의미한다.둘째,식신(食神)은 칠살(七殺)을 꼼짝 못 하게 식신제살(食神制殺)을 하며 칠살(七殺)은 자연 재해,도둑,사기,깡패,사건,사고를 의미한다.셋째,식신(食神)은 끼와 재능을 드러내는 출력 작용(出力 作用)을 한다.이와 같이 사주에 식신(食神)이 있으면 건강,장수하고 먹을 복(福)이 있으며 사건과 사고가 발생하더라도 적게 당한다.

 

 

식신(食神)은 천간에 있으면서 지지에 통근(通根)해야 힘이 있다.식신(食神)이 발달하면 배려심,표현력,생산성,재테크 능력이 우수하므로 식신은 자체가 복(福)이다.식신격에 제1 용신을 재성(財星)이라 할 정도로 식신생재가 되면 능력을 발휘하여 결과물을 얻을 수 있으므로 금상첨화이다.식신이 물건의 제조 능력이라면 재성은 무대 역할이자 물건을 팔 수 있는 시장인 셈이다.식신은 낙천적이며 변함 없고 여유로운 성격이지만 상관은 변화무쌍하며 전광석화 같이 빠르다.식신은 꾸준하고 풍류를 즐기며 상관은 변덕이 심해서 수시로 변한다.

 

 

식신격은 재성이 제1 용신이지만 일간이 약하면 운에서 오는 비견을 제2 용신으로 쓴다.식신격이면서 식신이 용신이 되는 경우는 아낌없이 주는 나무 스타일로 적성에 맞는 직업은 교육자,예술가,사회복지사,육영,상담사 등이 적합하다.식신생재가 되는 사주가 가장 다양한 직업에서 잘 적응할 수 있다.반면에 식신제살(食神制殺)이 되는 사주는 전문직 라이센스를 갖춘 특수직에 적합하다.가령,경찰,검찰,군인,교도관,국세청,국정원,국과수 등의 직업이 잘 맞는다.또한 자기를 희생하여 남을 이롭게 하는 119 구급대,소방관,방송,기자 등이 적합하다.

 

 

식신격에 재성이 있으면 재극인이 되어 편인으로 부터 도식을 당하지 않기 때문에 재성을 용신으로 보면 된다.식신은 편재와 코드가 잘 맞으며 식신편재가 되면 대외적 활동이 활발하고 여유가 있는 멋쟁이다.하지만 일간이 너무 약하면서 식신이 너무 많으면 주체성이 없으며 실천 보다 말이 앞서는 뻥쟁이 스타일이다.식신생재가 원활하게 되면 사업가 명식으로 그릇이 크며 관성까지 튼튼하면 큰 재물과 명예를 얻을 수 있다.식신이 유기하고 힘이 있으면 오히려 재성과 관성 보다 훨씬 낫다.식신이 있고 재성이 없으면 책임감이 부족하며 결실이 없다.

 

 

식신과 재성이 있는 데도 불구하고 안 좋은 경우는 식신제살이 필요할 때 재성이 오면 재생살(財生殺)이 되어 부작용이 크다.재성(財星)이 혼잡하거나 태과하면 인성(印星)을 극하기 때문에 계획성과 생각이 없이 먹고 쓰고 노는 걸 좋아한다.또한 편중된 재다신약은 마음은 착하지만 의존성과 욕심만 많다.식신편재는 사업이 잘 맞지만 식신정재는 사업을 주의해야 하며 연구직,관리직,고정직 등 치밀하고 정확한 현실적인 직업이 적합하다.식신의 수호신이자 구세주는 편인의 도식을 잘 막아주는 편재이다.식신편재가 되면 폭넓은 대외활동을 한다.식신이 약하고 편재가 강하면 풍류와 주색잡기에 능한 카사노바,꽃뱀,뻥쟁이 스타일로 자유전문직 프리랜서가 적합하다.

 

 

식신은 한우물만 파는 꾸준함이 있으므로 교사나 연구직이 적합하며 상관은 변화무쌍하며 꾸준함 보다는 획기적인 아이디어와 순간적인 재치를 활용하는 발명,특허,컨설팅 등 초월적인 능력을 필요로 하는 직업에 적합하다.

 

운명론(運命論)을 맹신하지 말고 자신의 삶을 열심히 살면 사주(四柱) 보러 갈 일이 없도 없어진다.남에게 나의 운명(運命)을 묻기 시작하면 의지력이 떨어져서 더 이상 성장하지 못 한다.부족한 질량(質量)과 내공(內功)을 갖춰 스스로 인생을 개척해 나가야 하는데 남에게 자꾸 의지하면 그 사람의 꼬봉이 된다.임시방편으로 당장에는 도움이 될 것 같지만 계속 남에게 의지하면 구렁텅이로 빠지게 되므로 사주(四柱)는 최고의 전문가에게 한 두 번 보는 것으로 만족해야 한다.

 

 

미래(未來)는 사주(四柱) 보다 질량(質量)이 중요하다.자신과 인연(因聯)이 되는 주변 사람들과 소통하면서 잘 지내다 보면 좋은 질량(質量)의 지식을 공유하게 된다.사주(四柱)에 매달린다고 삶이 좋아지지 않으며 자신의 삶은 노력한 만큼 좋아지는 것이 대자연의 법칙이다.아무리 나쁜 사주(四柱)를 가지고 태어났더라도 노력하는 사람의 미래는 장밋빛 인생이 활짝 열린다.진리의 지혜를 흡수하여 널리 사람을 이롭게 하는 빛나는 삶을 살면 자신과 가족은 저절로 잘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