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로 직업 적성 총론
격에는 정신이 있고 사회적 지위가 있다. 용신에는 그 것을 이루고자 하는 정신이 있으며 상신에는 그러한 것을 이끌어 나가는 환경을 보는 것이다.
* 인류가 있는 곳에 생활이 있고 생활이 있는 곳에 직업이 있다.
* 옛날에는 사농공상(士, 農, 工, 商)의 대표적인 직업이 유교적인 이념에 따라 귀천이 정하여 지고 대부분 세습으로 이어져 왔으며 그러한 시대적 배경의 영향을 받아오던 때 만들어진 사주 추명학의 직업론이 오늘날 다양한 직업이 세분화된 시점에서도 과연 적용될 수 있을까?
* 의문이 생기지만 아무리 복잡하고 다양한 직업이라고 해도 이 또한 오행의 범주에서 벗어나지는 못할 것이다.
* 그동안 많은 사주학자들이 연구에 연구를 거듭하여 불완전한 감은 있으나 나름대로 현대화된 직업 선택법을 마련하게 되었다.
* 첨언하고 싶은 것은 직업선택에 있어 성격도 참고하면 좋을 것이다.
* 아무리 좋은 직업이라도 성격이 맞지 않으면 성공하기 어려운 것처럼 성격도 중요하게 작용하는 것이다.
* 작은 일에 유능하나 큰일에 무능하거나 작은 일에 무능하나 큰일에 유능한 사람이 있고, 작은 일이나 큰일 모두 유능하거나 무능한 사람이 있을 수 있다.
* 한가지 일에 만족하여 일생을 한가지 직업에 충실하는 사람이 있는가 하면 직업을 자주 바꾸어 일생을 허송하는 사람도 있을 것이다.
* 마음에 드는 직업을 갖고 즐겁게 사는 사람이 있는가 하면 싫은 일도 어쩔수 없이 해야만 되는 불행한 사람도 있을 것이다.
* 이 모든 것이 운명적으로 받아들일 수도 있지만 그러기 앞서 성격과 오행의 원리대로 적성을 살려 직업을 선택하여 모든 사람들이 직업에 만족하게 되고 행복한 삶을 영위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사주학자의 의무인 것이다.
사주학에서 직업을 판단하는 법은
* 격국을 보는 법.
* 용신 오행으로 보는 법.
* 일주로 보는 법.
* 신살을 보는 법.
* 신강 신약으로 보는 법.
* 명궁으로 보는 법.
* 시지로 보는 법 등 여러 가지이다.
일반적인 직업론을 살펴보기로 하자.
◑ 편재격 또는 편재가 용신일 때
* 신왕 하고 편재도 왕성한 사람은 상업이나 사업에 종사하여 큰돈을 벌거나 금융업에 진출할 수고 있다.
* 사주에 정관과 편재의 역량이 식신이나 정재보다 강한 사람은 적극적이고 투기성이 있고 모험을 좋아하고 활동적이다.
* 도전적인 사업에 종사하면 좋다. (공장, 무역, 제조업, 가공업, 판매업, 업무개발, 외근, 총무 등)
* 반대로 식신과 정재가 많으면 공무원, 행정, 서기 등의 일에 종사하면 좋다.
* 편재는 상인의 별이다. 신왕재왕에 편재가 손상되지 않으면 큰 상인이다. 만약 사주에 충극이나 공망이 되면 소상인이 되거나 중개상이 된다.
* 편재와 역마는 활동의 별이다. 편재는 중인의 재물을 운용할 수 있는 능력이 있다.
* 역마는 외교, 매매, 교통, 운수 등의 사업에 좋다.
* 정재와 편재는 상업, 사업, 금융, 경제적인 업무에 적합하고 특히 편재는 활동적이고 변화가 많은 서비스업, 기능 방면에 좋다.
◑ 정재격 또는 정재가 용신일 때
* 정재는 정당한 노력의 대가로 얻은 이익이다. 견실하고 단조로운 일에 적합하고 봉급 생활자에 좋다.
* 안전성이 있는 제조업, 판매업, 금융업에 종사할 수도 있다.
* 신왕한 정재격에 정재가 역마와 동주하면 상업으로 이익을 얻는다.
* 정재격에 정관이 있으면 기술자 기능인이 좋다.
* 정재와 역마가 둘 다 있으면 교통 운수업이 좋다.
* 신왕하고 재성이 약하면 기술, 공업기사, 노동자 등에 많다.
◑ 정관격 또는 정관이 용신일 때
* 사회적 지위나 권력에 집착하는 성격이 있으므로 공무원, 회사원, 정치가, 법률가, 행정 실무적인 업무에 적합하다.
* 정관격에 인수가 있거나 재성이 있으면 문관이 된다.
* 관인상생 이 되면 정치가 또는 문학가가 된다.
* 木이 정관이면 솔직 인자하며 욕심을 절제하고 사회에 봉사하며 협조정신이 강하다. 행정, 사법, 총무, 관리 등에 적합하다.
* 火가 정관인 金일간은 개성이 강하고 불평등한 일을 보면 못 참고 도우며 위엄이 있다. 그러므로 경쟁적인 문화, 예술, 교육방면에 진출하면 좋다.
* 土가 정관인 水일간은 온화하고 정직하며 관용을 베푼다. 따라서 농림, 토목, 제조업에 종사하면 좋다.
* 金이 정관이면 사무처리에 신속하며 경제관념이 발달해 있고 일처리가 정확하다.
그러므로 재정, 경제, 금융, 군인, 경찰 등의 업무에 좋다.
* 水가 정관이면 개성이 온화하고 이성적이며 이지적이고 지모가 탁월하다. 자유업(독립업), 수산업, 상공업 등에 적합하다.
◑ 칠살격(七殺格) 또는 칠살이 용신일 때
* 칠살은 경쟁과 파괴를 뜻하는 별이다. 따라서 경쟁하는 업무, 군인 등에 종사함이 좋다.
* 재자약살은 무관이 좋다.
* 제살 태과면 가난한 선비에 불과하다.
* 신왕하고 칠살과 양인 모두 있으면 관직, 공직, 군인, 경찰이 양호하다.
* 관살이 혼잡되면 역술인이나 잡다한 직업에 좋다. 신왕 신약으로 등급을 가린다.
* 살인상생 격은 문장, 종교, 서기, 회계, 기업의 임원, 고위공직에 인연이 있다.
* 신약 살왕, 관살 혼잡, 살인 상생이 못되면 위인이 편파적이고 싸움을 좋아하며 폭력배, 시정잡배 등이 된다.
◑ 정인격(正印格) 또는 정인이 용신일 때
* 정, 편인은 모두 명예, 미적(美的)가치, 정신적 가치를 추구하는 별이다.
* 정인은 지적사업에 적합하다. 교육자, 교수, 작가, 문학가, 종교인, 제조업 등에 좋다.
* 정인이 편인과 동주하면 두 가지 직업을 갖는다. 신왕에 정인이 양인, 칠살과 동주면 군인 경찰에 좋다.
* 정, 편인이 혼재하면 사무처리에 소심하고 본업 외에 부업을 한다.
* 화개, 문창귀인, 공망이 정인과 동주 하면 학술계, 문화계, 종교계에 진출한다.
* 정인은 재능과 학문의 별이다. 관인, 살인 살생이 되면 고위 공직자가 되고 무관(武官)이면 학문이나 기예방면으로 진출하면 좋다.
◑ 편인격(偏印格) 또는 편인이 용신일 때
* 편인은 변화가 많고 다양성을 지닌 대중적인 직업에 적합하다. 부업을 갖거나 변동이 잦다.
* 의사, 예술가, 예능인, 작가, 평론가, 자유업, 호스티스, 다방마담 등의 접객업에 적합하다.
* 편인은 지식의 별이다. 편인이 과다하면 고독하므로 사교적인 직업은 피해야 한다.
* 정관과 편인이 상생하는 격국은 샐러리 맨이다.
◑ 비견(比肩)이 왕하거나 비견이 용신일 때
* 비견과 겁재는 독립의 별이다. 건록격이나 양인격이 되면 독립사업이 적합하다. 작가 예술가 등의 자유업도 좋다.
* 은행 등 금융 관계업이나 사람들과 서로 협동하는 사업 등은 맞지 않는다.
* 사주에 비견이 많으면 자유직업을 갖고 자수성가 해야 하며 부모유산이 적다.
* 비견이 많고 기신이 되면 공동사업은 반드시 망한다.
* 비견이 희, 용신이면 차인의 도움으로 성공한다.
* 비견이 태과하면 사업보다는 공무원이 좋다.(비견 多 -> 재다신약)
* 비견이 태과하여 기신이면 인덕이 없고 사업이 어려워 돈 걱정이 많다.
* 비견이 희, 용신이면 공동사업, 동업, 대리점, 영업소 등이 좋다.
◑ 겁재가 많거나 겁재가 용신일 때
* 겁재가 많거나 월지가 겁재이면 자유직업 기술자가 좋다.
* 겁재나 양인이 있는데 식신격이나 편관격이 되면서 식신이 관살 보다 강하면 두뇌로 하는 직업 또는 특수한 재능을 살리는 직업이나 전문 기술자가 된다.
* 겁재나 양인이 있고 관살격에 관살이 식신보다 강하면 군인, 경찰, 발명, 폭파기술자 등에 적합하다.
* 겁재가 희, 용신이고 형, 충, 공망이 없으면 증권, 투자 등 투기사업이 좋다. 적수공권(붉은 주먹, 맨 주먹)으로 사업을 일으킬 수가 있다. 격국이 불량하면 봉급생활이 좋다.
◑ 식신격 또는 식신이 용신일 때
* 식신은 실무적이고 견실한 직업 의식주에 관계되는 직업(식료품, 판매업, 레스토랑, 다방, 음식점, 가구점, 디자이너, 의류업, 건축업, 부동산, 중계업 등), 재성도 있는 식신격은 부동산과 주택에 관계되는 직업으로 축재할 수 있다.
* 일지가 식신이거나 천간에 식신이 있으면 대부분 공공기관에 취직하며 문시(文市)상업이 좋다.
* 식신격은 봉급생활자나 문장, 문학 방면으로 진출하면 양호하다.
※ 교육자(표현 잘해서), 예체능, 말 , 글 등
* 식신 제살에 식신이 용신인 사주, 식신을 용신으로 겁재를 순화시키는 사주는 무관, 군인, 경비원 등이 좋다.
* 식신격은 두뇌를 올바르게 쓰며 지송과 예술 감각으로 활동하며 사주에 겁재, 편재의 역량이 비견, 정재보다 강하면 가수, 음악가, 성악가, 미술가, 댄서, 의상디자이너, 미용 등의 직업에서 발달한다.
* 식신이 강한 일간을 설기 시키는 용신이 되면 배우, 가수가 될 수 있다.
* 식신이 재성을 생하면 외교, 영업으로 이윤을 얻는다. 약품, 음료, 식료품, 떡, 가축사료 등의 사업이 양호하다.
* 식신과 정인이 동주하고 정인이 용신이면 저술활동 출판업이 양호하다.
* 식신격에 관살이 혼잡되면 비 생산적 업무에 종사한다. 역술가, 의사 등에 적합하다.
* 식신격에 정재가 있으면 금융업, 또는 기업의 직원이 좋다. 그술관계의 직업도 좋다.
◑ 상관격 또는 상관이 용신일 때
* 상관은 미적, 감각적, 창조적 방면의 업무 분석, 비평, 전문적인 직업을 뜻한다.
* 예컨대, 회화, 음악, 작곡가, 디자이너, 장식품, 작가, 신문, 잡지, 언론계, 변호사, 언어학, 평론가, 기술자 등 전문적이고 두뇌로 하는 비생산적인 업무가 적합하다.
* 단조로운 업무나 접객 서비스 직업은 맞지 않다.
* 일지가 상관이거나 천간에 상관이 있으면 무시(武市)사업이 좋고 혹은 잡다한 기예, 기술사업, 사법, 법률, 변론, 발명 등의 특수 사업에 적합하다.
* 상관격에 정관이 없는 사주는 학문, 기술, 변호사, 재판에 관계된 직업에 적합하다.
* 상관격은 총명하고 비판적이다. 언변이 좋아 말하는 직업에 좋다.
* 특히 金水 상관격은 학문과 문학에 소질이 많다.
* 상관 생재 격은 기예, 문장, 출판으로 치부하거나 기술과 관계된 상업으로 발전한다.
* 상관격에 정인이 있으면 귀 격이다. 재와 정인이 장애가 되지 않으면 고위직 관료가 될 수 있다.
격국과 직업의 기타 학설
* 무시(武市) : 인사, 교제, 공장, 무역, 제조, 가공, 기술공정, 건설개발, 관광유희, 총무, 외근, 운수, 운동 등의 능동적 업무를 말한다.
* 문시(文市) : 문화, 교육, 종교, 문서, 자선, 골동품 등의 고정적이고 비생산적인 기복이 없는 안정적인 업무나 사업을 말한다.
* 신왕한 사주는 독립적, 자립적 사업이 좋다. 회사의 관리직 등 사람을 지도하고 지배하는 업무가 좋다. 공무원, 정치가, 사업가, 전무 등이 적합하다.
* 신약한 사주는 남에게 의존하는 직업 또는 기술 등의 전문 직업에 좋다.
직업 선택에 관한 기타 학설
* 사주에 화개, 인수, 천을 귀인이 있는데 묘(墓)운에 들어가면 종교가가 된다.
* 인수, 화개, 월덕 합이 길신과 동주하면 예술로 발전한다. (화개는 예술, 종교, 학문의 별이다)
* 역마는 편재와 같은 작용을 한다. 역마가 있으면 운수, 교통관계, 세일즈, 외교관, 통역 등의 일에 종사한다.
* 함지 도화가 있으면 색정의 별이기 때문에 이성에 대한 서비스, 접객업, 마담, 호스테스가 되기 쉽다.
* 괴강이 있으면 작가, 예술가, 복서, 레슬러 등이 될 수 있다.
* 살인 상생이 되는 사주는 군인, 외과의사, 기업체의 중역이 될 수 있다.
* 관인 쌍청, 재관 상보가 되면 정치 법조계에 종사한다.
* 신왕한데 식상이 생재 하면 상업, 금융, 재정, 무역, 기술직 사업에 성공한다.
* 신왕 재왕 하면 무역, 상업에 좋다.
* 신왕 재약 이면 노동자 가 된다.
* 신왕하여 의지할 용신이 없으면(신약동일) 남의 밑에서 월급 받고 산다.
* 사주에 합, 충이 많으면 직업 변동이 잦고 적으면 한가지 직업에 종사한다.
* 水가 필요한 사주나 역마가 있는 사주는 외근직 유동적 사업이 좋다.
* 오행이 편고되면 사업과 직업에 풍파가 많다.
* 상관 격에 재성이 있으면 돈을 벌고 없으면 재주는 많아도 가난하다.
직업 변동의 시기
* 직업이 언제 변하는지 알 수 있는 방법이 있다.
* 정관격, 정인격, 정재격, 편재격, 식신격 인데 대운이나 유년운에 격국용신을 간합하면 직업이 변하는데 이것은 망하기 때문에 다른 직업을 갖는 것이다.
* 운에서 기신이 오고 구해주는 육신이 없을 때 파산, 실직 등을 당한다.
* 대운이 희, 용신인데 유년이 대운을 충극 하면 그해에 파산, 실직으로 직업이 변한다.
* 사주에 형, 충, 공망이 많으면 직업변동이 심하다.
* 월지(月地)가 형(刑), 충(?), 공망(空亡)이 되면 직업변동이 심하다.
* 관살이 용신인데 식상이 태과(太過) 하면 직업변동이 심하다.
* 관살이 유년과 형(刑), 충(?) 되거나 상관 유년이 오면 현실에 불만을 품고 직업을 변동한다.
오행(五行)과 육친(六親)의 적성 분류
◑ 육친(六親)
* 비견이 많으면 독립사업이 적합하고 변호사, 변리사, 계리사, 의사, 기자 등 자유업에 적합하며 특수한 기술을 익혀 기사로 취직하는 것이 좋다.
* 겁재가 많으면 동업은 불리하며 직장생활이 좋다. 비견과 비슷하며 월지 비겁은 동업불가. 무기, 도박, 특수기관, 부동산, 밀수, 세무, 형사, 증권, 경마, 양인, 괴강 동일
* 식신 : 식신 생재격 은 사업가, 교육, 학계, 주선업, 요리업, 상업, 봉급생활도 좋다. 생산, 오락, 식료, 선전, 공무원, 교육, 행정, 학원업.
* 상관 : 학자, 교사, 변호사, 계리사, 각종 경쟁업, 재성이 있으면 상업, 관살은 편업에 좋다. 의술, 예능, 복술, 특수발명.
* 편재 : 일반적으로 상업에 적합하나 청부업, 중계업, 금융업, 해외무역업 에 근무하면 좋다. 생산업, 유통업, 투기업, 기획시장.
* 정재 : 상업, 공업, 투기업은 금물. 재관이 왕성하고 일주가 약할 때는 은행계통에 좋고, 신강재약은 공업계통, 재성이 심약하면 외교원 아니면 행상인이 된다. 경리, 재정, 금융, 생산업, 봉급직.
* 편관 : 청부업, 조선업, 건축업에 적합. 복잡한 대인관계를 하는 직업에 능숙하다. 무관, 법관, 언론, 영매자, 특수직, 광산, 범법자.
* 정관 : 성실성과 정직함을 요하는 모든 직업에서 성공하며 정관이 너무 많으면 기술계, 학계에 좋다. 문관, 행정, 내근, 교육, 포목, 양품점.
* 편인 : 의사, 평론가, 기사, 운명가 등 편업에 적합하며 비생산적인 사업도 무방하다. 인기직, 연예계, 사상가, 인쇄출판, 창조발명가, 특수기사, 제약업.
* 정인 : 지식을 기반으로 하는 직업 및 생산 업무에도 적합하다. 문학, 종교, 교육, 언론, 철학, 발명, 작가, 과학자, 행정, 제조업, 서적, 생산업, 외국어(내국어)
◑ 오행 (용신, 3자 이상 다봉, 필요로 하는)
木
* 비겁 : 농업, 원예, 토목, 상업, 회사원.
* 식상 : 필방, 문방구, 서화, 악기점, 의약, 의사, 기획, 광고 등.
* 재성 : 공예, 직물, 의류 디자인, 미용, 금융 관련.
* 관성 : 음식, 숙박업, 악세서리, 화장품, 접객업.
* 인성 : 문필, 예능, 음악, 연극, 설계, 교육.
? 火
* 비겁 : 귀금속, 철물, 기계, 금융, 스포츠맨, 운전사.
* 식상 : 역술인, 변호사, 시인, 평론, 화가, 보도, 카메라 맨.
* 재성 : 식품, 요리, 영양사, 에너지, 전기 관련.
* 관성 : 법조인, 무관, 회계사, 은행원, 승려, 종교인.
* 인성 : 서점, 교육, 복지가, 예능.
? 土
* 비겁 : 제조, 연료, 수산업, 목욕탕, 세차장.
* 식상 : 경찰(사복경찰, 형사), 선원, 의사, 도예.
* 재성 : 청과물, 제조, 조경, 완구, 부동산, 운수업.
* 관성 : 사법, 평론, 점술가, 서예, 의사, 철학, 디자인.
* 인성 : 인쇄, 미술, 골동품, 조명, 기상학.
? 金
* 비겁 : 악기, 가구, 실내장식, 목재, 레저사업. (재다신약)
* 식상 : 심리학, 외과의사, 무역, 목축업, 건재상.
* 재성 : 귀금속, 세공, 치과의사. 완구, 경제 평론.
* 관성 : 종교인, 장의사, 무속인, 관광업, 청부업, 해결사.
* 인성 : 연예프로덕션, 아나운서, 광고, 출판인쇄업, 사법 관련.
? 水
* 비겁 : 개인기업, 경리직, 전산, 컴퓨터, 화학 관련.
* 식상 : 소방관련, 화랑, 오퍼상(무역), 의사, 병원, 음식, 유흥업.
* 재성 : 양조업, 주류업, 그룹경영, 해운업, 무역업.
* 관성 : 항공, 선박, 운송, 감독, 브로커, 감정사, 경비사업.
* 인성 : 교육, 산림업, 학자, 종교가, 법관 등.
◑ 교육계(敎育界)
* 월주가 인수이거나 인수가 많은 자, 또는 인수가 필요한 자.
* 월주가 식상이거나 식상이 많은 자, 또는 식상이 필요한 자.
* 木, 火 일주에 木, 火가 많은 자 는 교육계에 인연이 있다.
* 인수는 학문이요 공부이며 학원, 학교로도 본다. 월주에 인수이면 교육자의 집안으로 볼 수 있으며 보고 듣는 것이 교육이요 학문이니 교육자가 되기 쉽다고 본다.
* 식신 상관은 자녀요 표현이고 학생이며 가르치는 것에 해당하므로 월주에 식상이 있거나 식상이 많거나 필요한 자는 학생과 더불어 살게 되니 교육자에 인연이 있다고 본다.
* 木은 인(仁)으로 교육의 근본에 해당되고 火(주작, 앵무새)는 예(禮)요, 말하는 직업 즉 교육자가 되며 또 木은 木生火로 자신을 희생(불태워)하여 火로서 세상을 밝혀주는 교육자로 보고 있다.
* 이상과 같은 자가 사주가 좋으면 대학교수에 총, 학장이요 장관이 될 것이며 사주나 운이 나쁘면 문교부 하위직니아 초등교육자에 인연이 있을 것이다.
* 학교로는 교대, 사대의 사학과, 영문, 불문, 독문, 중믄학과 등의 지망생이거나 학생일 것이다.
* 인수 운이 와도 공부를 하거나 교육계로 전직이 되며 월주 인수나 인수가 많은 자도 교육자의 집안이며 위치로 응용한다.
* 인수 국은 큰 학교요.
* 金, 水가 태왕하면 야간학교요.(金(申, 酉) 은 밤시간. 水(亥子) 밤시간)
* 도화나 재성(여자의 경우)이 많으면 여학교요.
* 형살은 기술계, 공대, 재(남자의 경우)는 상대, 상고 등으로 추명하면 된다.
※형살 : 뜯었다 맞췄다 한다
◑ 법정계(法政界)
* 신왕관왕(身旺官旺)사주는 최고의 직위에 오르게 되니 정치가, 장관, 차관이다.
* 丁일간은 설(舌)로서 말 잘하는 직업이니 변호사이며 전직이 법관이기에 해당된다.
* 己일간은 입이요. 土로서 중앙이 되고 치우치지 않는다 하여 만인에 평등한 법으로 본다.(丁, 己일간의 재, 관 격인 자; 판,검사, 검찰팀 직원, 비서관)
* 庚金일주가 丙火를 만나거나, 丙火일주가 庚金을 만나는 경우인데 丙, 丁일주는 말을 잘하고
* 庚金일주는 의로써 강자는 억제하고 약자는 보호하는 경우이므로 법정계의 인연이 있다고 본다.
* 水일주는 法字가 삼수 변에 (去)갈 거 자이니 물이 흘러가는 것이 법이며 믈은 수평을 이루니 법은 만인에게 평등하다는 논리인 것이다.
* 刑살은 刑권에 해당되고,
* 수옥살(囚獄殺)은 범인을 수감하기 때문에 해당한다.
* 양인은 생사여탈권을 좌우하니 법으로 통한다.
* 천라지망(天羅地網)살은 법망에 해당되므로 모두가 법조계에 입신하는데 법관 중에서도 사주가 청백하면 판사, 사주가 탁하면 검사로 본다.
* 선천적인 법관이나 운이 나쁘면 그렇지 않다.
* 여명에 위와 같은 경우 여 법관이거나 법조인과 결혼하는 경우가 많다고 본다.
◑ 재정계(財政界)
* 신왕 재왕한 자와 재성이 필요한 자. 일주가 왕하니 왕재를 감당할 수 있고 재생관하니 자연히 재, 정계에 인연이 있다.
* 월주에 재성은 재성계의 집안으로 보며 보고 듣는 것이 재정에 관한 것이니 자연히 재정계에 인연이 있고 입신하게 된다고 본다.
* 재고(財庫)는 재물의 창고요 관고(官庫)는 관직의 고(庫)이니 일지(日支)에 있거나 타주에 있어도 일지와 합이 되면 재, 정계에 입신하게 된다.
* 재정계 하면 정치까지도 포함하지만 사주가 좋을 때이고 경제, 재무, 국세청, 세무, 경리, 은행, 보험 까지 포함된다.
* 식상이 겸비면 경영이요.
* 학교로는 상고, 상경대학, 경영대학에 해당이 된다.
* 여명은 남편이 재정계에 인연이 있거나 본인이 입신하는 경우도 있다.
◑ 정치 외교(政治, 外交)
* 신왕관왕(身旺官旺; 身殺兩停(신살양정)자는 정신과 건강이 모두 좋아 큰 벼슬을 능히 감당할 수 있으니 정치인으로 큰 그릇이 되는 것이다.
* 편인국은 외국어를 공부하고 외국에 대하여 연구하게 되므로 외교관이 된다.
* 역마지살로 관, 인국은 해외직장이요, 재는 외화로 해외에서 봉급을 받는 것이 되니 외교관이 되는데 또한 외국대사관이나 외국상사에 근무하는 민간 외교관 역할도 포함된다.
* 여명은 본인이나 남편이 외교관이나 정치인이 된다고 본다.
◑ 의약계(醫藥界)
* 金일주가 지지에 木, 火국을 이루면 강한 화가 金을 제련하는 공업으로 기술자라.
* 유독 金일주가 火관살을 만나면 의사가 되는 것은 火광명으로 환자를 구해주는 이유이다.
* 일지 刑살은 수술이요, 환자를 수술하는 의사이거나 의,약 업에 종사하게 된다.
* 木일주가 목이 많으면 의술(醫術)은 인술(仁術)이라는 말같이 의약 업이 틀림이 없다.
* 일지(日支) 辰, 戌은 본인은 日德으로써 공업가, 즉 이공계에 속하는 까닭이다.
* 羊刃(양인)은 손에 칼을 쥐고 인명을 좌우하는 직업이니 의사가 분명하고 卯, 酉, 戌 이 있으면 확실하고 2자만 있어도 가능하며 卯, 酉, 戌 중에 인수가 되면 의학공부가 틀림없고 특징은 남의 일 잘 봐준다.
* 戌亥는 천문성으로 활인업에 종사하니 의약업에 적합하고 丑寅은 새벽시간으로 어둠을 지나 광명을 찾는 격이니 활인업에 인연이 있다고 본다.(탕화살(湯火殺))
* 이상에 해당되면 의사, 약사, 한의사, 간호사, 조산원, 병리사, 치과, 기공사, 제약업, 보사부(보건사회)에 근무하거나 본인이 아니면 배우자 부모 자녀라도 인연이 있게 된다.
* 木일주에 木, 火를 많이 만나거나 귀문관살이 있으면 정신·신경과(精神神經科)의사이다.
* 金일주 금다형살(金多刑殺), 양인신왕(羊刃身旺)은 외과(外科)의사이다.
* 사주에 火, 土 가 많으면 내과(內科)의사이다.
* 사주에 木, 火 가 많으면 안과(眼科)의사이다.
* 辛일주는 치과(齒科)의사이다.
* 재성(財星)이 주성인 사주는 산부인과(産婦人科)의사이다.
* 식상(食傷)이 주성인 사주는 소아과(小兒科).
* 사주에 水, 木 이 많거나 탕화살(湯火殺; 약짓고 끓임)이 있으면 약사(藥士).
* 사주에 水, 木, 火 가 많으면 한의사(韓醫士).
◑ 군경 무관(軍, 警, 武官)
* 金일주나 金기가 태왕한 사람은 무관에 많다.
* 괴강일주나 편관이 주성인 사주는 무관에 인연이 있다.
* 천라지망살, 刑殺, 양인살, 수옥살 에 놓은 사람은 무관에 인연이 많다.
* 위와 같은 사주가 좋은 사람은 장군이나 경찰 총수 등이 되고 사주가 나쁜 사람은 오히려 잡혀 다니는 하천한 인생이 된다.
* 土와 金 이 많으면 육군이다.
* 木, 火 가 많으면 공군이다.
* 金, 水 가 많으면 해군이다.
* 식상 다봉자(잘 숨긴다)는 형사가 많다.
* 官이 천간에 투출이면 정복을 입고 지지나 장간에 있으면 사복을 입는다.
◑ 과학기술(科學技術)
* 金 일주가 지지에 木, 火 국을 놓은 자.(木生火 하고 火克金 하니 금을 녹여 기계를 만들고, 火는 전기, 전자, 전파 로서 공업기술을 상징하는 과학으로 추명한다.)
* 木, 火, 水 일주가 木, 火, 水를 많이 만난 자.(木은 길다의 유선의 의미, 火는 무선, 水는 유전공학(초음파)을 상장한다.
* 식상 다봉, 또는 刑, 沖 놓은 자.(我生자 로서 기술, 가공, 창조의 의미이며 형, 충은 파괴하고 또 조립하고 하는 의미로 본다.)
* 木, 火가 주성인 사주는 전자통신에 인연이 있다.
* 土는 토건업이다.
* 金은 광업, 기계공구, 공업이다.
* 水는 해양, 선박, 유전공학 등으로 추리한다.
◑ 사업가(事業家)
* 신왕재왕(身旺財旺) 사주는 사업가로 성공한다.
* 식상 생재격 (신왕)도 사업가로 성공한다.
* 시상편재격(時上偏財格) 인 者. 신강 시에는 식상, 재성 운. 신약 시에는 인비 운에 거부(巨富)된다.
◑식신제살
식신제살의 직업은 연구이다.
백성을 구하고 재난 재해를 막아내야 하는 임무가 있다.
국민의 건강을 책임을 지는 임무를 지닌다.
◑을목일간이 갑목이 있으면
본인은 갑목을 모시라는 팔자이다.
재물을 탐하지 말고 갑목을 모셔야 하니 참모이다. 2인자이다.
사업자는 갑목이 오면 재산을 모으지 못하고 망하는 운이다.
모든 일간은 음간일간인데 옆에 같은 오행 양간이 있으면 양간이 어른이다.
본인이 어른이 되려면 근이 있어야 한다. 그러면 양간이 부하이나. 운에서 양간이 근을 얻으면 이때 모든 일간들은 망한다.
◑경금이 신금을 거느린경우나 대운에서 신금이 오면
경금은 신금을 누르니 학생은 성적이 오른다.
◑관인상생
남이 시키는 일을 하라는 임무수행자이다.
◑살인상생
변화가 심한 환경을 적응하면서 임무에 충실 하라는 것이다.
◑재생관 살
사람위에 설수 있는 기운이다. 계급사회에 갈 수 있다. 사람을 위하여 봉사와 희생을 하라는 계급을 부여 받은 것이다.
◑재극인
귀함을 버리고 돈을 쫒으라는 것이다.
◑기토일간이 임수를 보고 있으면
물이 넘치니 고향을 떠나 여러개의 지점을 내라는 것이다.
◑임수일간이 기토 관을 가진경우
임수에 기토 관이 쓸려내려가니 관을 탐하지 말라는 것이다.
임수는 무토로 막아야 한다. 운에서 오면 환경덕을 본다.
◑자오충
수화상충이니 정신적 충이다. 형체가 아니니 정신적 문제를 이야기 하는 것이다.
◑묘유충
형체가 나온 만물이 충하는 작용이니 묘월 유금이 충하는 것은 나무에 인테리어를 입히는 것과 같다.
실내장식. 인테리어. 스포츠웨어. 의상디자이너. 나무를 먹게 하는 것이니 한의학.
◑인신충
너잘낫네 나 잘낫네의 싸움. 지식의 싸움. 목금이 부딛힌 것이니 자동차 사고. 목 허리 다리 다침 조심
◑ 인신사해 충은 지식의 싸움이다.
자오묘유충은 권위나 계급의 싸움
진술축미는 하나 끝내고 다른 것을 하라는 싸움이다.
심산 진로 컨설팅 ☞ http://cafe.daum.net/YOUTWO
'☞명리학당' 카테고리의 다른 글
사주학 3대 보서(寶書) “자평진전‧ 적천수‧ 난강망” 비교 분석 (0) | 2015.07.01 |
---|---|
[스크랩] 사상체질 질병론 & 직업론 (0) | 2015.06.26 |
[스크랩] 실전 고급 통변 (0) | 2015.06.21 |
[스크랩] 남녀 띠별 궁합 (0) | 2015.06.20 |
[스크랩] 진술축미 대운의 통변요령 (0) | 2015.06.11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