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명리학당

진술축미(辰戌丑未)가 2개 이상 있으면 부자(富者)

심산멘토 2023. 5. 12. 13:00

              진술축미(辰戌丑未)가 2개 이상 있으면 부자(富者)

진술축미(辰戌丑未) 화개살(華蓋殺)이 있는 사람은 내면에 화려함과 노하우를 지니고 있으며 정신적으로 우수하다.진술축미(辰戌丑未) 자체는 변화가 크지 않지만 삼합(三合)이나 형충파해(刑沖破亥)가 이루어질 때 다양한 변화가 발생한다.가령 해묘미(亥卯未) 목국(木局)이 있을 때 유금(酉金)이 와서 왕지(旺地) 끼리 묘유충(卯酉沖)을 하면 삼합(三合)이 깨진다.하지만 축토(丑土)가 와서 묘지(卯地) 끼리 축미충(丑未沖)을 하면 축중 신금(丑中 辛金)이 미중 을목(未中 乙木)을 충(沖)하여 약간 흔들릴 뿐 삼합(三合)이 깨지지 않는다.진술축미(辰戌丑未) 각각의 특성을 알아본다.

 

첫째 진토(辰土)는 지장간(支藏干)이 을계무(乙癸戊)이며 진중 계수(辰中 癸水)는 언제나 꺼내서 쓸 수 있는 알짜배기 씨앗이다.진월생(辰月生)이나 진일생(辰日生)은 대체로 기획력과 아이디어가 풍부하고 사고의 확장 능력이 무궁무진하다.또한 진토(辰土)는 수기운(水氣運)을 머금고 있는 을목(乙木)의 뿌리로 목(木)이 가장 좋아하는 기름진 땅이며 목생화(木生火)로 넘겨주는 역할을 한다.진토(辰土)는 습토(濕土)이므로 화기운(火氣運)이 강한 조열(燥熱)한 사주에 요긴하게 쓰인다.출산 택일시에 진월(辰月)이나 진일(辰日)을 선호하는 경향이 강하며 무난한 선택이다.

 

둘째,술토(戌土)는 지장간(支藏干)이 신정무(辛丁戊)이며 화(火)를 잘 마무리 해서 보관한 창고로 양(陽) 중의 양(陽)에 해당한다.빛과 열과 에너지를 발산하여 모든 만물을 변화시키는 성향이 있으므로 속에 있는 것을 다 드러낸다.술토(戌土)는 높은 성벽과 산을 의미하며 자기만의 공간을 만들기 때문에 성벽이 튼튼하다.사주에 술토(戌土)가 있는 사람은 보수적인 성향이 있어서 변화를 싫어하며 옛 것을 지키려고 한다.술토(戌土)는 형충(刑沖)이 안 되면 성벽의 문이 열리지 않아 보수성이 강하다.

 

술토(戌土)가 강하면 옷을 입어도 자기가 좋아하는 색깔만 입고 음식점도 단골집만 간다.이성을 사귀기가 쉽지 않지만 한 번 빠지면 콩깍지가 씌여서 헤어나오지 못한다.술토(戌土)가 있는 사람은 충(沖)이나 형(刑)이 될 때 생각과 마인드가 확 바뀐다.술토(戌土)가 있는 사람은 속마음을 잘 드러내지 않지만 충(沖)이나 형(刑)이 될 때 솔직해지고 대담해지므로 술토(戌土)는 개고(開庫) 되는 것이 좋다.술토(戌土) 화개살(華蓋殺)이 가장 화려하므로 왕년에 잘 나가서 한가닥 한 사람이 많다.

 

셋째,축토(丑土)는 지장간(支藏干)이 계신기(癸辛己)이며 금고(金庫)에 해당한다.축토(丑土)가 월지나 일지에 있으면 욕망이 크고 무게감이 있으며 실속 있는 부자가 많다.화일간(火日干)은 금고(金庫)가 축토(丑土)이므로 형채가 있는 화려한 것을 선호한다.가령 정축(丁丑) 일주는 귀금속,보석,패물 등을 많이 가지고 싶어한다.반면에 수일간(水日干)은 형채가 없는 주식,부동산,비트코인 등의 투기를 좋아한다.또한 축토(丑土)가 월지나 일지에 있는 사람은 금융,경제와 관련된 분야에서 성공한다.

 

여자 사주에 관성(官星)이 원국에는 없고 진술축미(辰戌丑未) 지장간(支藏干)에만 있으면 남편이 있어도 없는 것 같이 멀리 떨어져서 사는 것이 좋다.또한 관성(官星)이 입묘(入墓)되는 운(運)에는 은인자중 하는 게 좋으며 설치면 화(禍)를 당한다.개고(開庫)는 형충(刑沖)이 되어 지장간(支藏干) 중기 속의 것을 꺼내어 쓰는 것이다.하지만 원국,대운,세운이 1:2 또는 1:3으로 한꺼번에 겹충을 하게 되면 개고(開庫)가 아니라 파고(破庫)가 된다.가령 진술충(辰戌沖)이 겹충으로 파고(破庫)가 되면 진중 계수(辰中 癸水)가 깨진다.

 

넷째,미토(未土)는 지장간(支藏干)이 정을기(丁乙己)이며 목(木)의 고지(庫地)이다.목(木)의 성향은 시작과 희망을 의미하므로 월지나 일지에 미토(未土)가 있는 사람은 유소년기의 추억이 많다.미토(未土)는 화기운(火氣運)을 매듭 짓고 금기운(金氣運)으로 연결시켜 주는 역할을 한다.경험이나 과정이 결실로 나타나고 양(陽)의 기운을 음(陰)의 기운으로 바꿔준다.인묘진사오(寅卯辰巳午)를 신유술해자축(申酉戌亥子丑)으로 연결시켜 주는 역할을 한다.일지나 월지에 미토(未土)가 있으면 부동산 중개,커플 매니저 등의 중개하는 일을 잘 한다.

 

진술축미(辰戌丑未)가 있는 사람은 내면이 소박하고 탐구심이 강하며 아이디어가 뛰어나다.좋은 점은 재고(財庫)를 깔고 있기 때문에 재성(財星)이 입묘(入墓) 되어 재물복이 좋다.나쁜 점은 남편에 해당하는 관성(官星)이 묘지 속에 있는 부성입묘(夫星入墓) 되면 좋지 않다.경금(庚金) 일간의 여자가 축토운(丑土運)을 만나거나 갑목(甲木) 일간의 여자가 미토운(未土運)을 만나는 본인 입묘운(夫星入墓運)에도 주의해야 한다.재성(財星)이 천간에만 떠 있으면 내 돈이 아니며 지지에 있거나 지장간에 입묘(入墓) 되어 있는 재고(財庫)가 있어야 부자(富者) 사주이다.

 

사주(四柱) 지지에 진술축미(辰戌丑未)가 2개 이상 있거나 토(土) 오행이 강한 사람은 부자(副者)가 될 가능성이 높다.진술축미(辰戌丑未) 사고지(四庫地)는 물건(物件)을 저장(貯藏)하거나 보관(保管)하는 건물(建物)의 창고(倉庫)이다.또한 작용력과 수명이 끝난 상태이므로 묘지(墓地)라고도 한다.사고지(四庫地) 중에서 인신사해(寅申巳亥) 생지(生地)의 지장간(支藏干)은 양(陽) 오행으로만 이루어져 있고,자오묘유(子午卯酉) 왕지(旺地)의 지장간(支藏干)은 음양(陰陽)이 각각 1개씩 있어서 단순하다.

 

하지만 진술축미(辰戌丑未) 묘지(墓地)는 지장간(支藏干)의 음양(陰陽) 구조가 복잡하여 환절기의 날씨와 같이 변화무쌍하므로 해석이 쉽지 않다.진술축미(辰戌丑未) 지장간(支藏干) 중기는 3일로 짧기 때문에 작용력이 약한 반면 여기의 활동력은 9일로 강하다.중기는 가장 짧은 기간으로 종자 보관용 창고이다.펌프로 물을 풀 때 마중물 역할에 비유할 수 있다.진중 계수(辰中 癸水),술중 정화(戌中 丁火),축중 신금(丑中 辛金)이 중기에 해당하는 마중물로 보관용 창고인 셈이다.

 

가령 진토(辰土)의 지장간(支藏干)은 을계무(乙癸戊)인데 중기인 계수(癸水)가 3일간 머물기 때문에 마중물 역할을 하는 샘플용 종자에 불과하다.또한 진토(辰土)는 을목(乙木) 바로 다음에 위치하므로 목(木) 기운이 남아 있다.그러므로 진토(辰土)는 여기인 을목(乙木)을 잘 활용하여야 한다.인신사해(寅申巳亥)의 여기는 모두 무토(戊土)인데 이 무토(戊土)는 거푸집에 비유할 수 있으며 활용도가 약하다.인신사해(寅申巳亥) 중에서 사중 무토(巳中 戊土)만 제 역할을 한다.

 

진술축미(辰戌丑未) 묘지(墓地)는 정리,마무리,연결고리,매듭,금화교역(金火交易) 등의 의미를 내포하고 있다.진술축미(辰戌丑未) 대운(大運)은 누구나 30년만에 한 번 바뀌며 음양(陰陽)이 교체되는 계절에 바뀌는 접목 대운이다.고속도로의 인터체인지에 비유할 수 있으며 인생의 큰 전환을 하게 되는 터닝포인트 시기이다.누구나 인생에서 2~3회 정도 대전환점이 발생한다.가령,결혼과 이혼,취직과 퇴직,직장과 사업,귀농과 이민 등의 큰 일이 생기는 과도기로 볼 수 있다.

 

인터체인지는 병목 현상이 발생하므로 속력을 내면 사고가 발생하므로 천천히 운전을 해야 한다.진술축미(辰戌丑未) 대운(大運)이 시작되거나 끝날 때는 다음과 같은 현상이 발생한다.첫째,집안일이나 회사일 등 매사가 얼히고 설키고 꼬인다.둘째,자기가 계획한 일이 뜻대로 안되고 지체되거나 미루어진다.셋째,조급증이 생겨서 성급해지고 마음이 불안하여 안절부절 못한다.넷째,방해자,사기꾼 등 탁한 기운의 사람들과 인연이 되어 구설수에 오르며 강한 라이벌을 만나게 된다.

 

대운(大運)이 좋은 사람은 자신의 계획 대로 밀고 나가면 되지만 대운(大運)이 나쁜사람은 감언이설(甘言利說)에 속지 말고 매사에 입조심으로 구설수를 방지해야 한다.사주(四柱)에 진술축미(辰戌丑未)가 강한 사람은 기억력이 좋고 특정 분야에 남보다 뛰어난 노하우가 있다.또한 과거지향적으로 어릴 적에 슬프거나 기쁜 추억들을 많이 간직하고 있다.진술축미(辰戌丑未) 대운(大運)은 차량의 에어백,블레이크,스프링과 같아서 연결고리나 조정자 역할을 하는 과도기에 해당한다.

 

진술축미(辰戌丑未) 토(土)가 강할 때는 목극토(木剋土)를 잘 해줘야 성장한다.목극토(木剋土)를 하거나 충(沖)과 형(刑)의 열쇠로 창고의 자물쇠를 열어야 창고속의 것을 꺼내 쓸 수 있다.가령 사주에 술토(戌土)만 있으면 술중 정화(戌中 丁火)를 꺼내 쓸 수가 없지만 진토(辰土)가 와서 진술충(辰戌沖)을 해야 꺼내 쓸 수도 있고 파괴할 수도 있다.충(沖)이 발생하는 조건은 금목(金木)과 수화(水火)의 싸움이므로 원래 목극토(木剋土)와 토극수(土剋水)는 충(沖)이 아니다.

 

진술축미(辰戌丑未) 토(土)의 충(沖)은 친구 끼리의 붕충(朋沖)에 해당하며 그 속에 들어 있는 지장간(支藏干) 끼리의 충(沖)을 정확히 해석할 줄 알아야 고수이다.가령 진술충(辰戌沖)의 경우 지장간(支藏干)의 중기는 3일 밖에 머물지 않는 임시 보관용이므로 진중 계수(辰中 癸水)가 술중 정화(戌中 丁火)를 수극화(水剋火) 하지 못하므로 물이 불을 끌 수 없다.반면에 여기에 해당하는 진중 을목(辰中 乙木)과 술중 신금(戌中 辛金) 끼리의 을신충(乙辛沖)은 영향력이 있다.

 

또한 축술형(丑戌刑)의 경우는 여기에 해당하는 축중 계수(丑中 癸水)가 술중 정화(戌中 丁火)를 극(剋)하는 것이 정계충(丁癸沖)이다.진술축미(辰戌丑未) 토(土) 중에 축(丑)은 술(戌)을 향하고, 술(戌)은 미(未)를 향하며,미(未)는 진(辰)을 향한다.술미형(戌未刑)은 술중 신금(戌中 辛金)이 미중 을목(未中 乙木)의 싹을 자르는 것을 의미한다.진술축미(辰戌丑未) 충(沖)은 복잡하므로 지장간(支藏干) 본기,중기,여기의 충(沖)에 관해 문리가 터질 때까지 연구해야 한다.

 

지금 어려워진 이유는 남탓을 하고 잘 나갈 때 사람을 무시하며 경거망동 했기 때문이다.재물과 행운은 사람을 통해서 오기 때문에 자신과 인연이 되는 사람을 소중히 대해야 한다.자신의 부족한 실력과 내공을 채우면 자신의 실력에 맞는 귀인(貴人)과 저절로 인연이 된다.지금 뭔가 답답하거나 남의 탓을 하고 있다면 당신에게는 꼭 진정한 멘토가 필요하다.좋은 행운을 끌어당겨서 귀인(貴人)을 만나고 싶다면 겸손해야 하며 10명의 친구보다 1명의 적(敵)을 만들면 안된다.

 

심산 진로 컨설팅과 함께 하시는 분들 모두 진술축미운(辰戌丑未運)에 개고(開庫)가 되어 부자(富者) 되시길 바라며 오늘도 진취적인 긍정의 마인드로 유익한 시간 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