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명리학당

편관(偏官)을 제대로 활용하면 크게 성공한다

심산멘토 2023. 3. 30. 16:54

                   편관(偏官)을 제대로 활용하면 크게 성공한다

 

편관(偏官)은 음양(陰陽)이 같은 오행으로 이루어져 있으며 경쟁심이 강하다.또한 편관(偏官)은 일간(日干)을 극(剋)하기 때문에 일간(日干)이 힘이 있어야 한다.일간(日干)이 강하면 편관(偏官)을 자기 편으로 만들 수 있지만 약하면 칠살(七殺) 작용을 하여 살기(殺氣)가 뻗친다.정관(正官)은 일간을 유정하게 극하지만 편관(偏官)은 일간을 무정하게 극한다.사주에 편관(偏官)이 있거나 편관격(偏官格)이면 불안,공포,무력감을 느끼며 편파적이고 비상식적인 행동을 한다.특히 일지(日支)에 편관(偏官)을 깔고 있으면 배우자의 간섭이나 잔소리가 심해 스트레스를 많이 받는다.

 

 

편관(偏官)이 칠살(七殺)로 작용하면 예측 불가능한 일이나 자연 재해나 등의 안전 사고가 자주 발생한다.가령,마포 KT 지사 화재와 일산 송수관 파열 등이 대표적이며 정치적인 혁명이나 쿠테타 등도 칠살(七殺)에 해당한다.편관(偏官)이 긍정적으로 작용하는 경우는 촛불 혁명이나 이름 없는 기부 천사와 같이 사회를 이롭게 하는 사례들이다.편관격에 일간이 강한 신왕관왕(身旺官旺) 사주는 통솔력과 추진력이 정관격 보다 강하기 때문에 사회 지도층 인사나 대외적으로 큰 일을 할 수 있다.신약하더라도 일간이 록왕지에 뿌리를 내리고 있으면 칠살(七殺)의 폐해는 거의 없다.

 

 

살기(殺氣)를 뻗치는 칠살(七殺)을 제화해서 편관(偏官)이 긍정적인 역할을 할 수 있는 방법은 크게 3가지이다.첫째는 제살(制殺)이다.식신이 편관을 제살하는 식신제살(食神制殺)은 적극적,긍정적,공격적,주도적이므로 가장 확실한 효과가 있다.식신제살(食神制殺)을 할 경우에는 일간의 뿌리가 있어야 하며 신약하면 불리하다.또한 상관제살 보다는 식신제살이 효과가 뛰어나다.식신제살이 되면 어려운 상황에서도 빛을 발하므로 난세에 영웅이 난 격이다.자기 일이 아닌 데도 사람을 살려내는 의인(儀人) 기질이 있으며 전철이나 한강에서 투신 자살 하려는 사람을 구해내는 경우다.

 

 

둘째는 합살(合殺)이다.양일간(陽日干)은 양인합살(羊刃合殺)로 음일간(陰日干)은 상관합살(傷官合殺)로 제화하면 된다.원국에 양인합살이나 상관합살이 있으면 주변 환경을 잘 활용하는 지략가 타입으로 임기응변에 능하다.상황 대처 능력은 탁월하나 운(運)의 흐름에 따라 굴곡이 변화무쌍하게 수시로 변하므로 타이밍을 잘 맞춰야 한다.양일간(陽日干)의 양인합살(羊刃合殺) 보다 음일간(陰日干)의 상관합살(傷官合殺)이 더 교묘하고 정교한 대처 능력이 있다.또한 양인합살(羊刃合殺)이나 상관합살(傷官合殺)이 되면 부동산 중개,외교,무역,로비 분야에 탁월한 능력이 있다.

 

 

셋째는 화살(化殺)이다.편관(偏官)의 기운을 인성(印星)으로 빼서 자신에게 유리하게 하는 살인상생(殺印相生)이 화살(化殺)에 해당한다.살인상생(殺印相生)이 되면 적군을 아군으로 만들 수 있으며 자신을 지키는 능력이 탁월하나 오랜 시간의 마음 수행과 노력이 필요하다.살인상생(殺印相生)이 상관합살이나 식신제살과 함께 있으면 효과가 크다.음일간은 정인(正印)으로 살인상생 하면 효과가 크며 양일간은 편인(偏印)으로 살인상생을 하면 효과가 크다.살인상생(殺印相生)이 있는 사람은 서두르지 말고 멀리 보는 인내심이 필요하며 자격증이나 노하우가 있으면 빛을 발한다.

 

 

일간(日干)이 힘이 있어야 제살(制殺) 합살(合殺) 화살(化殺)을 잘 활용할 수 있으며 일간(日干)이 힘이 있없으면 작용력이 약하다.갑목(甲木) 일간에 경금(庚金)이 칠살(七殺)일 경우는 상관(傷官)에 해당하는 정화(丁火)로 경금(庚金)을 제살(制殺)하면 된다.갑목(甲木)은 상관제살(傷官制殺)을 좋아하며 이를 벽갑인정(劈甲引丁)이라 한다.을목(乙木) 일간에 신금(辛金)이 있을 경우는 정화(丁火)로 신금(辛金)을 제살(制殺) 하면 된다.음일간은 식신제살을 선호하며 식신에 해당하는 정화(丁火)가 빛으로 작용할 때 보다 열(熱)로 작용할 때 식신제살(食神制殺)의 효과가 더 확실하다.

 

 

정화(丁火)가 열(熱)로 작용할 때 계수(癸水)가 있으면 무토(戊土)로 무계합(戊癸合)을 하면 제살(制殺)이 된다.신금(辛金)은 정화(丁火)가 열(熱)로 작용할 때 계수(癸水)로 식신제살(食神制殺)을 하는 것이 가장 좋으며 임수(壬水)로 상관합살(傷官合殺)을 해도 좋다.편관(偏官) 성향이 강한 병화(丙火)는 칠살(七殺)을 겁내지 않는다.편관은 일간과 비겁을 통제하고 구속하지만 편관이 너무 강하면 비겁(比劫)은 내 편이 된다.칠살이 강하면서 재성(財星)이 있으면 재생살(財生殺)로 과로사,병(病),이성 문제의 구설수가 따르므로 재성(財星)을 너무 밝히면 탐재괴인(貪財壞印)이 된다.

 

 

사주 원국에 살인상생(殺印相生) 하나면 있으면 화살(化殺)을 하는데 오래 걸리므로 제살(制殺)이나 합살(合殺)이 함께 있는 것이 효과가 빠르다.편관격(偏官格) 사주는 제살(制殺) 합살(合殺) 화살(化殺)이 중요하므로 용신(用神)이 2~3개인 경우가 많다.식상(食傷)이나 인성(印星)이 너무 강하면서 편관(偏官)이 약하면 제살태과(制殺太過)가 되어 편관(偏官)을 전혀 활용하지 못해 쓸모가 없으므로 편중되지 않고 중화된 사주가 좋다.

 

 

병(病)은 여러 가지가 함께 진행되다가 하나가 먼저 튀어 나오고 그 걸 고치면 다른 병(病)이 또 나오며 진행 속도가 점점 빨라진다.기부를 하고 돕는 데도 복지 수급자가 수십배로 늘어나는 이유도 제대로 된 복지 정책과 사업을 하지 않고 엉뚱한 짓을 하기 때문이다.용기와 희망을 갖고 건강하게 살아갈 수 있는 새로운 패러다임을 연구하는 코칭 교육이 필요하다.자신과 인연이 되는 한 사람을 목숨과 같이 소중히 여기면 몸과 마음의 병(病)은 저절로 낫는다.

 

 

유유상종(類類相從)이란 말처럼 어려움이 풀리지 않을 사람은 탁한 기운의 무속인이나 사이비 상담가를 찾아가서 더욱 어렵게 되며 맑은 기운의 상담가를 찾아가는 사람은 곧 어려움이 풀릴 징조이다.사람을 본심으로 대하지 않고 가식으로 대하면 시험지가 들어와서 사기를 당하게 하는 등으로 어렵게 만든다.진정한 카운셀러는 자신과 인연이 되는 사람을 사랑하고 아끼기 때문에 바른 분별력과 지혜가 스스로 나와서 몸과 마음의 병(病)을 치유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