명리학(命理學) 통변(通辨)의 핵심
명리학(命理學) 통변(通辨)의 핵심은 음양오행(陰陽五行)의 특징과 확장을 바탕으로 한 간지(干支)의 정확한 해석이다.천간(天干)의 해석은 단순하고 쉬운 반면 지지(地支)의 해석은 복잡하고 어렵다.지지(地支)는 천간의 기운을 받아서 간직하며 다른 지지와의 관계는 물론 지장간의 육친 구조를 이해해야 하므로 심리학적(心理學的) 접근이 필요하다.천간의 뿌리가 있는가 통근(通根)의 유무와 지지와 지장간의 오행과 육친이 천간에 투간(透干) 투출(透出) 했는가의 유무에 따라 힘의 세기는 천양지차(天壤之差)다.
음양(陰陽)이 불가분의 관계인 것과 같이 간지(干支)도 마찬가지다.통근(通根)은 천간이 지장간(地藏干) 속에 같은 오행을 갖고 있는 것을 말하며 투간(透干)의 의미와 비슷하다.지장간(地藏干)에서 음양이 같은 오행이 나왔을 때는 투간(透干)이고 음양이 다른 오행이 나왔을 때는 투출(透出)이라 한다.무근(無根)한 통근(通根)에 비하여 월지(月支) 지장간(地藏干)의 정기가 월간(月干)에 투간(透干)되었을 때 힘이 세기가 가장 세다.통근(通根) 하지 못한 오행은 뜬구름이나 무지개에 비유할 수 있다.반면 갑목(甲木) 일간이 묘월(卯月)에 출생했을 경우는 대단한 파워를 가지고 있다.
지지(地支)와 지장간(地藏干)에서 투간(透干)된 오행과 육친을 충(沖)하였는가의 유무도 잘 살펴야 한다.통근(通根) 투간(透干) 투출(透出)이 되고 육친이 잘 짜여지면 언행이 일치되었다고 보면 되며 무근(無根)일 경우에는 생각만 많고 실천이 안된다고 보면 된다.통근(通根) 투간(透干) 투출(透出)을 고려하지 않는 간지(干支)의 해석은 신기루에 불과하다.년월일시 지지(地支)를 해석할 때 월지(月支)의 중요성을 아무리 강조해도 지나치지 않는 이유는 명리학(命理學)은 계절을 바탕으로 한 절기학(節氣學)이기 때문이다.
월지(月支) 다음에는 일지(日支)와 시지(時支)가 중요하다.직장이나 사업 등 사회적 활동을 하는 경우와 미혼자,독신자,돌싱은 월지(月支) 해석이 더 중요하고 전업 주부나 무직자나 기혼자는 일지(日支) 해석이 더 중요하다.천간은 합(合)과 육친(六親) 해석이 중요한 반면 지지는 충(沖)과 자리의 해석이 중요하다.년주는 과거이자 유소년기,월지는 현재이자 청년기,일지는 현실이자 중년기,시지는 미래이자 노년기에 해당하며 근묘화실(根苗花實)이라 한다.과거에는 근묘화실 구분을 15세로 보았는데 지금은 20세이다.
하지만 물리적인 나이로 15세나 20세로 끊는 단식 판단은 오류가 발생하므로 기혼자와 미혼자,직장인 사업자와 무직자 전업주부 등 개인별 직업이나 환경에 따라서 개인차가 있다.가령,사회 활동이 왕성한 사람은 월지와 일지의 영향력이 크고 사회활동이 끝난 명퇴자나 퇴직자 등은 시지의 영향력이 크다.30~40대는 월지와 일지를 중심으로 보고 50~60대는 일지와 시지를 비중있게 봐야 한다.또한 조부모님과 부모님의 직업 및 경제력은 물론 폭력성,주사,불화,이혼 등으로 인한 분리 공포 경험을 잘 체크해야 한다.
천간(天干)보다 지지(地支) 해석이 어려운 이유는 지지(地支)는 시간성,공간성,계절성,운동성이 있기 때문이다.또한 이사,이민,지역 등의 방향성까지 함축하고 있다.가령,자수(子水)와 같은 왕지(旺地)는 타오행을 끌어들이거나 분리하는 현상이 강하다.자축합(子丑合) 자오충(子午沖) 자묘형(子卯刑) 자미원진(子未怨嗔) 자유파(子酉破) 자술암합(子戌暗合) 해자축(亥子丑) 등으로 지지는 다양하게 변한다.지지가 진자자신(辰子子申)일 경우는 삼합으로 가려는 기운보다 년월이 합하고 일시가 합하려는 기운이 강하다.
지지(地支)를 다양하게 분류하여 통변(通辯)할 수 있는 스킬이 필요하다.첫째 해수(亥水)는 지장간(戊甲壬)이 모두 양기(陽氣)이며 자수(子水)는 계수(癸水)의 영향을 받아서 음기(陰己)를 머금고 있음을 알아야 한다.둘째,조열한 것과 한습한 것으로 나눌 수 있어야 한다.셋째,육합과 같이 2개씩 묶을 수 있어야 한다.넷째,방합,삼합과 같이 3개씩 묶을 수 있어야 한다.다섯째 생왕묘지(生旺墓地)끼리 4개씩 구분할 수 있어야 한다.지지가 해묘미(亥卯未)인데 천간에 갑목이나 을목이 있을 때와 없을 때는 힘이 다르다.
지지가 해묘미(亥卯未) 삼합이 아니라 해미(亥未)와 같이 왕지(旺地)가 없는 것을 가합(假合)이라 한다.하지만 해미(亥未)만 있어도 천간에 갑을목(甲乙木)이 투간되었느냐의 유무에 따라 목(木)의 작용력은 크게 차이가 난다.또한 해묘미(亥卯未) 삼합인데 묘유충(卯酉沖)을 당하면 목(木) 기운이 뿔뿔이 흩어지지만 갑을목(甲乙木)이 천간에 있을 경우에는 묘유충(卯酉沖)을 당해도 천간의 목(木)으로 뭉치게 된다.마찬가지로 지지가 인오술(寅午戌)일 때 천간에 병화(丙火)가 있느냐의 유무에 따라서 강도가 다르다.
지지(地支) 해석의 꽃은 지장간(地藏干) 속에 숨어 있는 천간 오행끼리의 암합(暗合)이다.지장간(地藏干)의 암합(暗合)을 많은 임상 사례를 통해서 정확하게 볼 줄 알아야 고수다.암합(暗合)이 깨지면서 천간에 투출(透出)하면 몰래한 사랑인 미투(Me Too)의 형태가 된다.암합(暗合)은 지장간(地藏干)의 정기끼리의 합(合)이 정확하며 중기와 여기의 합(合)은 정확도가 떨어진다.천간에 무토(戊土)와 계수(癸水)가 있을 경우는 토극수(土剋水)가 아니라 무계합(戊癸合)이 되는 원리를 지지(地支)에도 적용할 수 있어야 한다.
예를 들어 지지(地支)의 구조가 첫째, 축인(丑寅)일 경우는 축토속의 기토와 인목속의 갑목이 갑기 암합(甲己 暗合)을 하므로 목극토를 안한다.둘째, 묘신(卯申)일 경우는 묘목속의 을목과 신금속의 경금이 을경 암합(乙庚 暗合)을 하므로 금극목을 안한다.셋째, 오해(午亥)일 경우는 오화속의 정화와 해수속의 임수가 정임 암합(丁壬 暗合)을 하므로 수극화를 안한다.넷째, 인미(寅未)일 경우는 인목속의 갑목과 미토속의 기토가 갑기 암합(甲己 暗合)을 하지만 약한 편이다.심산멘토의 新패러다임 명리적성학(命理適性學)은 경자년에 교재로 출간될 예정입니다.
지금은 유리알 처럼 맑은 세상이므로 사람은 솔직해야 하며 사람들이 주고 받는 말의 질량(質量)에 따라 사람과 돈의 인연이 온다.생각의 틀을 바꿔서 내가 먼저 변하면 상대의 단점도 장점으로 변하게 된다.잘 살고 싶으면 질량(質量) 있는 말을 예쁘게 해야 한다.막말이나 헛된 말을 함부로 하면 있던 복(福)도 다 나간다.귀한 말을 나누다 보면 자신도 모르는 사이에 풍요로워지고 주위에 맑은 기운의 좋은 사람들이 모여들어 환경이 바껴서 삶의 터닝 포인트가 된다.
'☞명리학당' 카테고리의 다른 글
한 번 공망(空亡)은 영원한 공망인가? (0) | 2023.03.19 |
---|---|
무비겁(無比劫) 무식상(無食傷) 무재성(無財星) 무관성(無官星) 무인성(無印星) (0) | 2023.03.17 |
용신(用神) 비법(秘法) & 개운법(開運法) (0) | 2023.03.16 |
심산 일주론 갑진(甲辰) 일주(乙9 癸3 戊18) (0) | 2023.03.16 |
월지(月支)가 가장 중요한 이유는? (0) | 2023.03.1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