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명리학당

4월 병진월(丙辰月)의 진토(辰土)와 다른 지지 관계

심산멘토 2023. 3. 5. 20:04

 

4월 병진월(丙辰月)의 진토(辰土)와 다른 지지 관계 

 

 

진(辰) + 자(子)

 

사주 원국에 진토(辰土)가 있는데 대운(大運)이나 세운(歲運)에서 자수(子水)를 만나면 침체기에서 벗어나서 활기를 띠는 상승운(上昇運)으로 바뀐다.또한 멘토,스승,후원자 등 맑은 기운의 좋은 사람들과 인연이 되어 좋은 기회를 얻데 된다.진토(辰土)는 고지(庫地)에 해당하여 사용하지 않고 보관해 놓은 것이며 자수(子水)는 왕지(旺地)에 해당하여 힘이 있으므로 진토(辰土)가 자수(子水)를 만나면 급격한 변화 발전을 하게 된다.진토(辰土)가 자수(子水)를 만나면 처음 시도하는 일보다는 예전에 했던 일에 다시 도전하거나 리모델링을 통하여 새로운 패러다임으로 활용하게 된다.

 

 

또한 진토(辰土)가 자수(子水)를 만나면 재수,재혼,재활,재생,재개발 등과 같이 재(再) 시도를 할 가능성이 높으며 제 2의 전성가가 시작되는 경우가 많다.마찬가지로 사주 원국에 술토(戌土)가 있는데 오화(午火)가 와서 오술합(午戌合)이 되도 상승운(上昇運)이 되어 발복(發福)하게 된다.이와 같이 고지(庫地)가 왕지(旺地)를 만났을 때 뜻밖의 발전을 하는 경우가 많다.고지(庫地)와 묘지(墓地)의 차이점을 잘 알아야 한다.고지(庫地)는 쓸모가 있는 물건을 정리하여 창고에 보관하는 것으로 나중에 요긴하게 사용할 수 있으므로 긍정적이다.반면에 묘지(墓地)는 쓸모가 없어서 완전히 땅속에 묻혀 버린 것으로 부정적이다.

 

 

사주 원국에 진토(辰土)가 있는 사람이 자수(子水)가 와서 고지(庫地)가 되면 발복(發福)하지만 묘지(墓地)가 되면 죽는다.가령,사주 원국에 진토(辰土)가 있되 목화(木火) 오행이 강하고 조열한 인묘사오미월(寅卯巳午未月) 출생자에게 자수운(子水運)이 오면 자진합수(子辰合水)가 되는 것이 아니라 수기운(水氣運)이 말라 버리므로 일을 크게 벌리면 실패한다.조열하지 않고 조후가 맞으며 진토(辰土)가 있는 사주에 자수운(子水運)이 와서 자진합(子辰合)이 되면 고지(庫地)가 되어 잘 보관되므로 발복(發福)한다.

 

 

 

진(辰) + 축(丑)

 

진(辰)과 축(丑)이 만나면 진축파(辰丑破)가 되어 잘못된 만남이다.사주 원국에 진축(辰丑)이 있거나 원국에 진(辰)이 있는데 운(運)에서 축토(丑土)가 오면 화기운(火氣運)을 다 흡수해 버리므로 부정적인 작용을 한다.목화(木火)가 있어서 강한 수기운(水氣運)을 흡수해야 긍정적인 작용을 한다.진축토(辰丑土)는 땅은 넓어졌는데 습기(濕氣)가 너무 강해서 나무나 식물이 자라기가 어렵기 때문에 화(火)가 절실하게 필요하다.

 

 

진토(辰土)는 적극적인데 축토(丑土)는 소극적이므로 원국에 진토(辰土)가 있는데 운(運)에서 축토(丑土)가 오면 위축되어 움추러 든다.반면에 원국에 축토(丑土)가 있는데 운(運)에서 진토(辰土)가 오면 펼치게 된다.진축토(辰丑土)는 지장간에 화(火)가 없으므로 화운(火運)이 오지 않으면 크게 펼치기가 쉽지 않다.진축토(辰丑土)가 원국에 있거나 진토(辰土)가 있는데 축토운(丑土運)이 오면 소외감이 들 뿐만 아니라 신경이 예민해 지고 과민 증상으로 스트레스를 많이 받아서 안절부절 못 한다.

 

 

또한 진축토(辰丑土)가 원국에 있거나 진토(辰土)가 있으면서 조후가 맞지 않은 사람에게 축토운(丑土運)이 오면 마음이 초조해지고 신경성 소화 불량,위장 장애,복막염,맹장염,우울증 등이 발생하는데 목화(木火)가 있어서 조후가 맞으면 괜찮다.조열한 사주에는 진토(辰土)가 좋지만 진토(辰土)를 비롯하여 원국에 토(土)가 많은 사람은 괴팍한 성격이 있으므로 인문학 동영상 강의 등으로 마음 수행 공부를 많이 하여 도인(道人)의 경지에 올라야 한다.축진토(丑辰土)는 물에 해당하는 임계수(壬癸水)를 탁하게 하므로 화(火)가 없으면 부정적인 결과를 초래하므로 화(火)가 구세주인 셈이다.

 

 

 

진(辰) + 인(寅)

 

진토(辰土)와 인목(寅木)과의 관계는 격각(隔角) 작용으로 동상이몽(同床異夢)이다.진토(辰土)는 신자진(申子辰)으로 하강하는데 인목(寅木)은 인오술(寅午戌)로 상승하므로 목표하는 바가 달라 같은 자리에서 딴 생각을 한다.인묘진(寅卯辰) 방국(方局)이 안 되고 인진(寅辰)이 되면 주체성과 추진력이 부족하고 자신감이 없다.철저한 준비 없이 진토(辰土)가 인목(寅木)으로 성급하게 달려 가려고 하기 때문에 실수를 범하게 된다.

 

 

사주 원국에 진토(辰土)가 있는데 운에서 인목이 오면 처음부타 다시 시작해야 하므로 불리하며 인목(寅木)이 있는데 운에서 진토(辰土)가 오면 묘(卯)를 건너띄고 급성장을 하려는 욕망이 강하게 나타난다.진토(辰土)는 사화(巳火)를 가장 좋아하며 진토(辰土)와 인목(寅木)이 있고 화(火)까지 있으면 목(木)을 잘 키울 수 있다.또한 진토(辰土)와 인목(寅木)이 있고 인묘진월(寅卯辰月)이 되면 목(木)이 왕(旺)해져서 급성장을 이루게 된다.

 

 

 

진(辰) + 묘(卯)

 

진토(辰土)와 묘목(卯木)이 있으면서 인묘진월(寅卯辰月)이면 방국(方局)이고 인묘진월(寅卯辰月)이 아니면 육해(六害)가 된다.방국(方局)이 되면 확장할 수 있는 공간이 확보되고 펼치기 위해 완벽하게 준비하는 스탠바이 큐 직전 단계이다.가령,대학 졸업을 하고 취업 시험에 합격한후에 출근 대기 상황에 비유할 수 있다.진유합(辰酉合)을 묘유충(卯酉沖)이 깨면 육해(六害)가 되어 목표한 일이 잘 진행되지 않는 등의 부정적인 일이 발생한다.묘진(卯辰)이 육해(六害)가 되면 가까운 사이에서 배신수가 생기고 후원자가 없어지는 등 인덕(人德)이 없게 된다.

 

 

진(辰) + 진(辰)

 

진진(辰辰)은 자형(自刑)으로 삼합(三合)과 방국(方局) 사이에서 갈등이 생겨서 스스로를 달달 볶는다.사주 원국에 진진(辰辰)이 있으면 어정쩡한 입장으로 예스와 노우가 불분명한 스타일이다.진보와 보수가 아닌 중도이며 양다리를 걸친 형국으로 마음이 불안하고 초조하므로 진진(辰辰)이 있으면 마음 수행 공부를 많이 해야 한다.진진(辰辰)은 수(水)의 창고로 축축해서 개운하지 못하며 습기가 많아서 불쾌지수가 높다.진진(辰辰),축축(丑丑),진축(辰丑)이 원국에 있으면 곰팡이와 같은 환경으로 스트레스를 많이 받아 정신적으로 피곤하고 피부병과 위장병을 잘 관리해야 한다.

 

 

진진(辰辰) 자형(自刑)은 신자진 수국과 인묘진 목국이 이루어질 때 생기며 세력과 생각이 달라서 의견 충돌이 생긴다.사회적인 활동과 개인적인 일이 섞여서 회사와 집안 일의 중간에서 어중간한 상태가 된다.진진(辰辰),축축(丑丑),진축(辰丑)이 있는 사람은 가족,친척,친구,지인들간의 관계가 단절되거나 명절이나 가족 행사에서 술에 취해 싸움을 하는 경우가 많다.강자에게는 진진(辰辰) 자형(自刑)의 피해가 적지만 약자에게는 피해가 크게 발생한다.

 

 

진(辰) + 사(巳)

 

진(辰)과 사(巳)는 서로 도움을 주고 받는 이익 관계이다.사주 원국에 진(辰)과 사(巳)가 있으면 손해 볼 일을 잘 하지 않는 실리적인 스타일로 이해타산적이다.부모 자식간이나 부부간에도 이익을 따지는 이기적인 타입이다.진토(辰土)가 사화(巳火)를 만나면 끼와 재능이 다 드러나서 급격한 발전을 통해 성공하므로 진토(辰土)는 사화(巳火)를 가장 좋아한다.진토(辰土)는 준비 과정이고 사화(巳火)는 결실로 서로 이익을 추구하는 공생 관계이다.진토(辰土)만 있고 사화(巳火)가 없거나 운(運)에서 서로 만나지 못하면 별 볼 일 없다.

 

 

원국에 진사(辰巳)가 있으면 긍정적이지만 진사(辰巳)가 있고 토(土)가 많으면 천라지망으로 변해 걸림돌로 작용해 부정적이다.신자진(申子辰) 수국(水局)이 있는 사주에 약한 사화(巳火)가 있거나 편중되거나 태과하면 천라지망으로 반드시 문제가 생긴다.수목(水木) 기운이 많은 상태에서 사화(巳火)를 만나면 천라지망이 아니므로 베리 굿이다.

 

 

진토(辰土)가 있는 인묘진월(寅卯辰月) 출생자에게 사화(巳火)가 있으면 구세주이며 예쁜 옷에 장식까지 있는 형태로 금상첨화(錦上添花)이다.진토(辰土)와 사화(巳火)는 본사와 가맹점,출판사와 작가.여행사와 가이드의 관계에 비유할 수 있는 협력 관계이므로 따봉이다.

 

 

 

 

진(辰) + 오(午)

 

진토(辰土)와 오화(午火) 사이에는 사화(巳火) 공협이 있는 격각으로 동상이몽 관계이다.진토(辰土)는 신자진(申子辰) 수국(水局)을 지향하고 오화(午火)는 인오술(寅午戌) 화국(火局)을 지향하므로 추구하는 가치관이 서로 다르다.오화(午火)가 진토(辰土)에게 화기운(火氣運)을 빼앗기게 되므로 습토(濕土)에 의한 피해를 입는다.

 

 

진토(辰土) 바로 옆에 오화(午火)가 있으면 불리한데 천간에 목화(木火)가 있으면 도기를 당하지 않는다.사오미월(巳午未月) 출생자에게 진토(辰土)가 있으면 좋으며 목화(木火)이 없으면 손상을 입지만 목화(木火)가 있으면 손상을 덜 입는다.축월생(丑月生)에게 진토(辰土)가 있으면서 운(運)에서 오화(午火)가 오면 한습한 토(土)를 따뜻하게 만들어 주기 때문에 긍정적이다.

 

 

 

진(辰) + 미(未)

 

진토(辰土)는 습토이고 미토(未土)는 조토이므로 조습 작용의 균형이 잘 맞아서 긍정적이다.사주 원국에 진토(辰土)와 미토(未土)가 있으면서 목(木)이 있으면 조후도 맞고 뿌리도 튼튼하여 나무가 잘 자랄 수 있다.미토(未土)는 목화(木火)의 과정을 마무리 하고 금(金)으로 넘겨주는 금화교역(金火交易)의 작용을 하므로 사주 원국에 진토(辰土)가 있고 운(運)에서 미토(未土)가 오면 긍정적인 상승운(上昇運)으로 바뀐다.

 

 

 

진(辰) + 신(申)

 

진토(辰土)는 고지(庫地)이고 신금(申金)은 생지(生地)이므로 진토(辰土)가 신금(申金)을 만나면 활력소가 되어 목표를 설정하고 새로운 변화를 시도한다.재수,복직,재취업,재계약,재혼 등 과거에 한 번 실패했던 일에 재도전을 하거나 신장 개업을 하는 경우가 많다.이성 친구와 충(沖)이 되던 해에 헤어지면 합(合)이 되는 해에 다시 만나게 되거나 육합(六合)이 되는 해에 만났으면 육해(六亥)가 되는 해에 헤어지는 경우가 많다.

 

 

진토(辰土)와 신금(申金)이 원국에 있는데 운(運)에서 자수(子水)가 와서 신자진(申子辰) 수국(水局)이 되면 큰 변화가 생긴다.특히 신자진(申子辰) 삼합운을 이룰 때 천간에 임계수(壬癸水)가 있으면 뿌리가 튼튼하여 크게 발복(拔福)한다.원국에 진토(辰土)와 신금(申金)이 있고 해자축월생(亥子丑月生)이면 한습하여 조후가 맞지 않으므로 목화(木火)가 절실히 필요하다.한습하여 조후가 맞지 않으면 물이 꽁꽁 얼어서 새로운 시도를 하지 않고 생각만 많으며 실천이 안 된다.

 

 

 

진(辰) + 유(酉)

 

진토(辰土)는 초년생으로 야망이 크고 유금(酉金)은 완결체이자 장년생으로 노련하므로 진유합(辰酉合)은 왕이 후계자를 잘 이끌어 주는 야망과 권력의 합(合)이다.진유합(辰酉合)은 음양의 육합(六合)으로 다정하고 서로 잘 통하며 인덕(人德)이 있다.사주에 진유합(辰酉合)이 있으면 사회적인 활동에서 야망이 크고 대인 관계가 원활하며 사회성도 좋다.또한 의리가 있고 친화력과 사교성도 따봉이다.

 

 

방국(方局)은 그냥 세력이 모여 있는 것이지만 육합(六合)은 적극적인 관계를 맺으려고 하므로 마당발이며 진유합(辰酉合)이 있으면 사람을 끌리게 하는 묘한 매력이 있다.진유합(辰酉合)이 있는 사람의 단점은 공적인 일을 사적으로 처리하려는 성향이 강하다.가령 친인척 취업 비리나 보증이나 돈거래 문제가 발생했을 때 맺고 끊는 것이 부족하고 두루뭉실하게 처리하려다가 문제가 발생한다.

 

 

진토(辰土)는 습토로 때가 묻지 않은 순수함을 상징하고 유금(酉金)은 건조한 금(金)으로 노련한 리더십을 가지고 있으므로 상호 보완적인 관계이다.진유합(辰酉合)은 명분과 의리를 중시하는데 운(運)에서 묘유충(卯酉沖)이나 진술충(辰戌沖)이 되면 배신수가 생기거나 의리가 상해서 섭섭한 일이 발생한다.

 

 

진유합(辰酉合)이 있는 사람은 상하 관계가 분명하고 배신을 가장 싫어하며 크게 화가 나서 뚜껑이 열리면 배신한 사람을 단죄하는 뒷끝도 대단하다.진유합(辰酉合)을 깨는 묘진(卯辰)이나 유술(酉戌) 육해운(六害運)에는 후배가 선배를 배신하고,제자가 스승을 배신하는 등의 배신수가 발생할 가능성이 있으므로 보증이나 돈거래 등은 금물이다.

 

 

진(辰) + 술(戌)

 

진토(辰土)와 술토(戌土)는 같은 양간(陽干)의 토(土) 오행으로 천간의 무토(戊土) 성향이 있으며 진술충(辰戌沖)을 붕충(朋沖)이라고 한다.진토(辰土)는 수생목(水生木)의 경험을 통해서 목생화(木生火)의 역할을 하므로 일명 진생화(辰生火)라고도 한다.진술충(辰戌沖)을 해석할 때 겉으로 드러난 육친(六親) 끼리의 변화를 읽는 것보다 지장간의 충(沖)을 정교하게 분석할 줄 알아야만 고수다.진술축미(辰戌丑未)의지장간 여기는 9일 머물고 중기는 3일 머물기 때문에 중기 보다 여기(초기) 충(沖)의 변화가 크게 나나탄다.

 

 

진술충(辰戌沖)이 되면 술토(戌土) 지장간 여기의 신금(辛金)이 진토(辰土) 지장간 여기의 을목(乙木)을 금극목(金剋木) 하여 나무의 뿌리를 상하게 한다.을목(乙木)의 뿌리가 상하면 성장이 느려지므로 자신이 생각했던 대로 일이 잘 풀리지 않고 성장이 지체되는 등의 시행착오가 발생한다.하지만 사주 원국에 자진(子辰)이 있으면 호수나 물탱크와 같이 수기운(水氣運)이 강하기 때문에 운(運)에서 진술충(辰戌沖)을 해도 진토(辰土) 의 작용이 약화되지 않으므로 지장간 을목(乙木)이 다치지 않고 건재함을 알아야 한다.

 

 

또한 진술충(辰戌沖)이 되면 술토(戌土) 지장간 중기의 정화(丁火)가 진토(辰土) 지장간 계수(癸水)와 정계충(丁癸沖)을 한다.정화(丁火)는 좋은 씨앗,종자,정신 문화 등을 3일간 잘 보관하고 있던 것으로 진술충(辰戌沖)이 되면 개고(開庫)가 되어 열린다.반면에 정계충(丁癸沖)으로 인해 구설수나 송사 등으로 정화(丁火)가 훼손될 수 있다.계수(癸水)는 비밀스런 생각과 계획성을 나타내는데 진술충(辰戌沖)이 되면 갈등이 생겨서 계획을 변경하는 등 우왕좌왕 하게 된다.예전에 했던 일을 다시 해볼까 하는 생각도 들고 숨기고 있던 계획이나 생각이 밖으로 나오게 된다.

 

 

사주에 토(土) 오행이 많으면 융통성이 부족하고 은근히 고집이 강한데도 자신은 고집이 없다고 하는데 고집이 없다는 주장이 바로 고집임을 인정하고 마음 수행 공부를 많이 해야 한다.진술충(辰戌沖)이 되면 우두머리 성향이 발동하여 자기 주장이 더 강해지므로 남의 말을 잘 듣지 않는다.진술충(辰戌沖)이 될 때 진퇴를 잘못 결정하면 결실이 없거나 내면이 고독하고 외로워져서 주색잡기에 빠질 가능성이 높다.토(土) 끼리의 충(沖)은 상극 관계가 아니라 변화를 의미하는데 전진이나 후퇴냐를 잘 결정해야 한다.

 

 

하지만 인묘진(寅卯辰) 방국(方局)이 되어 목(木)이 강할 때 진술충(辰戌沖)이 되면 진중 을목(辰中 乙木)이 다치는 것이 아니라 오히려 약한 술중 신금(戌中 辛金)이 다친다.진술축미(辰戌丑未) 묘지(墓地) 끼리의 충(沖)은 머릿속에 생각만 하고 있던 비밀의 문이 열리는 형상이므로 비밀 정보를 누설하게 되거나 표절이나 저작권 위반 등으로 법적인 송사에 휘말려서 조사 받을 일이 생길 수 있다.과거에 묻어 두었던 진실을 "이젠 말할 수 있다"의 형태로 변한다.

 

 

인신사해(寅申巳亥) 생지(生地) 끼리의 충(沖)이 일어나면 직장이나 주거 이동수 등의 새로운 시도를 하게 되는 등의 변화가 생긴다.자오묘유(子午卯酉) 왕지(旺地) 끼리의 충(沖)은 승자와 패자가 뚜렷하게 갈리므로 둘 중 하나는 큰 피해를 보게 된다.진술축미(辰戌丑未) 묘지(墓地) 끼리의 진술충(辰戌沖) 축미충(丑未沖) 축술형(丑戌刑) 술미형(戌未刑) 축술미(丑戌未) 삼형(三刑) 축진파(丑辰破) 등에 의한 지장간(支藏干) 끼리의 형충파해(刑沖破害)의 작용을 정확히 알지 못한 상황에서 용신(用神)과 기신(忌神)을 찾아 운(運)의 흐름을 해석하려고 하면 맞지도 않으며 십년을 공부해도 허사이므로 제대로 배워야 한다.

 

 

진(辰) + 해(亥)

 

진토(辰土)와 해수(亥水)는 원진(怨嗔)과 귀문(鬼門) 관계로 시기,질투,증오,이별 등을 의미하므로 부정적이다.만나면 원수처럼 싸우지만 헤어지면 그리워져서 다시 보고 싶어지기도 한다.부부 사이에 원진(怨嗔)과 귀문(鬼門)이 강하면 평생 원수지간이 되어 결정을 잘 못내려서 해어지지도 못하고 바가지만 긁으면서 서로 상대방의 탓만 한다.진해(辰亥) 원진(怨嗔)과 귀문(鬼門)이 있으면 부모의 이혼,폭력,주사 등의 선천적인 분리 공포 경험이나 의처증과 의부증과 같은 컴플렉스가 있는 경우가 많다.

 

 

또한 진해(辰亥) 원진(怨嗔)과 귀문(鬼門)은 아이를 낳다가 죽은 처녀 귀신과 같이 성격이 날카롭고 예민하여 결벽증이나 대인 기피증과 같이 폐쇄적인 히스테리가 있다.진해(辰亥) 원진(怨嗔)과 귀문(鬼門)이 있으면 자기 남편이나 자식 등 가족에 대한 집착이 매우 강하고 우울증(憂鬱證) 성향이 잠재되어 있으므로 항상 미소를 잃지 말고 긍정적인 마인드로 자신감과 용기를 갖고 당당하게 사는 것이 바람직하다.

 

 

 

비법(祕法)이 없는 사람이 비법(祕法)을 운운한다.명리적성학(命理適性學)의 비법(祕法)을 제자들에게 전수해 주면 한 단계 높은 공부거리가 오게 되어 자연스레 업그레이드 된다.심산멘토는 오랜 기간 동안 제자들을 가르치고 상담을 하면서 '나를 비우고 남을 채워주는 삶'을 가치관과 이념으로 삼고 있다.또한 교학상장(敎學相長)이란 말과 후생과외(後生可畏)란 말을 강조한다.교학상장(敎學相長)이란 스승은 제자들에게 가르침으로써 성장하고 제자는 스승에게 배움으로써 진보한다는 뜻이다.

 

 

후생과외(後生可畏)란 후배는 나이가 젊고 의기가 강하므로 학문을 계속 쌓고 덕을 닦으면 선배를 능가할 수 있다는 뜻이다.고여 있는 물은 썪게 마련이므로 절차탁마(切磋琢磨)의 자세로 문리(文理)가 터질 때까지 끊임없이 새로운 패러다임을 연구 개발하는 것이 비법(祕法)이다.목표를 이룰 때까지는 겸손하게 공부하고 목표를 이룬 후에는 널리 사람들과 사회를 이롭게 하는 뜻깊은 일에 활용하는 빛나는 삶을 살아야 한다.

 

 

 

심신(心身)이 병(病) 든 사람들을 위해 나를 비우고 남을 채워주는 길이 진정한 카운셀러의 몫이다.교육자와 상담자는 높은 곳을 바라보는 것이 아니라 낮은 곳을 바라보고 널리 사람들에게 사랑을 베풀어야 한다.어려운 역학(易學)을 구체적이면서 명확하고 쉽게 전달해야 하며 스마트 시대이므로 인터넷을 적극 활용해야 성공한다.권세가 있다고 아첨하지 말고 한사람 한사람을 소중하게 대해야 한다.

 

탁한 기운의 상담가를 찾아가면 임시방편으로 더 어려워지고 맑은 기운의 상담가를 찾아가면 어려움이 근본적으로 해결된다.목표를 이루기 전까지는 겸손하게 노력하고 목표를 달성한 후에는 널리 사람을 이롭게 하는 뜻있는 일에 활용해야 한다.심산 진로 컨설팅과 함께 하시는 분들 모두 어렵고 힘든 시기에 용기 잃지 마시고 힘내시기 바라며 맑은 기운의 귀인과의 인연으로 인생의 터닝포인트가 되시길 축원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