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명리학당

종격(從格) 사주 & 화격(化格) 사주 성립 조건

심산멘토 2023. 1. 31. 21:04

 

                          종격(從格) 사주 & 화격(化格) 사주 성립 조건

 

언뜻 보기에는 종격(從格)이나 화격(化格) 같지만 실제 사주 진로 상담을 해보면 진격(眞格)이 아니라 가격(假格)인 경우가 많다.왜냐하면 진종격(眞從格)이나 진화격(眞化格)이 되려면 다음의 다섯 가지 조건에 모두 부합되어야 하기 때문이다.첫째,월지(月支)가 종(從)하는 오행의 계절이어야 한다.가령,금일간(金日干)일 경우는 신유술월(申酉戌月)에 출생해야 한다.둘째,지지(地支)에 종(從)하는 오행이 방국(方局)이나 삼합(三合)의 세력을 이루어야 한다.셋째,종(從)하는 오행이 천간에 투간(透干)되어야 한다.가령,금일간(金日干)일 경우는 경금(庚金)이나 신금(辛金)이 천간에 나와 있어야 한다.

 

 

넷째,일간(日干)이 종(從)하는 오행을 거스르는 오행이 없어야 한다.가령,금일간(金日干)일 경우는 극(剋)을 하는 목(木) 오행이나 극(剋)을 당하는 화(火) 오행이 없어야 한다.다섯째,일간(日干)이 뿌리가 없는 무근(無根)이어야 한다.가령,기토(己土) 일간이 갑기합화토(甲己合化土)를 하면 기토(己土)의 뿌리가 있어서 종격(從格)이 성립하지 않는다.위의 다섯 가지 조건에 모두 부합하면 진종격(眞從格)이지만 하나라도 부합하지 않으면 가종격(假從格)에 해당한다.인성(印星)과 비겁(比劫)이 강해 신강(身强)한 사주는 나쁜 운이 오더라도 잘 버티지만 신약(身弱)한 사주는 쉽게 포기하는 경향이 많다.

 

 

오행과 육친이 중화되지 않고 편중되면 운의 굴곡이 크듯이 진종격은 운의 굴곡이 거의 없는 반면 가종격은 거스르는 운이 오면 운의 굴곡이 매우 크다.양일간(陽日干)은 기(氣)를 따르되 세력을 따르지 않는다.일간의 정신이 되는 인성(印星) 하나만 있어도 종(從)하지 않으려고 한다.가령,갑목(甲木) 일간이 지지에 자수(子水) 하나만 있어도 종(從)하지 않는다.반면에 음일간(陰日干)은 기(氣) 보다 세력(勢力)을 따르므로 인성(印星)이 있어도 강한 세력(勢力)에 종(從)한다.이는 양일간(陽日干)은 양인격(陽刃格)을 인정하는데 음일간(陰日干)은 음인격(陰刃格)을 인정하지 않는 것과 대동소이(大同小異)하다.

 

 

종격(從格)이나 화격(化格)은 거스르는 오행이 있어서 충극(沖剋)을 하면 진종격(眞從格)이 아니며 대부분 파격(破格)이다.또한 고서(古書)에는 종격(從格)이나 화격(化格)은 조후(調候)를 보지 않는다고 나오는데 실제로 수많은 간명(看命)을 해본 결과 조후(調候)가 맞으면 격(格)이 더 높음을 알 수 있다.관성(官星)이 강한 종살격(從殺格)에 인성운(印星運)이 와서 살인상생(殺印相生)이 되면 좋은가 나쁜가에 대해서도 고서(古書)나 학파(學派)에 따라 견해 차이가 있다.종격(從格) 사주는 종(從)하는 오행이 제 1용신이고, 종(從)하는 오행을 생(生)해 주거나 설기(洩氣)하는 오행이 제 2용신에 해당된다.

 

 

관성(官星)이 강한 종살격(從殺格)에 인성(印星)이 오면 인성(印星)은 일간을 생해주므로 일간이 힘이 강해져서 반기를 들게 되므로 종살격(從殺格)이 아니다.가령,갑목(甲木) 일간에 해수(亥水)가 있으면 해중갑목(亥中甲木)은 수생목(水生木)을 잘 하지만 계수(癸水)나 자수(子水)는 수생목(水生木)을 잘 하지 못 한다.종세격(從勢格)은 인성(印星)과 비겁(比劫)이 없어야 하며 특정 세력에 종(從)하지는 않아야 한다.또한 일간에 뿌리가 없고 식재관(食財官)이 모두 강하면서 일간을 도와주는 오행이 없어야 한다.식재관(食財官)이 같이 강할 때는 재성(財星)이 용신(用神)이고 인성(印星)과 비겁(比劫)이 기신(忌神)이다.

 

 

사주(四柱)가 좋은 사람은 잘 활용하여 써야만 좋은 것이고,사주(四柱)가 나쁜 사람은 안 좋은 것을 공부시켜 자신의 힘을 키우게 하려는 것이다.따라서 사주(四柱)가 좋은 사람도 사주(四柱)가 나쁜 사람도 절대 없다.용신운(用神運)과 기신운(忌神運)에 일희일비(一喜一悲) 하지 말고 사주(四柱)를 잘 활용하여 사주(四柱)를 지배하는 멋진 삶을 살아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