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명리학당

강한 육친별(六親別) 기질 진로 적성

심산멘토 2023. 2. 1. 23:34

강한 육친별(六親別) 기질 진로 적성 

 

(1)비견(比肩) 겁재(劫財)의 기질 진로 적성

 

비겁(比劫)이 발달하면 독립심과 경쟁심과 승부욕이 강하다. 솔직하고 자유지향적이며 추진력과 결단력이 있다. 반면에 고집과 자존심이 세고 자기 주장이 강하며 독선적으로 일을 처리한다. 집착이 강하여 의처증과 의부증이 있으며 칭찬과 지적에 매우 민감하다.

비겁(比劫)이 강한 사람에게 적합한 진로적성은 변리사 법조인 운동선수 의사 간호사 엔지니어 정비사 용접공 운수업 바리스타 건축 토목업 인테리어 광고업 보험회사 자동차 딜러 도배 체육관 만화방 복권방 부사관 아나운서 리포터 연구원 작가 정치인 사업가 감독 교수 사업가 등의 직업이 맞는다. 

 

 (2)식신(食神) 상관(傷官)의 기질 진로 적성

 

식상(食傷)이 발달하면 창의적인 연구 능력과 언변술이 있고 배려심이 좋다. 호기심이 많고 다재다능하며 밝고 명랑하다. 순간적인 재치가 있으며 화려함을 추구한다. 반면에 자기 우월감과 자존심이 강하고 자유분방하여 틀에 얽매이는 것을 싫어한다. 변덕이 있고 비밀을 발설하며 즉흥적으로 일을 처리하여 구설수가 많이 따른다.

 

식상(食傷)이 강한 사람에게 적합한 진로적성은 교수 교사 법조인 작가 프리랜서 판매직 요식업 대기업 공기업 프로그래머 예체능계열 음악가 미술가 체육인 회계사 세무사 영업직 살생대권직 의사 가수 모델 연예인 무용가 수의사 역술인 무속인 모델 작곡가 디자이너 종교인 상담사 연구원 학원 어린이집 유치원 서비스업 등의 직업이 맞는다. 

 

(3)편재(偏財) 정재(正財)의 기질 진로 적성

 

재성(財星)이 발달하면 긍정적이고 낙천적이며 부드러운 성격으로 대인 관계가 무난하다.기획 설계 능력과 공간 지각 능력이 있고 기회 포착력이 우수하다. 반면에 이해타산적이고 투기성이 있으며 탐욕적이다. 이성에 대한 집착이 있으며 깐깐하리 만큼 잘 따진다. 산만한 타입으로 즉흥적이며 방만한 대인 관계로 인맥 다이어트가 필요하다.

재성(財星)이 강한 사람에게 적합한 진로적성은 금융 증권 사무직 부동산업 임대업 약사 소프트웨어 회계사 유통업 마케팅 무역업 패션 광고 미디어 유흥업 세일즈맨 경제학과 교수 변리사 경제부처 공무원 레크리에이션 강사 외교관 비서 음식점 심리학 PD 등의 직업이 맞는다.

 

(4)편관(偏官) 정관(正官)의 기질 진로 적성

 

관성(官星)이 발달하면 결단력과 리더십과 책임감이 강하다. 모범적으로 규칙을 잘 지키며 타인을 많이 의식하여 경우에 어긋나는 행동을 하지 않는다. 인내심과 의리가 있고 명예를 소중히 여기며 전체를 볼 줄 아는 안목이 있다. 반면에 융통성이 부족하고 공적인 의협심이 강해서 개인적으로 손해를 보는 경우가 많다. 자만심과 보수적인 성향이 강하고 독선적인 면이 강하여 대인 관계에 불화가 발생한다. 

관성(官星)이 강한 사람에게 적합한 진로적성은 공무원 교사 공기업 대기업 심리학자 상담사 사회복지사 자선사업가 회사원 전문경영인 세일즈업 정치가 사업가 감독 안전관리자 도서관 학예사 경찰 검찰 군인 교도관 운동선수 소방관 활인업 정육점 횟집 이미용사 등의 직업이 맞는다.

 

(5)편인(偏印) 정인(正印)의 기질 진로 적성

 

인성(印星)이 발달하면 수용적이고 주어진 상황에 잘 적응하며 학문적인 호기심이 많다. 독특한 사고방식을 갖고 있으며 모성애와 감수성이 있으며 감각이 뛰어나다. 반면에 대인 관계의 친화력이 부족하며 시작은 잘 하는데 마무리가 약한 용두사미 스타일이다. 마마보이 타입으로 잠이 많고 게으르며 자기 중심적이다. 공동체 생활로 친화력과 협동심을 길러 대인 관계가 원만할 수 있도록 노력해야 한다. 

인성(印星)이 강한 사람에게 적합한 진로적성은 교육자 종교인 심리학자 연구원 대변인 번역가 기자 프로듀서 감독 방송작가 상담사 부동산업 예술가 연예인 발명가 과학자 의료인 애널리스트 펀드매니저 저널리스트 스포츠맨 외교관 등의 직업이 적합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