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명리학당

2월 갑인월(甲寅月) 인목(寅木) 연구(硏究)

심산멘토 2023. 1. 16. 16:55

 

                            2월 갑인월(甲寅月) 인목(寅木) 연구(硏究)

 

주역(周易) 64괘 중에서 인목(寅木)은 지천태괘(地天泰卦)에 해당하며 땅속에서 기지개를 펴는 형상이다.지천태괘(地天泰卦)는 3양(陽)과 3음(陰)의 음양(陰陽)이 잘 조화를 이루고 상하 질서가 있으며 화목하고 평화로움을 상징한다.양기(陽氣)가 솟아오르는 좋은 의미이므로 닉네임이나 아호로 지천태(地天泰)를 사용하기도 한다.또한 지천태(地天泰) 외에 닉네임이나 아호로 안정감을 의미하는 화풍정(火風鼎)을 쓰기도 한다.

 

 

지천태괘(地天泰卦)와 상반되는 천지비괘(天地否)는 하늘과 땅이 갈라지는 형상이므로 매우 불리하다.사주에 인목(寅木)을 가진 사람은 도전 정신이 강하다.인목(寅木)은 양기(陽氣)가 처음으로 땅밖으로 튀어 나오므로 자신감이 충만한 반면 성급하고 자기 과시가 너무 강하므로 겸손(謙遜)해야 한다.하늘이 열리는 시간은 자시(子時)이고,땅이 열리는 시간은 축시(丑時)이며,인시(寅時)는 사람이 잠에서 깨어나는 시간이다.

 

 

인시(寅時)는 태양이 솟아오르는 여명의 시간으로 사람들을 밝은 길로 인도하는 진취적인 시간이다.인시(寅時) 출생자는 사람들을 가르치는 교육자,설교하는 종교가,상담하는 카운셀러 등의 진로 직업이 적합하다.사주에 인목(寅木)이 있으면서 목화(木火) 기운이 강하면 설치고 오버하게 된다.또한 인목(寅木)은 지장간에 병화(丙火)를 품고 있어서 일을 크게 벌리지만 마무리가 약하므로 시작은 에쿠스인데 마무리는 모닝인 셈이다.

 

 

지지(地支)는 천간(天干)에 투간되어야 정열을 쏟아 부을 수 있기 때문에 지지(地支)에 인목(寅木)이 있고 천간(天干)에 병화(丙火)가 있으면 금상첨화(錦上添花)이다.인목(寅木) 출생자가 지지(地支)에 자축(子丑)이 있으면 인목(寅木)을 도와주므로 긍정적이다.또한 인목(寅木)은 병화(丙火)의 생지(生地)이므로 정신 문화를 상징하며 수생목(水生木)의 형상을 하고 있는 연(演/멀리 흐를연) 자가 인목(寅木)의 어원(語源)이다.

 

 

사주에 인목(寅木)이 있는 사람 중에 교육자,역술인,상담사,퇴마사,무속인 등 활인업 종사자가 많다.왜냐하면 호랑이는 신령스런 동물로 호랑이 시체를 본 사람이 없을 정도로 신출귀몰의 영험한 능력이 있다.인목(寅木)이 있는 사람은 고조부까지 1~4대 조상 중에서 신통력이 있는 분이 있었을 가능성이 높다.인목(寅木)이 있으면 성공 욕망이 강하고 박학다식 하여 성공 가능성이 크며 지도자가 될 수 있는 역량이 충분하다.

 

 

  인목(寅木)과 다른 지지(地支)와의 관계

 

 

인(寅) + 자(子)

 

 

인목(寅木)이 자수(子水)를 만나면 멀리흐를연(演)의 형상으로 만사형통(萬事亨通)이다.인목(寅木)이 자수(子水)를 만나면 삼투압 현상과 같이 물이 소리없이 나무로 스며들어 간다.꼬였던 일이 확 풀리기 시작하는 상승운으로 바뀐다.인목(寅木)과 자수(子水)는 수생목이 되어 일이 계획 대로 추진한다.반면에 묘목(卯木)은 해수(亥水)의 생을 받는다.묘목(卯木)은 왕지에 해당하어 자수(子水)의 생을 잘 받지 못하므로 일이 뜻대로 풀리지 않는다.

 

 

사주에 자축인(子丑寅)이 있거나 운에서 자축인(子丑寅)이 오면 단체 활동을 왕성하게 하는 등 스케일이 커진다.인(寅)과 자(子)는 생하고 설기하는 생설(生洩) 관계로 자수를 흡수하는 인목이 주도권을 가지고 있다.적천수에 "물이 흘러 넘치면 호랑이를 타라"는 말이 있듯이 자수(子水)와 해수(亥水)가 범람하면 인목(寅木)으로 흡수하면 된다.사주 원국의 월지나 일지에 인목(寅木)이 있는데 운에서 자수(子水)를 만나면 새로운 일을 펼치려고 한다.철저한 기획력과 아이템을 가지고 시작하면 성공 가능성이 매우 높다.

 

 

자수(子水)를 만나지 못하는 인목(寅木)은 앙꼬 없는 찐방 신세로 의욕만 앞서고 실속이 없다.인목(寅木)에게 자수(子水)는 정인(正印)에 해당하여 라이센스,후원자,학위,자격증,노하우 등을 의미한다.가령 사주 원국에 자수(子水)가 없는 갑인(甲寅)이나 병인(丙寅) 일주가 철저하게 준비하여 경자년(庚子年)에 사업을 펼치면 유리하다.또한 원국에 인목과 자수가 있으면서 진토(辰土)나 사오화(巳午火)가 또 있거나 대운이나 세운에서 만나면 꽃이 피고 더욱 성장한다.

 

 

원국에 인목과 자수가 있으면서 운에서 자수나 해수를 또 만나면 개명,상호,브랜드,로고,면허증 갱신,재수 등 재도전을 하는 경우가 많다.인목(寅木)이 자수(子水)를 만나면 주로 긍정적인 일이 생긴다.하지만 호사다마(好事多魔)라는 말이 있듯이 인목(寅木)과 자수(子水)는 격각이므로 동상이몽을 꿈꾸기도 한다.인오합(寅午合)을 하고 있는데 인신충(寅申沖)을 당하거나 신자합(申子合)을 하고 있는데 자오충(子午沖)을 당하면 인목이 자수를 잘 흡수하지 못하여 부정적인 일이 발생하게 된다.

 

 

 

인(寅) + 축(丑)

 

 

축중 계수(丑中 癸水)가 있기 때문에 인목은 축토에 뿌리를 내리기 어려우므로 활동이 위축된다.축토는 꽁꽁 언 동토(冬土)이므로 인목과 축토의 관계에는 화(火)가 꼭 필요하다.인(寅)과 축(丑)은 지장간이 무계합,병신합,갑기합으로 묶여 있어서 양간인 인목의 활동이 둔화된다.암합은 오행적인 변화가 아니라 육친적인 변화이다.인(寅)과 축(丑)이 암합으로 묶여 있다가 축미충이나 축술형이 되면 묶여 있던 암합이 풀려서 인목의 활동력이 활발해진다.충과 형도 이와 같이 긍정적으로 작용하는 경우가 있다.

 

 

자축인(子丑寅) 중에서 축(丑)은 가운데서 자(子)와 인(寅)을 중개하는 소통의 가교 역할을 한다.원국에 축토가 있는데 운에서 인목이 오면 축이 준비한 것을 인목에게 전달해주기 때문에 긍정적이다.자축(子丑)은 준비 단계에 해당하지만 자축(子丑)이 인(寅)을 만나면 본격적인 활동을 시작한다.축(丑)과 인(寅)의 관계는 목극토가 아니라 축생인(丑生寅)으로 보면 된다.따라서 인(寅)이 축(丑)을 만나면 부정적인 반면 축(丑)이 인(寅)을 만나면 긍정적이다.

 

 

 

인(寅) + 인(寅)

 

 

인(寅) + 인(寅)은 경쟁적으로 병화(丙火)를 추구하므로 명예지향적이고 라이벌 의식이 강하다.또한 인목이 2개 있으면 건조하여 수기(水己)를 싹 흡수하므로 조후 상태를 잘 살펴야 한다.인목이 2개 있는데 화기운이 강하면 조열하여 자제력이 부족하며 행동과잉장애가 발생하기도 한다.자존심이 강하여 남의 밑에서 하는 일은 잘 하지 못한다.

 

 

권력 지향적이고 공격적이며 자제력이 부족하므로 자영업이나 프리랜서 직업이 적성에 맞다.인(寅) + 인(寅)이 있으면서 조후가 맞지 않으면 주색을 탐닉하는 경우가 있으며 투잡을 할 가능성도 높다.사주 원국에 인목이 2개 있으면 자존심과 독립심이 강하여 단체나 조직 활동에 융화가 잘 안되므로 특기와 자격증을 갖춘 전문 자유직업이 적합하다.

 

 

 

인(寅) + 묘(卯)

 

왕지(旺地)인 묘목(卯木)이 월지(月支)에 있으면서 인묘진(寅卯辰)이 되면 방국(方局)이 되므로 의견이 일치된다.반면에 왕지(旺地)인 묘목(卯木)이 월지(月支)에 없으면서 인묘진(寅卯辰)이 되면 혼잡(混雜)이 되므로 의견이 달라질 수 있다.인목과 묘목,신금과 유금은 수평 관계이고,자축과 오미는 상하 관계이며,진사와 술해는 이익 관계이다.특히 인목과 묘목은 상부상조의 협력 관계로 선후배,동료,형제,친구 등 친분이 두텁고 밀접한 관계이다.

 

 

인목은 이론적이고 묘목은 실제적이므로 이론과 실제가 조화를 잘 이룬다.반면에 인목은 인오술로 병화를 향하는데 묘목은 해묘미로 목을 향하기 때문에 추구하는 가치관이 달라서 갈등 상황이 발생하기도 한다.인묘(寅卯) 관계는 자축(子丑)과 오미(午未)와 같이 끈끈한 관계는 아니다.가령 사주 원국에 인해합(寅亥合)이 있는데 운(運)에서 묘목(卯木)이 오면 인목과 묘목은 갈등 구조가 된다.또한 인신충(寅申沖)과 묘유충(卯酉沖)이 될 때 갈등 상황이 생긴다.

 

 

 

인(寅) + 진(辰)

 

인(寅)과 진(辰)이 인묘진 방국이 되면 비옥한 땅에 나무가 뿌리를 잘 내리기 때문에 긍정적인 반면 인(寅)과 진(辰)은 격각(隔角)이므로 추구하는 바가 달라 동상이몽(同床異夢)이 되기도 한다.인(寅)과 진(辰)이 만나면 중간에 묘(卯)를 거치지 않고 점프를 하는 형국이므로 급격한 발전을 하기도 하지만 준비 소홀로 인해 낭패를 보기도 한다.사주가 조열하고 건조할 때는 진토(辰土)가 좋은 역할을 하지만 인묘진이 다 있을 경우에는 진토(辰土)의 본성이 상실되어 목(木)의 작용을 한다.

 

 

 

인(寅) + 사(巳)

 

인(寅)과 사(巳)는 삼형(三刑),육해(六害),상생(相生) 세 가지가 발생한다.삼형(三刑)과 육해(六害)의 부작용으로 배신,시비,고소,고발,교통 사고,수술수 등이 있고 자수(子水)가 있으면 수생목과 목생화로 상생 관계가 된다.인(寅)과 사(巳)가 있으면 역마성으로 모든 것을 성급하게 처리하려고 하기 때문에 시행착오를 많이 겪는다.인사신 삼형은 무은지형(無恩之刑)으로 금기운(金氣運)이 강할 때는 금극목(金剋木)을 하여 은혜를 저버리고 배신을 한다.

 

 

인(寅)과 사(巳)는 목생화 관계로 상생을 잘 하지만 서두르면 안된다.한습한 사주에서 인목이 사화를 생하면 상승운으로 일이 잘 풀린다.수기(水氣)가 강하면 유리하지만 조열한 사주에는 부정적이다.인(寅)과 사(巳)가 있을 때 자수(子水)가 오면 물이 쫄아버리지만 해수(亥水)가 오면 쫄아들지 않는다.인(寅)과 사(巳)가 있으면 앞뒤 안가리는 무모한 행동을 하고 승부욕이 강하며 독단적인 행동을 한다.인신사해가 형충을 당할 때 전전긍긍 하게 된다.

 

 

건조하거나 화기운(火氣運)이 강한 사주는 인사신 삼형살의 작용력이 커진다.하지만 인사신이 있고 수기운(水氣運)이 강한 사주는 삼형살의 작용력이 거의 없다.인(寅)과 사(巳)가 있으면 물기가 없어서 뻣뻣해지고 갈라져서 분열된다.인사형(寅巳刑)이 될 때는 절대 사업장 오픈이나 확장은 금물이며 철저히 준비해서 다음 기회를 도모해야 한다.인사운(寅巳運)이 되면 처음에는 잘 되는 것 같지만 얼마 지나면 하락운으로 바뀌어 시작한 일을 후회한다.

 

 

임계수(壬癸水) 일간이 인목과 사화가 있으면 비식재 구조가 되어 사업을 벌리게 되며 이성 관계가 복잡해진다.사주에 인사형이 있으면 집안에 가만히 붙어 있지 못하고 마구 돌아다니며 시한폭탄과 같아 사고수가 많이 발생한다.사주 원국에 인(寅)과 사(巳)가 있는데 운(運)에서 해수(亥水)가 오면 인해합(寅亥合)은 유리하지만 사해충(巳亥沖)은 불리하다.사주에 인사형이 있으면 부모덕이 부족하고,초년에 고생하며,기본기와 실력이 없으면서도 잘난 척을 한다.

 

 

육해(六害) 중에서 인해(寅亥)는 역마성이 있어서 행동이 빠르다.사주에 합(合)이 많으면 행동이 느리고 주관이 없이 남의 눈치를 많이 보며 바람끼가 다분한 순둥이다.사주에 충(沖)이 많으면 행동이 빠르고 내면에 독기(毒氣)가 가득한 싸움닭이므로 경계해야 한다.원국에 합과 충이 전혀 없는 사람은 누구나 합이 되는 5대운과 충이 되는 6대운에 큰 어려움을 겪게 된다.원국에는 합충형파해를 합쳐서 2~4개 정도 있는 것이 긍정적이며 사주에 충형(沖刑)은 면역력을 강화시키는 예방 주사로 생각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인(寅) + 오(午)

 

인(寅)과 오(午)는 생지와 왕지와의 만남으로 인오술(寅午戌) 삼합이 되면 사회적 활동이 활발해져서 준비하고 계획한 일이 잘 성사된다.시험 합격,취직,승진,오픈,확장 등으로 급격한 발전을 할 수 있는 상승운(上昇運)이다.인(寅)과 오(午)는 양(陽)이고 목화(木火)이므로 명예지향적인 반면 사유축(巳酉丑)은 금(金) 기운이 강하므로 실리를 추구한다.지지에 인(寅)과 오(午)가 있고 천간에 병화(丙火)가 있으면 과감하게 일을 추진해도 되지만 천간에 병화(丙火)가 없으면 함부로 벌리면 안된다.

 

 

원국에 인오(寅午)나 인오술(寅午戌)이 있을 경우는 조후를 잘 살펴야 하는데 수(水) 기운이 있어야 좋다.또한 인오술합(寅午戌合)이 운(運)에서 자오충(子午沖)이 될 때는 하던 일이 지체되므로 조심하라는 경고이다.사주에 인오(寅午)가 있으면 준비성이 확실한 사람이다.인목(寅木)이 오화(午火)를 만나면 목보다 화의 작용을 하여 전력투구한다.수기운(水氣運)이 많고 인목이 있는데 오화가 오면 발복하지만 수기운(水氣運)이 없을 때는 조후가 맞지 않으므로 성급하면 실패한다.

 

 

 

인(寅) + 미(未)

 

인(寅)과 미(未)는 귀문관살(鬼門關殺) 작용을 하므로 부정적인 면이 많다.조후가 맞지 않으면 신경이 날카롭고 사주가 조열하면 귀신에 홀린 듯이 정신이 나간 행동을 한다.사주 원국에 인(寅)과 미(未)가 있거나 운(運)에서 인(寅)과 미(未)가 만날 때는 수기운(水氣運)이 있는가 여부를 먼저 봐야 한다.인목은 미토에 뿌리를 내리지 못하지만 수기운(水氣運)이 있으면 양호하다.

 

 

귀문관살(鬼門關殺)이 있어도 조후가 맞으면 아무 탈이 없다.인(寅)과 미(未)는 지장간이 갑기합(甲己合)의 암합을 하고 있기 때문에 갑목이 기토를 만나서 진취성이 약화된다.하지만 인(寅)과 미(未)가 있고 원국에 화기운이 강하면 암합을 하더라도 일을 적극적으로 추진하게 된다.

 

 

 

 

인(寅) + 신(申)

 

인(寅)과 신(申)은 상충(相沖) 관계로 빅매치이다.인신충(寅申沖)이 되면 둘 중 하나가 큰 상처를 입어야 싸움이 끝난다.인목(寅木)은 위로 솟구치려고 하는데 신금(申金)이 금극목(金剋木)으로 누르면 자극이 강하게 나타난다.사주 원국의 인신충(寅申沖)은 내충(內沖)이므로 작용력이 더디게 나타나지만 세운(歲運)이나 월운(月運)에서 오는 인신충(寅申沖)은 강하고 빠르게 나타나며 반발력도 크다.특히 원국의 월지와 일지가 인신충(寅申沖)인데 운에서 겹충을 당할 때는 매우 조심해야 한다.

 

 

금(金)이 강한 사주가 인신충(寅申沖)이 되면 간암,골절,디스크,교통 사고 등이 발생될 가능성이 높다.하지만 목화(木火)가 강한 사주가 인신충(寅申沖)이 되면 새로운 일을 시작하여 탈바꿈을 하는 등 좋은 일이 발생한다.많은 사람들의 지원과 협력을 받아서 침체기에서 벗어나는 상승운으로 발복하여 입소문이 나고 인기가 상승한다.원국에 인오(寅午)나 인오술(寅午戌)이 있는데 운에서 인신충(寅申沖)이 되면 서두르지 말고 페이스 조절을 해야 한다.

 

 

또한 사주 원국에 인사(寅巳)가 있는데 운에서 신금(申金)이 와서 인사신(寅巳申) 삼형이 되면 뜻하지 않았던 미투(Me Too) 같은 일이 생겨서 구설수를 타게 된다.가령 대한항공 모녀의 갑질 사건도 인신충(寅申沖)이나 인사신(寅巳申) 삼형운에 발생하게 된다.인신충(寅申沖)은 역마충이므로 차량 이동 중에 교통 사고가 발생한다.인목(寅木)은 위로 뻗는 성격 때문에 인신충(寅申沖)을 당해도 위축되지 않고 자기 주장을 굽히지 않으려고 객기를 부리다가 더 큰 화(禍)를 당하므로 자존심을 버려야 한다.

 

 

사주 원국의 인묘진(寅卯辰) 방국(方局)이 인신충(寅申沖)을 당하면 벌떼처럼 뭉쳐서 반격하는 경향이 강하다.또한 사주 원국의 인오술(寅午戌) 삼합(三合)이 인신충(寅申沖)을 당하면 모임이나 단체에서 탈퇴하는 등의 부정적인 일이 발생한다.인신충(寅申沖)을 당하면 좌불안석으로 내면이 불안해지므로 이 시기에는 마음 공부를 해야 한다.인신충(寅申沖)을 당할 때 잘난 척 하고 경거망동 하면 사고가 발생하고 사기와 배신을 당하지만 겸손하게 공부하면서 입을 닫고 귀를 열면 아무 탈도 생기지 않는다.

 

 

 

인(寅) + 유(酉)

 

인(寅)은 시작을 의미하고 유(酉)는 완성품을 의미하므로 서로 코드가 맞지 않는 갈등 구조이다.합(合)과 충(沖)의 중간에서 갈등을 느끼는 것이 원진(元嗔)이다.인(寅)과 유(酉)의 관계가 원진(元嗔)인 이유는 호랑이는 닭의 울음 소리를 가장 싫어하기 때문이다.또한 유(酉)는 서쪽과 흰색을 상징하므로 호랑이는 흰색을 꺼려한다.

 

 

원진(元嗔)은 밀고 당기는 밀당 관계로 부부 사이에 원진(元嗔)이 강하면 만나면 갈등이 생기고 헤어지면 보고 싶어지므로 주말이나 월말 부부로 떨어져서 지내는 것도 좋다.사주에 인유(寅酉) 원진(元嗔)이 있으면 애늙은이 스타일로 예스와 노우가 분명하지 않으며 갑작스런 사고가 생길 가능성이 있다.

 

 

 

인(寅) + 술(戌)

 

인(寅)과 술(戌)은 가합(假合)으로 뜻은 모았는데 일이 성사가 되지 않는 경우이다.인(寅)은 생지이고 술(戌)는 고지이므로 준비하고 시작하려고 하다가 그만 두는 격으로 하던 일이 중단되는 경우가 많다.가령,구체적인 계획과 분명한 목표가 없고 추진력이 부족하여 시행착오를 많이 겪게 된다.반면에 고지인 술(戌)이 생지인 인(寅)을 만나면 생기가 돌고 긍정적인 일이 발생한다.

 

 

 

인(寅) + 해(亥)

 

인(寅)과 해(亥)는 육합(六合)과 파(破) 작용을 한다.인(寅)과 해(亥)는 모두 생지(生地)이므로 생기 발랄한 성격이다.인목(寅木)이 해수(亥水)를 좋아하고 흡수하며 수생목(水生木)이 잘 되어 서로 상부상조 하며 친하게 지낸다.인(寅)과 해(亥)의 관계는 대체로 긍정적이다.

 

 

사주 원국에 인(寅)과 해(亥)가 있으면서 화(火) 기운이 강하면 해수(亥水)가 흔적도 없이 사라진다.연애를 할 때 자축(子丑)이 있는 사람은 비밀리에 하지만 인해(寅亥)가 있으면 해수가 인목을 부추김으로 연애할 때 소문을 내면서 한다.오미(午未)가 있는 사람은 연애할 때 오버하는 스타일이다.

 

 

사주(四柱)를 만드는데 제일 공헌을 한 사람이 진(陳)나라의 시조(始祖)인 태희복희씨(太姬伏羲氏)이다.사주(四柱)를 알려고 하는 이유는 흉한 일은 피하고 길한 일은 취하는 피흉취길(避凶取吉)을 위해서이다.하락운일 때는 부족함을 갖추고 상승운일 때는 앞으로 나아갈 수 있기 때문이다.

 

 

대운과 세운이 모두 하락운일 때는 집착신에 끄달리게 되어 힘들기 때문에 신(神)을 바르게 공부해서 집착신을 다스릴 수 있는 내공을 키워야 한다.사람이 많이 따르는 사람이 사람 공부를 제대로 하지 않으면 실력이 약해서 사람에게 사기나 배신을 당하게 된다.사람들 때문에 바람 잘 날 없고 힘들게 살게 되므로 사람 공부를 해서 내공을 키우면 사람을 이끌 수 있는 힘이 생기게 된다.

 

 

사람이 아프고 어려울 때는 반드시 이유가 있으며 탁한 기운이 몸에 가득 하기 때문이다.빌고 절하는 것이 기도(祈禱)가 아니라 왜 어려워졌는지 공부하는 것이 기도(祈禱)이다.어려워진 근본 원인을 찾지 않고 기복으로 성불을 바라면 임시방편으로 풀리는 듯 하지만 조금 지나면 더 큰 어려움이 온다.사주(四柱)가 좋다는 것은 환경이 좋다는 것이며 사람은 누구나 인생에 3번의 좋은 기회가 온다.

 

 

사주(四柱)가 좋은 사람은 잘 활용하여 써야만 좋은 것이고,사주(四柱)가 나쁜 사람은 안 좋은 것을 공부시켜 자신의 힘을 키우게 하려는 것이다.따라서 사주(四柱)가 좋은 사람도 사주(四柱)가 나쁜 사람도 없는 셈이다.미래는 사주(四柱)보다 갖춘 실력이 더 중요하다.용신운(用神運)과 기신운(忌神運)에 일희일비(一喜一悲) 하지 말고 사주(四柱)를 바르게 알고 잘 활용하면 누구든지 운명 개척적인 삶을 살 수 있다.

 

▶심산 진로컨설팅 유튜브 멤버십 회원 동영상 링크(클릭)

https://www.youtube.com/channel/UCX0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