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명리학당

1월 계축월(癸丑月)에 축토(丑土)와 다른 지지(地支)와의 관계

심산멘토 2023. 1. 9. 20:33

 

        1월 계축월(癸丑月)에 축토(丑土)와 다른 지지(地支)와의 관계

 

축(丑) + 자(子)

 

축(丑)과 자(子)가 만나면 육합과 방국이 된다.지지(地支)에 축(丑)과 자(子)가 있는 경우는 천간에 목화(木火)가 있으면 좋고 다른 지지에는 인목(寅木)이나 사화(巳火)가 있으면 좋다.오화(午火)가 있으면 축오(丑午) 원진이 되기 때문에 불리하다.축(丑) + 자(子)의 구조에서 자(子)는 부모와 선생을 의미하고 축(丑)은 자식과 제자를 의미한다.축(丑)과 자(子)는 서로 의지하고 배려하는 마음이 강한데 축미충(丑未沖)이나 자미(子未) 원진 등으로 육합(六合)이 깨질 때는 배신과 분노가 일어나므로 기대가 큰 만큼 실망도 크다.

 

 

자축합(子丑合)과 오미합(午未合)이 있으면 대인 관계가 돈돈하고 코드가 잘 맞으며평생 절친이 되어 부모 형제 관계 보다도 더 가깝게 지낸다.자축합(子丑合)은 한밤중의 합(合)이기 때문에 드러내지 않고 조용하며 충(沖)으로 깨지면 실망했다가 다시 합(合)이 되면 틀어졌던 사이가 회복된다.사주에 축(丑)이 있는데 오미운(午未運)이 오면 축오 원진과 축미충으로 불리하며 축토(丑土)는 자수(子水)를 많이 의지하므로 자수(子水)가 오는 게 좋다.

 

 

축(丑) + 축(丑)의 관계는 한랭하고 축축하여 불리하다.축(丑)이 중복된 사주는 조후가 급하여 반드시 화(火)가 있어야 하며 화(火)가 없다면 차선책으로 목(木)이 있어야 한다.사주에 축(丑) 축(丑)이 2개 있으면 빛을 다 흡수해 버리기 때문에 예상치 못한 사건 사고가 발생하며 위암 등 건강상에 문제가 발생하므로 주의해야 한다.

 

 

축(丑) + 인(寅)

 

축(丑)과 인(寅)은 목극토(木剋土)의 관계가 아니라 축토(丑土)가 인목(寅木)에게 수기(水氣)를 전달해 주므로 계획한 일을 실행하는데 도움을 준다.축(丑)과 인(寅)은 겉으로는 목극토(木剋土) 형태이지만 속으로는 암합(暗合)을 하므로 결합이 잘 된다.지장간의 본기(甲己合) 중기(丙辛合) 여기(戊癸合)가 모두 합(合)을 하고 있기 때문에 배우자나 자식 등 상대방에 대한 애착이 매우 크다.축(丑)과 인(寅)이 있으면서 화기운(火氣運)이 있으면 전문가로 크게 성공할 수 있다.

 

사주에 축(丑)만 있고 인(寅)이 없으면 활용을 못하지만 축(丑)과 인(寅)이 있거나 대운과 세운에서 인목(寅木)이 오면 상승운(上昇運)이 된다.축(丑)이 있을 때 인목(寅木)이 오면 활발한 활동을 하게 되지만 인(寅)이 있는데 축(丑)이 오면 활발한 활동이 일어나지 않고 간섭과 집착만 하기 때문에 크게 좋을 게 없다.축토가 인목을 생해주는 축생인(丑生寅)은 수생목(水生木)의 상생 관계이므로 목극토(木剋土) 작용은 일어나지 않는다.

 

 

축(丑) + 묘(卯)

 

축(丑) + 묘(卯)는 뿔로 사이를 벌린다는 의미의 격각(隔角)으로 목생화가 안되고 금극목(金剋木)이 되어 불리하다.사주에 묘목(卯木)이 있는데 축토운(丑土運)이 오면 금극목(金剋木)으로 묘목의 싹이 잘려나가므로 하는 일에 제약이 따른다.묘목(卯木)은 축토(丑土)에뿌리를 내리기 힘들다.왜냐하면 축토(丑土) 지장간에 신금(辛金)이 있기 때문이다.축(丑)과 묘(卯)의 격각(隔角)은 같은 자리에서 딴 생각을 하는 동상이몽(同牀異夢)과 같다.

 

축(丑)과 묘(卯)가 있는 사주에 금수(金水)가 강하면 불리하며 화(火)가 있으면 유리하다.이와 같이 조후(調候)에 물리가 터져야 바른 통변(通辯)이 가능하며 조후(調候)를 간과한 채 용신(用神) 찾기에 몰두하는 것은 글자풀이에 불과하며 10년을 공부해도 제자리 걸음이다.격국론(格局論)과 용신론(用神論)을 넘어 발달론(發達論)과 고립론(孤立論) 등 새로운 패러다임을 연구 개발하는 것이 과학명리(科學命理)로 가는 첩경(捷徑)이다.

 

 

축(丑) + 진(辰)

 

사주 원국에 축(丑)과 진(辰)이 있으면 축진파(丑辰破)가 된다.축(丑)이 있는데 운(運)에서 진(辰)이 오거나 진(辰)이 있는데 운(運)에서 축(丑)이 오는 경우에는 70% 이상 부정적인 일이 발생한다.축진파(丑辰破)는 상생을 못 하고 남탓과 원망을 하므로 다 된 밥에 재를 뿌리는 격이다.또한 무리한 욕심으로 확장을 하거나 능력에 넘치는 일을 하다가 실패하게 된다.합충형해의 마무리 작용이 파(破)이므로 축진파(丑辰破)는 정리하고 다듬어서 원상태로 복귀시키는 등의 긍정적인 면도 있다.

 

 

축진파(丑辰破)는 속마음을 감추고 눈치만 보다가 나중에 갈등이 커져서 한꺼번에 폭발한다.또한 내면적으로 불안하고 초조하며 건강상 위장,식도염,소화기 계통,맹장,복막염,피부,고지혈증 등을 잘 관리해야 한다.축진파(丑辰破)는 형충(刑沖)에 비해서는 파괴력이 약하지만 진술축미(辰戌丑未)가 강한 사람에게 축진파(丑辰破)가 작용하면 갈등과 배신 등의 부작용이 크다.파(破)에는 자유파(子酉破) 축진파(丑辰破) 인해파(寅亥破) 사신파(巳申破) 오묘파(午卯破) 술미파(戌未破)가 있다.

 

 

사유축금(巳酉丑金)과 신자진수(申子辰水)의 관계를 넓게 보면 금생수(金生水) 상생 관계이다.하지만 내부적으로는 사신파(巳申破) 자유파(子酉破) 축진파(丑辰破)로 갈등 관계이다.삼합(三合)은 서로를 위한 목적 결합이나 파(破)는 결합을 깨는 것이다.

 

 

 

축(丑) + 사(巳)

 

 

사유축(巳酉丑) 삼합에서 왕지인 유(酉)가 빠지고 축(丑)과 사(巳)만 있을 경우를 가합(假合)이라 한다.사주 원국에 축(丑)과 사(巳)가 있거나 운(運)에서 축토(丑土)가 사화(巳火)를 만나면 왕성한 활동을 할 수 있다.하락운에서 벗어나 상승운으로 되어 잠들어 있던 축토(丑土)를 사화(巳火)가 깨워 생기를 불어 넣어 준다.

 

 

축중(丑中)의 신금(辛金)이 본격적으로 움직이고 칩거에서 벗어나 외부 활동이 활발해진다.축토(丑土)가 씨앗을 저장하고 있다가 사화(巳火)가 와서 새로운 기운으로 꽃을 피우게 된다.반대로 사화(巳火)가 축토(丑土)를 만나면 칩거하고 움추러 들며 사화(巳火)가 유금(酉金)을 만나면 날개를 다는 격으로 적극적으로 변한다.

 

 

 

축(丑) + 오(午)

 

축토(丑土)가 오화(午火)를 만나면 육해,원진,귀문,탕화살 등으로 매우 복잡해진다.겉으로는 화생토(火生土) 상생 관계로 축토(丑土)가 오화(午火)를 흡수하려고 하지만 오화(午火)가 끌려가지 않고 버틴다.오화(午火)가 축토(丑土)에 묶여 있다가 축미충(丑未沖)이나 축술형(丑戌刑)이 될 때 폭발하게 된다.육친상 오화(午火)는 축토(丑土)의 인성(印星)이지만 그 역할을 거의 못 하고 손해를 본다.

 

 

사주 원국의 자축(子丑) 육합(六合)이 운(運)에서 육해(六害)나 충(沖)을 당하면 배신,증오,비방,뒷담화 등의 부정적인 작용이 크게 발생한다.축오(丑午) 원진은 가까운 사이에도 서로 서운한 일이 발생하며 축오(丑午) 탕화살이 작용하면 미투,중독,마약,자살 등이 발생하고 집착신에 끄달려서 내 마음 나도 모른다.축오(丑午)는 과거의 불미스러운 일로 인해 싸움은 물론 고소 고발까지 벌어진다.

 

 

축(丑) + 미(未)

 

축토(丑土)와 미토(未土)는 축미충(丑未沖) 상충(相沖) 관계로 일방적이지 않다.지지(地支)의 충(沖)은 금목(金木)과 수화(水火)의 싸움이다.진술축미충은 붕충(朋沖)으로 땅을 갈아 엎는 형국이므로 지장간 끼리의 충(沖)을 잘 살펴야 한다.축미충(丑未沖)이 되면 지장간 여기의 축중 계수가 미중 정화를 수극화(水剋火) 하기 때문에 하극상이 발생할 가능성이 높다.계수가 정화를 꺼버리면 건강상 화(火)에 해당하는 뇌졸증과 심장 질환을 주의해야 한다.진술축미의 지장간 중기는 3일간만 머물기 때문에 축중 신금과 미중 을목의 을신충(乙辛沖)의 영향력은 미약하다.

 

 

축월생(丑月生)에게 미토운(未土運)이 와서 사주 원국의 축토(丑土)와 축미충(丑未沖)이 되면 지장간 계수 속에 숨어 있던 비밀 정보가 유출될 수 있고 보이스 피싱 등의 사기를 당할 수 있으므로 비밀 번호나 보안 유지에 신경써야 한다.축미충(丑未沖)이 되면 검증이 되지 않은 일을 과정을 무시하고 빨리 결과를 보려고 주식,비트코인,부동산 등에 무리한 투자를 해서 낭패를 보게 된다.축미충(丑未沖)이 되면 돌이키기 어려운 실수를 하여 핵심적인 일이 꼬야서 복구가 불가능한 일이 벌어진다.

 

 

축미충운(丑未沖運)에는 직장 이동,이사,해외 유학,이민 등 공간과 환경의 변화가 많이 일어난다.축월생(丑月生)에게 미토(未土) 대운이나 세운이 와서 축미충(丑未沖)을 하면 꽁꽁 얼어붙었던 물이 미토(未土)의 열기에 녹아서 잘 흐르게 된다.원래 축토(丑土)는 춥고 움추려 있는 상태인데 따뜻한 미토(未土)가 오면 활기를 띠게 되고 크게 발복한다.하지만 미토(未土)가 오면 준비 없이 일을 성급하게 벌이는 경우가 많으므로 덤부렁거리지 말고 차분하게 진행해야 한다.

 

 

 

 

축(丑) + 신(申)

 

지지(地支)의 축(丑)과 신(申)의 관계는 겉으로는 토생금(土生金) 상생 관계이지만 신금(申金)이 축토(丑土) 속에 입묘(入墓)되고 조후가 맞지 않으므로 부정적이다.사주에 축토(丑土)가 있는 해자축월생(亥子丑月生)에게 신금(申金)이 오면 더 얼어버린다.또한 신유술월생(申酉戌月生)인 갑목(甲木) 일간에게 신금(申金)이 오면 지장간의 금(金)이 있어서 나무가 뿌리를 내리기가 쉽지 않다.

 

 

신금(申金)은 축토(丑土)를 도와주지 못하며 축토(丑土)는 목화(木火)를 만나야만 능력을 발휘한다.가령,갑목(甲木) 일간에 신금(申金)이 있는데 축토운(丑土運)이 오면 입묘(入墓) 작용이 되어 토생금(土生金)이 거의 불가능하며 관성(官星)인 신금(申金)이 금고 속으로 빨려 들어가므로 작용이 약해진다.또한 병신(丙申) 일주가 축토(丑土) 상관운(傷官運)이 오면 입고되어 토생금(土生金) 작용을 거의 못하므로 일지인 신금(申金) 편재를 제대로 써먹지 못한다.단 사주 원국에 화(火) 기운이 강한 경우는 괜찮다.

 

 

축(丑) + 유(酉)

 

축토(丑土)가 유금(酉金)을 만나면 삼합(三合)이며 개천에서 용이 나는 격으로 긍정적인 일이 발생한다.재계약,재개발,재건축,재혼 등 한 번 경험했던 일이 다시 발생하며 묻어 두었던 것을 꺼내서 유용하게 쓰게 된다.또한 훌륭한 멘토와 스승을 만난 격으로 급격한 발전을 할 가능성이 높다.움추렸다가 기지개를 펴는 형국으로 주체성이 강화되고 능력있는 상대와 융합하여 시너지 효과가 일어난다.

 

 

반대로 유금(酉金)이 축토(丑土)를 만나면 왕성하던 활동이 둔화된다.왜냐하면 유금(酉金)은 개혁적으로 펼치는 최고의 완성품인데 축토(丑土)는 안정을 추구하는 보수적 성향이 강하여 움츠러 들기 때문이다.진술축미(辰戌丑未)는 체를 용으로 바꾸거나 용을 체로 바꾸는 역할을 하고 정리와 매듭을 짓는 시기이며 고속도로의 인터체인지와 같기 때문에 미래를 준비하는 터닝 포인트에 해당한다.

 

 

축(丑) + 술(戌)

 

축술(丑戌)은 상형살(相刑殺)이고 축술미(丑戌未)는 삼형살(三刑殺)이다.오행이 편중되거나 조후가 맞지 않는 경우에 살기(殺氣)가 뻗친다.상형(相刑)은 목적 결합인 삼합(三合)과 세력 결합인 방국(方局)이 만나 세력 다툼을 하는 과정에서 발생한다.가령,다산 신도시에서 벌어지고 있는 택배 문제도 세력으로 밀어붙이는 다툼의 상황으로 볼 수 있다.해묘미(亥卯未)와 해자축(亥子丑)이 만나면 해해(亥亥) 자묘(子卯) 축미(丑未) 등의 형충(刑沖)이 생긴다.신자진과 인묘진,인오술과 사오미,사유축과 신유술이 만나도 마찬가지로 형충(刑沖)이 생긴다.

 

 

축술미(丑戌未) 삼형살(三刑殺)과 축술(丑戌) 상형(相刑)은 붕형(朋刑)으로 겉은 문제가 없는데 지장간에 문제가 발생한다.가족,친척,친구 관계에서 희생을 감수하면서라도 잘못된 것을 도려내려고 하는 과정에서 평소 쌓아두었던 일이 한꺼번에 폭발하기 때문에 파괴력이 크다.특히 명절이나 제사 등 가족들이 많이 모여서 술을 과하게 마시고 난 후에 채무나 상속 등에 관한 의견 충돌로 불상사가 생기는 이유도 삼형살(三刑殺)이나 상형(相刑)이 작용하기 때문이다.또한 이 살(殺)이 작용하면 갈등과 번민이 많이 생기고 사고,위염,수술수 등 건강상 문제도 발생하게 된다.

 

 

뿐만 아니라 삼형살(三刑殺)과 상형(相刑)은 잘못된 관행을 없애려는 과정에서 발생하는데 대표적인 예로 대한항공의 모녀 갑질 행위,강원랜드 채용 비리,신한 은행 인사 비리 등을 예로 들 수 있다.충(沖) 못지 않게 형(刑)도 지지(地支)에서 많이 작용한다.축술미(丑戌未)은 세력에 의지하여 형(刑)을 하는 지세지형이고,인사신(寅巳申)은 은혜를 모르는 무은지형이다.충(沖)은 지장간 여기는 여기 끼리,중기는 중기 끼리,본기는 본기 끼리 충(沖)하는 것이다.

 

 

반면에 축술형(丑戌刑)은 지장간의 여기가 중기를 공격하는 것이다.축술형(丑戌刑)은 축중 계수(丑中 癸水)가 술중 정화(戌中 丁火)를 꺼버리는 것이다.축술형(丑戌刑)이 작용하면 해자축월생(亥子丑月生)은 정화(丁火)가 꺼져서 큰 문제가 발생하지만 사오미월생(巳午未月生)은 정화(丁火)가 꺼지지 않기 때문에 부작용이 최소화된다.오행이 편중되거나 조후가 맞지 않는 사람에게 축술형(丑戌刑)이 작용하여 정화(丁火)가 꺼져서 뇌,시력,심근경색 등 건강상 문제가 발생하므로 잘 관리해야 한다.

 

 

오행이 중화되어 있고 조후가 맞는 사람에게 축술미 삼형살이나 인사신 삼형살이 있으면 의사,정치가,법조인,언론인,사업가 등으로 크게 성공한다.사주에 진술축미(辰戌丑未)가 많은 사람은 서로 다른 생각을 갖고 있어도 평소에는 내색을 하지 않는다.하지만 술을 먹고 간댕이가 부어 가지고 갑자기 돌변하여 괴성을 지르거나 물건을 던지는 등의 폭력성이 나타나고 가족이나 지인들과 등을 돌리며 법적인 송사까지 벌어진다.진술축미(辰戌丑未)가 많은 사람은 생각이 복잡하여 흰머리가 많으며 불만을 쌓아 놓지 말고 평소에 풀어버리는 솔직 담백한 성격이 필요하다.

 

 

축(丑) + 해(亥)

 

마지막으로 축(丑)은 풍부한 경험과 노련미를 갖춘 후원자에 해당하고 해(亥)는 지식과 유산을 이미한다.축(丑)과 해(亥)는 방국(方局)과 격각(隔角) 작용으로 인해 토극수(土剋水) 현상이 거의 일어나지 않는다.조후가 맞지 않는 신유술월생(申酉戌月生)과 해자축월생(亥子丑月生)은 해(亥)가 오면 불리하다.하지만 인묘진월생(寅卯辰月生)과 사오마월생(巳午未月生)에게 해(亥)가 오면 지원군에 해당하므로 유리하다.

 

 

진정한 카운셀러의 자세는 내담자가 나아가야 할 방향을 정확히 제시해주는 것이며 희망을 갖고 보다 진취적인 마인드로 살아갈 수 있도록 용기를 심어줘야 합니다.

 

自命者 得道者 他命者 解道者

스스로 삶에 이치를 깨달은 자만이 타인의 명을 올바로 풀 수 있다.

 

知道者不惑 知命者不憂

갈 길을 아는 자는 헤매지 않고 자신의 운명을 아는 자는 근심하지 않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