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명리학당

육십갑자(六十甲子) 일주별 물상론(物像論)

심산멘토 2023. 1. 6. 17:41

              육십갑자(六十甲子) 일주별 물상론(物像論)

 

甲子 = 교사(쥐들을 가르치는 우두머리), 수상가옥, 물위에 뜬 나무,

바다를 활동 무대로 삼는 해운, 큰 나무 밑의 쥐들의 분양 사무소이다.

큰 건물에서 근무하는 직원을 많이 거느린 대표자, 밤에 손님을 기다리

는 사람들은 술집이나 숙박업이다.

 

乙丑 = 소가 다니는 꾸불꾸불한 길이니 시골 길이다. 소가 쟁기질하는

農場(농장)이다. 소가 일했으니 곡식이다. 습지에 풀들이 나있고 새들이

알을 품는 곳이니 뜸부기와 종달새 물새들이고 산새는 아니다. 풀로 짠

돗자리이니 멍석이다. 짚신이다. 시골청년, 김삿갓이다.

 

丙寅 = 용광로, 도자기 굽는 가마, 일출이다. 벌겋게 달아오른 총각이다.

태양열 주택이다. 열병합 발전소, 중앙집중식 보일러, 기차의 앞부분이다.

丁卯 = 달밤의 토끼는 바람둥이, 달밤에 보는 책은 성인잡지이다. 빨간

불을 보고 찾아와 연애하니 불륜이다. 토끼는 가을이면 먹을 게 없으니

백수이다.

 

戊辰 = 황용(黃龍) 나무도 없고 풀도 없는 땅은 황무지요 헐벗은 산이다.

산에는 나무가, 용은 물이 있어야 하는데 갈증이다. 황토, 발간벽돌이다.

己巳 = 黃蛇(황구렁이). 뱀은 길다. 긴 철도, 도로, 긴 굴을 말함이요

뱀은 굴에서 산다. 뱀은 4월에 활약이 크고 10월에 쉬려하니 농사일

이다.

 

庚午 = 白馬, 영부인 귀부인 장군의 부인이다. 점심을 알리는 사이렌 소리이

다. 여명의 경우 이색적이고 특이한 행세를 한다. 가정적이지 않다. 달밤을 그리워한다.

명마인데 서쪽으로만 달리고 오후에만 달리니 엉뚱한 사람이다.

 

辛未 = 백양, 서양 양은 희고, 동양 양은 검다(흑염소). 순박하고 겸손한 양.

방랑 시인의 지팡이 안에는 칼이 숨어 있다. 해질 무렵의 양이니 쓸쓸하고 적적하고

늘 이리떼의 위험이 있다. 밤에 서 있는 허수아비의 형상으로 남의 말을 잘 믿는 핫바지 호구다.

화가 나면 칼을 뺀다, 죽어도 뺀다.

 

壬申 = 물이 가득하다. 임신한 여자다. 바위틈에서 나오는 약수터이다.

냉각수, 물탱크, 수원지, 7월 장마이며 계곡 물이다. 폭포수, 위에서

떨어지는 물.

 

癸酉 = 노래방, 밤에 노래 부르는 주점. 해가 지면 술을 마시고 노래를 부른다.

비 맞은 닭은 병든 닭이다. 절에 흐르는 물이나 절 안의 샘. 위로 솟는 분수

 

甲戌 = 가을 나무, 언덕 위의 나무는 이정표이다. 고목이다. 땅위에 선 반듯한 집이니 아파트이다. 무덤 위의 할미꽃, 혹은 무덤 앞에 서있는 碑石(비석)이다.

 

乙亥 = 10월의 초목. 바다 위의 돛단배. 초목은 물속에 들면 죽는다.

지명으로는 河東(하동),東海(동해)이다. 나무가 물위에 떠내려가니 타향의 객이다.

 

丙子 = 호수에 비친 태양, 태양 아래 뛰어 노는 아이들 모습. 반짝이는 강물 위에 물오리 떼,

어머니 모태에 아이가 자라는 모습. 온천 남편이 모태에 있는 객이니 결혼이 늦어지거나

한참 연하의 남편이다.

 

丁丑 = 남쪽 나라 등대 섬, 광선, 빛이 땅에 흡수되어 흐리다.

한낮의 소,여름의 소, 태양아래의 소는 되새김질하니 복수한다.

영리하고 사물에 민감하다. 직감력이 빠르다. 새벽 가로등, 안개 낀

장충단 공원이다.

 

戊寅 = 산에 사는 호랑이, 산에 있는 절, 명승고적, 오랜만에 세속에 나온 스님, 남자는 처궁이 자식이니 늘 자식 눈치, 여명은 물이 없어 남편 궁이 수난이다, 無人이니 적적하고 무섭다, 깊은 산 속이라 외롭다.

 

己卯 = 산토끼, 밭에 있는 곡식, 시골의 오솔길, 토속적인 냄새이다.

산야의 풀과 기묘한 풀은 약초이다. 토굴 속의 토끼는 산삼이다

칡뿌리, 긴 뿌리이다.

 

庚辰 = 별과별은 두개의 별, 별들은 낮에 만나지 못하니 외롭다.

밤에만 나타나니 군인이고 경찰이다. 어두우면 도둑이다. 부부인연이면 외롭고 멀다.

辛巳 = 白蛇(백사)는 길조이다. 백년 만에 한번 보는 뱀. 희귀한. 일이니 희귀한 직업이다.

신사는 백수가 많다. 해가 서산에 저무는 모습. 그 빛은 아름답다 사람을 다스리는 법조계나

군경 등에 종사하면 적격이다. 다리미, 번쩍이는 칼이다.

 

壬午 = 黑馬(흑마),河馬(하마),호수에 비친 달빚. 강변의 가로등, 바다나 밤을 대상으로하는 직업과 인연. 여난과 재난은 필수. 목욕탕, 호텔,여관과 인연.

 

癸未 = 흑염소, 빚길, 비를 맞고 있는 양의 처량한 모습 비는 인생의 눈물, 땅속에 스며드니 결혼도 늦고 자식도 늦다, 집 안에서 하는 직업이 인연, 계미월 계미일은 의사, 역학인, 종교인이 많다.

 

甲申 = 나무 위의 원술이, 재주꾼, 기술자, 암석 위의 나무. 암석위의

나무는 부러지기는 해도 뽑히지는 않는다. 상처를 알면서도 돌진한다.

 

乙酉 = 노래. 소리 위에 새가 앉아 있는 모양. 귀금속에 새가 앉아 있는 것, 절에 앉아 있는 새. 가을의 풀. 암석 위의 풀은 가냘프지만 멋있다.

 

丙戌 = 사진기. 가스등. 화산. 부산, 건조한 땅. 사막. 황무지. 가을의

태양. 환한 장소, 공공장소, 집회나 모임이다.

 

丁亥 = 달빛어린 호숫가, 강변에 아롱진 가로등. 달이 귀인을 만나 빛나는 상이니 법조계의 인물. 호수의 달빛이니 물장사이다. 거울을 들여다보니 예언가이다.

 

戊子 = 산에 있는 쥐는 다람쥐, 악기는 하나 제자리에서 돈다. 바다 속의 산. 산과 바다가 인연인 곳에서 출생한다. 밤의 산은 월출산이니 목포다.

 

己丑 = 황소, 소가 밭을 가니 부지런하다 소가 길 위에서 잠을 자니 뻔뻔하다 수치심을 모른다.

부지런해도 먹고살기 어렵다, 허허벌판이니 그늘이 아쉽다. 그늘(목)과 냇가(수)를 만나야 한다. 섬 위의 밭이나 길이다.

 

庚寅 = 새벽 별, 금성은 경주이다, 白虎. 활발하고 강직함, 타인에게 지기 싫어함. 섬유, 나무위의 별이니 전복대(전신주). 새벽 호랑이는 부지런하다.

 

辛卯 = 하얀 토끼, 의혹이 많은 사람, 봄꽃이고 봄풀인데 절단된 초목이니 낫으로 풀을 베는 형상이다. 섬유. 종이. 목재. 약초. 화초 등이다. 묘월의 신금일간에게는 春財이니

꽃은 될 수 있으나 열매는 못된다.

 

壬辰 = 자비, 자선의 뜻이 깊다. 논두렁, 임진강, 수중에 있는 땅의 모양이구나, 물의 묘지는 태양을 보아야 광명이 있다. 얼굴이 검다. 잠룡은 이무기이다.

 

癸巳 = 물뱀은 차가운 물에서는 살지 않는다 아침에 물 위에 떠오르는

태양이다, 밤이 낮을 만났으니 귀인이고, 겨울이 여름을 보았으니 귀인이다. 역마가 재이니 분주한 가운데 재물이 있다. 지명은 강남이다.

 

甲午 = 木馬는 목마르다. 오월의 목은 수가 메말라 갈증이 심하다.

인내심이 부족하고 폭발적인 성격. 저돌성, 무모함, 물가에서는 뛰지

않는다.

 

乙未 = 기계에 실을 걸었으니 재봉틀, 수선하는 곳이다. 빨래줄 위의 새이니 섬유 피복이 걸려있는 한가함이다. 제비이다, 제비와 재봉틀은 늘 소란하다 밭에 풀이 나니 농장이다,

갈대밭이므로 갈대와 같은 여자, 풀밭에서 풀을 뜯는 양.

 

丙申 = 서쪽 태양, 저녁노을이고 석양이다. 지는 별이니 전역자이다.

퇴임 대통령이다. 영웅심이 강하고 자기 과신을 뽐내나 결론은 실세에게 밀린다.

열매는 거두었으니 보관만 잘하면 된다. 마누라 관리를 잘해야 한다.

 

丁酉 = 촛대 위의 촛불이니 종교가이다, 달밤에 보이는 닭이고 노래

소리도 들리니 귀한 風流之人(풍류지인)이다.두뇌가 명석하며 관찰력이

뛰어나 민첩하다. 달밤에 반짝이니 귀금속이다. 만약 해수를 보면 얼굴이 아름답다.

가을의 달이니 명월이라 할 수 있는데 명월이는 대부분 여염집 규수가 아니다.

 

戊戌 = 산 위에 산이니 태산이다. 첩첩산중이니 높은 차원을 생각한다.

평범한 사람은 당해내지 못한다. 자만심이 강하고 고집이 세다. 속세를 떠나고 싶어 한다. 가을 산, 산 속이요, 산에 있는 밭이다. 산 속의 묘지이니 무섭다.

 

己亥 = 돼지가 고갯길을 넘어가니 재물을 모으기도 잘하며 흩기도 잘한다, 海財(해재)는 수산업이나 해운업이다. 밤의 재물이니 술집, 다방이다. 해중 갑목은 남편이 배를 탄다.

배도 올라타니 바람기이다 해중관이니 지방관직, 금융직, 세무직 등도 있다.

 

庚子 = 쥐가 곡창에 있지 않고 절벽에 있다. 위험하다 노출, 나체이다.

밤에 떠있는 별이 도화이니 옷을 벗는다. 절벽아래 유유히 흘러가는 물을 바라보니 쓸쓸하고 외롭다, 그리움이다 저녁과 밤뿐이니 캄캄하다.

 

辛丑 = 새로 쌓는 벽돌, 소뿔, 가을 소는 일을 하려고 징을 박는다. 경계병이고 보초이다. 섬 위에 우뚝 솟은 섬이다. 망루이다.

 

壬寅 = 인내력, 광명정대한 성격이니 생불이다. 의협심이 강하여 타인을 돕고자 하는 성격이다. 호숫가에 외로이 서있는 한 그루 나무, 호랑이는 산돼지를 먹고 개를 좋아한다. 산을 떠나 물가에 있으니 본분을 모른다.

 

癸卯 = 검은 토끼. 산토끼 봄비 비가 오면 초목이 자란다. 농부의 꼴이고 소의 먹이이다,

특히 신축일 생은 계묘를 좋아한다, 두뇌가 명석하고 인심이 후하며, 의식도 풍족하다

널린 것이 풀이다.

 

甲辰 = 靑龍, 청룡은 해병대, 나무가 땅에 뿌리내린 모양. 진월의 나무는 다듬어 주어야 하므로 부동산, 임업시험장이다. 과수원, 과수는 가을에 익는다.

 

乙巳 = 花草. 청사. 풀밭의 뱀이니 먹이를 찾아다닐 시기. 보이지 않게 일한다. 보이지 않게 먹는다.

 음흉함. 그러나 독은 없으니 남을 해치지 않는다.

 

丙午 = 폭발적인 화. 맹렬한 불덩어리. 화염. 성격은 불과 같아서 따뜻할 때는 아주 다정하나,폭발할 때는 맹렬한 불로 변해 아주 무섭고 냉정한 자가 된다. 불 예방주사이다. 천연두 백신이고 밤이면 포항제철의 굴뚝이다.

 

丁未 = 유월염천이니 갈증 현상이다. 풀 한 포기 없고 물도 없는 마른

땅. 양이 칼을 차니 사람을 고치는 의사이다, 적을 다스리는 군인이며,

양의 털은 피복으로 변한다. 전봇대의 전선. 불을 운반하는 모양. 화원,

농원.

 

戊申 = 가을 산, 저녁 산이니 갈 길이 멀다. 쓸쓸하다. 늘 어디론가 가고 싶다. 화를 만나면 천지가 맑아지니 학문과 문명이 밝다. 木見(목견)하면 강산이 푸르니 외롭지 않으며 귀하게 된다. 水見(수견)하면 물줄기가 끊이지 않으니 부를 찾는다.

 

己酉 = 토종닭, 가을밭에 오곡백과가 풍성하다. 가난해 보여도 부자이다. 알부자이다.

토종닭은 맛이 있어 인간미가 좋다. 酉月(유월) 추석에 달이 없으면 고향이 그리워서 향수가 된다.

 

庚戌 = 가을의 별. 서산의 빛이다 자기 제일주의이다. 동업이 불길하며

타협이 안되어 공동사업은 어렵다. 겉으로는 대성한 듯, 속은 불안하다. 치욕은 씻어야하니 더럽다. 가뭄이다. 비가 오기를 기다린다. 구급차량. 경술국치.

 

辛亥 = 밤에 핀 꽃, 겨울 꽃이니 홍등가이다, 夜花(야화)이다. 바닷가의 돌섬. 바다에 뜬 배, 역마인데 캄캄한 밤에 물위를 달리는 것이다. 수상스키. 인명구조단.

 

壬子 = 쥐포, 의혹, 고기는 고기인데 먹을 것이 없다. 고로 의심이다.

쉽게 남을 믿지 않는다. 천지가 물, 겨울이다. 불을 보면 꺼트리니 낭비다.

 

癸丑 = 바다 섬. 제주도. 활동이 불가능한 겨울 소 어둠 속을 헤매는 소. 물소. 물소는 일을 안 한다. 게으름뱅이. 물을 건너고 캄캄한 밤을 지내야 성공.

 

甲寅 = 장정, 지게꾼, 지게꾼은 책임자이고 리더이다. 사장이고 대표이사이다. 무식하면 잡부이다. 통나무. 기둥과 석가래, 동량이다.

 

乙卯 = 풀밭. 초원. 청초. 長春(장춘)이니 봄나무에 꽃이 피고 새가

지저귄다. 가을이 멀어 결실이 늦다. 만사지탄이다. 소심함. 풀잎 이슬,

볏가리. 버들피리.

 

丙辰 = 불을 뿜는 용, 화차, 火田 (화전), 유전, 주유소, 기름통. 낙지를 잡는 횃불, 水見(수견)해야 아름다우나 뻘 위의 햇볕이 따갑다 병을 진찰하다.

 

丁巳 = 꽃뱀, 金見(금견)하면 부하고, 水見(수견)하면 귀하다. 고향과 부모를 떠나야 하고 인연이 薄(박)하다. 보기에는 화려하나 실속이 없다. 꽃뱀은 싸다.

 

戊午 = 산 위의 말은 도망을 나온 말. 고로 산 위의 말은 호랑이, 산적이다. 지명은 부산, 마산, 불은 禮이르므로 예산이다. 의천도룡기의 화산파를 상징.

 

己未 = 건조하고 황폐한 땅, 命에 無水이면 빈자이다. 땅이 땅을 보니 장애물이고. 필히 땅은 水見해야 윤습하며 활력소가 된다. 木見하면 성장하고, 그늘이 되어 결과가 나타난다. 보기에는 그럴듯한데 미련한 사람.

 

庚申 = 하얀 원숭이는 임금 원숭이, 원숭이 왕초이다. 서쪽별이다.

서방 정토세계이니 국가와 가정의 변천지상이다. 官을 득하면 일세

대인으로 명관이라. 박정희와 정주영이다, 사람을 잘 다루고 잘 이용하는 수완가이다.

 

辛酉 = 저녁 꽃. 가을꽃. 부부간 불화, 혼기를 놓쳐 결혼이 늦는 경향, 맷돌, 물을 만나면 좋은 화합이다. 조화(造化)이다 조화는 향기가 없다.

 

壬戌 = 유전, 기름통, 해저 석유, 객지 타향살이, 대륙붕, 가을호수는 쓸쓸하니 부모형제와 배우자와의 고단함이 있다.

 

癸亥 = 망망대해. 초기에는 직장 생활이나, 후에는 개인사업을 한다. 자식이 귀하다. 너무 멀다. 출렁이는 물결, 출렁이는 이삭들의 물결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