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명리학당

60갑자 일주별 성격

심산멘토 2023. 1. 5. 18:05
 
1) 甲木의 성격


① 甲子
낙천적인 기질을 지니고 있고 인정이 많아 대인 관계가 원만하다. 공과 사를 정확하게 구별하고 화려한 것을 좋아한다. 내유외강의 성품을 지녔으며 인내력이 강하다.


② 甲寅
화통하고 명랑하다. 두뇌가 명석하고 적극적이며 자기주장이 상당히 강하다. 화통하고 배짱이 좋으면서도 인정이 많아 상부상조와 융화에 힘쓰는 반면 감정의 굴곡이 심하다.


③ 甲辰
외향적이고 굳은 이상과 호탕함이 돋보인다. 일을 진취적으로 진행하고 맡은 바 일에 대한 책임을 완수한다. 명예욕이 있고 상대방을 일방적으로 무시하는 경향이 단점이다.


④ 甲午
화통하고 어질고 인자하다. 현실보다는 이상을 추구하고 왕성한 활동력을 지녔으며 정의롭다. 창조력이 뛰어나 예술 방면에 소질이 있고 새로운 것을 추구하는 기상을 지녔다.


⑤ 甲申
명분 있고 의리 있는 일에 대해서는 신의를 저버리지 않는다. 일에 대한 추진력이 상당해서 일을 잘 벌이지만 장기간 소요되는 일에는 인내력과 끈기가 부족한 면이 있다.


⑥ 甲戌
독립심이 강하고 책임감 있게 일을 잘 처리해 나간다. 성실하여 주어진 상황에서 최선을 다하고 공과 사를 철저하게 구분하며 바른말을 잘해서 주변의 오해를 잘 산다.






2) 乙木의 성격




① 乙丑
신념이 강하고 성실하며 계획성이 투철하다. 불의를 보면 용납하지 않고 저축을 생활화하고 불로소득을 싫어한다. 내성적인 면이 있지만 흑백을 명백히 가릴 줄 안다.


② 乙卯
성실하며 부드러운 심성을 지녔다. 약간 내성적인 기질은 있지만 명랑하고 밝고 쾌활하여 주변의 분위기를 융화시킨다. 이상적인 일을 추구하며 결단력은 있으나 지구력은 약하다.


③ 乙巳
반짝이는 아이디어를 잘 만들어낸다. 표현 능력이 화려하고 상상력이 풍부하며 천재적인 두뇌를 지녔다. 세심한 성품으로 상대방의 입장을 잘 배려하고 정직하고 정의롭다.


④ 乙未
실속을 추구하며 상대방의 마음을 잘 파악한다. 이상과 현실이 적절하게 조화를 이루었고 세심한 성품을 지녔으며 연구심이 출중하고 판단력과 창조력이 우수하다.


⑤ 乙酉
깔끔하고 냉철한 이미지를 지녔다. 공과 사를 뚜렷이 구분하고 불의와 타협하는 일을 싫어한다. 어떠한 고난 속에서도 참고 견뎌내려는 의지가 굳다. 성실하고 근면하다.


⑥ 乙亥
새로운 것을 추구하며 인내심이 강하다. 마음이 온유하여 양보를 잘하고 상대방의 입장을 먼저 고려하여 배려하는 심성을 지녔다. 근면 성실하고 활동력이 있다.






3) 丙火의 성격




① 丙子
솔직 담백한 성품을 지녔고 예의가 바르다. 말을 조리 있게 잘하고 일을 진행할 때 정열을 다 바친다. 화려한 것을 좋아하고 매사가 원리 원칙적이지만 흥분을 잘하는 것이 단점이다.


② 丙寅
밝고 명랑하고 화통한 성품을 지녔다. 원대한 포부와 이상이 항상 마음속에서 꿈틀거리는 야망가이기도 하다. 일을 진취적으로 추진하고 뒤로 미루는 법이 없다.


③ 丙辰
심성이 곱고 양심적이지만 야심가이기도 하다. 신앙심이 깊고 학문에 대한 애정이 깊다. 공손하고 예의가 바르며 불만이 있어도 일단 참고 넘어가기 때문에 대인 관계가 원만하다.


④ 丙午
명랑한 성격을 지녔고 자존심이 상당히 강하다. 한번 하고자 하는 일은 끝까지 완성을 하고 활동력이 왕성하다. 예의가 바르고 명예심이 강해서 체면에 손상되는 일은 하지 않는다.


⑤ 丙申
밝고 명랑한 성품을 지녔다. 집념이 강해서 한번 시작한 일은 끝장을 봐야 직성이 풀리지만 장기적으로 가면 불리하다. 신앙심이 깊고 사색을 좋아하며 내심 외로움을 잘 탄다.


⑥ 丙戌
마음이 온유하고 착해서 불쌍한 사람을 보면 그냥 지나치지 못한다. 불의를 보면 용납하지 못하고 정직함을 추구한다. 겉모습은 화려하고 밝은 반면 내심은 고독하고 외로움을 잘 탄다.






4) 丁火의 성격




① 丁丑
지혜롭고 냉정하다. 거짓이 없고 양심이 바르다. 획기적인 아이디어를 잘 창출해내므로 기획을 잘하고 창작력이 우수하다. 다소 급한 성품을 지녔지만 의리를 중요시 여긴다.


② 丁卯
인정이 많고 예의가 바르다. 대인 관계가 원만하고 획기적인 아이디어를 잘 창출해내기 때문에 기획을 잘한다. 인내력이 강하고 성실하게 노력하는 노력파이다.


③ 丁巳
호탕하고 밝고 명랑한 성격을 지녔으며 화끈하고 급한 반면 뒤끝이 없고 시원스럽다. 활달하면서 사교성이 출중하고 언변이 좋고 상대방보다는 우월하고 싶은 충동이 강하다.


④ 丁未
인정이 많아 희생정신이 강하며 심성이 곱고 예의가 바르고 진실하다. 줏대가 강하고 고지식한 면이 있지만 내성적이다. 사소한 일에 연연해하지 않고 맡은 바 책임을 다한다.


⑤ 丁酉
예리한 판단력을 소유하고 있다. 대장부의 기질보다는 실속을 중요시하면서 실리를 추구한다. 계획성이 투철하여 실수하는 일이 드물다. 정서적으로 약간 불안한 감이 있다.


⑥ 丁亥
순박하고 예의가 바르고 나보다는 상대방을 먼저 고려하는 심성을 지녔다. 실리를 추구하고 합리적이다. 도리에 어긋난 행동을 하지 않으며 정도 있는 삶을 추구한다.




5) 戊土의 성격




① 戊子
다재다능하고 신념이 강하다. 일을 함에 있어 신중을 기하고 치밀한 준비와 계획으로 멋지게 추진해나간다. 일단 시작한 일은 초지일관하고 끝을 봐야 직성이 풀린다.


② 戊寅
신의를 중요시 여기며 신경이 예민하여 다른 사람에게 피해주는 일을 싫어한다. 심사숙고하여 일을 처리해나가고 도리에 어긋남이 없으므로 주변 사람들로부터 신망을 받는다.


③ 戊辰
너그럽고 원대한 포부를 지녔다. 원리 원칙의 소유자이므로 융통성이 없어 보이기도 한다. 의리와 배짱을 따를 자 없으며 자신의 소신대로 꾸준히 일을 추진해나가는 성실파이다.


④ 戊午
신의가 굳건하고 자기 주체성이 강하다. 어떤 상황이 주어져도 민첩하게 임기응변을 잘해나간다. 고지식한 면 때문에 고집이 세다는 말을 많이 듣는 편이지만 인정이 많다.


⑤ 戊申
뚝심이 있고 의협심이 강하다. 신의를 중요시 여기며 차갑고 냉철한 이미지를 지닌 반면 상대방을 배려할 줄 아는 세심함도 지니고 있어 정이 많다. 창조적인 일을 잘한다.


⑥ 戊戌
자존심이 강하여 신의를 중요시 여긴다. 다른 사람에게 속박당하는 일을 꺼리며 독자적인 경영에 탁월한 능력을 발휘한다. 상대방에게 신의와 성실을 저버리지 않는 의리파이다.




6) 己土의 성격




① 己丑
도량이 넓으며 자기 관리가 치밀하다. 소신껏 일을 진행해 나가며 인간적인 의리와 도리를 벗어나지 않는다. 이상이 높고 정의심이 강하므로 함부로 접근하기 어려운 점도 있다.


② 己卯
사색적이며 겉으로는 밝고 쾌활하지만 지구력이 약하여 쉽게 좌절하는 경우가 있다. 내성적인 성품을 지녔고 철학적이며 현실적인 면보다는 이상을 추구하는 경향이 강하다.


③ 己巳
우직하고 처음 작심한 것은 어떠한 고난이 닥쳐도 역경을 잘 헤쳐 나가려는 의지가 강하다. 내성적인 기질이 있으며 감성이 풍부하고 상대방을 먼저 배려하는 마음을 소유하고 있다.


④ 己未
심지가 굳고 신용이 있으며 소신껏 행동하며 말수가 적다. 다른 사람의 입장을 세심한 곳까지 배려하고 근면 성실하기 때문에 어떠한 고난이 닥쳐도 능히 이겨낼 수 있다.


⑤ 己酉
신용을 중요시 여기며 약속을 잘 지키며 세련되고 지적인 세계를 추구한다. 신의와 의리를 저버리는 행동을 하지 않으며 철학적인 사고를 잘하며 감수성이 풍부하다.


⑥ 己亥
논리적인 사고방식을 지녔고 경우가 분명하여 공과 사를 뚜렷하게 구분한다. 신의를 중요시 여기고 말이나 행동을 쉽게 하지 않는 신중함이 있다. 예의 바르고 신중하다.




7) 庚金의 성격




① 庚子
냉철한 이상을 지녔으며 날카롭고 예리한 비판력을 가지고 있다. 지혜롭고 용감하고 불의를 보면 용납하지 않는다. 정직하고 의리에 벗어나는 행동은 하지 않는다.


② 庚寅
냉철한 이성을 지녔으며 정의로움을 추구한다. 불의를 보면 용납하지 못하고 속전속결로 일을 시원스럽게 처리해나간다. 다소 까다로운 성품으로 주변 사람들과 마찰을 빚기도 한다.


③ 庚辰
활동력이 왕성하고 진취적인 기상을 지녔다. 의리를 중요시 여기며 인내력이 있다. 신경이 날카롭고 예민한 면도 있지만 연구심이 있고 이해력이 뛰어나다.


④ 庚午
냉철한 판단력과 이성을 지녔다. 말보다는 실천이 앞서며 인정이 많은 편에 속하지만 인내력이 부족하여 단기간 진행하는 일에는 능력을 발휘하지만 장기간으로 가면 불리해진다.


⑤ 庚申
믿음직스럽고 화통하고 명랑한 반면 판단력이 우수하고 화끈하다. 개방적인 사고를 지니고 있지만 자기주장이 강해서 융통성이 없어 보이기도 한다. 독립적인 생활을 추구한다.


⑥ 庚戌
단호하고 호탕한 성격을 소유하고 있으며 정의롭고 용감하다. 불의를 보면 참지 못하고 약한 사람을 보면 그냥 지나치지 못한다. 개방적이고 비밀스런 일이 적다.




8) 辛金의 성격




① 辛丑
이미지가 준수하고 깔끔하고 행동 역시 민첩하다. 사소한 일도 그냥 지나침이 없을 정도로 세심하고 신경이 날카롭다. 단기간에 승부를 거는 일에는 유익하나 장기간은 불리하다.


② 辛卯
날카로운 비판력을 지녔으며 신념이 강해서 한번 마음먹은 일은 끝을 보고야 만다. 정열적으로 추진을 하다가도 아니다 싶을 때는 뒤도 돌아보지 않고 마음을 정리한다.


③ 辛巳
두뇌 회전이 빠르고 변화 있는 생활을 추구한다. 행동이 민첩하고 직관력이 우수해서 단체를 통솔해 나가는 데 역량을 발휘한다. 예의 바르지만 신경이 예민하고 냉정하다.


④ 辛未
예의가 바르고 다른 사람에게 신세지는 것을 싫어하는 성품이다. 신경이 예민한 편에 속하고 분석력이 뛰어나서 획기적인 아이디어를 잘 창출해낸다. 의리를 중요시 여긴다.


⑤ 辛酉
지적이면서 냉철한 이성을 지녔다. 매사에 끊고 맺는 것이 분명하며 신의를 숭상하며 불의를 보면 참지 못하는 의로운 기질이 있다. 주변과 융화하는 일에 노력을 많이 한다.


⑥ 辛亥
매우 지혜로우며 총명하다. 이미지는 차갑고 냉철하지만 세심한 면도 지니고 있어 상대방의 입장을 잘 고려한다. 과격하지 않으며 지혜를 잘 사용해서 임기응변을 잘해 나간다.




9) 壬水의 성격




① 壬子
활달하고 외향적인 성품을 지녔으며 풍류를 즐길 줄 알며 지혜롭고 다재다능하다. 한마디로 팔방미인격에 해당하며 매사에 상당히 진취적이며 의욕적으로 일을 처리해 나간다.


② 壬寅
총명하고 명철한 지혜를 지녔다. 학문적인 열정이 강하고 매사에 능동적이고 대인 관계가 원만하다. 애정이 많아 상대방의 입장을 먼저 고려하고 배려해 주는 심성을 지녔다.


③ 壬辰
진취적인 기상을 지녔다. 왕성한 활동력과 자신감이 출중해서 웬만해서는 뜻을 굽히지 않고 말보다는 실천을 위주로 한다. 예의가 바르고 비밀을 잘 간직하며 지혜롭다.


④ 壬午
감수성이 예민하며 지혜롭다. 심성이 온유하며 계획성이 투철하고 판단력과 결단력이 뛰어나다. 집념이 강해서 하고자 하는 목표는 반드시 이루고야 마는 성품을 지녔다.


⑤ 壬申
지혜롭고 다재다능한 재능을 지녔으며 맡은 바 책임을 다하는 성실성을 지녔다. 은근과 끈기가 있으며 상대방을 말로써 설득하는 일을 잘하므로 외교 수완이 능수능란하다.


⑥ 壬戌
도량이 넓고 자존심이 강하다. 어떠한 장애물이 있어도 여유 있게 헤쳐 나간다. 지혜롭고 두뇌 회전이 빠르며 다른 사람의 간섭을 싫어한다. 지구력과 인내력이 강하다.




10) 癸水의 성격




① 癸丑
지혜롭고 신용이 두텁다. 학문에 대한 관심이 많으며 깨끗한 이상을 소유하고 있다. 신경은 다소 예민한 편에 속하지만 새로운 일들을 잘 고안해서 그 능력을 인정받는다.


② 癸卯
마음이 순수하고 인정이 많아 상대방을 먼저 배려하는 마음을 지녔다. 지혜롭고 총명하여 연구하는 일에 재능을 발휘한다. 약자에게 인자하고 강자와는 대립하는 기질이 있다.


③ 癸巳
지혜롭고 총명하다. 성품은 내성적인 면이 있지만 경우가 분명하고 냉철하게 비판하는 정신이 강하다. 까다로운 성품으로 정도 있는 바른말을 잘하며 창조적인 생각을 잘한다.


④ 癸未
여린 마음을 지녔고 착실하다. 신경이 예민하고 날카로운 기질이 있으며, 임기응변하는 재주가 뛰어나다. 함부로 결단을 내리지 않는 반면 결정한 일에 대해서는 끝까지 최선을 다한다.


⑤ 癸酉
냉철하고 합리적이며 깔끔한 이미지를 지녔다. 완벽성을 추구하고 신경이 예민하고 날카롭지만 인정이 많아 손해 보는 일이라도 양보할 줄 안다. 근면하고 보수적이다.


⑥ 癸亥
화통하고 참신한 아이디어를 많이 생각해낸다. 주변의 분위기를 밝고 명랑하게 잘 바꾸고 사소한 일에 대해서는 관대하다. 내성적인 기질이 있어 차분하고 논리정연한 면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