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명리학당

정재격(正財格) 편재격(偏財格) 연구(硏究)

심산멘토 2022. 12. 12. 19:01

 

                           정재격(正財格) 편재격(偏財格) 연구(硏究)

 

정재격(正財格)은 소유욕이 강한 반면 편재격(偏財格)은 통제력이 강하다.정재(正財)는 이익과 안정을 추구하고 제한된 공간에 머물며 치밀한 계획 하에 움직이므로 나무만 보고 숲은 보지 못하는 스타일이다.하지만 편재(偏財)는 남의 것과 나의 것에 경계를 두지 않으며 더불어 함께 하므로 세상은 넓고 할 일은 많다고 생각하는 스타일이다.정재격은 한 번 실패하면 좌절하지만 편재격은 도전과 개척 정신이 강하므로 실패를 해도 바로 재기한다.편재격은 역마성이 강하고 활동적이며 개인적인 이익 보다는 재미와 확장을 추구하므로 스케일이 크다.

 

 

편재격(偏財格)은 아극재(我剋財)로 사람과 재물을 다루는 컨트롤 능력이 우수하며 넓은 시야를 가지고 있다.편재격에 관성(官星)이 있으면 비겁(比劫)에게 재물을 빼앗기지 않고 지킬 수 있는 만능 엔터테이너이다.편재가 강하거나 편재격은 독재적인 성격으로 인한 통제력이 강하므로 군대 훈련소 신병교육대의 교관이나 조교 역할로 안성맞춤이다.편재격은 처음 가는 길도 두려움 없이 잘 찾아가는 인간 네비게이션 타입으로 공간 지각 능력이 좋아서 가구나 사물의 배치도 잘 한다.편재격은 오락부장 스타일로 재미가 있는데 반해 정재격은 원리원칙 주의자이다.

 

 

명나라를 세운 주원장의 책사로 활동했던 적천수의 저자인 유백온 선생이 편재격으로 명리학을 철학의 반열에 올려놓은 인물이며 중국에서는 제갈량 보다도 실력가로 인정받는다.편재격에 비겁이 약한 재다신약(財多身弱)은 재성(財星)이 쓸 데 없이 날뛰며 엉뚱한 짓을 하기 때문에 문제이다.재극인(財剋印)과 탐재괴인(貪財壞印)이 되어 일간(日干)의 능력을 바르게 쓰지 않고 주색잡기에 낭비하면 셔터맨과 카사노바 스타일이 된다.편재격에 재성이 혼잡되면 군비쟁재와 재다신약으로 일처리도 못 하면서 벌리기만 하며 배우자도 자주 바뀌는 등 허황된 꿈을 꾼다.

 

 

비겁이 약한 재다신약 사주에 편재가 강하면 재생살(財生殺)이 되어 돈을 많이 벌어 놓고 건강이나 사건 사고로 인해 한 방에 가버린다.편재격은 용신이 무엇인가에 따라 직업 성향이나 일을 처리하는 방법이 다르다.편재격은 비겁의 뿌리가 있어야 재성(財星)을 다스릴 수 있으며 천간에 비겁이 있으면 파격(破格)이 되어 불리하므로 비겁은 지지에 있어야 하고 관성(官星)이 있어야 재물을 지킬 수 있다.편재격은 새로움을 추구하기 때문에 이성 관계가 다양하며 소유욕 보다는 엔조이 하며 즐기는 스타일이다.

 

 

편재격에 비겁이 왕한 신왕관왕(身旺官旺)에 식상(食傷)과 관성(官星)까지 있으면 금상첨화(錦上添花)이다.편재격에 비겁이 왕한 신왕재왕 사주는 의리와 모험심이 강한 반면 안정감이 부족하다.씀씀이가 커서 기부도 잘 하고 남에게 많이 베풀기 때문에 인기가 많다.나이가 들수록 입은 닫고 지갑을 열어야 대우를 받는다.편재격은 카지노,주식,비트코인,경매 등의 투기성 한탕주의 기질이 강하다.명리학을 공부할 때 정재격은 꼼꼼하게 가르쳐 주는 이론 중심의 선생을 좋아하고 편재격은 이론 보다 실제 풀이를 하는 실전 중심의 선생을 좋아한다.

 

 

비겁이 강하여 신왕(身旺)한데 재성이 약하면 비겁을 설기(洩氣)시켜주고 재성을 살려주는 식상(食傷)을 용신으로 써야 한다.천간에 비겁이 있어서 관성을 깨트리면 비겁을 잡아주는 관성(官星)을 용신으로 써야 한다.편재격에 식상을 용신으로 쓰면 주색잡기에 능한 플레이보이 타입이고,편재격에 관성을 용신으로 쓰면 인품이 있는 사업가 타입이다.편재격에 신왕하면 허풍이 심하고 소송 등의 사건에 오기와 객기를 부리다가 재산을 탕진하고 패가망신하는 경우가 비일비재(非一非再) 하다.

 

 

신왕재왕 하면서 관성이 있으면 씀씀이를 규모있게 계획적으로 쓴다.편재격은 인성(印星)이 있어야 재성(財星)을 지킬 수 있는 이유는 재성(財星)을 오래 머물게 하는 것이 인성(印星)이기 때문이다.인성(印星)이 없으면 계획성이 없고 장기적인 마인드가 부족하여 오래 가지 못한다.인성이 있는 재성은 재극인이 되어 새로운 발상과 시도로 더욱 발전하게 된다.편재격이나 편재가 있는 사람이 인성(印星)을 함양하기 위해서는 명리학,진로적성학,사상체질 등을 훌륭한 스승에게 배워서 질량(質量)과 내공(內功)을 갖추면 탐욕에 사로잡힌 장사꾼이 아닌 존경받는 사업가로 성공하여 빛나는 삶을 살 수 있다.

 

 

진정한 스승은 진리를 가르쳐서 제자들을 깨우치게 하고 어려움을 근본적으로 해결할 수 있는 지혜를 주는 사람이고 선생은 지식을 가르쳐서 습득하게 하는 사람이다.스승은 존경받는 대상이고 선생은 존중받는 대상인데 지금까지 선생을 스승으로 착각했던 것이다.가르침을 받은 제자들에게 존중받는 선생과 존경받는 스승과 제자가 함께 어울려 마음에서 우러러 나오는 감사함을 느끼면서 새로운 패러다임을 연구하면 맑은 기운의 에너지가 소통되어 서로 발전한다.

 

심산 진로컨설팅과 함께 하시는 분들 모두 배울 때는 겸손하게 배우고 실력자가 된 후에는 널리 사람과 사회를 이롭게 하는 빛나는 삶을 살아가시길 축원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