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명리학당

자수(子水) & 12월 임자월(壬子月)의 자묘형과 자오충의 부작용

심산멘토 2022. 12. 5. 22:21

 

               자수(子水) & 12월 임자월(壬子月)의 자묘형과 자오충의 부작용

 

사주와 진로(四柱 進路)를 정확하게 분석하려면 12지지(地支)를 심층적으로 연구(硏究)할 필요가 있다.12지지(地支) 중에서 첫번째에 해당하는 자수(子水)는 만물의 근원으로 우주 창조와 변화를 의미한다.절기상으로 대설이 시작되면 자월(子月)이고 15일이 지나면 1년 중에 밤이 가장 길다는 동지(冬至)이다.자월(子月)은 음양(陰陽)이 교차되고 1양(陽)이 희생되어 점차 기운이 상승한다.자시(子時)는 천지인(天地人) 중에서 하늘이 열리는 시간이므로 사람들이 소원성취를 위하여 자시(子時) 기도를 많이 한다.또한 새벽을 여는 인시(寅時)에도 기도를 많이 한다.

 

 

자시(子時)는 휴식을 취하거나 잠을 자는 시간으로 드러내지 않는 비밀스러움을 간직하여 조용하다.자월(子月)이나 자시(子時) 출생자는 조용히 참고 인내하면서 연구하는 기질이 있다.적성에 맞는 분야는 정보 저장,생명공학 연구,학문,종교,교육 등 머리를 쓰는 정신적인 직업이 적합하다.또한 아이디어와 기획력이 무궁무진한 발명가 스타일이다.자월(子月)이나 자시(子時)는 한겨울의 한밤중에 해당하므로 냉정한 면이 있으며 활동력은 약하지만 꽤가 많고 생각이 깊다.

 

 

음(陰) 중에 음(陰)이 자수(子水)이고 양(陽) 중에 양(陽)이 오화(午火)이므로 사주 원국에 자오충(子午沖)이 있거나 원국과 대운 세운(大運 歲運)이 자오충(子午沖)을 하면 심리 기복이 커질 수 있으므로 조울증과 우울증을 주의해야 한다.자월(子月)이나 자시(子時)는 수기운(水氣運)이 많으므로 색욕이 강하고 번식력이 좋으며 애정 관계로 인한 구설수를 조심해야 한다.특히 자대운(子大運)에는 드러내놓고 하는 일보다는 남의 눈에 띄지 않도록 조용하게 진행하는 것이 좋다.

 

 

해수(亥水)는 양적으로 많은 물이므로 수생목(水生木)을 잘 하지만 자수(子水)는 질적으로 좋은 물이므로 수극화(水剋火)를 잘 한다.가령 자월(子月)에 을목 乙木) 일간 보다 해월(亥月)에 을목 乙木) 일간이 수생목(水生木)이 잘 된다.또한 자수(子水)는 신금(申金)이나 진토(辰土)를 모아서 수기운(水氣運)을 드러낼 수 있는 왕지(旺地)이다.신자진(申子辰) 삼합이나 육합이 될 때 자수(子水)의 위치가 월지(月支)에 있을 때가 가장 힘이 강하므로 자수(子水)의 위치 파악이 중요하다.

 

 

자수(子水)는 동물로 쥐에 해당하며 쥐는 지진이나 산사태 등을 미리 감지하는 능력이 우수하므로 쥐띠생들은 미래 예측 능력이 뛰어나다.또한 쥐는 곡식을 물어다가 보관하는 저장성이 강하다.하지만 의심이 많아 늘 경계하며 곡식을 저장할 때도 여기 저기 여러 곳에 분산시켜 숨겨 놓는다.

 

 

사주 육친상 자수(子水)가 관성(官星)이면 드러내놓는 공적인 지위가 아니라 사적인 직장에 해당한다.자수(子水)가 정인(正印)이면 연구원 적성이며 사주에 수기운(水氣運)이 과다하면 도우미가 있는 노래방이나 유흥업소,무허가 영업을 하는 경우가 많다.또한 수기운(水氣運)이 강하면 일확천금을 노리는 경우가 많으며 의심이 많으면서도 부적이나 굿에 현혹 당하는 경우가 많다.자월(子月) 출생자가 밤에 태어나면 부지런하지만 낮에 태어나면 게으른 편이다.

 

 

12월 7일부터 절기상 대설이고 이 날부터 임자월(壬子月)이 시작된다.임자월(壬子月)에는 자묘형과 자오충의 부작용을 미리 알고 대비하는 것이 필요하다.

심산멘토가 임자월의 주의할 점과 개운법을 아래 제시하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자묘형(子卯刑)

 

자(子)와 묘(卯)는 모두 왕지(旺地)에 해당하여 서로 화합이 잘 안 된다.왕지(旺地)는 다른 오행을 잘 생(生)하지 않는다.자묘(子卯)는 상형(相刑)에 해당하여 서로를 형(刑)을 하기 때문에 본래의 모습을 유지하기 어렵다.오행이 태과하거나 조후가 잘 맞지 않을 때 형(刑)이 생긴다.또한 금목상쟁(金木相爭)이나 수화상쟁(水火相爭)으로 대립되거나 악살(惡殺)이 있으면 살기(殺氣)가 뻗쳐서 흉(凶)한 일이 발생한다.가령 사주에 자묘형(子卯刑)이 있는데 수기운(水氣運)이 과다하면 수다부목(水多浮木)이 되어 묘목(卯木)이 물에 떠서 썪어버린다.

 

 

자(子)와 묘(卯)의 형상은 어둠속의 도화로 새엄마와 자식의 결합에 비유된다.조후가 맞지 않고 살기(殺氣)가 뻐치는 자묘형(子卯刑)과 같은 악운(惡運)에 미투(Me Too) 운동과 같은 구설수에 휘말리게 되어 나락으로 떨어진다.또한 자묘형운(子卯刑運)과 흉신(凶神)끼리 합(合)이 되는 형살운(刑殺運)에는 예측 불가능한 부정적인 일들이 많이 발생한다.남녀 애정사 문제를 비롯하여 교통사고,수술수,부모 형제 불화,부부 갈등이 발생한다.

 

또한 형살(刑殺)이나 삼형살(三刑殺)이 뻗칠 때는 약물 중독,신세 비관,알콜 중독이 되거나 주색잡기(:酒色雜技)에 빠져 방탕한 생활을 한다.형살운(刑殺運)에는 비뇨기나 생식기 질환 등 건강 관리에 신경써야 한다.뿐만 아니라 형살운(刑殺運)에는 애경사 날짜를 택일하지 않는 것이 좋으며 부득이 명절이나 부모님 생신 등에 참석할 때는 술을 과하게 마시지 말아야 하며 엉덩이가 무거우면 탈이 생기므로 일찍 헤어지는 것이 바람직하다.

 

 

자오충(子午沖)

 

충(沖)이 발생하는 조건은 금목(金木)과 수화(水火)가 상쟁(相爭) 하는 경우이며 토(土) 오행 끼리의 충(沖)은 붕충(朋沖)이므로 토충(土沖)은 지장간(支藏干) 끼리의 충(沖)을 잘 해석해야 고수다.충(沖)은 역마살의 작용을 하기도 하며 충(沖)을 하면 원래의 모습에서 변한다.충(沖)이 있으면 민첩하고 불안정한 반면 합(合)이 있으면 느리고 낙천적이다.충(沖)이 되면 있는 것이 없어지기도 하고 없는 것이 생겨나기도 한다.

 

 

충(沖)은 나쁘고 합(合)은 좋다는 주장은 단식 판단의 오류이다.하지만 일지(日支)을 충(沖) 하면 대체로 부정적인 일이 발생한다.가령,무진(戊辰) 일주인 사람이 술년(戌年)에 진술충(辰戌沖)이 되면 배우자나 건강상 부정적인 문제가 생길 수 있다.또한 정해(丁亥) 일주인 사람이 해년(亥年)에 사해충(巳亥沖)이 되면 배우자 불화로 이혼할 수도 있다.반대로 이혼한 사람은 일지가 충(沖)이 되는 세운(歲運)에 재혼을 하는 경우가 있는데 이는 고급 통변에 해당한다.

 

 

육합(六合)을 충(沖)할 때는 개인적으로 친한 것이 깨지는 반면에 삼합이 충(沖) 할 때는 사회적인 모임이 깨지거나 재산 분할 등이 이루어진다.자오충(子午沖)은 음양(陰陽)이 극(極)에 달한 상태의 충(沖)이므로 정신적인 문제가 발생한다.가령 사주 원국이 자오충(子午沖) 구조인데 대운이나 세운에서 자오충(子午沖)이 거듭 되면 신경이 예민해 지고 감정 기복이 커지므로 조울증과 우울증을 주의해야 한다.

 

 

자오충(子午沖)이 있으면 변화가 많은 사람이다.음양(陰陽)이 바뀌는 자오충(子午沖) 대운에는 외국과 거래하는 사업이 생기는 등 외국에 갈 일이 생긴다.사오미(巳午未)가 강한 사주에 자수(子水)가 와서 자오충(子午沖)을 하면 화(火) 기운이 강하기 때문에 불이 꺼지지 않고 오히려 물이 불에 흡수된다.가령 병오(丙午) 일주는 경자년(庚子年)에 자오충(子午沖)이 되어도 화(火) 기운이 강하기 때문에 불이 꺼지지 않는다.

 

 

사주 월일시가 자인오(子寅午) 구조일 경우는 자오충(子午沖)이 먼저 일어 난 후에 인오합(寅午合)을 하므로 충(沖)의 작용력이 약해진다.또한 사주 월일이 오자(午子)일 경우는 일지가 월지를 충(沖) 하기 때문에 가정사로 인해 사회 생활이 방해를 받게 된다.반면에 사주 월일이 자오(子午)일 경우는 월지가 일지를 충(沖) 하기 때문에 사회적인 일로 인해 가정사가 방해를 받게 된다.사주 진로를 정확하게 통변하기 위해서는 단식 판단은 금물이며 신강 신약,위치,투간,투출,육친,격국,용신,기신,발달,과다,고립,완충 작용 등을 정교하게 분석해야 한다.

 

 

사주(四柱)가 좋아 기운이 크고 재물이 많다고 자랑하거나 사람을 무시하고 경거망동 하면 불행해진다.사주가 좋고 에너지 기운이 크면 자신을 따르는 사람들이 많기 때문에 실력을 갖추어 그들을 이롭게 해야 한다.진정한 카운셀러는 나를 비우고 남을 채워주는 빛나는 삶을 살아야 한다.심산 진로컨설팅과 함께 하시는 분들의 실력이 일취월장 하시기 바라며 배울 때는 겸손하게 배우고 실력자가 된 후에는 자신을 비우고 남을 채워주는 빛나는 삶을 살아가시길 축원합니다.

 

명리적성 비법노트 책 구매 링크

 

●교보문고

http://www.kyobobook.co.kr/product/detailViewKor.laf?ejkGb=KOR&mallGb=KOR&barcode=9791164401949&orderClick=LAG&Kc=

 

●YES24

http://www.yes24.com/Product/Goods/111116279

 

명리적성 비법노트 - YES24

명리학을 공부한 지 2~3년이 지나도 명리학이 어렵게만 느껴졌다면 이 책을 주목하자! 『명리적성 비법노트』는 인터넷 검색이나 여타 명리학 책에 나오는 일반 지식이 아니라 진리의 지혜로 가

www.yes24.com